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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게임회사 해외취업 자료조사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 4.

게임회사 해외취업 자료조사

게임 개발자의 게임회사 해외 취업하기 위한 기본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게임회사 해외취업 자료조사 from Daeyoung Hwang

 

 
1. 게임회사 해외취업 자료조사 ver 1.1 - 황대영 - 수정일자: 2016-05-01
 2.  목차 1. 제 소개 2. 목적 3. 개요 4. 해외취업 결정 개인적인 이유 5. 해외는 파라다이스인가 ? 6. 그렇다면 해외취업은 쉬운가 ? 7. 해외취업 방법 8. 해외취업 필수 조건 1. IELTS와 영어의 습관화 2. 채용 절차 3. LinkedIn 프로필 작성 4. 이력서 5. TopResume 6. TODO: Coverletter 작성 7. 포트폴리오 홍보 방법 제안 8. 채용공고 검색
3.  목차 1. TODO: 전화 인터뷰 2.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서비스 3. 오픈소스 프로젝트 / 소셜 활동 4. Toptal – 세계 상위 3% 5. 취업 / 이민 비자 1. 결론 그리고 느낀 점 2. 참고 서적 3. 참고 SlideShare 4. 참고 웹사이트 5. 참고 커뮤니티 6. 페이스북 그룹 소개
4.  제 소개 - 황대영 -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4년 경력 - iOS, Android, Windows CE 등을 위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 출시 -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졸업 - [해외취업 준비 및 해외취업 게임개발자 그룹] 관리자 - 해외 관련 경험 : (해외 취업 경험은 아직 없습니다) 7개월간 미국 어학연수, Camp Hialeah KATUSA 24개월, 8개월간 Gameloft 한국스튜디오 HEP Developer - 취업 희망 국가: 캐나다, 미국
5.  목적 1. 게임회사 해외취업과 관련된 정보 공유 2. 한국의 열악한 개발환경과 처우를 버티지만 말고 해외취업을 권장 3. [해외취업 준비 게임개발자 그룹] 페이스북 그룹 소개
6.  개요 • 제 개인적인 주관이 담겨있는 부분은 이렇게 파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저는 게임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Software Engineering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발표 자료는 대부분 자료 조사한 것을 정리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아티스트 등 게임 개발 직종을 대상으로 합니다.
7.  해외취업 결정 개인적인 이유 - 첫 번째 아래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지 모든 한국의 게임회사가 그렇다는 것이 아님을 유념해 주세요. 1. 40대 이후에 게임 프로그래머로서 취직이 어려운 한국의 현 상황 (창업, 관리직/임원급 승진, 연봉 대폭 낮춰서 취직 등으로 기회가 적어짐) 2. 해외에 비해 낮은 수준의 연봉 3. 야근, 주말 근1무 등 초과 근무 권장하면서 경제적 / 시간적 보상 없음 4. 후진적인 게임 개발 프로세스 / 개발 프로세스의 부재 5. 결과적으로 개인 건강 악화
