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정보]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기술 적용 사례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9. 24.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해외 사례에 대해 여러 분야로 구분하여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기술 적용 사례 from 훈주 윤

 

 1. 사회문제 해결의 디지털기술 적용사례 윤 훈 주 유비유넷 대표 firehj@hanmail.net http://www.facebook.com/firehj 2017.4.26 1
 2.  사회 문제의 속성과 디지털 기술의 방향 연결의 제약 지속의 제약 사회 문제의 속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해결 문화 노동 2 접근의 제약 투자의 제약 사회 문제 경제 자연/ 신체
3.  웹과 모바일을 통한 시민의 참여로 3 시민의 참여로 도시 문제 정보 수집
4.  <주민 참여로 도로 환경 정보 수집 및 개선 > <재미요소를 적용하여 아이들이 등하교 길의 위험 요인을 직접 체크> 시민의 참여로 도시 구석구석까지 문제점 파악 4 Traffic agent/ 노르웨이FixMyStreet/ 영국 런던
5.  <시민의 스마트폰 센서로 도로 파손 정보 수집> http://www.streetbump.org 미국 보스턴 <스마트폰을 지진 모니터링 도구로 활용> 현장을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의 스마트폰 센서를 활용 미국 5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음지도 작성> 프랑스 파리
6.  <전세계 재난·재해, 범죄 등을 공유하는 참여형 플랫폼> 사람들의 참여로 전체 재난 상황을 빠르게 파악 <드론이 촬영한 재난 지역 사진들에서 시민들이 생존자를 탐색하여 표시> 6 • 우샤히디(https://www.ushahidi.com/) • 케냐의 부정선거 보도 블로그로 시작 • 이메일, 트위터, 휴대폰 등을 통해 다양하게 취합되는 재난정보를 웹 지도상에 손쉽게 보여줄 영국
7.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로 도시 관리의 효율화 7 도시 관리의 효율화
8.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 재난을 사전 예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한된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도시 빈민가를 개선할수 있도록 지역 선별>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시 관리에 활용 8 미국 뉴욕 미국 버펄로시 • 맨홀 폭발을 야기하는 106개 요인 선정 후 폭발위험이 높은 맨홀의 우선순위 추정 • 주택위험 점검, 하수처리 위반, 불법 담배판매 등의 문제에 적용 • 민원 접수 데이터 분석 • 가장 필요한 곳에 가장 필요한 서비스 제공
9.  <각종 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발생을 사전 예측> <과거 범죄 기록을 분석하여 범죄 예측> 각종 정보 및 과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예측을 통해 범죄 예방 9 DAS(Domain Awareness System)/ 미국 뉴욕 PredPol/미국 LA • 과거 범죄가 발생한 기록 데이터(그동안 발생한 범죄 유형, 발생 한 위치, 날짜와 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발생할 범죄 유형과 지역을 예측
10.  <화물 컨테이너 위험물 감식 시스템> <수화물·승객 자동 보안검색시스템> 자동 분석을 통해 빠르고 빈틈없이 처리 가능한 보안검색 시스템 10 미국 워싱턴DC, LA, 덴버네덜란드 로테르담 • 화물 컨테이너에 대한 위험물 감식시간과 감식율을 향상 • 불법무기 등 위험 물질에 대한 이미지 정보 사전 학습 • 기존에는 검색에 걸리는 대시시간 및 인권문제 이슈 • 화기류나 폭발물 등 위험물이 감지되면 스캔된 영상에 위험물 의 심 여부 를 표시하고 검색요원에게 신호를 보내는 기술
11.  <화장실이 고장나면 관리인에게 알려주는 화장실> 깨끗한 도시 관리를 위한 감지 및 자동화 시스템 <수중 쓰레기를 수거하는 해상 드론> 인도 11 <독수리를 활용하여 불법 쓰레기 탐지> 페루 Water Shark/네델란드 로테르담 <내용물이 가득차면 알려주는 이동식 화장실> 영국 런던 인도 태양광으로 구동되는 하수 처리 시설
12.  소셜플랫폼으로 사람들의 연결 및 공유 12 사람들의 연결 및 공유
13.  <유통기한이 다된 음식 할인 판매점을 알려주는 앱> 핀란드 <남은 음식을 다른 사람들과 나눠먹을 수 있는 공유 냉장고> 음식 낭비를 없애기 위한 음식 할인 및 공유 스페인 13 핀란드 <식당의 잔여 음식물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남은 음식 기증을 위한 앱> 영국 미국
