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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Z세대의 금융 트렌드, 자이낸스 리포트

by 날고싶은커피향 2023. 10. 18.

  • 1. 자이낸스 리포트 Z세대의 금융 트렌드
  • 2. 배경
  • 3.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온 1020세대 세대별 금융여력 비교 금융회사의 주 수입원은 이자 이익으로, 자산과 대출이 많은 고령층이 핵심 타겟입니다. 반면에 경제활동이 활발하지 않고, 금융여력이 부족한 20대 이하의 고객은 비주류 타겟으로 구분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Z세대는 이전의 1020세대와 다르게 적극적인 금융활동을 펼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베이비부머세대 (~65년생) X세대 (66~80년생) 밀레니얼세대 (81~95년생) Z세대 (96~02년생) 금융자산 (원) 1.4억 1.2억 0.6억 0.2억 월 가구소득 (원) 559만 594만 424만 238만 저축여력 (원) 172만 169만 143만 74만 대출 보유율 (%) 49% 58% 51% 24% 금융여력 大 금융여력 小 출처: 하나금융연구소, 2023
  • 4. Z세대, 새로운 캐시카우로 부상 잠재력이 높은 미래의 핵심 고객 Z세대는 성장과정에서 여러가지 환경적 요인으로 자산의 불평등을 몸소 체감하며, 금융활동과 투자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사고 싶고, 하고 싶은 욕망에 솔직하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적극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들은 그 어떤 세대보다 일찍이 재테크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주체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Z세대 금융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소 재테크에 관심이 있나요? 번 돈은 어디에 썼나요? 그래프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캐릿 #자본주의 키즈 대한민국에 자본주의 경제가 정착한 이후 태어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고 소비와 욕망에 솔직한 모습 #저금리·저성장 저금리, 저성장 환경에서 자라나며 근로를 통해 얻는 기본 소득만으로는 미래를 준비하기가 어렵다고 생각 #스마트폰 스마트폰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며, 어린 나이부터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인원 증가 그렇다 58% 48% 32% 12% 6% 2% 가지고 싶었던 것을 구매 (복수응답) 소비 저축 진로를위한투자 재투자 기타
  • 5. Z세대 금융 소비자 특징 - 1 모바일·비대면 서비스 선호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은행은 시중 은행이 아닌 디지털 서비스가 잘 구축되어 있는 핀테크 기업들의 인터넷은행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모바일과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Z세대는 금융사 지점을 방문하기보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금융 업무를 처리합니다. 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SM C&C 1년 이내 거래 경험이 있는 은행 계좌이체 수단 최근 3년간 금융사 지점을 방문한 횟수 카카오뱅크 (59.3%) 토스 (43.9%) KB국민은행 (43.6%) NH농협은행 (39.8%) 신한은행 (36.4%) 5회 미만 75% 모바일·인터넷뱅킹, 간편 송금 앱 80%
  • 6. Z세대 금융 소비자 특징 - 2 직관적으로 이해되며 재미있는 서비스를 선택 Z세대가 금융 앱을 선택할 때 기업의 신뢰도나 금융 혜택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보다 지문이나 얼굴 인식을 통한 로그인, 직관적이고 편리한 UX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킨 앱을 선호합니다. 투자 정보를 얻을 때에도 뉴스나 서적과 같은 고전 매체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유튜브와 SNS의 콘텐츠를 참고합니다. 출처: SM C&C,2022 순위 금융 앱 무엇을 보고 선택하는가? 투자 정보를 얻는 채널은? 1위 편리성, 직관성 (35.8%) 영상 플랫폼, SNS (55.4%) 2위 앱 인지도 (14.9%) 부모님 (33.7%) 3위 금융 상품 종류 및 혜택 (13.1%) 뉴스 (23.1%) 4위 재미 (13%) 주변 지인 (19.1%) 5위 기업 신뢰도 (12.9%) 전문 서적 (12.4%)
