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정보] 2017 Target Audience 분석 리포트_5069 시니어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9. 18.
성/연령/결혼 여부 별 주요 마케팅 타겟 오디언스 특징과
미디어 이용 행태, 소비 행태, 타겟 마케팅 사례까지 메조미디어에서 정리하였습니다
5069시니어 연령의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조미디어] 2017 Target Audience 분석 리포트_5069 시니어 from MezzoMedia

 

 
1. 트렌드전략팀 2017.4 Target Audience 분석 리포트 5069시니어
2.  목차 1. 타겟대상 정의 및 특징 2. 미디어 이용 행태 3. 소비 행태 ※ 타겟군별 추가 이슈 – 건강/자기관리 투자 관련 행태 4. 타겟 마케팅 사례
3.  타겟대상 정의 및 특징 01
 4.  연령 성별 상태 만 50~69세 남성/여성 미혼/기혼 관심사 취미/여가 주요 라이프 이벤트 디바이스별 이용도 디지털 매체 콘텐츠 소비규모 관심제품 소비행태 특징 은퇴 이후 건강과 가족, 노후 관리에 관심이 높으며, TV 매체의 영향력이 아직은 큰 세대로 고령화로 인한 인구 비중 중가 1. 5069 시니어 특징 • 건강, 가족 • 재테크, 노후관리 • 안정적인 여가 시간 보유 • 운동과 건강관리, 여행, TV 시청 • 은퇴, 제 2의 인생준비 - 서울기준 평균 퇴직 연령 남성 53세 여성 48세 • 자녀의 독립/출산 - 역부양, 손주 돌봄 사례 증가 • 매일 이용: 모바일(85%), TV(70%) • 크로스 디바이스 경험 67% 출처 1) 라이프 스타일: MCR, Digieco, KOCCA, 관련 기사 2) 미디어 이용, 소비행태: 메조미디어 Target Audience 분석 리포트 리서치 결과 요약 • 향후 추가 지출의지 품목 여행,레저 관련(56%), 취향/취미 관련(38%) • 콘텐츠 유료결제 경험률 46% - 영화(52%), 음원(50%) • 1달 내 앱 다운로드 경험률 81% - 쇼핑(49%), 금융(31%) • 주이용(1순위) 매체 포털(56%), 메신저(32%) • 디지털 매체 광고주목도 포털>메신저>소셜미디어>동영상 순 • 한달 평균 지출 비용 약 86만원 • 주요 제품정보 획득 경로 인터넷검색/광고(71%), TV 광고(36%) • 쇼핑 빈도: 오프라인>온라인 • 온라인 쇼핑시 모바일보다는 PC를 더 많이 이용하는 편
5.  • 모바일 시대, 5060 세대의 모바일 활용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모바일 상거래 이용률도 크게 성장,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려는 움직임 • TV 홈쇼핑과 더불어 모바일 홈쇼핑과 커머스 시장에서 주 타겟층으로 급부상 •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경향 (구매력 높음) • 은퇴 후에도 소비, 여가생활을 즐기며 사회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 • 외모에도 관심 많아 패션업계에서 이미 큰 손으로 두각, 스포츠/여행/보험/유통 등 업종에서도 주목 출처 : MCR, 관련 기사 스마트폰에 익숙해지면서 디지털 매체 이용에도 적극적이며 시간/금전적 여유를 바탕으로 하는 소비계층으로 부상 2. 5069 시니어 최신 트렌드 • 5060세대 해외항공권 직접 결제율 5년 새 131% 증가 • 대한민국의 시니어들이 행복한 인생을 위해 가장 하고 싶은 것으로 84.5%가 ‘여행’ • 테마여행, 배낭 여행 등 기존 패키지 여행에서 주도적인 다양한 여행상품을 즐기는 트렌드
6.  건강식품, 재테크 및 투자는 물론, 자신을 위한 패션, 여행/레저에도 적극적으로 소비 3. 5069 시니어 관심 업종 • 건강과 노후를 가장 중요시 하는 만큼 운동부터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한 관심 大 • 건강기능, 보조식품으로 비타민과 홍삼을 선호 • 부동산과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투자 방식이 나 규모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 • 그 외 연금과 보험에 대한 가입률 또한 높음 • 기존 실버세대와 다르게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외모를 중시 • 기능과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며 질이 보장된다면 가격은 상관없이 투자하는 것이 특징 • 홈쇼핑 뿐 아니라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에도 능숙 출처 : MCR, 통계청, 브라보 마이 라이프, 익스피디아, 관련 기사 • 행복한 인생을 위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여행 • 은퇴 후 해외여행을 떠나는 5060 지속적으로 증가 • 패키지보다 자기 주도적인 자유여행을 계획
