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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삼성전자 스마트폰 성공요인 분석(FFM,SWOT)과 미래전략 제언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6.

날고싶은 커피향


삼성전자 스마트폰 성공요인 분석(FFM,SWOT)과 미래전략 제언 관련 자료 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신종목www.fb.com/iamstevensin

2. 1979년 하버드 대 Michael E. Porter 교수에 의해 창안경쟁도’ - 근본적인 산업의 구조와 경쟁자들 사이의 상호적 대응방식에 의해서 결정.-> “기업은 산업에 영향을미치는 다섯 개의 요인을파악하여 경쟁도를 분석하고,그 결과로서 얻는 아래의다섯 가지 경쟁요소 간의상호관계를 정책 수립 시에 반영하여야 한다.”

3. 기존 기업의 견제스마트폰 수요국의 정부 규제 강화범위의 경제기존 기업의 견제스마트폰 수요국의 정부 규제 강화범위의 경제

4. 1.기존 기업의 견제특허 전쟁노키아의 아이폰으로 성장가도를보이던 대 애플 소송제기(2009)애플의 HTC제소(2010)삼성-애플 간 특허권 전쟁(2012)산업 초기의 경쟁 구도가 고착될 수있으므로 특허소송을 이용하여 핵심기술을 확보하려는 노력.일반적 로열티는 제품 판매가격의2~3%수준이나, 산업 신규 진입 업체에게는 10%이상 받는 것이 관행=>기존기업은 이를 특허권을 이용하여 신규 기업의 진입과 성장을 견제.*

5. 1.기존 기업의 견제특허 포트폴리오의 확대기존 기업은 특허 취약 기업을 인수하거나 특허를 매입하여 신규 기업의 진입을 막음.특히 소프트웨어 기술에 강점을 가진 애플, 구글, MS’가 통신 등 취약 분야의 특허를확보하기 위해 인수 및 제휴를 추진애플 ; ‘핑거웍스로부터 멀티터치 등 핵심 기술 특허 확보(2005)무선통신 관련 특허의 확보를 위해 캐나다 통신회사 노텔의 특허를 인수(2011)구글 ; 기업 규모 대비 취약한 특허 수를 극복키 위해, ‘IBM’의 특허 2,000여건을 매입(2011)하고,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인수.이 같은 기존 기업 간의 핵심 기술에 대한 인수 및 제휴는산업 신규 진입업체에게 강력한 진입장벽으로 작용

6. 2. 스마트 폰 수요국의 정부규제 강화방통위의 위피(WIPI)탑재 의무 폐지*, 위치정보사업자 등록 예외* 등 스마트폰 시장 성장 초기 단계에서는 각국 정부의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스마트폰의 보급이 크게 증가선진국 ; 시장이 과열됨에 따라 세수 확보를 목적으로 조세피난처 등을 이용한 글로벌 기업의 절세전략에 대한 세무조사와, 카르텔(가격담합)이나 독점적 지위 남용 특허 남용 등의 방지를 위한 기업규제를 등으로 제동을 걸기 시작신흥국 ; 선진국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글로벌 기업의 목표 기업이 신흥국으로수정된 상황에서, 신흥국이 자본유출입 및 보호주의 등 규제를 강화하고 무역 뿐 아니라, 조세, 경쟁법 등 다방면에서 글로벌기업의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신흥국 정부의 규제가 신경영리스크로 대두.=> 거대 글로벌 기업에 대한 카르텔, 독점적 지위 및 특허 남용 방지 등의 규제는 신규진입 기업에게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신규 기업이 산업에 진입하면 정부의 규제는 동일하게 적용되며 유통채널에 대한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이 같은 정부의 규제는신규 기업의 진출에 진입장벽으로 작용.

7. 3. 높은 수준의 범위의 경제스마트 폰 : 운영체제와 디바이스의 결합체로써, 현재 스마트 폰은 단순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스마트 기기는 물론, 운영체제, 심지어 인터넷 기업과도연결선상에 있음.애플 ; 컴퓨터 업체였던 애플iPhoneiOS를 결합하여 핸드폰 시장에 진입.구글 ;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하여 스마트폰 핵심 부품인 OS를 제공모토로라 모빌리티를 인수하여 스마트폰 생산능력 보유.페이스북 ; HTC와 협력하고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여 페이스북폰을 출시아마존 ; 전자 책 킨들파이어를 바탕으로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하여저가형 킨들폰을 출시할 예정이 같이 스마트폰 산업 밖의 기업*이 산업의 특성인 범위의 경제를 이용하여,자사가 강점을 가진 서비스 및 콘텐츠에 최적화 된 중저가 기기를 무기로자체 생태계를 강화한다면 용이한 산업 내 진입이 가능

