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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책 요약정리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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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책 요약정리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책 요약정리 from Daeyoung Hwang

 

1.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 한다 책 요약정리 Programming Interviews Exposed Secrets to Landing Your Next Job 3rd edition - 황대영 - 수정일자: 2016-03-29
 2.  목차 1. 저자 2. 역자 3. 책 4. 요약정리 기준 1. 구직을 시작하기 전에 2. 입사 지원 절차 3.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법 4. 연결 리스트 (생략) 5. 트리와 그래프 (생략) 6. 배열과 문자열 (생략) 7. 재귀 호출 (생략) 1. 정렬 (생략) 2. 동시성 (생략)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생략) 4. 디자인 패턴 (생략) 5. 데이터베이스 (생략) 6. 기타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 7. 카운팅, 측정 및 순서 관련 퍼즐 8. 그림 및 공간 퍼즐 9. 지식 기반 문제 10. 기술과 무관한 질문 11. 부록: 이력서
3.  저자 1. John Mongan a. 소프트웨어 회사와 제약 회사에서 전문 컨설턴트로 일한 경험 b.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술과 관련하여 3개의 특허를 보유 c. 스탠포드에서 학사 학위 d. UC 샌디에고에서 생물 정보학으로 의학박사와 이학박사 학위 e. 박사 학위 과정 동안 단백질 동역학의 수퍼컴퓨터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일 f. UC 샌 프란시스코에서 상주 방사선과 전문의로서 의학 정보학을 연구 2. Eric Giguere a. 워털루 대학에서 전산학으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 b. 다양한 프로그래밍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몇 권의 프로그래밍 서적을 저술 c.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3. Noah Kindler a. Avira라는 보안 기술 업체에서 기술 담당 이사
4.  역자 서환수 1.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박사 학위 2. 기업 연구소에서 나노과학을 연구 3. 번역서 a. 『Head First Java : 뇌 회로를 자극하는 자바 학습법 (개정판)』, b. 『slide : ology - 위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예술과 과학』, c. 『프로그래밍 면접』
5.  책 소개 책 제목: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원제: Programming Interviews Exposed Secrets to Landing Your Next Job 3rd edition 출판사: 한빛미디어 출간일: 2014년 03월 03일 책은 꼭 사서 봅시다! http://www.yes24.com/24/goods/12243462?scode=032&OzSrank=2
 6.  요약정리 기준 1. 연결 리스트, 트리와 그래프, 배열과 문자열, 재귀 호출, 정렬, 동시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 데이터베이스 등의 주제가 나온다는 것 정도만 알려 드립니다. 2. 문제에 대한 답은 생략하였습니다. 3. 문제 중 지나치게 긴 것은 생략하였습니다. 4. 생략된 부분이 많으므로 책을 사서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7.  1장 구직을 시작하기 전에 1. 너 자신을 알라 a.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이 어떤 유형의 프로그래머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b. 나는 시스템 /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일까? c. 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코딩을 좋아하는가? d. 나는 디버깅에 능숙한가? e. 나는 테스팅을 좋아하는가? f. 나는 아키텍트인가 코더인가? g. 나는 관리 업무에 흥미를 느끼고 있을까? h. 대기업에서 일하는 편이 더 나을까? i. 대기업은 안정성이 좋은 편이며, 커리어 패스를 쌓는 데도 유리 ii. 관료주의, 경직성, 타기업과의 경쟁 때문에 스트레스 취약 i.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편이 더 나을까? j.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좋아하는가? k. 나는 장기 / 단기 프로젝트를 좋아하는가?
8.  1장 구직을 시작하기 전에 1. 시장을 알라 a. 기본적인 시장 정보 i. 온라인 구인 목록 - Dice, Monster, HotJobs ii. 서점 iii. 소셜 네트워킹 및 북마킹 사이트 iv. 전문 개발자 과정 2. 팔릴 만한 능력을 계발하라 a. 좋은 학위를 취득한다. i. 석사나 박사학위 크게 도움이 됨, 프로그래밍 경시 대회 참가 b. 자격증을 취득한다. c.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i. 오픈 소스 프로젝트 등 d. 성적을 잘 받는다. e. 지속적으로 공부한다.
