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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015년 트렌드분석(2015 Trend Insight)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7.

날고싶은 커피향


2015년 트렌드분석(2015 Trend Insight)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2015 트렌드를바라보는 여러가지시선 마켓캐스트김형택대표 (trend@webpro.co.kr)

2. 이자료는20151211일엔터테미나에서 “2015 Trend Keyword 분석주제로 국내외주요트렌드분석기관에서발표한트렌드키워드내용을기반으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구현을위한대안을제시한발표자료입니다. 강의자료에관한문의및추가정보는 마켓캐스트(www.marketcast.co.kr)를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3. Source:2015 Trend Code / 한국디자인진흥원(2014) 변화의구조와동인(거시적관점)

4. Source:트렌드코리아2015 /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2014) 키워드 주요내용 햄릿증후군(Can't make up my mind) 과잉의시대, 소비자들은단호한결정을내리지못하고햄릿처럼결정장애를앓고있다. 시장상황이불확실해지면서, 소비자의불안수준은높아지고자기결정에대한자신감은떨어진다. 이에불확실성과불안을줄이기위해베스트셀러추종형의사결정이늘어날것이며, 소비자의결정을도와주는개인컨설팅·큐레이션서비스가각광을받을전망이다. 감각의향연(Orchestra of all the senses) 2015년에는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맡고, 감촉하는감각의향연이펼쳐질것이다. 갈수록세련되어가는소비자들은후각과촉각처럼기존에덜주목했던감각을통해라이프스타일을차별화하고, 시각·미각·청각등비교적기존에익숙했던감각들은정교화·세밀화시키며, 다양한감각의결합을가능하게하는상품과서비스에큰관심을보일것이다. 옴니채널전쟁(Ultimate 'omni- channel' wars) 온라인과오프라인, 모바일을자유롭게넘나들며쇼핑을즐기는크로스쇼퍼들이증가하고있다. 오프라인·온라인·모바일·TV 홈쇼핑등여러유통채널들이확장되고결합되며옴니채널로진화하고있다. 오프라인매장과모바일앱기술의결합은소비자에게끊김없는쇼핑환경을제공할것이며, 핀테크기술은소비자의구매행위를더욱편리하게만들것이다. 증거중독(Now, show me the evidence) 소비자들은이제증거를보여주지않으면무엇도믿지않는다. 햄릿증후군에걸린소비자들에게결정의확신을줄수있는것은증거들뿐이다. 불신과음모론이기승을부리는의심사회에서소비자들은눈으로확인할수있는것, 숫자로보여줄수있는것, 실험으로증명가능한것에대해서만안심한다. 이제이미지가아니라증거로승부하는증명의시대가되었다. 꼬리, 몸통을흔들다(Tail wagging the dog) 사은품을가지려고본품을구매하고, 부수적인서비스라고생각되었던것들이제품과결합해새로운제품군을형성한다. 상품간의차별점이사라지고품질과가격경쟁이극도로치달으면서, 있어도그만없어도그만이었던의지위가변하고있다. 꼬리가몸통을흔드는꼬리경쟁의시대, 여기에서승리한기업이시장의몸통을차지하게될것이다. 트렌드코리아2015(1)

5. 키워드 주요내용 일상을자랑질하다(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소셜미디어의시대, 자랑이일상이되고일상이자랑이된다. ‘자랑질을위해삶은연출되고, 매순간은SNS에업로드된다. ‘리트윗좋아요가자기존재감의근거가되는타아도취의세상에서, SNS는자랑하는방식을바꾸고, 아울러소비하는아이템과패턴을바꿔놓고있다. 이제소비자들에게더멋지게자랑질할수있는프레임을제공해야한다. 치고빠지기(Hit and run) 치고빠지듯가볍게즐기고부담없이누려라. 불투명한현대사회를얕고넓게간보고싶어하는소비자들이늘어나고있다. 상품은써보고결정하고, 사람은깊게사귀지않으며, 경험은짧고강하게즐긴다. 책임은싫고이득은달콤한현대인의갈대같은마음을어떻게사로잡을것인가? 선택과비선택사이의회색지대에서소비자의눈을사로잡아야한다. 사치의끝, 평범(End of luxury: just normal) ‘명품으로사치하던시대는지났다. 이제진정럭셔리한아이템은유명브랜드가아니라여유. 여유로운우아함이란, 최대한평범하고심플한멋이만들어내는라이프스타일에서나온다. 이제진정한럭셔리는고급스러운시간과경험의가치에서출발한다. 평범함으로사치하기, 대한민국과시소비의역사에또한번의터닝포인트가찍힐것이다. 우리할머니가달라졌어요(Elegant 'urban- granny') 베이비붐세대가드디어손자를보기시작했다. 희생의아이콘인할머니는잊어라. 며느리와는거리를두고딸로부터는독립을추구하는이들이이제본격적으로자신의인생을즐기겠다고선언한다. 밝고유연한사고로소통하며인생을제대로즐길줄아는새로운시니어, 자신만의멋진라이프스타일을추구하는신세대할머니를우리는어번그래니라고부른다. 숨은골목찾기(Playing in hidden alleys) 낙후되고촌스럽던골목길이특유의미학과여유를간직한채새로운트렌드를선도하고있다. 이제골목길은젊은예술가들의개성이다채롭게구현되는캔버스이자, 모험적이고젊은사업가들이펼치는미니자본의새로운실험무대가되었다. 여기에지도서비스와내비게이션등위치기반서비스(LBS)의발달역시오랫동안잠자고있던골목길을깨우고있다. Source:트렌드코리아2015 /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2014) 트렌드코리아2015(2)

