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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친화도시와 마을을 위하여

by 날고싶은커피향 2023. 10. 30.

  • 1. 자전거친화도시와 마을을 위하여 Play AT 연구소 김성원 / coffeetalk@naver.com
  • 2. • 경기도 자전거 보유대수는 279만대로 추정 • 2016년 기준 경기도 자전거 전용 도로는 410km, 자전거 전용차로 193km, 자전거 우선도로 45km, 분리형 바전거 보행 겸용도로 2,823km, 자전거 보행자 비분리 도로 1351km • 자전거 도로는 짧은 구간 산발적, 단속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연결성이 낮고, 투자효율성이 떨어지는 상황임. 이 문제를 개선하고 제한된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심을 관통하는 확실한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임팩트 자전거노선에 집중할 필요. • 교통체증 해소, 대기오염 저감, 생활체육 증진을 목적으로 2015년 기준 경기도 내 7개 시.군에 5,124대의 공공자전거를 설치하고, 218개소 보관소를 운영하고 있으나 자전거 인프라 미비로 공공자전거 이용율 저조하고 투자대비 효과 낮음. 경기도의 자전거 기반 현황
  • 3. • 2016년 기준 경기도 내 자전거도로 총연장은 4,675km로 전국 시도 중 1위 이지만, 안전과 직결되는 자동차, 보행자와 분리된 자전거 전용도로는 10% 내외에 지나지 않음. 또한 대부분의 자전거 도로가 시 외곽 레저용 노선이며, 도시 내 자전거 도로는 단속적으로 기능 미흡. • 도심 내 자전거전용도로, 보관소 등 인프라가 미비한 결과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 공공자전거 이용은 저조하고, 생활, 실용자전거 확산 부족. 그 결과 자전거의 교통분담율은 미미하고, 미세먼지 저감, 교통체증을 해소에 실질적으로 기여치 못함. 붉은선 자전거도로 대부분 도심 외곽 노선
  • 4. 자동차 우선 도로정책 왜 이 정도 수준일까? 부족한 예산, 알리바이 정책 열악한 자전거 인프라 레저 중심의 자전거 문화
  • 5. 반면, 자전거친화도시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기후, 환경, 교통, 공동체 문화, 산업을 포괄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전략으로 자전거&보행자 친화도시 지향
  • 6. • 자전거 도시로 유명한 덴마크 코펜하겐 시에서 제안한 자전거친화도시 지표인 코펜하겐 인덱스에 따라 경기도 내 주요도시 (수원 등) 자전거교통 지수를 평가해보면 '인식' 수준으로 100점 만점에 20점 이하 • 참고로 자전거 주류문화는 주로 자전거를 레저용이 아닌 출퇴근, 등하교 등 교통수단과 화물운송 등 실용자전거로 활용할 때 사회적 인식, 정치제도, 인프라 등을 의미. 자전거하위문화는 자전거 노래, 영화, 놀이, 스포츠, 제작문화, 자전거 예술, 잡지 등을 포함 자전거 친화도시 지표
  • 7. • 세계 주요 자전거친화도시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자전거를 레저가 아닌 운송, 교통수단 등 실용자전거로 인식하고 있으며, 자전거 인프라(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주차장, 자전거 수리소 등)에 과감한 투자를 할 뿐 아니라 자전거문화를 도시경관과 통합하고, 자전거친화도시를 정치적 비전으로 삼고 있음. 1. 코펜하겐 - 운송수단으로 자전거에 투자 (실용자전거) 2. 암스텔담 -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홍보 3. 위트레히트 - 세계 최대 자전거 주차시설(12,500 개의 자전거 공간) 4. 스트라스부르 - 도시와 주변 지하철 지역에 333 마일의 자전거 지름길 5. 아인트호벤 - 떠 있는 회전목마(자전거 전용 원형 육교) 등 인프라 6. 말뫼 - 자전거와 도시경관의 통합 전략 7. 낭트 - 자전거 단체, 지역단체들과 자전거 서비스 협력에 투자 8. 보르도 - VCub 자전거공유시스템, 운송수단으로 자전거 강조, 트램라인 투자 9. 엔트워프 -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기차역 주변 최고의 자전거주차장 10. 세비야 - 도시경관으로 자전거, 광범위 자전거 인프라 투자 11. 바르셀로나 - 슈퍼블럭 도시 구획, 자전거 지름길, 시설과 시설 연결 12. 베를린 - 화물자전거 이용율 높음. 20% 자전거 교통분담율 13. 류블랴나 - 133km의 자전거 차선과 73km의 전용도로 14. 부에노스아이레스 - 자전거 운송수단화, 자전거도로 140km, 자동차 제한 (출처 :copenhagenize.eu/index / geospatialworld.net/top-10-maps-bike-friendly-cities-earth/) 자전거 친화도시 지표
