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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014년 업종 별 광고비 분석 – 자동차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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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고싶은 커피향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많은 확장을 한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 업종의 광고비 분석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2014년 자동차 시장 분석자료 MezzoMedia 2015. 02

2. Index 1.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 2.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광고 집행 분석 3.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 4.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3. 1.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

4.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월별 자동차 판매 현황 자동차 시장 소폭 상승으로 전년 동월 대비 대체로 성장” [출처: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148월을 제외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12월에 약 16만대 판매로 기간 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 국내 시장은 완만한 경기 회복과 신차 출시 및 수입차 증가로 사상 최대 규모인 165만대 판매 2014년 월별 자동차 판매 추이 4.0 10.6 5.4 11.2 3.0 10.1 4.0 -1.6 12.2 1.5 8.1 5.0 -6.0 -2.0 2.0 6.0 10.0 14.0 0 3 6 9 12 15 18 123456789101112월 판매대수(만 대) 전년동월비 (%)

5.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입차·르노삼성 '성장 가속페달' 14년에 현대자동차의 판매량이 가장 높으며 그 외에 기아자동차 > 수입차 > 한국GM 등의 순으로 진행 대부분의 업체가 전년도 동기간 대비 판매량 증가하였으며, 르노삼성이 33.3%로 주목할만한 성장 수입차는 다양한 차종, 낮아진 가격, 높은 연비, 안전성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되며 전년 대비 25.5% 성장 주요 업체 별 판매 추이 682,336 465,200 154,381 80,003 69,036 10,028 196,359 6.5 1.6 2.2 33.3 7.9 6.5 25.5 0 35 - 200,000 400,000 600,000 800,000 현대 기아 한국 GM 르노삼성 쌍용 기타 수입차 2014년 판매량() 전년대비 증가율(%)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주요 업체 별 판매 현황

6. “2014SUV 차종의 판매량이 가장 높아SUV는 싼타페(현대차), 스포티지(기아차), QM5(르노삼성) 등이 인기를 끌면서 높은 판매 수 및 전년대비 증가율 기록 SUV2013년에 25.8%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2014년에도 27.9%의 판매비중으로 가장 많은 판매 소형차가 18.7%의 판매비중을 보였으며, 이어 중형 > 대형 > 경형 > CDV [출처: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차급별 자동차 판매 추이 - 10.0 20.0 30.0 경형 소형 중형 대형 SUV CDV 2013(%) 2014(%)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차급별 자동차 판매 현황

7. “수입차 연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5% 늘어나며 20만대 육박연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5% 늘어나며 20만대를 육박, 2011105037대 이후 3년 만에 두 배로 증가 2000cc 미만 소형차로 30·여성층 파고들어, 베스트셀러 10개 중 9개가 디젤 독일 폭스바겐그룹(폭스바겐·아우디·포르쉐·벤틀리)은 한국에서 6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국산차 5위인 쌍용자동차(69036)에 근접 [출처: 한국 수입 자동차협회] 수입차 브랜드 별 2014년 판매량 수입차 2014년 베스트셀러 -30 0 30 60 - 10,000 20,000 30,000 40,000 50,000 2014년 판매량() 전년대비 증가율(%) 브랜드 차종 판매량() 폭스바겐 티구안2.0 TDI블루모션 8,106 BMW 520d 6,546 메르세데스 벤츠 E220CDI 5,291 폭스바겐 골프 2.0TDI 5,282 폭스바겐 파사트 2.0TDI 4,577 렉서스 ES300h 4,386 BMW 520dx 드라이브 3,982 메르세데스 벤츠 E250CDI 4매틱 3,771 BMW 320d 3,607 아우디 A6 3.0TDI콰트로 3,459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수입차 판매 현황

8. 르노삼성 QM3 (7분 만에 1천대 사전 예약 완판) 쉐보레 트랙스 (지난해 대비 판매량 30% 증가) 쌍용 티볼리 (하반기 디젤 모델 추가) 푸조 2008 (1주일 1500대 완판) [출처: KAMA, 각 사 취합 및 기사 발췌] SUV 인기 30만대 연 판매 넘어 CUV, 경소형 SUV로 이동 중! 캠핑, 아웃도어 등의 레저 문화의 확산과 실용적인 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내수 침체 속에서도 RV 판매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종전까지 시장의 중심이던 세단이 밀려나는 추세 국내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SUV 비중은 27.8%를 기록 미니밴 등 레저용 차량(RV) 차량을 모두 포함하면 33.9%를 차지해 자동차 운전자 3명 중 1명은 RV 차량 소유 국내 SUV성장 추이 CUV라는 새로운 세그먼트 추가 0 5 10 15 20 25 0 40 11 12 13 14(1~10) 판매대수(만대) 차급비중(%) * 2014년은 1월부터 10일 까지 수치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차량 업계 트렌드