6. 트렌드와칭2015 키워드 주요내용 즉각적인기술 INSTANT SKILLS All the gear, AND the idea 기술적구현장벽이낮아져아이디어만있으면누구나손쉽게즉각적으로고품질의제품제작 추월차선 FAST-LANING The end of the line for waiting in line 고객들이원할때즉각적으로고객의니즈를강화해줄개인화및로열티강화 공정한분할 FAIR SPLITTING Mobile wallets find their (shared) value. 모바일지갑의성장으로실시간결제및온/오프라인연계의비용지불진행 사물공유경제 INTERNET OF SHARED THINGS New connections. New behaviors. New opportunities. 사물인터넷의등장으로소비자의공유가활성화되면서새로운소비행태가진행 브랜디드거버너먼트 BRANDED GOVERNMENT Time to get behind corporate-powered civic change 기업에서소비자로브랜드파워가넘어가면서여기에대한브랜드관리대응이필요 차세대인구통계학적소비 POST-DEMOGRAPHIC CONSUMERISM Demographics are dead! Long live demographics! 전통적인인구통계학적인기반(성별, 지역, 수입, 나이등)이의미없어짐 통화의변화 CURRENCIES OF CHANGE Because good behavior should no longer (just) be its own reward 웨어러블디바이스의성장에따라소비자참여에따른행동보상을제공 공감적가격 SYMPATHETIC PRICING Pain point-targeting discounts 어려운시기에고객을도와주고공감을얻을수있는신뢰성있는브랜드대응전략필요 로봇사랑 ROBOLOVE 2015: Rise of the Robots 가격은낮으면서고객을만족시킬수있는로봇이등장 브랜드대변 BRAND STANDS Get off the fence! 브랜드가사회적이슈및고통을이야기하는게필요 Source:트렌드와칭2015 / Trednwatching(2014)

7. 핫트렌드2015(1) CODE 키워드 주요내용 새로운 사람들: 인간의욕구와니즈에맞춘제품과서비스의진화 혼합감각 인간의오감과디지털육감이혼합된체험의극대화 N분의1 Job 당신을포트폴리오하는새로운공식 라이프코더 일상을코디네이팅하는디지털수단의진화 워킹쇼핑 모바일테크놀로지에기반을둔골목상권의재탄생 싱글케어 1인가구를위한특별한서비스 로열댄디 품위있는패션과성숙한매너를겸비한21세기신사들 실버부머 베이비부머의실버층진입 미스터네스터 둥지를가꾸는남성들 Source:핫트렌드2015 / 한국트렌드연구소(2014)

8. 핫트렌드2015(2) CODE 키워드 주요내용 새로운사물들: 기술과사물의긴밀한관계속에서기회를찾다 넷샵 디지털기술, 오프라인매장의구매가치를높이다 모바일헬스케어 스마트기기가당신의건강을책임진다 가격아닌가격 스마트컨슈머, 유통산업을변화시키다 인텔리전트토이 디지털과장난감의융합 스마트에이전트 디지털플랫폼상나의라이프스타일큐레이터 시맨틱머신 인간의몸과생각을읽고반응하는인지?지각테크놀로지의성장 탈주화폐 주류화폐를대체하고보완할새로운화폐의등장 버추얼코칭 가상세계가제공하는현실적인어드바이스 이미지라이징 이미지가커뮤니케이션의핵심으로떠오른다 Source:핫트렌드2015 / 한국트렌드연구소(2014)

