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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숙박 온라인 마케팅 동향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 18.
여행에서 숙소를 결정할 때 즉흥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미리 알아보고 예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박 관련한 온라인 마케팅 관련 내용 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숙박 온라인 마케팅 동향 from ACE Trader

 

 
1. 숙박 온라인 마케팅 동향 월간 마케팅 보고서 2017. 01 NHN TX 기획팀
2.  Contents 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1.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2. 연령대별 숙박 예약 이용비율 3. 숙박 업종 마켓 트렌드  유입 & 매출 분석 1. 매출 상승세가 시작되는 1월 2. 유입과 전환이 높은 금요일 3. 유입과 전환이 높은 오후 4시  관심사 타겟팅 1.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2.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3.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4.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3.  18.2 18.9 19.4 21.8 20.6 23.4 22.3 23.2 21.8 20.2 33 34.1 33.4 35.8 32.9 2011 2012 2013 2014 2015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변화 숙박비 교통비 식/음료비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출처: 통계청, 국내 숙박 관광 여행 지출액 구성비 1.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 매년 지출액 변화를 보면 전체적으로 2015년에 지출액이 감소하였으나 그 감소폭이 숙박비가 가장 낮았으며, 이전까지의 지출액 추세는 상승세를 보였음. • 숙박 여행의 주요 지출액을 살펴보면 식/음료비 비중이 가장 높음. 단위: % 33 23.4 18.2 2011 2012 2013 2014 2015 숙박비 교통비 식/음료비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변화 34.1 22.3 18.9 33.4 23.2 19.4 35.8 32.9 21.8 20.2 21.8 20.6
 4.  • 여행에서 숙소를 결정할 때 즉흥적으로 정하기 보다는 미리 알아보고 비교한 후, 예약하는 경우가 많음. • 국내 숙박 여행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숙박시설 예약은 30, 40대 이용비율이 가장 높음. • 교통수단 예약은 10, 60대 예약율이 높음. 2. 연령대별 숙박 예약 이용비율 숙박시설 교통수단 차량대여 관광명소 레저시설 체험 프로그램 기타 0.0 50.040.030.020.0 60.010.0 10대 (15~19세)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국내숙박여행 예약서비스 이용비율- 연령대별 출처: 통계청, 2015년 국내숙박관광여행 개인 여행시 이용한 예약서비스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5.  1) 레드오션?No! 틈새 공략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 - 모바일 앱 성황, lOT(사물인터넷), O2O, 인공지능 등을 적용한 서비스 개발 치열. 2) 호텔 외 숙박 유형 다양화 - 에어비앤비, 게스트하우스, 스파펜션, 고택 등 개인 취향 반영된 숙박 유형 골고루 활성화. 3)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인한 글로벌화 -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도 대비 30% 성장한 1,700만명을 넘어섰음.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 영향으로 숙박에 대한 글로벌화는 지속될 것. (글로벌이코노믹, 2017.01.07) 3. 숙박 업종 마켓 트렌드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6.  Contents 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1.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2. 연령대별 숙박 예약 이용비율 3. 숙박 업종 마켓 트렌드  유입 & 매출 분석 1. 매출 상승세가 시작되는 1월 2. 유입과 전환이 높은 금요일 3. 유입과 전환이 높은 오후 4시  관심사 타겟팅 1.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2.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3.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4.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7.  유입 & 매출 분석 Jan-16 Feb-16 Mar-16 Apr-16 May-16 Jun-16 Jul-16 Aug-16 Sep-16 Oct-16 Nov-16 Dec-16 숙박 업종 구매 액 월별 추이 • 지난 해 숙박 업종의 월별 매출 변화를 보면, 1월 부터 점점 상승세를 타서 7월에 매출 정점을 찍음. 휴가 시즌은 8월에 끝나지만 예약 시점을 고려했을 때 7월 매출이 연중 가장 좋을 시기임. • 1월 겨울스포츠, 2월 봄방학, 3월 · 4월 벚꽃놀이, 지역축제 시즌 시작 등 각 시즌별 마케팅 전략을 미리 세워야 할 것. • 특히, 올해 10월은 긴 추석연휴로 인해 여행 성수기가 10월초까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 시즌에 맞는 타겟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 1. 매출 상승세가 시작되는 1월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8.  • 숙박 업종 유입과 구매 전환 추이를 호텔과 펜션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니, 호텔과 펜션 모두 유입과 전환이 금요일에 가장 높게 나타남. • 펜션의 경우 다른 요일과 비교하여 금요일의 유입이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나는 점이 특징. 2. 유입과 전환이 높은 금요일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숙박 업종 1월 한달간 유입 변화 월 화 수 목 금 토 일 펜션 유입 월 화 수 목 금 토 일 호텔 유입 월 화 수 목 금 토 일 호텔 전환 월 화 수 목 금 토 일 펜션 전환 vs vs 유입 & 매출 분석
9.  • 호텔과 펜션 모두 오후 4시부터 6시까지의 유입과 전환이 높으며, 호텔의 경우 23시에 유입이 다시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3. 유입과 전환이 높은 오후 4시유입 & 매출 분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호텔 전환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숙박 업종 1월 한달간 유입 변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펜션 유입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호텔 유입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펜션 전환 vs vs
 10.  Contents  숙박서비스 이용 현황 1. 숙박 여행 주요 지출액 2. 연령대별 숙박 예약 이용비율 3. 숙박 업종 마켓 트렌드  유입 & 매출 분석 1. 매출 상승세가 시작되는 1월 2. 유입과 전환이 높은 금요일 3. 유입과 전환이 높은 오후 4시  관심사 타겟팅 1.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2.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3.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4.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11.  관심사 타겟팅 •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들의 관심사를 모바일과 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모바일은 아웃도어 관심사가 1위를 하였고, 웹은 해외 여행지 숙박 관심사가 1위를 하였음. 1.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아웃도어/등산 렌터카 웨딩준비 자동차 기종 여행용품 해외여행지/숙박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커뮤니티 RPG 세탁/청소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vs • 모바일은 자동차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웹은 게임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됨.
