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정보] [메조미디어] 2018 업종분석 리포트_식음료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 20.


소셜과 광고비 분석으로 살펴본 2018 식음료 업종 현황!
- 2017 연간 광고비 분석(PC DA / Mobile DA / 동영상)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메조미디어] 2018 업종분석 리포트_식음료 from MezzoMedia

 

 
1. 소셜 콘텐츠 분석 키워드 분석 • 기간 : 2017. 07 ~ 2017. 12 • 대상 채널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 분석 기간 內 취합된 업종별 포스트를 분석해 언급 빈도 높은 키워드 산출 소셜 캠페인 사례 발굴 • 기간 : 2017. 10 ~ 2017. 12 • 대상 채널 : 페이스북 • 포스트 게시 後 3일 간 기록한 공감/댓글/공유를 합한 총 소비자 반응 수 기준으로 선정 광고비 분석 PC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단일 매체 기준 Mobile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네트워크 플랫폼이 아닌 경우 단일 매체가 아닌 플랫폼 기준으로 합산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 플랫폼을 통해 집행된 광고는 추산 제외 • Native Ad, 타겟팅 광고 형태의 노출 추산 제외 Video Ad. • 대상 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 KBS, 엠군, 풀빵닷컴, TV조선, TVING 등 • 수집 내용 : 프리롤 광고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內 동영상 Sponsor Ad.)
 2.   ‘맛집’, ‘카페’ 등 외식 산업 관련 키워드 출현 빈도 많음  ‘1인 가구’, ‘편의점’ 등 간편식 연계 영역과 건강 관리와 관련된 영역에 소비자 관심이 높아 다양해진 소비자 선호가 확인  특히 2017년에 발생한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환경 관련 키워드 역시 상위 차지  ‘맛집’, ‘커피’, ‘편의점’ 등이 2017년 식음료 관련 온라인 버즈 中 상위 연관어로 꼽힘 식음료 관리 맛집 커피 카페 아침 몸 맥주 1인 가구 환경 살충제 프렌차 이즈 편의점 건강 식품 치킨 계란
3.   저관여 제품 특성상 소소한 재미의 콘텐츠가 높은 공감 형성, 또한 Live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도 소비자 관심 유도 성공 m&m’s 초콜릿 청하2 롯데푸드3 • ‘m&m’s 도전’이라는 댓글 작성한 참가자 대상으로 실시간 추첨행사를 진행 Facebook Live를 활용해 높은 관심 유도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143 40,803 68 44,014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3,197 3,795 155 37,147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29,026 2,273 105 31,404 • 기존 스테디셀러의 리뉴얼 합성사진이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 • 2017 추석연휴가 끝난 시점에 유머 코드를 담은 시의성 높은 사진을 게재해 높은 공감 유도
4.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513 679 2016 2017 32% ↑ 단위: 억 원 12 10 11 12 77 78 2016 2017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  식음료 업종 광고비 전년 대비 32% 증가  Video Ad 비중이 78%로 가장 높은 가운데, 전년과 비슷한 광고 유형 비중 구성 광고 유형별 집행 비중 6% ↑ ※ 전체 디지털 광고 성장률
5.  식품 단위: 억 원  식음료 각 세부 업종 모두 전년 대비 광고비 증가, 특히 Video Ad 광고비 증가 뚜렷 음료 및 기호식품 46 50 42 57 217 285 2016 2017 305 392 16 2116 22 176 245 2016 2017 208 288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억 원
6.   주요 PC DA 매체들은 작년과 큰 변화 없이 유지  반면, 네이트 , 유튜브 매체의 PC DA 집행 규모 증가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33 54.5 2 다음 8 13.3 3 네이트 5 7.7 4 페이스북 3 4.5 5 동아일보 1 1.7 6 아줌마닷컴 1 1.5 7 유튜브 1 1.4 8 조선닷컴 1 1.4 9 한국아이닷컴 1 1.2 10 연합뉴스 1 1.1 PC DA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26 36.8 2 네이트 12 17.0 3 다음 8 11.0 4 페이스북 5 7.3 5 유튜브 4 5.9 6 연합뉴스 2 2.4 7 조선닷컴 1 1.9 8 조인스 1 1.7 9 동아일보 1 1.3 10 아줌마닷컴 1 1.2 단위: 억 원, %
