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브레인] 2019년 AI기반의 UX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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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5 There is only one thing stronger than all the armies of the world: And that is an idea whose time has come Victor Hugo
4.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6
5.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7 AI 시대의 UX Design #현재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AI 모든 인류사적 전환의 초기 단계는 기능적 활용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AI가 뭘 할 수 있느냐? AI가 얼마나 더 진화되고 있는가?
6.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8 AI 시대의 UX Design #실제 UX에 의해서 만들어질 AI 기술이 성숙될수록 사람들의 고민은 그것이 삶에 실질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지로 전환된다 내 삶이 어떻게 바뀌는가? AI를 통해서 무엇이 더 좋아지는가?
7.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9 AI 시대의 UX Design AI가 진화되어 가는 방향 인간을 이해하는 인간을 보조하는 자연어 처리 얼굴인식 (인증, 표정) 자기이해 (개성, 정신적/심리적 특성 이해) 공간 이해 경력, 건강, 대인관계, 재무 이해 현재의 심리적/신체적 상태 이해 활동 트래킹 → 분석 → 패턴화 → 지식화 자동 통번역 현재 컨텍스트의 보조 지표화 협력 지능 (다른 에이전트와의 연결) 온/오프라인 상의 행동 인식 → 유형/색인화 → 필요시 검색/참조 특징 기반 검색 → 결과, 색인화 위험한, 더러운 일의 대신 수행 센서를 통한 인간 지각 능력의 확장 기억의 보조 항상 연결되어 있으면서 인간의 위험을 최소화
8.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0 AI 시대의 UX Challenges
9.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1 AI 시대의 UX Design 기술 vs UX 기술 UX 기술은 가능성을 만들고, UX는 그것을 실현한다 WHAT funtional HOW Ideal state WHY experiential HOW definite state (=USER - CONTEXT)
10.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2 AI 시대의 UX Design 기술 vs UX 기술과 UX간의 선후관계는 불분명하다. 무조건 기술이 앞서 있지는 않는다 기술에 의해서 새로운 UX가 창출 기술 등장 이후 다른 조건이 성숙해진 다음에 UX가 등장 새로운 UX가 기술을 기다림 전자레인지, 스마트폰, 블루투스, 음성인식 마우스, 세그웨이, 애플 뉴턴, 동작인식 블루 LED, 스크린 지문인식, 신경망 AI, 퀀텀 컴퓨팅
11.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3 뛰어난 기업가들의 찬사에도 불구하고, 왜 세그웨이는 실패했을까? 이 장치를 많은 사람들이 보기만 하면, 이걸 타고 시내를 돌아다니게 설득할 필요도 없다. 사람들은 똑똑하다. 이 제품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기계공학의 놀라운 성과 기술 주도 관점 흥미롭긴 하지만, 왜 이 비싼 운송수단을 내가 사야 하지? 사용자 관점 AI 시대의 UX Design 기술 vs UX
12.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4 Means AI 시대의 UX Design 기술 vs UX 발명 대체 전환 극복 통합 보완 Consequences 기술 Values UX
13.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5 AI는 가장 훌룡한 UX 도구이다
14.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6 AI는 가장 훌룡한 UX 도구이다 UX가 AI를 필요로 한다 AI가 UX를 필요로 한다
15.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7 AI 시대의 UX Design 뭐가 다르나? • (Data > assumption) = Precision to Design • Enhanced Personalization → Audience of One • End to end Experiences • Seamless with everyday life and practically invisible • Smart to Intelligent • Hidden Insights and predict outcomes
16.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8 AI 시대의 UX Design UX의 역할 • Style, Feel > pure utility • Inspiration to Logic • Algorithm by Human Trainer ▪ Feed data ▪ Review the results ▪ Adjust the strategy ▪ Guide the progress of AI ▪ Make assessment
17.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19 Source : 'deep learning and process understanding for data-driven earch system science', nature Artificial intelligence alone won't solve the complexity of Earth sciences Studies of complex climate and ocean systems could gain from a hybrid betwee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hysical modelling By Nature AI는 혼자서 '지구과학'의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없다 단지 수집된 데이터를 1차원적으로 분석하 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변수와 각 영역들간 상관관계 특정 상황에서는 분야를 막론한 통합된 접근, 견고한 신뢰성 확보 등이 필요하다
18.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0 UX는 AI를 필요로 한다 발품을 많이 파는 만큼 저렴한 항공권을 얻는고? 왜 같은 '출발지-목적지-출발일자-도착일자-동승자'를 가지고 수십번, 수백번 같은 행동을 반복해야 할까? 3 번 이상 같은 검색을 했다면 '서비스가 내 의도를 짐작 하고 현명한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닌가?
