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교육과정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1. 26.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교육과정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교육과정 제안서(배포)
1.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과정 제안서 This document contains intellectual property of the Learning & Company Reproduction or redistribution without official permission is strictly forbidden.
2. Contents 2 I. 제안 개요 1. 과정 개요 2. 기대효과 3. 기획배경 4. 교육대상 5. 추진전략 II. 교육과정 소개 1. 과정특징 2. 교육목표 3. 교육방법 4. 교육특징 5. 학습교구 6. 온라인 교육관리 7. 수료기준 8. 수료생 관리 III. 회사 소개
3. 과정 개요 3 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을 통한 증가되는 SW교육 수요 대응  체계적이고 공신력 있는 코딩강사 교육을 통한 SW교육 현장에 투입가능한 코딩교육의 전문강사 육성  초등학교 방과후 강사, 돌봄강사 등  민간교육기관 SW교육 강사 및 공부방 창업 희망자  초중고 학교에서 SW교육 담당 교사 과정목적 1  총 32차시(4주간, 1주 1일 8시간 또는 1주 2일, 1일 4시간 )  오프라인 집합교육  수료생 대상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자격증 수여  교육장소 : SKT 강의장, 삼화타워 교육장, SK남산빌딩 등 교육대상 2 교육차시 운영방법 3 교육장소 4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과정 I.1
4. 과정 개요 4 코딩강사 교육계획(안) I.1 1,5교시 2,6교시 3,7교시 4,8교시 팀별 과제 1주차 (8차시) 오리엔 테이션 SW교육 등장배경 및 필요성 SW교육 사례 (초등학교 SW교육 현황 및 특성 소개) - 2인 1팀 결성 - 스택미니 과정 선택, 사전학습, 발표준비 박호진 대표 김철민 팀장 SKT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특장점 소개 컴퓨팅사고력 및 구성주의교육방법 김철민 팀장 2주차 (8차시) 스택미니 학습 1 (안녕 알버트) 학습내용 설명 및 발표내용 그룹토의 - 팀별 발표준비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스택미니 학습 2 (바람의 숲) 학습내용 설명 및 발표내용 그룹토의 - 팀별 발표준비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김철민 팀장 3주차 (8차시) 스택미니 학습 3 (동물원) 학습내용 설명 및 발표내용 그룹토의 - 팀별 발표준비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김철민 팀장 스택미니 학습 4 (계산왕 알버트) 학습내용 설명 및 발표내용 그룹토의 - 팀별 발표준비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김철민 팀장 4주차 (8차시) 스택미니 학습 5 (우리 동네) 학습내용 설명 및 발표내용 그룹토의 - 수업계획서작성 - 팀별 모의수업 준비 팀 발표 및 학습, 토론 김철민 팀장 스마트로봇 코딩교육 모의 수업하기 - 모의수업 2회 실시 - 팀별 모의수업 준비 5주차 학습결과 평가 및 수료식 < 교육일정 > - 총 32차시(4주간) - 1주 1회 교육 - 1일 8시간
5. 기대효과 5 컴퓨터과학 원리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구축을 기반으로한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과정을 통한 아이들의 컴퓨터과학적 사고력과 사회성을 함께 길러주는 코딩교육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함 컴퓨터과학적 사고력 향상 컴퓨터과학 기반 코딩교육  컴퓨터과학적 사고 이론 (Computational Thinking)에 기초한 교육  컴퓨터과학 원리에 충실한 교육  CT 기반 문제해결능력 향상 교육 1 인성과 사회성 향상 구성주의 이론 기반 코딩교육  21세기 인재상에 요구되는 인성과 사회성 향상 교육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 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문제기반학습(PBL) 형태 교육 2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구축 중심의 강사교육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구축 원리와 방법의 체계적인 교육  학습자 중심 알버트 로봇 활용 교육  디지털환경(스마트폰, 로봇)과 사회적 환경(협동학습)의 융합 교육 3 아이들의 컴퓨터과학적 사고력과 사회성을 함께 길러주는 코딩교육전문가 육성 I.2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교육
6. 6 기획배경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SW교육의 의무화’ 가 성공적으로 정착이 되기 위해선 새롭게 개편되는 SW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임. 현재 교육 전문가가 부족한 상태이기에 SW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작업이 그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지목되고 있음.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 계획 발표 (2015.07.21,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I.3
