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2015 trend code 2 관련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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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5 TREND CODE CONVERGENCE CODE
2. 본 책의 내용은 2015 TREND CODE 의 MEGA CODE, MICRO CODE, LIFE VALUE CODE, DESIGN CODE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간생활과 디자인이 융합된 DESIGN CONVERGENCE CODE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3. 1.1 1.2 1.3 2.1 2.2 3.1 3.2 自·動·樂 일상 생활 속 신체 기능을 보완하라 긍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자극하라 창의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라 安·定 新·用·溫 유해 환경에 대비하라 디지털 과잉을 해독하라 기술로 관계의 가치를 재정립하라 실용적 가치로 마켓에 접근하라 CONTENTS PART 01 PRE-CONVERGENCE CODE 1 1 2 2 3 3 Understanding Convergence 융합의 이해 Convergence Code For Human Life 인간생활 중심의 융합 트렌드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융합코드 도출을 위한 8단계 프로세스 PART 02 CONVERGENCE CODE CONVERGENCE CODE CONVERGENCE CODE CONVERGENCE CODE
4. PART 01 PRE-CONVERGENCE CODE 1 2 3 Understanding Convergence 융합의 이해 Convergence Code For Human Life 인간생활 중심의 융합 트렌드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융합코드 도출을 위한 8단계 프로세스
5. PART 01 PRE-CONVERGENCE CODE 09 1. Understanding Convergence 융합의 이해 융합코드(Convergence Code)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기에 앞서, 본 책에서 추구하는 융합의 개념은 무엇인 지, 융합에 대한 정의와 대두되게 된 배경, 진화해온 과정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융합(Convergence)이라는 단어는 이제 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단어 중 하나이다. 새로운 트렌 드라고 융합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식상하게 느껴질 만큼 시대의 큰 흐름 중 하나가 되었지만, 아이러니하 게도 융합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질문에 명쾌한 답을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융합에 대한 사전적 정의들을 살펴보면 국립국어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융합이란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 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거나 그렇게 만듦. 또는 그런 일'이며, convergence의 동사 'converge' 에 대한 옥스포드 사전의 정의는 'come together from different directions so as eventually to meet' 이다. 두 가지 정의는 모두 '서로 다른 것들'이 '합쳐진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융합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찾다 보면, '한 점으로 모임, 수렴'이라는 의미로도 풀이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개념이다. 수학에서 융합은 독립변수가 어떤 값에 가까이 갈 때 함수의 값이 어떤 값에 근접하는 현상을 의미하고, 생물학에서 융합은 환경이 비슷해질 때 서로 다른 종 들이 유사한 구조로 발전해 나가는 현상을 나타낸다. 