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더어 동향 및 마켓 이슈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입니다.
파파고,국내 업계 동향등
1. 272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AUG
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ISSUE A.네이버,인공지능번역앱‘파파고’정식출시 B.카카오,포털다음PC·앱개편을통해동영상경쟁력강화 C.네이버vs카카오,‘이용자’중심의뉴스서비스개편 D.페이스북,메신저앱내광고도입으로새로운성장동력마련 E.아프리카TV,판도라TV,pooq:동영상플랫폼서비스강화 F.국내외IT업계,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출시경쟁 MARKETISSUE G.케이뱅크vs카카오뱅크,인터넷전문은행경쟁본격화 H.네이버,2분기실적및하반기주요사업계획발표 I.페이스북,모바일광고시장호조에2분기매출상승 *이달의단신소식*
3.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272 지난 해 8월 베타 버전 출시 이후 사용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정식 서비스 시작, PC 버전도 지원 _ 7월 19일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파파고는문장의맥락을학습하여자연스러운번역결과를도출하는인공신경망기술을적용한번역앱으로텍스트와음성,이미지번역이가능 :정식서비스는기사,논문등긴 문장을번역할수 있도록5천자까지글자수를확대하고긴문장 번역을더 많이이용하는PC환경을고려해PC버전도지원 :현재한국어와영어 일본어,중국어,스페인어,프랑스어를지원하고있으며하반기에는베트남어와대만어,인도네시아어,태국어도추가로지원할계획 파파고 기능 업데이트 파파고 지원 디바이스 확대 PC 버전 출시 (WEB) ’16년 8월 베타버전 출시 정식 출시 글자 수 제한 해제 200자 5천 자 까지 번역된 문장의 발음 + 입력문 발음 듣기 추가 입력문 발음 21 업데이트 이미지 번역 음성 번역 텍스트 번역 6개 언어 지원 글로벌 회화 5천 자
4.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다음 PC 첫 화면에 카카오TV 전용 섹션을 개설하고, 앱에 전용 영상 플레이어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쉽게 영상을 소비하도록 서비스 개선 _ 7월 9일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카카오 동영상 서비스 개편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다음PC첫 화면의카카오TV·멜론섹션을카카오TV전용섹션으로개편하여방송사영상콘텐츠(SMR)와카카오TV의인기 BJ영상을제공 :다음앱에는전용영상플레이어서비스를도입하여앱에서바로콘텐츠재생이가능하게하고,다른서비스이용하며동시에영상시청이가능하도록지원 :향후카카오TV와로엔엔터테인먼트등 카카오자체플랫폼에서생산되는영상콘텐츠의유통창구로서역할을강화할계획 카카오TV·멜론 섹션(4월 PC 개편 시) 카카오TV 전용 섹션(7월 개편) 방송사 영상 콘텐츠(SMR), 카카오TV 인기 BJ 영상 제공 다음 앱 내 TV 탭 신설 (6월) 다음 앱 전용 영상 플레이어 제공
5.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네이버와 카카오는 체류 시간, 클릭 및 트래픽 등으로 수익과 직결되는 뉴스 서비스에 대하여 지속적인 개선 노력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네이버는뉴스지면 광고수익의70%를 언론사에배분하고,구독펀드를조성하는‘PLUS(Press-LinkedUserSupport)’를 도입하여독자가선호하는뉴스를지원 :또한모바일뉴스판기사배열에네이버의인위적개입을최소화하기위하여AiRS추천,사용자구독및 랭킹뉴스등 6개 영역으로서비스개편 :카카오는포털다음에‘꼼꼼히본 뉴스’섹션을개설하여열독률지수가높은뉴스를우선제공,추후루빅스에도열독률지수를접목시켜고도화할예정 Daum – 꼼꼼히 본 뉴스 섹션 개설 1) 조회수가 적더라도 주목을 받은 뉴스는 더 많은 독자에게 노출될 기회 제공 2) 향후 카카오의 뉴스 추천 AI(인공지능) 루빅스에도 열독률 지수 반영 예정 열독률 반영 길이 형태 체류 시간 1) 이용자가 뉴스를 구독하면 네이버가 펀드를 통해 구독료를 페이백 2) 모바일 뉴스판 6개 영역으로 개편, 각 영역별 위치는 직접 편집 가능 (네이버, 언론사, AiRS 및 독자의 추천 뉴스와 사용자 구독 및 랭킹 뉴스) 네이버 – PLUS 도입 및 모바일 뉴스 개편 광고 수익 배분 언론사 70% 구독 펀드 운영 연간 100억 원 (Press-Linked User Support)