7.  02 MEDIA 이용행태 분석
8.  • On-line Survey • 서울/경기(수원, 성남) 및 4대 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 만 13세~69세 이상 성인 남녀 • 스마트폰 이용자 • 총 1500샘플 • 2017년 3월 10일(금) ~ 3월 15일(수) 14~19세 중고등학생 20~30대 미혼 30~40대 기혼 50~60대 시니어 합계 남성 100 300 300 100 750 여성 100 300 300 750 합계 200 600 600 100 1,500 조사 개요 • 조사 목적에 따른 성/연령별 임의 할당 및 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Soft Quota
 9.  조사 응답자 특성 36 1313 11 8 5 3 10 사무/기술직 중/고등학생 대학생/대학원생 전업주부 경영/관리/전문직 자영업 판매직/서비스직 기타 20 18 19 16 10 17 300만원 미만 300 - 399만원 400 - 499만원 500 - 599만원 600 - 699만원 700만원 이상 5050 남성 여성 50 14 11 7 7 11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기 13 23 30 27 7 만13-18세 20대 30대 40대 50-60대 47 8 45 미혼 기혼 무자녀 기혼 유자녀 [Base: 성인 n=1300, Unit: %] [Base: 성인 n=1300, Unit: %] [Base: 전체 n=1500, 단위: %]
10.  모바일은 매일 사용하는 비중이 85%에 이르며, TV 이용 빈도가 조사 세대 중 가장 높음 1. 디바이스 이용 빈도 거의 매일 1주일에 4-5일 정도 1주일에 2-3일 정도 1주일에 1일 정도 또는 그 이하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85 11 2 2 0 67 15 12 6 0 70 13 6 3 8 21 11 21 7 40 -VOD제외,편성에따른방송시청-업무,문서작업제외-단순통화기능제외 -실시간방송제외VOD시청 [단위: %]
11.  모바일의 경우 오전 9시~12시, 나머지는 오후 9~12시 사이 2. 디바이스 주 이용 시간 오전9~12시 오후 9시-12시 오후 12시-3시, 오후 6시~9시 1위 2위 3위 오후9시-12시 오후 6시-9시 오전 9시~12시 오후9~12시 오후 6~9시 오전 6~9시 오후9~12시 오후 6~9시 오전 9시~12시 *1+2순위응답기준 **각매체별이용자base -VOD제외한편성에따른방송시청-업무,문서작업제외-단순통화기능제외 -실시간방송외VOD시청 [단위: %]
12.  “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 경험율 67% ” “ PC+ 모바일 37% ” “ TV+모바일 28% ”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 경험율은 67%로 주로 PC+ 모바일(37%), TV+모바일(28%)의 형태 3. 크로스 디바이스 활용 87 87 81 83 71 71 67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단위: %]
13.  포털과 메신저를 주로 이용하며, 정보탐색 및 콘텐츠 소비는 포털, 친목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매체는 메신저 4. 디지털 매체 이용 종류 90 86 67 59 43 26 26 11 56 32 5 3 3 1 0 0 경험율 주이용(1순위) 포털 메신저 언론사 /뉴스 동영상 서비스 소셜 미디어 게임/ 엔터테인 먼트 커뮤니티 사진관련 앱 88% 78% 74% 40% 37% *1+2순위응답기준 37% [단위: %]
14.  작년 대비 이용시간이 가장 늘어난 매체는 동영상 서비스, 소셜미디어는 작년보다 감소했다는 답변도 가장 많으나 증가도 많은 편 5. 디지털 매체 이용 시간 변화 3 12 7 5 57 47 58 51 40 42 35 44작년 대비 증가▶ 작년 대비 감소▶ 작년과 비슷▶ *각매체별경험자base [단위: %]
15.  타 매체 대비 상대적으로 포털사이트 및 메신저의 광고 주목도 높은 편 6. 주요 디지털 매체 광고 주목도 *각매체별경험자base 29 44 37 39 41 28 30 37 30 28 33 24 3.00 2.84 2.93 2.81 광고 주목 하는 편▶ 보통▶ 광고 주목하지 않는 편 ▶ 5점 평균(점)▶ -디스플레이/검색광고 *광고메세지 *사전영상광고 [단위: %]
