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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적 경제 프로젝트 대상 사회적 임팩트 분석 프레임워크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3. 27.

사회적 경제 프로젝트 대상 사회적 임팩트 분석 프레임워크  관련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더 브릿지] 사회적 임팩트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 1차 모임 20160608 from JaeUng Ha

 

1. 0 사회적 경제 프로젝트 대상 사회적 임팩트 분석 프레임워크 [임팩트 투자 연구소 & 더 브릿지] 대표 황진솔
2.  1  Design thinking을 활용한 탈북자/난민/개도국 비즈니스 발굴지원 및 인큐베이팅  대학생, 중고등학생 및 일반시민 대상의 주체적, 참여형 개발협력과 세계시민교육 운영 1st. 임팩트 교육 (Impact Education)  시민주도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임팩트 기부  자립한 프로젝트를 선별하여 임팩트 투자자 연계, 비즈니스 확장지원 (국제기구, 재단/투자자) 2nd. 임팩트 파이낸싱 (Impact Financing)  자립 비즈니스를 통해 창출한 사회적 임팩트를 평가하여 이해관계자들에 공유  임팩트 평가 방법론/기준, 지표를 통합하여 임팩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 및 적용 3rd. 임팩트 평가 (Impact Evaluation)
 3.  2  현재 전 세계 70여 개의 파트너 기관과 협력체결 완료,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지역 사업지원  현지법인 설립: 가나(2014. 7), 캄보디아(2015. 5), 미국(2015. 8), 라오스, 우간다 추진 중 Joyful Development, VietED, MFCDI 베트남 SISDO 케냐 RRF 방글라데시 ICT Hope, VM Pictures MFDC Xac Bank 몽골 SAMIC LEDA Charmroeun Social Enterprise Cambodia Small World Jireh Solar Solutions 우간다 Ecoprise 네팔 Pact Bagan Capital Project Hub Yangon 미얀마 Souphanovong Univ 라오스
4.  3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역량개발 워크샵 (비즈니스를 통해 주체적으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원) 네팔 포카라 대학교 탄자니아 연합대학교
5.  4
 6.  5 사업개요이슈 및 현황 임팩트 기부 (기부 + 투자) 탈북자/난민/개도국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는 기부 경제적/사회적 임팩트 창출을 위해 임팩트 기부 100% 원금 환급 추구(포인트), 금전적 추가 수익은 없음 창출된 사회적 임팩트 분석/보고 1 2 임팩트 기부자 임팩트 기부를 통해 사회적 금융 참여 취약계층 기업가 경제적/사회적 임팩트 창출
7.  6 임팩트 기부 영상
8.  7 프로젝트 소개
9.  8 • 임팩트란 무엇인가? • 왜 임팩트 분석이 필요한가?
10.  9 임팩트 프레임워크 개괄  사회적 경제 조직의 건전성 회복을 통한 사회적 임팩트 역량 강화를 위한 임팩트 프레임워크  궁극적으로 조직의 사회적 임팩트와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함
11.  10 단계 목적 주요 과업 내적 효과 외적 효과 참조 [기본] 조직정의 조직의 정체성/지향점 수립 조직 미션/비전 /핵심목표 수립 조직의 정체성 (Identity) - 전략기획 [심화] 사업정의 사업 성과 창출 및 효과성 증대 [위 더하기] 사업성과지표 수립 조직의 효과성 (Effectiveness) 사회의 표면적 변화 (Effectiveness) 로직모델, MBO [혁신] 변화정의 조직의 주요성과 창출 [위 더하기] 조직 핵심성과지표 수립 조직의 사회적 영향력 (Social impact) 사회의 근원적 변화 (Social impact) BSC [지속] 규범정의 조직의 지속가능한 기준 마련 [위 더하기] 조직 상황 전반의 지향지표 수립 조직의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사회의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Standard of Excellence 프레임워크 적용단계