8.  해외취업 결정 개인적인 이유 - 두 번째 아래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지 모든 한국의 게임회사가 그렇다는 것이 아님을 유념해 주세요. 1. 지나치게 수직적인 인간관계와 의사 결정 2. 피라미드 형태의 조직 구조로 인해 밥 그릇 싸움 / 정치 / 줄 서기 행태가 심함 3. 기술력 축적하지 않고 오로지 시장에서의 성공 만을 중요시 여김 4. 게임 프로그래머 등 기술직에 대한 천시 5. 한국 게임회사 인사팀에서는 한 회사 근속 기간이 1년을 안 넘기면 부정적인 인식 존재해서 입사 불 리한 반면, 해외에서는 장기간 근속을 오히려 능력 없는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
9.  해외취업 결정 개인적인 이유 - 세 번째 아래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지 모든 한국의 게임회사가 그렇 다는 것이 아님을 유념해 주세요. 1. 서울, 경기도 소재의 게임회사에서 5년 이상 근무해도 집 또는 차 하나 장만 못할 것이라 예상 2. 가족 같은 회사를 표방하면서 일 시킬 때는 노예 부리듯 함 3. 후진적인 정치 행태와 보수 정당의 득세 상황에서 사회의 미 래가 어두움 4. 상대방에 대해서 함부로 말해 상처 주는 한국인의 인성
10.  해외는 파라다이스인가 ? (북미 기준) - 첫 번째 1. 가정이 우선 2. 밤늦은 술자리 없음 3. 휴가 일정은 알아서 4. 재택 근무 가능 5. 일을 잘하는 만큼 급여를 지급 6. 반대로 해고가 자유로움 7. 나이 관계 없음 프로그래머의 우상 John Carmack
 11.  해외는 파라다이스인가 ? (북미 기준) – 두 번째 1. 기업 규모에 따라 급여 차이 별로 없음 2. 복지 좋음 3. 개발 일정은 본인이 수립, 일정보다 질이 우선 4. 급여는 한국의 두 배 (물가, 세금 등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1.5배 정도) 5. 학력이 중요하지 않음 6. 회의가 적고 코딩에 집중 7. 팀원들과 주로 코드 리뷰하며 의사소통
12.  해외는 파라다이스인가 ? (북미 기준) – 세 번째 1. 업무 시간 이후에 연락을 하지 않음 2. 근태에 대해서 뭐라고 하지 않음 3. 한국에 비해 세금을 많이 내지만 그만큼 정부 차원 복지와 사회 안정망 보장 4. 애자일 보편화 행복한 Valve 사장님
13.  해외는 파라다이스인가? (북미 기준) - 네 번째 1. 향수병 2. 유학생 중에는 우울증으로 한국으로 귀국하는 케이스 있음 3. 문화 차이로 인한 고립 감 4. 언어 장벽으로 인한 고립 감 5. 유학을 통한 취업은 경제적 시간적 비용 크다
14.  그렇다면 해외취업은 쉬운가 ? • 쉽지 않다. • 자국에서 수급 못하는 고급 기술 인력을 해외에서 충당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취업 비자인데, • 해외 게임회사에서 아무에게나 취업 스폰서가 되어 주지는 않을 것이다. • 북미 청년들도 취업난 심각한 상황이다. • 하지만 영어 등 외국어를 못한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외국어 잘 못해도 게임 개발 실력을 인정 받아 취업한 사례 다수 존재함)
15.  해외취업 방법 1. 유학 (대학교 또는 대학원) => 현지 취업 2. 한국 대학교 졸업 => 한국 게임회사 경력과 실력 쌓음 => 해외 취업 3. 한국 소재 외국계 게임회사 취업 => 실력 / 실적 인정 받음 => 본사 또는 해 외 소재의 지사로 이동 유학이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지만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어감 (캐나다의 경우 4년, 1억 가까이 소요)
16.  해외취업 필수 조건 1. 실력 (가장 중요) 2. 경력 3. 학력 4. 어학능력 5. 실력을 검증 받기 위한 여러가지 수단 실력이 가장 중요하고 어학능력은 일하면서 늘 수는 있지만 테스트가 있습니다. 자.. 이제 입사 지원을 위한 준비를 해봅시다.
