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정보] [메조미디어] 2017 상반기 업종 분석 리포트_금융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9. 11.
2017년도 상반기 금융관련 마케팅 광고 분석 자료 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메조미디어] 2017 상반기 업종 분석 리포트_금융 from MezzoMedia

 

 
1. 3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단일 매체 기준 광고비 분석 Data Source : PC Display Ad. Mobile Display Ad. 동영상 Ad. • 매체 광고비 산출 시, 네트워크 플랫폼이 있는 경우 단일 매체가 아닌 플랫폼 기준으로 합산 • 페이스북 Mobile 버전 광고 비용 산출 제한 • 대상 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KBS, 엠군, 풀빵닷컴 (광고주, 플랫폼 등 상세 분류 제공하지 않음) • 수집 내용 : 프리롤 광고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內 동영상 Sponsor Ad) * Research AD : 웹 사이트 및 앱에 게재된 인터넷 노출형 광고를 수집, 분류 및 통계 처리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광고비 Data 기준
2.  4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 PC DA 비중이 39%로 가장 높으나, Mobile DA/동영상 비중과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 39% 28% 33% 전체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16 vs. ’17) 광고 유형별 집행 비용 비교 (’16 vs. ’17) 46% 26% 28% ‘16 ‘17 5,125억 원 6,086억 원 19% ↑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상반기 상반기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3.  6 금융 업종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금융 업종 전체 광고비는 유지 유형별로는 PC DA 비중이 높으나, 2017년 다소 축소되고 Mobile DA의 비용이 상승 61% 21% 18% 전체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16 vs. ’17) 광고 유형별 집행 비용 비교 (’16 vs. ’17) 68% 14% 18% ‘16 ‘17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581억 원 576억 원 1% ↓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상반기 상반기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4.  7 금융 세부 업종별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전년 동기 대비 금융 및 보험에서는 Mobile DA를 중심으로 광고비 상승 주식 및 유가증권과 금융 관련 웹서비스 분야에서는 전체 광고비 하락 금융 및 보험 주식 및 유가증권 431억 원 94억 원 86억 원 ’16 상반기 ’17 상반기 ’16 상반기 ’17 상반기 20% 18 % 20% 27%11 % 19 % 31% 13% 69% 62 % 49% 60 %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481억 원 금융 관련 웹서비스 55억 원 ’16 상반기 ’17 상반기 9% 61 % 90% 25% 8억 원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 금융 및 보험 : 은행, 신용카드, 보험 / 주식 및 유가증권 : 증권사, 신용정보 등 / 금융 관련 웹서비스 : 온라인 금융몰, 간편결제 / 기타 : 펀드 등 * 기타 영역의 경우, 16년 상반기 : 0.1억 원 (PC DA : 9% , 동영상: 91%) → 17년 상반기 : 0.05억 원 (Mobile DA : 4% , 동영상: 96%)
 5.  8 전년 대비 1월, 2월에만 높은 광고비를 보이다가 3월부터는 지속 하락세 국내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다소 소극적인 분위기 형성 금융 업종 월별 총 집행 광고비 비교 71 73 100 120 111 106112 91 92 92 94 95 20172016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전년 대비 주요 감소 사유 단위: 억 원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6.  9 PC DA는 2월 광고비가 감소한 데 반해, Mobile DA와 동영상은 3월 최저치 기록 전체적으로 새해가 시작되는 1월 광고비가 상승하고, 2월~3월 하락, 이후 완만한 추세를 보임 금융 업종 2017년 월별 광고 형태별 집행 비용 비교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64 50 62 59 59 60 29 27 15 16 16 17 20 13 14 18 19 18 PC DA Mobile DA 동영상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단위: 억 원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7.  11 네이버 다음 네이트 모네타 줌 CGV 페이스북 연합뉴스 머니투데이 조선닷컴 PC DA는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모네타, 줌 순이며 유튜브가 2017년 광고비 TOP 10에 진입 금융 업종 PC DA Top 10 매체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108.5 (28%) 146.1 (37%) 81.5 (21%) 21.9 3.2 2.4 2.0 1.7 1.7 1.7 2017 상반기 네이버 다음 네이트 모네타 줌 연합뉴스 조선닷컴 유튜브 뉴데일리 CGV 151.1 (43%) 103.4 (29%) 48.1 (14%) 10.6 7.4 3.2 3.0 2.6 2.2 1.5 단위: 억 원 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8.  12 아담 캐시슬라이드 애드몹 네이버 카울리 카카오플러스친구 모비온 T-AD 인모비 조선닷컴 2017년 네이버와 클릭스가 Mobile DA에서 큰 비중을 차지, 아담과 캐시슬라이드는 광고비 감소 금융 업종 Mobile DA Top 10 매체/플랫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12.5 (15%) 28.8 (36%) 11.5 (14%) 7.7 4.9 2.5 1.9 1.6 1.2 1.1 2017 상반기 네이버 클릭스 애드몹 아담 캐시슬라이드 카울리 와이더플래닛 인모비 모비온 CGV 44.3 (37%) 21.7 (18%) 12.1 (10%) 11.7 10.2 9.6 2.1 1.4 1.2 0.9   단위: 억 원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9.  