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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017 Business Platform Day

by 날고싶은커피향 2018.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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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게 될 디스럽티브 기술 현황
- 소비자의 일상에 나타나는 변화 (Communication/ Commerce/ Automotive/ Media&Contents)

관련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17 Business Platform Day from ROA Consulting Inc.

 

1. 4차 산업혁명과 Digital Transformation? -4차 산업혁명과 Digital Transformation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기업들만의 이슈인가? -Digital Transformer vs Digital Orphan -Digital Transformation 추진을 위한 전략 프레임워크 -Micro-Data의 시대 : 고객데이터가 자산(Asset의 개념 변화) -Commerce영역의 사례 : Physical vs Platform [ Keynote Speech ]
 2.  Agenda I. 4차 산업혁명, 그리고 Digital Transformation의 의미 II. 기존 Pipeline Player의 DT 추진을 위한 전략프레임 III. 마이크로 데이터(Micro Data)의 시대 IV. 커머스 업계의 사례 : 중견 Physical Retailer의 최근 고민
3.  The Reality - 한국의 제조기반 기술경쟁력의 수준은? 한국 전자산업의 4대 중추인 ‘자동차, 반도체, 통신기기, 디스플레이’ 영역에서의 중국과의 격차가 불과 2~3년 내로 줄어들고 있음    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6
 4.  기존 제조업(공장)+디지털 기술 = 스마트공장이 4차 산업혁명? -Smart Factory, Brilliant Factory, Speed Factory 등 다양한 용어로 제조업의 기술혁신(Cyber-Physical System)을 4차 산 업혁명 또는 Industry 4.0으로 해석 출처 : 한겨레, 2017.1 발표자료 참조, ROA컨설팅 재정리     Big Data Cloud Machine Learning IoT
 5.  Global Success Case를 리드하는 제조업의 혁신주자들은…. 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제조기반 Pipeline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디지털역량과 리더십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 을 내재화해 Platform 기반으로 (공장의 플랫 폼화, 제 품의 플랫폼화) Transformation 하 는 현상 임 (Smart Factory, Speed Factory 가 대 표 적 ). 이 를 포 괄적 으 로 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칭하며, 글로벌 대기업들의 화두가 되고 있음 Self Driving Car Connected Car Brilliant Factory Predix Cloud Platform Digital Twin Electronic Works AI Robot Factory (Speed Factory)
 6.  국내는 소수의 DT에 성공한 글로벌 제조혁신기업만 소개 -더 중요한 것은 대다수 ‘Digital Orphan’으로 남겨져 DT의 실행을 어떻게 해야 할 지도 모르는 중소기업들임 Source: ROA컨설팅 소수의 Digital Transformer와 대다수의 Digital Orphan(디지털 고아) VS 소수의 ‘Digital Transformer’ 대다수 ‘Digital Orphan’ 대기업의 Digital Capability(디지털역량) 기반 Digital Twin으로의 진화 보다, 국가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여기서 소외되고 있는 대다수 Digital Orphan(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관성, Legacy에 의해 디지털역량확보가 불가능한 SMEs)들을 어떻게 Digital Twin 대열에 합류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 특히, 국내 강소기업의 상당수를 점하고 있는 중소/중견 기업들이 어떻게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
7.  과거 한국형 강소기업(Hidden Champion) 현황 한국형 강소기업(매출 3,000억 이상) 상위 50개 기업 현황 출처 : 산자부 발표자료, ROA컨설팅 분석 • 한국형 강소기업은 2014년 선정 기준, 302개 • 1~50위권 기업 중 전자산업(ICT포함) 섹터의 강소 기업은 15개로 25% 수준 • 통신용 장비/설비, 디스플레이 부품, 반도체 유관 업종이 90% 이상 • 그 외 나머지는 자동차 부품업체가 40%(완성차 업체의 Supply Chain Partner로 완성차 업체에 사업의존도 및 종속성이 매우 큼) • 스스로 Digital Transformation Enabler가 되어 Biz Innovation 하는데 익숙하지 않거나, 역량미달 기업군이 대다수임 통신장비/기기, 디스플레이 부품, 반도체 유관업종(15) 자동차 유관 부품(12개)
8.  Agenda I. 4차 산업혁명, 그리고 Digital Transformation의 의미 II. 기존 Pipeline Player의 DT 추진을 위한 전략프레임 III. 마이크로 데이터(Micro Data)의 시대 IV. 커머스 업계의 사례 : 중견 Physical Retailer의 최근 고민
9.  디지털 변혁 루프(Digital Transformation Loop, DTL) ROA컨설팅은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디지털 변혁 루프’를 발견함. 4차 산업혁명의 주도기업(Digital Visionary)은 디지털 변혁 루프를 수차례 반복하면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음 Source: ROA컨설팅 Digital Visionary (or Digital Master) t -디지털에 대한 인식제고 “Digital Vision” -비전수립, 임직원전파 (Top Down Approach) “Digital Leadership” “Digital Governance”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별도자금조달 -거버넌스 구축(데이터보안 등 포함) (디지털 전담조직/사업부문 구축, 학습조직 상설, 외부 기술기업과의 제휴, 인큐베이팅, 액셀러레이팅 등) “Business Model Innovation” = “Digital Platform” -디지털 플랫폼 전환 -새로운 고객경험, 운영전략의 규칙 셋팅 1 Digital Transformation Loop : 4차 산업혁명의 경쟁력 확보방안 수립을 위한 프레임 23 4차 산업혁명의 주도자
10.  디지털 변혁 사다리 모델(Digital Transformation Ladder) 당사는 또한 Digital Visionary(4차 산업혁명의 주도기업군) 기업이 디지털 변혁 루프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면서 3단계의 변혁을 계획적이고 순차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는 점을 발견함 출처 : ROA컨설팅 Digital Transformation Ladder(디지털 변혁 사다리) “Digital Vision” Ⅰ. 조직/ 문화 변혁 단계 (Cultural &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Ⅱ. 기술적 변혁 단계 (Technological Transformation) Ⅲ. 비즈니스 모델 변혁 단계 (Business Model Transformation) • IoT/ Big Data/ Cloud/ AI 등 디지털기술 도입검토 • 기술벤처/스타트업과의 제휴, 인큐베이팅/액셀러레이팅 • 차세대 기술 보유 업체에 대한 투자 및 M&A • 디지털 사업 비전에 대한 중요성 발표(Top Executive의 디지털 비전 발표) • 디지털 전담 부서 신설 • 산업/시장을 재창조하거나, 기존 제품/서비스를 대체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 새로운 가치전달/가치제안 모델의 재정의 “Business Model Innovation” = “Digital Platform” “Digital Leadership” “Digital Governance” Digital Visionary