  • 7. Z세대 금융 소비자 특징 - 3 적은 돈으로도 진입 가능한 새로운 재테크 수단에 개방적 Z세대가 경험해 본 재테크 유형 상위 9개 중 6개가 새로운 재테크 방식입니다. 자산이 적기 때문에 전통적인 투자 방식보단 소액 위주의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시청을 통한 리워드, 리셀을 통한 차익 실현, 금이나 미술품 조각 투자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출처: 오픈서베이, 2021 Z세대가 경험해 본 재테크 유형 52% 49% 41% 35% 19% 11% 7% 3% 1% 新재테크 유형, 상위 9개 항목 중 6개 (복수응답) 앱테크 예금/적금 리셀테크 주식 비트코인 펀드 취미생활 재테크 현물투자 아트테크
  • 8. 은행 페이 카드 증권 비트코인 기타 재테크 1 토스 카카오페이 신한플레이 KB증권 M-able 업비트 캐시워크 2 카카오뱅크 KB PAY 하나카드 나무증권 일상의 Shift 빗썸 KREAM 3 KB스타뱅킹 NH PAY 우리WON카드 키움증권 영웅문S# 코인원 네이버 부동산 4 신한SOL 네이버페이 삼성카드 삼성증권 mPOP Binance 니콘내콘 5 우리WON뱅킹 티머니페이 현대카드 미래에셋증권 M-STOCK Bybit 뮤직카우 Z세대가 선호하는 금융 앱 순위 출처: 와이즈앱, 2023.01,20대 이하 사용자 수
  • 9. 금융권에서 Z세대의 영향력 확대 업종별 상위 5개 앱 사용자 분석 최근 3년간 주요 금융 앱에서 사용자 증감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Z세대의 이용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관심 증가와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이 맞물리며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Z세대를 잘 이해하고 Z세대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는 것이 기업에겐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최근 3년간 금융 앱 20대 이하 사용자 증가율 와이즈앱, 2021.01VS 2023.01 은행 +41% 페이 +86% 카드 +71% 증권 +93%
  • 10. 산업 트렌드
  • 11. 트렌드 1. Z세대 전용 서비스 출시 전통 금융사들을 중심으로 체질 개선 인터넷은행이 Z세대를 중심으로 초고속 성장을 하자 전통 금융사들이 체질 개선에 나섰습니다. 1020세대를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용 서비스를 출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신분증 없이도 가입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플랫폼이나 주식 초보자인 ‘주린이’도 이해하기 쉽게 기능을 간소화한 앱 등이 있습니다.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 ‘리브NEXT’ 신분증 없이 핸드폰 인증만으로도 가입 가능하며 간편하게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 10대 전용 앱 - 은행보다 편의점이 익숙한 청소년들을 위해 편의점에서 수수료 없이 현금 충전 가능 누가 해도 쉬운 투자 ‘삼성증권 O2’ 초보 투자자들이 쉽게 투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구축된 앱 - 홈 화면에 이용자들이 자주 조회하는 기능들을 모아놓고, 어려운 표현은 직관적 용어로 대체함으로써 편의성을 향상
  • 12. 트렌드 2. 금융과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결합 소소한 재미와 혜택을 제공하여 체류시간 증대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Z세대의 충성도 확보와 앱 체류시간 증대를 위해 금융 앱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스는 적금 상품에 동물을 키우는 미션을 부여해 적금 과정에서의 재미와 만기 시 성취감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롯데카드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와 상품을 추천해 줌으로써 이용자에게 혜택과 편의성 모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요소 접목 ‘토스 - 키워봐요 적금’ 가입 시 지급된 동물의 알이 부화되면서 자라는 컨셉, 매주 적금 자동이체를 달성하면 만기 시 전설의 동물로 진화 - 긴 시간 인내하며 목돈을 만들어가는 시간을 즐거움과 재미로 전환한 고객 친화적 적금 상품 콘텐츠 요소 접목 ‘롯데카드 - 디지로카’ 금융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일상과 취향을 반영하여 생활 및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 제공 - 유용한 소비 정보와 할인 혜택을 소비자 맞춤형으로 큐레이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부합하는 상품도 제안
