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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_면세점

by 날고싶은커피향 2017. 9. 24.

면세점 시장규모, 온라인 쇼핑몰 월별/요일별/시간대별/카테고리별 유입 및 전환 분석, 관심사 정보등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_면세점 from ACE Trader

 

 1. NHN ACE PA기획팀_월간 마케팅 보고서 면세점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동향 JULY 2017
 2.  Contents  면세점 시장 현황 1. 면세점 시장 규모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증가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국가별로 다른 외국인 관광객 쇼핑 성향 -면세점 쇼핑 이용행태  유입 & 전환 분석 1. 면세점 업종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 면세점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3. 면세점 업종 시간대별 유입 분석 4.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별 유입 &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1. Web vs Mobile App 관심사 2. 특정 데모별 관심사
3.  면세점 시장 현황 - 1. 면세점 시장 규모 · 2016년 국내 면세 시장 규모는 사상 첫 10조원을 넘겨 12조 2757억원을 기록했음. 서울 지역의 시내 면세점 증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400만명 가까이 늘며 외국인 매출이 급증하는 등의 영향. · 2017년은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방한 금지령의 영향으로 3월부터 중국인 단체 관광객 유커의 방한객이 30% 이상 급감하여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 · 사드 영향으로 면세점 주 이용객은 유커들 대신 중국인 개별 여행객 싼커, 대만, 동남아 개별 여행객, 국내 여행객 으로 주 고객층이 옮겨왔고 면세점들 역시 이에 초점을 맞추고 마케팅 활동을 하는 추세. 6.83 8.3 9.19 12.27 10.54 2013 2014 2015 2016 2017 연도별 국내 면세시장 규모 (단위 : 조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한국투자증권 출처 : 이데일리,’ 국내 면세시장 12조 돌파…1년만에 3조 커졌다.’ 2017. 01. 23. SBS 뉴스, ‘온라인 면세점 불티…지난해 역직구가 직구 첫 역전’ 2017. 02. 03. 이데일리, ‘사드 사태에 면세시장 집단 고사 위기’ 2017. 07. 04.
 4.  268,421 450,568 511,395 494,391 560,853 726,741 771,643 428,370 389,071 446,312 411,784 447,285 602,501 537,693 2015 3/4 2015 4/4 2016 1/4 2016 2/4 2016 3/4 2016 4/4 2017 1/4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분기별 거래액(단위 : 백만원) 해외 직접 판매액 해외 직접 구매액 면세점 시장 현황 -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증가 · 2015년 4분기부터 온라인 역직구에 해당하는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수출)이 해외직접구매액(수입)을 추월하였으며, 직접 판매액은 사드 영향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세에 있음. · 온라인 면세점을 이용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한 결과인데, 중국에서 온라인으로 먼저 쇼핑을 한 후 한국에서 제품을 받는 관광객이 늘어남. 또한, 지난해 한화 갤러리아, 신세계, 신라 아이파크 등 새롭게 온라인 면세점이 오픈하면서 면세점 숫자도 늘어난 점 그리고 업체들이 간편 결제 서비스를 확대한 것 역시 온라인 해외직접 판매액이 증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음. 출처 : 통계청 출처 : KBS뉴스, ‘온라인 면세점 매출 급증’ 2017.02.03.
