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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미 와있는 미래와 소프트웨어씽킹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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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와있는 미래와 소프트웨어씽킹 2017 글로벌 상용 SW 백서 발표회 키노트 자료 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와있는 미래와 소프트웨어씽킹 from JeongHeon Lee

 

 1. 이미 와있는 미래 그리고 소프트웨어씽킹 세종대학교 이정헌 교수 투비소프트 최인희 팀장
2.  “미래는 이미 와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 윌리엄 깁슨 -
3.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더라도 누구나 그것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이미 와있는 4차 산업혁명
4.  4차 산업혁명 인더스트리 4.0 (독일) 첨단제조 (미국, 영국) 미래공장 (프랑스) 차이를 만드는 미래공장 (벨기에) 스마트산업 (네덜란드)
5.  게임의 규칙이 바뀌고 있다 교통의 규칙이 바뀐다 주거의 규칙이 바뀐다 의료의 개념이 바뀐다 산업의 구조가 바뀐다 보호의 개념이 바뀐다 개발의 구조가 바뀐다 에너지가 바뀐다제조의 규칙이 바뀐다 엔터테인먼트가 바뀐다 금융시스템이 바뀐다 사람의 한계가 무너진다
6.  반신마비 환자도 조작 가능한 휠체어 생체 삽입 기기 소형 시퀀서 전기 포크 증강현실 드론 3D 프린터 외골격 로봇 일그러짐 없는 음성강조 가상현실 계단을 오를 수 있는 휠체어 냄새 센서 사람의 한계가 무너진다
7.  자동 운전 주행 중 전력 공급 온디맨드 타입 배차 서비스 3D 계측 수송용 드론 하이퍼루프 차세대 항공기 정체 상황에 대한 자동 판단한계심도 지하터널 굴삭 공사 다리 상판 교체 공사 재사용 로켓 도로의 물리적 장치 교통의 규칙이 바뀐다
8.  셀룰로오스 나노 섬유 목조 초고층 빌딩 CLT(Cross Laminated Timber) 공법 목질 하이브리드 빌딩 내화목재 사이포닉 배수 시스템 ZEH(Zero Energy House) 주택 녹화의 새로운 공법 어디에서 봐도 똑같이 보이는 표시 공유주택 주거의 규칙이 바뀐다 건자재 일체형 태양광발전
9.  대량 맞춤 생산 디지털 트윈 제조의 규칙이 바뀐다 EV를 위한 포스트 리튬 전지가상 발전소 인공 광합성 응축계 핵반응 에너지가 바뀐다
10.  차세대 수술 지원 로봇 장내세균 이용 면역 체크포인트 저해약 게놈 편집 재생 의료 장기의 3D 프린팅 동물을 이용한 대체 장기 생성 스마트 치료실 마이크로니들액체 생체검사 네트워크 헬스 키오스크 인터넷 원격진료 월정액 스마트 병원 의료의 개념이 바뀐다
11.  AI 기계 학습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언어 초소형 컴퓨터 사물인터넷 엣지 컴퓨팅 클라우드 네이티브 이벤트 구동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불휘발성 메모리 랙 스케일 아키텍처 양자 컴퓨터 차세대 무선랜 IEEE 802.11ah 블루투스 5 5G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다중 코어 광섬유 저전력 광역 통신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NB-IoT 개발의 구조가 바뀐다
12.  다리의 제진 웹·메일 무해화 목조 주택의 제진 사이버 인텔리전스 SNS 재해 정보 인프라 모니터링 비구조 부재의 내진 부지 전체의 면진 경량 방수 설비 방범카메라 고령자 감시 시스템 장주기 지진동 대책 액상화 대책 보호의 개념이 바뀐다 서비스 로봇 축산 loT AI를 이용한 부동산 감정평가 고객 빅데이터 드론 배송 서비스 생산자 지원 클라우드 농업용 드론 산업의 구조가 바뀐다
13.  스마트 스타디움 스포츠 클라우드 쉐어링 서비스 엔터테인먼트가 바뀐다 핀테크 블록체인 금융시스템이 바뀐다
14.  AI, 빅데이터가 바꾸는 매장의 규칙(무인매장)
15.  데이터 지배를 위한 글로벌 기업의 경쟁
16.  빅데이터 확보를 위한 공격적 투자
17.   고가의 유전자 분석가격이 100만원대의 가격하락으로 대중화  유전자 분석기술 통해 어떤 질병 잘 걸릴지 미리 알아서 대처하는 사전 예방기술 발달 유전자 분석 기술로 100세에서 150세 시대로 …
18.   미 편의점 마다 유전자 질병검사기 배치  유전자 분석 기술이 빅데이터와 결합하면서 빠르게 상용화 진행. 199달러짜리 간이 유전자 검사까지 등장.  미국 바이오 기업 23앤드미(23 and Me)는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개인용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허가 받음.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나 편의점에서 199달러를 내고 23앤드미의 검사 키트를 구매해 타액을 용기에 담아 23앤드미에 발송 [유전자 검사 칩] 150세 시대 만드는 글로벌 기업들