16.  7. 주요 디지털 매체 이용 패턴 *각매체별경험자base 1 22 23 23 20 19 24 29 6 22 37 30 34 34 24 27 93 56 40 47 47 48 53 44 4.36 3.43 3.16 3.23 3.34 3.29 3.34 3.17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바로 포털에 검색 포털에서 대부분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콘텐츠에 대한 공유/상태 표시 등에 적극적 브랜드 페이지, 광고, 기사 콘텐츠와 친구를 맺거나 좋아요 등에 참여 메신저를 통해 기사나 콘텐츠 등 공유 특정 브랜드와 친구를 맺거나 메시지 받음 이용하는 동영상 서비스 매체/브랜드 2개 이상 추천된 영상 자주 보는 편 그러함▶ 그렇지 않음▶ 보통▶ 5점 평균(점)▶ 검색에 있어 대체로 포털에 의존하는 경향 강하며, 메신저의 경우 적극적 이용 및 광고 경험 모두 50% 수준 [단위: %]
17.  조사 타겟군 중 유료 결제 경험률은 가장 낮으며, 가장 많이한 결제 컨텐츠 종류로는 영화와 음원 8. 컨텐츠 유료결제 경험 “ 디지털 컨텐츠 유료 결제 경험율 46% ” 58 60 70 72 53 56 46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영화 52%” “ 음원 50% ” • 캐릭터/이모티콘 48% • TV 프로그램(드라마, 예능 등) 26% • 게임 22% • 키즈/교육 프로그램 9% *중복응답기준 **유료결제경험자Base [단위: %]
18.  최근 1개월 내 앱다운로드 경험률이 81%로, 주요 계기로는 주변인/지인 추천(36%) 9. 앱 다운로드 경험 83 94 88 91 89 90 81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앱 다운로드 경험율 81% ” (최근 1개월) *중복응답기준 **1개월이내다운경험자Base 36 33 32 25 10 6 6 주변인/지인 추천으로 디지털 광고를 보고 이벤트가 있어서 후기, 이용 관련 내용을 보고 앱 마켓 순위를 보고 TV 광고를 보고 필요해서 2.9 3.2 3.2 3.0 2.8 2.8 2.6 평균 다운로드 횟수(회)▶ [단위: %]
19.  다운로드 앱 유형으로는게임 관련 앱이 가장 높으며(61%), 쇼핑/유통/커머스(31%), 음악과 유틸리티가 각각 (25%) 순 10. 신규 다운로드 앱 유형 “쇼핑/유통/커머스 49% ” “금융 31% ” “ 게임 27% ” *중복응답기준 **1개월이내다운경험자Base
 20.  O2O 서비스 이용 경험률은 13% 로, 주이용 서비스는 배달/심부름(40%), 그리고 쿠폰(18%) 11. O2O 서비스 이용 경험 “O2O 서비스 이용 경험율 27% ” 7 9 27 21 29 18 13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택시/차량 39% ” “ 쿠폰 31%” *O2O서비스경험자base [단위: %]
21.  O2O 선택 기준으로는 서비스의 편의성이 가장 중요시되며, 쿠폰/적립금 등의 금전적 혜택 역시 중요 12. O2O 앱 선택 기준 38 31 23 8 기존 서비스 확장 및 결제 편리 등 이용 편의성 쿠폰, 적립금 등 금전적 혜택 광고를 통해 초기 인지한 브랜드 서비스 커버리지 *O2O서비스경험자base [단위: %]
22.  향후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 역시 택시/차량이 많이 선택됐으며(39%) 다음으로는배달/심부름 (38%), 쿠폰 관련(38%) 13. 향후 이용 희망 O2O 서비스 “ 배달/심부름 38% ” “ 쿠폰 38% ”“ 택시/차량 39% ” *1+2순위응답기준 **O2O서비스無경험자base
 23.  AR/VR 서비스 이용 경험률은 22%로 가장 낮으며, 주 경험 콘텐츠로는 영화/만화 관람(41%), 광고/이벤트 체험(27%) 14. VR/AR 활용 경험 “영화/만화 관람 41% ” “ 광고/이벤트 체험 27% ” *중복응답기준 **AR/VR경험자Base “AR/VR 서비스 이용 경험율 22% ” 52 48 45 37 41 28 22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단위: %]
24.  향후 VR/AR 이용 의향은 63% 수준이며 이용하고 싶은 콘텐츠는 여행(27%), 영화/만화 관람(23%) 15. 향후 VR/AR 이용 의향 “향후 AR/VR 서비스 이용 의향 63% ”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여행 27% ” “ 영화/만화 관람 23% ” 76 70 64 69 64 52 63 *Top2기준 *1+2순위응답기준 **AR/VR 이용의향긍정/보통응답자Base [단위: %]
25.  03 소비 행태 분석