 11.  디지털 변혁 측정 지표(DT Readiness Index) 결론적으로 디지털 변혁 사다리 모델의 핵심은 기존 전통적인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자로 등극하기 위해서 는 디지털 역량+리더십 역량을 획득하여 조직/문화 및 기술변혁 단계로 진화하는 것임 출처 : ROA컨설팅, 상기 디지털 역량 및 리더십 역량 Logic Tree에 기반하여 ‘디지털 변혁’준비 정도를 Survey를 통해 측정/평가 가능함 디지털 역량 (Digital Capability) 내부 디지털 역량 (Internal) 외부 디지털 역량 (External) 소통-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공간의 재배치/효율성 새로운 고객경험의 창출경험 플랫폼적 사고방식 비즈니스 모델의 재창조 일하는 문화, 보고체계 고객지향적 제품개발 프로세스 고객 피드백 반영 상시화 자원조정자의 역할 외부 인터랙션 활성화 생태계 가치 중심 사고 오픈 콜라보레이션의 활성화 비즈니스 파트너 지원체제 리더십 역량 (Leadership Capability) 디지털비전 수립역량 조직의 대규모 참여유도역량 디지털 거버넌스 구축역량 기술 리더십 역량 성공적 디지털 변혁 의 핵심 구성 요소 디지털 변혁 측정 지표 : 기존 기업의 디지털 변혁의 수준을 2가지 역량관점에서 평가 가능한 Index
 12.  디지털 변혁 역량 포지셔닝 맵(DT Capability Positioning Map) 디지털 역량(Digital Capability)과 리더십 역량(Leadership Capability) 2개 축을 기반으로 4개 분면에 현재 DT역 량 평가 결과를 맵핑 가능 출처 : Leading Digital, George Westerman Didier Bonnet. ROA컨설팅 재정리 및 응용, 디지털 변혁 측정 지표의 결과에 기반하여 포지셔닝맵에 맵핑 가능 리더십역량(Leadership Capabilities) 디지털역량(DigitalCapabilities) Low High LowHigh Fashionista (패셔니스타) Digital Visionary (디지털 비저너리) Beginner(초보자) Conservative (보수주의자) ? 디지털 변혁 측정 지표 결과에 기반한 기업의 디지털 변혁 포지셔닝 맵핑
13.  Agenda I. 4차 산업혁명, 그리고 Digital Transformation의 의미 II. 기존 Pipeline Player의 DT 추진을 위한 전략프레임 III. 마이크로 데이터(Micro Data)의 시대 IV. 커머스 업계의 사례 : 중견 Physical Retailer의 최근 고민
14.  디지털 역량 (Digital Capability) 내부 디지털 역량 (Internal) 외부 디지털 역량 (External) 소통-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공간의 재배치/효율성 새로운 고객경험의 창출경험 플랫폼적 사고방식 비즈니스 모델의 재창조 일하는 문화, 보고체계 고객지향적 제품개발 프로세스 고객 피드백 반영 상시화 자원조정자의 역할 외부 인터랙션 활성화 생태계 가치 중심 사고 오픈 콜라보레이션의 활성화 비즈니스 파트너 지원체제 성공적 디지털 변혁 의 핵심 구성 요소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의 자산화로 연결되고 있음 디지털 역량? 디지털 역량(Digital Capability) 중 내부 디지털 역량은 결론적으로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의 자산화로 연결되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함. 단순히 적정 디지털 기술의 도입뿐만 아니라, 이 기술이 고객데이터를 내부 자산화하는데 얼마나 기여하는 가가 더 중요함 외부 Biz Partner의 고객데이터와 내부 자산화된 고객데이터의 융합    
15.  Mary Meeker’s Internet Trend Report 2016 • 5가지의 중요한 Commerce 업계 트렌드를 추출 • 이 중 4가지가 Micro-Data에 대한 직접적 언급 및 이와 관련되어 있음
16.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1) Micro-data driven engagement Source : KPCB 자료 발췌, http://insights.strands.com/5ecommercehighlightsfrommarymeekes2016internettrendsreport 참조 • Customer-Centricity(고객지향)를 어떻게 구현하느냐가 앞으로 Retailer들의 과제 -Spotify like & Netflix-like experience
 17.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1) Micro-data driven engagement
 18.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2) Data as a platform is exploding Source : KPCB 자료 발췌, http://insights.strands.com/5ecommercehighlightsfrommarymeekes2016internettrendsreport 참조 • Data as a Platform의 시대 > 데이터 자본주의 시대 개막 • Offline Retailer의 위기는 점점 더 커지기 시작 > 이를 극복할 유일한 요소는 Data Asset의 확보 • 최근 Digital Transformation의 화두는 Data as a Platform을 어떻게 Pipeline BM Player가 확보하느냐의 이슈 초기 인터넷 성장기 > 선깔기 SW기반 Network최적화 > 어디에나 있고 빌려 쓰는 SW 낮은 가격으로 빅데이터 처리 가능한 인프라 구축 생활편의+효율화 가능한 모든 유형의 데이터 자산화
19.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3) Physical Retailer become Digital Retailers Source : KPCB 자료 발췌, http://insights.strands.com/5ecommercehighlightsfrommarymeekes2016internettrendsreport 참조 • Physical Retailer의 Digital Retailer로의 변화 급증 : Cross-Channel 전략강화 • Digital Retailer들은 Data-Optimized Physical Retailer로 빠르게 확대 -기존 Retailer대비 평방스퀘어 당 매상고(Sales Per Square Foot)가 월등히 높음
20.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4) Millennials - the largest generation with rising spending power Source : KPCB 자료 발췌, http://insights.strands.com/5ecommercehighlightsfrommarymeekes2016internettrendsreport 참조 • 18~34살 밀레니얼 세대가 미국 인구의 27% 차지 • 이 중 52%가 충동구매(Impulse Purchase)가 심한 세대(Video, Mobile세대)
21.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5) China as e-commerce leader Source : KPCB 자료 발췌, http://insights.strands.com/5ecommercehighlightsfrommarymeekes2016internettrendsreport 참조 • 미국과 달리 Pure Play E-Commerce 사업자가 커머스 시장 지배(알리바바 & JD.Com) • 2018년 까지 China E-Commerce 거래규모는 6,100억 달러(미국+유럽을 합친 규모 이상 성장)
22.  5가지의 중요한 커머스 트렌드 리뷰 : 종합정리 주 구매계층, 밀레니얼 세대(Impulse Generation) Physical Retailer become Digital Retailer Micro-Data based Engagement China E-Commerce Digital Transformation(Data as a Platform BM) Data is eating the world
 23.  Agenda I. 4차 산업혁명, 그리고 Digital Transformation의 의미 II. 기존 Pipeline Player의 DT 추진을 위한 전략프레임 III. 마이크로 데이터(Micro Data)의 시대 IV. 커머스 업계의 사례 : 중견 Physical Retailer의 최근 고민
24.  오프라인 리테일러에게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결론적으로 Omni-Channel의 완성을 의미, 그런데 어떻게??