이 개념으로 생각해본다면, 융합은 하면 할 수록 다 양성이 감소하고 동질의 것들로 변화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데, 현재 우리가 기술과 산업, 디자인에 서 이야기하는 융합은 단순히 다른 존재들이 유사하게 합쳐지는 수렴의 개념이라기보다는 경계가 사라지 면서 다양한 '조합'들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한국생산기술원에서는 융합을 '기존 산업의 기술, 제품·서비스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 하는 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간된 보고서인 '컨버전스의 성공 조건'에서 저 자 최병삼은 '컨버전스는 여러 개체를 하나로 모아서 다양성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체의 경계를 허 물어 보다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낸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융합은 어떤 실체나 결과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의 것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새로 운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CONVERGENCE 융합 融合 Come together from different directions so as eventually to meet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거나 그렇게 만듦. 또는 그런 일 - Oxford English Dictionar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기존 산업의 기술, 제품·서비스를 재조합하여 새로 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는 활동 - 산업융합 100대 사례집, 한국생산기술원, 2011 여러 개체를 하나로 모아서 다양성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체의 경계를 허물어 보다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내는 것 - 컨버전스의 성공조건 _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2007, 최병삼
6. PART 01 PRE-CONVERGENCE CODE 11 ◀ 참고 1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주최로 개최되고 있는 테크플러스포럼(tech+) 중 2009년 포럼에서 딜로이트 컨설팅의 김경준 대표는 기술혁신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융합과 혼용되는 개념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발표함. 융합 과 함께 Fusion, Hybrid, Overlap, Bundle 등의 동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융합이 진전된 정도를 나타내 는 용어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음. 그렇다면 기존의 기술과 산업들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조합을 탄생시키는 융합이라는 개념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생산기술원에서 2011년 발간한 산업융합 100대 사례집에서는 융합이 부상하게 된 배경을 다음의 3가지 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기존 산업의 포화상태로 인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기술이 범용화되고, 기업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되면서 기존과는 다른 방법으로의 시장 개척이 필요해 지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단기간 에 급속한 발전을 이끌어온 효율성 중심의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전략을 추구해왔는데, 이제는 산업 간 의 창조적 결합을 통해 신규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개척자 정신(Pioneer Spirit)이 필요한 시점이다. 둘째,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기존의 방법들로는 이를 충족시키기 힘들어졌다. 정 보력이 강해지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자들이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고, 개인화가 확산되면서 개 개인들이 다른 취향을 다양하게 표출하고, 맞춤화해주길 원하고 있다. 셋째, 새로운 융합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이종산업 간의 제휴에 장벽이 사라지고 있는 점이다. 이전까지는 이종 산업 간에 공동 영역을 구축하는 데 많 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산업들이 동일한 융합 기술을 활용한 미래전략 구축에 관심을 갖 게 되면서 공동의 목적을 구축하는 것이 용이해지고 있다. 