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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도서리뷰 - 디자인 씽킹, 경영을 바꾸다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12. 7.
디자인씽킹, 경영을 바꾸다 (비즈니스는 왜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가) - 진 리드카, 팀 오길비
원제 : Designing for Growth - Jeanne Liedtka, Tim Ogilvie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도서리뷰 - 디자인 씽킹, 경영을 바꾸다 from Hyeong Je Lee

 

 
1. 디자인씽킹, 경영을 바꾸다 Book Review 이 형 제 coverup@nate.com
 2.  Jeanne Liedtka Tim Ogilvie 진 리드카 팀 오길비 • 보스턴 컨설팅 그룹, 기업 전략 분야 경영 컨설턴트 • 버지니아 대학 내, 바튼 연구소 대표이사 역임 • 버지니아 대학, 다든 경영대학원 MBA 과정, 부학장 재직 중 • 저서 The Catalyst: How You Can Become an Extraordinary Growth Leader, 2009 Designing for Growth: A design thinking tool kit for managers, 2011 The Physics of Business Growth: Mindsets, System, and Processes, 2012 Solving Problems with Design Thinking: Ten Stories of What Works, 2013 The Designing for Growth Field Book: A Step-by-Step Project Guide, 2014 • 피어 인사이트, 대표이사 (혁신 전략 컨설팅) • 버지니아 대학, 다든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고객 중심 디자인, 혁신) • 저서 Designing for Growth: A design thinking tool kit for managers, 2011 The Designing for Growth Field Book: A Step-by-Step Project Guide, 2014
 3.  ? $ 디자인이란? ◈ 팀 브레넌(Tim Brennen ; Creative Director)
 4.  화성에서 온 비즈니스와 금성에서 온 디자인 비즈니스 씽킹 vs. 디자인 씽킹 합리성, 객관성 ‘최고’의 해답 하나 입증을 위한 분석 계획 세우기 논리, 수치 모형 통제와 안정성 추상적 or 매우 구체적 주관적 경험 ‘더 나은’ 해답 반복적인 실험 실행하기 감정적 직관, 실험모형 참신함 추상적/구체적 단계의 중간
5.  디자인 씽킹을 위한 4가지 질문, 10가지 도구 ? $ 시각화1 저니 매핑2 가치사슬 분석3 마인드 매핑4 브레인 스토밍5 콘셉트 개발6 가설 검증7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8 고객과의 공동창조 9 학습을 위한 론칭 10 무엇이 보이는가? 무엇이 떠오르는가? 무엇이 끌리는가? 무엇이통하는가?
6.  프로젝트 관리 보조도구 (The Project Management Aids) PMA1. 디자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의도 / 범위 탐구 과제 목표 고객 조사연구 계획 기대 산출물 성공 지표 프로젝트 계획 PMA2. 디자인 기준 디자인 목표 사용자 인식 물리적 특성 기능적 특성 제약 사항 PMA3. 냅킨 피치 필요 혜택 접근 경쟁 PMA4. 학습 가이드 전략적 의도 검증되어야 할 남아있는 핵심 가정 시장에서의 검증 계획 지출해야 할 투자비용 PMA 사용 목적 1. 디자인 개요 • 디자인 프로젝트를 공식화 한다 • 목표와 자원, 일정 등을 정의한다 • 해당 프로젝트 내내 ‘길잡이’가 되어준다 2. 디자인 기준 • 디자인 대안들을 평가할 기준을 설정한다 • 디자인 개요의 일부가 된다 3. 냅킨 피치 • 해결책의 콘셉트에 관한 의견교환이 명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준다 • 수평비교가 가능한 표준양식을 정하고, 디자인 기준에 부합하는 최고의 해결책 3~5가지 정도를 각각 설명한다 4. 학습 가이드 • 우선순위가 높은 2~3가지 콘셉트가 실제 시장 환경에 적합한지 학습하는 과정에서 얼마만큼의 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지 정의한다
7.  프로젝트 관리 보조도구가 사용되는 지점 ? $무엇이 보이는가? 무엇이 떠오르는가? 무엇이 끌리는가? 무엇이통하는가? PMA1. 디자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의도 / 범위 탐구 과제 목표 고객 조사연구 계획 기대 산출물 성공 지표 프로젝트 계획 PMA2. 디자인 기준 디자인 목표 사용자 인식 물리적 특성 기능적 특성 제약 사항 PMA3. 냅킨 피치 필요 혜택 접근 경쟁 PMA4. 학습 가이드 전략적 의도 검증되어야 할 남아있는 핵심 가정 시장에서의 검증 계획 지출해야 할 투자비용