26.  62 81 60 71 48 55 44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특정 대상에 대한 몰입 소비 경험률이 44%로 조사세대중 가장 낮으며, 주 유형으로는 운동/아웃도어 활동(39%), 특정제품(20%) 1. 몰입 소비 유형 “ 특정 대상에 대한 몰입 경험율 60% ” *몰입소비경험자base *몰입 소비: 특정 대상에 대한 호감으로 관련 제품을 자주 구입하며 해당 구입 비용을 아깝지 않다고 느끼는 것 “ 운동/아웃도어 활동 39% ” “ 특정 제품 (화장품, IT기기 등) 20% ” [단위: %]
27.  제품 정보 습득 경로는 인터넷 검색/배너 광고(40%), TV 광고(36%) 순 2. 제품 정보 습득 경로 71 36 33 13 13 13 6 5 인터넷 검색/배너 광고 TV 광고 인터넷 카페/블로그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등) 매장 내 진열 제품 주변 지인 신문/잡지 광고 인쇄 판촉물 *1+2순위응답기준 [단위: %]
28.  월 평균 약 86만원의 지출 규모로 주요 지출 감소 계획 항목으로는 식비/외식비, 주요 지출 증대 계획 항목으로는 여행/레저 3. 평균 지출 비용 월 평균 ‘86만원’ “ 식비/외식비 39% ” “ 생활관련 소비재 구입 34% ” “여행/레저 관련 소비 56% ” “취향/취미 관련 소비 38% ” *1+2순위응답기준*본인이 스스로 의사결정해서 지출할수 있는 규모를 기준으로 질문
29.  오프라인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하는 편이나 차이는 크지 않음 4. 온/오프라인 쇼핑 빈도 3 1 13 10 22 23 20 7 1 1 4 11 6 22 31 18 7 0거의 매일 1주일에 4-5회 1주일에 2-3회 1주일에 1회 2-3주일에 1회 1개월에 1회 2-3개월에 1회 4-6개월에 1회 이하 거의 하지 않음 *각쇼핑경로이용자Base 1주일 1회 이상 51% 1주일 1회 이상 56% [단위: %]
30.  상대적으로 음식료품, 생활/자동차 용품은 오프라인,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및 화장품 및 이미용 상품 온라인 선호 5. 온/오프라인 쇼핑 품목 56 47 28 24 14 11 10 5 2 2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음·식료품 화장품 및 이/미용 상품 생활·자동차용품 여행 및 예약 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스포츠·레저용품 컴퓨터 및 주변 기기 각종 서비스(사진, 렌탈 등) 기타(상품권, 보험 상품 등) 77 49 28 19 8 8 4 4 1 1 음·식료품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생활·자동차용품 화장품 및 이/미용 상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스포츠·레저용품 컴퓨터 및 주변 기기 기타(상품권, 보험 상품 등) 여행 및 예약 서비스 각종 서비스(사진, 렌탈 등) *1+2순위응답기준 **각쇼핑경로이용자Base [단위: %]
31.  온라인 쇼핑시 모바일보다 PC를 주로 이용하는 비중이 더 큰 편 6. 온라인 쇼핑몰 이용 패턴ㅣ모바일-PC 비교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15 12 4 12 8 9 4 28 38 26 42 26 43 23 27 29 36 24 40 23 26 18 10 23 16 21 19 31 12 11 10 6 5 7 16 모바일만 모바일>PC 모바일과 PC 비슷 PC>모바일 PC만 *온라인쇼핑이용자Base [단위: %]
32.  6. 온라인 쇼핑몰 이용 패턴ㅣ장소 66% *1순위응답기준 **온라인쇼핑이용자Base *1+2순위응답기준 **온라인쇼핑이용자Base 20% 7% 온라인 전용 종합 쇼핑몰을 주로 활용하며 주로 가격기준으로 쇼핑몰을 선택 저렴한 가격 41% 저렴한 가격 43% 빠른 배송 42% 다양한 품목 한번에 쇼핑 22% 저렴한 가격 47% 비교 용이성 43%
 33.  결제 방법으로는 신용카드 일반결제(42%)나 간편 결제(35%)로 신용카드의 온라인 이용률이 77% 6. 온라인 쇼핑몰 이용 패턴ㅣ결제 방법 42 35 7 6 4 3 2 신용카드 일반 결제(앱카드 제외) 모바일 간편 결제(앱카드 등) 온라인 간편 결제 무통장 입금 상품권/포인트 결제 휴대폰 결제(통신요금) 실시간 계좌이체 *1순위응답기준 **온라인쇼핑이용자Base [단위: %]
34.  7. 오프라인 쇼핑몰 이용 패턴ㅣ장소 49% *1순위응답기준 **오프라인쇼핑이용자Base *1+2순위응답기준 **오프라인쇼핑이용자Base 16% 13% 주 오프라인 쇼핑몰 장소는 대형마트, 로드샵/길거리 매장등을 활용하며, 쇼핑몰 선택 기준은 근접성이 가장 큰 기준 다양한 품목 한번에 쇼핑 67% 가까운 거리, 근접성 94% 저렴한 가격 38% 저렴한 가격 29% 가까운 거리, 근접성 38% 교통/접근성 31%