  • 13. 트렌드 3. 소액·간편을 내세운 서비스 출시 고객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 제고 금융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투린이’가 많아지며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서비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자산규모에 관계없이 소액으로도 주식을 구매할 수 있으며, AI가 시장을 분석해 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줍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투자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누구나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천원으로 시작하는 해외주식 ‘미니스탁’ 환전, 수수료 부담 없이 1주 미만의 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나누어 투자할 수 있는 앱 - 테슬라, 애플, 구글, 넷플릭스 등 해외 우량주에서 ETF까지 부담 없는 가격으로 투자 가능 AI 일임투자 ‘핀트’ 인공지능 아이작이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실시간 시장 분석부터 자산 배분까지 알아서 해주는 앱 - 고액 자산가만 할 수 있었던 투자일임 서비스를 소액으로도 가능하게 하여 투자의 진입 장벽을 낮춤
  • 14. Z세대 타겟 마케팅 사례
  • 15. Z세대 타겟 금융 마케팅 마케팅 주요 키워드: 디지털, 재미, 경험 금융업계는 기존의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숏폼, 메타버스 등 Z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접점을 넓히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재미있고 이색적인 것이라면 기업의 활동이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마케팅에도 그들의 취향과 문화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Z세대 문화 접목 Z세대만의 특수한 문화를 반영해 재미 요소를 제공하고 상품 차별화 선호 아이돌 활용 아이돌을 모델로 발탁하여 브랜드 친밀감, 충성도 증대 콜라보레이션 Z세대에게 친숙한 브랜드와 협업하여 접점을 확대하고 신선한 경험 제공 숏폼 콘텐츠 짧고 간결한 내용의 숏폼 영상으로 금융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도록 유도 메타버스 가상 현실을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에 대한 몰입감 향상 팝업스토어 이색적인 공간을 통해 즐거운 브랜드 경험 제공
  • 16. Z세대가 선호하는 아이돌을 모델로 기용 KB국민은행 X 에스파: 젊고 디지털 친화적인 이미지 구축 걸그룹 ‘에스파’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독특한 콘셉트로 Z세대에게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세계관을 지닌 에스파를 모델로 발탁함으로써, 디지털 친화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브랜드에 투영했습니다. TV광고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에스파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와 상품을 제작해 Z세대의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고 충성도를 공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TV 광고 상품 출시 웹 콘텐츠 팬덤 타겟 콘텐츠 라이브 방송 이벤트 은행장과 에스파가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컨셉의 광고로 디지털 친화적인 이미지 전달 청소년 전용 ‘리브 Next 카드’를 출시하며 전면에 에스파 사진이 들어간 한정판 카드 발매 모두가 각자의 아바타를 지니고 있는 에스파의 세계관을 차용한 웹드라마 ‘광야로 걸어가’를 제작 다섯자 인터뷰, 밸런스 게임, 멤버와 영상통화하는 콘셉트의 세로 영상 등 팬을 위한 콘텐츠 제작 에스파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을 ‘리브 Next’ 앱 내에서 진행하여 앱 유입 유도 ‘리브 Next’ 앱 내에서 에스파 콘서트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스페셜 트레일러 영상을 단독 공개