19.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1 접근성이나 사용성 등의 기존 해결책만으로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다 현재의 항공권 가격 그러나 이게 최선일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가격 외에도 항공사, 경유 유무, 출/도착 시간 등을 고려한다 여행을 자주 다닌 사람들은 비행기 종류, 좌석 크기, 판매처도 중요시 여긴다
20.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2 AI를 도구로 한 새로운 경험 디자인 다양한 변수, 각 데이터간의 상관관계, 과거 데이터 및 유가(oil price) 등의 외부 변수를 감안한 미래 가격 예측, 비행 경험의 쾌적함, 판매처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UX 디자인이 필요하다 Observed and Simulated 'big data' 과거 가격 변동 기록 유가 등의 외부 변수 가격대별 티켓 판매 소진 패턴 사용자별 주요 Concern 미래 가격 변동 예측 가격 외 비행 경험 요소들의 선택적 고려 판매처 신뢰도, A/S 편의성에 따른 구매 추천도 사용자 여행 패턴에 맞는 도착지/시간 추천 Patterns and knowledge Knowledge from data Data from Knowledge
21.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3 Artificial intelligence alone won't solve the complexity of User Experience Studies of complex Motive and Behavior systems could gain from a hybrid betwee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UX modelling AI는 혼자서 'UX'의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없다 전문가의 노하우 항공권 구매자들의 다양한 동기, Concern, 행동 패턴 UX Modeling 을 통해서 AI에게 미래 가격 변 동 예측 뿐만 아니라, 구매 팁 제시, 항공사 및 시간 선택, 여행 설 계 등을 시킬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By ???
22.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4 AI/UX - 사용자 경험, 가용 데이터에 대한 조사 정적인 현상이 아닌 동적인 변화 및 변인에 대한 파악 Stakeholder Object Direct Data Indirect Data E-mail 서비스 제작사 서버 관리사 사용자가 가입한 타 사이트 이력을 파악한다 사용자가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정 보를 파악한다 (스팸 메일) 사용자가 어떤 목적으로 해당 서비 스를 이용하는지 파악한다 사용하는 시간대 사용 목적 취소 메일 발수신 빈도 스팸처리 이메일 접근하는 경로(app, web, pc) 사용하는 위치 소요 시간 사용자의 관심분야(가입한 사이트 구 독중인 뉴스레터 등) 이용 목적 (업무, 친목 등) 이메일을 분류하고 삭제하는 기준 시선 이동 가독성 광고 서비스 및 제품 제조업체 광고기획사 미디어제작자 지역, 공간 별 송출하는 광고를 통해 지역 주민의 주요 세대와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한다 머무는 시간 (체험 시간) 주문 시스템 서비스 및 제품 제조업체 미디어제작자 주문 내역을 통해 사용자가 붐비는 시간대와 선호하는 품목을 파악한 다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과 빈번하게 이탈하는 구간을 파악한다 주문량 주문한 제품 사용 시간, 시간대 이탈구간 결제방식 대기 시간 E-book 콘텐츠제작자 기기제조사 사용자가 구매하는 책의 장르를 파 악한다 사용자가 주로 책을 읽는 시간대와 장소를 파악한다 사용자가 하이라이트를 표시하거나 메모를 삽입하는 구간을 파악한다 구매한 책 읽은 범위 구매하는 장소 및 시간대 독서하는 장소 및 시간대 (독서패턴) 하이라이트표시 구간 메모 삽입 구간 선호하는 장르 연령/성별 구독하는 독서량 시선 이동 시선이 자주 멈추는 지점 시선이 이탈하는 지점 가독성 클라우드 미디어(사진/영 상) 서버관리자 통신사 OS owner 사용자가 촬영한 콘텐츠의 로우 데 이터를 통해 관계, 관심사, 취향, 이 동수단 등 일상을 파악한다. 카메라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 하는 상품/사물을 파악한다 (사물 검출 시스템) 촬영 장소 촬영 콘텐츠 (인물, 제품, 자연 등) 이동 경로 촬영 시간 촬영 기법 (움직임, 스틸, 슬로우모션) 대인관계 (인물 검출 및 매칭) 사용자의 평균적인 물리적 이동 거리 이용 목적 (기록, 공유, 자료수집 등) Touch Point 디지털 사이니지 시선 이동 주목 받은 콘텐츠 형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할 때의 제스 처, 자세, 거리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 주로 이탈하는 연령층