9. 핫트렌드2015(3) CODE 키워드 주요내용 새로운도시들: 도시풍경의변화가불러온다채로운일상의모습들 거리트레킹 소비자들의문화체험을확장하는수평적거리문화 컬트브랜드 열정적인충성고객이키워주는브랜드 이지오블리주 뜻깊은나눔, 실천하는방법도쉽고재미있게 창의적공유경제 소유하지않고필요한만큼만빌려쓴다 도시농부 도시에서자연을가꾸는사람들 콘소르디노 품격있는소음탈출 DMZ 안심과위로를받을수있는놀라운디자인공간 엔돌핀디시 배고픔뿐만아니라심리적허기를해소하는수단 Source:핫트렌드2015 / 한국트렌드연구소(2014)

10. 라이프트렌드2015 (1) CODE 키워드 주요내용 CULTURE CODE 가면을쓴사람들, 가면에지친사람들 안티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증가좋아요에지친사람들페이스북탈출하기잊힐권리vs 기억할권리밀회신드롬주폭이라는부끄러운민낯권위와차별을위한가면 킨포크스타일과잉여들의전성시대 킨포크스타일과느리게사는사람들수백년된고택에서의하룻밤제주에서한달살기멀리더멀리, 명절에떠나는사람들멍때리기대회쓸데없음의쓸데있음슈퍼마리오에목숨건어른들 이촌향도? 이젠이도향촌! 서울을떠나는사람들전세난민도미노, 팔사람만있고살사람은없다왜그들은제주로갈까시골에가는3040귀농?귀촌에부는두가지바람한국인의92퍼센트가도시에산다 예쁘게, 더예쁘게 단언컨대한국여자가제일예쁘다SNS가성형수술을부추긴다?세계에서성형을가장많이하는나라서울20대여성5명중1명은저체중셀카열풍, 스마트폰을바꾸다 셀카봉에숨은트렌드코드 코딩열풍과공부에대한이중적태도 코딩배우는초딩기업이이끄는코딩열풍독서, 스펙이되다입시대리모와공부알약대한항공국제선엔왜아동인솔서비스가있을까줄어드는대학진학률과사교육 진짜공부가필요하다 불안, 일상이되다 묻지마범죄에대한불안감땅밑엔싱크홀, 땅위엔강력범죄5초마다찍히는CCTV 천국가족관계증명서, 이젠아무나못본다당신의섹스동영상이인터넷에유포된다면?글루텐프리마케팅미세먼지의공포 열심히달렸지만우린행복해지지않았다 한국인은얼마나행복할까OECD 최고의자살률혼자만의감옥, 우울증에갇히다없는사람걸어갈때있는사람뛰어갔다떨어지는민생지수, 나빠지는서민경제보험을해지하는사람들당장쓸돈도없다개천에선용이나지않는시대직장인의행복을말하다 Source:라이프트렌드2015: 가면을쓴사람들/ 김용섭(2014)

11. 라이프트렌드2015 (2) CODE 키워드 주요내용 LIFE CODE 빵로드와커피홀릭 빵로드에나선그녀들동네빵집에주어진마지막기회서울발단팥빵전쟁밥보다커피왜그녀들은투명한보틀에열광하는가마이보틀에담긴욕망 사랑도과외받는시대, 달라진연애관과가족관 신자유주의시대의연애가난하면연애도하지마?TV와인터넷으로연애를배우다연상연하커플증가세요즘착한며느리가예전나쁜며느리만못하다?당당한처가살이TV는가족을싣고프렌디와육아휴직굿바이명절 노인을위한나라, 노인에의한나라 스코틀랜드독립을무산시킨올드보이들20대를추월한60대고용률디즈니랜드가노인을주목한이유고령운전자어느새200자식먹여살리느라허리휜다다음노인은다르다 뉴앙팡테리블, 일찍철드는아이들 문제집에커버를씌우는이유12.8, 너무조숙한우리아이들한국의일베와홍콩의10청소년에게선거권을허하라10대창업, 도전하고실패하라 마초를넘어새로운남자가온다 이발소의진화바버샵마초의부활? 마초의종말!남자간호사1만명시대한국에서여자로산다는것유리천장은깨지지않았다 조용한사람들과본질에대한자각 대화금지카페의등장통화보다문자, 전화를걸면당황하는사람들템플스테이에서나를찾다이효리-이상순, 정인-조정치커플의공통점은?프랑스엄마처럼서울역고가도로의화려한변신적당히벌고아주잘살자 당신은어떤취미를갖고있습니까 5060, 즐거움을찾아나서다등산, 독서, 음악변하지않는한국인의여가활동스마트폰을놓지못하는사람들노인의취미는생존이자복지 식탐사회, 특별함을먹다 먹방에열광하는이유김밥천국vs 바르다김선생고등어사라진자리에랍스터보양식도가볍게편하게슈퍼곡물이뜬다한국인은목마르다당신만을위한원테이블레스토랑 Source:라이프트렌드2015: 가면을쓴사람들/ 김용섭(2014)

