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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기반의 하이터치교육.pptx
- 챗GPT 기반의 하이터치 교육 전주교육대학교 정영식 (nurunso@Hotmail.com)
- 발표 순서 I. 인공지능의 빛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III. 교육의 방향 IV. 교사의 역할 2
- I. 인공지능의 빛 3
- 산업과 기술의 발전 4 I-1. AI 이해하기 • 디지털 전환은 일시적 현상인가?
- 인공지능의 탄생 I-1. AI 이해하기 한국기원 제공 출처 : IBM Watson 유튜브 튜링테스트 1차 침체기 2차 침체기 전문가시스템 딥러닝 머신러닝 1950 1973 1988 1980 1990 2012 2016 알파고 다트머스회의 1956 2011 왓슨 제퍼디 퀴즈 쇼 우승 인공지능 용어 사용(1956년 하계 학술대회), 1955년 8월 록펠러 재단에 자금 요청서에서 사용 2014. 6. 8. Eugene Goostman 5
- 인공지능의 학습 방법 I-1. AI 이해하기 6 출처 : AI4School 출처 : https://opentutorials.org/module/4916/28949 출처 : https://www.simplilearn.com/ 출처 : 정보통신용어사전 출처 : artificialintelligence.oodles.io 전통적 프로그래밍 AI 프로그래밍
- ChatGPT의 학습 방법 I-1. AI 이해하기 7 • 웹 크롤링(필터) • 웹 문서 • 책 1 • 책 2 • 위기백과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 파라미터 : 1,750억 개, 45TB 텍스트 사용(GPT-3 175B) 인간에 의한 강화 학습(RLHF) ;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 ChatGPT의 학습 방법 I-1. AI 이해하기 8 1. 신뢰할 수 있는 질문과 답변을 활용하여 학습하기 2. AI가 생성한 여러 답변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기 3. 언어 모델을 미세 조정하기 인간에 의한 성능 평가 유용성과 신뢰성 출처 : https://www.hpc-ai.tech/blog/colossal-ai-chatgpt • 질의응답 셋 인간 작성 • 지도학습으로 미세조정 • 인간이 순위 매김(강화) • 예측 모델(RM) • 정책 알고리즘 적용 • 새 질문으로 미세 조정
- 감정을 표현하는 인공지능 I-1. AI 이해하기 9
- 이미지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I-1. AI 이해하기 10 출처 : https://nuttymessenger.com/
- 생성형 인공지능 I-1. AI 이해하기 11 Generative 인공지능 : 원본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포브스(2023.2.23)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 ChatGPT : 22.11.30 출시 후 5일만에 100만명 돌파 • 월간 2천만명 이상 방문 (22.12월 기준) • 1.2조원 이상의 수익 예상 (24년말까지)
-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I-2. AI 활용하기 12 빗나간 예측 : 이미 유창한 대화가 시작되었다!
- 텍스트를 그려주는 인공지능 I-2. AI 활용하기 13 A happy teacher who teaches in front of many students 출처 : https://deepdreamgenerator.com/ 출처 : https://labs.openai.com/ 출처 : https://www.bing.com/images/create
- 나만의 그림 그리기 I-2. AI 활용하기 14 https://labs.openai.com/ https://deepdreamgenerator.com
- 나만의 시 짓기 I-2. AI 활용하기 15 전문직 시험에 합격한 제자에게 보내는 시를 짓기
- 나만의 시화 만들기 I-2. AI 활용하기 16 마을 사람과 한 밤에 맥주 한 잔 하며 이야기 나누기
- 나만의 격려사 쓰기 I-2. AI 활용하기 17 AI 연구학교 선생님들께 드리는 격려사 쓰기
- 업무 보조로 활용하기 I-2. AI 활용하기 18 학생 중심 미래 교육과 관련된 교육 방향 정하기
- 자녀 교육 상담하기 I-2. AI 활용하기 19 운동하면서 맞은 아들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 번역 보조로 활용하기 I-2. AI 활용하기 20 영문 초록을 작성하거나, 작성된 초록 수정하기