23.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5 AI/UX - UX 모델링 경험요소 규명, 요소들간의 관계 및 우선순위, 조건별 경험 구동 역학 0 1 2 3 효율성 중시 탐색도 탐색시 정교함 추구도 시즌, 시공간 관여도 새로운 정보 수용 정도 사용 빈도 사용공간의 제약 타 서비스와의 연계 서비스 제공업체 신뢰 부여 의사결정 이후 변동성 설정 이용 빈도 인증시 보안 우려 대화 횟수 및 피드백 반응도 선택값 기준값
24.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6 AI/UX - UX 모델링 (1) 경험요소 규명, 요소들간의 관계 및 우선순위, 조건별 경험 구동 역학 예시 : 길찾기(Navigation) 앱 서비스 날씨 데이터 • 날씨와 경로 효율성 간의 관계 - 날씨가 나쁘면 평상시보다 '효율성 < 이동시 쾌적성'을 더 고려 - 날씨가 매우 나쁠 경우 목적지까지의 안전한 이동을 더 추구 경로 효율성 중시 이동 쾌적성 중시 안전 중시
25.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7 AI/UX - UX 모델링 (1) 경험요소 규명, 요소들간의 관계 및 우선순위, 조건별 경험 구동 역학 예시 : 길찾기(Navigation) 앱 서비스 날씨 데이터 • 날씨와 경로 효율성 간의 관계 - 날씨가 나쁘면 평상시보다 '효율성 < 이동시 쾌적성'을 더 고려 - 날씨가 매우 나쁠 경우 목적지까지의 안전한 이동을 더 추구 경로 효율성 중시 이동 쾌적성 중시 안전 중시 비단 날씨 뿐일까요? 하나의 사용자 경험에는 여러 가지 경험요소들과 변수들이 작용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밝힐 수는 있으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는 한계가 분명 있었습니다. UX 모델링과 AI 기술이 합쳐지면 우리는 바람직한 해결책을 디자인할 수 있게 됩니다
26.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8 AI/UX - UX 모델링 (2) 다른 도구를 통해서는 해결이 제한적이었던 문제들에 초점
27.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29 AI/UX - UX 모델링 (2) 다른 도구를 통해서는 해결이 제한적이었던 문제들에 초점 결여 부족 나약 • 결과 판단 능력 결여 • 전문성 결여 • 지나친 경험 의존 • 비인지, 잘못된 인식 • 불필요한 내적 갈등 • 미처 생각 못한 리스크 • 포기, 나태, 좌절 • 불필요한 내적 갈등 • 매너리즘, 무미건조함
28.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0 AI/UX - UX 모델링 (2) 다른 도구를 통해서는 해결이 제한적이었던 문제들에 초점
29.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1 AI/UX - UX 모델링 (2) 다른 도구를 통해서는 해결이 제한적이었던 문제들에 초점 Source : AI for Future Mobility, RU 7th (조영광 조호정 이현진 임혜림)
30.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2 발명 대체 전환 극복 통합보완 AI/UX 디자인 패턴 이전에는 없던, AI 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31.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3 AI/UX 디자인 패턴 발명 : 이전에 없던 제품/서비스/기능/정보 Snips 사람의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미래 상황을 예측하는 시스템 자동차 이 동량을 분석하여 사고를 방지하거나, 이용자의 밀도를 미리 확인하여 좌석을 확보할 수 있는지 예측하거나, 출퇴근 시간에 사람들의 유동량 을 확인할 수 있게 하거나, 사용 가능한 주차 장소를 예측
32.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4 AI/UX 디자인 패턴 발명 : 이전에 없던 제품/서비스/기능/정보 영상으로 행동을 파악하는 AI - MIT