9. [출처: 각 사 사이트 및 기사 발췌] 자동차 업계, 뉴미디어(SNS)를 통한 온라인 소통 강화 자동차 업계 인터넷 소통에 대한 니즈 강화로 뉴미디어(SNS)를 통해 온라인에서의 고객과의 소통의 장 마련 대부분의 국내차량 광고주가 블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및 유투브 운영을 기본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SNS 채널 특성과 사용자 연령대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각 SNS 공략 중임 국내 차량 업계 뉴미디어(SNS) 활용 예시 차량 업계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으로 고객과의 소통 강화! 블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투브 및 인스타그램 / 구글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네이버포스트 / 플립보드 등 운영 블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투브 및 구글플러스 등 운영 블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투브 등 운영 블로그 / 페이스북 / 유투브 등 운영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차량 업계 트렌드

10. [출처: 기사 발췌] 인기 질주 수입차들 감성 마케팅 시동 수입자동차들이 럭셔리 일변도 마케팅에서 벗어나 라이프 스타일에 호소하는 브랜드 체험 문화 공간을 속속 선보여 과거에는 특정인을 상대로 자동차를 판매하는 게 목적이었다면 요즘에는 분위기와 문화를 파는 감성 마케팅이 트렌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 미’ , 한국토요타브랜드 체험공간 커넥트 투(CONNECT TO)’ , BMW ‘연종도 드라이빙 센터수입차 감성 마케팅 사례 [메르세데스 벤츠 감성 마케팅 메르세데스 미’] [BMW 드라이빙센터] 22일 강남구 신사동에 문을 연 메르세데스 미. 20~30대와 같은 젊은 층이 메르세데드 벤츠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꾸며진 것이 특징 BMW코리아는 지난 8월 운전 트랙과 자동차 문화 체험·전시 공간, 어린이 교육 시설 등으로 이뤄진 BMW 연종도 드라이빙 센터를 열어. 개장 1개월여 만에 1만 번째 방문객을 맞으며 고객 소통 공간으로 안착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차량 업계 트렌드

11. [출처: 기사 발췌] 대형차 띄우기 안간힘이색 마케팅 '눈길' 업체들이 대형차 마케팅에 주력. 가격이 비교적 높고 고객이 한정된 모델인 만큼, 특정 수요를 겨냥해 맞춤형 이색 마케팅 더 많은 고객이 K9의 변경된 디자인, 향상된 상품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 (파르나스몰) 주한대사 8명을 대상으로 현대차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각 국가와의 우호적 동반 협력 관계 구축 차량 업계 이색 마케팅 사례 [파르나스몰 K 퀀텀] [오피니언 리더초청 시승회 아슬란’] 파르나스몰 메인 입구에 검은색 유리 큐브를 설치하고 그 속에 K9 퀀텀 전시 큐브 표면에는 차량 디자인을 스케치하는 듯한 영상을 투사해 관람객 에게 홍보 현대차가 복합 브랜드 체험 공간인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각국 대사들에게 현대차 브랜드와 한국 자동차산업 알리기 2014년 자동차 업종 시장 분석_차량 업계 트렌드

12. 2.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광고 집행 분석

13. 57.1% 52.3% 42.9% 47.7% 0.0% 20.0% 40.0% 60.0% 80.0% 100.0% 20132014년 국산차 수입차 729,834,737 718,319,826 35,242,216 34,366,359 - 100,000,000 200,000,000 300,000,000 400,000,000 500,000,000 600,000,000 700,000,000 800,000,000 20132014년 전체 자동차 2014년도 자동차 업종 온라인광고 집행 규모 1 전년도 대비 자동차 업종 온라인광고 집행 감소 2014년 온라인광고 집행 전체 약 1.6%, 자동차 업종은 약 2.5% 감소 2014년 온라인광고 집행 전체금액은 전년 대비 1.6% 감소하였으며, 자동차 업종은 2.5% 감소폭 보임 2014년 전체 온라인광고 중 자동차 업종은 약 4.8% 비중 차지 국산차의 온라인광고 집행 비중은 201357.1% >> 201452.3%로 감소하였으나, 수입차 온라인광고 집행 비중은 201342.9% >> 201447.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3vs 2014년 온라인광고 집행 비교 업종 전체 전년 대비 약 115.1, 1.6% 감소 ** Source : ResearchAD 2013. 01 ~ 2014. 12 2013vs 2014년 국산차/수입차 온라인광고 집행 비중 (단위 : 천 원) 국산차 약 21.5억 감소자동차 업종 전년 대비 약 8.8, 2.5% 감소 수입차 약 12.9억 증가