복수의 제품에서 제공되던 기능을 묶어서 하나의 패 키지로 제공하는 것 ex) 렌터카 + 숙박 + 항공 서로 다른 기능을 제공하던 제품들 간에 동일한 기 능이 추가되면서 영역이 중복되는 것을 가리킴. ex) 전자사전과 전자수첩 기존에는 여러 제품에서 얻을 수 있었던 기능을 하나 의 제품에 결합하는 것 ex) 스마트폰 기존에는 여려 개의 제품과 서비스로부터 제공받던 기능들이 합쳐져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 ex) iPad (음악 + 영상 + 게임) 정도에 따른 융합의 동의어들 BUNDLE OVERLAP HYBRID FUSION 융합정도:매우 약함 융합정도:약함 융합정도:강함 융합정도:매우 강함 자료 : Convergence: Rethink, Review, Remind. SKEYES, 2014. 05. 발전사업관리팀 배상호 융합이 부상하게 된 요인 Pioneer Spirit Diversity Open Innovation 새로운 시장 개척 소비자 니즈 다양화 기술의 개방적 혁신 Convergence 자료 : 산업융합 100대 사례집, 한국생산기술원, 2011
7. PART 01 PRE-CONVERGENCE CODE 13 우리에게 융합이란 개념이 친숙하게 된 시점은 언제부터 일까? 우리가 융합의 개념이 적용된 제품으로 생활의 변화를 확실히 경험했던 시점을 돌이켜보면, ‘카메라 폰’이 출 시된 2002년을 떠올려 볼 수 있다. 전화와 문자 기능으로 사람들 간의 소통을 지원하던 휴대폰은 이때부터 즐 기는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들로 융합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디지털기술의 발전이 있었다. 2000 년대 초반은 디지털 기술이 대중적으로 발전하던 시기로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들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롭 게 태어났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진화된 전자제품들 간의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졌었다. 카메라 폰을 비롯 하여 MP3폰, DMB폰 등이 출시되었으며, 프린터와 스캐너 팩스 기능이 결합된 복합기, 에어컨과 히터 기능이 결합된 냉난방기기, 스팀 기능이 결합된 청소기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이 시기까지의 융합제품들은 동종 산업에서의 기능 또는 제품들의 융합이 주를 이루었다. 이후 기존의 융합제품에서 변화 점을 찍은 제품이 바로 2006년 출시된 나이키와 애플이 콜라보레이션을 통 해 출시한 아이팟과 연결되는 운동화였다. 당시 나이키 직원들은 조깅을 하는 사람들의 50%가 음악을 들으면 서 운동을 한다는 사실에 기반하여 아이팟과 융합된 조깅화를 출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국내기업인 LG전자도 2007년 패션 명품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프라다폰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이전의 융합제품 들이 동종 산업에서의 융합에 머물렀다면 2000년대 중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패션과 전자산업과 같이 이종산 업들 간의 융합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것이다. 2007년 말에서 2008년부터 아이폰의 국내 도입으로 본격적으로 대중화 시기를 맞은 스마트폰은 단순하게는 휴대폰과 컴퓨터가 융합된 제품이지만, 소프트 웨어를 통해 이후 모바일 App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 융합 을 이끌어내게 된다. 이전까지 융합제품에서 연결하기 쉽지 않았던 금융,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들이 모바일과 의 융합이 활발해졌으며, 제품 기반의 다양한 산업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정보제공 서비스까지 통합적으로 실 행하는 변화를 불러오기도 했다. ICT 기술을 기반으로 인터넷과 전화, TV가 단일망으로 융합된 서비스로 제공되는 IPTV 가 출시되었고, 제조업 의 대표격이었던 자동차 산업에는 스마트 기능, 지능화된 소프트웨어가 탑재한 자동차인 스마트카, 무인 자동 차를 통해 다양한 정보제공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융합 제품의 진화 동종산업 융합 기능 + 기능 제품 + 제품 이종산업 융합 기능 + 기능 제품 + 제품 제품+서비스 융합 ICT융합 복합기능휴대폰 (MP3, 카메라) SPH-V4400 프라다폰 2 (패션브랜드 +모바일) 출처: www.pradaphonebylg3.com 모바일 + App서비스 출처: www.pradaphonebylg3.com IPTV DMB, MP3폰 Sharp SH-920 TV Nike + iPod Sport Kit 출처: www.apple.com/ipod/nike e-Book ‘Amazon Kindle 2’ 출처: www.apple.com/ipod/nike 스마트 카 ‘블루 스퀘어’ 스캔, 복사,팩스 복합기 ‘PIXMA MX 377’ 구글글래스 (웨어러블 컴퓨터) 출처: www.samsung.com 출처: www.whistleout.com.au 출처: www.sharp.co.jp 출처: www.hyundai.com 출처: www.canon.co.kr 출처: www.mportal.com