8. 경쟁 확대에 따른 소비자의 선별적 구매스마트폰 소비국의 정부 규제 강화

9. 1. 경쟁 확대에 따른 소비자의 선별적 구매스마트 폰의 소비는 최종소비자 단계에서 이루어지므로, 가장 큰 구매자는 곧 최종소비자.현재 전 세계 스마트 폰 생산 기업은 10개 이상이고, 중국기업 및 인터넷 기반 업체의 스마트폰산업 진입이 확대됨에 따라, 구매자의 선별적 구매가 가능해짐.신규 스마트 폰 이용자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스마트폰의 평균 이용 기간은 점차증가 ->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가 하락.일정 약정 기간 이후의 제품 교체에 대해서는교체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교체비용으로 인한고객 충성도 확보가 어려움.세계에서 가장 큰 내수시장을 보유한 중국 내에서 화훼이 ZTE등의 자국 기업의 선전에 따른중국 소비자의 교섭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

10. 2. 스마트 폰 소비국의 정부 규제2012년 이후 스마트 폰을 이용하는 국가의 비중은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이전되고 있는 추세세수 확보 목적으로 EU에서 시작된 글로벌기업에 대한 규제는 신흥국으로확산되는 양상대만 태국 등 신흥국 정부는 자국 산업의 보호를 위해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중.

11. 스마트 폰의 구성(갤럭시 S3의 경우)삼성의 경우 수직계열화를 통해 자체적으로 부품을 조달하지만 하드웨어 전문 생산 기업에게 최대 공급자는 ‘OS 기업들’.현재까지 안드로이드 OS는 스마트폰 제조업체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나, 삼성의 대부분 상품은모두 안드로이드OS 기반 제품->운영체제 의존도 높음이는 공급자(구글)의 교섭력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차후 구글이 안드로이드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요구할 경우->자체 OS를 보유하지 못한 삼성은 가격경쟁력 확보 힘듬. 피해 막대할 것.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구글CPU ARM 홀딩스 코텍스 A9 아키텍쳐 1.4GHz 쿼드코어 ARMGPU ARM 홀딩스 말리-400 MP4 445MHz ARMAP 엑시노스 4 쿼드 삼성전자 시스템 LSI사업부UI 터치위즈 Nature UX 삼성전자전원 착탈식 리튬 이온 배터리 2100mAh 삼성SDI & 산요화면 4.8” HD Super AMOLED 펜타일 삼성SDIRAM 1GB DDR2 SDRAM 또는 2GB DDR2 SDRAM 삼성전자카메라 800만화소 소니 or 삼성전자

12. 스마트 폰 산업의 기존 기업 간 경쟁 높은 수준1)산업 내 시장 점유율 현황2)기술 트렌드 및 시장 트렌드2008년까지의 휴대폰 산업 내 경쟁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1 (2008년 말 ~ 2010)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2 (2011~ 2012년 말)

13. 1. 2008년까지의 휴대폰 산업 내 경쟁산업 내 시장 점유율 현황상위 5개 사가 세계시장의 81.3%를 점유(20082/4분기-아이폰 출시 이전)기술 및 시장의 트렌드3G로의 이동통신 기술의 진화 -> WAP에 한정된 폐쇄형 서비스가 풀브라우징를 활용한개방형 서비스로 이전.애플이 자체OS를 가진 아이폰으로스마트폰의 기준을 제시하며 시장에 진입.선진국시장을 중심으로 일반휴대폰의 성장률은 정체, 업무용으로만 쓰이던 스마트폰이일반 이용자에게 보급되며 고성장.휴대폰이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맞물리며PC 고유의 기능을 포함->e-메일, 게임, 음악, 동영상, LBS등모바일 서비스 제공 관련 시장 성장 시작.

14. 2. 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1 (2008년 말 ~ 2010)‘스마트폰 시장비스마트폰 시장으로 재편->애플, RIM, HTC 스마트폰 시장 진입점유율을 선점-> 경쟁의 주도권을 가져감.삼성 ; 2010갤럭시S’의 성공-> 두 배 이상점유율을 확대.20103분기 720만 대 판매*.->삼성 IM부분 영업이익은 27700애플 ; 20106월 아이폰4 발표 후 `10 3Q1190만대를 판매 -> RIM 추월LG전자 ; BIG5 중 하나였던 ‘LG전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며, 20103분기 시장점유율 6.6%로 하락=> 신규 기업 진출로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시장점유율은 여전히 상위 5개 기업이81.5%를 점유하고 있는 과점상태.