14. 105,556,315 163,317,051 2,436,388 2,549,694 - 20,000,000 40,000,000 60,000,000 80,000,000 100,000,000 120,000,000 140,000,000 160,000,000 180,000,000 20132014년 전체 자동차 55.8% 40.8% 44.2% 59.2% 0.0% 20.0% 40.0% 60.0% 80.0% 100.0% 20132014년 국산차 수입차 2014년도 자동차 업종 모바일 광고 집행 규모 전년도 대비 자동차 업종 모바일 광고 집행 증가 2014년 모바일 광고 집행 전체 약 54.7%, 자동차 업종은 약 4.7% 증가 2014년 전체 모바일 광고 집행 전체 금액은 전년 대비 약 54.7% 증가하였으며, 자동차 업종은 약 4.7% 증가 2014년 전체 모바일 광고 중 자동차 업종은 약 1.6% 비중 차지 국산차의 모바일 광고 집행 비중은 201355.8% >> 201440.8%로 감소하였으나, 수입차 온라인광고 집행 비중은 201344.2% >> 201459.2%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3vs 2014년 모바일 광고 집행 비교 ** Source : ResearchAD 2013. 01 ~ 2014. 12 2013vs 2014년 국산차/수입차 모바일 광고 집행 비중 (단위 : 천 원) 국산차 약 3.2억 감소자동차 업종 전년 대비 약 1.1, 4.7% 증가 수입차 약 4.3억 증가 업종 전체 전년 대비 약 577.6, 54.7% 증가

15. 2014년 국산차 제조사 별 온라인 집행금액 기아자동차, 2014년 약 59.4억 원으로 국산차 중 가장 많은 집행 전년 대비 국산차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감소 2014년 국산차 온라인광고 금액은 약 179.6억으로 전년대비 온라인광고 금액 감소 (2013년 국산차 온라인광고 금액 : 201.2) 2014년 기아자동차가 약 59.4억 원 집행으로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 기록 이어 현대자동차 약 54.7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두 번째로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기록하였으며, 한국지엠이 약 51.5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뒤를 이음 5개 국산차 광고주의 평균 집행금액은 약 35.9억 원이며, 3개 광고주(기아차, 현대차, 한국지엠)가 평균 이상 금액 집행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 국산차 제조사 별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5,939,461 5,471,366 5,152,147 1,313,711 87,488 -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5,000,000 6,000,000 7,000,000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16. 2014년 국산차 제조사 별 모바일 집행금액 기아자동차, 2014년 약 4.6억 원으로 국산차 중 가장 많은 집행 전년 대비 국산차 모바일 광고 집행금액 감소 2014년 국산차 모바일 광고 금액은 약 10.4억으로 전년대비 온라인광고 금액 감소 (2013년 국산차 모바일 광고 금액 : 13.6) 2014년 기아자동차가 약 4.6억 원 집행으로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 기록 이어 한국지엠이 약 4.2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두 번째로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기록 5개 국산차 광고주의 평균 집행금액은 약 2.1억 원이며, 2개 광고주(기아차, 한국지엠)가 평균 이상 금액 집행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 국산차 제조사 별 모바일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461,569 422,776 104,894 47,025 3,517 - 50,000 100,000 150,000 200,000 250,000 300,000 350,000 400,000 450,000 500,000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17. 2014년 국산차 브랜드 별 집행금액 현대자동차가 국산차 광고주 중 약 40.7억 원의 광고를 집행하며 가장 높은 금액을 보임 국산차 브랜드 별 집행 행태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금액을 집행한 현대자동차가 월등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4개 브랜드를 제외한 전체 브랜드의 경우 비슷한 수준의 광고 집행금액을 보임 현대자동차에 이어 기아자동차 (31.8) > 쉐보레 (19.0) > 쉐보레말리부 (10.0)> K3 (8.6) 순으로 광고 집행 2014년 국산차는 자동차 업계 전체 온라인광고 집행금액의 약 52.3%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 국산차 브랜드 별 온라인광고 집행금액_ 상위 15개 브랜드 (단위 : 천 원)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현대자동차, 2014년 약 40.7억 원 규모의 온라인광고 집행 뒤이어 기아자동차가 약 31.8억 원의 온라인광고 집행 4,073,167 3,184,699 1,901,647 995,770 860,030 716,846 570,655 568,658 555,910 555,455 533,315 475,478 382,825 380,547 328,464 - 500,000 1,000,000 1,500,000 2,000,000 2,500,000 3,000,000 3,500,000 4,000,000 4,500,000