8. PART 01 PRE-CONVERGENCE CODE 2. Convergence Code For Human Life 가치주도형, 생활밀착형 융합 R&D, 디자인주도 융합 R&D 기술 중심의 동종 산업 기능 융합에서 이종산업 간의 융합,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되는 토탈 솔루션, 통합오퍼 링으로의 융합 차별화를 추구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기술 중심이었던 산업의 R&D도 변화를 맞고 있다. 효율 성과 자원관리 중심의 기술 로드 맵 전략계획에서 시장과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전 주도형 전략을 추 구하는 4세대 가치 주도형 R&D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발전 중심으로 추진되어오던 융합 기술 R&D는 실질 적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활밀착형 기술 개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생활의 가치와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가 모든 산업의 R&D 단계에 도입되어 신 시장을 창출 하고 경쟁력을 제고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치주도형 4세대 R&D 1세대 R&D 2세대 R&D 3세대 R&D 4세대 R&D 1900's 1970's 1990's 2000's 기술적 성과 프로젝트 관리 기업전략 통합 개인중심, 기술개발 효율성 지향 기술개발 창출 기술개발 시장과 고객가치 기술 로드맵, 포트폴리오 혁신경영, 비전주도형, 오픈 이노베이션 디지털화를 통해 산업 간 융합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경험, 감성 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이 에 따라 R&D 분야에서도 기술 중심의 R&D에서 시장과 고객을 중심하는 가치 창출형 R&D가 시도되고 있음. 과거 1세대와 2세대가 기술투자에 대한 성과 지표관리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3세대에서는 전사적 전략을 통합 한 기술 개발 확산을 추구해 왔음. 4세대 R&D는 시장중심, 시장 통합을 통한 가치 창출형 기술 개발로서 소비 자의 니즈와 기술적 능력이 결합되어 고객의 실질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으로 부각됨. 출처 : 제 3세대 R&D 그 이후, 2007, Arthur D Little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밀착형' 융합 R&D 미국·유럽연합(EU)·일본 등 선진국들은 산업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융합 원천 기술 개발과 신산업 육 성, 생활밀착형 융합 확산을 중점 추진 중. 유럽연합(EU)은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범 유럽 차원에서 지식사회 촉진을 위한 IT 융합 기술 발전전략 (EIPKIS)을 추진하고 있음. 회원국 R&D 프로그램인 제7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FP7)을 통해 환경, 에너지, 의 료, 복지, 제조업 등 IT 융합 도전과제를 설정하고 지난 2007년부터 오는 2013년까지 533억 유로를 투입함. 국내에서도 정부차원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융합을 추구하기 위해 'IT융합 2.0'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흥남) 창의미래연구소(소장 손승원)는 `IT 창의융합 기술기획연구`를 통해 창 조경제의 밑거름이 될 미래 IT 컨버전스 핵심기술 30개와 융합기술로의 새로운 먹거리 22개를 제시하고, 향후 IT융합은 산업과 지식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 밀착형 IT 융합기술(F-ICT)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함. 디자인주도 융합R&D 제조업 서비스업 에코산업 리사이클 디자인 신시장 창출 IT산업 UX/UI 서비스 /경험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자인 디자인적 사고 창조경제 실현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는 사람들의 행동·경험을 반영하여 제품·서비스를 만들게 함으로써 높은 만 족을 창출 디자인을 활용한 非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해 중소기업들도 글로벌 시장에서 히든챔피언으로 성장 가능 英 기업 중 디자인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의 45%가 가격경쟁, 디자인이용회사는 21%만 가격경쟁을 함. (英 디 자인 카운슬 2005, National Survey of Firms) 출처 : 디자인 산업융합전략 추진계획 ('14-'17), 산업통상자원부, 2013 기존 산업 경쟁력 제고 15