8.  무엇이 보이는가? (What is?) 시각화1 저니 매핑2 가치사슬 분석3 마인드 매핑4 무엇이 보이는가? 디자인 개요 디자인 기준 디자인 개요 프로젝트 개요 • 비즈니스상에서의문제는무엇인가? • 해당프로젝트를몇개의문장으로설명해보자. 의도/범위 • 이프로젝트의범위는어디서부터어디까지인가? • 이프로젝트를잘수행하는데에는어떤노력이 적합한가? 탐구 과제 • 조사연구를거쳐답을얻고자하는핵심질문은 무엇인가?(니즈,기술적가능성,비즈니스모델) 목표 고객 • 누구를위한디자인인가?(구체적,필요성,중요성) 조사연구 계획 • 기회의공간을어떻게탐구할것인가?(일정,단계) 기대 산출물 • 어떤결과물을보고싶은가? 성공 지표 • 성공여부를어떻게측정할것인가? 프로젝트 계획 • 어떤자원이투입되어야하는가?(이유,시기) • 시간의급박함을유발할수있는요소는무엇인가? (적절한시간) 문제 또는 기회, 그리고 그 속에 담긴 본질에서 깊이 있는 단서를 찾아내는 시간
9.  무엇이 떠오르는가? (What if?) 디자인 기준 디자인 목표 • 목표고객에게서배운사항은무엇인가? • 목표고객을위해디자인이꼭충족시켜줘야할니즈에는무엇이있는가? • 조직에서그런니즈들에관해고민하는것이전략적으로중요한이유는 무엇인가? 사용자 인식 • 새로운상품이목표고객의행복과안녕에얼마나중요한가? • 목표고객에게서성공하기위해 꼭필요한미적인요소가있는가? • 목표고객은새로운상품이특정한사회적,윤리적,환경친화적요소들을 지니기를기대하는가? • 목표고객에게사용편의성은무슨의미를갖는가? 물리적 특성 • 새로운상품의사용에관한정보를수집,저장하고배송해줘야하는가? • 새로운상품이특정환경또는상황에서사용되도록디자인되어야할 필요가있는가? • 설치나사용,운송등과관련해무게또는크기를고민할필요가있는가? • 저장용량이나주파수대역폭,접속용이성등의이슈가있는가? 기능적 특성 • 새로운제품의디자인은구체적사용사례들을제공할필요가있는가? • 디자인과정에서호환성또는표준화이슈를고민해야하는가? 제약 사항 • 새로운상품의최종단계가특정일자까지완성되어야하는가? • 현재의비즈니스환경에놓여있는제약조건에는무엇이있는가? • 환경보호나산업규제등의우려사항이있는가? ‘창조적인 도약’을 시도할 시간 냅킨 피치 냅킨 피치 브레인 스토밍5 콘셉트 개발6 무엇이 떠오르는가? 디자인 기준 냅킨 피치
10.  무엇이 끌리는가? (What wows?) 냅킨 피치 필요 Need • 어떤 고객들이 이 콘셉트를 원하는가? • 충족되지 않은 니즈 중 어떤 것들이 제공되는가? 접근 Approach • 어떤 자산 또는 자본이 콘셉트에 영향을 줄 것인가? •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 • 우리 회사는 어떻게 지속 가능한 이점을 창출할 것인가? 혜택 Benefit • 고객들은 어떤 형태로 혜택을 얻을 것인가? • 우리 회사는 어떤 형태로 이익을 얻을 것인가? • 다른 이해관계자들은 어떤 형태로 이익을 얻을 것인가? 경쟁 Competition • 어떤 기업들이 현재 이 니즈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 우리의 시장 진입에 대해 그 기업들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투자를 위한 향후 의사결정에 지침이 되어줄 최고의 콘셉트를 정의하는 선택의 시간 가설 검증7 신속한 프로토타이핑8 무엇이 끌리는가? 냅킨 피치 냅킨 피치 학습 가이드 냅킨 피치
11.  무엇이 통하는가? (What works?) 학습 가이드 전략적 의도 • 해당프로젝트가무엇을달성하기위해 시작됐는지 최대2~3문장으로설명한다. • 고객의관점에서와회사의관점모두작성한다. 검증되어야 할 남아있는 핵심 가정 • 기존에가지고있던데이터만으로는검증해볼수 없었던콘셉트에관한핵심가설들을리스트로 만들어본다. 시장에서의 검증 계획 • 답을찾아내야할가장중요한가설을정의한다. • 각가설마다하나이상의구체적인측정치를정해 검증요건을정의한다. 검증되지않은가설 성공판단지표 핵심가설에관한간략한설명 측정방식,성공/실패의경계점 지출해야 할 투자비용 • 가설검증결과에따른투자중단시,회사가수용할 수있을만한수준의가설검증비용은얼마인가? • 시장환경내에서핵심가설들을검증하는‘무엇이 통하는가‘단계를진행하는동안사용가능한 투자자원은어느정도인가를기술한다. 발생 가능한 몇 가지 상황 속에서 고객들과 함께 들어가 공동으로 해결책을 만드는 시간 고객과의 공동창조 9 학습을 위한 론칭 10 무엇이통하는가? 학습 가이드
12.  조직에서 디자인 씽킹을 주도하는 방법 첫 번째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1. 올바른 도전 과제를 고른다. • 알려지지 않은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 • 아직존재하지않는가치와차별화요소를창조하는것 • 익숙하지않은맥락에서새로운성장기회를포착하는것 • 다른방법으로풀리지않던복잡한문제를해결하는것 2. 작게 생각한다. 3. 팀원을 주의해서 선발하고 관리하기(집단지성) • 협업할 장소 • 업무 진행사항을 알 수 있는 벽 또는 보드판 • 주간 회의 4. 추진력을 관리하기 5. 극심한 공포의 순간을 대비하기 ? $ What is? What if? What wows? What works? 현황 분석 (AS-IS) 아이디어 수집 콘셉도출 (TO-BE) 콘셉 검증 Design Thinking Project
 13.  디자인 씽킹을 조직 내에 전파하기 디자인 씽킹을 시작하되 사람들에게는 결과물로 말하자. WOW! • 인간을 중심에 두고 이야기를 하자. • 이야기에 데이터를 보충하자. • 과정에 투명성을 제공하자. • 학습한 내용은 물론, 가능하다 면 성과를 공유하자. 커뮤니케이션 방식 • 고객 만족도 향상, 혁신활동, 새로운 성장 기회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 • 문제해결을 위한 조금 다른 접근법 • 전략적 사고의 새로운 방법 처음 시작은... 디자인 씽킹의 전파...
14.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실행으로 시작한다. ( Design Thinking Begins with Design Do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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