12.  11 임팩트의 정의 어떠한 활동이 주변에 미치는 변화, 영향
13.  12 임팩트의 정의 재무적 임팩트 (Financial Impact) 사회적 임팩트 (Social Impact)
 14.  13 일반 비즈니스 재무적 임팩트 = 성과 = 기업의 재무 가치 Financial Impact = Performance = Financial Value
 15.  14 소셜 비즈니스 사회적 임팩트 = (사회적) 성과 = 기업의 사회 가치 Social Impact = Social Performance = Social Value
 16.  15 임팩트 분석 프레임워크 출처: 슈저그(shujog)
 17.  16 1. SROI (Social Return on Investment)
 18.  17 SROI 내용
19.  18 SROI 프로세스
20.  19 SROI 사례 1
 21.  20 사회적 임팩트 분석 사례 (지표 선정 및 데이터 수집) 결과물 (정수기 판매사업) 해당 지표 대용치 (단위) 데이터 가족의 수인성 질병 발병률 감소 가정내 수인성 질병 발병률 감소 (6.보건) 수인성 질병에 대한 의료비 절약 (KES/월/가구) 7,237 KES 정수에 필요한 연료와 물 소독 화학 약품비용 절감 Solvatten 사용으로 절약한 연료와 약품 비용 (0.에너지) 연료비와 염소와 같은 화학품에 대한 지출비 감소 (KES/년/가구) 1,401 KES 수인성 질병의 감소로 병가일 감소 월 병가일 감소로 노동시간 증가 (6.보건) 절약된 평균시간 당 임금 (KES/시간) 124 KES 연료 수집, 음식 준비 및 물 정수에 투입되는 시간 절약 연료 수집, 조리, 물 정수에 투입하는 월간 시간이 줄었다고 응답 (1.고용) 절약된 평균시간 당 임금 (KES/시간) 124 KES CO2 저감 매년 기구별 저감된 CO2양의 합 (7.환경) 2011년 기준 CO2톤당 시장가 (KES/tCO2e) 3,000 KES 정수기 판매로 인한 경제 활성화 2010년 판촉자들에 의해 팔린 Solvatten의 총 개수 (1.고용) 홍보에 관련된 비용을 제외한 판매개수당 수익 (KES/판매개수) 100 KES 추진사업 사례사업개요이슈 및 현황 SROI 사례 2
 22.  21 항목 0. 에너지 1. 고용 1. 고용 6. 보건 6. 보건 7. 환경 임팩트 수치화 정수를 위한 연료 58% 감소 가구당 월간정수 및 조리시간0.97시간절약 1인당 정수기 6.5대 판매 수인성 질병 4.3배 감소 가구당 월간병가일 20.58일 감소 가구당 연간 탄소배출량 2톤 감소 연간 경제적 가치 환산치 (단위: KES) 25,218 43,815 1,300 2,165,859 946,795 186,000 항목 1. 고용 6. 보건 7. 환경 총 계 사회적 임팩트 (단위: KES) 70,333 3,112,655 186,000 3,368,988 영역별 임팩트 (단위: 원) 928,401 41,087,043 2,455,200 44,470,643 10,000원 기부가 창출한 사회적 임팩트 (단위: 원) 2,224 98,439 5,882 106,546 사회적 임팩트 분석 사례 (요약)사회적 임팩트 분석 사례 (지표 선정 및 데이터 수집)추진사업 사례사업개요이슈 및 현황 SROI 사례 2
 23.  22 SROI 사례 3
 24.  23  이해관계자 및 임팩트 분석 범위를 확정하는 과정  분석을 수행할 범위에 대한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기 위하여 분석 목적, 대상, 주체, 기간 등을 조사  분석 과정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를 확인하고, 접촉 방법을 설정하는 과정도 포함 1. 임팩트 분석 범위 설정 • 배경조사: 프로젝트 배경 조사 (문헌조사, 사례연구, 기업가 인터뷰) • 이해관계자 정의: 이해관계자 특성, 범위 등 조사 • 임팩트 분석 범위 설정 이해관계자 설명 관련 임팩트 1 공급자, 유통자, 소비자, 직원 연령대, 성별, 활동 지역, 생활 환경, 평균수입 등 예) 빈곤, 교육, 보건, 환경, 에너지, 인권 등 2 지역사회, 정부, 시민단체, 기업 ※ 프로젝트를 통해 변하는 요소를 중점으로 작성 예) 빈곤, 교육, 보건, 환경, 에너지, 인권 등 3 쿡스토브 소비자 • 캄보디아캄풍취낭지역의시골마을에거주하는중산층여성 • 20대~30대전업주부,,재래식실내취사도구사용(매주2시간의취사용연료채집) • 어린자녀들과본인의건강악화를걱정하고있음 보건, 에너지 4 쿡스토브 방문판매자 • 캄보디아캄풍취낭지역출신의저임금($90)혹은실업 노동자 • 지역에대한이해도가높으나마을주변에좋은일거리가없어도시로이주함 • 전문적인역량을기를직업교육기회를얻지못해좋은일자리에취직하기힘듦 • 여성이라는점도교육기회차이에작용함 빈곤, 교육, 인권