25.  O2O와 Omni-Channel의 구분 Product Commerce (유형상품 중심의 커머스) Service Commerce ( 무형상품 중심의 커머스) Omni-Channel 오프라인에서 사용자를 인지하는 기술이 핵심 (Offline To Online의 관점) 대다수 Multi-Channel을 운영하고 있는 Offline Retailer의 당면과제 O2O / Horizontal O2O 중소상공인 확보, 인사이트 제공(Big Data) VS Direct E-Commerce사업자의 Outbound-Logistics 경쟁력 네이버/카카오/SKP(모바일 간편 결제, PG 사업 기반) VS 쿠팡/위메프/티몬 (Mobile) On-demand / Vertical O2O Vertical Industry에 적용되어 사용자 경험을 개선(니즈의 즉각적인 해소)하는 것이 핵심 의식주영역의 불편한 경험/프로세스를 On- Demand(Just-In-Time)으로 해결하는 Startup의 부상 Offline to Online Online to Offline Source : ROA컨설팅, 2015
 26.  Offline Retailer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 ‘옴니채널’ : Offline Retailer들의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Cross-Channel의 진화된 용어로 ‘Omni-Channel’이 제시 Omni channel (Retail) 전략이란 PC/모바일/오프라인 매장/TV/카달로그 등 여러 개의(Multi) 쇼핑 채널 을 전체(Omni)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각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Seamless하게 제공하는 것 Source : ROA컨설팅 재정리 Retailer들은 소비자들이 어떤 채널을 이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각각의 채널을 하나의 Umbrella안에 통합 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에서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하건 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함
27.  From Single Channel To Omni-Channel : 문제는 옴니채널이 생각보다 구현이 쉽지 않음 http://www.cds-global.com/blog/an-omni-channel-fundraising-approach/ 과거 현재 현재 또는 아주 가까운 미래 조금 먼 미래 (단일 유통망) (단순한 채널연결, 채널간 경쟁관계) (통일된 브랜드 채널, 여전히 채널간 연계는 부족 ) (채널이 무엇이건 간에 브랜드만 인지/경험) (낡은 유산) (현실) (열망) (최고선) 고객의 정제된 Micro Data가 한 곳에 취합 > 분석 > Data 기반 MKT 액션으로 이어져야 함 Digital Transformer
 28.  But,… How To Collect, Integrate and Analyze ‘Micro-Data’? : 오프라인 리테일러가 직면한 문제 중 하나는 실제로 옴니채널을 Data 기반으로 어떻게 구축하느냐의 이슈 Option 1 : 내부 디지털 전담부서를 신설하여 Big Data, Cloud 기반 Open Source SW 및 커머스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조직을 구축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UI-UX전문가/디자이너/기획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통계학/수학전공자) (장점) 개발역량/데이터 분석역량 내재화 (단점) 인재 영입 자체가 쉽지 않고, 초기 인재영입/유지를 위한 투입비용도 과도하게 들 확률이 높음. 단기적으로는 Cost Center Option 2 : 중소규모 외부 개발 전문 SI 조직 아웃소싱 (장점) Option 1 대비 전체 Operating Cost 효율화 (단점) 옴니채널 구축 경험이 많은 중소규모 외부 개발 전문업체가 전무한 실정. 잘못 선정할 경우 또 다른 IT인프라 재앙 Option 3 : Agile방식으로 접근 가능한 TF팀 구성 -기존 채널(온-오프라인)을 그대로 활용하고, 장기적인 통합 Digital Platform 구축을 위한 Data 분석 전문가 – UI/UX전문가 – 프론트엔드/백엔드 구축 전문가와 TF를 구성 -또는 완전히 BM은 다르나, 데이터분석-UI/UX의 경험을 확보한 기술 스타트업과 Open Innovation (지분투자 / 배타적 사업제휴 등) (장점) Cost Efficient하면서 고객데이터 내재화 가능 (단점) TF운영 형태 및 매니징 이슈, CEO의 의사결정/커밋먼트 등
29.  옴니채널 = Data as a Platform 2017, Offline Retailer들의 전략적 화두는 Data as a Platform 구현을 위한 Digital Transformation이 될 것 -오프라인 리테일러에게 옴니채널이란 결국 브랜드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Margin중심 Up-Selling의 한계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제품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Demand-Supply Side User)의 새로운 효용을 창출하는 System임  고객데이터가 곧 플랫폼사업자의 자산 > Data as a Platform [Offline Retailer의 Digital Transformation] [Pure Digital Native의 Digital Transformation] • Multiple Data Source -다양한 Data Source(web/mobile/pos/현장..)의 고객관련 Data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Collecting할 것인가? • Open Platform -’차세대’개념정의의 변화. 기존 Legacy를 고도화하는 것이 아니라(Waterfall 방식의 개발), Agile Approach, Lean Approach에 기반한 Open Platform 도입, 시간과 비용을 동시 절감 • Ecosystem -매장의 변화시도. Customer Data의 Optimization이 일어나게 되면 매장도 고객의 입맛에 맞는 변화가 필요. 다양한 Vertical O2O/On-Demand Player(Pure Play E- Commerce)들과의 배타적 제휴/인수합병 • 기존 Data as a Platform 고도화 -기존 Data as a Platform을 고도화해 좀 더 나은 고객 경험 제공 -이를 위한 web/mobile touch-point UI/UX의 변화, 개인화/추천 기능 강화 -Video/Messaging 기능 추가 및 기능 개선 • AI기술의 활용 -Offline Touch-point 확대를 위한 제품출시(Home Speaker가 대표적),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고객데이터 확보 노력 가속화 > 궁극적으로 개인화/추천 기능 고도화 • 물류/배송 네트워크 역량 -Offline Retailer들과 효율적 경쟁을 위한 자체 물류/배송 네트워크 역량 강화 
30.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게 될 디스럽티브 기술 현황 - Artificial Intelligence / Cloud / IoT 등 소비자의 삶과 비즈니스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될 주요 요소 기술의 발전 방향 - 글로벌 주요 사업자의 요소 기술 확보 및 제공 현황 - 국내 사업자 관점에서 요소 기술의 발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 Session 1 ]
 31.  30 Intro
 32.  31 Agenda I. Artificial Intelligence II. Cloud III. IoT
 33.  32
 34.  33 Source: The Race For AI: Google, Twitter, Intel, Apple In A Rush To Grab Artificial Intelligence Startups AI 업체에 대한 M&A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6년에만 40건 이상의 M&A가 이루어졌으며 Google이나 IBM, Yahoo를 비롯하여 Salesforce, GE 등 글로벌 자이언트의 AI 업체 인수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AI- AI 관련 업체 M&A 현황