 35.  결제방법은 신용카드/체크카드가 79%로 대부분이며 모바일 간편결제가 상품권/포인트 결제보다 높음 7. 오프라인 쇼핑몰 이용 패턴ㅣ결제 방법 89 8 3 신용카드/체크카드 현금 모바일 간편 결제 *1순위응답기준 **오프라인쇼핑이용자Base [단위: %]
36.  건강관리와 젊음을 위한 투자 의지가 높고, 주로 건강식품, 운동 등에 10만원 미만(51%), 10~30만원 규모(36%)로 투자 8. 건강관리와 젊음을 위한 투자 ㅣ의지/항목/규모 관리 위해 투자 하는 편 47 보통 40 투자하지 않는 편 13 “ 식품/건강식품 46% ” “ 운동 24% ” • 10만원 미만 44% • 10만원 이상 - 30만원 미만 41% • 30만원 이상 - 50만원 미만 11% • 50만원 이상 - 100만원 미만 3% *보통/긍정응답자Base [단위: %]
37.  04 타겟 마케팅 사례
38.  시니어의 여유는 건강에서 나온다"라는 메인 콘셉트로 시니어를 위한 영양을 한 팩에 모두 담은 신제품 특성을 강조 1.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 • 식음료 • 따뜻하고 지적인 이미지의 중년 배우인 강석우와 실제 부부 사이인 아내 나연신이 전속 모델 •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정한 남편, 가정적인 아빠의 모습을 보여준 강석우의 이미지가 44년간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아온 건강음료 베지밀의 브랜드 이미지와 잘 맞아 광고 모델로 발탁 • ‘시니어의 여유는 건강에서 나온다’는 점 강조 • 건강하고 사이좋은 중년 부부의 모습과 함께 부부건강을 지키기 위해 베지밀을 챙겨주는 따뜻한 아내의 모습 • 2017년 3월~
39.  실버여행객 증가에 발 맞추어 시니어 타겟을 위한 다양한 특전, 맞춤 서비스 제시 2. 모두투어, 스마트 효(孝) 기획전 • 여행사 • 액티브시니어를 타겟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 중, 장년층이 해외 여행에서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세심한 서비스까지 포함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목적 • 현지 가이드 경비 포함, 선별된 우수 가이드, 생일 및 결혼기념일 서비스, 현지 기념품 선물 증정, 업그레이드 된 숙소와 특식 등 지역별 특전을 추가 • 2014년 7월~
40.  은퇴기에 있는 50대 이상 고객을 타겟으로 시니어 고객 관심사와 서비스 이용 편의를 강조하여 제공 3. 신한은행, 시니어 전용 모바일 앱 ‘미래설계 포 유’ 출시 • 금융(은행) • 은행권 최초의 시니어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기존 은행 앱보다 글자도 크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 • 시니어 고객의 관심사인 여행, 건강, 문화행사 등의 정보 서비스도 함께 제공 • 2017년 1월~
41.  구매력을 갖추고 소비에 적극적인 시니어 증가 추세에 따라 고객 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백화점의 다양한 시니어 강좌 확대 4.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문화센터) 시니어 강좌 확대 • 유통(백화점) • 타연령 대비 방문 빈도와 오프라인 선호도가 높고 이들 중, VIP 고객 비중도 상당하여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골’, ‘큰손 고객’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요 고객군으로 인식 • 시니어어 관련 강좌수를 지난해 대비 각 점포당 평균 40% 이상 증설 예정 • 노래, 서예 교실 등 취미 생활에 국한되었던 한계에서 더 나아가 제 2의 인생을 준비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강좌 확대 • 2017년 1월~
42.  CONTACT US ADDRESS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테헤란로 521 파르나스타워 8~12F, 메조미디어 TEL 6484-3000 Web Site www.mezzomedia.co.kr Brunch brunch.co.kr/@mezzomedia 뉴스레터 구독신청 http://www.mezzomedia.co.kr/mezzo-newsletter-recentl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