19.   中, 세계 드론 시장 80% 장악  드론에 이어 1인 비행선·열기구형 비행체… 우주 관광까지 사업 추진 드론, 무인택시 기술 질주
20.   日은 무인 택시 첫 상용화 박차 무인택시, 치료로봇, 비트코인 활성화
21.   와이너리 아닌 실험실 와인  와인의 糖 성분·알코올·향 분석… 화학물질 합성해 맛과 향 복제  실험실에서 배양되는 인공 고기 개발 농업.식탁 위의 혁명 푸드테크
22.   농장에 들어온 AI와 빅데이터 기술  경작지 분석해 비료량 등 '처방' 얼마나 수학할지 미리 아는 처방농법
23.  4차 산업혁명 생태계
24.  인간중심 생태계
25.  소프트웨어가 모든 것을 먹어 치우고, 모든 것들은 소프트웨어를 먹게 된다. 그로인해 모든 산업의 생태계가 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진화
26.   블랙박스로 알려진 딥러닝의 내부를 이해하고, 이를 인간이 잘 해석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석 가능한 머신러닝(Interpretable Machine Learning) 관련 연구 다수 발표. 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요구  딥러닝의 폭발적인 발전을 주도했던 이미지와 동영상 관련 연구들은 순수 연구자들의 손을 떠나 상업화 단계.  이미지 관련 연구와 자연어 연구를 결합하거나 의료와 같이 도메인의 지식이 필요한 분야, 임베디드 디바이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최 적화 및 하드웨어 구조 관련 연구 증가하여 저렴하고 소형화된 제품으로 수년 내에 사회 곳곳에 큰 변화 주도 예측 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이 다양한 변형과 응용을 선보이면서 완벽하게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  이유는 순히 의사결정을 하거나 분류를 하는 단편적인 응용을 넘어 사실상 인간의 상상력과 관련한 여러 영역에 적용 가능성 때문 …  CNN을 이용한 이미지 분석과 분류에 대한 연구, RNN을 이용한 자연어와 관련한 연구라는 양대 산맥에 비해 상대적 으로 적었던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연구가 주류로 부상  수많은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하는 강화학습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원샷러닝(one-shot learning)’ , 제로샷러닝 (zero-shot learning), ‘퓨샷러닝(few-shot learning)’의 부상  머신러닝을 자동화하는 AutoML이나 보다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나 다중 에이전트, 이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 등과 관련한 다양한 메타러닝(meta-learning)과 관련한 연구들도 등장  인간의 언어 자체가 가진 모호성, 학습에 사용되는 언어 덩어리들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구글의 신경망번역(Neural Machine Translation) 기술 적용에 따른 번역 품질의 기대 이하의 발전. 대신 챗봇과 음성비서 서비스로 인해 인공지 능과 언어의 대응방식의 변화됨 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창의적인 인공지능과 예술영역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연구도 다수 시도 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 인공지능이 만든 음식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연구 시도 AI의 현재
27.  마코토 코이케씨가 만든 오이 분류기자살예방상담사(크라이시스 텍스트 라인) AI 스피커(에코, 누구, 지니, …) 바둑기사 (딥마인드 알파고) 아케이드 게이머(MS 말루바) 흑백 사진을 컬러로(일본 와세다대학) 쇼핑 도우미 (IBM 왓슨 플루이드 리테일) 보험상담사(AIA 생명) 돌고래 언어 해석 (스웨덴 가비가이AB)
 28.  그림 도우미(구글 오토드로우) 포르노 비평가(MS 로봇 포르노 중독자)멸종위기동물 보호 (머독대학교 아만다 호지슨 박사) 변호사(미국 베이커앤호스테틀러 로스) 법률상담 서비스(미국 두낫페이) 기자(LA타임스 퀘이크봇, 워드스미스) 고문서 번역(시스트란 인터네셔널) 반려동물 장난감(고미랩스) 사물 감별사(구글 렌즈)