  • 8. 공통점  강력한 차량 제한 정책 베를린의 HEAVEN 프로젝트 • '저매연자동차 인센티브', '공공차량 천연가스 자동차화 및 매연필터 장착 의무화' • '도심 주도로 30km 속도 제한', ' 매연필터 미장착 화물차 도심 진입 시간 제한' , '도심 Umweltzon, low emission zone) 지정 및 차량 인증표에 따른 진입 제한, • '도심 내 주차시설 축소', '미세먼지 처리 부담금을 주차비에 포함', '비산먼지 저감용 습식 도로청소'
  • 9. 공통점  강력한 차량 제한 정책 바르셀로나 Superblock • 향후 2년간 자동차 교통량을 21% 줄인다는 혁신적인 도시이동계획을 수립 • 슈퍼블럭은 교통체증, 도시소음, 대기오염, 교통사고를 줄이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한 이동, 여유로운 공공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특급 조치 • 슈퍼블럭 내외 도로의 속도제한(10km/50Km) 및 대형차량의 진입을 제한해서 내부 4개의 교차로에 보행자/자전거 친화적 공공공간 조성 • 슈퍼블럭은 도시 그리드 상에서 작은 9 구획을 감싸고 있는 400x400m 격자형 큰 구획
  • 10.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아인트호벤 Eindhoven en Route • 2013년 수립한 2040년까지 도시 이동성 (Mobility) 계획을 담고 있음(이동성 비전 지도) . • '사람과 장소를 지속적으로 연결'하되 '느린 움직임, 빠른 전진' 원칙을 고수하며, 보행자, 자전거, 대중교통에 우선 순위 부여 • 분리 자전거도로망을 갖추고 있으며, 저속로(적)도심 관통도로망(청,녹, 연두, 주황, 고동) 1,2차 자전거 고속도로(점선), 1차 도심순환로(보라), 2차 도시 순환로( 점선), 유적지 관광로(굵은 점선)이 중첩 됨. 자전거 도로망에 쇼핑센터, 커뮤니티 센터, 생활편의시설 연결
  • 11. 39 • 독일은 독일 북서부를 통과하는 100km의 자전거전용 고속도로인 'Bike Autobahn'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으며, 특히 영국 런던은 도심과 외곽을 잇는 12개 구간에 걸쳐 자전거 전용 고속도로 계획을 추진. http://www.citylab.com/…/germany-launches-its-natio…/422451/ https://tfl.gov.uk/…/cy…/routes-and-maps/cycle-superhighways (London cycling campaign : http://lcc.org.uk/discussions/cycle-superhighways-boris-to-plug-gap)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 12.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암스테르담 Plusnet Fiets • 암스테르담은 현재도 촘촘한 도심자전거 도로망을 갖추고 있지만 2020년까지 차도와 겹치지 않는 보행자로와 자전거 도로망을 신설하고 끊긴 부분을 연결할 계획을 수립 • 기존 도심 자전거 네트워크를 외곽으로 확장하여 타 도시와 연결망을 구축할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
  • 13.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 14.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Southampton
  • 15.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밀라노 중심의 Cambio 자전거 도로망
  • 16. • 비교 : 파주시 자전거 도로망
  • 17. 공통점  도심 자전거 도로망
  • 18. 공통점  자전거주차장 다목적 자전거 주차장 • 대중교통과 연계한 대형 자전거 공공주차장은 단순 보관이 아닌 수리, 안전보관, 세척 등 다목적 서비스 제공 • 덴마크 델프트(Delft)는 중앙 역사에 자전거 5000대 이상 주차할 수 있는 자전거 주차장을 만들고, 14일 동안 무료 또는 유료로 주차 가능 • Rad Station은 독일 자전거 민간자본 투자의 대표적 사례. 수리, 보관, 세척 등이 가능하며 도심, 역 주변에 위치. • 고밀도자주식, 지하, 타워형 기계식 주차장 설치