35.  34 • 2016년 기준 38%의 기업이 이미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8년에는 62% 기업으로 증가할 전망 – Narrative Science Survey •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AI에 대한 투자가 300% 증가할 전망 – Forrester Research • AI 시장이 2016년 80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470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증가할 전망 – IDC 20172016 300% Growth AI에 대한 투자 AI 활용 38% 2018 2016 AI 활용 62% AI 활용 비율 20202016 5.87X Growth $8B $47B AI 시장 규모 기업 내에서의 AI 활용 및 AI에 대한 투자를 비롯하여 시장 규모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AI- AI 활용 비율 및 투자 & 시장 규모
36.  35 Source:TechRadar report on Artificial Intelligence, Forrester Research AI와 관련한 세부 기술의 진화 방향을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음. 진화 속도 측면에서는 이미지/비디오 분석 및 텍스트 분석, NLP 등의 진화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음 AI 기술의 진화 방향 • Business에 주는 가치 측면 • 에코시스템의 진화 단계 • 3가지 궤적에 따른 구분 (Significant / Moderate/ Minimal Success) • 다음 단계로 진화하게 될 속도에 따른 구분 AI- AI 기술의 진화 방향 1)
 37.  36 1 2 3 4 5 Natural Language Generation – 컴퓨터 데이터를 텍스트로 전환하는 기술, 고객 서비스나 리포트 제작에 활용,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인사이트 요약 Speech Recognition – 사람의 말을 컴퓨터 용으로 전환하는 기술, 인터랙티브 음성 인식 시스템이나 모바일 앱에 활용 Virtual Agents – ‘The current darling of the media’, 심플한 챗봇이나 좀 더 진화된 형태로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 고객 서비스나 스마트홈 매니저로 활용 Machine Learning Platforms – 알고리즘, APIs, 개발 툴킷, 데이터, 앱 개발을 지원하는 컴퓨팅 파워 등 제공. 기업용 앱에 다양하게 활용 AI-optimized Hardware – GPU나 가전을 비롯하여 AI 기반 컴퓨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디자인 된 제품. 시장의 가장 선두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음 AI- AI 기술의 진화 방향 2) 가장 성공적인 형태의 진화 궤적을 보여주게 될 AI 기술로는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언급되고 있음
 38.  37 Amazon Machine Learning은 초중급 수준의 개발자 또한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종량제로 과금 가능함. 2016년 말 AI 신규 서비스 3종을 발표하기도 하였음 Amazon PollyAmazon Rekognition Amazon Lex • 딥 러닝 기반 이미지 인식 및 분석 서비스 • 이미지 내 객체나 장면의 특징 인식 • 딥 러닝 기반 음성 합성 서비스 • 사람이 말하는 것과 같은 음성 합성 • 자연어 처리 및 대화형 인터페이스 구축 지원 • 텍스트나 음성을 사용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제공 Source: AWS Korea 제품 소개 페이지 AI- Amazon의 신규 AI 서비스 1)
 39.  38 스마트 초인종을 비롯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데 활용될 수 있음. Amazon이 제공하고 있는 AWS IoT 및 Alexa 및 신규 AI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해 얼마든지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임 방문자가 초인종을 누르면 사진을 찍어서 누군지 얼굴을 인식하고 음성을 합성하여 응대 Alexa와 연결하여 원격으로 문을 열어줄 수도 있음! AI- Amazon의 신규 AI 서비스 2)
 40.  39 Google은 이미 자사 서비스에 널리 활용 중인 TensorFlow 알고리즘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며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음. 머신 러닝 개발 역량에 구애 받지 누구나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역시 특징임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ML API를 가져다 쉽게 활용할 수 있음 • Cloud Vision API/ Cloud Speech API/ Natural Language API 등 제공 •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 중 가장 높은 인기 • 많은 개발자들의 Contribution 발생 - TensorFlow 1.0에 475명 이상의 non- Google 컨트리뷰터 참여 - 공개 후 14개월 간 1만 4천명 이상의 개발자 참여 Source: Google Japan, TensorFlow Dev Summit 2017 Keynote 자료 AI- Google의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 1)
 41.  40 Source: AI 100,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tartups Redefining Industries, CB Insights AI를 통해 각 Industry를 Transform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의 움직임 또한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음 AI- Industry를 Transform하게 될 100개의 AI 스타트업
42.  41
 43.  42 Source: RightScale 2017 State of the Cloud Report 퍼블릭 클라우드 Adoption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Microsoft Azure 및 Google Cloud의 빠른 성장이 눈에 띄고 있음. 상대적으로 AWS는 전년대비 동일한 수준의 채택률을 보이고 있음 Note: 2017년 1월 진행된 Cloud Survey 결과로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 되었음 Cloud- 퍼블릭 클라우드 Adoption
 44.  43 Source: Microsoft Investor Relations, Statista • 클라우드 기반 Azure 플랫폼의 성장률은 무려 93%를 기록 •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의 노하우가 클라우드 SaaS 상품 판매 증가에도 기여 • 엔터프라이즈 유저들의 경우 수 년간 사용하면서 익숙해져 온 MS의 상품을 클라우드 버전에서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Microsoft의 약진은 기존 사업자가 효과적으로 Transform 하는데 성공한 사례로도 손꼽히고 있음. 엔터프라이즈 사업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됨 • ‘17. 2분기 실적발표 결과 클라우드 사업의 연 환산 매출이 140억 달러 기록하여, 2018년 200억 달러 매출 목표에 근접 Cloud- Microsoft의 클라우드 비즈니스
45.  44 엔터프라이즈의 Multi-Cloud 전략 Source: RightScale 2017 State of the Cloud Report 흥미로운 점은 Multi-Cloud 전략을 펼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가 월등히 많다는 점이며,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업체가 전체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남 Cloud- 엔터프라이즈의 Multi-Cloud 전략