12. 라이프트렌드2015 (3) CODE 키워드 주요내용 BUSINESS & CONSUMPTION CODE 잠들지않는대한민국, 시간을팝니다 시간을파는카페영화관에빼앗긴10가장적게자고가장많이일하는나라저녁이없는삶야식, 허한마음을채우다늘어나는심야식당, 우리의밤은여전히밝다 사라진5만원권과줄어드는신용카드 그많던5만원권은다어디갔을까돈이너무많아서문제라고?정승처럼벌어서정승처럼쓴다삼성, 현대차, SK기부금은성적순줄어드는법인세, 늘어나는소득세천원짜리생수도카드로긁는다젊은이들이신용카드를쓰지않는이유40대의꿈은인생역전자영업의위기는계속된다삼성이무너지면대한민국도무너질까 연결된다, 고로존재한다 와이파이는우리의기본욕구스마트냐워치냐, 뜨거운손목전쟁디자인계거물들이애플로간까닭일상에파고든사물인터넷좀비피시보다더무서운좀비냉장고지갑도카드도필요없다, 웨어러블뱅킹 소비의진화, 쇼루밍과프리미엄 인플레이션 쇼루밍족이유통을바꾼다오프라인매장은변신중소비채널의변화, 직구족과온라인의성장한국인도애정하는블랙프라이데이와박싱데이프리미엄선호와프리미엄인플레이션내복을벗고히트텍을입다 욕망의삼총사 자동차, 담배, 술 자동차2000만대시대크고하얀독일차의약진디젤차전성시대담배를끊지못하는사람들누가한국남자를담배에중독시켰을까2015년치열한맥주전쟁 FAKE, 짝퉁의유혹은끝나지않는다 가방에서자동차부품까지짝퉁천국루이비통뜨고프라다지고위조산업의트렌드해외직구와짝퉁의상관관계탐스슈즈짝퉁을신는사람들무서운짝퉁, 샤오미와화웨이 셜록이우리동네에나타났다 한국판셜록홈즈탄생할까원격진료와의료민영화, 이미시작되었다문화가있는수요일일상의불편을해소해드립니다누군가의위기는누군가의기회설렁탕에소면이들어간까닭은 Source:라이프트렌드2015: 가면을쓴사람들/ 김용섭(2014)

13. Source:2015 한국을뒤흔들12가지트렌드/ KOTRA (2014) 키워드 주요내용 음식: 평범한식사를거부한다 벨기에의창의력이선물한하늘위식사 인도인의점심을책임지는신속정확한다바왈라 커피가아닌공간을판다, 러시아의안티카페 보드카NO 맥주OK, 달라진러시아주류시장 모닝커피대신모닝차, 캐나다는차전쟁중 16억무슬림을공략하라, 음식에서생활속의할랄로! 주거: 기능이달라진공간들 대도시뉴욕에들어서는소형아파트숲 자투리공간에서여가의중심이된브라질의베란다 파라과이는공사중, 주목해야할현대적주택건설붐 패션: 멋보다편안함을, 옷보다몸매를 뉴욕의패션피플, 트레이닝복을입다 몸이곧재산, 몸매가꾸기에열성인불가리아청춘들 일본냄새비즈니스의열쇠, 무취+α •결혼도패션이다, 변화하는베트남 신인류: 두둑한지갑을가진소비자들 미국의맨플루언서, 장보는남심을잡아라 중국의호모모빌리스, 피아오자이족 손주위해지갑여는일본의이쿠지이 산아제한중국? 둘째를낳는중국! 관광: 아플때, 돈없을때떠나는여행 세가지를한번에! 인도의차별화된의료관광 북미숙박업의새바람, 나누면돈이되는공간 소비자를열광시킨브라질의특별한위크 관광대국이집트, 테러에무릎꿇을것인가 스리랑카, 경제성장·관광붐과함께뜨는외식산업 전쟁그리고재난: 위기에서피어난값진기회 요르단은고심중, 양날의검이된중동분쟁 여기서쾅저기서펑! 케냐, 국민의안전을지켜라 자연재해가일상화된미국, 진화하는재해예방비즈니스 2015 한국을뒤흔들12가지트렌드(1)