  • 19. 44 • 일본 Giken. LTD는 도심 자전거주차 부지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전거 주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원통형 지하 주차설비를 개발하여 도쿄 도심에 144대 주차 가능한 지하 자전거주차장 설치. • 체코 Hradec Kralove 철도역에 같은 이유로 자전거 117대 주차 원형주차타워 설치. 그러나 자동화시스템은 고밀도 기본 자전거 주차보다 고비용. ((Tokyo) ((Hradec Kralove) ((Biceberg) 공통점  자전거주차장
  • 20. 공통점  자전거주차장 LADOT 프로그램 • LA는 교통환환승시설 인근 비주거용 건물 주차장의 30%, 일반 비거주용 건물의 20%, 주거용 건물은 10%까지 자전거 주차장으로 전환 허용. • 1,500 피트 규모 이내 환승시설의 경우 15% 까지 자전거 주차장으로 전환하는 것을 규정하는 조례 제정 • 거주자와 직원을 위해 100평방 피트 규모의 20일 또는 장기 자전거 주차 및 수리공간 설치 요구.
  • 21. 46 • 주요 자전거 인프라 중 하나는 자전거 수리대(Bike Fixation), 공기펌프, 자전거 세척대 등 이며, 주요 자전거친화도시들은 자전거주차장 내 수리소 외에 자전거도로 주변 곳곳에 수리대, 공기펌프, 세척대를 설치하고 있으며, 자전거부품 자판기를 운영하는 곳도 등장. • 국내 설치사례의 경우 장비 도난, 파손, 관리부실 등으로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는 실정. (www.Bike Fixation.com) 공통점  자전거주차장
  • 22. 공통점 ④ 자전거보관함 • 도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자전거주차장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 보조적 수단으로 자전거안전보관함 (Bike Locker 또는 Bike Box)을 설치하는 사례 증가. 민간이 자전거보관함 서비스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되, '자전거등록제'와 연계하여 일정 횟수 자전거안전보관함의 무료 이용을 유도하고, 무료 이용에 대한 지자체가 보조. • 자전거보관함을 도시경관 요소를 구성하는 거리가구(Street Furniture)로 디자인.
  • 23. • 대형 자전거 주차장을 조성하기 어려운 조건에서 자전거 도난방지와 건조보관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유무료 자전거 보관함(Bike Locker 또는 Bike Box)을 도시 곳곳에 설치, 일부는 IoT 기술을 적용하여 모바일 결제. (https://www.metro.net/bikes/bikes-metro/rental-info/) 공통점 ④ 자전거보관함
  • 24. 공통점 ⑤ 자전거문화센터, 바이크 수리 카페 • 자전거의 천국, 산타모니카 시는 2011년 산타모니카 자전거센터(5.300m2 ) 2곳을 조성하여 자전거주차 (350대), 임대, 판매, 수리, 세척, 자전거친화사업장인증(BFB)과 업무용자전거 임대(Bike@Work), 자전거 교육, 자전거 관련 컨설팅, 자전거여행 코스 안내, 웹사이트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자전거 사용자들의 종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 25. 공통점 ⑤ 자전거문화센터, 바이크 수리 카페 부다페스트 Cyclonomia • "이곳은 자전거 숍이 아닌 이곳은 공동체가 만나는 장소." • 회원제로 운영되는 자전거 제작자공방이며, 비영리 사회적기업으로 운영 • 누구나 이곳에서 와서 자전거를 수리하거나 고치거나 재활용하거나, 화물자전거로 업싸이클링하거나 페달머신을 만드는 방법을 서로에게 배움. • 사회협동학습으로서 집단 자전거 DIY 워크숍, 여름 자전거 캠프, 어린이 자전거 Upsizing(생애주기 자전거 서비스)
  • 26. 공통점 ⑥ 자전거친화사업 •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자전거친화사업(BFB :Bike Friendly Business) 경진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인증받은 기업, 대학, 기관이 1,054(기업인증 수준에 따라 플레티넘24, 골드137, 실버348, 브론즈545개 기업) 곳이며 지속적으로 연감을 발표하고 있음. • 실용자전거, 생활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전거친화기업인증제도를 정책화. 