7. 7 교육대상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교육과정 수강 예상 그룹 초·중·고 컴퓨터 교육 정교사1 - 초·중·고등학교의 교과과정 중 정보 과목을 가르치는 담당교사 또는 컴퓨터 교사가 기존의 교과 과정이 SW중심 교육이 되면 교원 연수 및 보수 교육이 필요함 - SW중심 교육 내용의 교원연수 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SW교육 전문가가 필요함 ICT 재직자 및 퇴직자 일반 컴퓨터 강사 창의 인재 교육자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 방과후 교실에서 코딩 교육이 확대 예상됨 - 방과후 교실 강사인 경우 새로운 코딩교육 중심 교육 내용에 대한 보수 교육이 반드시 필요함 - 청소년수련원, 복지관, 지자체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코딩 교육이 활성화 되면 일반 컴퓨터 강사도 보수 교육이 필요함 - 정보통신 분야 전공자 중 코딩교육 전문가로 전직을 하려고 희망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판단됨 - 현장 전문가, 퇴직자, 경력단절 여성 등은 학생 대상 SW 교육 및 일반인 대상 SW 교육 분야에서도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기존의 창의력이나 사고력 증진 관련 교육 및 영재 교육은 코딩 교육의 취지와 동일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서 코딩교육과 융합이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재교육을 통한 코딩교육 전문가로 활동이 가능함 2 3 4 I.4
8. 8 추진전략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과정 개설/운영을 추진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일반 컴퓨터교육 강사(방과후교사 등)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며, 두 번째 단계로 SW 교육 관련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과정 운영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세 번째 단계로는 자격증 운영, 강사 파견, 컨설팅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함 SW 교육 관련 정부 사업 참여 • 학교 교사 교원연수 사업 • SW교육 관련 강사 양성 사업 • SW 방과후 교실 사업 • SW교육 교재 및 콘텐츠 제작 SW 교육 전문가 과정 확대 운영 • SW교육 전문가 자격증 운영 • SW교육 전문가 강사 파견 • SW교육 컨설팅 및 콘텐츠 개발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과정 운영 • 코딩교육 과정 및 콘텐츠 개발 • 코딩강사 양성 과정 운영 • 교사 대상 연수과정 시범운영 • 교육과정 개선 및 보완 I.5
9. 9 추진전략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양성 과정을 개설 운영함에 있어 OOO교육기관은 대표기관으로 총괄 역할을 하면서, 주로 마케팅 및 교육장소 제공을 수행합니다. 더러닝앤컴퍼니는 과정 개설 및 운영 실무를 담당하며 주로 과정 콘텐츠 개발 및 연구, 서비스 제공을 수행하고자 함 과정 개설 및 운영 총괄 • 교육과정 개설/운영 대표기관 역할 • 교육과정 전반의 추진 계획 총괄 • 교육과정 개설/운영 모니터링 • 교육과정 개설/운영 성과 관리 • 예산/결산/비용 관리 등 회계 업무 OOO 교육기관 마케팅 및 교육장소 제공 • 대내외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 • 대정부 언론 활동 • 수강생 모집 활동 • 교육장소 및 교육 부대시설 제공 과정 개설 및 운영 실무 • 교육과정 개설/운영 실무업무 수행 • 교육과정 전반의 추진 계획 수립 • 교육과정 개설/운영 업무 수행 • 교육콘텐츠 및 강사 관리 • 비용 처리 등 각종 회계 업무 러닝앤컴퍼니 과정 콘텐츠 개발 및 제공 • 과정 개발 계획 및 개발 수행 • 내용 전문가 위원 구성 및 관리 • 콘텐츠 연구 개발 및 제작 • 콘텐츠 의견 수렴 및 개선 OOO교육기관과 러닝앤컴퍼니 역할 정의 I.5
10. 10 추진전략 코딩강사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은 컴퓨터과학 사고력 중심의 컴퓨터과학 원리로 구성하고 교육방법은 인성과 사회성 향상 협동학습 기반 문제중심학습 방법으로 설계/운영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로봇 알버트 코딩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 구축함으로써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할 수 있는 코딩교육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코딩강사 교육과정 설계/운영 전략 I.5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구축 (스마트로봇 알버트 코딩도구) 컴퓨터과학 사고력 향상 코딩교육 (컴퓨터 과학 원리) 인성과 사회성 향상 협동학습 기반 문제중심학습 방법 (구성주의 학습이론) 창의와 인성 교육내용 교육방법 창의융합인재 양성 코딩교육 전문가 육성
11. 11 과정특징 본 과정은 코딩교육 이론, 코딩교육실습, 모의수업으로 3단계 교육진행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전체 32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4주 교육 구성하고자 함. 코딩교육 이론 코딩교육 실습 모의수업  오리엔테이션 - 1시간  SW교육 이해 및 사례 - 3시간  SKT 스마트로봇 코딩교육 특징 이해 – 4시간  코딩실습1(안녕알버트) - 4시간  코딩실습2(바람의 숲) - 4시간  코딩실습3(동물원) - 4시간  코딩실습4(계산왕 알버트) - 4시간  코딩실습5(우리 동네) - 4시간  1차 모의수업 – 2시간  2차 모의수업 – 2시간 < 8시간 > < 20시간 > < 4시간 > < 전체 교육 프로그램 차수 > 과목 시간 4주 교육 (주당 1일 8시간) 비고 코딩교육이론 8H 1주 코딩교육실습 20H 2.5주 모의수업 4H 0.5주 II.1 1단계 2단계 3단계