6.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페이스북 메신저 광고 예시 *Source : eMarketer 및 관련 기사 내용 전 세계 약 12억명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메신저, 호주·태국에 시범 적용했던 앱 내 광고를 글로벌 대상으로 확대 도입 _ 7월11일 :위챗,라인등기존글로벌메신저가별도탭을통해우회적으로광고를노출한반면,페이스북은기존메신저홈 탭에직접광고를노출함으로써주목도극대화 :페이스북광고의정교한타깃팅이동일하게적용되며사용자가광고를클릭하면광고주홈페이지혹은광고주-사용자의메신저대화창으로연결 유도 :글로벌모바일메신저앱 이용자는지속적으로증가할것으로예상되며,메신저앱이새로운모바일광고플랫폼으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 메신저 홈 탭에 노출 광고 클릭 광고주 페이지로 이동 15.8 18.2 20.1 21.8 23.4 24.8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글로벌 메신저 앱 사용자 규모 및 전망 (단위: 억 명)
7.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동영상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동영상 플랫폼은 제작 및 시청 환경 개선과 무료 콘텐츠 강화를 통해 이용자 확대 및 콘텐츠 소비 증대 유도 _ 7월 17일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강화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아프리카TV는BJ주 수입원이었던별풍선외에‘구독’ 아이템도입하여BJ지원강화,70%는 BJ의 수익으로나머지는향후BJ육성및콘텐츠를지원할계획 :판도라TV는초고화질영화를다운로드없이앱과웹에서볼 수있는 ‘무료영화관’서비스를오픈하며이용자편의성을극대화,향후광고없는‘유료 영화관’출시검토중 :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운데유일하게지상파방송을제공하고있는pooq(푹)은실시간채널을무료로제공하여이용자유입확대 무제한 ‘무료 영화관’ 서비스 출시 국내외 유명 영화 약 50편 우선 서비스 월 50편씩 추가해 약 300여 편 무료 제공 예정 지상파·종편 실시간 채널 무료화 지상파, 종편, 예능, 스포츠, 홈쇼핑, 키즈 등 50개 이상 프리미엄 채널 무료로 제공 pooq아프리카TV 판도라TV 정기 후원 ‘구독’ 아이템 도입 본방 바로 입장 채팅창 특별 아이콘 부여 구독자 전용 채팅 글씨색 제공 베스트BJ와 파트너BJ (70% 수익) 이용자 정기 후원 (월 3,000원) 이용자 혜택
8.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이용자의 성·연령, 취향, 관심사, 이용 행태 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개인화 서비스 경쟁 심화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카카오 vs. 구글 vs. 네이버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카카오는인공지능추천알고리즘을적용하여뉴스,영화순위,주변맛집,인기동영상과음악까지다양한콘텐츠를추천하는앱‘레이지’출시 _7월 20일 :구글은앱 메인화면에인공지능을적용하여맞춤뉴스와정보를추천하도록‘피드(feed)’서비스개편,현재미국에서만전체이용가능하며전세계로범위확대할예정 :네이버는지난5월 콘텐츠큐레이션앱 ‘디스코’출시이후개인의취향을고려한콘텐츠제공으로7월 넷째주 순이용자약 2.5만명 기록 카카오 ‘레이지’ 구글 ‘피드’ 다음 뉴스 주변 맛집멜론 뮤직 인기 영상 레이지만의 추천 알고리즘 적용 검색 알고리즘 외 다른 구글 서비스 정보까지 활용 유튜브 뉴스 위치 기반 정보 (날씨, 교통 등) 카카오 자체 콘텐츠 기반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 추천 구글 서비스 기반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 제공 네이버 ‘디스코’ 블로그외부 콘텐츠 뉴스 AI플랫폼 ‘클로바’ 추천엔진 탑재 네이버 자체 + 외부 링크 콘텐츠 추천 및 이용자 간 공유 가능 카카오 브런치외부 콘텐츠 SNS (팔로우 기능)
9.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케이뱅크(4월3일)에 이은 카카오뱅크(7월27일) 공식 출범으로 편의성과 차별화된 혜택을 강조한 인터넷전문은행 경쟁 본격화 :모바일을통해모든 금융업무처리가가능한인터넷전문은행은인건비와시설비등 비용절감으로기존은행대비높은예금이자와낮은대출금리혜택을제공 :케이뱅크는라인프렌즈와협업,카카오뱅크는자사캐릭터를활용한체크카드를출시하여친숙한이미지의금융서비스로인지도제고 :각 사는kt,카카오및 주주사가보유한데이터를반영하여신용평가시스템을자체 개발하는등시중은행과차별화된서비스제공으로이용자를확보할것으로기대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 ‘로봇’과 ‘어드바이저’의 합성어. 기존 은행의 자산관리전문가(PB)의 영역을 로봇이 처리 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 중심 (무지점) 365일 24시간 운영 금리·수수료 우대 편리한 비대면 인증 *로보 어드바이저 소비·생활 정보 신용 반영 인터넷전문은행 주요 특징 케이뱅크 vs 카카오뱅크 4월 3일 출시 7월 27일 출시 22~6시에는 상담 업무 제한적24시간 상담원 연결 가능 PC와 모바일로 인터넷 뱅킹 모바일로만 서비스 이용 가능 국외 송금 서비스 검토 중 해외송금 수수료 시중은행의 10% 네이버페이, GS 등 멤버십 제휴 후불 교통 카드, 해외 결제 지원