14.  <자주 입지 않는 옷을 감지하여 기부하도록 제안> 좀 더 쉽고 편리하게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서비스 <성별, 소득 등에 따라 식사 비용을 차등 분할> 영국 EquiTable / 미국 14 <자동 키오스크에서 대여하는 우산 > <노숙자에게 도움을 주기 용이한 선물카드> 영국 캐나다 미국
15.  인식기술을 통한 생활의 안전 및 활동성 증대 15 생활의 안전 및 활동성 증대
16.  <차량과 자전거간 거리를 초음파로 감지하여 경고> <여행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위험 지역 정보 지도> 주변 상황을 감지하여 안전을 경고하여 위험을 사전 예방 미국 미국 16 <어린이 보호 구역에 진입하면 아이 목소리로 안내를 하는 차량 음성 네비게이션 > 스웨덴
17.  <음성통화가 어려운 청각/언어 장애인의 문자메시지 기반 긴급 신고> 긴급 상황에 처했을때 모바일로 빠르게 신고하고 현장 정보 전달 < 위급상황에 지인들에게 실시간 동영상 중계> 17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text-to-911’ 프로젝트 미국
18.  <영상인식 내용을 골전도 스피커로 설명을 들려주는 인공지능 카메라 안경> <시각 장애인의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벨트> 물건 및 길을 잘 찾도록 진동/소리로 도와주는 시각 장애인용 웨어러블 독일 18 https://horus.tech <시각 장애인이 주변의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알려주는 웨어러블> 미국 스위스
19.  <뇌졸증 환자의 손떨림 증상을 완화시켜 주어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스마트 수저> 장애인 및 노인의 신체적 능력을 보조해주는 디바이스 <신체 활동을 도와주는 착용형 웨어러블> 19 https://www.liftware.com 미국
20.  소형화와 이동성을 통한 건강/의료의 지원 20 건강/의료의 지원
21.  <휴대폰과 광학센서를 이용한 말라리아 감염 검사> <흡연자들의 폐활량 검사 시스템 (공공장소)> 영국 자가 측정이 가능한 센서로 일상에서 건강 상태를 파악 21 <스마트폰으로 빈혈검사> 우간다 미국 <요실금 환자들이 방광이 찼을때 미리 알려주는 웨어러블> 미국
22.  <아마존 지역에서 뱀 해독제의 빠른 배송> <교통로 확보가 어려운 지역으로의 혈액 운송> 의료 물품을 목적지까지 드론으로 빠르게 운송 르완다 22 http://flyzipline.com페루 르완다
23.  비만 감소를 위해 활동량에 따라 보상을 해주는 헬스케어 보험 서비스 <기업 대상> <개인 대상> • 기업용 보험 • 피트니스 디바이스 구매 할인 • 호텔 할인 • 비행기 할인 • 영화 할인 • 커피 할인 걸음수, 심박강도, 운동 지속 시간에 따른 포인트 부여 • 기업용 피트니스 관리 -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건강 관리 23
 24.  지능기술을 통한 자가 학습 및 24시간 서비스 24 자가 학습 및 24시간 서비스
25.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자가 학습 <교사인력이 부족한 저개발 국가 어린이의 자가 학습> <로봇과의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통해 학습 효과 향상> <비싼 인건비를 대체하는 로봇 강사> 25 <범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교도소내 재소자들의 태블릿 기반 학습> 미국 Global Learning XPRIZE 미국 교육을 통해 재범 감소 효과
26.  <음식 안전 및 검사 서비스(Ask Karen)><언제든지 시민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디지털 공무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24시간 대민 공공 챗봇 서비스 26 세계 최초 디지털 공무원 Amelia / 영국 런던 미국 농무부(USDA)
 27.  • 웹과 모바일을 통한 시민의 참여로 도시 문제 정보 수집 • 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시 관리의 효율화 • 소셜플랫폼 및 자동화로 필요한게 있는 사람들의 연결 및 공유 요약 디지털 기술과 사회의 융합 - 자연스럽고 27 • 소셜플랫폼 및 자동화로 필요한게 있는 사람들의 연결 및 공유 • 인식기술을 통한 생활의 안전 및 활동성 증대 • 소형화와 이동성을 통한 일상 건강 및 의료의 지원 • 지능기술을 통한 자가 학습 및 24시간 서비스 - 자연스럽고 - 쉽고 - 편리하게
28.  감사합니다 28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