9.  1장 구직을 시작하기 전에 1. 일 제대로 해내기 a. 대단한 일을 해냈든 사소한 일을 해냈든 각각의 성과에 대해 똑똑하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 2. 온라인 프로파일을 정돈하라 a. 링크드인 프로파일 b. 다른 소셜 네트워크 프로파일 - 페이스북, 구글+ 등 c. 개인 웹사이트 d. 기사 및 블로그에 올린 글 e. 댓글이나 포럼에 올린 글 f. 웹이나 검색 엔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글들을 다 지우고, g. 기존의 이메일 주소나 온라인 아이디 같은 것을 삭제
10.  2장 입사 지원 절차 1. 회사의 선택 및 접촉 a. 회사 찾기 i. 인맥 활용 ii. 헤드헌터 활용 1. 헤드헌터는 자신이 추천한 지원자가 최종적으로 입사할 때만 돈을 받음 2. 따라서 헤드헌터로서는 최단 시간 내에 많은 사람을 여러 회사에 입사 시켜야 함 3. 다른 헤드헌터는 알아보지 말고 자기하고만 구직활동을 하라는 사람은 피함 iii. 회사에 직접 접촉하는 방법 1. 파일을 첨부할 때는 PDF 파일 형태 또는 워드 파일 2. 회사에 직접 연락을 취하는 방식은 꽤 성공률이 낮은 방법 iv. 취업 박람회
11.  2장 입사 지원 절차 1. 면접 a. 예비 면접 i. 리쿠루터나 인사 담당자하고 하는 경우가 많음 ii. 두번째 면접 -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면접관이 해당 업무와 관련된 질문 iii. 이력서를 너무 부풀려서 쓴 지원자든지 핵심적인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지원자들을 걸 러내기 위한 용도로 활용 b. 사내 면접 i. 실제 입사 여부에 가장 큰 영향 끼침 ii. 중간에 점심 식사를 함께하는 경우도 흔함 iii. 상사가 그 회사의 장점을 내세우며 이 회사에서 일하면 좋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면 면접을 꽤 잘 보았고 합격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 c. 복장 i. 남자라면 면바지와 깃이 있는 셔츠를 입고 구두를 신는 정도가 적당 ii. 운동화와 샌들은 피하자
12.  2장 입사 지원 절차 1. 리크루터의 역할 a. 리크루터는 주어진 근무조건의 부정적인 면에서 지원자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회사의 장점과 혜택에 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b. 일단 나를 받아들이겠다는 결정이 나면 리크루터는 내가 최대한 낮은 월급으로 그 회사에서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된다. c. 지원자에게 일하게 될 팀의 연락처를 알려주지 않는 리크루터들도 있다. 2. 근무 조건 협상 a. 월급, 입사 보너스, 스톡옵션 등 그 자리에서 조건을 바로 받아들이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함 b. 적어도 하루 정도는 심사숙고를 해야 함 c. 리크루터의 압력에 대한 대처법 d. 연봉 협상 i. 어떤 조건을 제시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입사하지 않겠다는 제안을 내놓게 되면 칼 자루는 내가 쥐게 되는 상황 ii. 연봉이 내가 예상했던 범위 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협상 해봄
13.  2장 입사 지원 절차 1. 연봉 협상 a.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b. 적절한 협상 대상과 전화 통화 약속을 한다. c. 내 상황을 설명하자. d. 상대방에게 시간을 내 준 것에 대해 고맙다고 인사를 하고 다시 좋은 소식을 들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한다. 2. 제의 수락 또는 거부 a. 상사가 될 뻔했던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전화를 걸어서 입사 제의를 해 줘서 고마웠다는 인사 를 하고 내가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를 알려줘야 함 3. 직장을 찾는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친구나 아는 사람을 통하는 방법이 가장 좋 다.
14.  3장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법 1. 면접에서 나오는 문제는 원래 어렵다. 답이 바로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내는 문제들도 있으니 너무 긴장하지 말자. 2. 절차 a.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코딩 문제 b. 시나리오 c. 문제 i. 문제의 난이도는 점점 어려워지는 순서로 배치되는 편 d.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가 e. 소통이 핵심이다 i. 프로그래밍 문제는 코딩 실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짐
15.  3장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법 1. 문제 해결 a. 기본 단계 i. 문제를 확실히 이해한다. ii. 일단 문제를 이해하고 나면 간단한 예를 시도해 본다. iii. 문제 풀이에 사용할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초점을 맞춘다. iv. 알고리즘과 구현 방법을 알아내고 나면 면접관에게 풀이를 설명한다. v. 코딩을 할 때도 뭘 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vi. 필요하다면 질문을 한다. 1. 면접관한테 질문을 해도 큰 감점 사유가 되지 않는다. vii. 코드를 완성하고 나면 바로 몇 가지 예를 시도해보고 맞는지 확인한다. viii. 모든 오류 및 특수 상황, 특히 경계 조건을 확인한다.
