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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Mobile Commerce Marketing 2014 for SK Planet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8.

날고싶은 커피향


 Mobile Commerce Marketing 2014 for SK Planet 관련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Mobile Commerce Marketing / Created by DAREZ / 2014 0813 + SK Planet

2. 1. eCommerce Market 시장 현황 - [1] eCommerce Market

3. [1] eCommerce Market 2014년 전체 소매유통시장의 성장 : +2.3% 고성장의 전자상거래 시장 : + 12.6% [닐슨코리아 전자상거래 분기보고서]

4. [1] eCommerce Market [한국온라인쇼핑협회]

5. [1] eCommerce Market 데스크톱 방문자 감소세 모바일 사용자 증가세 유지로 전체 전자상거래 방문자규모 성장 모바일 웹과 앱에서 창출되는 체류 시간이 전체 전자상거래의 45.5% 데스크톱과 대등한 시간점유율 확보 [닐슨코리아 전자상거래 분기보고서]

6. [1] eCommerce Market [닐슨코리아 전자상거래 분기보고서] 모바일은 데스크톱에 비해 시장집중도가 2.1배로 높은 것으로 분석 ! 상위 쇼핑몰 중심으로 방문과 구매가 집중되는 것으로 추정 ! Multi-Browsing이 가능한 PC 환경에 비해 스크린 사이즈의 한계 등 제한적 쇼핑몰 방문행태가 발현되면서 모바일 쇼핑의 불균형 성장구조는 심화될 것으로 예상

7. [1] eCommerce Market [페이스북 코리아,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머니투데이]

8. 2. eCommerce Market 시장의 본질적 특성과 소비자의 행동 변화 - [1] eCommerce Market

9. Big-Bang Points for Online/Mobile B2C Service Super-useful Communication Economical-benefit Narcissism Time Killing [1] 김현수 / 학문적 근거 없음 [1]

10. [1] eCommerce Market 상품 가격 신뢰 - 가장 중요한 3 가지 - [2] eCommerce Value Circle Theory (김현수 / 학문적 근거 없음) [2]

11. [1] eCommerce Market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Value Hierarchy Structure를 정리한 이론 안 쪽 Circle Value 일수록 강력함 일반적 조건에서 바깥 쪽의 Circle Value안 쪽의 Circle Value를 극복할 수 없음 신뢰는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변별력이 사라짐-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거래를 보장한다는 1차원적 신뢰- ex) 롯데닷컴과 CJ몰은 이런 수준의 신뢰에서 차이가 없음 국내 B2C 온라인 쇼핑몰의 패러다임은 신뢰 확보 전제로, 가격과 상품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 발전해 옴- 종합쇼핑몰보다 오픈마켓이 구조적으로 상품구색과 가격경쟁력을 제고할 수밖에 없기에 업계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킴- 최근 급성장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소셜커머스는 가격과 상품 중에서도특히 가격 경쟁력에 집중함으로써 패러다임 쉬프트를 주도- 오픈마켓 대비 불리할 수 있는 상품 구색 경쟁력은 SKU의 양적 경쟁력 대신가격 경쟁력을 축으로 한 큐레이션 역량으로 치환-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특징은 오프라인의 코스트코, TV홈쇼핑과 유사 가격과 상품에서 경쟁력 차별화가 쉽지 않을 경우, 그 다음 Circle Value인 배송(물류)/CS 등으로 경쟁 접점이 확대됨 eCommerce Value Circle Theory [2] 김현수 / 학문적 근거 없음 [2]

12. [1] eCommerce Market

13. [1] eCommerce Market 2T eCommerce Marketing WHY? “ Transaction ” “ Traffic ” 거래를 늘리든지 사람을 늘리든지 (김현수 / 학문적 근거 없음)

14. [1] eCommerce Market GMS = UV X CT X CR 방문자 Unique Visitor 객단가 Customer Transaction 구매전환율 Conversion Rate eCommerce Formula (김현수 / 학문적 근거 없음)

15. [1] eCommerce Market

16. [1] eCommerce Market narcissism communication

17. [1] eCommerce Market 3C pattern Curation [3] 이한나(2013. DAREZ UX lab 선임) 3C (Curation - Communication - Choice) - 개인화된 DB로 큐레이션된 상품(컨텐츠)이 사람들, 그리고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매(선택으)로 이어지는 소비자 구매패턴 Communi- cation Choice [3]

