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에서 크리에이터가 살아남는 방법 관련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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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사회에서 크리에이터가 살아남는 방법 2016.08.18 – 바이널 아이 VI+ /뉴미디어아티스트신기헌
2. 1. 디지털 다윈이즘
3. 1-1. 백남준과비디오아트 비디오아트가크게발전할거라고믿나요? 확신해요.마르셀뒤샹은비디오만제외한모든걸다했죠. 그는들어오는문은크게만들었는데나가는물을작게만들었어요. 그문이바로비디오죠.바로그문을통해뒤샹에서나올수있는거예요. 백남준,1974년이르멜린리비어와의인터뷰중 “ “ “ “
4. 퍼포먼스와해프닝이라는형태로음악과연주의형식,관객과무대를새롭게정의 비디오신서사이저,생방송,인공위성등새로운매체의실험을평생동안이어감 걸음을위한선(Zen for Walking)/바이올린솔로를위한하나(One for Violin) 1-1. 백남준과비디오아트
5. 디지털 다윈이즘 (Digital Darwinism) 급진적인디지털기술의발전과대중들의변화속적자생존법칙 새로운기업과제품,시장의등장에의해기존의것들이도태되거나진화하는과정 1-2. 디지털다윈이즘의정의
6. 1-2. 디지털다윈이즘의정의 2016년1분기기준미국내적립금총액12억달러(1조4130억원) 전체매출가운데충전식선불카드의비중이41%,모바일앱카드이용이24% My Starbucks Rewards http://goo.gl/Cs15xN
7. 1-2. 디지털다윈이즘의정의 프로덕트와데이터,모바일을통한브랜드경험의전환 디지털디바이스를통한광고대행사의혁신가능성을보여준사례 Nike+ / Nike Fuelband http://www.nikeplus.com
8. 1-2. 디지털다윈이즘의정의 현재피트니스관련디바이스는290개이상→그속에서경쟁할것인가,또다시진화할것인가 Talk. Ethereal to Empirical - David Shing / Digital Prophet, AOL http://goo.gl/fFK30q
9. 63 Head 13 Neck 8 Arms 8 Waist 5 Hands 9 Legs 9 Feet 10 Fingers 129 Wrists 13 Torso 11 Chest 3 Shoulders 5 Pets 1-2. 디지털다윈이즘의정의 현재피트니스관련디바이스는290개이상→그속에서경쟁할것인가,또다시진화할것인가 Talk. Ethereal to Empirical - David Shing / Digital Prophet, AOL http://goo.gl/fFK30q
10. 2. 인공지능의 등장과 발전
11. 새로운창작의도구인동시에경험의대상이된인공지능 Google Deepmind AlphaGo http://goo.gl/VWvPWG 2-1. 인공지능에대한 이해
12. 특이점 (Singularity) 미국컴퓨터과학자이자알파고를개발한구글의레이먼드커즈와일이제시한개념 '특이점이온다'를통해2045년이면인공지능이모든인간의지능을합친것보다강력할것으로예측 2-1. 인공지능에대한 이해
13. 2-1. 인공지능에대한 이해 알파고이후 인공지능관련 기사의급격한 증가 2016.06.27 2016.05.19 2016.06.03 2016.05.25 2016.03.14 2016.06.24 구글예술창작인공지능‘마젠타’공개.80초피아노곡 인공지능이메신저속에.구글새메신저‘알로’발표 페이스북,사람수준으로내용을이해하는‘딥텍스트A.I.’ 공개 소프트뱅크로봇‘페퍼’,피자헛에취직 사람대신로봇이내돈을굴려준다,‘로보어드바이저’ 무인자동차의딜레마당신이라면... 사이언스타임즈 IT World IT World ZDNet Korea 경향신문 동아일보
14. 2-1. 인공지능에대한 이해 국민투표를통한인간CD와인공지능CD의대결 빅데이터를통해학습된인공지능을통해제품광고를제작 Clorets Mint Tab http://clorets-cp.jp
15. 2-1. 인공지능에대한 이해 인공지능시대를향한 질문들 컴퓨터가인간과같은지능을가질수있을것인가? 인간의직업은모두로봇과인공지능에의해대체될것인가? 감성을기반한창작은인간고유의영역인가? 인간이인공지능보다더잘할수있는일은무엇일까? 인공지능시대에우리의경쟁대상은누구인가? 로봇과인공지능이창작의수단이자목적이될수있을까 다음시대의창작은무엇일까? . . .