18. 2014년 국산차 월별 집행금액 스포츠 빅 이벤트(월드컵/아시안게임) 기간 광고 집행금액 높음 TOP 1,2 랭크 된 기아자동차 & 한국지엠의 금액 상승이 월별 전체 집행금액 추이에 영향 나들이 시즌 및 스포츠(월드컵/아시안게임) 시즌 이슈 영향으로 3/4/6/9월에 광고비가 집중 기아자동차 & 한국지엠 2개 광고주 모두 많은 금액 집행한 9월에 약 238억 원으로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보임 9월 기아자동차 브랜딩 및 쏘울, 쏘렌토, K3 등 약 12.0억 원의 다양한 브랜드 캠페인 집행으로 기간 내 단일 광고주 월별 집행금액 중 가장 높은 금액 기록하였으며, 뒤를 이어 3월에 한국지엠 브랜딩 및 말리부, 스파크, 트랙스 등 약 10.3억 원 집행하며 2위 기록 2014년 월평균 집행금액은 약 15.0억 원이며, 평균 금액 이상 집행한 월은 4/6/8/9월로 나타남 2014년 국산차 광고주 월별 집행금액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단위 : 천 원) - 500,000 1,000,000 1,500,000 2,000,000 2,500,000 123456789101112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19. 2014년 국산차 매체 / 카테고리 별 집행금액 전체 광고비의 약 95%를 포털 사이트에 집중 포털 중심적 매체 운용, 상위 4개 매체가 모두 포털 2014년 자동차 업종 매체 카테고리 별 집행금액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014년 자동차 업종 매체 상위 10개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카테고리 별 분석결과, 포털이 전체 집행금액의 약 95%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매체 비중을 차지 - 대형 포털 메인 지면을 통한 광고 도달 극대화, 엔터테인먼트, 신문/잡지 타겟 지면을 통한 타겟 커버리지 확장 집행금액 상위 4개 매체가 모두 포털이 차지하였으며, 자동차 관심 타겟의 이용도가 높은 다음의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남 - 신차 출시를 비롯,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인지도와 이슈화가 절대적이기 때문에 다수가 유입하는 포털 선호 포털, 95.2% 엔터테인먼트, 1.7% 신문/잡지, 1.6% 생활정보, 0.7% 방송, 0.6%커뮤니티, 0.1% 포털 엔터테인먼트 신문/잡지 생활정보 방송 커뮤니티 8,740,457 6,554,416 1,522,474 -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5,000,000 6,000,000 7,000,000 8,000,000 9,000,000 10,000,000

20. 2014년 국산차 차급 별 집행금액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드 광고의 집행금액이 높음 이어 SUV/RV 자동차가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나타냄 2014년 국산차 차급별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광고주 브랜드 광고가 약 95.0억원 광고비 집행으로 가장 높은 금액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타 차종 대비 최소 3~ 최대 86배 이상의 광고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 기아자동차의 “Designed by K 응모하고 it item의 기회까지이벤트가 브랜드 광고 중 가장 높은 집행금액 차지 브랜드광고 외 SUV/RV (29.5) > 준중형(22.6) > 중형 (17.6) 순의 광고 집행금액 기록 9,497,097 2,951,159 2,258,769 1,756,026 834,803 555,910 110,409 -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5,000,000 6,000,000 7,000,000 8,000,000 9,000,000 10,000,000