15. 2. 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1 (2008년 말 ~ 2010)기업 간 경쟁의 양상1. 애플 ; 기기와 OS의 일체형. 자체 생태계 구축을 위해 iOS 2.0 출시와 함께 앱스토어구축. 당시 애플은 앱스토어와 앱개발도구를 공개하며 앱스토어에서 유료 앱 판매의70%를 개발자에게 지급한다는 정책을 펼쳤는데, 이는 전 세계에서 앱 개발자들을 불러 들이며, 시장 확대의 기반이 됨. 또한 모바일 내의 앱들을 깔끔하게 아이콘 형태로배열한 애플의 „UI‟는 수많은 애플 마니아들을 창출.2. 삼성: 애플의 시장 점유 저지를 위해, 2008년 윈도 모바일 6.1을 탑재한 옴니아를발표, 하지만 성적이 부진. 이후 20106월 안드로이드OS와 슈퍼AMOLED를 탑재한 갤럭시 S의 발표로 안정권 확보. 애플과 비교해 삼성의 가장 큰 강점은 스마트폰핵심 부품을 자체 조달하는 수직계열화.3. LG: 2008 이후에도 뉴 초콜릿(2009), 롤리팝(2009) 등 피쳐폰 제품 지속적 출시.2010년 당시 이미 성숙시장으로 진입한 스마트폰 산업에서 과거에 얽매인 LG휴대폰사업은 점유율이 급속도로 추락. (20102분기 영업손실 1196억 원, 3분기 영업손실 3038억 원.) 2009년 출시한 안드로-1‟으로 스마트폰시장에 발을 딛었으나 안드로이드가 2.1까지 나와 있는 상태에서 1.5버전을 탑재함으로써 응용프로그램들과호환성 문제 발생.

16. 2. 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2 (2011~ 2012년 말)시장 점유율 현황2011~2012년 스마트폰 판매량은 매년 분기별 1천만대 이상씩 증가.중국 시장을 바탕으로 1위 자리를 고수하던 노키아는20112분기를 기점으로 엄청난 판매량의 감소를 겪으며 애플에게 밀려남.20118월 애플의 CEO가 팀 쿡으로 교체. 201110월 발표된 아이폰 4S가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며20113분기부터 삼성에게 1위의 자리를 내어줌.2011년을 기점으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1위를 기록. 휴대폰 사업부서 영업이익은 20124분기에만 25000억 원을 상회. 연 약 10조 대의 영업이익을내는 사업.RIMHTCOS호환성 문제에 의한 블랙베리의 영향력 감소와 연이은 제품 개발 실패로,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LG전자는 국내 및 유럽을 목표로, 화훼이, ZTE은 거대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점유율이 근소하게 상승 중. LG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영업이익은 215억 원으로, 화훼이,ZTE 등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 3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 중.

17. 2. 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2 (2011~ 2012년 말)기업 간 경쟁의 양상1. 애플: 스티브잡스의 유작으로 201110월 아이폰 4S가 발표되었으나, 아이폰4 이후 16개월의 긴 기간 동안 형성된 시장의 기대에는 못미침.이로 인해 20113분기부터 20123분기까지 1위의 자리를 내어주었으나`129월에 기존 3:2의 비율을 탈피-> 16:9의 디스플레이를 가진 아이폰5를 출시`12Q4 세계 스마트폰 시장 매출액 점유율 42.7%로 삼성전자(28.7%)를 압도.2. 삼성: 애플은 201120122년에 걸쳐 아이폰 4S와 아이폰 5 단 두 종 출시동일 기간 삼성은 갤럭시 S2, 갤럭시 노트,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 S3, 넥서스 10,갤럭시 노트2‟ 등 단기간에 다품종 출시->다각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자사 스마트폰의 소비주기를 스스로 단축시킴 => 제품 회전율 증대또한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결합시켜놓은 형태인 갤럭시 노트시리즈를 통해패블릿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성공적 성과를 보임 -> 시장점유율 증대 기여