직원과 고객 자전거 이용 인센티브, 사업장 내 자전거 주차 및 기타 기반시설, 자전거 관련 조직(사내 동호회) 및 교육 프로그램 유무 등을 평가하여 인증하여 자전거 인프라와 문화 조성에 민간 참여 독려. • 산타모니카 시는 Bike@Work라는 프로그램으로 사업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기업에 자전거 임대 서비스 제공 • 자전거 천국 산타모니카시에서 자전거 친화사업장으로 인증받은 곳은 산타모니카시, 자전거 이용 고객과 자전거 출근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실시한 Areal Restarant, 1주일에 최소 4회 이상 출근한 직원에게 년간 700달러를 인센티브로 제공, 65달러의 자전거 주차권, 자전거를 구매하는 직원에 대해 500달러 무이자 융자 등을 실시하고 있는 Crossroads 예술과학학교, 직원자전거동호회인 Chewbika를 운영하고 자전거출근자에 대해 월 20달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 PHELPS, 지역 자전거동호회 활동과 자전거축제를 지원하는 자전거판매점인 Giant Santa Monica, Santamonica College, 근무시간 동안 자유롭게 자전거를 이용하도록 한 Cyclepathic Fitness, 자전거 주행 기준 거리마다 1달러씩 자전거가 필요한 아이들에게 기부하도록 한 전문회사인 RPA 등이 있음. (smbikecenter.com/ bikeleaque.org) 산타모니카시의 BFB 인증
  • 27. • 2008년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교통체증,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강력한 공유자전거 정책 시행 결과 2014.12 현재 중국에 설치된 공공(또는 공유) 자전거는 75만3508대로 세계1위.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28. • 대만 타이페이시의 공공자전거 YouBike는 항저우 공공자전거(하루 이용 1천만 시간) 보다 운영 효율이 높으며, YouBike 하루 이용 4천5백만 시간에 도달함. • YouBike는 항조우 모델을 개량한 사업 모델이지만 항저우와 달리 타이완시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 YouBike는 2016년 현재 6934 대로 설치 대수가 적지만 주로 MRT 역 주변에 배치하여 항조우에 비해 효율성은 9.7배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29. 중국의 Mobike • 중국의 민간 자전거공유 서비스인 Mobike 는 GPS위치 추적, 모바일 결제 및 위치 조회, 자동잠금해제, 빅데이터 분석 등 IoT 기술을 결합하여 No 스테이션 자유주차로 중국 주요 도시 자전거 공유 서비스 확산을 주도하고 있음. • 빅데이터는 향후 자전거 인프라 확충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자료 • 중국 정부 자유주차, 도난방지 협약 • 유지관리보수 비용 최소화 위해 자전거를 최적화 • OfO, ViaCycle 등 IoT 민간공유자전거 속속 등장하며, 지자체 공공자전거 보완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0. 49 • Mobike가 수집하고 있는 자전거 이용 빅데이터는 향후 자전거 인프라 확충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자전거 이용 빅데이터를 이용한 부가적 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아직 이를 이용한 수익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 상황.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상해시 내 곳곳에 민간자본으로 민간공공자전거 이용이 크게 확산되고 있음.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1. 중국의 Mobike • 도난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명백한 색상(Mobike는 주홍색, Ofo는 노란색) 과 표시 때문에 공유용인 것이 명백히 사회적으로 인지, 미 잠금으로 도난 사고 시 벌금. 공안의 협조 • Mobike는 유지관리보수 비용 최소화 위해 자전거를 최적화. 브레이크선 프레임 내장, 경종(벨)과 핸들 일체화, NO 튜브 바퀴, 바퀴살을 6개 줄인 특수한 바퀴 림과 바퀴살, NO 변속기 어, 프레임 내장 베벨기어 구동 방식, 페달 발전 또는 태양광 발전, 라이트 버전은 좀더 가벼운 일반 자전거와 유사한 프레임을 사용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2. Donkey Republic-Air Donkey • 일명 Air Donkey. 