12. 12 교육목표 본 과정의 교육목표는 로봇 활용 코딩교육의 개념 이해 및 로봇과 스마트폰의 기능 사용법, 코딩교육도구를 활용한 코딩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II.2 아동 대상 로봇 활용 SW코딩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스마트로봇 알버트의 기능과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2 코딩학습도구인 STACK Mini, Card의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로봇활용 코딩교육방법인 협동학습 기반 문제중심학습 모델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4 아동 대상 로봇활용 코딩교육의 모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5
13. 13 교육방법 본 과정의 교육방법은 코딩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인성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협동학습 기반의 문제중심 학습 방법을 실천하게 함으로써 강사들이 문제해결 중심의 협동학습 코딩교육방법을 습득하게 함 II.3 강의 중심이 아닌 과제 해결을 위한 협동학습 기반의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코딩실습 및 교육방법 실습 학습준비 및 모둠구성 모둠별 과제 선정 모둠별 협동학습 계획 수립 및 개별학습 모의수업 실시 및 모둠별 평가 / 피드백 모둠별 협동학습 진행 및 학습결과 정리 모둠별 발표 및 학습내용 토의 1 2 3 456
14. 14 스마트로봇코딩스쿨 교육특징 SKT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의 수업모형은 1단계 코딩놀이학습(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학습동기 부여 및 협동학습을 체험하게 하며, 2단계로 컴퓨터과학사고력을 향상 위한 알버트 활용 코딩실습을 하며, 3단계로 모둠 간의 학습내용을 토의하고 개인별 성찰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형태로 진행됨 II.4 알버트와 함께 코딩하기 - 알버트의 동작 코딩하기 - 사람의 동작 감지 기능 코딩하기 - 상호작용하는 로봇 코딩하기 - 협동 알고리즘 설계 및 코딩 모둠 의견 교환 및 발표 - 코딩 관련 의견 교환 - 수업 설계 및 진행 관련 의견 교환 - 개인별 성찰 및 다음 수업 계획 코딩놀이학습 활동 - 브레인스토밍, 프로토타이핑 - 재미 붙이기(학습동기 촉진) - 협동학습, 상황학습, 문제기반학습 SKT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수업 설계 모형
15. 15 SKT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의 수업은 SW교육의 기본 교육방법인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래밍 교육, 피지컬 컴퓨팅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통합코딩학습환경을 제공함 II.4 스마트로봇코딩스쿨 교육특징 학습자 중심의 통합코딩학습환경 제공 [언플러그드 활동+프로그래밍 교육+피지컬 컴퓨팅]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스택미니) 피지컬 컴퓨팅 (알버트로봇) 구성주의 기반 협동학습, 상황학습, 문제기반 학습 장소 제약없음 언플러그드 활동
16. 16 SKT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교육 특장점은 다른 일반 SW교육 프로그램과 다르게 장소제약이 없는 통합코딩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 및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II.4 스마트로봇코딩스쿨 교육특징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래밍 교육, 피지컬 컴퓨팅 한번에 수업진행 가능 구성주의 교육방법을 적용하기 최적의 학습환경 (로봇 + 스마트폰, 장소제약 없음) 어린이들에게 충분한 학습동기 제공 환경 및 콘텐츠 보유 (로봇, 스마트폰앱, 보드게임 활용 등)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용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순차적 개별 활동 진행 PC기반으로 장소제약이 많음,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면대면 어려움 (구성주의 특성 살리기 어려움) 아이들에게 호기심과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별도의 콘텐츠 개발 필요 SKT 알버트 코딩교육 특장점 일반 SW 교육 프로그램
17. 17 학습교구 본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코딩학습환경을 구축하고 하기 위해 알버트 로봇과 스마트폰, 스마트펜, 코딩보드, 스택미니, 스택카드를 활용함 II.5 알버트 본체 스마트폰 스마트펜 스택미니 학습용 보드판 스택카드 o 학습교구 - 스마트로봇 알버트, 스마트펜 - 코딩교육용 보드 3장 - 스택미니(코딩학습용 어플) - 스택카드(코딩학습용 카드)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 (Android OS 3.1 허니콤 버전 이상) o 개인준비물 : 스마트폰, 필기구, 노트 등 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수강생이 직접 소지 참석 필요