13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SBS 곰TV 엠군 판도라TV KBS 풀빵 금융 업종 동영상 광고 Top 10 매체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14.5 (14%) 51.9 (49%) 12.8 (12%) 12.4 5.5 2.6 1.9 1.8 1.5 0.5 2017 상반기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곰TV imbc SBS 채널A 엠군 KBS 3.8 3.8 2.7 1.5 1.2 1.1   동영상 광고는 역시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강세, 네이버도 높은 비중을 차지 imbc와 채널A의 광고비가 상승하며 TOP 10에 진입 단위: 억 원 47.7 (47%) 13.2 (13%) 11.9 (12%) 11.7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10.  15 삼성화재 청개구리투자클럽 한화생명보험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KB국민은행 대신증권 유진투자증권 KB손해보험 AXA다이렉트 금융 업종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PC DA / Mobile DA 총합) 2016 상반기 47.8 (10%) 86.3 (18%) 47.0 (10%) 44.8 18.3 18.1 16.3 15.9 13.5 11.9 2017 상반기 삼성화재 현대해상화재보험 현대캐피탈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생명보험 SBI저축은행 삼성증권 한국씨티은행 동부화재 69.7 (15%) 33.8 (7%) 24.4 (5%) 24.2 23.6 21.3 19.2 17.9 17.2 16.8  2016년에 이어 삼성화재가 많은 광고비를 집행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전년 대비 광고비를 크게 늘리며 상위권에 진입 단위: 억 원 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1.  16 삼성화재 청개구리투자클럽 한화생명보험 현대캐피탈 KB국민은행 현대카드 KB손해보험 AXA다이렉트 대신증권 현대해상화재보험 금융 업종 PC DA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46.7 (12%) 46.0 (12%) 35.6 17.5 17.1 11.8 11.7 10.3 9.6 2017 상반기 삼성화재가 가장 높은 PC 광고비를 집행. 화재 보험사(현대해상화재보험, KB 손해보험, 메리츠 화재 등) 의 광고비 상승이 눈에 띔 단위: 억 원 삼성화재 현대해상화재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캐피탈 한화생명보험 삼성증권 한국씨티은행 동부화재 SBI저축은행 56.5 (16%) 33.0 (9%) 23.2 (7%) 20.9 18.9 18.4 17.4 16.3 16.0 13.6 84.1 (21%)  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2.  17 유진투자증권 현대캐피탈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롯데카드 SBI저축은행 삼성화재 롯데캐피탈 JT캐피탈 삼성카드 금융 업종 Mobile DA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9.3 (11%) 11.2 (14%) 6.0 (7%) 4.0 3.4 2.9 2.1 2.1 2.0 1.8 2017 상반기 삼성화재 미래에셋모바일 유진투자증권 롯데캐피탈 SBI저축은행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KB국민은행 NICE평가정보 대신증권 13.2 (11%) 8.7 (7%) 7.2 (6%) 5.7 5.5 5.5 4.9 4.4 4.3 3.7   삼성화재가 PC에 이어 Mobile에서도 높은 광고비를 집행 미래에셋의 경우, Mobile 에 최적화된 금융몰을 선보이며 광고비 크게 상승 단위: 억 원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3.  18 금융 업종 광고 형태별 Top 3 광고주 집행 매체 PC DA 단위: 억 원 Mobile DA 다음 28.1 네이버 26.2 줌 1.4 네이버 19.5 다음 10.3 줌 1.9 네이버 11.6 다음 8.8 줌 2.2 네이버 5.9 클릭스 2.7 아담 2.1 네이버 6.0 클릭스 1.9 애드몹 0.5 네이버 7.1 카울리 0.1 모네타 0.02 PC DA는 네이버, 다음, 줌 같은 포털 중심이며, Mobile DA 또한 네이버가 다수 차지 네이버와 다른 매체 간의 비중 차이가 크며 클릭스, 아담, 카울리 등 다양한 매체를 고루 진행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4.  20 국내 최초 인터넷 전문 은행 출범 • 1년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거래가 가능한 인터넷 전문 은행 출범 • 지점이 없이 인터넷과 Mobile 앱을 통해 거래, 기존 은행에 비해 예금 금리는 높고, 대출 금리는 낮은 이점이 있음 기존 은행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쟁력 확보 기존 은행 채널 대면/비대면 Mobile 뱅킹 Mobile 뱅킹 운영 시간 9시~16시 24시간, 365일 24시간, 365일 출시일 - 4월 3일 7월 27일 (예정) 자본금 - 2,500억 3,000억 주요 투자자 - 우리은행, GS리테일, 한화생명, 다날, KT 등 한국투자금융지주, 카카오, 국민은행 등 간편송금 - 휴대폰 번호 기반 퀵 송금 카카오톡 주소록 기반 ATM 은행 ATM 편의점 ATM 이용 기존 은행 ATM 이용 대출금리 - 마이너스통장 - 최저 연 2.97% 신용대출 – 연 2.67% 마이너스통장 - 최저 연 2.85% 신용대출 – 연 2.85% 2. 17년 상반기 업종별 주요 이슈
15.  21 금융계 간단, 편리 바람 • 국내 Mobile 결제 서비스 다양화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추세, 금융업 전반적인 트렌드는 간편함 • 디지털 가상화폐의 등장과 가치 급 상승. 기존 화폐의 패러다임 변화 5.1 5.7 6.2 7.4 7.9 8.1 9.1 10.4 10.7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1Q17 [국내 Mobile 상거래액1)] 간편결제 시장 경쟁 가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가상화폐 본격 등장 • 늘어나는 가상화폐, 기축통화의 변화 예상 - 비트코인은 블록체인(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된 1세대 가상화폐 - 이더리움은 기존 비트코인 기술이 업그레이드된 가상 화폐로 가치 급상승 중 -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적용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은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지급결제 화폐로 공식 인정 단위: 조 원 1)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에 이어 LG페이까지 가세 - 국내 30여종의 페이 서비스 중 주요 서비스 업체는 약 8개 - 2017년 6월 LG페이 가세로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 가열 - 구글의 안드로이드 페이도 하반기 시장 진출 예정 2. 17년 상반기 업종별 주요 이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