21. 2014년 수입차 제조사 별 온라인 집행금액 토요타코리아, 201425.9억 원으로 수입차 중 가장 많은 집행 전년 대비 수입차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증가 2014년 수입차 온라인광고 금액은 약 164억으로 전년대비 온라인광고 금액 증가 (2013년 수입차 온라인광고 금액 : 151) 2014년 토요타코리아가 약 25.9억 원 집행으로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 기록 이어 한국닛산주식회사가 약 23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두 번째로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기록하였으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약 20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뒤를 이음 19개 수입차 광고주가 2014년 총 164억을 집행함 2014년 수입차 제조사 상위 5개 사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2,590,625 2,304,187 2,022,420 1,977,367 1,894,157 - 500,000 1,000,000 1,500,000 2,000,000 2,500,000 3,000,000 토요타코리아 한국닛산주식회사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크라이슬러코리아 포드코리아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2. 2014년 수입차 제조사 별 모바일 집행금액 포드코리아, 20144.3억 원으로 수입차 중 가장 많은 집행 전년 대비 수입차 모바일 광고 집행금액 증가 2014년 수입차 모바일 광고 금액은 약 15억으로 전년대비 모바일 광고 금액 증가 (2014년 수입차 모바일 광고 금액 : 10.3) 2014년 포드코리아가 약 4.3억 원 집행으로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 기록 이어 토요타코리아가 약 2.4억 원의 광고 비용 지출하며 두 번째로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기록 13개 수입차 광고주가 2014년 총 15억을 집행함 2014년 수입차 제조사 상위 5개 사 모바일 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438,045 242,067 158,829 158,091 129,364 - 100,000 200,000 300,000 400,000 500,000 포드코리아 토요타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 크라이슬러코리아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3. 1,459,2111,429,344 1,054,5571,037,605 768,176 709,711 636,917 596,403 594,812 532,380 524,974 501,414 492,266 474,734 407,124 - 200,000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1,200,000 1,400,000 1,600,000 2014년 수입차 브랜드 별 집행금액 인피니티, 2014년 약 14.5억 원 규모의 브랜드 광고 집행 뒤이어 올뉴CTS가 약 14.2억 원의 온라인광고 집행 2014년 수입차 브랜드 별 온라인광고 집행금액_ 상위 15개 브랜드 (단위 : 천 원) 인피니티가 수입차 광고주 중 약 14.5억 원의 광고를 집행하며 가장 높은 금액을 보임 수입차 브랜드 별 집행 행태를 분석한 결과, 상위 4개 브랜드를 제외한 전체 브랜드의 경우 비슷한 수준의 광고 집행금액을 보임 인피니티에 이어 올뉴CTS (14.2) > 렉서스 (10.5) > 피아트500 (10.3)> 링컨MKZ (7.6) 순으로 광고 집행 2014년 수입차는 자동차 업계 전체 온라인광고 집행금액의 약 47.7%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4. 2014년 수입차 월별 집행금액 2월부터 집행금액 상승 추이 보이며 3월에 가장 높은 광고비 집행 전반적으로 3월에 한국닛산주식회사를 제외한 4개 브랜드 광고 집행금액 크게 상승 2014년 수입차 광고주 월별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국산브랜드가 3, 4, 6, 9월에 광고비가 집중된 것과 달리 수입브랜드는 3월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보였으며, 1, 3월을 제외한 2, 4~12월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광고 집행비를 보임 전반적으로 상위 5개 브랜드 모두 꾸준한 광고 집행을 보이고 있으며, 가장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보인 3월에는 한국닛산주식회사가 인피니티 페이스북 이벤트 및 닛산패스파인더 런칭 이벤트를 집행하면서 가장 높은 광고비를 기록 상위 5개 광고주 모두 대표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 및 시승, 브랜드 별 이벤트에 맞춰 광고 집행한 것으로 나타남 - 200,000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1,200,000 1,400,000 1,600,000 1,800,000 123456789101112월 토요타코리아 한국닛산주식회사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크라이슬러코리아 포드코리아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5. 2014년 수입차 매체 / 카테고리 별 집행금액 전체 광고비의 약 93%를 포털사이트에 집중 네이버가 약 56%로 포털사이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광고 집행을 보임 2014년 자동차 업종 매체 카테고리 별 집행금액 2014년 자동차 업종 매체 상위 10개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단위 : 천 원) 카테고리 별 분석결과, 포털이 전체 집행금액의 약 93%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매체 비중을 차지 포털사이트 외엔 신문/잡지 카테고리에서 높은 비중을 보이며, 그 뒤로 엔터테인먼트 > 생활정보 > 커뮤니티 > 방송 등의 순을 보임 포털사이트 중 네이버가 56.0%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다음(39.7%)의 광고 금액 비중을 보임 자동차 섹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 네이버, 다음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커버리지 뿐만 아니라 타겟 접점 확보에도 초점을 맞춤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포털, 93.0% 신문/잡지, 4.8% 엔터테인먼트, 1.1% 생활정보, 0.5% 방송, 0.3% 커뮤니티, 0.2% 포털 신문/잡지 엔터테인먼트 생활정보 방송 커뮤니티 8,537,274 6,059,010 -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5,000,000 6,000,000 7,000,000 8,000,000 9,000,000

26. 2014년 수입차 차급 별 집행금액 수입차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브랜드 광고의 집행금액이 높음 브랜드에 이어 SUV/RV 자동차가 높은 광고 집행금액을 나타냄 2014년 수입차 차급 별 온라인광고 집행금액 (단위 : 천 원) 2014년 한국닛산주식회사의 인피니트 이벤트가 브랜드 광고 중 가장 높은 집행금액 차지 (INFINITI Q50 페이스북 이벤트) 국산브랜드와 동일하게 수입브랜드 또한 브랜드 광고 집행이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준/중형 광고비가 높았던 국산브랜드와 달리 수입브랜드는 SUV/RV 광고비가 2위를 차지 브랜드 18(58) > SUV/RV 9(34) > 중형 7(33) > 소형 5(16) > /중형 9(11) > 대형 3(9) > 경차 1(0.2) 순으로 광고 집행한 것으로 나타남 5,864,989 3,456,465 3,324,398 1,609,204 1,147,928 971,783 27,419 - 1,000,000 2,000,000 3,000,000 4,000,000 5,000,000 6,000,000 7,000,000 ** Source : ResearchAD 2014. 01 ~ 2014. 12

27. 3.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

28.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브랜딩 광고주/브랜드 기아자동차/쏘렌토 기간 2014. 08. 12 ~ 2014. 08. 29 캠페인 장진 감독과 함께하는 남자의 존재감 이야기 금액 46,206,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스포츠투데이, 경향신문, 문화일보, 서울신문, 머니투데이, 이데일리, 디지털타임스, 노컷뉴스, 아 시아경제, 뉴데일리, 유투브 내용 남자의 존재감이라는 테마를 활용한 쏘렌토 브랜드 홍보 Creative & Event Page