14. 키워드 주요내용 정보·금융전쟁: 보려는자, 숨기려는자 영국은전쟁중, 미래의정보패권을사수하라 미국에맞서는러시아의금융독립선언 빅데이터시대의일본, 확대되는정보보안시장! 모바일·인터넷: 생존을위한변화가시작된다 미국의오프라인공룡이살아남는법 중국유통의새바람, O2O로온·오프라인을결합하다 당신이모스코비치라면, 이앱을알아야한다 즐거움이대세, 홍콩에부는게임화바람 신기술: 미래시장의비즈니스금맥 식량난속지구촌, 미래식량개발에나선네덜란드 신기술의금맥뉴질랜드, 넘버8 와이어에서우주로켓까지 만물인터넷선두주자영국, 상상은현실이된다 새로운산업혁명을꿈꾸는로봇왕국일본 산업디지털경쟁, 미래시장을꿈꾸는독일 실리콘밸리의하드웨어혁명, 1인제조업시대를연다 소외계층: 착한비즈니스의탄생 과테말라의킹고, 빈곤층에태양광발전기를보급하다 이탈리아의신개념갱생프로그램, 감옥내회사 네덜란드의검은피터, 전통인가인종차별주의의상징인가 헝가리의가난한집시, 교육만이살길이다 부자나라미국, 빈곤문제와소외계층에적극대응하라 마음의힐링: 세계는지금자가치유중 일본인의힐링방정식, 치유하고공감하는캐릭터 터키의착한자판기, 동물사랑과환경보호를동시에 색칠공부하는프랑스, 스트레스에색을입히다 디지털디톡스, 기도하는모로코 몸치유: 정답은없어도해답있는건강법 미국을뜨겁게달군원시인식단 중동의치유터가된요르단 다이어트열풍속각광받는이집트의병아리콩 현대인을치유하는인도전통의학아유르베다 2015 한국을뒤흔들12가지트렌드(1) Source:2015 한국을뒤흔들12가지트렌드/ KOTRA (2014)

15. Summary(Lifestyle) 햄릿증후군, 증거중독,치고빠지기, 공감적가격, 브랜드대변 가면을쓴사람들, 가면에지친사람들, 불안, 일상이되다, 열심히달렸지만우린행복해지지않았다 감각의향연, 일상을자랑질하다, 혼합감각, 예쁘게, 더예쁘게 사치의끝, 평범, 라이프코더, 거리트레킹, 이지오블리주, 도시농부, 콘소르디노, DMZ , 엔돌핀디시, 킨포크스타일과잉여들의전성시대, 이촌향도? 이젠이도향촌! , 조용한사람들과본질에대한자각 꼬리, 몸통을흔들다, 숨은골목찾기, N분의1 Job , 워킹쇼핑, 빵로드와커피홀릭 추월차선, 브랜디드거버너먼트, 통화의변화, 가격아닌가격, 버추얼코칭, 컬트브랜드 우리할머니가달라졌어요, 차세대인구통계학적소비, 싱글케어, 로열댄디, 미스터네스터, 사랑도과외받는시대, 달라진연애관과가족관, 노인을위한나라, 노인에의한나라, 뉴앙팡테리블, 일찍철드는아이들, 마초를넘어새로운남자가온다, 당신은어떤취미를갖고있습니까 Life Style 주요Insight 주요KeyWord 불확실및상실의시대 자아와감각 일상과여유로움 새로운가치발견 고객주도와존재 새로운Demographic 1 2 3 4 5 6

16. Summary(Channel / Tech) 옴니채널전쟁, 공정한분할,넷샵, 연결된다, 고로존재한다, 소비의진화, 쇼루밍과프리미엄 인플레이 모바일헬스케어, 인텔리전트토이, 스마트에이전트, 시맨틱머신 사물인터넷, 로봇, 뉴메이커, 공유경제 온/오프라인 연결 디지털전환 Channel /Tech 7 8 주요Insight 주요KeyWord

17. Strategy Trend Target 1 인가구, 40~50대남성, 시니어 Segmentation 고객존재 Channel Omni Channel Communication 신뢰, 믿음, 위안 Strategy 고객공감확대 Tech Digital(Mobile), IOT Social CSR , Privacy Implication

18. “ 결국살아남는종은강인한종도아니고, 지적능력이뛰어난종도아니다. 종국에살아남는것은변화에가장잘적응하는종이다” -찰스다윈-

19. URL: www.marketcast.co.kr E-mail: trend@webpro.co.kr Twitter: @youforyou Facebook: facebook.com/trend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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