기존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수량의 자전거를 구매하고, 전용 도킹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막대한 투자와 유지비 필요. (서울시 대당 구매비 93만원, 유지비 90만원) • 덴마크 코페하겐에서 시작된 민간 P2P 자전거공유서비스 Donkey Republic은 자동차 공유플랫폼 서비스를 적용한 공유자전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 GPS 위치주적, 자동잠금해제, 모바일 결제, No 도킹스테이션, 자유주차 • 개인 또는 자전거숍의 유휴 또는 잉여 자전거를 공유자전거로 이용할 수 있는 KIT http://www.Donkey. Bike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2084861579/airdonkey- join-the-bike-sharing-revolution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3. Air Donkey • 온라인 플랫폼과 GPS 자동추적잠금장치 키트(일명 Donkey Lock, Donkey Frame Sticker,Donkey Panel 80EUR) 만 있으면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시작 • 잉여 자전거 주인이나 자전거숍 상인들은 Donkey Republic에서 제공하는 키트를 장착한 후 길거리에 두고 사진을 찍어 웹 사이트에 등록 하면 서비스 시작되고 임대수익의 80% 매달 통장에 입금. 유지보수는 회사, 수리는 개인 부담. • 적은 자본으로 민간 공유자전거를 시작할 수 있으며, 적은 운영관리비가 장점, 일반 공유자전거 서비스와 혼합. 공공자전거 서비스 보완.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4. • No 자전거 스테이션/ 자유 주차 • 모바일 위챗(중국 SNS)으로 결제. • 자전거 고유번호 또는 QR코드 입력하면 핸드폰으로 키패드 잠금해제 번호 전송 • 30분 기준 0.5위완, 약 80원 수준 • 사용 후 잠금장치를 하지 않아 파손, 도난 시 배상 의무 • 미디어 홍보 특별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도난 사고 거의 전무 •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불법 이동 및 도난 의심 시 모바일 신고 • CCTV 등 공안과 협력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중국 대학생을 겨냥한 OfO
  • 35. 53 • 민간 자전거공유 서비스 OfO는 중국의 신세대 대학생들을 주고객으로 겨낭한 캠퍼스자전거 공유 서비스로 출발하여 일반에게로 확대. 2014년 북경대에서 시작됨. • 작년 7만대의 ofo 자전거가 21개 도시에서 150만명의 사용자들에 의해 사용. 중국 내 100개 캠퍼스에 보급된 상태로 올해 말까지 300만 사용자 500개 대학 캠퍼스로 확대계획. 2016년 11월 26일 현재 18만8,254대 보급. • 청년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자동차공유서비스인 Didi로부터 수천만 달러 이상 투자를 받고 있으며, 최근 경쟁자인 Mobike의 등장으로 경쟁체제 돌입. 두 업체 합계 2억 달러 투자유치 공통점 ⑦ IoT 자전거 공유서비스
  • 36. • GPS/GPRS, BLE 등 모바일 통신, GPS 등 기술을 혼합한 SEMS(Smart E-Bike Monitering Service)가 개발되어 보급 확산 중 * GPS는 위성위치서비스 *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은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인 휴대 통신 시스템으로 TDMA 기반의 통신 기술 *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는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망을 기반으로 데이터 트래픽을 전송하기 위해서 확장된 개념의 2.5세대 이동통신 표준으로써, 무선 인터넷과 영상통신의 서비스가 추가된 개념 * BLE(Bluetooth Low Energy) Bluetooth는 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근거리무선 통신 기술. 스마트폰, 마우스, 이어폰 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 되며, BLE는 Bluetooth v4.0의 기반 공통점 ⑧ 스마트 자전거(SEMS)