25.  24 2. 이해관계자 조사 • 예상 input, activity, output, outcome 조사 • 이해관계자 인터뷰 수행 • 이해관계자 별 프로젝트 시나리오 작성  문헌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이해관계자 분류 및 분석 포함여부 결정  각 이해관계자 별 특성 (인원수, 소득수준, 연령, 성별, 직종 등) 파악  이해관계자 프로젝트 시나리오 예시 • 쿡스토브 구매: 구매 대금 1년 분할 납부 • 쿡스토브 사용 준비  5W 태양광 패널 설치 및 충전 – 8시간 완충, 16시간 사용(팬만 사용시)  땔감(연료) 수집 – 평균 0.7시간/주 • 쿡스토브 사용  전기로 팬을 돌려 산소 공급량을 높이고 연료효율을 증가시키는 방식  연료 효율이 증가하면 연료 사용량이 감소하고 배기가스가 감소함. • 쿡스토브 사용으로 인한 변화  실내 대기 환경 개선(보건-호흡기계 질병)  연료 수집 시간 절약(에너지-에너지 빈곤)
26.  25 쿡스토브 구매자들은 1년 분할 납부로 쿡스토브를 구매한다. 쿡스토브 사용을 위해 지붕에 5W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쿡 스토브 배터리를 충전하며, 평균 1.5주에 한시간 정도 땔감을 수집하러 간다.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된 전기는 조명이나 휴대 폰 충전에도 사용할 수 있다. 쿡스토브는 화덕에 불쏘시개를 넣어 점화한 후,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 산소 공급용 팬을 가동 하여 화력을 높이는 식으로 사용한다. 쿡스토브 사용으로 연료 효율이 증가하여 연료(땔감) 사용량이 감소하면 배기가스가 줄어들어 실내 대기 환경이 개선되며 연료를 수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절약된다. 방문판매원은 캄풍 취낭 지역출신 여성들이다. 지역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 마을을 돌아다니며 방문판매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적다. 방문판매원들은 프로젝트 전 센터에서 제공하는 쿡스토브 사용 교육과 마케팅 교육 등 방문 판매 과정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교육을 이수했다. 방문판매원은 캄풍 취낭지역 마을 방문해 친환경 쿡스토브의 사용 방법을 교육하고 홍보 한다. 홍보 행사에서 쿡스토브를 주문하면, 방문판매원은 지역 보관소에 보관된 쿡스토브를 배달하고 매달 분납금을 수집한 다. 방문판매원은 간단한 A/S도 담당한다(A/S교육을 받음). 프로젝트 진행 전 월평균 소득은 평균 $ 90이나 프로젝트를 통해 월 기본급 $ 120와 판매한 쿡스토브 1대당 인센티브 $ 3, 추가로 유류비 $ 30를 지급받게 되었다. 쿡스토브 방문판매자 쿡스토브 소비자
27.  26 분류 주체 포함여부 예측 근거 생산자 해외 공장 배제 인터뷰 불가능 공급자 LES/TB 포함 유의미한 사회적 변화를 유도함 유통자 방문 판매 직원 포함 유의미한 사회적 변화를 겪음 소비자 취낭 지역 마을 주민 포함 유의미한 사회적 변화를 겪음 지역사회 취낭 지역 마을 포함 유의미한 사회적 변화를 겪음 환경 캄보디아 일대의 환경 변화로 영향을 받는 불특정 다수의 집단 포함 유의미한 사회적 변화를 겪음
28.  27 3. 사회적 가치사슬 지도 작성 • 이해관계자 별 시나리오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사슬 지도 작성 • 부정적, 긍정적 임팩트 분류  프로젝트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행동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시나리오로 작성함  작성된 시나리오를 비즈니스 진행과정에 맞춰 인과적 관계의 사슬 형태로 나타냄  가치사슬 지도 작성 의의 • 임팩트 분석 아젠다 도출, 임팩트 창출 과정 이해 (Impact BM 고도화) • 이해관계자 소통 역량 강화
