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이제는 서비스다! 관련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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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peaker 김학용 공학박사 / 사물인터넷 전략연구소 소장 / 부산대학교 사물인터넷연구센터 교수 2003.9~ 2001.12~ 2009.7~ 2014.7~ 2014.12~ 사물인터넷, 이제는 서비스다! (‘15.02 예정) budopar@gmail.com honest72@korea.com 010-4711-1434 070-4641-1434
2. Agenda 사물인터넷 개념과 현황 사물인터넷, 이제는 서비스다! 사물인터넷 히트 상품 3 / 53
3. 2014년 사물인터넷 히트 상품은?
4. 2014년 사물인터넷 히트 상품은?
5. 2015년 사물인터넷 히트 상품은?
6. 왜 이런 제품이 뜨는가? 1.36 1.0 Q: 왜 얼굴이 더 커 보일까요? 1. 원래 머리가 커서?? 2. 팔이 짧아서?? 면적으로는 1.85배 차이
7. 사물인터넷 히트 상품의 특징은? 불편함을 제거(UX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화
8. 다른 사물인터넷 제품들은?
9. 주로 P2P 연결 기능만 제공
10. Connected Device의 주요 기능 Monitoring Remote Control
11. Hype ※ Source : 사물인터넷 – 개념, 구현기술 그리고 비즈니스 (김학용, 홍릉과학출판사) 태동기 재조명기 거품기 환멸의 굴곡기 안정기
12. Not Hype!! We are Ongoing!! ※ Source : M. E. Porter and J. E. Heppelmann, “How Smart, Connected Products Are Transforming Competition,” HBR 2014.11. Monitoring Monitoring Monitoring Monitoring Control Control Control Optimization Optimization Autonomy
13. 사물인터넷이란? 서비스화 (Servitization)
14. Service Provisioning 인터넷 Cloud Computing Fog Computing Dew Computing
15. 사물인터넷, 이제는 서비스다! 서비스는 무엇인가? 왜 서비스에 집중해야 하나? 서비스의 잘못된 사례 어떻게 서비스화할 것인가?
16. Q: 다음은 무엇일까요? (힌트: 세 글자) 써비쓰
17. Service 물질적 재화 이외의 생산이나 소비에 관련된 모든 경제활동 이용자의 편익을 위한 노력, 기능 또는 사업 Service (서비스) 경쟁사와 차별화 되는 편리한 기능 (function), 국내/세계 최초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 Service (서비스) 디바이스 제조사
18. Service 고객이 원하거나 기대하는 것을 먼저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돈을 (더) 내더라도 쓰고 싶게 만드는 것!! 서비스 업종에서 말하는 Service
19. 예제: 서비스가 없는 스마트홈 서비스 Function vs. Service
20. 왜 서비스인가? ※ Source : 박재헌 (KT경제경영연구소), “IoT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14 근거리 무선통신기술 및 IoT 융합 세미나, 2014.12.09 <2020 connected devices overview, Machina Research 2011>, <M2M Global Forecast 2010-20, Machina Research, 2011>, <The connected life, GSMA, 2012>, <PwC, 2013>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위 저자가 재구성 $300 $637 $550 $9 $450 $305 Internet of People Internet of Things Service Network Device 컨텐츠 (메신저, SNS, 게임, 음악, 동영상 등) 핸드폰/태블릿/PC 서비스 (보안관리, 금융, 원격진료, 에너지관리, 주차 및 교통 등) 센싱, 제어 디바이스 (가전, 알람, 계량기, 의료기기 등) (단위: B)
21. 왜 서비스인가? ※ Source : 박재헌, “IoT 시장의 허와 실,” KT경제경영연구소, Digieco, 2014.08.08
22. 왜 서비스인가? ※ Source : Nokia Siemens Network, “M2M, neural network for the digital socieyt,” 2011. 오직 8.2억 개(24.8%)의 장치만이 셀룰러 커넥션을 이용할 것으로 추정 그러나, 이는 이통사 전체 매출의 1.6% 수준에 불과 (최대 2.7%)
23. 왜 서비스인가? 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Peter Drucker If you CAN MEASURE it, you CAN MANAGE it. You can provide NEW SERVICES!
24. 왜 서비스인가? – 새로운 시장 창출 ※ Source : 박재헌 (KT경제경영연구소), “IoT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14 근거리 무선통신기술 및 IoT 융합 세미나, 2014.12.09 18.9 22.4 26.7 31.8 37.8 45.0 2.4 3.3 4.6 6.3 8.7 12.0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IP Camera Video Analytics Connectivity & Intelligence
25. 왜 서비스인가? – 기존 시장의 확대 LGU+, ‘드론’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2014-09-12 11:15 2014.05.16 | 김태환 기자
26. 어떻게 서비스화할 것인가? Make people Pay Whenever they Use Somabar: Robotic Bartender
27. Amazon CEO Jeff Bezos 2012.9 @ Kindle event
28. 어떻게 서비스화할 것인가?
29. 모든 IoT 서비스는 간편결제로 통한다!
