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Appsasia 모바일게임 시장조사 7월호- 글로벌 게임시장 트렌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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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
1. Appsasia Monthly Report [July 2014]
2. ■ 한국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카카오 플랫폼의 게임이 강세 (Top 10 App의 75%), 미드코어 성향 예상 ARPU (iOS/Google) $ 2.36 / $ 1.43 구글 시장 규모 $ 7,515 만 iOS 시장 규모 $ 782 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몬스터길들이기forKakao, 블레이드forKakao,애니팡2forKakao 한국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APPSASIA Monthly Report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Korea Market Analysis 한국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한국어 88% 영어 12% • RPG 포화, 성공비결은 카카오 플랫폼 • 타 국가에 비해 다양한 장르가 인기 • 액션 및 전투 RPG 특성상, 남성 유저가 많은 편 한국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55,000 $ 305,000 6,600 $ 24,000 1,700 $ 2,800 5 32,000 $ 105,000 3,300 $ 10,000 650 $ 1,200 10 23,000 $ 53,000 1,600 $ 6,900 400 $ 700 25 11,500 $ 15,000 600 $ 2,200 200 $ 250 50 6,000 $ 7,100 280 $ 800 100 $ 90 iOS 구글
3. ■ 일본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LOBI’, ‘예약TOP10’ 어플을 통한 마케팅 필요 (한국에서도 인기 몰이중) 예상 ARPU (iOS/Google) $ 1.93 / $ 4.16 구글 시장 규모 $ 1억 7천만 iOS 시장 규모 $ 1억 1천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Puzzle&Dragon, モンスターストライク, LINE:ディズニー ツムツム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Japan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일본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일본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일본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52,000 $ 1,500,000 75,000 $ 980,000 1,700 $ 2,800 5 32,000 $ 150,000 40,000 $ 56,000 650 $ 1,200 10 17,000 $ 100,000 25,000 $ 51,000 400 $ 700 25 8,500 $ 35,000 13,000 $ 29,000 200 $ 250 50 4,500 $ 20,000 6,000 $ 11,000 100 $ 90 • 작년 9월 대비 TOP 25위 게임 중 RPG와 TCG 장르 큰 폭 상승 • 인기장르에서 Line의 활동 돋보여 • 브랜드 이미지 중요시, CS에 민감 일어 80% 영어 20% iOS 구글
4. ■ 중국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TCG, RPG 같은 미드코어 게임이 여전히 강세, 비행슈팅 RPG 급부상! 예상 ARPU (iOS/Google) $ 0.55 / N/A 구글 시장 규모 N/A iOS 시장 규모 $ 5,300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放开那三国 ,刀塔传奇-动作卡牌手游, 全民飞机大战 China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중국 iOS Top 50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중국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중국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N/A N/A 320,000 $ 320,000 35,000 $ 50,000 5 N/A N/A 70,000 $ 85,000 15,000 $ 40,000 10 N/A N/A 40,000 $ 25,000 10,000 $ 30,000 25 N/A N/A 15,000 $ 6,500 6,500 $ 3,000 50 N/A N/A 7,500 $ 3,000 4,000 $ 1,400 중국어 92% 영어 8% • TCG강세, RPG형 TCG도 많은 편 • 자동사냥 기능, 삼국지 배경의 게임 상당수 • Tencent 매체/플랫폼 이용 게임이 여전히 강세 • 비행슈팅게임 대인기 iOS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5. ■ 동남아 3개국 국가별 지표 분석 및 특징 요약 East-Asia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국가별 구글/iOS 전체 마켓 다운로드 및 매출 Unit : Download (2014년 3월 기준) Unit : Dollars (2014년 3월 기준) Download Sales 특징 3개국의 시장 규모는 대만>홍콩>싱가포르 순이며,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지리적, 문화적 특징을 고려해 야 하며 현지화 및 언어 대응이 필요 합니다. 결제수단의 부재로 낮은 ARPU를 보이지만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및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만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2,000 만/월 작년 대비 $500 증가 (구글 5위, iOS 10위) 홍콩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1200 만/월 작년 대비 $350만 증가 (구글 8위, iOS 13위) 싱가폴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710만/월 작년 대비 $150만 증가 (구글 14위, iOS 14위)