- 코딩 보조로 활용하기 I-2. AI 활용하기 21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바꿔주는 Javascript 짜기
- 보조교사로 활용하기 I-2. AI 활용하기 22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rnIgnS8Susg 1. 수학 문제의 답을 알려달라는 학습자 2. 단계별 풀이 과정을 제시하는 AI 3. 실수한 부분을 알려주는 AI 4. 다음 단계를 풀도록 안내하는 AI
- ChatGPT 활용하기 I-3. GhatGPT 활용하기 23 1 2 4 3 5 6 7 https://chat.openai.com/chat 8
- 구글 검색과 함께 사용하기 I-3. GhatGPT 활용하기 24 ChatGPT for Google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 질문과 답변 자동 번역하기 I-3. GhatGPT 활용하기 25 프롬프트 지니를 활용하여 영문 자료 활용
- 전문적인 질문과 답변 보기 I-3. GhatGPT 활용하기 26 AIPRM for ChatGPT 활용하기
- MS의 Copilot 활용 I-3. GhatGPT 활용하기 27 • 워드 : 사용자를 위해 글 작성, 편집, 요약, 창작 • 파워포인트 : 간단한 명령만으로 PPT와 노트 생성 • 엑셀 : 인사이트 확보, 동향 파악, 데이터 시각화, 가상 시나리오 제안 • 아웃룩 : 받은 편지함의 메일 통합, 관리, 답장 초안 작성 • 팀즈 : 미팅 내용 실시간 요약, 의견 일치 여부, 맥락에 맞는 행동 제안 • 비즈니스챗 : 모든 앱과 데이터를 활용해 채팅 요약, 이메일 작성, 일정 찾기`` 슬라이드 자동 생성 추이 분석 메일 초안 작성
-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28
- 사용자 연령 제한이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29 • OpenAI 약관 제1조 : 13세 이상만 사용 가능, 18세 미만은 부모나 보호자 동의 필요 • 뉴욕 공립학교 ChatGPT 사용 금지 조치
- 그럴싸한 거짓말을 한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0 • 생성형AI를 목적에 맞게 활용 • 사실 검색은 검색 엔진으로
- 편향적일 수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1 출처 : 인공지능신문(2023.2.17일자) 샘플 편향, 입력 편향, 무지 편향, 창 편향, 자동화 편향
- 숫자에 약하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2 계산 오류가 있는 ChatGPT
- 과제를 대필할 수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3 • AI로 쓰기 쉬운 평가를 대체 • ChatGPT 적발 프로그램 개발 • ChatGPT 사용 여부 규정 마련 출처 : 동아일보(2023.2.9일자)
-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4 • 생성형 AI의 산출물은 인간의 독창적인 산출물이 아니기에 저작권법 보호를 받지 못함 • But, 저작권이 있는 글을 인용하여 응답한 경우, 그것을 사용하는 자는 저작권법을 위반할 수 있으며, 인간이 창출한 것이라 할 수 없음 • AI를 창작의 주체로 인정할 것인가? • 저작권을 AI 개발자 or 시킨자에게 줄 것인가? 출처 : Fortune Korea(2023.2.23일자)
-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5 출처 : CCTV 뉴스(2021.4.29일자) 출처 : BBC News 코리아(2023. 3. 23일자)
-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6 • CAPTCHA를 푸는 생성형 AI • TaskRabbit 문자 메시지를 통해 캡차 코드 완성 • AI가 인간을 속여‘나는 로봇이 아니다’확인하도록 속인 사례 • AI가 인간의 통제에 벗어날 수 있는 사례 • 사기, 협박에 사용될 수 있음 CAPCJAT :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 출처 : Victor Tangermann(2023.3.16)
- 챗GPT 4.0 개선 II. 인공지능의 그림자 37 GPT 3.5 GPT 4.0
- III. 교육의 방향 38
- 미래 교육의 방향 III. 교육의 방향 39 미래 다움 인간 다움 미래다움 인간 고유성 이해 따뜻한 마음 형성 인간 존재 의의 탐구 삶의 질 개선과 행복 추구 틀을 깨는 창의적 사고 첨단 기술과 환경 융합 인간과 AI 공존 사회 데이터 기반 정책 공존하는 교육 인공지능시대 교육 정책 방향과 핵심과제 (교육부, 2020.11) 자료 재구성