16. 2-2. 인간을닮아가는인공지능 형식지로서의데이터 (Explicit Knowledge) 디지털형태로존재하는모든정보와신호 그리고그것을이해하고다루는기술 자신만의노하우,고유한신체적특성 체화된인지경험,왜곡된기억,오차와오류 암묵지로서의데이터 (Tacit Knowledge) 암묵지적인데이터는점차형식지화되며암묵지적데이터를잠식
17. 2-2. 인간을닮아가는인공지능 http://goo.gl/RKi8B0문장의구조와문법그안에담겨있는뉘양스,스타일,뉘앙스등의심도있는정보를인식 Google Parsey McParseface
18. 2-2. 인간을닮아가는인공지능 http://goo.gl/y57oRS영상인식을통한실시간다국어번역 Google Translate vs. La Bamba
19. 2-2. 인간을닮아가는인공지능 http://goo.gl/L5JduLMacBook Pro의웹캠과MS Coco 알고리즘기반으로실시간상황을인식하여서술 Neural Talk by Kyle Mcdonald
20. 2-2. 인간을닮아가는인공지능 http://goo.gl/LNlgo0이미지속사람의표정을통해감정을인식하여분류 Emotient
21.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다양한개성을가지고서비스중인인공지능 애플 / 시리 구글/ 구글나우 MS / 코타나 아마존 / 알렉사 영화 Her / 사만다 2011년 10월 2012년 7월 2014년 4월 2014년 11월 미래 언젠가
22. 개인화된어드바이저로서의AI Bots 추천을넘어서직접적인의사결정으로까지권한이확대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http://x.ai Personal Bots - x.ai
23. 인공지능을고용하는시대 61%의인터넷트래픽은이미인간이아닌로봇에의한것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http://goo.gl/cnCPsg Talk. The Augmented Human - Sean Gourley / QUID Founder
24.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인기컨텐츠의세계관과스토리,캐릭터를결합한인공지능챗봇서비스 페이스북메신저에서디즈니캐릭터와의채팅을통해다양한문제를해결가능 http://imperson.com Imperson
25. http://goo.gl/xdmhkb사실적인얼굴과표정을가지고계속적으로학습하는인공지능 BabyX 3.0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26. 2-3. 독립적인격체로서의인공지능 앞으로는고용된인공지능을위한 메시지를생산하는시대가될 것
27. 3. 인공지능의 영역 확장
28.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예술 http://deepart.io 인공지능을통해그린그림을프린트하여이베이를통해소비자에게판매 이미지의해상도,워터마크의유무,동영상의재생시간등에따라가격을차등화 Deep Art
29.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예술 http://www.nextrembrandt.com 기반이되는이미지없이'30대남자를그려달라'는주문만으로완성된이미지 3D프린팅을통해유화의질감까지구현하여실물로제작,판매 The Next Rembrandt
30.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예술 http://www.nextrembrandt.com 기반이되는이미지없이'30대남자를그려달라'는주문만으로완성된이미지 3D프린팅을통해유화의질감까지구현하여실물로제작,판매 The Next Rembrandt
31.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디자인 http://goo.gl/2i4EPm인공지능이직접다수의웹사이트를디자인해서추천 The Grid - AI Web Design
32.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음악 http://www.jukedeck.com웹사이트상에서장르,무드,템포,악기,길이등을설정하면자동으로음악을생성 Jukedeck - Artificailly Intelligent Music Composer