12.  관심사 타겟팅 • 유저 관심사를 데모 기준으로 살펴보면, 관심사 비율이 높은 연령대는 여성은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 2배 정도 국내 여행지 숙박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2.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 20대 여성은 웨딩준비, 외모 관련 병원에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은 유아동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음. 20대 남성은 패션잡화, 모발관리 등 외모에 대한 관심사가 높으며, 30대 남성은 자동차, 40대 남성은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높게 나타남. 웨딩준비 성형외과 치과 피부과 남성건강 아동복 소아청소년과 수영복 속옷 한의원 쥬얼리/시계 남성의류 모발관리 자동차 커뮤니티 렌터카 자동차기종 렌터카 자동차브랜드 자동차 커뮤니티 성인 아웃도어/등산 야외활동 컨설팅 수상스포츠 스포츠의류 20대 30대 20대 30대 40대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13.  관심사 타겟팅 •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들의 관심사를 모바일과 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모바일과 웹 모두 이동수단과 관련된 관심사가 1위에 랭크됨. 1.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Ⅰ 웹의 경우 여행 관련 관심사가 상위 3위 모두 차지하였음. 렌터카 여행용품 컨설팅 웨딩준비 수상스포츠 교통정보 국내여행지/숙박 여행/항공사 번역/통역 어드벤처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vs
 14.  관심사 타겟팅 • 전체적으로 국내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와 비슷한 결과를 보임. 관심사 비율이 높은 연령대는 여성은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 2배 정도 해외 여행지 숙박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2. 해외 여행지 숙박 유저 관심사 분석 Ⅱ • 20대 여성은 웨딩준비, 30대 여성은 유아동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남. 20대 남성은 패션잡화, 모발관리 등 외모에 대한 관심사가 높으며, 30대 남성은 자동차, 40대 남성은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높게 나타남. 웨딩준비 성형외과 간호 치과 피부과 소아청소년과 아동복 수영복 식음료브랜드 유아동용품 쥬얼리/시계 남성의류 모발관리 자동차 커뮤니티 렌터카 자동차기종 렌터카 자동차브랜드 컨설팅 아웃도어/등산 컨설팅 수상스포츠 골프 IT/과학 20대 30대 20대 30대 40대 자동차 커뮤니티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15.  Summary • 숙박 업종 예약 연령은 30대 · 40대가 가장 높으며, 숙박여행에서 주요 지출 비용은 식/음료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 숙박 앱 활성화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확장 가능한 틈새 서비스가 개발되고, 남녀노소, 외국인 등 다양한 이용자들의 취향이 반영된 숙박 유형이 고르게 활성화 됨. 타겟별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발휘할 것. • 2017년, 숙박 업종은 1월을 시작으로 여름휴가까지 매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됨. 봄꽃구경, 지역축제, 여름휴가 그리고 긴 추석연휴에 정점을 찍은 후 가을 단풍, 스키/눈썰매 여행까지 매출 상승기가 분기별로 발생할 것. • 국내외 여행지 ‘숙박’ 유저의 관심사는 아웃도어, 자동차, 여행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여성은 20대와 30대, 남성은 20대, 30대, 40대에서 관심사 비중이 높게 나타났음. • 보다 자세한 타겟팅 광고 마케팅 문의는 at@nhnent.com으로 문의해주세요.
16.  Thankyou ACE Trader 광고문의 at@nhnent.com 070-4295-7708 보고서 관련 문의 yjchung@nhnent.com 070-4022-771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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