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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에이스트레이더 월간 마케팅 보고서_초중고교육 온라인 마케팅 동향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10. 2.
초중고 교육의 온라인 마케팅 관련 동향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에이스트레이더 월간 마케팅 보고서_초중고교육 온라인 마케팅 동향 de ACE Trader

 

 
1. 초중고 교육 온라인 마케팅 동향 월간 마케팅 보고서 2017. 03 NHN TX 기획팀
2.  Contents  교육 시장 현황 1. 초중고 사교육 시장 규모 2.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 3. 초중고 교육 이슈  유입 & 매출 분석 1. 연간 유입 및 매출 분석 2. 요일별 유입 및 전환 분석 3. 시간대별 유입 및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1. 초중고 교육 관심사 2. 수능/입시 관심사 3. 매출 상위 키워드
3.  교육 시장 현황 1. 초중고 사교육 시장 규모 • 국내 초중고 사교육 소비시장 규모는 총 17조 8천억원 이며, 초등학생 사교육비는 총 7조 5천억원으로 다른 교육 단계 보다 규모가 큼. • 학생 1인당 월 사교육비를 교육 단계별로 살펴보면, 초등학생 사교육비는 점차 감소하는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교육비는 증가하였으며 특히 중학생 사교육비는 전체 교육 단계 중 가장 지출이 높음. 24.1 23.1 26.2 27.5 21.8 23.6 2011 2012 2013 2014 2015 초중고 사교육비 현황 (단위:만원)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초중고 사교육비 규모 7조 5천억원 5조 2천억원 5조 6백억원 출처: 통계청, 2015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4.  교육 시장 현황 2. 국내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 • 10대 학생들의 이러닝 이용률은 80.8%으로, 2011년 대비 약 6.3% 증가하였으며, 전 연령층 중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음. •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중고등 학생의 경우 10명 중 9명이며, 모바일 러닝 학습 시 주로 이용한 기기는 스마트폰이 55.9%로 이용률이 가장 높음. • 학생들이 모바일 러닝 중 선호하는 분야는 초중고 교과 과정이 약 98% 정도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외에 수학능력시험, 외국어 교육 과정이 있었으나 학생들에 게는 교과과정 모바일 러닝이 압도적으로 선택되었음. 99.50% 98.60% 98.00% 96.50% 0 14.20% 88.00% 26.50% 0 5.10% 3.00% 0 초등학교 중학교 인문계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모바일 러닝 선호 분야(중복응답) 초중고교과정 수학능력시험 외국어 출처: (좌)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우)KISDI, 2016년한국미디어패널조사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초등 저학년, 31.70% 초등 고학년, 77% 중학생, 90% 고등학생, 89.50% 스마트폰 보유율 74.50% 80.80% 2011 2015 10대 학생들의 이러닝 이용률 변화
5.  교육 시장 현황 2. 국내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계속) • 온라인 교육, e-learning은 10대와 20대의 지출 규모가 가장 높으며, 전체적으로 2014년 보다 지출금액 증가함. •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를 살펴보면 ‘자의적 욕구’가 5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함. 본인의 의지로 교육 과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효과가 좋을 것. 0 100,000 200,000 300,000 400,000 500,000 600,000 10대미만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연령별 이러닝 지출금액 2014 2015 58.10% 21.10% 11.30% 8.60% 0.90% 자의적 욕구 학교/직장 권유 친구/동료 권유 가족 권유 기타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6.  교육 시장 현황 3. 초중고 교육 이슈 •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 대두 –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교과로 편성될 예정. 사회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교육계 역시 변화 중. 이는 미래사회 적응을 위한 전 세계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음. • 자유 학기제 확대 시행 – 학생이 진로 선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 학기 중에 시험을 치르지 않고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이수할 수 있음. • 영어교육, 유학 열풍 변화 – 영어절대평가 시행, 경기침체, 학생부종합전형 도입 등의 여파로 조기유학 열풍이 매년 감소. • 인문 분야 강화 – 2018년부터 인문 관련 책 읽기 활동 반영, 고교 과목에 연극 신설, 대학에서는 전 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인문 강좌가 필수학점으로 반영. 2015년 228개교 약 7만명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확산 출처: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2016 교육여론조사 54.50% 49.90% 43.70% 38.70% 40.40% 31.5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조기유학 선호도 감소추세 2020년 9000 개교 이상 220만명 이상 SW 운영학교 수혜 학생
7.  Contents  교육 시장 현황 1. 초중고 사교육 시장 규모 2.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 3. 초중고 교육 이슈  유입 & 매출 분석 1. 연간 유입 및 매출 분석 2. 요일별 유입 및 전환 분석 3. 시간대별 유입 및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1. 초중고 교육 관심사 2. 수능/입시 관심사 3. 매출 상위 키워드