18. 18 학습교구 II.5 알버트 로봇은 다양한 센서를 가지고 있어 물체의 접근과 바닥의 특수인쇄 점들을 인식하여 이동하며, 스마트폰의 어플 기능에 따라 소리내기, 눈LED 색깔표시 등 다양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로봇임
19. 19 학습교구 II.5 본 과정의 코딩교육은 스택미니와 스택카드를 이용합니다. 스택미니는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된 스마트폰앱입니다. 스택카드는 코딩명령어가 인쇄된 카드로써 알고리즘 원리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된 코딩학습용 도구입니다. STACK MINI 안녕! 알버트 바람의 숲 계산왕 알버트 동물원 우리 동네  아이들이 코딩을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스택미니 코딩게임을 하는 동안 코딩 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STACK CARD  코딩카드앱과 코딩카드를 활용해서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 코딩카드놀이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0. 20 온라인 교육관리 본 과정은 교육생들이 자기주도학습 및 협동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및 정보를 온라인 카페에 제공하고 있음 II.6 o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강사모임 카페 관리 - http://cafe.naver.com/srcsteacher - 비공개 카페 운영 - 운영자가 카페 가입 메일 발송 예정 (1주차 수업 이후) o 모든 학습자료 및 과제는 카페에 등재 o 본 카페를 통해 모둠간 온라인 학습 및 학습자와 운영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진행 o 카페를 통해 본 과정에서 필요한 모둠 학습 및 개인학습, 과제 수행을 위한 풍부한 학습자료 및 참고자료 제공
21. 수료기준 본 과정은 SK텔레콤에서 수료생들에게 코딩강사 자격증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아래와 같은 평가기준 및 수료기준에 따라 진행됨 II.7 출석(10%), 수업참여도(10%), 과제(40%), 모의수업(40%) 평가 점수 70점 이상 평가기준 수료기준 SKT 스마트로봇 코딩강사 수료증 수여 21
22. 22 수료생 관리 본 과정을 이수한 수료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과정 개설 및 강사활동 기회 제공 예정임 II.8 SKT에서 인증한 공인 강사 수료증 제공 SKT 스마트로봇코딩스쿨의 전속강사 인정 향후 방과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 활동 인정 코딩교육 콘텐츠 및 스마트폰 앱 개발 등 참여 가능 해외 교육 사업에 강사 활동 참여 가능
23. 회사소개 3 교육훈련 및 글로벌 연수사업의 Total solution 1 2Training &Development Consulting &Diagnosis Global Program  기업HRD 집합교육과정  Software Education 과정  이러닝 교육과정  독서통신 교육과정  교육체계수립  기업문화 수립(핵심가치)  조직진단 및 측정  역량모델링, 평가 등  해외기관의 한국연수  국내기관의 해외연수 국내 최고 수준의 컨텐츠 기획·개발 인력 보유 국내 최고의 교육 및 컨설팅 강사진 전문가 및 해외우수 기관과의 네트워크 23 III
24. 국내 최고 기업 및 기관의 교육·컨설팅 사업을 통해 최상의 고객만족도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보여왔다는 것이 더러닝앤컴퍼니가 자부하는 프라이드입니다. Our Pride 24 회사소개 III 교육훈련 및 글로벌 연수사업의 Total solution
25. Main result 2011. 4 우즈베키스탄 은행 연합회와 MOU 2011. 5 우즈베키스탄 현지 금융전문가 및 정부인사의 2011.10 한국 금융연수 기획/운영(1차) 우즈베키스탄 은행연합회 금융전문가 연수(2차) 운영 SK C&C 몽골 국가 등록시스템 관련 정부인사 초빙 연수 기획/운영 2012. 4 우즈베키스탄 은행연합회 금융전문가 연수(3차) 운영 2012.10 우즈베키스탄 은행연합회 금융전문가 연수(4차) 운영 SCJ(한국 존슨코리아) 조직 직무과정 개발 및 운영 서울시 가족친화경영프로젝트(기업컨설팅) 국립중앙도서관 역량모델링 및 효율적 조직설계 컨설팅 포항공대 교직원 대상 독서통신교육 2014.12 포항공대 교직원 대상 독서통신교육 25 회사소개 III 교육훈련 및 글로벌 연수사업의 Total solution
26. Main result 2014. 12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알버트) 1차 시범교육(초등학생 대상) 2015. 2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알버트) 2차 시범교육(초등학생 대상) 2015. 3 경은유치원 스마트로봇 코딩교육(1년간) 2015. 4 스마트로봇 코딩교육 연구과정 1기 운영(7주간) 2015. 5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창의교육사업(SKT 알버트로봇 납품) 2015. 7 스마트로봇 코딩교육 연구과정 2기 운영(10주간) SKT하계가족캠프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여름특강 운영(18회) 26 회사소개 III 교육훈련 및 글로벌 연수사업의 Total solution
27. 연락처 : 02-798-4546 이메일 : mbchrdno.1@gmail.com 담당 : 교육기획팀 김철민 팀장 010-4394-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