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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메조미디어] 2018 업종분석 리포트_화장품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1. 19.
소셜과 광고비 분석으로 살펴본 2018 화장품 업종 현황!
- 2017 연간 광고비 분석(PC DA / Mobile DA / 동영상)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메조미디어] 2018 업종분석 리포트_화장품 from MezzoMedia

 

 

1. 소셜 콘텐츠 분석 키워드 분석 • 기간 : 2017. 07 ~ 2017. 12 • 대상 채널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 분석 기간 內 취합된 업종별 포스트를 분석해 언급 빈도 높은 키워드 산출 소셜 캠페인 사례 발굴 • 기간 : 2017. 10 ~ 2017. 12 • 대상 채널 : 페이스북 • 포스트 게시 後 3일 간 기록한 공감/댓글/공유를 합한 총 소비자 반응 수 기준으로 선정 광고비 분석 PC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단일 매체 기준 Mobile DA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네트워크 플랫폼이 아닌 경우 단일 매체가 아닌 플랫폼 기준으로 합산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 플랫폼을 통해 집행된 광고는 추산 제외 • Native Ad, 타겟팅 광고 형태의 노출 추산 제외 Video Ad. • 대상 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 KBS, 엠군, 풀빵닷컴, TV조선, TVING 등 • 수집 내용 : 프리롤 광고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內 동영상 Sponsor Ad.)
 2.   ‘수출’, ‘한류’ 등 K-Beauty 관련 키워드가 지속 높은 관심 유지하는 한편, ‘태국’, ‘베트남’ 등 신흥 시장에 대한 관심 증가 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를 통한 마케팅이 주요한 채널로 등장 하고 ‘체험단’, ‘전문가’ 등 인플루언서 관련 키워드도 출현 빈도 증가  ‘중국’, ‘인스타그램’, ‘피부’ 등이 2017년 화장품 관련 온라인 버즈 中 상위 기록 화장품 중국 컬러 피부 수출 상하이 러시아 베트남 한류 블로그 인스타그램 체험단 태국 전문가 셀피 쿠션 입술 마스크 팩
3.   캐릭터, 인기 아이돌 그룹을 활용한 에디션 상품 등 타 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이 소비자의 공감과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 에이프릴 스킨 더페이스샵2 이니스프리3 • 쿠션 신제품의 특장점을 담은 Video 광고와 경품 프로모션 진행으로 높은 소비자 관심 형성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2,813 11,195 7,170 51,178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38,089 11,978 1,110 51,177 공감 수 댓글 수 공유 수 반응 수 25,117 6,535 2,510 34,162 • 인기 아이돌그룹 워너원을 활용한 한정판 제품 홍보 위한 Video 광고로 소비자 관심 집중 • 페이스샵과 카카오 프렌즈의 콜라보레이션 상품에 대한 게시글이 높은 소비자 공감 형성 ※ 2017.10 ~ 2017.12 게시된 포스트 中 게시 後 3일 간 기록한 공감 /댓글 /공유를 합한 반응 수 기준으로 선정
4.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718 655 2016 2017 9% ↓ 단위: 억 원 18 11 20 16 63 72 2016 2017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  2017년 중국 THAAD 이슈로 인한 화장품 시장 정체, 광고비 축소  2016년에 이어 Video Ad에 보다 집중한 반면, PC DA와 Mobile DA 비중 감소 광고 유형별 집행 비중 6% ↑ ※ 전체 디지털 광고 성장률