18.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A I D M A AIDMA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 전통적인 소비자 구매행동 이론 고전적인 수용자 행동 과정에 대한 이해의 기초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홀 (1920)

19. A I S A S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 AISAS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에 관한 마케팅 분야의 모델 일본광고대행사 덴츠 (20056월 상표등록)

20. Attention+Interest +Search = Curation Action ! = Choice Communication People Brand Desire+Memory +Share = Communication

21. 1. eCommerce Marketing X Data-Driven Marketing - [2] eCommerce Marketing

22. [2] eCommerce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23. [2] eCommerce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Smart Mobile + SNS + Big Data 정교한 타겟팅 가능성 제고

24. [2] eCommerce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페이스북 코리아]

25. [2] eCommerce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A.A.R.R.R.! Cohort! CLV

26. [2] eCommerce Marketing A.A.R.R.R [Ben Levy, besuccess] http://besuccess.com/2014/07/ben-levy/ 사용자의 최초 인지(Acquisition) : 사용자는 당신의 서비스를 어떻게 발견했는가. 첫 사용(Activation) : 사용자가 첫 경험에 대해 얼마나 만족했는가. 재방문(Retention) : 몇 퍼센트의 사용자가 당신의 서비스로 돌아왔는가. 추천(Referral) : 당신의 사용자들은 친구에게 충분히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매출(Revenue) : 당신의 서비스는 어떻게 돈을 버는가.

27. [2] eCommerce Marketing A.A.R.R.R - 커머스 업계 모바일 앱 평균 페이스북 광고 효율(업계 추정) - CTR : 1.905% / CPC : 169/ CPI : 1,720

28. [2] eCommerce Marketing A.A.R.R.R ‘다운로드 수보다 중요한 실행율’, ‘이탈율’, ‘잔존율’ - ex) 상위 10위권 내 특정 3사 앱 사용자의 잔존율(5weeks) - 68.4% > 60.6% > 59.1%

29. [2] eCommerce Marketing [Source : Inneractive, Fluury, http://www.mobizen.pe.kr/1297] A.A.R.R.R Retention 설치 1개월 후 38%, 1년 후에는 4%, 감소

30. [2] eCommerce Marketing Cohort Analysis 예시 - “W+1 재방문율이 7/1122.7% 저점 찍은 이후 24.1% > 24.8% > 29.0%로 조금씩 상승 중입니다. 검은색 그래프는 W+n의 평균 잔존율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W+9의 평균 이탈률도 92% 고점 찍고 나서 91%에서 멈췄습니다. 다시말해 전체 가입자중 9%정도는 이탈하지 않고 계속 쓰고 있다는 이야깁니다. 8/7 팔로워 추천기능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 및 컬렉션 팔로우가 직전 1주일 평균 대비 각각 3, 2.5배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팔로우 증가로 인한 리텐션 개선은 차주 cohort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1. [2] eCommerce Marketing “어떤 소비자가 그 일생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 ! ! 고객 생애 가치(CLV) = (첫 해에 고객이 가져다 준 이익의 총합) ­(신규 고객 유치에 들어간 비용)+ (둘째 해에 고객이 남아 있을 확률) * ((둘째 해에 고객이 가져다 준 이익의 총합) ­(고객 유지에 들어간 비용))+ (셋째 해에 고객이 남아 있을 확률) * ((셋째 해에 고객이 가져다 준 이익의 총합) ­(고객 유지에 들어간 비용))+ ! 그 다음 년도의 계산에서 나온 숫자에는 화폐 가치 감소를 감안해 할인율적용 Customer Lifetime Value 출처 : 조성문의 실리콘밸리 이야기 http://sungmooncho.com/2011/11/21/customer-lifetime-value/

32. [2] eCommerce Marketing 출처 : 조성문의 실리콘밸리 이야기 http://sungmooncho.com/2011/11/21/customer-lifetime-value/ M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보통 1년 단위 계산) c : 고객 1인당 평균 비용(보통 1년 단위 계산) r : 고객 유지 비율 (retention rate), 즉 어떤 고객이 그 다음 해에도 여전히 고객으로 남아 있을 확률 i : 이자율 또는 할인율 AC : 고객 획득 비용(Acquisition Cost). 고객이 첫 방문 또는 첫 구매를 하도록 하는데 드는 비용 ! ex> M = $10, c = $3, r =70%, i=10%, AC=$5라면, CLV$13 CLV formula