29.  28 4. 예상 임팩트 Mapping 및 지표수립 • 예상되는 input, activity, output, outcome을 mapping • 임팩트 지표 수립 및 적용 (대, 중, 소분류) 사용 기간 구매 가격 대분류 중분류(핵심 이슈) 소분류(핵심 주제) 실내 대기 환경 개선: 미세먼지 감소 실내 대기 환경 개선: 그을음(black carbon) 감소 가용 에너지 발생 에너지 사용 비용 감소 지표(단위) 미세먼지 저감량 (%) CO 저감량 (%) 가용 에너지 생산량 (kWh) 연료 수집 시간 감소 (시간) 값 76.3% 86.4% 14.6 kWh 163.1 시간 대용치 (단위)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PM-10)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CO) 캄풍 취낭 지역 전기 에 너지 사용 비용 ($/kWh) 캄풍 취낭 지역 평균 수입 ($/시간) 결과물의 가치 $81.83 $492.18 $8.76 $51.99 쿡스토브 소비자 SROI 포트폴리오 가치화 보건 에너지 호흡기 질환 에너지 빈곤 투입 2년 (제품 보증 기간의 2배) $120.00 결과
30.  29 5. 실제 데이터 수집 • 지표별 필요한 실제 데이터 수집 • 기관자료, 이해관계자 인터뷰, 문헌조사, 설문조사 등 활용 6. 임팩트 분석 • 임팩트 mapping 및 지표 수정 보완 • 정성적, 정량적 임팩트 분석 수행 데이터 수집 및 임팩트 분석 예시 결과물 지표 발생값 대용치 근 거 가치산정 CO2 발생 감소 (기후환경) CO2 발생 감소량 (tCO2e) 2 톤 탄소 배출권 가격 : 3000 KES (2011년, 1톤당) 월드뱅크2011년 시장가 3000 KES (연간) 2톤 x 3000 KES = 6000 KES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는 임팩트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분석방법에 따른 중요도는 없으며, 이해관계자들에 따라서 공유되는 방법도 차이를 갖는다. ① 경제적 가치로 환산된 수치 ② 정량적 평가를 통해 측정한 양적 수치 ③ 정성적 평가를 통해 측정한 질적 수치
31.  30 7. 보고 및 내재화 • 분석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 • 창출된 사회적 임팩트를 기관의 미션에 내재화 기간 투자 비용 대분류 이해관계 자 중분류 (핵심 이슈) 소분류 (핵심 주제) 지표 (단위) 값 대용치 (단위) 결과물의 가 치($) 이슈별 합계 영역별 합계 총 합계 이슈별 수익율 영역별 수익율 총 수익 율 고용 방문판매자 상대적 빈곤 소득 증대 소득 증대량 ($) $240 - $240 $240 $240 0.04 0.04 실내 대기 환경 개선: 미세먼지 감소 미세먼지 저감량(%) 76.3%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PM-10) $4,910 실내 대기 환경 개선: 그을음(black carbon) 감소 CO 저감량(%) 86.4%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CO) $29,531 지역사회 실내 취사기구 사용 위험성 인식 제고 위험성 인식 변화량 (정성적 표현) 가용 에너지 발생 가용 에너지 생산량 (kWh) 876 kWh 캄풍 취낭 지역 전기 에 너지 사용 비용 ($/kWh) $526 에너지 사용 비용 감 소 연료 수집 시간 감소 (시간) 9786 시간 캄풍 취낭 지역 평균 수 입 ($/시간) $3,119 지역사회 가용 에너지 발생 에너지 공급량 (Wh) 친환경 에너지 사용 에너지 대체량 (toe) 0.2 toe $71 에너지 절약 에너지 절약량 (toe) 41.9 toe $14,861 화석 에너지 사용 에너지 사용량 (toe) 0.8 toe ($265) 온실가스 저감 CO2 저감량 (tCO2e) 183.5 tCO2e 탄소배출권(EUA) 가격 ($/tCO2e) $1,362 온실가스 발생 온실가스 발생량 (tCO2e) 2.2 tCO2e 탄소배출권(EUA) 가격 ($/tCO2e) ($17) 탄소 고정량 증가 벌목 감소량 (t) 112.3 t 대기 오염 물질(NOx) 저감 NOx 저감량 (kgNOx) 176.4 kgNOx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NOx) $1,562 