17.  IELTS와 영어의 습관화 1. IELTS 영어권 국가에 유학/취업/이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공인 영어 시험 캐나다의 경우 경력, 학력, 영어/프랑스어 등으로 점수로 환산해 비자 취득 가능자 선별함 캐나다의 경우 직종 별로 Skill Level을 나누었고 IELTS 커트라인 점수도 다름 2. 영어의 습관화 영어 공부 방법이 많지만 언어는 공부보다는 습관화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 야 재미를 붙이고 실력도 늘지요. 항상 영어로 된 API 문서 읽고, 구글링하고, 미국 드라마를 시청하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 서적에 책 이름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8.  채용 절차 1. LinkedIn 프로필 작성 2.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해서 제출 3. 전화 인터뷰 4. 온라인 코딩 테스트 (아티스트의 경우, 아트워크 / 사전 테스트) 5. 면접 6. 해외로 이주에 필요한 비용을 회사에서 지원 유무 체크 7. 취업 비자 스폰서 최종 확인 => 최종 입사 결정
19.  LinkedIn 프로필 작성 • 입사 지원의 첫 단계 이력서 작성을 위한 LinkedIn 프로필 • 주로 많이 쓰이는 영어 단어, 문장 패턴이 있음 • LinkedIn 프로필을 공개한 유명한 해외 / 한국 게임 개발자분들 많이 있으므로 참고해서 작성 • 모든 항목을 상세하게 기술할 것 • [개발자 레주메 클리닉]에 이력서를 올려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 https://www.facebook.com/groups/devresume/
 20.  이력서 – 첫 번째 • 오른쪽은 Elon Musk의 이력서 • 경력이 아무리 화려해도 되도록이면 한 장을 넘기지 않음 • http://www.businessinsider.com/elons-musk-resume-all- on-one-page-2016-4
 21.  이력서 – 두 번째 1. 자신을 팔아라 2.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이 충분히 선발할 가치를 지닌 지원자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자신을 회사에 팔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 3. 짧게 써라 4. 면접 관이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지금 이 사람이 나한테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5. 15~20초 정도 쳐다보고는 바로 치워 버린다
22.  이력서 – 세 번째 1. 경력 5년 미만이라면 한 페이지, 경력이 더 많으면 두 페이지 분량 2. 필요한 정보를 수록하라 3. 자신이 써본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 운영체제, 언어, 기술, 방법론 등 모두 적어놓아야 4.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라 5. implemented, designed, programmed, monitored, administered, architected 같은 단어를 써서 자신이 기여한 바를 분명히 드러내야
23.  이력서 – 네 번째 1. 이력서에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를 적을 필요 없다 2.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자 3. 맨 위에서 부터 읽기 때문에 제일 좋은 것을 맨 위에 올려서 계속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4. 역량 skill 부분을 이력서의 맨 위로 올려야 한다 5. 교정은 필수 6. 실수가 하나만 있어도 바로 이력서를 내던져버리는 사람들도 많다
 24.  이력서 – 다섯 번째 1. 관리자 및 중급 이상 개발자 2. 경력직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능력보다는 관리 능력이 더 중요시 3. 자신의 리더십을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더 보여줘야 함 4. 경험을 기술하고 결과를 수치화 시키는 것이 중요 5. “Managed team of 7 in developing and maintaining U.S. and Canadian Web sites. Sites generate 33 million hits and &15 million annually”
25.  이력서 – 여섯 번째 1. 자리에 맞는 이력서 2. 이력서는 나를 팔기 위한 광고 전단 같은 것임 3. 청중에 따라 광고를 바꾸어야 한다. 4. 가장 중요한 역량과 경력을 강조한다. 5. 이력서의 목적objective statement 부분이 지원하는 자리와 일치하도록 맞춘다. 6. 직무 기술서에 나온 용어를 사용하라
26.  이력서 – 일곱 번 째 1. 포프 김님의 공개 이력서 https://drive.google.com/file/d/0BxgeEWITeatyNzJhNGZmNGUtZDNiMC00Mj c2LTljOTMtZTJiMDExMWQ0MDNh/view
 27.  TopResume • 이력서 평가 서비스 (무료) • 신청하면 거의 하루 만에 결과 • Glassdoor를 통해 이력서를 업로드하면 TopResume를 이용할지 옵션 나옴
28.  포트폴리오 홍보 방법 제안 [LinkedIn + SlideShare + Google Docs + GitHub로 포트폴리오 홍보 활용법] 목적 : LinkedIn으로 경력을 확인할 수 있으나, 포트폴리오 등으로 실력을 평가받 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무료로 제공되는 유용한 웹 서비스들을 이용한다. 1. Google Docs 프리젠테이션으로 포트폴리오 설명을 한다. 2. GitHub 등을 이용해 소스 코드, 아트워크 등을 올리고 URL을 프리젠테이션에 적어놓는다. 3. 완성이 되면 SlideShare에 Upload 합니다. (Google Drive에 저장된 문서 올릴 수 있다.