46.  45 국내에도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리전 구축 등 국내 시장 진출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음 • 국내에도 지난해 AWS에 이어 올해 Microsoft가 리전을 구축하면서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전쟁이 시작되고 있음 • 데이터 레지던시 규제의 영향을 받아온 산업 영역 혹은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로컬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됨 Cloud-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의 국내 진출 1)
 47.  46 Global Cloud Player 데이터 레지던시 규제의 영향을 받던 업체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로컬 서비스 업체 글로벌 시장을 보다 빠르게 공략하고자 하는 업체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가능 글로벌 서비스의 한국 진출 쉬워짐 글로벌 사업자들이 한국 시장에서의 인프라를 강화함으로써 국내 사업자들의 글로벌 클라우드 적용 가능성이 확대된 것 뿐만 아니라, 글로벌 서비스 사업자들의 한국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음 글로벌 사업자들의 한국 시장 진출 러시 국내 사업자들의 글로벌 클라우드 적용 가능성 확대 Cloud-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의 국내 진출 2)
 48.  47
 49.  48 • IoT 플랫폼의 경쟁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 요소가 바로 분석과 보안 관련 솔루션 • 해당 기능 강화를 위한 M&A 증가 • Data Visualize 수준의 분석이 아니라 Decision Making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이 중요함 • ERP 등 사내 소프트웨어와의 자동 연동 또한 중요 글로벌 주요 IT 기업들의 경우 IoT 분야에서도 특히 보안과 분석을 강화하기 위한 M&A를 활발하게 진행하는 등 IoT 플랫폼 경쟁력 강화 움직임을 전개하고 있음 Source: ROA Consulting 글로벌 주요 IT 기업의 IoT 관련 M&A 현황 (2015~2016. 3Q) IoT- 글로벌 IT 기업의 IoT 관련 M&A 현황
50.  49 마치며… Insights-Driven 비즈니스가 엔터프라이즈에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Data 확보를 위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한 AI/ Cloud/ IoT 기술 기반의 비즈니스 전략 수행이 중요함 Source: Forrester Research, ROA Consulting Insights-Driven 비즈니스 2020년까지 1.2조 달러로 성장 전망 • AI 및 Big Data/Cloud, IoT 기술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 전망 Cloud IoT AI Data 마케팅 상품 전략 커머스 전략
51.  소비자의 일상에 나타나는 변화 – Communication / Commerce 영역 - Live Video 등 Real Content 주목, Chatbot을 통한 개인화 경험 제공에 주목 - 기술로 인한 Retail의 변화와 소비 행태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 Session 2 ]
 52.  51 Agenda I. Communication 1. 2016 Trend 2. 2017 Watching Point II. Commerce
 53.  52
 54.  53 1. 메신저 기반 chatbot이 부상 ① Messaging app의 MAU가 Social Network 추월 Most popular Messaging apps Most popular mobile messaging apps worldwide as of January 2017, based on number of monthly active users (in millions) (Source: statista)(Source: BI Intelligence)  ‘메신저’가 누구나 이용하는 기본적인 플랫폼으로 부상(메신저 자체보다, 인프라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임) 2016 Trend
 55.  54 1. 메신저 기반 chatbot이 부상 ② Social Network Messaging apps Public, Broadcasting mass-relevance Contents Private, Communicating personalized, timely, location-based contents  이로 인해 Chatbot을 통한 human-like conversations이 중요해짐 - Facebook은 지난해 4월 Chatbot'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를 공개한 이후, 현재 Facebook Messenger에서는 34,000여 개의 Chatbot이 구축됨. 항공권 예약부터 날씨 정보를 주고받거나, 상품 구매ㆍ결제도 가능 - 네이버는 올 상반기 중 '톡톡'에 쇼핑봇을 전면 도입할 예정 & 카카오는 1분기 중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챗봇 도입 예정 2016 Trend
 56.  55 2. Live Video Streaming 경쟁 심화 Live Video Streaming 경쟁→TV 시장 겨냥 Why Video? - To capture lucrative TV ad dollars  Facebook, Instagram, YouTube, Snapchat, Twitter 모두 셀러브리티들과 일반인들이 라이브 비디오를 방송하도록 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해옴  Facebook의 Apple TV용 앱 출시, Snap-Walt Disney의 TV쇼 제작 발표 등 – TV 시장까지 겨냥하고 있음  브랜드사업자 등이 TV에 할당하는 광고비를 자사 비디오 플랫폼에 쓰도록 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됨  2015년 TV 광고시장은 700억 달러 규모, 이 중 4개 방송사가 58%를 차지 → 2021년 경이면 Facebook, YouTube, Snapchat 등에서 재생되는 native in-feed ads가 미국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의 74%를 차지하게 될 전망임(2016년에는 56%였음) 가장 유명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2016 Trend
 57.  56 3. Snapchat 따라잡기 경쟁에서 IPO까지 Facebook의 Snapchat 따라잡기 경쟁(2016~) 논란이 일고 있는 Snapchat IPO, 1) Camera company? 2) Targeted ads? 동영상 참조: https://youtu.be/XqkOFLBSJR8 (Source: ROA Consulting) 2016 Trend
 58.  57 ※ Snapchat Ad Products Snapchat Product - Ads  Taco Bell은 Sponsored Lenses 광고를 집행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얼굴을 타코로 바꾸게 하는 캠페인을 진행 - 이 캠페인의 가격은 약 55~80만 달러 (6억~9억원)에 달함 (Source: Snap S1 filing, eMarketer)
 59.  58 4. 기술 활용 증가 - AR  Lens는 머신 비전 기술을 활용해 현실세계에서의 아이템을 감지한 뒤 관련된 아이템을 서비스 상에서 제안해주는 새로운 비주얼 검색 툴임  2017. 2. 8일 Beta 런칭, 현재 Pinterest 모바일 앱 내에 Tool로서 존재 동영상 참조: http://www.theverge.com/2017/2/8/14549798/pinterest- lens-visual-discovery-shazam Pinterest, visual search tool인 'Lens' 출시Snapchat, ‘Cimagine Media’ 인수  Cimagine Media는 이스라엘의 AR 스타트업 (컴퓨터 비전, 실시간 이미지 처리 등 기술 보유)으로, Snap이 3,000~4,000만 달러에 인수한 것으로 추정됨  Snap이 Augmented Commerce 기회를 찾아 Cimagine Media를 인수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임 동영상 참조: https://youtu.be/j0_IoPNAHLo 2017 Watching Point