8.  유입 & 매출 분석 • 2016년 일년간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월별 유입과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12월부터 3월 신학기 시작할 때까지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며, 3월은 새로운 학년, 신학기 여파로 유입과 매출이 모두 좋은 시기. 12월과 1월은 유입 대비 매출이 높음. • 4월부터 10월까지는 겨울 대비 매출이 낮으나 7월에 유입과 매출이 반짝 상승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마케팅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해야 할 것. 1. 연간 유입 및 매출 분석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유입수 월별 추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매출액 월별 추이
9.  • 2016년 1년간 에이스카운터 데이터 기준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살펴보면, 유입은 주중에 고르게 높으며, 주말에는 유입이 상대적으로 하락. • 유입대비 전환은 주말이 좋은 편.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및 전환 분석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유입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전환 유입 & 매출 분석
10.  유입 & 매출 분석 • 지난 일년간의 시간대별 유입을 살펴보면 18시부터 21시까지 방과후 시간의 유입이 가장 높음. • 초중고 교육 관련 업종의 전환은 12시 이후부터 24시까지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 • 전환 수치의 경우 요일과 시간대 모두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유입’이 좋은 방과후 시간대에 좀 더 공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면 전환 및 매출이 증가하는데 유의미한 역할을 할 것.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및 전환 분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016년 시간대별 전환 2016년 시간대별 유입
11.  Contents  교육 시장 현황 1. 초중고 사교육 시장 규모 2.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 3. 초중고 교육 이슈  유입 & 매출 분석 1. 연간 유입 및 매출 분석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1. 초중고 교육 관심사 2. 수능/입시교육 관심사 3. 초중고 교육 매출 상위 키워드
12.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 ‘초중고 교육’에 관심있는 유저는 10대와 40대 남녀 비중이 가장 높으며,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사라고 볼 수 있음. • 10대는 남자, 여자 모두 ‘수능/입시교육’이 1위로 나타나 학생들의 관심사는 입시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남자 10대는 게임관련, 여자 10대는 연예정보, 커뮤니티, 미용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음. 1. 초중고 교육 관심사 • 40대 여자의 관심사는 ‘교육’, ‘출산/육아’, ‘건강’ 관련 주제이며 40대 남자는 ‘교육’, ‘ 스포츠’, ‘가전’에 관심이 높음.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수능/입시교육 게임관련서비스 남성의류 컴퓨터/주변기기 수능/입시교육 벨소리 만들기 연예/스타 미용서비스 여성 커뮤니티 임부복 특수교육 아동복 한의원 건강식품 특수가전 IT/과학 특수교육 수상스포츠 AOS 게임 교양교육 10대 남자10대 여자 40대 여자 40대 남자
13.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 10대 남녀의 상위 3개의 관심사가 ‘교육’ 관련 주제로 일치하며, 입시에 관심있는 학부모들 역시 이전 ‘초중고 교육’과 달리 교육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다수 차지. • 관심사 데이터에서도 입시의 압박이 드러나는 듯 함. 2. 수능/입시교육 관심사 교육기관 초중고 교육 교양교육 게임관련서비스 교육기관 초중고교육 교양교육 심리상담 미용서비스 10대 남자10대 여자 40대 여자 40대 남자 컴퓨터/주변기기 초중고교육 교양교육 교육기관 특수교육 IT/과학 정치/시사 IT/과학 교양교육 수상스포츠 컨설팅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14.  3. 초중고 교육 매출 상위 키워드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 ACE Trader DMP를 통해 분석된 교육 관련 매출 상위 키워드를 추출해 보았으며, 주로 학원 관련 키워드가 많음. • 주요 키워드는 ‘기숙학원’, ‘과외사이트’, ‘모의고사’, ‘체험학습’, ‘여름캠프’ 등. 대안 학교 기숙 학원 과외 사이트 7월 모의고사 등급컷 체험 학습 여름 캠프 과외 청학동 예절학교 과외 구하기 수학 과외 과외 사이트 추천 Sat 학원 중학생 기숙 학원
15.  Summary • 최근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급율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e-learning 접근이 용이해졌음. e-learning의 최초 이용 계기를 살펴보면 자의적 욕구가 5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본인의 의지로 교육과정을 선택하므로 이용자 타겟 마케팅의 효과가 좋을 것. • 3월은 새로운 학년, 신학기 여파로 유입과 매출이 모두 좋은 시기. 4월 부터 10월까지는 겨울 대비 매출은 낮으나 7월 방학 시즌에 매출이 반짝 상승하는 시기. •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보면 주중에는 5일 내내 고르게 유입이 이루어짐. 시간대별로는 18시부터 21시까지 방과후 시간의 유입과 전환이 좋은 편. • 성별/연령별 초중고 교육 유저들의 관심사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10대와 40대 남녀에서 ‘교육’관련 관심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함. 학생과 학부모 연령층의 관심사는 ‘학교공부’와 ‘입시’. • 초중고 교육 관련 매출 상위 키워드는 기숙학원, 과외사이트, 모의고사, 체험학습, 여름캠프 관련 키워드가 다수 차지. 매출이 높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 광고 뿐 아니라 ACE Trader의 키워드 타겟팅에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16.  Thankyou ACE Trader 광고문의 at@nhnent.com 070-4295-7708 보고서 관련 문의 yjchung@nhnent.com 070-4022-771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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