10.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각종 신사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로 2분기 실적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고도화와 클라우드 사업 확대로 성장세 이어갈 것 :2분기 네이버매출은전년동기대비14.4%증가한1조1,296억 원이며,영업이익은2,852억 원으로작년동기 대비4.6%증가 :스노우,웹툰,캠프모바일등자회사에대한투자로영업이익성장률은감소하였지만,광고매출은1,177억 원으로전 분기대비18.1%증가하며실적 견인 :네이버는성장의주요키워드로‘AI -데이터-동반성장’을강조,축적된데이터를기반으로서비스전반에AI를적용시키고기술 경쟁력강화를통해수익을확대할전망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단위: 억 원)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국내 및 유럽 스타트업 팩토리 마련 - 국내 창업자 위한 ‘파트너스퀘어’ 설치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추가) AI 데이터 동반성장 스타트업 육성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원 - 글로벌 진출 비즈니스 모델 제시 - 네이버 TV 채널 구독자 천명 이상 대상 라이브 방송 베타 서비스 지원 예정 콘텐츠 큐레이션 ‘디스코’ AI 스피커 ‘웨이브’ (예정) 번역앱 ‘파파고’ 키보드 앱 ‘스마트보드’ 이미지 검색 ‘스마트 렌즈’ 클라우드 서비스 2Q 16 3Q 16 4Q 16 1Q 17 2Q 17 비즈니스플랫폼 광고 LINE및기타플랫폼 콘텐츠서비스 IT플랫폼 9,873 10,131 10,850 10,822 11,296 5,205 1,177 5,097 997 4,913 1,230 4,623 984 4,622 966 전 분기 대비 ▲18.1% 네이버 사업별 매출 하반기 주요 사업계획
11.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매출 YoY ▲ 44.7% 2분기 페이스북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8.9억 달러(4.3조 원)로 분기 기준 최고치 달성, 모바일 광고 매출에 힘입어 성장세 유지 :2분기 페이스북매출액은93.2억달러(10.4조원)로전년동기대비45% 증가,전체매출중 모바일광고매출비중은87%까지 상승 :페이스북월간이용자수(MAU)는2분기기준20억 명을돌파했으며,일간활동사용자(DAU)도13.2억 명으로전년동기대비17% 증가 :페이스북은매출의주 수익원인뉴스피드광고뿐만아니라모바일메신저플랫폼과오리지널동영상콘텐츠제작등 자사서비스강화를통해수익확대모색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및 facebook 페이스북 2분기 실적 현황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매출 비중 93.264.3 64.3 70.1 88.0 80.3 93.2 2Q 16 3Q 16 4Q 16 1Q 17 2Q 17 매출 순이익 38.9 93.2 22.8 순이익 YoY ▲71% 84 84 84 85 87 2Q 16 3Q 16 4Q 16 1Q 17 2Q 17 (단위: 억 달러) (단위: %)
12. 27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동영상 그 외 구분 소식 • 네이버 밴드, 6.0 업데이트…앱·UI 개편 : 심플해진 새로운 앱 아이콘과 편리해진 사용자 환경(UI)을 제공하는 6.0 업데이트 진행 • 네이버 사내 벤처, AI 일정관리 앱 '타르트' 출시 : '할 일 목록'(to-do list) 기능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카카오, AI 스피커 '카카오미니' 공개 : ‘카카오미니’는 카카오가 개발 중인 AI 음성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첫 하드웨어 기기로 올해 3분기 중 출시 예정 • AI 플랫폼 '카카오 아이', 9월 출시 예정인 현대차 '제네시스 G70'에 탑재 : 현대·기아자동차와 AI 플랫폼 '카카오 아이'의 음성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개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으로 명령이 가능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 제공 • 페이스북, 오는 10월 '뉴스 유료구독 서비스' 시범도입 : 매월 10건 이상의 뉴스를 소비한 독자는 유료 구독을 해야만 추가로 뉴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구독 모델 테스트 중 • '스토리', 공개범위 '친구'에서 '모두 공개'로 변경 가능 : 사진이나 동영상을 24시간 동안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터넷의 유명인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 아프리카TV 2분기 실적 발표, 영업이익 43억..