대기 오염 물질(NOx) 발생 NOx 발생량 (kgNOx) 56.6 kgNOx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NOx) ($501) 대기 오염 물질(SO2) 저감 SO2 저감량 (kgSO2) 22.5 kgSO2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SO2) $74 대기 오염 물질(SO2) 발생 SO2 발생량 (kgSO2) 19.1 kgSO2 대기환경적 회피비용 ($/kgSO2) ($63) 대기 오염 물질(HC) 저감 탄화수소(HC) 저감량 (kgHC) 3314.4 kgHC 대기 오염 물질(HC) 발생 탄화수소(HC) 발생량 (kgHC) 1.91 kgHC 투입 유통 1 개월, 사용 2년 (제품 보증기 간의 2배) $5,763.00 5.98 3.18 0.42 사회적 수익률(SROI)가치화 자료 부족 자료 부족 자료 부족 대기 오염 기후 변화 환경 환경 근거 부족 5.98 0.63 2.54 0.23 0.19 국제 유가 ($/ton) 에너지 빈곤 에너지 고갈 에너지 소비자 환경 결과 프로젝트 SROI 포트폴리오 근거 부족 소비자 보건 호흡기 질환 9.61 $14,667 $1,345 $1,072 $18,312 $2,417 $34,441 $3,645 $34,441 $55,409
 32.  31 GIIRS (Global Impact Investing Rating System)
 33.  32 GIIRS  GIIRS (Global Impact Investing Rating System), 이익(Profit)을 넘어 유익(Benefit)을 추구  2011 년 미국의 비영리조직인 B Lab 에서 공식적으로 런칭  IRIS (Impact Reporting and Investment Standards) 지표 활용
34.  33 B Lab “우리는 꿈이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세계최고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세상을 위한 최고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그 날을.” [B- Corps]
 35.  34 (1)지속가능한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2)사회 및 환경관련 수행능력의 유무 (3)공적 투명성 (4)법적 책무성과 관련된 높은 기준을 충족한 기업에게 수여 B Lab
 36.  35 GIIRS 프로세스 및 특징
37.  36 임팩트 분석 방법론 비교
38.  37 더 브릿지 임팩트 분석 연구
39.  38 프로젝트 사회적 임팩트 평가  개발도상국 소셜벤처 사회적 임팩트 프레임워크 개발 (KOICA)  자립 비즈니스 대상 사회적 임팩트 평가 및 교육  NPO의 소셜 임팩트 프레임워크 개발 (서울시 NPO 지원센터 정책연구 및 협력공간 지원 프로젝트) 조직정의 사업정의 변화정의 규범정의  사회적 임팩트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사회적 임팩트 평가 비용은? 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측정된 가치는 어떤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  프로젝트 간의 비교보다 프로젝트 자체의 효과성 평가  프레임워크 제공 및 내재화를 통해 기회비용 감소  임팩트 특성에 따른 정성적, 정량적, 재무적 평가  이해관계자 별 소통방법 차별화 임팩트 평가 방법/비용, 이해관계자 관심/특성 프레임워크 연구내용
40.  39 사회적 임팩트 분석 개괄 사회적 임팩트 평가관련 기존의 이슈  이해관계자들과의 투명하고 명확한 소통 필요 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툴 부재(스토리 텔링 형태), 통계적 접근법 사용시 높은 행정비용 발생  사업 담당자 역시 창출된 사회적 임팩트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어려움 사회적 임팩트 분석 목적  조직의 미션이 어떻게 달성되고 있는지,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가 목적임  프로젝트를 절대적 가치를 평가하거나 사회적 임팩트 간의 상대적 우월성을 입증하기 위한 것이 아님  낮은 비용으로 수행한 프로젝트 임팩트 평가 (유사사업 지속시 반복적 사용가능)