33.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음악 http://deepbeat.org머신러닝을통해가사나랩퍼들의랩스타일,라임등을분석하여랩을생성 DeepBeat
34.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공연 http://alexanderwhitley.com/pattern-recognition무대위퍼포먼스에반응하는인공지능에의한무대연출 Pattern Recognition by Alexander Whitley
35.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언론 http://goo.gl/SWDg6z뉴욕타임즈에활용되고있는인공지능이작성한기사 Nytlabs
36.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요리 http://www.ibmchefwatson.com IBM과Bon Appetit사가함께만들어낸인공지능셰프 사용할식재료를입력하면인공지능을기반으로독창적인레시피를제안 IBM Chef Watson
37. 3-1. 크리에이티브영역의인공지능- 금융 http://goo.gl/NRDPXW 인공지능의강력한실시간데이터수집과분석을기반으로하는금융컨설팅 현재자동추천을넘어자동매매등의중요한결정까지직접수행하는상황 Robo Advisors
38. 3-2. 인공지능시대의능력 평가 기준 암기력을평가하는것이 아니라인공지능의 활용능력을평가해야하는시대 인공지능과인공지능의능력을겨루는 일을스포츠처럼즐길 수 있는 시대
39. 3-2. 인공지능시대의능력 평가 기준 http://goo.gl/nz7YL2 드라이브PX2를탑재한동일한두대의무인자동차로한시간동안성능을겨루는레이싱 소형PC크기의드라이브PX2는맥북프로150대의처리능력을가짐 Nvidia Self-Driving Car Demo
40. 3-2. 인공지능시대의능력 평가 기준 능력평가 기준에대한새로운관점 인공지능과경쟁하기보다는 공존하며적극 수용하는것이 바람직할것
41. 4. 공간, 시간, 연결의 진화
42. 4-1. 공간 개념의진화 4Cs of VR - Commnerce, Communication, Compassion, Creativity Talk. VR Changes the View http://goo.gl/ofjqOZ
43. 4-1. 공간 개념의진화 ‘여러분은가상현실내부에서자신의모습을느낍니다.겉으로는기계뿐이지만그안은그렇지않습니다.실제생활처럼 느껴지며,사실처럼느끼게됩니다.여러분은여러분이속해있는세상에서실제처럼느끼며주변의사람들을통해더큰 현실감을경험하게됩니다.가상현실은단순히말초신경을자극하는비디오게임이아닙니다.이것은인간을서로깊게 이어주며서로의대한인식을변화시킬수있습니다.가상현실은세계를변화시킬잠재능력이있습니다.우리는이기계 를통해서더욱정감있어지고서로공감하며하나로연결될것입니다.궁극적으로,우리는더욱인간적이게될것입니다.’ Chris Milk, TED 2015
44. 4-1. 공간 개념의진화 http://goo.gl/hL0HKm Storytelling + Journalism + Compassion 다양한VR컨텐츠를감상할수있는미디어플랫폼 The Displaced - The New York Times
45. 4-1. 공간 개념의진화 버스에설치된GPS,센서,4K투명LCD를통해200제곱마일크기의화성을감상 세계최초로단체체험가능한가상현실컨텐츠 The Field Trip to Mars - Lockheed Martin http://goo.gl/ivjEA0
46. 4-2. 시간 개념의진화 크리에이티브영역의새로운표준으로등장하고있는게임엔진 사실적인그래픽을넘어서리얼타임과인터랙티브에강점
47. 4-2. 시간 개념의진화 GeForce GTX980그래픽카드에서1440p 해상도로실제구동되는데모 랜더링된영상과달리실시간으로모든부분을자유롭게수정가능 Adam - Unity Demo http://unity3d.com/pages/adam
48. 4-2. 시간 개념의진화 http://goo.gl/lbsfYF실시간적인분기점을통해스토리가전개되는인터랙티브시네마개념의게임 Detroit Become Human
