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통계청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_통계청 혁신행정담당관실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1. 23.

통계청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_통계청 혁신행정담당관실


통계청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_통계청 혁신행정담당관실
1. 2018년 통계청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 2018. 3. 23. 통계청 혁신행정담당관실
2. 발표 순서 Ⅰ. 추진 배경 Ⅱ. 과제 선정 Ⅲ. 국민디자인단 운영 Ⅳ. 활용계획 2
3. Ⅰ. 추진배경 2017년 추진성과 2017년 국민디자인단 운영 3개 과제, 4월 ~ 7월 활동성과 공유대회(‘16.9.8) ①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서비스 ② 순천시 청년통계 개발 ③ 세종권역 교통흐름 서비스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국민생활 밀착형 통계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으로 발굴·개선 통계청 국민디자인단 추진 행안부 주관 ’17년 국민디자인단 성과대회 ‘우수상’ 수상 3
4. Ⅰ. 추진배경 2018년 추진방향  국민 중심 통계서비스 발굴을 위해 청내 공모 과제선정  그 동안 정책제안 도출에 한정된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정책 실행 및 환류 단계까지 운영 개선방안 운영기간이 짧음 운영기간 1개월 연장(7월 8월) 디자이너 인력 풀 미비 한국디자인진흥원 연계 인력 풀 제공 협업기관 담당자 사례금 지급 통계청장상 표창 4
5. Ⅱ. 과제선정 과제선정 절차 세상을 바꾸는 나침반, 통계활용 능력 공공데이터 활용 ‘여성의 삶의 질‘ 향상 한 눈에 조망하는 일자리 현황 부서별 과제발굴 (14건) 1차 서면심사 (7건 선정) 2차 최종과제 (3건 선정) ~ ’18. 2. 21. 2. 22. ~ 2. 26. 3. 2. 5
6. Ⅲ. 국민디자인단 운영 국민디자인단 구성(8명) 대학생 (1) 공무원 (2) 서비스디자이너 (1) 전문가 (1) 일반국민 (3)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제시, 팀 회의 진행 전문가로서 의견 제시, 법·제도·현황 정보 제공 정책 수요자로서 의견 제시 현장조사 및 회의 결과 기록, 자료 시각화 일정·목표 관리, 회의 소집, 활동상황 점검 과제별로 국민디자인단 구성 - 3개 팀 6
7. Ⅲ. 국민디자인단 운영 추진일정 과제 선정 및 국민디자인단 구성 국민디자인단 발대식 국민디자인단 팀별 회의 진행 (8회) 활동성과 발표대회 3월 ~ 8월2018. 3. 12. 3. 22. 9월 중 중간점검 회의 5월 중 7
8. Ⅳ. 활용계획 국민디자인단 활동 우수사례 활용 확산 브랜드과제화 통계청 브랜드과제로 관리 / 홍보 우수사례 제출 범정부 국민디자인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우리 청 대표 우수사례로 제출 교육·홍보 활용 우수사례로 교육·홍보 실시 8
9. ※ 참고사항 ‘국민생각함’ 활용 국민 의견수렴 (국민권익위 소관) idea.epeople.go.kr 9
10. 감사합니다! 2018년 국민디자인단 화이팅!!!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