41.  40 임팩트 분석 프로세스 1. 임팩트 분석 범위 설정 • 배경조사: 프로젝트 배경 조사 (문헌조사, 사례연구, 기업가 인터뷰) • 이해관계자 정의: 이해관계자 특성, 범위 등 조사 • 임팩트 분석 범위 설정 2. 이해관계자 조사 • 예상 input, activity, output, outcome 조사 • 이해관계자 인터뷰 수행 • 이해관계자 별 프로젝트 시나리오 작성 3. 사회적 가치사슬 지도 작성 • 이해관계자 별 시나리오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사슬 지도 작성 • 부정적, 긍정적 임팩트 분류 5. 실제 데이터 수집 • 지표별 필요한 실제 데이터 수집 • 기관자료, 이해관계자 인터뷰, 문헌조사, 설문조사 등 활용 6. 임팩트 분석 • 임팩트 mapping 및 지표 수정 보완 • 정성적, 정량적 임팩트 분석 수행 (이해관계자 별) 4. 예상 임팩트 Mapping 및 지표수립 • 예상되는 input, activity, output, outcome을 mapping • 임팩트 지표 수립 및 적용 (대, 중, 소분류) 7. 보고 및 내재화 • 분석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 • 창출된 사회적 임팩트를 기관의 미션에 내재화 분석 구도수립 및 예측성 분석 (PJ 수행 전) 데이터 수집 및 평가성 분석 (PJ 수행 후)
42.  41 연구 참여방법 임팩트 분석 정기 연구미팅  역할분담: 관련분야 종사자(사회적 기업, 비영리기관), 회계사, 연구자 등 10명 이내 (진행하면서 수정)  SROI, GIIRS 기본 스터디는 각자 진행, 모임에는 토론 및 구체화  연구책임(연구원 추가), 연구지원(연구원 추가), 옵저버, 자문가  (1) 범위, 지표선정(대분류, 중분류 선정?), (2) 자료수집 (주기, 방법(설문, 통계)), (3) 분석절차 개선  (4) 분석 툴 정리(SROI, GIIRS 등 뒷면참고) 및 이해관계자 선정/소통, (5) 기관 내재화 지원방안 수립  월 1-2 회 예정 (일자 정하기) 중장기적 목표  국내 사회적 경제 섹터 기관 대상 시범사업  GIIRS, SROI 연계 및 국제학회 발표  서울시  국내 사회적 기업 대상 컨설팅/워크샵 활용 임팩트 분석 지원  아시아  글로벌 스탠다드로? 
43.  42 * 임팩트 분석 사업범위(안): 정수기 판매 사업 1) 판매 – 일자리 창출 (고용) 2-1) 깨끗한 물 – 수인성 질병완화(보건) – 노동시간 증가 (빈곤) 2-2) 등유사용량 감소 – 온실가스 감소 – 개인소득 증가 3) 수인성 질병완화 – 아동 교육시간 증대 ① 경제적 가치로 환산된 수치 ② 정량적 평가를 통해 측정한 양적 수치 ③ 정성적 평가를 통해 측정한 질적 수치 1) 대표적으로 각각 분석 가능한 툴 선정 2) 영역별 가능한 분석 툴 가이드라인 제시 (ex: 환경, 에너지  SROI)
 44.  43 이 자료는 법률상 비밀로 보호되어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정당한 수신인에게만 전달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잘못 수신 하는 경우에는, 즉시 본 자료를 폐기 또는 파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다른 용도로의 사용을 엄격히 제한합니다. 협조에 감사 드립니다. This material may contain privileged or confidential information. It is solely for use by the individual or the organization for which it is intended. If you are not the intended recipient, please discard and destroy this material immediately. Any other use of this information is strictly prohibited. Thank you for your compliance. Thank you ! Q & A Contact Info - E-mail: jinsol@thebridgetogether.com - Facebook: www.facebook.com/thebridgetogether - Web-page: www.thebridgetogeth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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