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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3. 10.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NDC 14]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from Nexon Korea

 

1.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최은영 왓 스튜디오 / 넥슨 코리아
2.  저작물 인용 • 저작권법 제 35조의 3 ‘공정이용’조항 에 따라 교육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강연에만 사용되며, 배포판에선 일부 제외될 수 있습니다.
3.  최은영 2006~2008 : <S.U.N> 애니메이션 2008~2011 : <마비노기 영웅전> 애니메이션, 이펙트, 기획 2011~현재 : <야생의 땅 : 듀랑고> 애니메이션
4.  이후 3D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면서 픽사, 드림웍스 등에 빠져 지냄. 그리곤 열심히 먹고 살음. 평범한 90년대 게임, 애니메이션 덕후 부산 보수동 헌책방가 나우누리 만사동 용산 Ⓒ평안뉴스
5.  그러던 어느 날... Illustration by 이말년 http://www.wallpaperhere.com/
 6.  몇 년 뒤 내가 이런 걸 만들고 있음
7.  •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사용 프로그램 : MMD 8.03, 3Ds Max, After Effects • 제작기간 : 약 3개월 • 니코니코동화 30만 뷰 http://youtu.be/veZ9-V5p71A
 8.  MM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 약 2년간 하츠네 미쿠 애니메이션 클립을 3편 정도 만듦.
9.  ‘모에’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고 구체화 됨 이 과정을 여러분들과 공유
10.  Part 1 • Part 1-1 하츠네 미쿠와 MMD • Part 1-2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작업 과정 Part 2 • 동작의 실루엣 • 동선의 특징 •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목차
11.  Part. 1-1 하츠네 미쿠와 MMD
 12.  일본의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에서 출시한 보컬로이드 프로그램 프로그램 모에화 캐릭터화 하츠네 미쿠? Illustration by KEI
 13.  보컬로이드? • 음성합성 소프트웨어 • 아마추어 작곡가에게 도구가 쥐어짐 • 2007년 하츠네 미쿠 발매로 폭발적인 인기 www.wallsave.com en.wikipedia.com
 14.  소셜 제작아마추어들이 만들어나가는 세계 Illustration by Marcia Brown
 15.  Illustration by はるよ 2010년 ‘심해소녀’ 투고 많은 인기를 얻음
 16.  Illustration by はるよ 2010년 ‘심해소녀’ 투고 많은 인기를 얻음 ⓒGOOD SMILE COMPANY, Inc. 팬이 투고한 설정대로 굿즈와 게임이 등장 Project DIVA AC ⓒSEGA ⓒCryton Future Media, Inc.
 17.  • 채팅 : 다같이 즐겁게 컨텐츠를 공유 • 컨텐츠 저작자 신뢰 환경 1) 원본 리소스 링크 2) 컨텐츠 트리 시스템 제작자 입장에선 크게 다가옴 보컬로이드 문화의 절대적 토양
18.  참고나 인용한 리소스 링크 영향 받은 컨텐츠들 리스트
19.  제 자식처럼 작품을 아끼는 아티스트들에게 작품이 보호 및 인정받고 있다라는 느낌을 줌
20.  이렇게 보컬로이드 문화가 꽃피어가는 와중…
21.  풀네임 MikuMikuDance 히구치 유의 오픈소스 3D 프로그램. 자체적인 모델링 기능은 없고, 3D모델 임포트, 애니메이션, 렌더링 가능 MMD 등장
22.  모델 셰이더 모션 이펙트 보컬로이드 문화
23.  하츠네 미쿠 MMD 모델들
24.  다양한 MMD 모델들 http://mikumikudance.wikia.com/ http://mikumikudance.wikia.com/ Illustration by nerudru Illustration by horenso-p Illustration by miku-chan91Illustration by 0-0-Alice-0-0
 25.  이런 문화 덕택에 좋은 모델을 접해서 개인 취미 활동을 시작
26.  Part. 1-2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작업 과정
27.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제작과정 아이돌 겸 성우인 오구라 유이의 안무 영상 안무의 흐름을 파악, 모델 프로포션에 맞춰 작업. 동작 특징을 더 살리기도.