9. PART 01 PRE-CONVERGENCE CODE 2. Convergence Code For Human Life 인간생활 중심의 디자인 융합 트렌드 정보개발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디자인 주도적인 융합 R&D를 이끌기 위해, 융합형 트렌드 정보개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정보개발의 핵심은 개발 단계의 초기부터 마지막까지 인간생활 중심이라는 기준을 유지하고 리서 치와 분석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L x (H&D)' 정보개발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본 모델은 인간생 활 트렌드와 디자인 트렌드를 모두 인간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인간생 활 속에 잠재된 행복가치들은 무엇인지, 인간 생활영역 속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수집되고 분석된 정보들이 Convergence Code개발의 소스 정보로 적용되게 된다. L x (H&D) 모델 L x (H&D): Human Life x (value of Happiness & Design) 인간생활(건강/일과 여가/가정)·행복가치(행복요인/불행요인) 인간생활(건강/일과 여가/가정)·디자인(의/식/주/전자/운송) L x (H&D) 모델을 통한 인간생활 중심의 정보개발 3가지 인간생활 중 건강생활을 중심으로 의/식/주/전자/운송 산업의 디자인 트렌드를 살펴보면, 개인의 생활 속 질병관리를 위한 패션과 의료기능이 융합된 제품, 습관관리를 위해 개인의 식습관을 체크하는 스마트 식기, 운동관리를 위한 운동기기와 모바일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융합, 청결관리 등을 위한 인테리어 및 운송제품과 청정기능의 전자제품의 융합 등과 같이 새로운 건강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융합사례들을 발견할 수 있음. 인간생활 행복가치 행복가치 행복요인 불행요인 가족/연인과의 산책 익스트림 스포츠 디자인 융합 건강생활 실시간 건강관리 공기오염(미세먼지) 바이러스 감염위험 노화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 건강센서 + 속옷 음식+약 스마트 식기 자동환기시스템 + 인테리어 모바일 헬스케어 아웃도어 의류 + 일상의류 개인 건강맞춤 식단 홈엔터테인먼트 + 운동 보행 보조 스마트 운동기기 내부공간 자연요소 결합 운전자 건강체크 + 스마트카 운동+엔터테인먼트 활동 힐링&심리적 안정 건강생활 의 衣 주 住 운송 運送 스마트섬유 스마트식기 모바일+운동기기 창문+에어컨+ 공기청정기 스마트손잡이 패션의 건강체크 기능 의학+패션 식기의 식습관 관리기능 모바일+식음료 내부 인테리어 시설의 냉난방 및 자동정화 기능 운송시설 청결관리 기능/ 청결기능+운동기기 내 부아이템 개인의 운동관리 기능 건강관리 소프트웨어 식 食 디자인융합 전자 電子 17
10. PART 01 PRE-CONVERGENCE CODE 3.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앞서 설명된 ‘L x (H&D)’ 모델’을 반영하여 개발된 인간생활 가치 정보와 디자인 정보들은 다음의 8가지 단 계를 통해 종합 분석되어 본 책에서 다루게 되는 최종적인 Convergence Code들로 제시된다. (실제 10개월 의 기간 동안 개발된 30여 개의 보고서 정보들을 모두 종합 분석 함) 먼저 종합 분석을 위한 기초작업으로, 인간생활 가치 정보와 디자인 정보의 주요 메시지들을 모두 추출하여 각각 100여 개 이상의 키워드 모듈로 구성된 매트릭스로 작성하였다. 이 모듈들을 지속적인 논의와 연구를 거쳐 의미 있는 조합으로 그룹핑 하였으며, 도출된 각 코드들은 2단계의 모듈 조합에서 도출된 3~5개 정도의 디자인 시그널 키워드들로 연계되어있다. 