16.  3장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법 1.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경우 a. 계속해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풀려고 시도하는 모습을 보임 b. 예를 다시 따져본다. c. 다른 자료 구조를 시도해 본다. d. 언어에서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기능 또는 고급 기능을 고려해 보자. e. 코드가 30줄을 넘기는 경우도 드문 편이고, 50줄을 넘기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함
17.  13장 기타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 1. 그래픽스 a. 수학적인 개념을 실제 작동하는 코드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그래픽스 알고 리즘 구현과 문제가 나올 개연성은 충분히 있다. b. 컴퓨터 그래픽스는 픽셀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c. 항상 반올림 오류나 원치 않는 틈이 생기는 문제 및 기타 특별한 경우를 확인해봐야 한다. 2. 비트 조작 a. 비트 연산자는 실전에서 사용하게 되는 비율에 비하면 면접 문제에서 자주 등장하는 편 b. 2의 보수 이진 표기법 c. 비트 단위 연산자 d. 시프트 연산을 이용한 최적화
18.  13장 기타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 1. 그래픽스 문제 a. 고수준 API를 활용하는 능력보다는 기초적인 그래픽스 함수를 구현하는 능력을 살펴보는 문 제가 중점적으로 나옴 b. 8분의 1원 c. 직사각형 겹침 2. 비트 조작 문제 a. 빅 엔디언과 리틀 엔디언 i. 문제: “어떤 컴퓨터가 빅 엔디언인지 리틀 엔디언인지를 판단하는 C 함수를 작성하라.” b. 1개의 개수 i. 문제: “주어진 정수를 컴퓨터에서 내부적으로 표현할 때 1로 설정된 비트의 수를 반환하 는 함수를 작성하라.”
19.  14장 카운팅, 측정 및 순서 관련 퍼즐 1. 퍼즐: 컴퓨터 프로그래밍과는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수학 및 논리를 이용 하는 문제 2. 구글을 비롯한 많은 선도 기업에서 면접관에게 될 수 있으면 이런 퍼즐은 지양 하고 기술적인 문제와 프로그래밍 문제에 초점을 맞추라는 지침을 내리기도 했 다. 3. 퍼즐 공략법 a. 퍼즐은 절대로 간단하거나 당연한 이치로 풀 수는 없다 b. 한 눈에 보이는 답은 정답일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을 항상 염두 c. 올바른 문제를 풀어라 i. 엉뚱한 답을 유도해내기 위한 틀린 가정을 하게 끔 만들기 때문에 어려움 ii. 논리적으로 보이는 풀이가 틀렸다면 잘못된 가정을 한 것이다. 자신이 한 가정들을 분류 해보고 어떤 가정이 잘못됐는지 찾아보자.
20.  14장 카운팅, 측정 및 순서 관련 퍼즐 a. 기죽지 말자 i. 문제를 여러 부분으로 쪼갠다. ii. 문제를 단순화시킨다. iii. 구체적인 예를 시도해 본다. - 무엇보다도 계속해서 면접관에게 말을 하고, 계속해서 생 각하고, 계속해서 열심히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b. 단순한 문제에 유의하자 i. 단순하고 제약 조건이 많은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모든 가능성을 다 점검해 보고 자신이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확인해 보자. c. 추정 문제 i. “미국에 주유소가 몇 개쯤 있을지 추정해 보라” - 마이크로소프트 면접 ii. 어차피 추정치를 구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큰 수를 계산할 때는 10의 몇 승이라는 정도로 만 계산할 수 있어도 무방하다.
21.  14장 카운팅, 측정 및 순서 관련 퍼즐 1. 열려 있는 락커 개수 2. 스위치 세 개 3. 다리 건너기 4. 무거운 구슬 5. 미국의 주유소 개수 많은 면접관이 이런 유형의 문제를 통해 어떤 식으로 생각을 전개하는지, 정형적인 틀에서 벗어나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인지 평가 면접에서는 정답 자체를 맞추는 것보다 지원자의 사고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 요
22.  15장 그림 및 공간 퍼즐 퍼즐 중에는 그림을 써야 하는 것과 공간 지각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 많다. 1. 일단 그려보자 a. 가능하면 항상 그려보자. b. 문제에서 뭔 가가 움직이거나 변화한다면 각각 다른 시간에 해당하는 그림들을 여럿 그려보 자. c. 3차원의 문제의 경우에는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것보다 머리 속에서 시각화 해보는 쪽이 더 나 을 수 있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든 머리 속으로 시각 화를 해 보든 공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공략하는 것 이 중요하다.