18. 2. 스마트 폰 등장 이후 산업 내 경쟁 2 (2011~ 2012년 말)기업 간 경쟁의 양상3. LG 전자 : 2010년 말까지 스마트폰 고전 -> 201010CEO교체2011111조원이상의 유상증자 중 6000억 원을 휴대폰 사업에 투자옵티머스G‟ - 20129월 출시 당시 현존 스마트폰 중 최고의 스펙=>이 제품을 기점으로 세계시장 3위로 도약갤럭시’, ‘아이폰등의 스마트폰 경쟁 확산되는 양상.2010년에 출시된 아이패드갤럭시 탭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제조 기업의 경쟁은 스마트폰의 대체재로도 부를 수 있는 태블릿 전쟁으로도 확산.LG전자 및 중국기업이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지만, 2011년을 기점으로 시장 내 경쟁의양상은 상위 2개 기업(삼성전자, 애플)으로 집중2012년부터 1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은 삼성전자와 애플 뿐

19. 스마트 폰의 기능 ;‘전화 번호를 가진 매체로서의 음성 및 영상통화’, ‘카메라 및 동영상 촬영 기능’, ‘문자 메시지 기능’, ‘음악 및 동영상 재생 기능’, ‘무선 네트워크(WIFI) 및 데이터망 접근성으로 인해 파생되는 인터넷, 모바일 뱅킹 업무, 메신져 및 SNS활용, LBS’………=>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결합한 패블릿을 스마트폰의 일부로 바라본다면, 전화 통신기능까지 갖춘 스마트폰의 대체품은 사실상 태블릿PC’스마트 PC’.이는 현재 태블릿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과는 별개로 형성되어 있고, KT SKT LGU+등이동통신사를 이용하여 전화번호를 부여받고 전화기능을 쓸 수 있기 때문.그러나 현재 삼성, 애플, LG 3사 모두 태블릿PC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으므로 스마트폰 사업 영위 기업 단위를 위협할 대체재는 현재로선 사실상 전무.따라서 전혀 다른 산업 군에 속했던 모바일 디바이스가 PC의 강력한 대체품으로서 PC시장 내 소비자를 분할, 모바일OSPCOS시장으로 침투.마이크로소프트가 입었던 손실과 같은 사례는 스마트폰 시장에 나타나기 힘들 것.

20. Strength Weakness높은 브랜드이미지 및 막대한 마케팅 자금력안드로이드 진영의 독보적인 1인자다면화된 포트폴리오 보유최고의 기술력, 최고의 하드웨어자체부품 공급능력 주요부품의 내재화전세계적 유통채널독자적 소프트웨어의 불안정성 (바다 OS)디자인의 획일성 (삼성만의 아이덴티티 부족)부족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콘텐츠Opportunity Threat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엄청난 성장스마트폰 시장의 확대SNS의 발전중국 로컬업체들의 경쟁력 상승하드웨어 기술의 평준화애플의 가격경쟁력 확보특허전쟁의 심화안드로이드 와해가능성환율과 치킨게임

21. SWOT-STRENGTH

22. 시장조사 블로그 아심코에따르면 삼성전자의 마케팅예산이 Apple, HP, MS, Dell,CoCaCola를 합한 것 보다많다고 보도한 바 있음.하지만 삼성은 미래 중장기적 경쟁력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R&D비용을 지속적으로 과감하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힘.2013 영국 브랜드파이낸스 500대 기업 브랜드가치 평가삼성 전년대비 54% 상승애플 24% 상승구글 10% 상승MS -1% 하락

23. 시장점유율삼성 전년대비 4.2% 상승LG 전년대비 1.7% 상승 세계 3위로 상승애플 전년대비 4.9% 하락 20% 미만스마트폰 전체 출하량은전년대비 약 36% 증가삼성은 애플의 약 2원인북미 LTE 수요 급증+중국 3G 수요 증가

24. 삼성전자는 화면 크기에 따른 라인업을다양화 하고 고객이 원하는 크기를 모두생산해낼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하이엔드급부터 보급형까지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서어떤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5. Big-little 기술을 적용한최초의 옥타코어 프로세서삼성 엑시노스5iPhone5레티나 디스플레이326ppi갤럭시S4Full HD Super AMOLED441ppi스마트폰 벤치마크프로그램Quadrant를이용해서 본 갤럭시S4성능