시그널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융합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기술적, 산업적 적용 포인트와 인간생활에의 제공 가치를 도출하고, 최 종적으로 융합의 관점에서 무엇을 어떻게 디자인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코드를 도출하게 된다. 01 02 03 04 05 06 07 08 Life Value 매트릭스 시그널 키워드 도출 코드 배열 융합 I&D 개발된 인간생활 가 치 정보의 주요 키워 드 모듈로 구성된 매 트릭스 구성 개발된 디자인 정보 의 주요 키워드 모듈 로 구성된 매트릭스 구성 코드 미션 설정 코드 명 설정 코드 정의 내리기 생활가치 매트릭스의 키워드 모듈과 디자 인 매트릭스 키워드 모듈을 조합하여 서 로 연관성이 높은 그 룹들로 구성함 시그널 키워드 별 연관된 디자인 모듈 사례 모으기 + 추가 사례 리서치 시그널 키워드 별 베 스트 사례 2~3가지 선정 24개의 모듈 3개 코드 미션 7개 코드명/정의 구성된 모듈 조합들 을 대표하는 시그널 키워드를 도출함 각 산업 전문가로 구 성된 융합 자문단의 Ideation회의 실행 선정된 사례들에 대 해 Design Action에 서 도출될 주제를 중 심으로 논의실행 24개 시그널 키워드 시그널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공통요소들 을 분석하여 재 그룹 핑을 실행, 융합코드의 기반이 되는 주요 그룹들을 도출해 냄. Convergence Code Life Value Code Industry Technology 7개 코드 그룹 25개 Design Action 도출 Design 매트릭스 Life Value× Design 모듈조합 코드 별 '시그널 키워드 + Best 사례' 선정 코드 그룹 도출 Design Action 도출 19
11. 21 3.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L x (H&D)' 모델을 반영하여 개발된 인간생활 가치 정보와 디자인 정보들을 정보에서 의미하는 세부적인 키워 드들로 요약하여 모듈화 시키고, 각 생활 별, 산업 별 카테고리를 적용하여 각각의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이 과정은 각각 다수의 보고서들로 개발되어 있는 정보들을 모두 배열해보는 동시에, 인간생활과 디자인 카테 고리의 두 정보를 연결시켜 다양한 조합들로 재조합 시킬 수 있도록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PART 01 PRE-CONVERGENCE CODE 01 Life Value 매트릭스 Design 매트릭스
12. PART 01 PRE-CONVERGENCE CODE 3.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1단계에서 작성된 매트릭스의 모듈들을 연관성이 높은 것들끼리 모아 조합하는 과정을 거쳐 24개의 디자인 시그널 키워드들을 도출하게 되며, 이 시그널 키워드들을 다시 그룹핑하여 최종 Convergence Code에 축에 되는 7가지 코드 그룹들을 도출해낸다. 02 Life Value×Design 모듈조합 03 시그널 키워드 도출(24개) 04 코드 그룹 도출(7개) 23 일상생활 속 질병에 대한 관리와 예방 아이와 임산부: 영양보조와 관리 미래 노인세대: 젊음 유지하기 ▶ 신체기능 보조로 생활의 자율성과 자립 지원 ▶ 쉽고 빠른 개인의 건강진단과 건강정보 전달 ▶ 신체적 장애에 구애 없는 독립적인 가정환경 구현 ▶ 쉽고 정확한 영양섭취와 관리지원 ▶ 식 재료와 식 공간을 활용한 일상 속 치료와 건강관리 ▶ 지속적인 운동실천과 관리에 대한 즐거운 동기부여 ▶ 적극적인 움직임을 자극하는 현실적인 보상 제공 ▶ 긍정적인 목표와 운동 경험을 공유하게 해주는 스포츠 페스티벌 ▶ 기존의 것을 새롭게 즐기는 창조적 만들기 경험 제공 ▶ 가족이 함께 즐기는 창조활동 지원 ▶ 감각요소를 활용한 새로운 놀이경험 제공 ▶ 극한의 지구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생활 구현 ▶ 유해성분 감지기능으로 안전한 식(食)생활 구현 ▶ 공기 정화 기능 융합으로 쾌적한 생활 환경 구현 ▶ 위험에 대비하는 안전한 실내공간 구현 ▶ 개인화된 공간에서 휴식과 치유의 순간 제공 ▶ 실내공간에서 자연과의 소통 경험 제공 ▶ 도심 외부공간에서 자연과의 소통 경험 제공 ▶ 지능적으로 감성을 학습하고 맞춤화 해주는 홈 엔터테인먼트 ▶ 가족 구성원들의 행복한 경험 구현 ▶ 감성적 소통 기반의 관계 맞춤 ▶ 편리하고 효율적인 집안일 지원 ▶ 지능적으로 최적화된 에너지 관리 ▶ 실용적이고 유연한 공간 활용 노인세대: 삶의 주체로 거듭나기 미래 노인세대: 젊음 유지하기 대기오염으로 인한 실내 환기문제 대기오염으로 공기정화 제품 관심 증가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로의 변화 냉장고와 연결된 복잡한 집안일, 세탁기 사용관련 매너 지키기 일상 생활 속 신체 기능 보완 긍정적인 행동/경험을 위한 자극 창의적이고 즐거운 경험 제공 유해 환경 대비 디지털 과잉 해독 신기술로 실용 가치 구현 신기술로 관계 가치 구현 생활 가치 모듈 디자인 모듈 쉽고 빠른 개인의 건강진단과 건강정보 전달 신체기능 보조로 생활의 자율성과 자립 지원 공기 정화 기능 융합으로 쾌적한 생활 환경 구현 편리하고 효율적인 집안일 지원