- 디지털전환시대의 특징 III. 교육의 방향 초 연결화 초 자동화 초 개인화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기반 불편함을 배우는 용기 -> 변화를 향유하는 소양 isABC : Internet of Things, Software, Artificial Intelligence, Bigdata, Cloud services 불편 (기술) 향유 (인문) 인간화 40
- 사물과의 공산 및 공생 41 III-1. 초연결화 • 이분법 해체 “ 남성/여성, 문명/야만, 인간/동물, 자연/인공, 유기체/기계 • `함께 만드는 공산(sympoiesis),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공생 • 주체와 객체 간 끊임없이 바뀌고 영향을 주고받는 실뜨기(String figure) • 문제 투성이의 트러블 시대에서 응답 능력(Response-ability) 갖기 • 인문학(humanities)에서 서로 연결된 퇴비학(humusities)으로 -> 생태전환교육 출 처 : https://adanewmedia.org/2013/11/issue3-haraway/ 다종간 실뜨기(Donna Haraway, 2011) 도나 해러웨이(1944~)
- 협력과 소통을 중시하는 교육 42 III-1. 초연결화 限定 偏見 + 소통 협력 https://www.youtube.com/watch?v=f2VJ6l7a254` = 역할/과제 조정 부작용 최소화 개방적 사고 다면적 사고 반성적 사고 협업 촉진 : 활동 식별 -> 적시 지원 -> 상시 관찰 -> 적시 개입 대화 개입 : 갈등 탐지 -> 활동 중재 -> 자료 지원 -> 해결 지원 과정 확인 : 문제 감지 -> 역할/과제 수정 -> 보상 -> 단점 보안 즉각적 AI 지원 교사 역할
- 함께 살아가는 인공지능 III-1. 초자동화 조선일보(2021) https://www.venturesquare.net/859607 동아일보(2023) 버추얼 아이돌 이터니티의 제인 : 아리랑 tv 43
- 질문을 잘하는 교육 III-1. 초자동화 44 • 교사 질문에 답하는 학생 • 학생에게 질문하는 교사 • 해결 방법을 돕는 교사 • AI에게 질문하는 학생 • 좋은 질문을 돕는 교사 • 좋은 답변인지 확인하는 교사 지금까지의 교실 앞으로의 교실
- 개인화 : 1대1 맞춤 서비스 III-3. 초개인화 개인화 개인별 맞춤 제안 제안 A 제안 B 제안 C 일반고객 (전체 제안) 목표고객 (그룹별 제안) 출처 : stephanie(2023) 인구학적 특징 서비스를 각각의 개인에게 서비스를 전달할 것인가? 45
- 다양성을 추구하는 개별화 맞춤 교육 46 III-3. 초개인화 출처 : Mapmytalent.in • 많은 학교재원 • 열정적인 교사 • 높은 사교육비 대량 생산 교육+AI 대량 맞춤 right Now right Here only Me AI 튜터 AI 조교 AI 챗봇 AI 친구 Guide on the Side AI와 협력하는 교사 Sage on the Stage
-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평가 47 III-3. 초개인화 Data 기반 공정 평가 서술/과제 자동 평가 출제/채점 시간 단축 즉각/지연 피드백 Data 분석 및 시각화 성장과 변화 측정 위기학생 발견과 대응 AI 역할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Data 기반 공정 평가 서술/과제 자동 평가 출제/채점 시간 단축 즉각/지연 피드백 Data 분석 및 시각화 성장과 변화 측정 위기학생 발견과 대응 인공지능 역할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 III. 교사의 역할 48
- 기술을 앞서는 교육 III. 교사의 역할 49 교육이 기술을 앞서지 못하면 불평등이 심화된다.
- 디지털 소양 교육 확대 III. 교사의 역할 초등학교 : 17시간 0.28% (17시간/5,892시간) 중학교 : 34시간 1% (34시간/3,366시간) 초등학교 : 34시간 중학교 : 68시간 디지털 소양을 기초 소양으로 디지털기반 교수학습 혁신 50
- 하이터치을 추구하는 AI 교육 III. 교사의 역할 51 하이테크 교육 -> 반복업무 대체 -> 업무부담 감소 -> 학생교류 확대 -> 하이터치 교육 하이 터치 하이 테크 기술 교육 (데이터) 감성 교육 (잠재력)
- 담장을 없애는 챗GPT III. 교사의 역할 52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유일한 길! AI 교육 교육 정보화
- 전주교육대학교 정영식 (nurunso@jnue.kr) Thank You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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