49. 4-2. 시간 개념의진화 http://goo.gl/lbsfYF실시간적인분기점을통해스토리가전개되는인터랙티브시네마개념의게임 Detroit Become Human
50. 4-3. 연결 개념의진화 Not first-person, You-person Telepresence.사실적인목소리와시선등을통한가상공간의커뮤니케이션 기존의웹,모바일,게임에서의경험이가상공간으로전환중 Talks. Where We Are All Heading - Kevin Kelly / Wired Co-Founder http://goo.gl/vzEAmU
51. 4-3. 연결 개념의진화 Not first-person, You-person Telepresence.사실적인목소리와시선등을통한가상공간의커뮤니케이션 기존의웹,모바일,게임에서의경험이가상공간으로전환중 Talks. Where We Are All Heading - Kevin Kelly / Wired Co-Founder http://goo.gl/vzEAmU
52. 4-3. 연결 개념의진화 페이스북라이브스트리밍을위한전용카메라 스마트폰을통해손쉽게가상카메라뷰를제어 Mevo - Facebook Live Stream Camera http://goo.gl/5Qihua
53. 4-3. 연결 개념의진화 가상현실속에구현된페이스북을통한일상 Facebook Social VR http://goo.gl/5VqibY
54. 4-3. 연결 개념의진화 가상공간내에서함께E-Sports경기를즐길수있는관전모드 관전하는유저들간에제스처나사운드와같은다양한인터랙션이가능 Dota2 VR Hub http://goo.gl/sGHZPs
55. 4-3. 연결 개념의진화 Immersive VR 높은몰입도의개인적경험 지속성을높이는사회적경험 Social VR+ 테크놀로지의발전은이두가지를하나로결합
56. 4-3. 연결 개념의진화 http://goo.gl/wQmUPN VRMMORPG (Virtual Reality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장르에대한실험 IBM의강력한컴퓨팅파워를기반으로동시에다수의플레이어가HMD를통해서버에접속하여함께플레이 Sword Art Online - The Beginning
57. 5. 저작 도구와 협업 문화의 진화
58.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인어공주,알라딘,라푼젤등의인기디즈니캐릭터들을탄생시킨애니메이터 큰화제가되었던HTCVive를활용한3D드로잉영상 Talk. Adventures In Virtual Reality - Glen Keane / Animator, Artist http://goo.gl/K6POv6
59.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HTC Vive HMD와컨트롤러기반으로3D 공간전체를캔버스로활용하여드로잉 Chrome 브라우저를통해다양한분야의아티스트들의작업과정을감상가능한확장컨텐츠 Tilt Brush by Google http://www.tiltbrush.com
60.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VR 공간내에서모션컨트롤러를통해직접컨텐츠를제작하고편집 Building VR in VR with Unreal Engine 4 - Early Preview http://goo.gl/ME9S6D
61.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기계를의미하는머신(Machine)과영화를의미하는시네마(Cinema)의합성어 GTA5의게임엔진을활용한수많은크리에이터들의작품들 GTA5 Machinima http://goo.gl/YlGySH
62.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게임내부의데이터를수정해서새로운게임을만들고공유하는문화 유저가게임을수정할수있도록개발사가소스코드와개발도구를제공 GTA5 Mod http://goo.gl/sgWiMs
63.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게임내부의데이터를수정해서새로운게임을만들고공유하는문화 유저가게임을수정할수있도록개발사가소스코드와개발도구를제공 GTA5 Mod http://goo.gl/XYdxHX