  • 17. Z세대에게 친숙한 편의점과 콜라보레이션 신한은행 X GS리테일: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신선한 경험을 제공 교통카드 충전, 택배 서비스 이용, 굿즈 구매까지. 편의점은 Z세대의 일상 전반에 영향을 주는 곳이자 많은 소비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신한은행은 Z세대와의 접점을 넓히고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편의점’이라는 친숙한 공간을 이용했습니다. GS리테일과 협업해 점포를 오픈하거나 상품을 출시하여 타겟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이 브랜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동인구의 대다수가 20대인 영남대학교 인근 GS25 내에 혁신 점포를 오픈하고 화상 금융 상담 및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 신한은행이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에 GS25 가상 점포를 오픈, 가상 세계 속 콜라보를 통해 고객에게 재미있는 경험 제공 GS25와 협업하여 은행으로 만든 과자 2종을 출시, 이종업종 간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신선함 제공 편의점 내 점포 오픈 메타버스에 편의점 입점 콜라보 과자 출시
  • 18. Z세대의 주목도를 높이는 숏폼 콘텐츠 제작 신한은행: 다양한 형태의 숏폼 콘텐츠로 Z세대 겨냥 설문 결과에 따르면 Z세대는 주로 유튜브나 틱톡 같은 영상 플랫폼에서 투자 정보를 얻습니다. 신한은행은 투자 콘텐츠를 숏폼 형식으로 제작해 시청자가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대표 숏폼 플랫폼 세 곳에 모두 업로드하여 콘텐츠 영향력을 확대했습니다. 정보성 콘텐츠 뿐만 아니라 시트콤, 챌린지 등 다양한 형식의 숏폼 영상을 통해 Z세대가 자사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메조미디어 숏폼 마케팅 가이드 바로가기 CLICK 투자 정보 콘텐츠 시트콤 콘텐츠 챌린지 콘텐츠 투자 정보를 알려주는 자체 유튜브 콘텐츠 ‘쩐썰의 오건영’을 숏폼 문법에 맞게 편집해 업로드 - 원본 영상을 주제별로 짧게 쪼개 핵심 내용만 간결하게 전달 신한은행의 마스코트인 쏠과 몰리가 출연하는 짧은 에피소드 형식의 시트콤 콘텐츠 - 부담없이 볼 수 있는 가벼운 내용으로 콘텐츠 시청을 유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버스’를 홍보하기 위해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틱톡 챌린지 진행 - 유명 틱톡커들과 협업해 화제성 확보, 광고를 동시에 집행해 확산력 강화
  • 19. Z세대의 놀이터,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NH농협은행 ‘독도버스’: 게임 요소를 접목해 재미있는 브랜드 체험 제공 NH농협은행은 핀테크 전문 기업 핑거와 협업해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픈했습니다. 이용자들은 메타버스를 돌아다니며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미션을 수행하고 받은 리워드를 가상 은행에 예치하는 과정을 통해 농협의 금융 서비스를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주는 게임적 요소들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Z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장치가 됩니다. 캠페인 사례 캠페인 전략 낚시게임, 자전거타기 등 미션을 수행하면 리워드를 받는 게임적 요소를 접목해 몰입도 증대 게임 요소 접목 NFT 활용 가상의 땅을 살 수 있는 도민증에 NFT를 적용하여 자산 소유권 보장, 타 유저와의 NFT 거래도 지원 예정 가상 점포 오픈 미션 수행 후 받은 포인트를 메타버스 내 은행에 예치하는 등 금융 서비스 체험 가능 현실과의 연계 목표 상품 가입 시 독도버스 고객에게 혜택을 주거나 전용 상품을 출시하는 등 현실 연계 방안 모색