전년비 13% 증가 :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25억 원, 43억 원 기록, 매출액은 역대 최대 규모 • 구글, '유튜브 레드'와 '구글 플레이 뮤직' 합친다 : 기존 소비자들의 이용과 신규 가입자 유치를 위해 2가지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는 방법 모색 중 • IT기업 네이버 vs 카카오 vs SKT, 차량용 AI 시장 선점 : 네이버는 카 쉐어링 업체 그린 카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적용 예정, 카카오는 완성차 업체에 자사 AI 서비스 탑재, SKT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 T맵에 AI시스템 ‘누구’를 연동할 계획
13.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272AUG
14.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네이버 카페 내 중고품 거래 커뮤니티 “중고나라” 2 / MBC 스포츠+ 제공 메이저리그 컨텐츠 스폰서십 “MLB”
15.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272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 내 국내 최대의 중고품 거래 커뮤니티로, 구매력 높은 3040세대 유저층을 다수 보유하여 해당 타겟 광고 집행 시 용이 매체 현황 주요 상품 설명 특징 / - 18개의 관심사 카테고리로 게시판이 분류되어 있어, 캠페인에 적합한 카테고리 내 광고 노출 시, 높은 효과 기대 형태 / PC, MO(웹) 게시글 배너 매체력 / 회원수 1,560만, DAU 110만명, MAU 800만명 타겟팅 / 없음 판매 방식 / 구좌제 주요 광고상품 / 카페 메인 배너, 게시글 상/하단 배너 등 카페 메인 배너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00-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 - 카페 메인에 노출(비회원 포함) - 1구좌 300만원/주 (총 8구좌) PC PC MO(web) - 카페 게시글 상/하단에 노출(회원 only) - 200만원/주 (상단 3구좌/하단 3구좌) +
16.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272 MLB MBC 스포츠+에서 MLB 컨텐츠를 독점으로 제공받아,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주요 플랫폼에 LIVE 스트리밍, VOD 클립 컨텐츠를 제공 타 MLB 패키지와 달리, 컨텐츠 시청 중 스폰서 배너 형태로 광고 노출되어 높은 주목도 확보 가능 매체 현황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온라인 광고 집행 시, 올스타게임, 월드시리즈 옥외광고와 페이스북 MLB 코리아 포스트 등의 서비스 제공 가능1) 형태 / PC│MO 매체력 / 주요 포털,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에 노출 (ex. 네이버, 다음, 카카오TV, 아프리카TV 등) 타겟팅 / 한국 선수 출전 컨텐츠 타겟팅2) 판매 방식 / CPM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00-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 LIVE 스트리밍 배너 광고 * 매체 현황은 7월 기준이며, 매체에서 제공한 자료 기반으로 작성 1) 사전 협의 필수 2) 한국 선수 출전 컨텐츠 60~70%, 미출전 컨텐츠 30~40% 노출 형태 VOD 하이라이트 클립 배너 광고 CPM $2~$3 • 상품 유형 : 사이드/하단/풀스크린 배너 • 노출 시간 : 5 ~ 7초 선수 클로즈업, 필드 타임 종료 등 야구 플레이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광고 노출 CPM $3~$4 REPLAY 스폰서 배너 • 상품 유형 : 사이드/하단 배너 • 노출 시간 : 5 ~ 7초 홈런, 안타, 호수비 등 경기 하이라이트 장면 전/후 광고 노출 CPM $2~$3 VOD 하이라이트 클립 내, 끝내기 안타 등 극적인 장면 리플레이 시 광고 노출 • 상품 유형 : 좌측 상단 고정형 • 노출 시간 : 5 ~ 10초
17.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272AUG
18.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Internet : A.웅진릴리에뜨–프랑스해송웰루션런칭캠페인 IPTV : B.위닉스–뽀송제습기7월캠페인