29. 광고주/브랜드 한국지엠/쉐보레 트랙스 기간 2014. 02. 21 ~ 2014. 03. 31 캠페인 2014 트랙스, 도시에 즐거움을 더하다! 금액 261,397,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네이트, 다나와, 경향신문, 서울신문, 한겨레, YTN 내용 영상 시청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온라인 상담/시승 신청 시 추첨을 통해 경품 제공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브랜딩

30. 광고주/브랜드 크라이슬러코리아/체로키 기간 2014. 08. 20 ~ 2014. 12. 31 캠페인 EVERYWHERE STARTS HERE CHEROKEE 금액 596,403,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내용 ALL NEW CHEROKEE 출시 고지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브랜딩

31. 광고주/브랜드 포드코리아/링컨MKC 기간 2014. 09. 22 ~ 2014. 11. 16 캠페인 이것이 최초의 Lincoln MKC 금액 243,756,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YTN, 경향신문, 노컷뉴스, 뉴데일리, 더팩트, 머니투데이, 문화일보, 서울신문, 스포츠투데이, 이데일리, 한국경제 내용 링컨 MKC 출시 고지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브랜딩

32. 광고주/브랜드 피아트코리아/피아트500 기간 2014. 11. 01 ~ 2014. 12. 31 캠페인 COLOR LIMITED EDITION 출시 금액 371,141,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내용 Fiat Color Limited Edition 출시 기념 special offer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브랜딩

33. 광고주/브랜드 한국지엠/쉐보레 기간 2014. 11. 14 ~ 2014. 11. 30 캠페인 MERRY CHEVY CHRISTMAS 금액 156,555,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네이버, 다음, 이티뉴스, 메트로, 다나와 내용 이달의 구매혜택 안내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세일즈

34. 광고주/브랜드 폭스바겐코리아/폭스바겐 기간 2014. 04. 14 ~ 2014. 04. 28 캠페인 특별 시승행사&금융 프로모션 금액 142,100,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조선닷컴, 동아일보, 한겨레, 한국경제, 모네타, 머니투데이, 판도라TV, 아시아경제, 페이스북 내용 특별 시승행사 및 금융 프로모션 안내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세일즈

35. 광고주/브랜드 크라이슬러코리아/크라이슬러300c 기간 2014. 05. 12 ~ 2014. 08. 31 캠페인 10주년 프로모션 가격 특별 기간 연장 금액 52,842,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네이버, 조선닷컴 내용 국내 런칭 10년을 기념한 가격인하 프로모션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세일즈

36. 광고주/브랜드 한국지엠/쉐보레 기간 2014. 06. 20 ~ 2014. 06. 29 캠페인 쉐보레 6월 특별 구매 혜택 금액 7,353,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내용 6월 구매 혜택 및 영화트랜스포머이벤트 관련 정보 제공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세일즈

37. 광고주/브랜드 포드코리아/포드뉴포커스 기간 2014. 08. 20 ~ 2014. 09. 14 캠페인 350만원 구매혜택+업계최고 무상보증 서비스 금액 36,821,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YTN, 경향신문, 노컷뉴스, 뉴데일리, 더팩트, 동아일보, 디지털타임스, 머니투데이, 문화일보, 서울신문, 스포츠투데이, 아시아경제, 이데일리, 조선닷컴,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제 내용 포드뉴포커스 소개와 구매혜택 및 무상보증 서비스 안내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세일즈

38. 광고주/브랜드 아우디코리아/아우디코리아 기간 2014. 10. 20 ~ 2014. 11. 16 캠페인 아우디 코리아 10주년 이벤트 금액 30,162,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네이버, 페이스북 내용 인스타그램과 함께하는 아우디 코리아 10주년 이벤트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이벤트

39. 광고주/브랜드 한국지엠/쉐보레 기간 2014. 10. 21 ~ 2014. 11. 30 캠페인 카니발 패밀리 톡 호주 브리즈번 가족여행 이벤트 금액 122,899,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조인스, 문화일보, YTN, 경향신문, 이데일리, 노컷뉴스, 뉴데일리, 유튜브, 동아일보, 머니투데이, 서울신문, 스포츠투데이 내용 우리 가족의 아름다운 추억이 담긴 감동 스토리톡 공유 이벤트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이벤트

40. 광고주/브랜드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기간 2014. 06. 16 ~ 2014. 06. 27 캠페인 영동대로 팬파크에서 함께 응원하자 금액 109,659,000 (리서치애드 추정치) 매체 다음, 네이버, 문화일보, 노컷뉴스, 서울신문 내용 월드컵 시즌을 활용한 현대자동차의 길거리응원 참여 유도 캠페인 Creative & Event Page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이벤트