 60.  59 5. 기술 활용 증가 – AI Bot  Alexa에 등록된 Skill은 2017. 2월 기준으로 9,000개 돌파함. But, 이용률이 낮은 이슈는 해결해야 할 과제임 Voice Interface의 BotMessaging + AI  BI Intelligence의 서베이 결과, 밀레니얼 응답자의 59%가, GenX의 60%가 Chatbot을 이용해봤다고 답변함  But, chatbot을 도입했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는 단계로, 고객 대응 측면의 성격으로 활용되고 있음 2017 Watching Point
 61.  60 Agenda I. Communication II. Commerce 1. 2016 Trend 2. 2017 Watching Point
 62.  61
 63.  62 1. 2016년 E-Commerce / On-demand에 대한 투자 감소 온디맨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최저이커머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4년만에 최저  온디맨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역시 건수 기준으로는 25% 감소한 282건을 기록했음  베이징의 택시 호출 서비스인 Dingding Yueche, 두바이의 택시 호출 서비스인 Careem 등이 투자를 이끌어냈으며, 미국에서는 Postmate 및 JetSmarter(전용기 중개 앱) 등이 투자를 이끌어냄  2016년 이커머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건수*가 전년대비 23% 감소한 713건을 기록, 투자금액은 전년대비 44% 감소한 91억 달러를 기록  큰 투자를 이끌어낸 곳은 아랍에미리트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Noon, 중국의 China Internet Plus, Qufenqi 등임 * 이커머스 스타트업에는 food와 service는 제외되고 실물을 판매하는 업체로 한정됨 2016 Trend
 64.  63 2. Amazon의 Dominance는 점점 더 강화  아마존의 2016년 말 기준 시가총액(3,560억 달러)은 월마트를 포함한 8개 오프라인 리테일러의 시가총액을 합친 금액(2,978억 달러)보다 큼 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월마트의 시가총액을 추월하기 시작해 그 격차가 점점 확대되고 있음  Jeff Bezos CEO는 최근 한 컨퍼런스에서 아마존을 지탱하는 4가지 기둥(Four Big Pillars)에 대해 retail marketplace, Amazon Prime, Amazon Web Services, Alexa라고 언급함 (Source: BI Intelligence)  Walmart는 ‘16. 4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E-Commerce 매출이 29% 증가했다고 발표한 반면, Target은 최근 두 개의 장기 프로젝트('Store of the Future', 'Goldfish') 중단을 발표함 2016 Trend
 65.  64 ※ 강력한 Seller Platform을 보유한 Etsy (Virtuous Cycle) Promoted Listings Direct Checkout Shipping Labels Pattern Etsy Studio (최근 런칭) Shop Manager (최근 런칭) 2016 3Q 기준 4,800만 달러 매출 YOY 50% 증가 2016 3Q 기준 3,800만 달러 매출 YOY 18% 증가-Seller Service의 구성-
66.  65 3. Food & Personal Care 카테고리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 (Source: Digital Market Outlook 2016, Statista) 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이 2016년 1조 1,792억 달러에서 2조 1,067억 달러로 CAGR 12.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영역이 식료품와 퍼스널케어(화장품 등)의 카테고리로 CAGR 15.8% 성장이 전망됨  특히 식료품 및 퍼스널케어 영역은 신규 브랜드 출시가 활발한 영역으로 꼽힘  큐레이션의 중요성 강조될 것 2017 Watching Point
 67.  66 4. Re-invent ‘Offline Retail’ Amazon의 전략 Alibaba의 전략 자체적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 실험 오프라인 리테일러에 대한 투자 및 제휴 확대  Jack Ma는 2016년 10월, “The word ‘e-commerce’ will soon be retired”라며 내년부터 e-commerce라는 용어를 언급하지 않겠다고 발표 - e-commerce is just a connecting ferry that bridges the bank from one side to another  Intime 인수(26억 달러), 전자제품 유통업체 Suning Commerce Group 지분 매입(46억 달러) 등 오프라인 리테일러와의 접점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 최근에는 중국 최대 소매체인 중 하나인 바이롄(Bailian)과 파트너십을 체결. Alibaba의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Bailian의 유통망을 혁신하고, Bailian의 멤버십 프로그램을 Alipay와 통합할 예정  아마존의 본거지인 시애틀에서 Amazon Go, drive-up grocery store 등 무한 실험 중(Amazon's Living Lab: reimagining retail on Seattle's streets) 2017 Watching Point 동영상 참조: https://youtu.be/NrmMk1Myrxc
 68.  67 5.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게 될까? - 난제 해결 및 기회 발굴 물류 해결 – 로봇, 자율주행드론 오프라인 체험 제공 - AR  WayfairView - Google Tango 플랫폼 기반의 AR 앱  Ocado - 자사 창고에서 식료품을 Picking & Packing할 수 있는 새로운 로봇팔(robotic arm)을 테스트할 계획  Starship Technologies -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한 근거리 식료품 배달 플랫폼 Data 기반 Product 제공  Google, personal data에 기반한 custom dress 개발 추진을 위해 H&M과 협력 - Google은 Awareness API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고 있고, 근처에 무엇이 있고, 날씨가 어떤지 등을 파악해서 개발자들이 좀 더 스마트한 앱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하는 API임 - H&M과 협력해 사용자가 자신의 활동이나 라이프스타일 데이터가 모니터링되도록 하는데 동의하면, 앱(현재 close-beta)을 통해 자신만의 "Data Dress"를 주문할 수 있게 함 2017 Watching Point
 69.  68 ※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 Tesco의 Booker 인수 사례  슈퍼마켓 공룡인 Tesco가 영국 최대 식품 도매업체인 Booker를 인수(5조원) - Booker는 영국 전역에 12만 곳의 독립 리테일러(레스토랑, 펍, 극장 등등)들에게 식료품을 공급하는 도매업체(cash-and- carry wholesaler) - Tesco의 이번 인수는 식료품 비즈니스 강화 시도이자 유통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려는 시도(소비자들이 대형마트보다 가까운 편의점 등에서 물품을 구입하는 것을 선호) (Source: Source: Shareholder Presentation – see tesco.com)
 70.  소비자의 일상에 나타는 변화 – Media / Automotive 영역 -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반격에 나서며 OTT 영역에서의 경쟁 본격화 - 이종 사업자간의 합종연횡을 통한 완전자율주행 구현 [ Session 3 ]
 71.  70 Agenda I. Media 1. 2016 Trend 2. 2017 Watching Point II. Automotive
 72.  71