19. 272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Internet Campaign Result A. 웅진릴리에뜨– 프랑스 해송 웰루션 런칭 캠페인 · Target : 40-50대 여성 · Period : 2017년 5월 16일 ~ 2017년 6월 16일 · Media : 네이버(Mobile, 브랜드 검색) / SMR Campaign Creative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신규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해 국내 최대 포털 메인 지면 상품과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 동영상 상품 집행으로 타깃 커버리지 극대화 네이버 모바일 메인 지면과 서브지면 동시 집행을 통해 핵심 타깃 노출량 확보 SMR 프로그램 타깃팅을 통해 코어 타깃 접점 극대화 유도 1) 네이버 모바일 메인 및 서브 지면 배너 상품 집행으로 이벤트 참여율 상승 2) 코어 타깃 선호 TV 프로그램 타깃팅을 통한 SMR 상품 집행을 통해 성공적인 노출량 기록 3) 네이버 PC와 모바일 브랜드 검색 동시 집행을 통해 런칭 브랜드 인지도 확보 주력
20. 272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Internet *40-50 여성 SMR 매체 선택 전략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Source : 나스미디어 2017 NPR 및 내부 자료 50.3% 41.4% 40대 여성 50대 이상 여성 58.3% 61.2% 25.1% 27.6% 40대 여성 50대 이상 여성 네이버 다음 * TV 영상 클립 이용률 * 동영상 콘텐츠 이용 플랫폼 * 40-50대 주 시청 프로그램 타깃팅 - 40-50대 여성은 동영상 이용시 TV 영상 클립 콘텐츠 이용률이 높음 - 40-50대 여성은 동영상 이용시 네이버 및 다음을 통한 시청 비중이 높음 코어 타깃의 동영상 이용 행태를 통해 SMR을 통한 광고 소재 노출시 효율 극대화 + 40-50대 여성의 주 시청 TV 프로그램 타깃팅으로 유효 도달률 상승
21. 272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OOH Campaign Result B. 위닉스 – 뽀송 제습기 7월 캠페인 · Target : 3049 여성 · Period : 2017년 7월 07일 ~ 2017년 7월 31일 · Media : olleh tv(PrePlay / HomePlay) Campaign Creative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여름 장마 시즌에 맞춘 olleh tv 광고 집행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유도 자사 제품의 판매율이 높았던 서울/경기/인천 지역만 타깃팅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보오송, 바스락’ 등 의성어를 사용한 소재로 ‘소음이 적다’는 제품 편익에 대한 공감대를 높임 1) 고관여 제품의 목표 타깃 도달을 위하여 고소득 가입가구의 비중이 높은 olleh tv 매체 선정 2) 시청자가 직접 선택한 VOD에 노출되는 PrePlay 상품 집행으로 높은 주목도 확보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는 여름 시즌에 olleh tv 광고 집중 노출 기존 소비자 구매율이 높았던 지역만을 타깃팅하여 효율 극대화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22. 272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OOH Imps. UH Freq. price Attention Targeting 위닉스 - olleh tv 지역 타깃팅 활용 사례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olleh tv PrePlay 상품 주요 특징 1) VOD 시작 전 노출되는 동영상 상품으로 광고 skip이 불가하여 강력한 노출 효과 보장 2) 타깃의 주 이용 카테고리, 프로그램 장르, 시간, 요일 및 지역에 따라 정교한 맞춤형 광고 집행 가능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olleh tv 집행 이후 공기청정기 판매 증가/ 타깃팅에 특화된 olleh tv – PrePlay 상품 •집행지역: 서울,경기,인천,부산,대구 •집행상품: PrePlay, HomePlay 등 2017년 3,4월 공기청정기 캠페인 특히 서울,경기,인천 판매량이 높았음 •지역별 제품 판매량 데이터를 반영 서울,경기,인천 지역 집중 노출 2017년 7월 제습기 캠페인
23.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광고 인식 272AUG
