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은 게임 개발의 필수 조건인가? 그리고 해결방안 관련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야근은 게임 개발의 필수 조건인가? 그리고 해결방안 - 작성자: 황대영 - 수정일자: 2016-05-06
2. 목차 1. 목적 2. 1세대 게임개발자 3. 한국 회사 4. 한국 게임 회사 5. 해외 게임 회사 6. 야근하는 이유 1. 야근의 긍정적인 측면 2.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3. 해결 방안 4. 결론 - 느낀 점 5. 참고자료 6. 감사합니다
3. 목적 1. 야근과 주말 출근을 하면서 게임이 성공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말에 의 문이 생겼음 2. 왜 야근과 주말 출근이 게임 결과물 / 게임 개발자에게 악영향을 끼치는지 객 관적인 자료 제시 3. 게임 개발하면서 현장에서 실제로 들은 이야기와 저의 직접적인 경험 소개 4. 야근과 주말 출근은 게임 업계에 만연되어 있는 고질적 문제라는 것을 널리 알림
4. 목적 제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 담겨있는 것은 파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표현하는 야근은 초과 근무의 다른 표현이기도 합니다.
5. 1세대 게임 개발자 1세대 게임 개발자분들에게 실제로 들었던 말들이다. 일부 1세대 게임 개발자분들의 의견이지 전체의 의견이 아님을 밝힌다. “지금 여자친구가 있으면 게임 회사 취직하기 전에 결혼하는 것이 좋다.” “집은 사실 잠자고 옷 갈아 입는 장소이다.” “야근하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는데 입사해서 잘 할 자신 있나?” “직원들은 내가 퇴근하기 만을 기다리느라 채팅하는데 바쁘다.” “사실 똑똑한 친구들은 게임 업계에 안 오려고 한다.”
6. 한국 회사 - 직종별로는 사무직, 전문직, 영업직, 기능직, 관리직, 공무원 등
7. 한국 게임회사
8. 한국 게임회사
9. 한국 게임회사
10. 한국 게임회사
11. 한국 게임회사
12. 해외 게임회사
13. 해외 게임회사
14. 해외 게임회사 "집에 가라고, 왜 여기에 있냐고, 이렇게까지 일하지 말라고 계속 그런다는 거에요."
15. 해외 게임회사 “야근한 기간은 2년 동안 한 달”
16. 야근하는 이유 1. 일정에 대한 압박감, 일정 관리 개념의 부재 2. 주먹구구식 개발 3. 유부남의 경우, 회사가 좋아서(?) 4. 워커 홀릭 5. 밤에 조용해서 코딩에 집중하기 좋음 6. 팀원들 다 야근 하는데 혼자만 일 없다고 퇴근하기엔 눈치가 보임 7. 상사 눈치 보느라
17. 야근하는 이유 1. 집에 가면 딱히 할 것도 없는데 석식까지 제공해줌 2. 크런치 모드, 정해진 날에는 무조건 야근해야 함 (예: 화,수,목은 무조건 야근) 3. 사장님이 열심히 해서 게임 성공하면 경제적 보상을 준다고 함 4. 바쁘다는 인상을 주면 좋은 평가를 잘 받는다고 생각 함 5. 회사에 충성심을 보여주고 싶음 6. 계속 변경되는 기획 7. 끝없이 나오는 버그 8. 그때 그때 돌아가게 만 만든 엉터리 코드
18. 야근 시키는 이유 1. 추가적인 경제적 비용이 들어가지 않음 (계약서에 연봉에 모두 포함됨) 2. 게임 개발은 야근이 당연하다는 암묵적인 관례가 있음 3. 또 새로운 개발자 충원하면 됨 4. 다른 개발팀도 하니까 분위기를 맞추어 주어야 함 5. 짧은 시간 내에 경제적인 비용 덜 들여서 고퀄리티의 게임 결과물을 보고 싶 음 6. 법적인 조치를 하는 노조 / 법률이 없음
19. 야근의 긍정적인 측면 1. 정해진 데드라인을 맞추기 위해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다. 2. 팀원 간의 친밀도가 높아진다. 3. 함께 고생해서 만든 게임이라는 자부심이 생긴다. 4. 사장님 / 대표님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0.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책 [위대한 게임의 탄생 2] 드래곤 네스트 편 중에서
21.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22.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23.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야근의 악순환
24.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야근과 생산성 관계
25.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한국의 생산성 하위권
26.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27. 야근의 부정적인 측면 야근과 건강
28. 해결 방안 - 저의 소견입니다. 1. 업무시간 8시간을 온전히 일에만 투자한다. 2. 일정 관리를 제대로 한다. a. 일정 산출을 정확히 해서 데드라인을 지킨다. b. [게임 개발자 스스로 하는 일정 관리법] SlideShare 참고 3. 게임 개발자들끼리 연대하여 야근 문화를 없애기 위한 투쟁(?)을 한다. a. [게임개발자연대] 페이스북 그룹 참고 b. 이러면 바로 퇴사 처리되거나 업계에서 일하기 힘들어질 것 같다는 것이 제 소견
29. 해결 방안 - 저의 소견입니다. 1. 게임 개발자 근로 환경 개선을 지지하는 정당에 투표한다. 2. 한국의 야근 문화가 없는 회사를 찾아 이직한다. a. 현업에서 일하는 게임 개발자분들의 말에 의하면 종종 있다. 3. 해외의 게임회사에 취업한다. a. [북미 취업 가이드] ebook 참고 b. [해외취업 준비 및 해외취업 게임개발자 그룹] 페이스북 그룹 참고
30. 결론 - 느낀 점 1. 야근은 한국의 문화가 되어 있어서 한 개인이 바꾸기는 힘듭니다. 2. 하지만 강압적인 분위기가 아니라면 왠만 하면 집에 일찍 퇴근해서 이런 문 화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해외에서 일한 한국인이 현지인에게 들은 말이 많은 걸 내포하고 있네요. “당신이 이렇게 야근을 하면 우리가 지금까지 쌓아온 걸 다 무너뜨리게 된다. 두 명을 고용할 것을 당신이 야근 함으로 인해서….(생략)”
31. 결론 - 느낀 점 1. 게임 업계에 막 입문하시는 분들이 이 자료를 안 봤으면 합니다. ^^;; 2. 소개팅 자리에 나가서 게임 개발자들 분이 “야근 많이 하시죠” 라는 말을 안 들었으면 합니다. 3. 저는 일, 가정의 균형을 가지는 행복하고 능력 있는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습 니다.
32. 참고 서적 1. [위대한 게임의 탄생 2] 2. [착각하는 CEO]
33. 참고 자료 1. http://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968 2.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181457 3.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1043213 4. http://www.etnews.com/20160324000267 5.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64700.html 6.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5659 7. http://media.daum.net/digital/game/newsview?newsid=20140607083605643 8. http://www.theguardian.com/commentisfree/2016/mar/07/secret-life-games-programmer 9.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031082402 10. https://libcom.org/library/when-it-comes-crunch-unpaid-overtime-games-industry
34. 감사합니다 [게임개발자연대]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합시다. 투표하여 우리 삶의 질과 우리 게임의 퀄리티를 개선합시다. 부족한 발표 자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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