29.  포트폴리오 홍보 방법 제안 – 계속 이어서 1. Google Docs를 이용하기 때문에 버전 관리가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2. 단, 주의하실 점은 SlideShare에 Upload 하면 SlideShare 내부적으로 이미지 압축을 해서 그런지 흐리게 보이는 단점. 3. LinkedIn 프로필의 간단프로필 항목에 생성된 Slideshare 프리젠테이션 URL을 추가한다. 4. 최종적으로 오른쪽과 같이 LinkedIn 포트폴리오 SlideShare가 표시된다.
30.  채용공고 검색 1. LinkedIn Jobs - https://www.linkedin.com/job/home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검색 가능 LinkedIn 프로필로 바로 입사지원 가능한 회사도 꽤 존재함 2. Glassdoor - https://www.glassdoor.com 한국의 게임잡과는 달리 쌍 방향의 검증된 정보 제공 전/현 근무자들의 리뷰, 연봉, 인터뷰, 복지 등에 관한 정보 3. gamedevmap - http://www.gamedevmap.com/ 지역별 게임회사 리스트 검색 가능 4. Gamasutra Job - http://jobs.gamasutra.com/ 5. stackoverflow careers - http://careers.stackoverflow.com/
 31.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서비스 1. Codility https://codility.com/ EA SPEARHEAD에서 사용 2. HackerRank https://www.hackerrank.com/ Riot Games에서 사용 3. Oncoder https://www.oncoder.com/ 한국어 서비스 중 게임회사는 아직 없음
32.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서비스 - CodinGame CodinGame https://www.codingame.com/ [장점] 1. 웹 IDE의 콘솔 창에 결과를 보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이 구현된 것처럼 애니메이션 되어서 재미있다. 2. 알고리즘, 자료구조가 약간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데 게임 실전 프로그래밍에 가까워서 재미있고 실용적이다. 3. C++, C#, Java 등 여러가지 언어를 지원
33.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서비스 - CodinGame 1. 현재 접속한 유저들과 실시간 대화 가능 (웹 IDE 사용법을 잘 몰라서 물어보니까 거의 3분 내로 답변) 2. 실제로 가입해서 문제를 풀기 시작한 액티브 유저 수는 9만명 가량 되는 것으로 추정 3. Ubisoft, Nintendo를 포함해 전세계 500개 가량의 회사에서 채용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단점] 1. const, public, enum과 같은 기본적인 키워드 조차 인식 못함
34.  오픈소스 프로젝트 / 소셜 활동 회사에서는 채용 시 아래 사항을 참고한다. 1. GitHub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 경험 2. stackoverflow, quora 등의 소셜 활동
35.  Toptal - 세계 상위 3% 자신의 실력이 세계에서 상위에 속하는지 궁금하고 채용이 되길 원한다면, 엄격한 절차와 각종 테스트들을 통해 검증 받을 수 있다. CTO 출신, C++ 경력만 20년 등 탑 수준의 게임 개발자들 이력서가 공개되어 있 다. https://www.toptal.com/
 36.  취업 / 이민 비자 1. 비자는 캐나다의 경우, 꽤 자주 바뀌는 편 2. 캐나다 이민의 경우, 이전에는 고학력 / 경력이 많은 50대 미만의 사람을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영어를 잘하는 / 고학력의 / 젊은 사람 3. 예를 들면, 나이와 경력 기준으로만 보았을 때 35세, 6년 경력의 경우 27점 만점을 받는다. 27세, 1년 경력의 경우 21점 4. 희망 국가 별로 이민성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수시로 확인할 필요 있음 5. 일반 IT의 경우, 주니어 개발자는 취업 비자 스폰서 받기 어려움
37.  결론 그리고 느낀 점 1. 열악한 개발 환경과 처우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해외취업이 답이 될 수는 없 어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2. 나중에 게임회사 창업을 해도 북미에서 하고 싶군요. (여러가지 혜택 존재) 3. 해외로 진출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실력을 쌓고 드러내는 것입니다. 4. 영어는 최소한의 요구 조건 (IELTS와 같은 공인 인증 시험)을 만족해도 되니 게임 개발 실력 쌓는데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38.  결론 그리고 느낀 점 1. 