33.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5 AI/UX 디자인 패턴 대체 : 이전 제품/서비스 등을 새롭게 대체 Socratic, AI 기능을 이용하여 숙제를 도와주는 앱 질문하고 싶은 문제를 사진으로 간단하게 찍기만 하면 OCR 기술을 통 해 AI가 적합한 답변을 선별하여 보여준다. 이때 단순히 답만 알려주 는 것이 아니라, 이론 및 원리를 우선 설명해주고, 간단한 비디오 동영 상을 통한 개념 설명 콘텐츠를 제공한다
34.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6 AI/UX 디자인 패턴 대체 : 이전 제품/서비스 등을 새롭게 대체 Baidu / smart cat shelter
35.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7 AI/UX 디자인 패턴 대체 : 이전 제품/서비스 등을 새롭게 대체 표정·목소리·뇌파까지 분석하는 인공지능 면접관
36.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8 AI/UX 디자인 패턴 전환 : 이전 프로세스의 단축, 개선, 변환 Dextro Stream, AI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스트리밍 비 디오들을 분류해주는 서비스 스트리밍 비디오들을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분류 하는데, 관심사를 선택하면 사용자들에게 원하지 않는 것들은 배제하 고 관심 있는 스트리밍 비디오만 찾아준다
37.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39 AI/UX 디자인 패턴 전환 : 이전 프로세스의 단축, 개선, 변환 Photo: GE Healthcare
38.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0 AI/UX 디자인 패턴 보완 : 불충분/불완전했던 이전 경험을 보완 Edge Up Sports, 팀이나 선수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는 가상 풋볼 플랫폼 스포츠 팬들이 직접 팀을 선택하고 선수들을 구성한 다음, 다른 팀과 의 경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스포츠 게임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 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9.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1 AI/UX 디자인 패턴 보완 : 불충분/불완전했던 이전 경험을 보완
40.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2 AI/UX 디자인 패턴 극복 : 이전의 문제, 장애, 한계를 해결 Eter9, 당신이 죽은 뒤에도 소셜 네트워킹을 계속할 수 있게 하는 인공지능 아바타 인공지능 아바타가 사용자가 살아있는 동안에도 활동하며 친구들과 대화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어투나 습관, 성향을 대변
41.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3 AI/UX 디자인 패턴 극복 : 이전의 문제, 장애, 한계를 해결
42.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4 AI/UX 디자인 패턴 극복 : 이전의 문제, 장애, 한계를 해결 Source : 미행, RU 7th (강문정, 안정호, 김소연, 정란)
43.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5 AI/UX 디자인 패턴 극복 : 이전의 문제, 장애, 한계를 해결 Source : 미행, RU 7th (강문정, 안정호, 김소연, 정란)
44.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6 AI/UX 디자인 패턴 통합 : 흩어진 것들을 합치고 확대
45. 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47 AI/UX 디자인 패턴 통합 : 흩어진 것들을 합치고 확대
46. Contact Info : 02-3486-4211, sbc@rightbrain.co.kr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가 전부인 세상 UX Design을 통해서 미래를 만들어 나갈 분들은 누구나 지원해 주세요 그런 인재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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