 5.  면세점 시장 현황 -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출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합뉴스 재인용 출처: 연합뉴스, ‘만수르의 아랍인 한국여행 씀씀이 최대…일본인은 짠돌이. 2017.06.21. 한국스포츠경제, ‘한국찾은 관광객 국가별 면세점 선호품목도 다르다’ 2017. 06. 29. 뉴시스, ‘방한 싼커 2명 중 1명 한 면세점 쇼핑 가장 선호해’ 2017. 01. 16. 국가별로 다른 외국인 관광객 쇼핑 성향 · 지난 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 중 중동인들의 지출액이 인당 2,594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일본인들은 814달러로 조사대상 국가 중 지출액이 가장 낮았음. 이는 인당 지출액이며, 국가별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여전히 중국인들이 가장 많음. · 중동인이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패션의류이며, 중국인은 향수와 화장품, 일본인은 식료품으로 나타났음. · 중국인 개별 관광객인 싼커의 경우 2명 중 1명은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 면세점 쇼핑을 가장 선호한다고 하였음. 국내 외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 경비와 선호 품목 (단위:달러) 2,594 의류 중동인 국내 화장품 2,060 중국인 수입 화장품 1,783 러시아인 식료품 814 일본인
6.  면세점 시장 현황 -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출처 :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면세점 쇼핑 이용행태 · 최근 3년 이내 면세점 이용 경험을 보면, 위치상의 이점으로 인해 출국시 공항 면세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면세점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선호하고 기내 면세점은 남성의 이용 수치가 조금 더 높게 나타남. · 면세점을 이용하는 목적은 여행으로 인한 들뜬 마음으로 충동적으로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이용한다는 응답이 70.3%로 매우 높게 나타났음. 34.7 40.4 81.8 34.9 출국전 시내면세점 출국전 온라인 면세점 출국시 공항 면세점 출국시 기내 면세점 최근 3년 이내 이용경험 면세점 (단위: 중복 %) 전체 남자 여자
7.  면세점 시장 현황 -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출처: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면세점 쇼핑 이용행태 ·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 신라, 신세계 순이며, 이용하는 면세점 유형에 따라 이용 목적이 다르게 나타남. · 각 면세점별 이용 행태를 보면 온라인 면세점의 경우 적립금, 쿠폰, 할인 혜택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65.3%로 가장 높았으며, 공항에서 물건을 픽업만 하면 되므로 편리성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도 45%로 나타났음. <온라인 면세점>(단위:%,중복) 1. 적립금, 쿠폰, 할인 혜택이 많다. - 65.3% 2. 가격 비교가 쉽다. - 51.5% 3. 공항 픽업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 45% 4. 시간을 넉넉히 갖고 여유있게 쇼핑할 수 있다 - 41.3% <출국 전 시내 면세점>(단위:%,중복) 1. 여유있게 쇼핑할 수 있다. - 50.4% 2.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볼 수 있다. - 38.9% 3. 출국하지 않는 지인과 함께 쇼핑할 수 있다. - 37.2% <출국 전 공항 면세점>(단위:%,중복) 1. 비행기 탑승 전까지 시간이 남아서 이용한다. – 65.3%
 8.  Contents  면세점 시장 현황 1. 면세점 시장 규모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증가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국가별로 다른 외국인 관광객 쇼핑 성향 -면세점 쇼핑 이용행태  유입 & 전환 분석 1. 면세점 업종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 면세점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3. 면세점 업종 시간대별 유입 분석 4.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별 유입 &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1. Web vs Mobile App 관심사 2. 특정 데모별 관심사
9.  유입 & 전환 분석 - 1. 면세점 업종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 면세점 업체들의 2016년 월별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음. · 가을부터 겨울까지의 유입이 가장 많으며 유입은 비교적 시즈널을 덜 타는 편, 전환은 여름휴가 절정인 8월이 가장 좋은 시기임. · 일반 쇼핑몰과 비교해보면 연중 하반기의 유입과 전환이 좋은 편 이므로 하반기 마케팅 플랜을 세울 때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6년 연간 유입 추이 면세점 종합 쇼핑몰 전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6년 연간 전환 추이 면세점 종합 쇼핑몰 전체
10.  유입 & 전환 분석 - 2. 면세점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 2016년 면세점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보면, 유입은 금요일이 가장 좋으며, 전환은 목요일부터 상승세를 타다가 토요일에 가장 좋은 편 임. 월 화 수 목 금 토 일 면세점 업종 요일별 유입(2016년) 월 화 수 목 금 토 일 면세점 업종 요일별 전환(2016년)