13. PART 01 PRE-CONVERGENCE CODE 3.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융합 디자인을 통해 해결해야 할 인간생활 과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도 출된 7가지 코드 그룹의 키워드들을 배열하고 함축적이면서 의미 전달이 명확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코드 명 과 미션을 설정하고 코드 정의를 내린다. 05 코드 배열 25 신체기능 보조로 생활의 자율성과 자립 지원 쉽고 빠른 개인의 건강진단과 건강정보 전달 신체적 장애에 구애 없는 독립적인 가정환경 구현 쉽고 정확한 영양섭취와 관리지원 식 재료와 식 공간을 활용한 일상 속 치료와 건강관리 극한의 지구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생활 구현 유해성분 감지기능으로 안전한 식(食)생활 구현 공기 정화 기능 융합으로 쾌적한 생활 환경 구현 위험에 대비하는 안전한 실내공간 구현 지속적인 운동실천과 관리에 대한 즐거운 동기부여 적극적인 움직임을 자극하는 현실적인 보상 제공 긍정적인 목표와 운동 경험 을 공유하게 해주는 스포츠 페스티벌 개인화된 공간에서 휴식과 치유의 순간 제공 실내공간에서 자연과의 소통 경험 제공 도심 외부공간에서 자연과의 소통 경험 제공 기존의 것을 새롭게 즐기는 창조적 만들기 경험 제공 가족이 함께 즐기는 창조활동 지원 감각요소를 활용한 새로운 놀이경험 제공 지능적으로 감성을 학습하고 맞춤화 해주는 홈 엔터테인먼트 가족 구성원들의 행복한 경험 구현 감성적 소통 기반의 관계 맞춤 편리하고 효율적인 집안일 지원 지능적으로 최적화된 에너지 관리 실용적이고 유연한 공간 활용 코드 미션 코드명 시그널 키워드 코드 정의 인간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불행요인들에 대비하고 해결책 마련하기 인간에게 필수적인 행복가치와 기술의 혁신을 연결하기 + 自+ 動+ 樂+ 安+ 定+ 新溫+ 新用 일상 생활 속 신체 기능을 보완하라 유해 환경에 대비하라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자인 일상 속 잠재된 위험에 대비하는 디자인 감성, 동기, 행동을 유발하는 디자인 자연과 소통하고 치유의 기능을 제공하는 디자인 창조적 활동을 즐기게 해주는 디자인 혁신적이지만, 따스하게,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감성적으로 맞춤화하는 디자인 혁신적으로 실용적 가치를 높여주는 디자인 긍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자극하라 디지털 과잉을 해독하라 창의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라 기술로 관계의 가치를 재정립하라 실용적 가치로 마켓에 접근하라
14. PART 01 PRE-CONVERGENCE CODE 3. The Process of Convergence Code 각 코드들의 목적과 방법의 핵심을 명확히 하고 나면, 다시 세부적인 시그널 키워드들을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Design Action 요소들을 개발하게 된다. 시그널 키워드 별로 디자인 모듈 조합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중심으 로 가장 의미 있고 적합한 사례들을 선별하고 산업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융합 자문단과 함께 Ideation 회의를 진행하였다. 회의의 주요 주제는 도출된 시그널 키워드 별 사례들의 의미를 Design Action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적용되 는 기술과 산업, 제공받는 주체와 생활가치, 그리고 최종적으로 융합적으로 구현되어야 할 제품과 서비스는 어 떠한 디자인 요소들로 제안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 최종적으로 7가지 Convergence Code와 이에 연계된 24가지 시그널 키워드, 이와 연계된 25가지의 Design Action을 도출하게 되었으며, 자세 한 내용들은 Part2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06 코드 별 '시그널 키워드 + Best 사례' 선정 07 융합 I&D 08 Design Action 도출 27 시그널 키워드 +自 (7개 코드 中) 디자인 모듈 사례 신체기능 보조로 생활의 자율성과 자립 지원 쉽고 빠른 개인의 건강진단과 건강정보 전달 신체적 장애에 구애 없는 독립적인 가정환경 구현 쉽고 정확한 영양섭취 와 관리지원 식 재료, 식 공간을 활용한 일상 속 치료와 건강관리 융합 I&D 실행 각 산업별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융합 자문단의 Ideation실행 Convergence Code Life Value Code Industry Technology 기술과 산업, 생활 속 가치가 구현되는 디자인 융합 코드는 무엇인가? 기술과 산업이 융합되어 구현되는 제품과 서비스가 구현해야 할 생활 속 가치와 가치의 주요 대상은 누구인가? 해당 시그널 사례들이 대표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적용되거나 주목해야 할 산업들은 무엇인가? 해당 시그널 사례들이 대표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기술요소들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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