26. 대부분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다양한 공급처에 부품을 아웃소싱한다.하지만 삼성은 칩에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모든 것을 제조하고 있는만큼, 자사의 생산 능력을 십분활용해 S4 모델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중 다수를 직접 공급.HIS의 빈센트 륭 애널리스트는 삼성의 강점은 부품을 인소싱(in-sourcing)할 수 있는 능력이라면서 삼성은 스스로 공급할 수 있는부품 리스트를 계속해서 확대해나가고 있다고 분석.애플이나 ZTE, 모토로라, 노키아 등 전 세계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 가운데 자체 부품조달 비중이 삼성처럼 높은 기업은 없음. 이런 점이 삼성 스마트폰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Forbes경쟁 업체들이 부품 부족 때문에 생산에 어려움을 겪을 때 삼성전자는 시장 상황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27. 미국 4대 가전제품 유통채널 확보차이나텔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등과 전폭적인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보급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에이스와프리미엄 제품인 갤럭시S3를 잇따라 출시해 중국 소비자들의수요를 이끌어 냄.세계 각국의 통신사들이 각기 원하는 다양한 사양의 제품을제때 공급할 수 있는 능력 -> 통신사와 협력관계 강화-> 해당 국가 시장 점유율 상승 효과

28. SWOT-WEAKNESS

29. 독자적 OS 개발 시도 -> 바다OS 개발 -> 20123분기 세계시장점유율 3%바다 OS 탑재 스마트폰웨이브 시리즈바다를 자사의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시킬 목적으로 PC나 냉장고, 세탁기 등에도접목시킬 계획을 잡았으나 삼성이 타이젠 프로젝트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바다의 입지가 점점 줄어듬 -> 20132, 타이젠으로 통합 발표기존 판매 된 웨이브 제품의 타이젠 업그레이드도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 정도 성과를 내고도 바다가 완전히 매장 된다는 것은 플랫폼 성장에치명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 -> 타이젠OS 플랫폼 구축에 좋은 경험으로 작용?

30. 갤럭시S2 와 아이폰4아이폰3GS와 갤럭시S갤럭시 게임패드와MSXbox패드

31. 구글플레이스토어가 앱스토어의 앱 수를 따라잡았음양적으로는 성장했으나 질적인 문제에서 부족한점이 많음->애플은 어플리케이션 등록절차가 매우 까다로우나 구글은 매우 간단함보안 관련 문제에서 안드로이드 진영이 신뢰성이 낮음삼성 뿐만 아니라 애플의 반대진영은 모두 풀어야 할 숙제.

32. SWOT-OPPORTUNITY

33. 특히 중국은 올해 3120만대의 스마트폰이보급돼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 될 것으로보임.

34. 스마트폰은 저렴한 모델 출시가 늘어나고, 4G 무선 네트워크 접속 모바일 기기에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올해 처음으로 피처폰 수요를 앞지를 것으로 예상.올해 전체 휴대전화 출하량의 50.1%가 스마트폰 일 것으로 전망.2017년말까지 스마트폰 출하량은 15억대로 증가->전체 출하량의 2/3이상 차지.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대비 41% 성장전체 휴대전화 판매량의 39%2017년에는 중국-미국-인도-브라질순으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

35. 스마트폰,PC 사용비중 조사 그래프 (자료 : DMC미디어)

36. SWOT-THREAT

37. 중국 로컬업체의 경쟁력 상승 -> 점유율 확대중로컬업체 특성상 중국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짐중국 내 생산으로 낮은 재료비,인건비 -> 가격경쟁력높은 브랜드인지도 및 외국업체 대비 압도적 유통채널

38. 스마트폰의 미래대 애플 전략생태계 구축대 구글 전략OS독립대 중국 전략통신사 제휴 강화대 신흥시장 전략저가 스마트폰 및 생산기지 이전

39. 1. 웨어러블 컴퓨터2. 3D 프린팅3. 상황인식기술(personalized curation)4. 무인자동차5. 초경량 신소재6. 유전자 치료제7. 포스트배터리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컴퓨터 초기 단계 제품군(e.g 구글글라스, 아이워치 등등)웨어러블컴퓨터 상용화 전까지상호 보완재적인 관계로 발전삼성경제 연구소미래를 바꿀 7가지 혁신 기술

40. 자생적 생태계 구축콘텐츠 거래 플랫폼 구축UX-LOCK IN사용자 환경 (UI),사용자경험 (UX) 통일

41. 생태계 구축콘텐츠 생산/소비 및 유통의 핵심스마트폰 생태계 개념도

42. 생태계 필수 요건 - 콘텐츠 거래 플랫폼삼성 허브 디지털 콘텐츠 거래 플랫폼

43. 삼성뮤직 갤럭시 S4 기본 탑재콘텐츠 거래 플랫폼 삼성허브에 포함기본탑재로 시장점유율 수직상승 기대스마트폰 뮤직플레이어시장 점유율멜론엠넷벅스올레뮤직소리바다음악 콘텐츠 산업 진출 : 삼성뮤직올레 뮤직과 제휴를 통한 국내 서비스 시작