30. 사물인터넷의 서비스 어프로치 1. 이용자 기반을 확보하라! (Market Initiative) 3. 구체적인 혜택을 제공하라! (Tangible Benefit) 2. 본업에 충실하라! (online-to-Offline) 남보다 먼저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는 기업만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고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누릴 수 있다. 사물인터넷은 기존에 하던 사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며, 혼자서 사물인터넷의 모든 것을 하려고 하면 안 된다! 더 이상 공급자 관점의 시장 접근은 용납되지 않는다. 경제적 혜택이 분명하지 않는 한, 고객은 당신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31. 1.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라! 1.1 Aftermarket 제품부터 출시하라! 1.3 서비스 디바이스를 무료로/저가에 제공하라! 1.2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32. 1.1 Aftermarket 제품부터 출시하라!
33. 1.1 Aftermarket 제품부터 출시하라! Smart Mirroring / Tving stick / Miracast
34. Why? Long Lifetime ※ Source: http://www.mrappliance.com/expert/life-guide/ https://www.polk.com/company/news/polk_finds_average_age_of_light_vehicles_continues_to_rise 8.8 9.3 9.8 10.3 10.8 11.3 11.8 2002 2004 2006 2008 2010 2012 Passenger Cars Light Trucks Total Light Vehicles Average Age of US Passenger Cars and Light Trucks Appliance Life Cycle (2001) 19 16 16 14 14 14 13 13 12 12 11 8 8 7.4 5 10 15 20 Ranges, gas Freezers Ranges, electric Dryers, electric Ranges, hoods Refrigerators, standard Dryers, gas Garbage Disposals Dishwashers Washers Trash Compactors Microwaves Refrigerators, compact Flat Panel TV
35. Why? Price Gap $49 @Kickstarter $5 @ $189 @
36. Why? User-Based Initiative
37. 1.2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38. 1.2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확산
39. 1.2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40. Why? Metcalfe’s Law (Network Effect) ※ Source : “Metcalfe’s law,”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Metcalfe's_law 41 / 53
41. 1.3 서비스 디바이스를 무료로 제공하라!
42. 2. 본업에 충실하라 (online-to-Offline) 2.1 아날로그 기업을 디지털화하라! 2.3 생태계를 만들고 협력하라! 2.2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라!
43. 주문 픽업 알림 2.1 아날로그 기업을 디지털화하라!
44. 2.1 아날로그 기업을 디지털화하라!
45. 2.2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라! Komatsu
46. 2.2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라! Personalized Coffee Recipe
47. 2.3 생태계를 만들고 협력하라! 약은 약사에게,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서비스 전문가에게!! Smart module Smart object Network operator Service enabler System integrator Service provider Reseller (Business Customer) ※ Source : Arthur D. Little
48. 2.3 생태계를 만들고 협력하라! Fitbit Open API and Standardization. Vitalize your Product/Solution!!
49. 2.3 생태계를 만들고 협력하라! Apple and Healthcare Ecosystem
50. 2.3 생태계를 만들고 협력하라! ※ Source : 최윤섭, “Health-IT 컨버전스로 인한 파괴적 의료 혁신,” IoT혁신센터, 2014.12.4
51. 3. 구체적인 혜택을 제공하라! 3.1 고객 혜택을 구체화하라! 3.2 파트너에게도 혜택을 제공하라!
52. 3.1 고객 혜택을 구체화하라! NEST의 Rush Hour Rewards •Peak Hour에 절약한 전기를 다른 사람에게 팔아서 전기를 절약한 사람에게 금전적으로 보상해 줌 (Negawatt) •Customer : $85 / Thermometer + $30 / Each Summer + up to 20% saving
53. Rush Hour Rewards
54. 전 세계적으로 60개 이상의 보험사에서 시도 중 (20개 정도 상용화) 3.1 고객 혜택을 구체화하라! Generali Seguros의 자동차보험 “Pago como conduzco” •2013년 2월 Spain에서 시작 •운전 습관, 거리, 시간대, 지역 등을 바탕으로 최대 40% 요금 절감 효과
55. 3.1 고객 혜택을 구체화하라! Wellness Healthcare Hospital Consumer Electronics
56. 3.2 파트너에게도 혜택을 제공하라! 글로벌 부품 정보 시스템 (WPC, Web Parts Catalog) 경동 나비엔 Smart Tok
57. 3.2 파트너에게도 혜택을 제공하라! Rush Hour Rewards
58. Summary 서비스만이 사물인터넷의 전부는 아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기 보다는 사물인터넷 개념을 바탕으로 기존의 불편함을 해결하려 노력하라! 서비스화의 마지막에는 모바일 간편 결제가 위치한다. 미미하게라도 시작해야 그 끝이 창대할 수 있다.
59.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 IoT Strategy Labs Homepage http://weshare.kr • 사물인터넷 카페 : http://cafe.naver.com/iotioe • 김학용 블로그 : http://blog.naver.com/honest72 • https://www.facebook.com/hakyong.kim.12139 or contact me • phone : 010-4711-1434 • e-mail : honest72@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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