  • 37. • SEMS는 위치정보, 경로정보, 운행관리, 실시간분석, 경로저장 및 공유, 원격자동 잠금해제, 도난방지, 운행습관 분 석, 스마트 계기판, 실시간 지원 등 다양한 모바일 원격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에서 자전거 운행자에게 제공 공통점 ⑧ 스마트 자전거(SEMS)
  • 38. • 최근에 자전거 도난방지 및 자전거 장기주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GPS, BLE 및 Mobile 기술을 적용한 추적장치, 자동잠금해제 장치 등 기능을 포함한 Smart Bike App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음. • 자전거 등록제(인증)와 연계하여 스마트 자전거 서비스 제공 사례가 증가. 공통점 ⑧ 스마트 자전거(SEMS)
  • 39.  유럽에서 화물자전거, 자전거 트레일러 등 다양한 디자인의 실용자전거 개발과 이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화물자전거 임대 서비스 등장.  유럽 정부는 2011~2014년 Cyclelogistics라는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화물 자전거는 도시 화물의 25%를 감당할 수 있으며, 도시 배달화물의 평균 하중은 100kg 미만, 부피는 1m 3 수준이며, 화물 자전거로 최대 180kg의 운송, 자전거에 전동장치를 부착할 경우 화물자전거의 도시 운송분담율이 상승 함. (Cyclelogistics) 공통점 ⑨ 실용 자전거
  • 41. 61 • 중국은 도심 화물운송에 자가 또는 공방 수준 작업환경에서 기존 자전거를 (재)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페달가속 전동 삼륜자전거(E paddlic Trycle)의 이용이 대중적임. 공통점 ⑨ 실용 자전거
  • 42. • 중국은 전동삼륜자전거를 자가제작 할 수 있는 DIY 키트를 제작 판매, 국내에서도 판매 • 재활용 부품을 활용한 적정기술 DIY 키트 제작 가능 공통점 ⑨ 실용 자전거
  • 43. • 유럽과 북미, 일본에서 세발 자전거 기반의 하이브리드 Velocar 개발, 창업이 러시를 이루며 전세계 32여 기업 등장 공통점 ⑨ 실용 자전거
  • 44. • 대만 남부 인구 278만의 카오슝(Kaohsiung)시는 지금까지 159개 역사에 자전거 대여소를 설치했고,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도로 755 km를 완성했음. 또한, MRT, 고속 철도, 대만 철도, 시내 전기버스, 태양광 페리, 경전철 등 도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과 '지속가능하고 청정한 도시 환경을 위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통합하여 구축해나가고 있음. 2017년 10월 이곳에서 생태교통 Ecomobility 축제 개최(Ecomobilityfestival) 공통점 ⑩ 종합적인 친환경 교통 정책
  • 45. • 콜롬비아 메데인(Medellin)은 교통체증해소,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지하철, 경전철, 도시 케이블, 버스, 공공자전거, 공공 에스칼레이터, 차도 축소와 억제, 보행로 확장, 자전거, 버스, 지하철 등 통합적 친환경 대중교통 시스템을 확충해 나가고 있음. 공통점 ⑩ 종합적인 친환경 교통 정책
  • 46. • 중국은 자동차 CO2 배출량 삭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기 버스, 전기 자동차, 전기 자전거를 선택하였으며, 전기자전거를 배출량 삭감 목표 달성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 • 중국의 2014년 누계 전기자전거는 2억3천만대 보급(IEA인용 삼성SDI Story 2015,4.23) • 세계 전기자전거 시장규모는 2015년까지 년간4700만대(일렉트릭바이크 월드와이드 리포트) 공통점 ⑩ 종합적인 친환경 교통 정책
  • 47. 레저 자전거에서 실용자전거 문화로! 이용율 목표에서 자전거 교통분담율 목표로! 자전거정책에서 자전거친화도시 정책으로! 공공주도에서 공공+민간 협력으로 마을과 지역 단위의 자전거 인프라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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