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과 광고비 분석으로 살펴본 2018 식음료 업종 현황!
- 2017 연간 광고비 분석(PC DA / Mobile DA / 동영상)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소셜 콘텐츠 분석 키워드 분석 • 기간 : 2017. 07 ~ 2017. 12 • 대상 채널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 분석 기간 內 취합된 업종별 포스트를 분석해 언급 빈도 높은 키워드 산출 소셜 캠페인 사례 발굴 • 기간 : 2017. 10 ~ 2017. 12 • 대상 채널 : 페이스북 • 포스트 게시 後 3일 간 기록한 공감/댓글/공유를 합한 총 소비자 반응 수 기준으로 선정 광고비 분석 PC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단일 매체 기준 Mobile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네트워크 플랫폼이 아닌 경우 단일 매체가 아닌 플랫폼 기준으로 합산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 플랫폼을 통해 집행된 광고는 추산 제외 • Native Ad, 타겟팅 광고 형태의 노출 추산 제외 Video Ad. • 대상 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 KBS, 엠군, 풀빵닷컴, TV조선, TVING 등 • 수집 내용 : 프리롤 광고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內 동영상 Sponsor Ad.)
2. ‘맛집’, ‘카페’ 등 외식 산업 관련 키워드 출현 빈도 많음 ‘1인 가구’, ‘편의점’ 등 간편식 연계 영역과 건강 관리와 관련된 영역에 소비자 관심이 높아 다양해진 소비자 선호가 확인 특히 2017년에 발생한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환경 관련 키워드 역시 상위 차지 ‘맛집’, ‘커피’, ‘편의점’ 등이 2017년 식음료 관련 온라인 버즈 中 상위 연관어로 꼽힘 식음료 관리 맛집 커피 카페 아침 몸 맥주 1인 가구 환경 살충제 프렌차 이즈 편의점 건강 식품 치킨 계란
3. 저관여 제품 특성상 소소한 재미의 콘텐츠가 높은 공감 형성, 또한 Live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도 소비자 관심 유도 성공 m&m’s 초콜릿 청하2 롯데푸드3 • ‘m&m’s 도전’이라는 댓글 작성한 참가자 대상으로 실시간 추첨행사를 진행 Facebook Live를 활용해 높은 관심 유도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143 40,803 68 44,014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3,197 3,795 155 37,147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29,026 2,273 105 31,404 • 기존 스테디셀러의 리뉴얼 합성사진이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 • 2017 추석연휴가 끝난 시점에 유머 코드를 담은 시의성 높은 사진을 게재해 높은 공감 유도
4.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513 679 2016 2017 32% ↑ 단위: 억 원 12 10 11 12 77 78 2016 2017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 식음료 업종 광고비 전년 대비 32% 증가 Video Ad 비중이 78%로 가장 높은 가운데, 전년과 비슷한 광고 유형 비중 구성 광고 유형별 집행 비중 6% ↑ ※ 전체 디지털 광고 성장률
5. 식품 단위: 억 원 식음료 각 세부 업종 모두 전년 대비 광고비 증가, 특히 Video Ad 광고비 증가 뚜렷 음료 및 기호식품 46 50 42 57 217 285 2016 2017 305 392 16 2116 22 176 245 2016 2017 208 288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억 원
6. 주요 PC DA 매체들은 작년과 큰 변화 없이 유지 반면, 네이트 , 유튜브 매체의 PC DA 집행 규모 증가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33 54.5 2 다음 8 13.3 3 네이트 5 7.7 4 페이스북 3 4.5 5 동아일보 1 1.7 6 아줌마닷컴 1 1.5 7 유튜브 1 1.4 8 조선닷컴 1 1.4 9 한국아이닷컴 1 1.2 10 연합뉴스 1 1.1 PC DA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26 36.8 2 네이트 12 17.0 3 다음 8 11.0 4 페이스북 5 7.3 5 유튜브 4 5.9 6 연합뉴스 2 2.4 7 조선닷컴 1 1.9 8 조인스 1 1.7 9 동아일보 1 1.3 10 아줌마닷컴 1 1.2 단위: 억 원, %