5.  여성 화장품 (기초+색조+선탠 제품) 단위: 억 원  전년 대비 전체 화장품 시장의 광고비가 감소했으나, 남성 화장품에서만 광고비 규모 증가  여성, 남성, 기타 세부 업종에서도 Video Ad 규모만 증가, PC DA와 Mobile DA는 감소 추세 남성 화장품 57 34 57 47 200 208 2016 2017 314 289 1 1 2 3 8 17 2016 2017 11 21 PC DA Mobile DA Video Ad. 단위: 억 원 단위: 억 원 화장품 및 보건용품 기타 46 24 49 35 75 94 2016 2017 169 153
 6.   화장품 업종 전반적인 광고 규모 축소 불구하고, 네이트 매체의 PC DA 규모 전년 대비 증가, 네이트 메신저와 메인 광고 영향  기존 Video Ad에서만 강세를 보였던 유튜브 매체가 PC DA에서도 규모를 늘리며 순위권 진입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74 58.9 2 네이트 22 17.6 3 다음 8 6.5 4 페이스북 4 3.0 5 동아닷컴 2 1.6 6 이지데이 2 1.2 7 잡코리아 1 1.0 8 한국아이닷컴 1 0.8 9 조인스 1 0.8 10 조선닷컴 1 0.7 PC DA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트 27 36.9 2 네이버 21 27.9 3 페이스북 5 6.7 4 유튜브 5 6.1 5 드림위즈 2 2.3 6 다음 2 2.1 7 더팩트 1 1.2 8 마이데일리 1 1.0 9 조인스 1 0.9 10 스포츠서울 1 0.9 단위: 억 원, %
7.   Mobile DA 광고비 中 네이버 , 애드몹 집행 규모 증가 Mobile DA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카카오플러스친구 47 33.5 2 아담 29 20.8 3 네이버 21 14.6 4 캐시슬라이드 13 8.9 5 애드몹 10 6.9 6 엠클라우드에이피 5 3.5 7 MANPLUS 4 3.1 8 모비온 2 1.2 9 카울리 2 1.1 10 와이더플래닛 1 0.8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네이버 38 35.2 2 애드몹 17 15.9 3 캐시슬라이드 9 8.0 4 카울리 7 6.7 5 모비온 6 5.8 6 엠클라우드에이피 6 5.3 7 클릭스 5 5.1 8 와이더플래닛 4 3.7 9 MANPLUS 4 3.6 10 카카오플러스친구 4 3.4 단위: 억 원, % ※ 17년 2월 이후 카카오플러스친구에 대한 리서치애드 광고비 추산이 종료되어 ‘카카오플러스친구’의 광고비 규모는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8.   Video Ad 광고비 中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랫폼사의 비중이 전년 대비 11%p 상승  유튜브 보다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Video Ad 성장 Video Ad 2016 매체명 금액 비중 1 페이스북 138 30.7 2 유튜브 124 27.5 3 네이버 67 14.9 4 다음 52 11.7 5 곰TV 22 5.0 6 SBS 18 4.1 7 iMBC 10 2.3 8 판도라TV 6 1.4 9 엠군 6 1.4 10 KBS 3 0.7 2017 매체명 금액 비중 1 페이스북 177 37.5 2 유튜브 147 31.0 3 네이버 55 11.6 4 다음 43 9.0 5 곰TV 15 3.2 6 SBS 9 1.9 7 iMBC 7 1.4 8 채널A 5 1.1 9 매일경제 4 0.8 10 KBS 2 0.5 단위: 억 원, % 58% 69%
 9.   아모레퍼시픽이 여전히 총 광고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금액과 비중 모두 축소  올리브영 마케팅 투자 증가로 CJ 올리브네트웍스의 광고비 상승, LG생활건강(빌리프, 비욘드) 순위권 내 진입 총 디지털 광고비 (PC DA, Mobile DA 광고비 합)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47 17.4 2 한국피앤지 23 8.6 3 셀트리온스킨큐어 12 4.4 4 더페이스샵 11 4.0 5 CJ올리브네트웍스 11 3.9 6 토니모리 8 3.1 7 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7 2.7 8 시드페이퍼 7 2.5 9 자연인 6 2.4 10 에이씨티 6 2.3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20 10.9 2 CJ올리브네트웍스 14 7.9 3 LG생활건강 7 4.1 4 한국피앤지 7 4.1 5 클리오 7 3.7 6 더페이스샵 6 3.3 7 불가리 5 3.0 8 록시땅코리아 5 2.8 9 자연인 5 2.7 10 한국존슨앤드존슨 4 2.0 단위: 억 원, %