29.  미인대회 심사위원 (MS 미인대회 심사위원) 난민 심리치료(미국 X2AI) CCTV(마이드아이) 영화 예고편 제작(IBM 왓슨 모건) 신용카드 거래 승인 (마스터카드 디시전인텔리전스) 시각장애인의 눈(MS 씨잉 AI )명품가방 판별(미국 엔트루피) 이유식 재료 선정(일본 큐피) 자연재해 예측(부경대 알파멧)
30.  매장 레이아웃 개선 (미국 인컨텍스트 솔루션스) 워터마크 제거(구글, 셔터스톡) 음란물 필터(네이버 엑스아이) 꽃가루 알레르기 위험 지수 관리(기상청) 항만 관리(일본 국토교통성) 상어 감지(호주 리틀리퍼) 폐기물 분류(행안부 은평구) 치매 예측(캐나다 맥길대학 정신건강연구소) 심정지 예측
31.  작곡(구글 마젠타) 시신경 질환 예측(건양의대) 저작권 침해 예방(한국저작권보호원) 졸음운전 예측(일본 다이이치교통) 다이어트 분야(365mc네트웍스) 영상 조작(미국 워싱턴대학교) 드레스 제작(마르케사+IBM) 채용 도우미(헤이스) 목소리 재현(캐나다 라이어버드, 어도비 프로젝트 보코, 구글 웨이브넷)
32.  블록체인
33.  다이아몬드 거래 – 영국 에버렛저(Everledger)
 34.  블록체인 - 제2의 인터넷이라 불리는 이유는 …
35.  금융/은행 보안물류 분석/예측 네트워크/ IoT 보험 운송/ 차량공유 기부/경매 투표 공공복지 헬스케어 에너지 음악 유통 …… 크라우드 펀딩 장외주식 거래 부동산
36.  Why VR & AR - 경험확장 현실 가이드/네비게이션 헬스케어 푸드정보 위키피디아/사전
37.  현실 Project Beyond, Samsung Work on Mars, NASA+MS Illumiroom, MS Why VR & AR - 경험확장
38.  현실 Miralab, Univ. of GenevaExpanded corning vision, Corning Why VR & AR - 경험확장
39.   고해상도의 HMD 개발과 더불어 브레인 인터페이스와 같은 신체 반응 기술의 발전  게임속의 몰입감 증가를 위한 풀 360도 회전하는 의자 개발 VR 몰입감 증가 – Replaces Reality
 40.   MS 홀로렌즈를 통한 AR의 다양한 응용분야 확인  구글 글래스의 개인용 AR 실패 경험을 발판으로 업무용 AR시장 성공 가능성 확인  구글 증강현실(AR) 플랫폼 ‘AR코어(ARCore)’를 공개 AR 2.0 시대의 시작 – Enhances Reality
 41.  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칩이 너무 크고 비싼 단가 문제  센서를 갖추고 연산을 담당할 컴퓨터가 충분히 소형화 되지 못한 문제  각 제품의 호환성을 보장하는 표준규격 문제  같은 기업이 내놓은 가전제품 조차 일관된 플랫폼을 탑재하지 않는 문제 IoT의 발전과 CPS의 확장
42.  IoT의 발전과 CPS의 확장
43.  IoT 관련 표준 동향
44.  하이컨셉 아이템을 찾아내기 위한 사고법 소프트웨어씽킹
45.  • 기존 산업분야가 소프트웨어와 융합되어 발전한 형태 • 소프트웨어 기술 기반의 데카콘(유니콘 10배 규모) 기업 출현이 증가 중 • 하이컨셉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보유 •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 각 국의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를 하고 있음 (중국기업 제외) 유니콘 기업 분석 2014-15년 조사된 국내 및 전세계 유니콘 기업들(출처 : 포춘) 하이컨셉 서비사이징 글로벌시장 (국가별특성)
46.  소프트웨어노믹스에서 하이컨셉 아이템을 찾아내기 위한 접근법으로 소프트웨어가 지닌 특성인 유연성, 진화성,다양성과 같은 사고방식 소프트웨어 씽킹 아날로그 지향 접근법 예술 지향 접근법 기술 기반 접근법 연결지배성 기반 접근법
47.   사람이 가진 아날로그적인 속성의 분석을 기반한 아이템 창출 방법  디지털 서비스는 아날로그 생활방식을 모방한 산물이라는 것  디지털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최종 소비자인 사람들은 현재 아날로그 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  사람 행동을 수치화하려는 시도는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는 오류가 포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지할 것 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가지는 속성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  성공한 디지털 서비스 자체를 따라 하지 말고 디지털 서비스가 바라보고 있는 아날로그 세상의 사람들의 니즈의 근원을 분석해 낼 것  툴리즘(toolism)에서 토이리즘(toylism)으로 옮겨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이해할 것 문제 재구성 프레임 자료 수집 콜렉트 패턴 분석 룩 핵심 통찰 창조 크리에 이트 비즈니스 영향력 구축 임팩트 레드 어소시에이츠의 “센스메이킹”의 5가지 프로세스 아날로그 지향 접근법(Analog-oriented Apporach) STEP1. STEP2. STEP3. STEP4. STEP5.