7. Mobile DA 규모 상위 매체인 캐시슬라이드, 네이버, 애드몹의 광고비 증가 Mobile DA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아담 15 25.5 2 캐시슬라이드 12 21.4 3 네이버 11 18.0 4 애드몹 6 11.1 5 MANPLUS 4 6.7 6 카울리 2 4.2 7 조선닷컴 1 1.4 8 카카오플러스친구 1 1.2 9 T-AD 1 1.2 10 한국아이닷컴 0.5 0.8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캐시슬라이드 20 25.3 2 네이버 19 24.5 3 애드몹 10 13.0 4 와이더플래닛 8 9.7 5 클릭스 3 4.3 6 카울리 3 3.5 7 T-AD 2 3.2 8 조선닷컴 2 2.2 9 MANPLUS 1 1.6 10 애딕스 1 1.6 단위: 억 원, %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에 대한 리서치애드 광고비 추산이 종료되어 ‘카카오플러스친구’의 광고비 규모는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8. Video Ad 매체 中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랫폼의 비중 지속 高 페이스북 집행 규모 증가 뚜렷 Video Ad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유튜브 134 34.1 2 페이스북 73 18.6 3 네이버 62 15.7 4 다음 51 13.1 5 SBS 19 4.8 6 곰TV 19 4.8 7 iMBC 11 2.8 8 판도라TV 9 2.2 9 엠군 7 1.9 10 KBS 6 1.5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유튜브 184 34.7 2 페이스북 121 22.8 3 네이버 68 12.9 4 다음 65 12.3 5 곰TV 17 3.3 6 SBS 15 2.8 7 iMBC 11 2.1 8 채널A 10 1.9 9 매일경제 8 1.5 10 판도라TV 8 1.5 단위: 억 원, %
9. 80주년 캠페인을 진행했던 서울우유 광고주의 전체 광고비 집행 규모 증가 총 디지털 광고비 (PC DA, Mobile DA 광고비 합)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동서식품 9 7.3 2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 8 6.7 3 삼성제약 6 5.3 4 한국야쿠르트 6 4.9 5 CJ제일제당 5 4.4 6 서울우유 5 4.1 7 홈플러스 4 3.7 8 한국인삼공사 4 3.6 9 오뚜기 4 3.3 10 광동제약 4 3.1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서울우유 15 10.2 2 삼성제약 11 7.3 3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9 5.9 4 한국인삼공사 7 4.4 5 네슬레코리아 6 4.2 6 광동제약 5 3.3 7 롯데칠성음료 4 2.9 8 한국야쿠르트 4 2.6 9 동서식품 4 2.4 10 오뚜기 3 2.1 단위: 억 원, %
10. 80주년 캠페인을 진행했던 서울우유의 PC DA 광고비 증가 PC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 6 10.5 2 서울우유 4 7.3 3 한국야쿠르트 4 6.6 4 한국인삼공사 4 6.2 5 삼성제약 4 6.1 6 동서식품 3 4.8 7 일동제약 3 4.5 8 아미코젠 2 3.6 9 오뚜기 2 3.5 10 네슬레코리아 2 3.3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서울우유 11 15.5 2 삼성제약 6 8.2 3 한국인삼공사 4 6.0 4 롯데칠성음료 4 5.7 5 인바디그램 3 4.3 6 광동제약 3 3.9 7 OB맥주 2 3.5 8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2 3.5 9 네슬레코리아 2 3.1 10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 2.6 단위: 억 원, %
11. 참다한 홍삼의 공격적인 마케팅 투자로 지씨바이오 Mobile DA 집행 규모 증가 Mobile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동서식품 6 10.0 2 홈플러스 4 7.6 3 CJ제일제당 4 7.6 4 광동제약 4 6.4 5 일동후디스 3 4.6 6 삼성제약 3 4.6 7 쎌바이오텍 3 4.3 8 한국야쿠르트 2 3.1 9 아프로 2 3.0 10 오뚜기 2 3.0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지씨바이오(참다한 홍삼) 6 8.1 2 삼성제약 5 6.5 3 서울우유 4 5.5 4 네슬레코리아 4 5.1 5 동서식품 3 4.1 6 종근당건강 3 3.2 7 아프로 2 3.0 8 호주축산공사 2 3.0 9 한국야쿠르트 2 3.0 10 한국인삼공사 2 2.9 단위: 억 원, %
12. • 소포장 제품 및 간편식 카테고리, 맛 등 종류 확대 - 1인용 주류, 안주, 소스, 건강식품, 김치 등 다양한 소포장 제품 등장 - 편의점 도시락 다양화, 전용 PB 제품 출시 등 편의점 간편식 다양화 - '피코크', '싱글즈 프라이드‘, ‘컵반’ 등 업체별 간편식 브랜드/제품 강화 노력 多 소포장 및 간편식 제품의 종류 확대를 위한 업계의 노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1인 가구 중심의 제품 라인업 강화
13. • 정부/기업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 多 - ‘동물 복지형’ 사육시설 전환 장려, 계란의 생산/유통 정보 투명 제공 의무화 및 계란, 닭고기 등 이력추적제 도입 추진 - 농약판매기록 의무화, 친환경 인증 등 주요 식품 안전 기준 강화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강화와 식품 업계의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식품 안전 강화 움직임 확대 사육밀도, 건강관리 기준 강화 산란일자+사육환경 표시 의무화 이력추적제 농약 판매기록 의무화 친환경 인증 기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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