10.   올리브영 마케팅 투자 증가로 CJ 올리브네트웍스의 PC DA 광고비 크게 상승  곤센에서 운영하는 VT코스메틱의 경우, 2017년 방탄소년단과 콜라보 제품 출시 등으로 홍보에 주력해 순위권 진입 PC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19 15.3 2 한국피앤지 15 12.1 3 셀트리온스킨큐어 11 9.1 4 토니모리 6 5.2 5 에이씨티 6 4.8 6 잇츠스킨 4 3.4 7 에스디생명공학 3 2.8 8 자연인 3 2.7 9 송학 3 2.6 10 록시땅코리아 3 2.5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9 11.9 2 한국피앤지 6 7.8 3 자연인 4 5.0 4 CJ올리브네트웍스 4 4.8 5 곤센(VT Cosmetic) 3 3.6 6 한국존슨앤드존슨 3 3.5 7 스킨푸드 2 3.3 8 바닐라코 2 3.3 9 해브앤비 2 3.1 10 록시땅코리아 2 2.3 단위: 억 원, %
11.   2017년 클리오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년 대비 광고비 4.5배 성장)  불가리, 록시땅, 베네피트 등 글로벌 기업들의 Mobile DA 규모 증가 Mobile DA 2016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27 19.3 2 더페이스샵 10 7.3 3 CJ올리브네트웍스 8 5.5 4 한국피앤지 8 5.4 5 시드페이퍼 7 4.7 6 LG생활건강 6 4.3 7 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5 3.5 8 유한킴벌리 4 2.6 9 이엘씨에이한국 4 2.5 10 불가리 3 2.3 2017 광고주 금액 비중 1 아모레퍼시픽 11 10.2 2 CJ올리브네트웍스 11 10.1 3 LG생활건강 7 6.3 4 더페이스샵 5 4.9 5 클리오 5 4.7 6 불가리 4 4.0 7 록시땅코리아 3 3.2 8 베네피트코리아 3 2.4 9 셀레뷰 2 2.3 10 애경산업 2 1.8 단위: 억 원, %
12.  • 중국 한한령 일부 해제, 수입 관세 인하 등 호재 - 한국 단체 관광 일부 허가, 색조화장품 수입 관세 인하로 매출 호조세 예상 • 아세안, 미국 등 새로운 시장 확대 - 중국 의존도 낮추고 새로운 유망 지역 진출 - 꾸준히 성장하는 아세안과 화장품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K-Beauty 관심 高  중국을 비롯한 새로운 시장에서의 K-Beauty 성장 주목, 글로벌 마케팅 비용 증가 전망 긍정적 시장 변화로 업황 개선 * 출처: KOTRA,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 300,000 600,000 900,000 1,200,000 1,500,000 1,800,000 2013 2014 2015 2016 미국 중국 아세안 (단위: 천 달러) (단위 :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2,299 13,340 11,910 12,623 12,899 13,141
 13.  • 소비자 이용 행태 변화에 따라 ‘화장품 편의점’ 넘어 트렌드로 자리매김 - 로드숍, 브랜드숍이 멀티 H&B 스토어로 변화하며 지속 성장하는 추세 - 이마트의 ‘부츠’, 신세계의 뷰티편집숍 ‘시코르’ 등 대기업의 시장 진출 활발  H&B 스토어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기대, 치열한 각축전 예상 H&B(Health&Beauty) 스토어의 성장 2016 2017 2018 2019 2020 … 2025 * 출처: 각 사, 하나금융투자 (단위 : 억 원)
14.  • 다양한 제품을 조금씩 편리하게 체험하는 것을 선호 - 여러 제품을 체험하기 위해 빠르게 브랜드나 제품을 갈아타는 소비자를 의미 - 소포장, 소용량, 휴대성이 좋은 제품을 선호. 체험키트 인기 - 소비자 성향에 맞추어 상품 다양화, 체험형 마케팅 방식 활발  ‘작지만 강한’ 제품이 주로 등장할 전망  인플루언서 활용과 체험형 마케팅 방식 각광 실속형 소비, 뷰티 호핑족 주목
15.  팬톤이 선정한 2018년의 색은 ‘울트라 바이올렛(Ultra Vio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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