24. 글로벌 주요 이슈 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광고 인식 ※본 자료는 YOUAPPI에서 글로벌 모바일 마케터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 및 재가공한 자료임을 알립니다 ※국내 시장 현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25. 272 YouAppi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모바일 전문 마케터들은 모바일 동영상 광고가 기존 동영상 광고와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모바일 동영상 광고는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중요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응답 모바일 동영상 광고에 대한 인식 조사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출처 : YouAppi_Dirty Little Secrets of Mobile Video 94% 6% 차이가 있다 별 차이가 없다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중요성은 증대 했는가?(과거~현재)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중요성은 증대 할 것인가?(미래) 94% 93% 5% 5% 1% 2% 증가 변화없음 감소 Q. In your opinion, are best practices different for mobile video than traditional desktop video?
26. 272 마케터들은 다양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 효과 측정 항목 중 CPI를 가장 주요한 KPI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주요 KPI는 CPI (47%)> CTR(39%) > VCR(38%) > CPCV(37%) > CPV(33%) > CPM(30%) 순이었으며, 단순 광고 노출보다 퍼포먼스(Install/Click 등)나 실제 시청 완료 여부를 더 중요한 효과 측정 지표로 생각하고 있음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모바일 동영상 광고 집행 시 중요 KPI 지표 47% 39% 38% 37% 33% 30% 24% 6% 16% 4% CPI(Cost Per Install) CTR(Click Through Rate) VCR(Video Completion Rate) CPCV(Cost per Complete View) CPV(Cost Per View) CPM(Cost Per Mille) ER(Engagement Rate) VCPM(Viewable Cost Per Mille) Other 모바일 동영상 KPI 항목 트랙킹 없음 * 출처 : YouAppi_Dirty Little Secrets of Mobile Video Q. What metrics or KPIs do you use to measure the success of your mobile video activities?
27. 272 모바일 동영상 광고는 2-5개 채널에 노출하는 비중이 47%로 가장 높았으며, 6개이상의 다른 채널을 이용하는 비중도 42%로높게 나타남 모바일 동영상 광고 노출 플랫폼으로는 페이스북에 대한 선호가 75%로 가장 높았으며, 인앱 광고(69%), 유튜브(66%) 순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모바일 동영상 광고 노출 채널 수 * 출처 : YouAppi_Dirty Little Secrets of Mobile Video 75% 69% 66% 20% 18% 6% Facebook In-App advertising of other apps YouTube Our own apps SnapChat Other 11% 47% 25% 17% 1개 2-5개 6-20개 20개 이상 모바일 동영상 광고 노출 플랫폼 Q. Which apps are important to your mobile video activities?Q. How many different channels do you deliver mobile video to?
28. 272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길이와 관련한 설문에서는 15초 광고가 가장 적절하다는 응답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남 15초 이하의 짧은 동영상 광고에 대한 선호 비율이 70%로 높았으며, 30초 이상 동영상 광고 소재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선호하는 모바일 동영상 광고 소재 길이 27% 43% 20% 5% 1% 3%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15초 이하 15초 30초 1분 2분 2분 이상 길이에 상관 없음 * 출처 : YouAppi_Dirty Little Secrets of Mobile Video Q. In your opinion, what is the ideal length of a video for mobile?
29. 사업전략실 트렌드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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