33. [2] eCommerce Marketing 신규 고객 유치 비용(Acquisition Cost) > 기존 고객 유지 비용(Retention Cost) ! 신규 고객 획득 비용(AC) 낮추면 CLV에 즉시 영향 (CLV$13이었는데, AC$5에서 $3으로 낮추면 CLV가 즉시 $15로 상승) 고객 유지 비율 유지가 매우 중요 예를 들어, 위 공식에서 고객 유지 비율(r)70%에서 80%로 높아지면 CLV는 무려 $5나 상승해서 $18로 올라가고, r60%로 낮아지면 CLV$13에서 $9로 크게 감소

34. [2] eCommerce Marketing Loyal User : 월 평균 3회 이상 App 실행 사용자 2013 Avg. $1.64 > 2012 Avg. $1.38 : 18.9% 증가 Cost per Mobile App Loyal User [Source : fiksu.com]

35. [2] eCommerce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36. 2. eCommerce Marketing X Marketing, User eXperience, Brand eXperience - [2] eCommerce Marketing

37. UXBX [2] eCommerce Marketing GMS = UV X CT X CR X

38. [2] eCommerce Marketing Only Marketing? No Leaving ! ! ! ! Frequency ! ! ! ! Retention 고객 이탈 방지 ! 고객 체류시간 극대화 ! 고객의 목적성 & 일회성 행위 ! 고객의 목적성 & 반복적 행위 ! 고객의 비목적성 & 반복적 행위 직관성(No thinking UI) ! 개인화 ! 우연한 발견 ! 많은 상품 노출 ! Push & Pull ! Search ! Utility Menu ! Easy Navigation

39. Normal UX vs Heresy UX? Innovative UX? Mobile Commerce Marketing for Business Goal Why to understand “UX”

40. 1. eCommerce New Market X New Trend, New Chance, New Market - [3] eCommerce New Market

41. [3] eCommerce New Market General Vertical Sales PlatformGateway Platform 패션소호 메타 사이트들(쇼온, 스타일다모아 등) 가격 스펙 중심 단순 노출 중심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 쇼핑하우 다나와, 에누리 일반 패션소호들(스타일난다, 아우라제이 등) 오픈마켓 (옥션, 지마켓, 11번가) 종합쇼핑몰 (롯데닷컴, CJ몰 등) 소셜커머스 (쿠팡, 티몬, 위메프)

42. [3] eCommerce New Market Trust 2.0 상품 가격 배송 고객응대 마일리지 혜택 편의성 기능성 차별적 흥미요소 브랜드 호감도 신뢰 2.0 신뢰

43. [3] eCommerce New Market Sales PlatformGateway Platform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 쇼핑하우 가격비교 사이트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종합쇼핑몰일반 패션소호Taste Price & Spec Taste Commerce

44. Wannabe this style!!

45. Can’t find!!

46. Taste Spec & Price 사고 싶은 것과 살 수 있는 것을 동시에

47. target 온라인/모바일 쇼핑과 SNS에 익숙하며, 쇼핑을 구매목적 외에도 콘텐츠 소비로도 즐기는 Window Shopper value 상품 = 콘텐츠로 즐기는 잠재구매자에게 새로운 콘텐츠의 발견과 구매가능한 대안을 지속 제공 Time Killing

48. 2. eCommerce New Market X New Trial & New Case - [3] eCommerce New Market

49. amazon.com Curation by System (CRM, Big data, Social Plug-in)

50. 29cm.co.kr Curation by Concept (Curator, Concierge, Specialist)

51. 10X10 PICUP Curation by the people (Group, Community, SNS)

52. 10X10 WWW.10X10.CO.KR

53. 쇼핑 사생활 욕망 폭발 서비스 PICUP ! www.PICUP.co.kr

54. following01 alternative product matching 03 clipping & collection 02 buying 04 up & down 05 key feature ?

55.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쇼핑 이미지를 받아보고 다른 일반 사용자나 전문 쇼핑몰 및 판매자로부터 관련된 상품을 함께 제안받음. Seller & FriendsBuyer Solution

56. O-line Store + Image & GPS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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