23.  16장 지식 기반 문제 지원자의 배경 지식과 컴퓨터에 대한 숙련도 등을 확인한다.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지원자가 이력서에 적어 놓은 내용에 비추어볼 때 해 당 지원자가 프로그래밍 언어 및 기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는 용도로 쓰인다. 1. 준비 a. 지식 기반 문제는 일반적으로 지원자가 자기 소개서에 쓴 내용과 그 전에 물어봤던 질문들, 이 렇게 두 가지를 바탕으로 낸다. b. 이력서에 있는 내용이라면 어떤 내용에 대한 질문이라도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2. 문제 a.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대답하자.
24.  16장 지식 기반 문제 1. C++와 자바 a. 문제: “C++와 자바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라.” 2. 프렌드 클래스 a. 문제: “C++의 프렌드 클래스에 대해 논해보고 프렌드 클래스를 사용하는 상황의 예를 들어보 라.” 3. 인자 전달 4. 매트로와 인라인 함수 a. 문제: “C++와 C99에서 매크로와 인라인 함수를 비교하고 그 차이에 대해 논하라.” 5. 상속 6. 가비지 컬렉션 a. 문제: “가비지 컬렉션이란 무엇인가? 가비지 컬렉션을 구현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논하라.”
25.  16장 지식 기반 문제 1. 32비트 vs 64비트 애플리케이션 a. 문제: “32비트 애플리케이션과 64비트 애플리케이션의 차이점은? 어느 쪽이 더 빠를까?” 2. 네트워크 성능 a. 문제: “네트워크 성능을 따질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슈는 무엇인가?” 3.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4. 암호 a. 문제: “대칭키 암호와 공개키 암호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라. 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상 황의 예를 들어보라.” 5. 해시 테이블과 이진 검색 트리 a. 문제: “해시 테이블과 이진 검색 트리를 비교해 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해보라. 메모리가 제 한된 모바일 기기용 주소록에 사용할 자료구조를 설계한다면 어느 쪽을 쓰는 것이 좋을까?”
26.  17장 기술과 무관한 질문 해당 직위에 적합한 경험, 학업 수준, 개인적인 목표 등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기술 면접 초반에 질문 기술과 무관한 질문도 중요하다. 신중하게 답변하자. 1. 왜 기술과 무관한 질문이 필요할까? a.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다른 직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 기 위함 b. 안 좋은 답변: “아니요. 리눅스를 써 본 적 없는데요.” c. 좋은 답변: “리눅스는 잘 모르지만 배워보고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는 익숙하고, 꽤 빨리 배우는 편입니다. API를 처음 배우기 시작해서 딱 4주 만에 안드로이드 앱을 퍼블리싱한 경험도 있습니다.” d. 기술과 무관한 질문은 대부분 관련 경험이 충분한지, 기존 팀에 조화롭게 융화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
27.  17장 기술과 무관한 질문 1.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a. 훌륭한 팀의 멤버가 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강조해야 함 2.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장 좋아하나요?” a. 다양한 언어에 익숙하고 한 언어로 세상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b. 일에 따라 가장 적합한 연장을 골라 쓰는 것이 중요 3. “업무 스타일이 어떻습니까?” a. 보통 업무 스타일이 딱 부러지게 정해져 있지 않은 회사에서 주로 나오는 질문 4. “자신의 경력에 대해 얘기해 보세요.” a. 주요 업적을 분명하게 대답하고 자신이 맡았던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할 때 열의를 보여야 b. 사실적인 내용만 열거하는 것보다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설명 c. 경험한 긍정적인 / 부정적인 면 모두 얘기하자 d. 30~60초 정도가 적당 e. 미리 연습해 두고 면접에 임하자.