28.  3단계 진행 연출 : “과학의 한계를 넘어 나는 나온거야”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컬러, 아직은 평면적 입체적
29.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망함 초기엔 픽셀아트를 염두
30.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망함 초창기 DOS 게임 컨셉으로…초기엔 픽셀아트를 염두
31.  모노톤, 알리아싱X 일방적으로 컬러를 줄였다가 더 망함
32.  컨트라스트 극대화 후 적용 이후 450프레임을 포토샵 액션으로 전부 변환 하츠네 미쿠 키 컬러
33.  컬러, 아직은 평면적 안무 최소화 사랑스러운 표정 강조
34.  http://youtu.be/Qis6bjnr6ns 입체적 실루엣 체크 카메라 연출 가이드라인 • 동선이 잘 드러나는가? • 안무 특징이 잘 드러나는가? • 캐릭터 매력이 잘 살아나는가? 검은 실루엣만으로도 동작이 구분되어야 함
35.  입체적 카메라 연출 가이드라인 • 동선이 잘 드러나는가? • 안무 특징이 잘 드러나는가? • 캐릭터 매력이 잘 살아나는가? 캐릭터 매력위주 추가 스테이징을 다소 희생하고, 대신 캐릭터를 살리는 쪽 http://youtu.be/7MCMG6oSGTw
 36.  http://youtu.be/HkrTwMEnuIQ 입체공간임을 암시 입체적 움직이는 배경
37.  http://youtu.be/HkrTwMEnuIQ 입체적 MMD에선 배경 애니메이션이 안됨! 움직이는 배경
38.  입체적 뷰포트 배경에 MMD 모션을 띄워놓고, 맥스 카메라를 맞춤 일정 프레임마다 카메라 키 찍음
39.  MMD 시연
40.  Part. 2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41.  애니메이션을 만들며 항상 고민하는 것 ‘이 캐릭터는 매력적인가’ http://www.albanygnosisny.com/
 42.  매력이란… 매력은 사람의 마음을 잡아 끄는 힘 캐릭터가 본래의 역할 이미지에 충실할 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호감을 얻는다. 애니메이터는 서사의 힘을 빌리지 않고, 움직임 만으로도 매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동물이 동물다울 때 장난감이 장난감다울 때 How To Train Your Dragon ⓒ 2014 Dreamworks Animation LLC. ⓒ 2013 WARNER BROS.ENT. ⓒ 2013 The LEGO Group.
 43.  이 부류는 한정적이지만, 강력함. 또한 이를 표현하는 방법도 범용적으로 적용됨 ⓒ Team Project Moetan/Designed by masterpiece
 44.  Part. 2-1 포즈와 실루엣
45.  애니메이션은 포즈와 포즈의 연결 좋은 포즈를 구성하는 게 최우선
46.  • 살아있는 유기체로 숨쉬게 한다. • 조형적 재미가 느껴진다. 다양한 관절 각도, 힘의 흐름 Ⓒ한국경제매거진 Ⓒ 2010-2012 StageNews Photographed in New York City by Walter Chin for the January 2000 issue
 47.  • 살아있는 유기체로 숨쉬게 한다. • 조형적 재미가 느껴진다. 다양한 관절 각도, 힘의 흐름 Ⓒ한국경제매거진 Ⓒ 2010-2012 StageNews Photographed in New York City by Walter Chin for the January 2000 issue
 48.  Velazquez, Diego - The Forge of Vulcan c. 1630, Oil on canvas, 223 x 290 cm, Museo del Prado, Madrid Illustration by Adam Hughes
 49.  Velazquez, Diego - The Forge of Vulcan c. 1630, Oil on canvas, 223 x 290 cm, Museo del Prado, Madrid Illustration by Adam Hughes
 50.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Torso of a Woman Aimé-Jules Dalou(1897-1902) The Belvedere Torso
 51.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 곧은가, 안으로 굽었나, 밖으로 휘었나 •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기도. 안정적인 대칭은 올곧은 느낌을 준다. 대칭의 ‘완벽한’ 느낌 때문에 빈틈없거나, 유통성 없는 묘사에도 쓰임 Saint Philomena, Painting by Feszty Masa (1961)©2014 Home Box Office, Inc
 52.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 곧은가, 안으로 굽었나, 밖으로 휘었나 •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기도. ⓒ Eiichiro Oda/ Shueisha, Fuji TV, Toei Animationⓒ Tsugumi Oba, Takeshi Obata/ Shueisha © Shueisha, VAP, Madhouse, DNDP 노인 음침한, 비밀스러운, 변칙적인
53.  실루엣의 크기 • 내향적 → 실루엣이 안으로 수렴 • 활동적 → 실루엣이 밖으로 발산
54.  애니메이션 키포즈를 구성할 때 이런 점들을 고려해 한 프레임 씩 표현 뭘 다 아는 내용을 굳이 말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성적인 아이가 도끼를 휘두른다면, 5프레임에선 어떤 실루엣일까? 10프레임에선?