  • 20. Z세대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오픈 우리은행 ‘원레코드’: 브랜드를 즐기게끔 만드는 이색 공간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Z세대에게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는 하나의 놀이 장소입니다. 일시적으로 열리는 팝업스토어의 희소성과 그곳에서만 할 수 있는 이색적인 체험은 Z세대가 브랜드의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즐기게끔 만듭니다. 우리은행은 LP 매장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해, 방문자들이 음악을 듣고 사진을 찍으며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캠페인 사례 캠페인 전략 젊은 층이 많이 활동하는 홍대입구 인근에 위치해 Z세대의 접근이 용이 Z세대 접근성 강화 Z세대 선호 트렌드 반영 Z세대가 선호하는 레트로 트렌드를 반영하여 LP 매장 콘셉트를 적용 자발적 확산 유도 ATM 모양의 스티커 사진기를 비치하여 방문자가 사진을 찍고 SNS에 업로드하도록 유도 실제 서비스 연계 화상 상담 및 예적금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데스크를 마련 이미지출처:무신사
  • 21. Z세대 문화를 접목한 상품 출시 KB국민카드 ‘리브 Next 카드’: ‘카꾸’할 수 있는 DIY형 카드 출시 다이어리를 개인의 개성대로 꾸미는 ‘다꾸’, 휴대폰 배경화면을 꾸미는 ‘폰꾸’ 등의 신조어로 알 수 있듯, Z세대 사이에서는 소지품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미는 문화가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청소년들이 카드를 직접 DIY 할 수 있는 ‘카꾸’ 전용 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작은 소지품 하나에도 개성을 반영하고 싶어하는 Z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재미 요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사례 캠페인 전략 편의점, 다이소, 구글 플레이 등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청소년 전용 선불 카드 출시 청소년 전용 카드 출시 타겟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 키치한 디자인으로 Z세대에게 인기가 높은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와 협업하여 3종의 디자인으로 출시 Z세대의 꾸미기 문화 반영 Z세대의 카드 꾸미기 문화를 반영하여 ‘DIY형’ 카드를 출시하고 꾸미기 스티커를 함께 제공
  • 22. 광고 집행 팁 (출처 : 메조미디어 소비자 조사, 만 15~29세대상)
  • 23. 인터넷 이용 행태 이용 기기는 모바일, 주 이용 시간은 저녁 8시 이후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는 하루 중 모바일 기기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는 저녁 8시 이후부터 잠들기 전까지이며, 유튜브나 OTT 등 동영상 채널에서 영상을 시청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여가시간에 SNS를 한다는 비율도 40%에 달해, 동영상 채널과 SNS가 Z세대의 주요 접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 이용 기기 인터넷 주 이용 시간대 여가 시간 주 인터넷 활동 1위. 모바일 (64%) 2위. PC (23%) 3위. 스마트TV (13%) 1위. 20-23시 (63%) 2위. 23시 이후 (40%) 3위. 17-20시 (27%) 1위. 동영상 채널에서 영상 시청 (53%) 2위. SNS 활동 (40%) 3위. OTT 영상 시청 (29%) *복수응답 *복수응답
  • 24. 포털 사이트 동영상 SNS 1위. 네이버 (98%) 2위. 구글 (76%) 3위. 다음 (26%) 1위. 유튜브 (92%) 2위. 인스타그램 (59%) 3위. 페이스북 (17%) 1위. 인스타그램 (85%) 2위. 페이스북 (40%) 3위. 트위터 (23%) *복수응답 *복수응답 주 이용 미디어 포털은 네이버, 동영상은 유튜브, SNS는 인스타그램 Z세대의 대부분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관심 정보나 특정 이슈들을 검색하기 위해 활용합니다. 동영상 시청 채널은 유튜브가 1순위이지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 채널에서 시청하는 비중도 높습니다. SNS의 이용 목적 1순위가 ‘소통과 교류’가 아닌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라는 점을 통해, SNS채널에서의 콘텐츠 마케팅이 Z세대에게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복수응답