 48.   예술이 가진 신규성을 모방한 새로운 아이템 창출 방법  “이것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 라는 외부적 지침에서 시작하는 디자인씽킹과 달리 “과연 가능한 일인가 ?” 라는 내부적 질문에서 시작할 것  디자인은 개발한 사람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것에 초점이 있다면, 아트는 예술가가 만든 것을 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서로 다른 이해를 구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  아트는 최종 결과물로 의미를 가지지만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 끝난 것들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이 매우 중요  빠르게 시도하고, 실패하고, 책임을 따지고 낭비하는 시간을 없앨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만들 것 에이미 휘태커의 “아트씽킹”의 7단계 프로세스 줌 아웃을 통해 사고의 지평을 넓혀라 넒게 보기 과정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과정 즐기기 앞으로 인도해 주는 질문을 정하라 등대 찾기 안전하게 리스크를 관리하라 보트 만들기 충분히 좋은 관리자가 되라 함께 하기 예술적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집 짓기 오늘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라 전체 그리기 예술 지향 접근법(Art-oriented Apporach)
 49.  기술 기반 접근법(Technology-based Apporach) 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개발 기반 새로운 아이템 창출 방법 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이 퍼스트 무버인지 패스트 팔로워인지 검토할 것  해당 기술이 몇 년 후에 도달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를 명확히 알고 있는지 점검할 것  다년간의 연구/개발 과정을 즐길 수 있는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지 또는 구축할 수 있는지 검토할 것  차별화되고 의미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거나 가질 수 있는지 심도있게 검토할 것  개발 기술이 대안기술과 비교하여 수요자의 심리적 저항성을 넘을 수 있는지 검토할 것 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의 수익성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 어제와 오늘의 상황이 빠르게 바뀌고 있음을 인정 할 것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해법이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다른 대안이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 인지할 것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5가지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 미션 고객 고객 가치 결과 계획
50.   도메인을 넘어서 사람과 사물, 동물 등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있고 연결성에 의해 본질이 바뀔 수 있다는 것에 기반한 아이템 창출 방법 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이 가지는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지는 본질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  네트워크는 스스로 진화하고 복잡적응계를 가지고 있어 연결을 이루어지는 과정 중에 예측하기 어려운 현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  연결이 완성되어가는 과정 중에 시장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그 과정을 예측하는 것에 기회가 있다는 것  초연결로 일어나는 현상의 핵심에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지할 것  초연결로 인해 시간과 공간이 압축되어 가고 있고 시간감각이 없어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시간을 압축하고 공간을 끌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것  초연결로 인해 힘과 권력의 본성이 달라지고 있고 연결의 한쪽에는 인공지능이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인정할 것 연결지배성 기반 접근법(Linkability-based Apporach) 조슈아 쿠퍼 라모의 제 7의 감각, 초연결 지능
51.  서비스 기업들이 솔루션 기업들을 먹어치우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패턴은 다르다 기술개발이 모든 문제의 해법이 될 순 없다 현실 직시
52.  서비스 기업의 솔루션 기업 인수합병