 73.  72 1) SVOD 사업자들의 Global launching ① 가입자 1억 명 달성을 눈앞에 둔 Netflix • 이후 총 1,450만 명의 글로벌 신규 가입자 유치 • 4분기 신규 가입자 705만 명 중 글로벌 신규 가입자가 512만 명으로, 미국 내 가입자 유치세가 둔화된 상황에서 글로벌 영역이 가입자 확장 견인 ’16년 1분기 전세계 130개국 추가 런칭 • 누적 가입자 수 9,380만 명으로, ’17년 1분기 내 누적 가입자 1억 명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미국 내 전체 유료 방송 가입 가구수(’16년 기준 9,940만 명) 보다 많은 수 유료 방송 가입자 수 초월 가능 source: http://venturebeat.com/2017/01/18/netflix-hits-93-8-million-subscribers-10-years-after-launching-streaming/) 2016 Trend
 74.  73 1) SVOD 사업자들의 Global launching ② Amazon Prime Video 출범 ’16년 4월 • 연 99 달러 Prime 멤버십 혜택의 일부로 제공되던 SVOD 서비스를 Amazon Prime Video로 독립시켜 월 8.99 달러에 제공하기 시작 ’16년 12월 • 전 세계 200여 개 국에 추가 런칭(한국 포함) • 신규 진출 국가에서는 월 5.99 달러 가격 (첫 6개월은 2.99 달러) 2015년 대비 이용자 수, 총 이용시간 2배 증가 (4분기 Earnings call 내용, 가입자 수 비공개) 2016 Trend
 75.  74 2) “Cord Trimming”의 부상 * Cord Trimming(Cord Shaving): 전통적인 유료방송 가입을 완전히 해지하는 Cord Cutting과 달리 기존보 다 더 적은 수의 채널을 선택적으로 시청하는 상품을 가입함으로써 유료방송 요금을 절감하는 행위 - 내년에도 유료방송에 가입하겠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전년대비 14% 증가 - 미국 전체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중은 79%에서 76%로 소폭 감소 - 이 중 Cord Trimmer에 해당하는 가입자가 18%에서 23%로 증가 source: http://www.pwc.com/us/en/industry/entertainment-media/publications/consumer-intelligence-series/assets/pwc-videoquake-4.0.pdf 2016 Trend
 76.  75 2) “Cord Trimming”의 부상 * Skinny bundle: 기존 상품 대비 저렴한 가격에 소수의 채널을 볼 수 있는 유료방송 상품 * A la carte: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채널만을 선택해서 시청할 수 있는 방식 DirecTV Now(AT&T) • ’16년 11월 30일 출시 이후 지금까지 유료 가입자 20만 명 이상 확보 • 월 35달러(프로모션 종료 후 월 60 달러)Disney/ESPN, HBO, NBCU, Turner 등 100개 이상의 채널 제공 • Apple TV(3개월 이상 가입 시), Amazon Fire TV 스틱(1개월 이상 가입 시) 무료 증정 등 공격적 프로모션 진행 중 Custom TV(Verizon) • A la carte 방식으로 50여 개 기본 채널에 10~17개로 이루어진 장르 별 채널팩을 선택해서 추가(각 10 달러, 최소 2개 이상 선택, 최소 요금 54.99 달러) 2016 Trend
 77.  76 1) Contents War 심화 Netflix ①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예산: 50억 달러(2016) → 60억 달러(2017)로 확대 • 총 오리지널 콘텐츠 분량: 300시간(2015) → 600 시간(2016년) → 1,000시간(2017년) •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을 50% 목표(’16년 3분기 기준 목표의 약 1/3 달성) Amazon Prime Video • 2016년 오리지컬 콘텐츠에 3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Macquarie Research) • ’16년 하반기에 전년 대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투자 금액 2배 확대, 오리지널 프로그램 수 약 3배 확대 • ’17년에도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 2017 Watching Point
 78.  77 1) Contents War 심화 ② 디지털 미디어 기업에 대한 M&A 활성화 AT&T-Time Warner • ’16년 10월 854억 달러에 인수 계약 체결 • 정부로부터 최종 승인이 이루어질 경우 TimeWarner가 보유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시도 가능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CNN과의 알력 문제로 합병에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는 점이 변수가 될 전망 2017 Watching Point
 79.  78 1) Contents War 심화 ② 디지털 미디어 기업에 대한 M&A 활성화 AT&T-Time Warner • ’16년 10월 854억 달러에 인수 계약 체결 • 정부로부터 최종 승인이 이루어질 경우 TimeWarner가 보유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시도 가능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CNN과의 알력 문제로 합병에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는 점이 변수가 될 전망 source: https://www.cbinsights.com/blog/top-digital-media-companies-mergers-acquisitions-timeline/ 2017 Watching Point
 80.  79 1) Contents War 심화 ③ VR/AR 콘텐츠 이슈 Netflix – VR 투자에 소극적 “20분 안에 지치게 될 것…우리는 편안한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데 더 집중” (CEO Reed Hastings) Hulu – VR 수익화 추진 Netflix VR 전용 앱(Google Daydream View 지원) - 전용 VR 앱을 출시하는 등 VR 경쟁에 아예 무관심한 것은 아니나VR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비용에 비해 VR 플랫폼 및 헤드셋 사용자의 수가 제한적이라는 점과 VR 시청경험의 불완전함 등을 이유로 투자에 소극적 - 코메디 쇼 Virtually Mike and Nora(5편)와 뉴스를 가상현실로 감상하는 The Big Picture: News in Virtual Reality(10편)을 VR 전용으로 공개하며 적극적으로 VR의 수익화 방안 모색중 - Oculus Rift, GearVR, Google Daydream View등 호환되는 VR 헤드셋을 통해서만 시청 가능 Virtually Mike and Nora 2017 Watching Point
 81.  80 2) Service Option 다양화 2017 Watching Point Comcast – XfinityStream • Comcast의 Skinny bundle 서비스인 Stream TV를 앱 형태로 제공(집 안에 설치된 Xfinity Wi-Fi를 통해서 이용 가능) • 자사 셋톱박스 외 Roku 스트리밍 기기를 통해서도 앱 형태로 시청 가능 • Cord Cutter들의 여러가지 시청 패턴과 선호에 맞춰 서비스 옵션을 보다 다양화 Sling TV – 신형 셋톱박스 • 일반 지역 방송과 OTT 서비스를 모두 시청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한 기기 내에서 두 가지를 모두 시청할 수 있는 형태의 신개념 셋톱박스 출시
82.  81 3) 신규 사업자 진입 2017 Watching Point • 각종 신규 서비스 출시로 인해 OTT 사업자와 기존 유료방송 사업자 상품 간 경계가 점점 약해지는 가운데 신규 사업자까지 합류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됨 Google - • YouTube Red과는 별개로 월 25~45 달러 가격 Skinny bundle 서비스를 2017년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보도됨 • 이미 CBS, 21st Century Fox, Disney 등과 콘텐츠 공급 계약을 완료한 상태 Hulu – 실시간 온라인 TV • 기존의 7.99 달러 가격 SVOR 서비스에 소수의 유료방송 채널에 대한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해 월 40달러 이하의 신규 Skinny bundle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2017년 중)