44. 삼성 링크클라우드 서비스 기반N 스크린 기술 (i cloud 유사)콘텐츠 거래 플랫폼+클라우드=생태계->사용자 경험 통일UX LOCK-IN 효과(전환비용 증대, 진입장벽 역할)콘텐츠 판매, 중개 수익 실현

45. 소프트웨어 부문OS 독립하드웨어부문SCM 역량 강화R&D 역량 강화특허권 활용

46. 전략적 활용 가능성 존재안드로이드 OS구글무료오픈소스스마트폰 OS점유율 1

47. OS 독립스마트 디바이스 독자 플랫폼 통합 타이젠 OS”구글의 전략적 의도 방어 / 타 디바이스 응용 가능

48. 구글 X안드로이드 5.0 키라임파이4.7인치 풀HD 디스플레이쿼드코어 엔디비아 테그라 4i프로세서128GB 내장메모리1600만 화소 후면/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3000mAh 배터리삼성 갤럭시 S4안드로이드 4.2.2 젤리빈5인치 풀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엑시노스 5 옥타코어 프로세서32GB 내장메모리1300만 화소 후면/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2600mAh 배터리 (실제 갤럭시 S4 스펙)

49.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효과SCM역량신기술 개발 및 특허 획득차세대 통신표준 선점R&D역량특허권의 전략적 활용고 스펙/고 기능 제품 양산 견제특허권

50. 중국시장 특징후불제 요금제 개발하이엔드 제품군 집중대 중국 전략

51. 중국 내수시장의 급성장중국 제조업체 급성장시장 특징-통신사 통합형 후불제 판매 모델 부재-스마트폰 소비의 양극화 (과시형 소비)중국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 및 규모

52. 통신사 제휴 판매 모델 개발시장 지위를 이용한하이엔드 모델 집중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53. 생산기지 이전 및 현지화저가 스마트폰통신산업 인프라 구축통신 산업 제휴

54. 프리미엄 스마트폰 - 고 사양 & 생태계 경쟁보급형 스마트폰 - 가격경쟁

55. 생산기지 이전 및 생산 현지화생산비용 절감현지 수요 커버

56. 개발도상국시장 인프라 확보브랜드 구축점유율 확보삼성 르완다 통신산업 MOU 체결

57. -이성호 저, 휴대폰산업의 진화와 경쟁구도 변화,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08.09.03-피용익 기자, 노키아가 애플 제소한 진짜 이유, 이데일리 뉴스, 2009.10.24(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H41&newsid=01131606589856200&DCD=A00804&OutLnkChk=Y)-권기덕 저,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10.02.03-주민영 기자, LG 안드로이드폰 안드로-1출시앱 호환성 옥에티’, BLOTER.NET, 2010.03.09(http://www.bloter.net/archives/27045)-박지성 기자, 삼성 스마트폰, HTC 제쳤다, 디지털타임스,2010.11.08(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110802010151747002)-아크로팬 편집국, 20103분기, 전세계 휴대폰 35% 증가, AN Group, 2010.11.12(http://www.acrofan.com/ko-kr/commerce/news/20101112/00000007)-한지윤 기자, [2010 핫이슈/전자]삼성전자와 LG전자, 명암 갈린 한 해, 경제투데이, 2010.12.17(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01217172049527&ts=105613)-박찬수 저, 글로벌 특허전쟁의 확산과 산업의 경젱구도 변화,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11.09.28-윤건일 기자, [인포그래픽] 갤럭시 S3 베일 벗다, ETNEWS, 2012.05.06(http://www.etnews.com/news/device/device/2587364_1479.html)-위상호 기자, 6000억 투자한 LG전자, 스마트폰 자신감은 찾았다., 2012.11.21(http://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1/21/2012112100694.html)-박현수 저, 2013년 해외 10대 트렌드,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13.01.09-이치호 저, 한국 주요산업 현안 진단,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13.02.06-박현수 저, 선진국 소비 트렌드와 글로벌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경영연구소, 2013.03.20-유현정 기자, 페이스북-HTC 합작 "페이스북 스마트폰" 나온다, 머니투데이, 2013.04.04(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40410402536600&outlink=1)

58. 질의 응답 시간을 갖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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