53.   소비의 주축인 20대 중·후반과 30대  10대 중·후반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인터넷을 접했고 20대가 돼서야 스마트폰을 사용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54.   10대와 20대 초반 젊은층 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과 함께 성장한 디지털 원주민 Z세대 특징
55.  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 시도들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 조차 전자책 보다는 종이책을 선호한다는 사실.  21세기에 필요한 능력인 소프트 스킬, 문제해결 능력, 디자인 씽킹, 공감능력 등도 아날로그 매체가 도 잘 가르치는 경우가 많음.  디자인 씽킹이라는 문제해결법을 만든 스탠포드 대학에서도 종이와 펜만으로 문제해결 시뮬레이션을 진행함.  트웬티 원 토이즈는 아날로그 적인 장남감을 이용하여 공감력을 키움.  모든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기술들이 왜 유독 교육에만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이유 교육에 있어서는 디지털 기술들이 오프라인 교육을 대체하기 어려운 현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의지, 사람과 정보 관계가 서로 복잡성을 띄기 때문) 기술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경계하라 교육의 디지털 접근법 이슈
56.   머신러닝과 딥러닝 차이에 대한 이해  논리와 학습 개념 혼동 방지  Intelligence와 Trick의 구분  학습 성능을 높일 수준의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지 현실적인 판단  학습을 위한 데이터 정제 비용의 과다 유무 판단  일반화와 범주화의 구분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 AI  대체제인지 보조제인지 용도 판단  도메인 지식의 중요성은 없어지지 않는다는 점  데이터가 시간에 따라 변한다는 사실  개발자와 사용자 기대수준의 커다란 차이 인식  문제 해결을 위해 차용할 부분과 개발할 부분의 정확한 판단  비즈니스 성과 연결성 여부 확인  알고리즘 및 데이터 전문가의 내부 인력 구성 여부  기존 중앙집중식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할 가능성 검토  부동산 거래 시스템 렉스는 블록체인에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서 정보 보유자(소비자, 판매자, 부동산 중개업자) 들의 참여가 필요해 렉스토큰이라는 포인트 제도 도입  중고차 시장의 불량차량(레몬)을 잡기 위한 IBM의 중고자 거래에 블록체인 도입하나 모든 차량에 IoT가 도입되어야 가능  가수들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블록체인 서비스 시스템 도입하려는 토큰.FM, 스포티파이 경우 음원시장의 가장 큰 부분인 홍보,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분 결여 블록체인  정보를 저장하고 삭제하는데 흩어져 있는 분산원장을 변경해야 하는 구조로 실시간 필수적인 시스템 적용 문제 발생  흩어진 네트워크의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분산 원장을 가진 노트마다 네트워크 환경이 차이가 나는 경우 갱신속도나 조회 속도에 영향을 미침  하나의 데이터가 대용량인 서비스는 이중화 구조를 가져 야 하는 문제 발생  분산구조에 데이터가 오픈되어 있는 구조라 암호화되어도 프라이버시 이슈 발생 가능
57.   딥러닝의 킬러어플리케이션이 아직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새로운 사례를 확보하는 목적으로 오픈  인공지능 관련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는 통로로 활용  구글 사내에서 할 수 없는 것을 경쟁사를 끌어들여 이룰 수 있도록 개방을 통한 혁신의 도구로 활용  발굴된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해 구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텐서플로우의 수익율 향상을 도모 인공지능 분야의 안드로이드 전략 구글 “텐서플로우” 오픈소스 전략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 파악
58.  딥러닝/머신러닝 프레임워크 6종 비교분석
59.  NoSQL 7종 비교분석
60.   사람은 보고 들을 수 없는 비가시(청)대역의 정보를 이용한 인공지능 스피커 해킹 문제  인공지능이 무기개발과 접목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 제고  인공지능으로 인한 지식재산권 침해문제  슈퍼지능, 지능폭발이라는 인공지능이 극도로 발달했을 때의 위해성 해결 이슈  인공지능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빅데이터 수집이 필수적이나 법적인 규제로 인한 장벽 발생  기존 산업의 기득권 보호로 인한 신기술 적용 장벽 발생 기타 – 법적, 사회적 이슈
61.  인공지능을 이용한 가짜뉴스
62.  기타 - IoT 보안 이슈
63.  1단계 전체 산업의 기술 발전 및 트랜드 인 지 2단계 산업과 접목되는 모든 SW 변화 분석 3단계 경쟁력 있는 하이 컨셉 아이템 발굴 4단계 아이템 실현을 위한 현실 직시 필수 소프트웨어씽킹으로 하이컨셉 아이템 도출
6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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