어느 일본 회사의 경우,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입사 지원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 소견으로는 그만한 실력을 갖추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2. GitHub에 포트폴리오도 올리고 꾸준히 활동합시다 :D 3. 자료 조사하면서 많은 게임 개발자분들이 해외로 취업하고 행복하게 생활하 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4. 제가 봐도 한국인이 세계적으로 똑똑하고 근성이 있어서 경쟁력도 있고 생활 을 잘 하시는 것 같습니다. 5. 해외 취업은 막연한 꿈이 아니라 현실적인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39.  참고 서적 1. 게임개발자 북미취업 가이드북 (ebook) 2. 8인의 CG아티스트에게 듣는 미국 유학/취업 이야기 3. 히든 카드 : 88만원 세대를 위한 캐나다 취업 전략 4. NEW 줄리정 불법 아이엘츠 5.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40.  참고 SlideShare 1. 게임회사 취업 및 이직에 관한 조언 - http://www.slideshare.net/agebreak/1216-10197039 2. 해외취업사례 - http://www.slideshare.net/javawork/ss-28197531 3. 해외에서 일하며 느낀 것들, 그리고 취업 이야기 - http://www.slideshare.net/shuaiharry/ss-10627186 4. 해외 취업 이야기 - http://www.slideshare.net/OnGameServer/working- abroad-8096350 5. http://www.slideshare.net/ddayinhwang9/ss-60152650
 41.  참고 웹사이트 1. 원화가 북미취업 케이스 - https://youtu.be/B7jIpD2B2nY 2. 북미취업 2016 - https://youtu.be/WQwE7hTDYLc 3. NUMBEO의 cost of living - http://www.numbeo.com/cost-of-living/ 4. 밸브 신입사원 안내서 - https://drive.google.com/folderview?id=0B9v3Ehq7zBtWYlo0dTFhVHJ4VFU &usp=sharing 5. IDP IELTS - http://ieltskorea.org/
 42.  참고 웹사이트 1. 해외 취업하기 조사 자료 - http://ninebear.tistory.com/174 2. 캐나다 이민성 - http://www.cic.gc.ca/english/index.asp 3. 게임잡 - http://www.gamejob.co.kr/ 4. 나는 프로그래머다 - 해외취업편 - https://itunes.apple.com/kr/podcast/haeoechwieob-teugjib- 1bu/id1082628193?i=362487523&mt=2 5. 주니어 개발자의 해외취업 준비 - http://sshcode.blogspot.kr/
 43.  참고 웹사이트 1. http://www.cnet.com/news/forget-linkedin-companies-turn-to-github-to- find-tech-talent/ 2. 개발자 임금이 가장 높은 나라는 -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 Type=popular_day&oid=293&aid=0000017951&date=20160320&type=1& rankingSeq=1&rankingSectionId=105 3. 어느 게임 개발자의 한국 탈출기 - http://www.bloter.net/archives/178016 4. http://www.businessinsider.com/elons-musk-resume-all-on-one-page-20 1 6-4
 44.  참고 커뮤니티 1. [개발자해외취업] 페이스북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helpdev/ 2. [캐나다 이민정보] 페이스북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1389915047947379/ 3. [캐나다를 사랑하는 사람들]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iliveincan
 45.  페이스북 그룹 [해외취업 준비 및 해외취업 게임개발자 그룹]을 통해 더 상세한 정보를 보시고 정보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해외에서 근무하시는 게임 개발자 분들도 멤버로 계시니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도 들으실 수 있습니 다. 그룹이 조용하긴 하지만 질문 해주시면 다른 분들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십니다 :D https://www.facebook.com/groups/gameworkabroad/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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