41. 제품 및 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로 자연스러운 브랜딩 유도 랜딩페이지 내 광고영상을 삽입해 제품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 유도 할인가격 및 금융 프로모션에 대한 안내를 통해 제품 구매 유도 랜딩페이지의 경우 시승신청 또는 견적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 브랜드 자체 이벤트 및 월드컵 등 시즈널 이슈를 활용한 소재로 캠페인 진행 랜딩페이지를 통해 이벤트에 대한 흥미 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도록 유도 브랜딩 세일즈 이벤트 2014년 자동차 업종 온라인 캠페인 집행사례_요약

42. 4.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3. 국내 시장은 완만한 경기 회복과 신차 출시 및 수입차 증가로 사상 최대 규모인 167만대가 판매돼 올해보다 2.0% 증가할 전망 국제유가 하락으로 국가별 경기 상황에 따라 차별적으로 중대형 및 SUV는 긍정적, 소형차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우 선진 시장의 둔화추세 가운데 및 신흥시장 중심으로 소폭 상승 할 것으로 예상 - 미국/유럽 : 경기회복과 기조효과로 증가세 보일 예정이나 디플레이션 우려 등 소리심리 회복 지연으로 증가세 둔화될 전망 - 중국 : 중서부지역 자동차 대중화 및 동부연안 대체,복수구매 확대로 성장세 지속 할 전망 - 러시아 : 유가하락에 따른 경기 침체와 수입차 중심의 가격 인상 확대 등으로 소비심리 위축돼 판매대수 감소 예상 - 인도 : 소비심리 개선 및 신차 출시로 증가세를 이어갈 전망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2015, 국내 자동차시장 올해보다 2.0% 증가할 전망 [출처: 조세일보 2014. 12. 31] 국내 자동차시장 2014 판매 추이 및 2015 전망