  • 25. 콘텐츠별 이용률 게임 기기별 이용 비중 웹툰 이용 빈도 1위. 게임 (65%) 2위. 웹툰 (63%) 3위. 웹소설 (20%) 1위. 모바일 (48%) 2위. PC (46%) 3위. 콘솔 (6%) 1위. 매일 (47%) 2위. 일주일에 2-3회 (21%) 3위. 일주일에 4-5회 (19%)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모바일 게임과 웹툰을 선호 Z세대는 게임과 웹툰을 좋아합니다. 게임은 주로 모바일에서 하지만 PC게임 이용률도 높습니다. 응답자의 절반에 달하는 47%가 매일 웹툰을 시청한다고 대답해 웹툰에 대한 선호도도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Z세대 타겟 마케팅 시 게임이나 웹툰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복수응답
  • 26. 동영상 광고 유형별 주목도 DA 광고 유형별 주목도 제품 구매 영향력 1위.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 (48%) 2위. SNS 피드 동영상 광고 (39%) 3위. 포털 사이트 메인 동영상 광고 (34%) 1위. SNS 피드 광고 (36%) 2위. 네이티브 광고 (32%) 3위. 포털사이트 웹/앱 메인 광고 (23%) 1위. 인플루언서 추천/리뷰 광고 (42%) 2위. 영상 콘텐츠의 PPL 광고 (27%) 3위. SNS 피드 광고 (25%) *복수응답 *복수응답 *복수응답 효과적인 광고 유형 동영상은 인스트림 광고, DA는 SNS 피드 광고 Z세대 타겟은 SNS를 자주 이용하는 만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틱톡 피드에 노출되는 DA에 가장 주목합니다. 동영상은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동영상 광고 또한 주목도가 높습니다. 실제 구매 시에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 27. 카테고리 매체명 매체 특징 주요 상품 디바이스 소재 유형 숏폼 틱톡 • 숏폼 트렌드를 리딩하는 대표 미디어 • 피드 광고, 챌린지 상품을 보유하여 숏폼 콘텐츠 확산에 용이 • MAU 632만 명, 이용자의 약 46%가 1020세대 • 탑피드 광고 • 인피드 광고 • 해시태그 챌린지 MO 동영상 웹툰 네이버 웹툰 • 국내 이용자수 1위 웹툰 서비스 • 브랜드 웹툰, PPL, 배너 등 다양한 광고 상품 보유 • 앱 MAU 1,037만 명, 이용자의 약 63%가 1020세대 • 브랜드 웹툰 • 독점형 DA 상품(PC) • 구좌형 DA상품 PC, MO 이미지, 동영상 게임 트위치 • 게임 특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 Z세대의 높은 사용 시간 • MAU 690만 명, 월 시청 시간 9,190만 • 프리미엄 비디오(프리롤/미드롤) • FITO(첫번째 프리롤 점유) • 홈페이지 헤드라이너(메인 점유) PC, MO 이미지, 동영상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 넓은 대학생 타겟 커버리지를 보유한 대학 생활 정보 앱 • 시간표,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유저들의 높은 이용 빈도 • 전국 397개 캠퍼스에서 이용 중, 누적 가입자수 600만 명 • 커뮤니티 보드 • 홈 배너 • 홈 카드 MO 이미지, 동영상 구인〮구직 알바몬 •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는 앱 • 적극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는 Z세대 타겟 보유 • 앱 MAU 300만 명, 이용자의 약 59%가 1020세대 • PC 메인 탑 배너 • PC 메인 좌측 날개 배너 • MO 웹/앱 서브 하단 배너 PC, MO 이미지 학습 콴다 • AI 기반 수학 문제 풀이 검색 앱 • 강의 영상 등 교육 콘텐츠,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 함께 제공 • 국내 10대의 약 2/3 커버 가능, MAU 170만 • 전면 팝업 광고 • 검색 로딩 화면 광고(이미지, 영상) • 커뮤니티 네이티브 광고 MO 이미지,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아이돌챔프 • MBC PLUS의 아이돌 방송과 연계된 팬덤 커뮤니티 앱 • 아이돌 모델을 활용한 소재로 광고 집행 시 높은 효율 예상 • MAU 100만 명, 1020세대 여성이 주요 유저 • 메인 롤링 배너 • 전면 광고 • 아이돌 영상 프리롤 광고 MO 이미지, 동영상 Z세대 타겟 접점 미디어 *소재 유형은 상품별로 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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