55.  http://youtu.be/dYfmfCbTCZw 몸 전체를 관통하는 흐름
56.  여기서 더 나아가 각 성별의 차이를 과장하면 그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음.
57.  남녀를 구별하는, 가장 특징적인 신체부위는 어딜까?
58.  골반 여성이 남성보다 폭이 넓다. 때문에 무릎으로 이어지는 경사가 가파름
59.  콘트라포스트는 여성의 이런 특징을 나타내기 좋은 자세
60.  자연스럽게 허벅지 안쪽 공간이 커지며, 무릎이 안으로 모인 느낌 내향적인 실루엣과 맞물려 여성스러운 느낌 극대화 Illustration by うたたねひろゆき Neon Genesis Evangelion Anima ⓒGAINAX,カラー
61.  자연스럽게 허벅지 안쪽 공간이 커지며, 무릎이 안으로 모인 느낌 내향적인 실루엣과 맞물려 여성스러운 느낌 극대화 Illustration by うたたねひろゆき Neon Genesis Evangelion Anima ⓒGAINAX,カラー http://youtu.be/XiljczkdH_0 소녀적인 실루엣 - World is Mine 중
62.  동작에서도 남녀 차이가 드러남 골반의 회전반경이 크기 때문에, 이를 상쇄시키려고 상체 회전도 커진다. 괜히 이렇게 뛰게 되는게 아님…
63.  골반의 옆모습 여성은 자궁이 있기 때문에 골반 자체가 비스듬하다. 때문에 둔부가 더 가파른 각도로 보임
64.  이를 극대화 하는 포즈 REMEMBRANCE OF THONGS PAST, Vanity Fair;Nov2007 p336 Candice Swanepoel
 65.  앞선 실루엣 적용 사례 듬직 섹시함 당당함 정의로움 활동적 Lynda Carter/ Wonder Woman (1975-1979) Grazia Cover © Miranda Kerr / Instagram
 66.  대단히 섹시한 피지컬을 가졌음에도 잘 표현못하는 어수룩한 아가씨로 응용 Adriana Francesca Lima Alessandra Ambrosio 섹시함을 표현할 방법을 안다면, 그 반대 상황도 만들 수 있다.
67.  상체 상체야말로 남성적인 실루엣을 강조할 좋은 부위 광배근과 삼각근, 이두근이 잘 발달된 남성은 자연스럽게 팔이 밖으로 굽는다. Mario Balotelli / Photo by AP ⓒ2012 Marvel & Subs.
 68.  상체 상체야말로 남성적인 실루엣을 강조할 좋은 부위 상대적으로 여성스러운 실루엣 Gal Gadotⓒ2012 Marvel & Subs.
 69.  정리하면… • 무릎을 안으로 모으고 • 골반을 회전시키고 • 팔꿈치를 안으로 모으면 쉽게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표현할 수 있다.
70.  일반적인 여성 캐릭터는 이 정도하면 기본은 함. 하지만 모에 캐릭터는 조금 다른 노선이 추가됨 좀 섹시한 느낌으로…
71.  유아적, 보호본능 Black Widow Vol 2 #1 (November, 2004) ⓒShin Takahashi/SHO·TOV·TFC·CBC
 72.  이들은 섹스어필적인 포즈를 취하지 않는다. 여주인공이 늘 섹시한 서구 분위기와는 다름 일부 제외하곤 Final Fantasy XIII © SQUARE ENIX CO., LTD.