44. 자동차 산업 해외생산과 수입차 판매 증가를 중심으로 증가 [출처: 중앙뉴스 2014. 12. 09] 자동차 판매량 사상 최대치 기록할 전망이나 국산차 판매는 140만대로 작년과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 반면, 수입차는 25만대가 팔려 올해 (21만대 예상)보다 19.0% 증가할 것으로 전망 또한 국내생산은 450만대로 작년보다 1.1% 증가하고, 해외생산은 올해보다 4.5% 늘어난 460만대에 달해 해외 생산량이 국내 생산량을 추월할 것으로 보임 엔저와 신흥국 경기 침체 등에도 북미 수출의 꾸준한 증가와 자유무역협정(FTA) 관세 인하, 노후자동차 교체수요 확대 등으로 생산과 내수는 물론 수출도 1.6% 늘어난 310만대로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 부품 수출도 올해보다 1.9% 늘어난 207억 달러 규모 예상 2015년 자동차산업 전망 (단위:천대, 억불)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5. 2015 자동차 시장 핵심 키워드 연비’’기술’’디자인’ [출처: 매일일보 2015. 01. 08] 작년 한 해 수입차의 공세에 밀린 국내 완성차 업계는 이를 만회하기 위해 연비 개선, 내외국 소비자 취향 등을 분석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을 목표로 투자 20~25% 늘릴 계획 - 현대차 : 2018년 까지 전체 81조원, 완성차, 부품, 브랜드 등 자동차 투자에 69조원, R&D 부문에 316000억 원 투자 - 쌍용차 : 연비와 디자인을 글로벌 흐름에 맞게 신차 티볼리를 동급 최다인 차체의 71.4%를 고장력 강판으로 제작,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부위 10곳에 핫프레스포밍 공법 활용, 6컬러 클러스터 적용으로 개성을 살림 - 르노삼성 : 주력 모델 SM5에 스마트폰과 차량 모니터를 연동 할 수 있는 시스템 얹을 예정, 스마트폰과 차량의 모니터를 블루투스 방식이 아닌 와이파이를 통해 연결하는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 채택, 디자인 개선 등으로 상품성을 높일 계획 - 한국GM : 랙스 모델의 강점인 새로운 외장 색상 및 다운사이징 터보 라인업을 확대하며 소비자들에게 어필 기아차 더 뉴 K9 퀀텀 쌍용차 티볼리 국내 최고급 V8(8기통) 타우 5.5 GDI 엔진과 다양한 신기술 탑재 국내 최초 6컬러 클러스터 적용 취향에 따라 미터 클러스터(계기판)6가지 컬러 중 선택 가능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6. 자동차 업계 소리없는 연비경쟁격돌 [출처: 전남일보 2014. 12. 10] 2015년 국내 자동차 시장에 플러그인 (충전식, PHEV)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연비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측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결합한 차량으로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형태로, 배터리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충전되며 충전되는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돌리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보다 연비가 좋음 주행거리가 짧아 장거리 여행이 불가능 한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했으며, 하이브리드 보다 연비가 높아 주목 현대기아자동차는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향후 준중형급으로 차종을 넓혀 확대할 예정이며, 아우디, BMW, 벤츠 등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 할 계획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시장에서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유럽, 중국 등에서는 평균 연비 산출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향속 거리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충전 모습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7.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찾아가는 마케팅 확산 [출처: 한국경제 2015. 01. 22] 신차 타깃 층이 모이는 장소에 특별 전시장을 만드는 찾아가는 마케팅이 인기 생활공간에 자동차 전시하며, 전시 공간이 곧 차량의 정체성으로 홍보 효과 쌍용차는 티볼리를 매년 100만 명 이상이 몰리는 강원도 화천군에서 열리는 2015 산천어 축제 행사장 내에 전시 현대차는 지난해 제네시스의 출시에 맞춰 공항 3층과 출국장에 신형 제네시스 브랜드존을 설치, 해외 출장이 잦은 기업 임원들과 공항을 오가는 외국인 공략 수입차 업체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20~30대 구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젊은 층이 이용하여 호프집이나 카페 전체를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꾸며 전시장을 찾아가기 부담스러워 하는 젊은 층에게 먼저 다가가 차량과 브랜드 감성 어필 IFC몰 엠펍 제타 프리미엄 라운지 뉴 미니 5도어가 전시된 여의도 IFC몰 엠펍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의 제타 프리미엄 라운지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8. 환경 기준 강화, 소비자 권익보호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규정 변경 [출처: autocar korea 2015. 01. 08] 시인성을 높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20157월부터 의무 장착 주간 주행등 의무 장착 기차요금에 이어 고속도로 통행료도 티머니 카드로 가능 고속도로 통행료 교통카드 지불 작년 대비 영업용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3년간 단계적으 로 100% 인상 예정 영업용 자동차 세금 증가 1~3차 거부 시 단계별 적용되며 3차 거부 확인 시 60만원 과태료 및 운전가격, 택시면허 동시 취소 택시승차거부, 삼진아웃 자동차 정비업에 튜닝이 명시되고 기존 구조, 장치 변경 및 부 착물 추가로 정의 신설 튜닝, 자동차 관리법에 포함 공장 생산 후 인도 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자동차 제조사, 판 매자는 이를 고객에게 의무적으로 고지 자동차 인도 시 문제 고지 필수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자동차 부품 성능,품질인증기관으로 하 여금 성능 및 품질을 인증 대체부품 품질인증제도 시행 자동차 제조사는 사고기록장치가 장착된 자동차 판매 시 구매 자에게 필수고지 및 소유주에게 기록 정보 제공 자동차 사고기록장치 정보 제공 전기차 구입시 최대 260만원 감면 가능한 개별소비세 감면이 2017년 까지 연장 및 취득세 감면 또한 논의 중 하이브리드차 세금 감면 연장 자동차정비사업자 표준정비시간과 시간당 공임 공개 의무화 정비 시간 및 공임 공개 의무화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49. 현대차 : 베스트 셀링카 신형 투싼/아반떼 풀 체인지 모델 출시로 총력전, 쏘나타 터보, 디젤, DCT도 기대 기아차 : 신형 스포티지와 K5 2010년 이후 풀체인지, 2세대 모델로 바뀌어 출시 예정 한국지엠 : 가장 많이 이 판매되는 모델인 스파크 6년 만에 풀 체인지. 그 외 크루즈 페이스리프트, 트랙스 디젤 출시 쌍용차 : 초소형 SUV 티볼리 출시. 체어맨 이후 7년 만에 보이는 완전 신차로 디젤, 사륜구동, 롱바디 모델도 출시예정 르노삼성 : 중형 세단 SM5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계획 [출처: 모터그래프 2014. 12. 31] 국내 신형 자동차 시험주행중인 현대기아차 출시 예정 모델들 (: 아반떼 : K5 : 투싼)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50. BMW : I8부터 신형 7시리즈까지 가장 많은 신차 출시 예정 아우디 : 소형 헤치백 A3 스포트백 부터 고성능 S3, 스포츠 쿠페까지 풀라인업 메르세데스 벤츠 : AMG 45주년 기념 제작 모델인 A45 AMG 및 마이바흐 S클래스, AMG GT 스포츠카 등 선보일 예정 미니 신형 클럽맨 및 고성능 JCW 모델, 폭스바겐 골프R, 폴로, 투아렉 페이스리프트, 포르쉐 911 카레라 GTS, 토요타 프리우스 V, 렉서스 RC-F 외에도 볼보, 재규어, 시트로엥 등도 다양한 신차 출시 예정 [출처: 모터그래프 2014. 12. 31] 수입 신형 자동차 2015년 자동차 업종 시장 전망

5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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