11.  유입 & 전환 분석 - 3. 면세점 업종 시간대별 유입 분석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 2016년 면세점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 수치를 분석해보면, 점심시간 이후인 13시부터 15시와 저녁시간 이후인 21시부터 24시까지의 유입이 좋은 편.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면세점 업종 시간대별 유입(2016년)
12.  유입 & 전환 분석 - 4.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별 유입 & 전환 분석 출처: 에이스트레이더 내부 분석 자료 · 7월 첫 주간 에이스트레이더 DMP에서 확인된 면세점 업종의 카테고리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보면, ‘가방’ 카테고리의 유입이 많은 반면, 전환은 ‘화장품’,이 높게 나타났음. 전환에서의 ‘기타’항목은 대부분 기획전, 이벤트 카테고리이며 온라인 면세점 쇼핑몰은 ‘할인, 기획, 이벤트 상품’과 ‘화장품’이 강세를 보임. 2.8% 0.0% 1.0% 0.0% 1.4% 1.1% 0.8% 0.0% 2.9% 21.5% 68.4% 가방 시계 식품 유아동 의류 전자 주얼리 취미 패션잡화 화장품 기타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 전환(2016년) 30.7% 1.6% 1.4% 0.0% 5.2% 6.0% 6.9% 0.0% 20.5% 27.0% 0.5% 가방 시계 식품 유아동 의류 전자 주얼리 취미 패션잡화 화장품 기타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 유입(2016년)
13.  Contents  면세점 시장 현황 1. 면세점 시장 규모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증가 3. 면세점 쇼핑 트렌드 -국가별로 다른 외국인 관광객 쇼핑 성향 -면세점 쇼핑 이용행태  유입 & 전환 분석 1. 면세점 업종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 면세점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3. 면세점 업종 시간대별 유입 분석 4. 면세점 업종 카테고리별 유입 & 전환 분석  관심사 분석 1. Web vs Mobile App 관심사 2. 특정 데모별 관심사
14.  면세점 관심사&키워드 분석- 1. Web vs Mobile App 출처: 에이스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6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 면세점, 해외쇼핑, 해외 구매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Web과 mobile App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모바일 유저는 여행용품이 최상위 관심사로, 웹 유저는 해외지역 정보가 최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음. 웹과 앱 공통 관심사는 모두 ‘명품’으로 각 관심사 순위 5위에 랭크되었음. * 관심사별 타겟 마케팅할 때 디바이스별로 적용하여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용품 식음료 이사/화물 홈데코 명품 해외지역정보 택배 카지노 주얼리 명품 vs
 15.  면세점 관심사&키워드 분석- 2. 특정 데모별 관심사 출처: 에이스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 면세점, 해외구매에 관심있는 유저 중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30대 여성의 관심사를 분석하였음. 소아청소년과, 유아동 용품 등 육아 관련 관심사와 식음료브랜드, 식품정보, 건강식품 등 식음료 관련 관심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쇼핑 관련 관심사는 구매대행, 명품 등이 있음. 면세점에 관심있는 이용자들은 앞서 살펴본 App과 Web 유저 전체 관심사를 비롯하여 데모별 관심사에서도 ‘명품’ 관심사가 상위에 있는 것이 특징. 건강식품 수영복 홈데코 아동복 유아동 용품 속옷 한의원 명품 식음료 브랜드 구매대행 소아청소년과웨딩 준비 취미활동 식품정보 세탁/ 청소
16.  Summary ·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는 지난해 처음으로 10조원을 넘겼으나, 2017년은 사드 보복 등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예측. · 면세점 주 이용객인 중국 관광객의 입국 전 온라인 면세점 쇼핑몰 이용 증가의 영향으로 온라인 해외직접 판매액이 성장세를 가리키고 있음. 국내 외국인 관광객 국가별 선호 품목을 보면, 중국인은 화장품, 일본인은 식료품, 중동인은 의류로 나타났으며, 중국인은 주로 국내브랜드의 화장품을, 러시아인은 해외브랜드 화장품 쇼핑을 선호함. · 온라인 면세점 이용자들은 적립금, 쿠폰, 할인 혜택 및 가격 비교가 용이하다는 점 때문에 온라인 면세점을 이용함. · 온라인 면세점 업종은 8월 이후 하반기에 전환이 높은 편이며, 유입은 비교적 시즈널 이슈가 적음. · 온라인 면세점 업종의 제품 카테고리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보면, 가방, 패션잡화, 화장품 제품의 유입이 높으며, 전환은 화장품과 기타 항목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기타 항목은 기획, 이벤트 품목들이 해당되므로. 앞서 유저들이 응답한 할인, 쿠폰, 적립금 혜택이 높은 항목들의 전환이 가장 잘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음. · 면세점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살펴보면 ‘명품’이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상위에 나타났으며, 모바일 App 유저들은 ‘여행용품’, Web 유저들은 ‘해외 지역정보’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17.  JULY 2017 감사합니다. ACE Trader 광고문의 at@nhnent.com 070-4295-7708 보고서 관련 문의 yjchung@nhnent.com 070-4295-7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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