7.   Mobile DA 규모 상위 매체인 캐시슬라이드, 네이버, 애드몹의 광고비 증가 Mobile DA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아담 15 25.5 2 캐시슬라이드 12 21.4 3 네이버 11 18.0 4 애드몹 6 11.1 5 MANPLUS 4 6.7 6 카울리 2 4.2 7 조선닷컴 1 1.4 8 카카오플러스친구 1 1.2 9 T-AD 1 1.2 10 한국아이닷컴 0.5 0.8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캐시슬라이드 20 25.3 2 네이버 19 24.5 3 애드몹 10 13.0 4 와이더플래닛 8 9.7 5 클릭스 3 4.3 6 카울리 3 3.5 7 T-AD 2 3.2 8 조선닷컴 2 2.2 9 MANPLUS 1 1.6 10 애딕스 1 1.6 단위: 억 원, %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에 대한 리서치애드 광고비 추산이 종료되어 ‘카카오플러스친구’의 광고비 규모는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8.   Video Ad 매체 中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랫폼의 비중 지속 高  페이스북 집행 규모 증가 뚜렷 Video Ad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유튜브 134 34.1 2 페이스북 73 18.6 3 네이버 62 15.7 4 다음 51 13.1 5 SBS 19 4.8 6 곰TV 19 4.8 7 iMBC 11 2.8 8 판도라TV 9 2.2 9 엠군 7 1.9 10 KBS 6 1.5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유튜브 184 34.7 2 페이스북 121 22.8 3 네이버 68 12.9 4 다음 65 12.3 5 곰TV 17 3.3 6 SBS 15 2.8 7 iMBC 11 2.1 8 채널A 10 1.9 9 매일경제 8 1.5 10 판도라TV 8 1.5 단위: 억 원, %
9.   80주년 캠페인을 진행했던 서울우유 광고주의 전체 광고비 집행 규모 증가 총 디지털 광고비 (PC DA, Mobile DA 광고비 합)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동서식품 9 7.3 2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 8 6.7 3 삼성제약 6 5.3 4 한국야쿠르트 6 4.9 5 CJ제일제당 5 4.4 6 서울우유 5 4.1 7 홈플러스 4 3.7 8 한국인삼공사 4 3.6 9 오뚜기 4 3.3 10 광동제약 4 3.1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서울우유 15 10.2 2 삼성제약 11 7.3 3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9 5.9 4 한국인삼공사 7 4.4 5 네슬레코리아 6 4.2 6 광동제약 5 3.3 7 롯데칠성음료 4 2.9 8 한국야쿠르트 4 2.6 9 동서식품 4 2.4 10 오뚜기 3 2.1 단위: 억 원, %
10.   80주년 캠페인을 진행했던 서울우유의 PC DA 광고비 증가 PC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 6 10.5 2 서울우유 4 7.3 3 한국야쿠르트 4 6.6 4 한국인삼공사 4 6.2 5 삼성제약 4 6.1 6 동서식품 3 4.8 7 일동제약 3 4.5 8 아미코젠 2 3.6 9 오뚜기 2 3.5 10 네슬레코리아 2 3.3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서울우유 11 15.5 2 삼성제약 6 8.2 3 한국인삼공사 4 6.0 4 롯데칠성음료 4 5.7 5 인바디그램 3 4.3 6 광동제약 3 3.9 7 OB맥주 2 3.5 8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2 3.5 9 네슬레코리아 2 3.1 10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 2.6 단위: 억 원, %
11.   참다한 홍삼의 공격적인 마케팅 투자로 지씨바이오 Mobile DA 집행 규모 증가 Mobile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동서식품 6 10.0 2 홈플러스 4 7.6 3 CJ제일제당 4 7.6 4 광동제약 4 6.4 5 일동후디스 3 4.6 6 삼성제약 3 4.6 7 쎌바이오텍 3 4.3 8 한국야쿠르트 2 3.1 9 아프로 2 3.0 10 오뚜기 2 3.0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6 8.1 2 삼성제약 5 6.5 3 서울우유 4 5.5 4 네슬레코리아 4 5.1 5 동서식품 3 4.1 6 종근당건강 3 3.2 7 아프로 2 3.0 8 호주축산공사 2 3.0 9 한국야쿠르트 2 3.0 10 한국인삼공사 2 2.9 단위: 억 원, %
12.  • 소포장 제품 및 간편식 카테고리, 맛 등 종류 확대 - 1인용 주류, 안주, 소스, 건강식품, 김치 등 다양한 소포장 제품 등장 - 편의점 도시락 다양화, 전용 PB 제품 출시 등 편의점 간편식 다양화 - '피코크', '싱글즈 프라이드‘, ‘컵반’ 등 업체별 간편식 브랜드/제품 강화 노력 多  소포장 및 간편식 제품의 종류 확대를 위한 업계의 노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1인 가구 중심의 제품 라인업 강화
13.  • 정부/기업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 多 - ‘동물 복지형’ 사육시설 전환 장려, 계란의 생산/유통 정보 투명 제공 의무화 및 계란, 닭고기 등 이력추적제 도입 추진 - 농약판매기록 의무화, 친환경 인증 등 주요 식품 안전 기준 강화 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강화와 식품 업계의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식품 안전 강화 움직임 확대  사육밀도, 건강관리 기준 강화  산란일자+사육환경 표시 의무화  이력추적제  농약 판매기록 의무화  친환경 인증 기준 강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