64.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게임내부의데이터를수정해서새로운게임을만들고공유하는문화 유저가게임을수정할수있도록개발사가소스코드와개발도구를제공 GTA5 Mod http://goo.gl/XYdxHX
65. 5-1. 새로운형태의저작 도구 게임속에서원하는뷰의사진을촬영하고효과를더할수있는캡쳐도구 46080(1920x24)x25920(1080x24)Pixel에이르는초고해상도의가상적이미지해상력(576K) Nvidia Ansel http://goo.gl/2EuKUw
66. 5-2. 새로운형태의협업 문화 메타포시대의종결.있는그대로메시지 프로덕트와서비스로,비즈니스모델디자인으로 Talks. Disruption by Design - Bob Greenberg / R/GA CEO, Nick Law / R/GA CCO
67. 5-2. 새로운형태의협업 문화 RGA Accelerator, Dentsu Ventures 등의사례 개방와협력을통한오픈이노베이션 Talks. Disruption by Design - Bob Greenberg / R/GA CEO, Nick Law / R/GA CCO
68. 짧은시간동안다양한분야의동료들이함께팀을구성하고협업을통해아이디어를구현 스타트업이가진테크놀로지기반의아이디어를발표와평가를통해투자로연결 http://goo.gl/y7u7fu 5-2. 새로운형태의협업 문화 R/GA Make day / Accelerator Demo Day
69. 5-3. 미래 에이전시에대한 구상 '이노베이션이란새로운변화에맞춰끊임없이회사의구조를변화시키는것이라고생각합니다.이런변화는사실우리생활전면에영향을미치는 기술의발전에따른 것입니다.뭔가변화하는것은크리에이티브한테는늘흥미롭습니다.더 광범위한것들을 만드는것이 쉬어졌기때문입니다. 서로다른것들을어떻게결합할수있을지 생각하게된다는겁니다.그런 게정말재미있죠.예를 들어,오늘인공지능에대한이야기로스피치를 끝냈는데오랫동안이야기된끝에인공지능은점점현실화되고완성돼가면서우리가교류하는모든것에영향을끼치고있습니다.’ Talk. RGA's Bob Greenberg and Nick Law talk to Cannes Lions TV
70. 5-3. 미래 에이전시에대한 구상 ‘인공지능시대가되면서기술과관련된주제들이많이나올것입니다.아직실행에옮기진않았지만다음단계로생각하는것이로봇공학입니다. 로봇공학에대한접근성이높아지면서브랜드의흥미를끌게될것입니다.저희는대세의한발뒤에있으려고하고먼저무언가를개척하지는않 습니다.그대신매출과순이익을낼수있는비즈니스모델로만들어낼것입니다.이야기의핵심은기다리면안된다는것입니다.지금변화해야 합니다.R/GA는변화를즐깁니다.그렇다고해서불편을감수한다는건아니에요.안주하면안됩니다.항상다음에올것에대해미쳐있어야해요.' Talk. RGA's Bob Greenberg and Nick Law talk to Cannes Lions TV
71. 6. 미래사회에서 크리에이터가 살아남는 방법
72. 6. 미래사회에서크리에이터가살아남는방법 19세기Alexander Stanhope St George의공상을모티브로한설치작업 3,471mile (5,585km)거리의두도시를라이브비디오스트리밍을통해연결 Paul St George - Telectroscope
73. 6. 미래사회에서크리에이터가살아남는방법 19세기Alexander Stanhope St George의공상을모티브로한설치작업 3,471mile (5,585km)거리의두도시를라이브비디오스트리밍을통해연결 Paul St George - Telectroscope
74. 6. 미래사회에서크리에이터가살아남는방법 19세기Alexander Stanhope St George의공상을모티브로한설치작업 3,471mile (5,585km)거리의두도시를라이브비디오스트리밍을통해연결 Paul St George - Telectroscope
75. 6. 미래사회에서크리에이터가살아남는방법 변화하는세상과기술, 그 가운데서도변하지않는 상상과노력이필요
76. http://sites.google.com/site/heavenlydesigner/lecture/vinyl-i Website Email heavenlydesigner.com heavenlydesigne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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