 73.  캐릭터성을 고려한 포즈? vs 동세? 애니메이터의 성향과 작품컨셉에 따라 선택됨
74.  Part. 2-2 애니메이션
75.  사람은 생명력에서 매력을 느낀다고 함. Anima - 생기의 표현은 애니메이터에게 중요한 과제.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Pygmaliōn and Galatea), 장 레옹 제롬(Jean-Léon Gérôme), 1890
 76.  애니메이션계의 ABC • 스쿼시 앤 스트레치 • 앤티시페이션 • 스테이징 • 스트레이트 어헤드와 포즈 투 포즈 • 팔로우 스루와 오버래핑 액션 • 슬로우 인과 슬로우 아웃 • 아크 • 세컨더리 액션 • 타이밍 • 과장 • 솔리드 드로잉 • 어필
77.  그런데.. 일본의 모에 캐릭터가 이렇게 움직이면 어딘가 위화감이 느껴진다.
78.  일본 애니메이션은 고유의 분위기로 발전함 기술이나 현실의 한계로 시작되었겠으나, 그 자체가 특징이 된 듯.
79.  오랫동안 축척된 문화와 분위기가 있으니, 그에 맞추면 보다 제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 나지 않을까?
80.  http://youtu.be/LLQs4ekxjzohttp://youtu.be/0b78lLLYLNY 키 포즈 + 극도로 과장된 easy in/out 위아래로 출렁이는 듯한 느낌 – 고개, 몸 전체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타이밍 TARITARIⓒtari tari project ANGELIC LAYERⓒCLAMP/ANGELIC PRODUCTION COMMITTEE,TV TOKYO Card Captor SakuraⓒCLAMP,講談社,NHK,NEP Kill la Kill©TRIGGER,Kazuki Nakashima/Kill la Kill Partnership 살짝 흉내를…
81.  디즈니 12법칙을 베이스로 애니메이션을 하되, 이런 특징을 가미하면 좋을 듯
82.  애교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83.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84.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http://youtu.be/_KluBXV1eQA 적절한 시간만 노출한다.
85.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http://youtu.be/9BzvIfGeKqI 적절한 시간만 노출한다.
86.  http://youtu.be/hLJBVt4IZBQ 애교 애교는 보통 제스쳐와 표정에서 드러남 – 문화권마다 차이 각 나라 아이돌 참고 추천 학교에 가자 2013ⓒKBS
 87.  시선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88.  http://youtu.be/7USfPzGp1Bo 시선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The Negotiatorⓒ1998 Waner Bros. 긴장 속의 대치 Shot에서 배우들은 눈을 깜빡이지 않음
89.  http://youtu.be/d3M6LpJg9oc 시선 안좋은 예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90.  모션캡쳐? 개인적으론 반대 • 모델 프로포션의 리얼함에 따라 동작의 묘사방식도 달라져야 자연스러움 • 좋은 애니메이션을 위한 과장이나 스트레치를 묘사하기 어려움 プリキュア 着ぐるみ ⒸABC TOEI KYOTO STUDIO Co.,Ltd. NPR외형 + 모션캡쳐
91.  모션캡쳐? 개인적으론 반대 • 모델 프로포션의 리얼함에 따라 동작의 묘사방식도 달라져야 자연스러움 • 좋은 애니메이션을 위한 과장이나 스트레치를 묘사하기 어려움 プリキュア 着ぐるみ ⒸABC TOEI KYOTO STUDIO Co.,Ltd. NPR외형 + 모션캡쳐 바쁘면 그런 거 없다.
92.  정리
93.  • MMD와 보컬로이드 문화 • 미쿠미쿠해줄게 작업 과정 • 귀여운 소녀 캐릭터 애니메이션 – 좋은 포즈 – 여성적인 실루엣 –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 애교
 94.  3D는 각기 전문+세분화 돼있어서 제작비용이 큰 세계 아마추어들이 모여 스스로 세계를 구축하고 컨텐츠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음
95.  컨텐츠를 향한 덕심에 창작욕을 조금 덧붙이면 이렇게 큰 세계가 됨.
96.  개인적으로도 덕심을 펼치며, 많은 깨달음과 발전이 있었음 After Effects 니코동 문화 애니메이션 기본
97.  덕은 좋은 것입니다. 덕을 발산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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