83.  82 Agenda I. Media II. Automotive 1. 2016 Trend 2. 2017 Watching Point
 84.  83
 85.  84 1) 사업자간 합종연횡 활발 2016 Trend Auto Manufacturer IT 사업자, 부품사업자들 과의 제휴를 통해 기술역량 확보 Technology Provider 고성능 반도체칩, 자율주행 시스템, 센서 등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 Service Provider 차기 주요 수익 모델로써 주목도 상승
86.  85 1) 사업자간 합종연횡 활발 BMW-Intel-Mobileye • 2021년까지 5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해 4단계 완전 자율주행차 BMW iNEXT를 출시할 계획 • BMW의 iNext 플랫폼과 100 테라플롭(teraflops- 초당 1조번 연산)이 가능한 Intel의 컴퓨팅, Mobileye의 EyeQ5 칩셋과 도로 경험 관리(Road Experience Management, REM)을 결합하여 자율주행차를 위한 End-to-End 솔루션 개발 • 2017년 하반기 40여 대 도로 테스트 진행 예정 ① Auto Manufacturer - Technology Provider Wawmo-FCA(Fiat Chrysler Automobiles) • Waymo가 개발한 센서와 자율주행시스템이 탑재된 FCA hybrid Pacifica 미니밴 100대 생산 완료 • 프로토타입이 이미 캘리포니아, 아리조나, 유카, 미시건 주의 검증도로에서 테스트를 거쳤으며 200시간 이상의 극한 기후 테스트 완료 • 2017년 중 미니밴 100대를 투입해 실전 테스트에 돌입할 예정 2016 Trend
 87.  86 1) 사업자간 합종연횡 활발 Mobileye-Delphi 파트너십 채결 ② Technology Provider - Technology Provider • ’16년 8월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 CSLP 양산을 위한 Mobileye-Delphi 파트너십 발표 • 완성차 업체들이 플러그인 형태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형태 • 2019년은 대다수 완성차 업체들이 완전자율주행차 출시 기점으로 잡은 2020~2021년보다 앞선 시점으로, ’16년 12월에 이미 시험운행 성공 Intel • Intel 역시 CSLP 개발에 합류해 프로세서를 제공할 예정 Automated Driving Group(ADG) 설립 2016 Trend
 88.  87 2) 완전자율주행으로의 이행 1) 완전자율주행으로 부분 자율주행 (사람이 운전)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 * IT 사업자들과 부품업체들과의 연합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가 촉진됨에 따라 각 기업이 공격적으로 완전자율주행차 로드맵을 쏟아내고 있는 추세임 Toyota • “완전자율주행은 아직 시기장조”라는 입장 • 2 단계 개발에 집중하면서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 3단계를 생략하고 4단계로 전환 2016 Trend
 89.  88 2) 완전자율주행으로의 이행 * 완전자율주행차 출시 Road Map Ford 핸들, 가속페달, 브레이크 페달이 없는 4~5단계 자율주행차 양산 Audi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0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 기반 4단계 자율주행차 A9 e- tron(가칭) 출시 BWM Intel, Mobileye와 함께 전기차 기반 4단계 자율주행차 i-Next 출시 Volvo 4단계 완전자율주행차 판매 시작 Waymo 완전자율주행 기술 보편화 2020 2021 2016 Trend
 90.  89 1) B2B 영역의 중요성 부각 • 일반 소비자보다 자율주행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투자 가능한 예산이 많은 기업 중심으로 자율주행차 판 매가 먼저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 2017 Watching Point
 91.  90 1) B2B 영역의 중요성 부각 – 차량공유 서비스 ① Service Provider 와의 제휴 GM • 2018년 중 Chevrolet Bolt 플랫폼 기반자율주행 전기차 수천 대를 Lyft에 납품하여 시범 서비스 형태로 테스트 진행 Mercedes- Benz(Daimler) • Mercedes-Benz 자율주행 차량을 Uber 네트워크에 통합 (Uber 앱에서 Mercedes-Benz 차량 호출 가능) 2017 Watching Point Ford • 2021년 양산한 자율주행차를 Uber Lyft에 대량 공급 할 계획 • ’16년 피츠버그에서 Ford 자율주행차량을 통해 Uber 시범서비스 운영 Volvo • Uber와 약 3억 달러를 공동 투자해 자율주행차 개발 • Volvo가 차량을 제작하면 Uber가 이를 구매해 운행하는 형태 • ’16년 샌프란시스코(이후 애리조나로 이동)에서 시범서비스 운영 ② 자체 서비스 출시를 통해 Value Chain 확장 차량공유 앱 (’16년 1월 출시) 지인만을 대상으로 차량을 공유할 수 있는 앱 (’16년 1월 출시) 프리미엄 차량공유 서비스 (’16년 4월 출시) BMW
 92.  91 1) B2B 영역의 중요성 부각 – 상용차 2017 Watching Point • 자율주행 도입 시 인건비 절감 효과로 인해 상당한 경제적 이익이 기대되는 분야 • 특히 상대적으로 도로 지형이 단순한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부분자율주행이 도입될 경우 일반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Otto(Uber 자회사) • ’16년 10월 Volvo 트럭에 Otto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해 맥주 2,000상자를 싣고 120 마일을 주행하는 데 성공 • 운행 중인 자율주행트럭을 15대까지 늘려서 2017년 중 장거리 화물운송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 Daimler future truck 2025 • 우럽 지역에서는 이미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용차 분야 개발에 집중 • ’14년 출시된 Daimler future truck 2025의 경우 이미 ’15년에 미국 네바다 주에서 고속도로 운행 허가를 받고 2025년 상용화를 추진하는 중
93.  92 2) 지도 데이터 확보 경쟁 2017 Watching Point HERE • Nokia에 의해 설립돼 분사한 지도 서비스 업체로 2015년 Daimler-BMW-Audi 3사에 인수 • 17년 Intel이 HERE 지분의 15% 인수 Uber • Google Maps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체 지도 제작에 5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 • 미국, 멕시코, 캐나다, 영국, 남아프리카, 호주에 이어 최근 싱가포르에서도 자체 지도 제작 시작 • 실전 테스트 등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서면서 시스템 정교화를 위해 정밀지도 데이터의 필요성 역시 점차 증가하게 될 전망
94.  93 3) AI 적용 확대 • 자율주행 시스템 뿐만 아니라 탑승자가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도 음성인식 AI 가상비서 를 적용하여 보다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 2017 Watching Point Microsoft - Connected Vehicle • 자사 음성인식 가상비서 Cortama가 탑제된 Azure 클라우드 기반 커넥티드카 플랫폼 • 차량 대시보드를 통해 Microsoft의 생산성 소프트웨어 사용 가능 • Runault-Nissan과 공급계약 체결 Google – Android Auto • 일부 차량용 대시보드나 신차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일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다양한 서드파티 앱 이용 가능 • 근시일 내 Google Assistant 탑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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