28.  17장 기술과 무관한 질문 1. “인생의 목표가 무엇입니까?” a.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를 경우 괜찮은 답변: “개발 업무를 어느 정도 하다가 더 큰 프로젝트에 서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배우고 싶습니다. 그 후에 어떻게 될 지는 잘 모르겠네요.” 2. “왜 이직을 하려고 하나요?” a. 환경 변화 b. 어쩔 수 없는 요인 때문에 이직하는 경우 c. 면접관이 이미 알고 있는 약점 d. 위 세 가지 위주로 답변하는 것이 좋다. 3. “연봉은 얼마 정도 생각하십니까?” a. 미리 준비하자 b. 자신을 헐값에 넘기진 말자 c. 실제 받을 수 있는 총액이 어느 정도 될지 꼼꼼하게 따져보자.
29.  17장 기술과 무관한 질문 1. “지금까지 월급을 어느 정도 받았습니까?” a. 상대방이 월급을 어느 정도로 제시할지 결정하기 위해 기존 월급여 수준을 물어보는 것 2. “왜 이 회사에서 당신을 고용해야 할까요?” a. 당신을 그 자리에 합격 시킬 만한 이유가 분명치 않다는 뜻이 담겨 있다. b. 왜 그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 그리고 왜 그 자리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잘 맞는 자리 인지를 설명하면서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끌고 가자. 3.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a. “이 회사에 대해 어떤 걸 알고 있습니까?”와 동일한 질문 4. “혹시 질문 있습니까?” a. 꼭 어떤 질문을 해서 자신이 열의를 가지고 있음을 보일 것 b. 사려 깊고 조리 있는 질문을 해서 좋은 정보도 얻고 면접 관에게 좋은 인상
30.  부록: 이력서 여기에서 소개하는 이력서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이력서와는 거리가 있고 영문 이력 서이다. 1. 기술 이력서 a. 안 좋은 이력서의 예 b. 자신을 팔아라 i.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이 충분히 선발할 가치를 지닌 지원자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자신을 회사에 팔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 c. 짧게 써라 i. 면접 관이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지금 이 사람이 나한테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ii. 15~20초 정도 쳐다보고는 바로 치워버린다 iii. 경력 5년 미만이라면 한 페이지, 경력이 더 많으면 두 페이지 분량
31.  부록: 이력서 a. 필요한 정보를 수록하라 i. 자신이 써본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 운영체제, 언어, 기술, 방법론 등 모두 적어놓아야 b. 간단 명표하게 작성하라 i. implemented, designed, programmed, monitored, administered, architected 같은 단어를 써서 자신이 기여한 바를 분명히 드러내야 c. 필요한 정보만 수록하라 i. 이력서에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를 적을 필요 없다 d.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자 i. 맨 위에서 부터 읽기 때문에 제일 좋은 것을 맨 위에 올려서 계속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 록 ii. 역량 skill 부분을 이력서의 맨 위로 올려야 한다 e. 교정은 필수 i. 실수가 하나만 있어도 바로 이력서를 내던져버리는 사람들도 많다 ii. 친구에게 교정 부탁
32.  부록: 이력서 a. 수정된 이력서 b. 관리자 및 중급 이상 개발자 i. 경력직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능력보다는 관리 능력이 더 중요시 ii. 자신의 리더십을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더 보여줘야 함 iii. 경험을 기술하고 결과를 수치화 시키는 것이 중요 iv. “Managed team of 7 in developing and maintaining U.S. and Canadian Web sites. Sites generate 33 million hits and &15 million annually” c. 자리에 맞는 이력서 i. 이력서는 나를 팔기 위한 광고 전단 같은 것임 ii. 청중에 따라 광고를 바꾸어야 한다. iii. 가장 중요한 역량과 경력을 강조한다. iv. 이력서의 목적objective statement 부분이 지원하는 자리와 일치하도록 맞춘다. v. 직무 기술서에 나온 용어를 사용하라. - 기술 용어에 대해 잘 모르는 인사 담당자도 자리 에 잘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
33.  부록: 이력서 1. 마무리 a. 서류 상으로는 필요한 모든 기술과 교육, 경험을 갖추고 있을지 몰라도 최종적인 채용 결정은 기술 면접을 얼마나 잘 봤는지에 의해 판가름 b. 프로그래밍에 대한 글 쓰기 c. 계속해서 연습하기 d. 메일링 리스트 가입하기 - http://www.piexposed.com e. 스마트폰 앱 활용 f. 항상 공부하는 자세
34.  감사합니다. 책은 꼭 사서 봅시다! http://www.yes24.com/24/goods/12243462?scode=032&OzSrank=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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