6. ■ 대만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Facebook과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및 SEO 마케팅 필요 예상 ARPU (iOS/Google) $ 1.48 / $ 0.50 구글 시장 규모 $ 1,400만 iOS 시장 규모 $ 620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神魔之塔, Line Rangers, Line Cookie Run Taiwan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대만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대만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대만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74,000 $ 110,000 8,500 $ 8,000 1,400 $ 2,000 5 21,000 $ 16,000 4,000 $ 5,500 1,100 $ 1,500 10 10,000 $ 8,300 2,000 $ 4,700 1,000 $ 1,100 25 4,000 $ 3,000 700 $ 3,000 600 $ 600 50 2,700 $ 1,400 300 $ 850 200 $ 300 현지어 80% 영어 20% • Line 플랫폼 시장석권, 앞으로도 확대 될 것으로 예상 • 한국 시장과 비슷한 성향 보여 (최상위권 RPG를 제외한 나머지 장르에 이용자들 다양하게 분포) • 남성을 위한 게임이 많음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7. ■ 홍콩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시장 규모에 비해 ARPU가 높은 편, 마케팅 채널 면에서 대만과 흡사 예상 ARPU (iOS/Google) $ 1.99 / $ 1.36 구글 시장 규모 $ 760만 iOS 시장 규모 $ 430만 Localization 필요성 높음 주요 인기 게임 BFB, Ace Fishing, Summoners War: Sky Arena Hong Kong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홍콩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홍콩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홍콩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10,000 $ 36,000 7,000 $ 7,200 550 $ 2,800 5 4,000 $ 10,000 2,000 $ 4,500 350 $ 1,400 10 2,000 $ 6,500 1,000 $ 4,000 300 $ 900 25 800 $ 1,000 270 $ 1,000 170 $ 400 50 500 $ 600 100 $ 430 100 $ 200 현지어 56% 영어 44% • 중화 콘텐츠의 높은 인기 • RPG, TCG 등 미드코어한 게임이 여전히 강세 • 영어로 된 해외 게임의 인기로 현지어 비율 약 20% 감소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8. ■ 싱가포르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조금 더 다양한 장르에서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 과감하고 색다른 마케팅 필요 예상 ARPU (iOS/Google) $ 1.67 / $ 1.00 구글 시장 규모 $ 357만 iOS 시장 규모 $ 392만 Localization 필요성 낮음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Brave Frontier, Summoners War: Sky Arena Singapore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싱가포르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싱가포르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싱가포르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2,600 $ 12,000 3,100 $ 9,700 2,000 $ 3,800 5 1,500 $ 3,300 1,300 $ 5,100 520 $ 1,600 10 900 $ 2,300 900 $ 2,500 300 $ 1,700 25 400 $ 800 300 $ 900 180 $ 1,000 50 300 $ 400 150 $ 350 100 $ 300 현지어 14% 영어 86% • RPG, TCG 등 미드코어한 게임의 강세 • 시장 규모 대비 높은 마케팅 비용 • 말레이시아와 지리적, 문화적으로 연관이 깊음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9. 특징 3개국은 각기 플랫폼/결제 수단 등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지 만 게임 트렌드에 있어 Coupling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 히, 브라질의 경우 시장 잠재력(인구/온라인 게임 시장/iOS ARPU)에 비하여 아직 현지화나 별도 마케팅 부재한 상태로 블루오션 시장으로 판단 됩니다. 미국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2억만/월 작년 대비 $4천만 증가 (구글 2위, iOS 1위) 캐나다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2,500만/월 (구글 11위, iOS 10위) 브라질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440만/월 작년 대비 $160만 감소 (구글 14위, iOS 13위) ■ 아메리카 지역 3개국 국가별 지표 분석 및 특징 요약 America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국가별 구글/iOS 전체 마켓 다운로드 및 매출 Unit : Download (2014년 3월 기준) Unit : Dollars (2014년 3월 기준) Download Sales
10. ■ 미국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페이스북, Google+ 플랫폼 기반이 대다수, SNS 매체 마케팅 고려 예상 ARPU (iOS/Google) $ 0.73 / $ 0.49 구글 시장 규모 $ 9,360만 iOS 시장 규모 $ 1억 1300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Candy Crush Saga, Farm Heroes Saga U.S.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미국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미국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미국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170,000 $ 400,000 180,000 $ 560,000 63,000 $ 490,000 5 56,000 $ 74,000 70,000 $ 110,000 25,000 $ 80,000 10 45,000 $ 45,000 47,000 $ 40,000 14,000 $ 40,000 25 30,000 $ 22,000 20,000 $ 18,000 7,300 $ 15,000 50 22,000 $ 11,000 11,000 $ 12,000 5,000 $ 7,800 현지어 100% 영어 100% • 아시아 시장과는 달리 RPG 장르의 인기도가 낮음 • 카지노 게임이 높은 결제율을 보이며 인기를 유지 중 • Marvel, Disney 등의 빅 IP활용 게임 강세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1. ■ 캐나다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안드로이드 보급율(44%)이 iOS 보급율(37%) 보다 높지만, iOS 시장 규모가 구글에 비해 4배정도 큼 예상 ARPU (iOS/Google) $ 0.43 / $ 0.76 구글 시장 규모 $ 510만 iOS 시장 규모 $ 2,000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Candy Crush Saga, Game of War – Fire Age Canada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캐나다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캐나다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캐나다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18,500 $ 7,000 18,000 $ 38,000 8,000 $ 39,000 5 4,700 $ 4,800 9,000 $ 9,500 3,000 $ 8,000 10 3,000 $ 3,200 7,000 $ 4,700 2,000 $ 4,000 25 1,600 $ 1,200 2,300 $ 2,000 1,000 $ 1,600 50 1,100 $ 600 1,200 $ 1,200 700 $ 800 현지어 100% 영어 100% • 다양한 장르를 선호 • 전략, SNG 게임이 상위 25위 게임의 절반을 차지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2. ■ 브라질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아직 ARPU는 낮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별도의 현지화 과정이 필요치 않음 예상 ARPU (iOS/Google) $ 0.34 / $ 0.02 구글 시장 규모 $ 199만 iOS 시장 규모 $ 276만 Localization 필요성 낮음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Hay Day, Candy Crush Saga Brazil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브라질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브라질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브라질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62.000 $ 4,500 10,000 $ 12,000 4,500 $ 15,000 5 35,000 $ 2,000 4,500 $ 2,500 1,700 $ 2,400 10 27,000 $ 1,200 3,000 $ 800 800 $ 1,100 25 16,000 $ 500 500 $ 400 700 $ 400 50 10,000 $ 200 750 $ 200 400 $ 240 현지어 4% 영어 96% • 높은 영어 사용율 때문에 별도의 현지화 및 언어대응 불필요 • 미국 게임 트렌드와의 Coupling 현상이 보이지만, 카지노류 게임의 인기는 낮음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3. ■ 영국/독일/프랑스 3개국 국가별 지표 분석 및 특징 요약 Europe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국가별 구글/iOS 전체 마켓 다운로드 및 매출 Unit : Download (2014년 3월 기준) Unit : Dollars (2014년 3월 기준) Download Sales 특징 3개국의 시장 규모는 영국>독일>프랑스 순이며, 지역별 별도 의 마케팅 전략 및 수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유럽지역 전체 적으로 결제수단 문제로 ARPU가 낮은 양상을 보이므로 시장 진출시 현지화된(예: paypal) 결제수단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영국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3,100 만/월 작년 대비 $300만 증가 (구글 6위, iOS 6위) 독일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2,300 만/월 작년대비 $500만 증가 (구글 4위, iOS 12위) 프랑스 총 시장 규모(iOS, Google Play) : $ 2,000 만/월 작년 대비 $500만 증가 (구글 7위, iOS 11위)
14. ■ 영국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2013년 하반기 대비 구글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구글과 iOS시장의 격차가 좁혀짐 예상 ARPU (iOS/Google) $ 0.62 / $ 0.45 구글 시장 규모 $ 1,350만 iOS 시장 규모 $ 1,890만 Localization 필수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Candy Crush Saga, Farm Heroes Saga UK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영국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영국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영국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19,000 $ 61,500 70,000 $ 87,000 30,000 $ 65,000 5 10,000 $ 16,000 17,000 $ 22,000 8,000 $ 16,000 10 8,000 $ 7,500 7,500 $ 9,700 4,500 $ 6,700 25 4,500 $ 2,500 2,500 $ 3,200 2,200 $ 2,300 50 3,000 $ 1,300 2,600 $ 1,600 1,400 $ 1,400 현지어 100% 영어 100% • 타 유럽 시장에 비해 스포츠 게임의 인기도가 높은 편 • 작년과 동일하게 전략, 퍼즐, 스포츠 등 라이트한 게임 선호 • SNG 급부상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5. ■ 독일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전쟁장르의 게임이 다른 시장에 비해 인기가 높음 예상 ARPU (iOS/Google) $ 0.73 / $ 0.34 구글 시장 규모 $ 1,480만 iOS 시장 규모 $ 980만 Localization 필요성 낮음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Candy Crush Saga, Hay Day Germany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독일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독일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독일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52.000 $ 59,000 21,000 $ 42,000 420 $ 21,000 5 16,000 $ 15,000 8,000 $ 14,000 200 $ 6,000 10 13,000 $ 9,000 5,200 $ 5,000 130 $ 2,300 25 6,500 $ 3,000 2,100 $ 1,500 60 $ 900 50 4,200 $ 1,400 1,000 $ 700 30 $ 600 현지어 8% 영어 92% • 전략, SNG 등 소셜기반의 게임이 Top 순위를 선점 • 영국 게임 트렌드와 Coupling 현상 보임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6. ■ 프랑스 게임 시장 분석 시장 특성 2013년 하반기 대비, 구글 시장의 규모는 커지고 iOS시장의 규모는 축소 예상 ARPU (iOS/Google) $ 0.63 / $ 0.29 구글 시장 규모 $ 1,000만 iOS 시장 규모 $ 1,000만 Localization 필요성 낮음 주요 인기 게임 Clash of Clans, Candy Crush Saga, Farm Heroes Saga France Market Analysis APPSASIA Monthly Report 프랑스 iOS/구글 Top 25 장르 점유율 관련 지표 분석 프랑스 iOS/구글 현지화 및 장르 특징 분석 프랑스 마켓 순위별 일 다운로드 및 매출 예상 Rank Google iOS (iPhone) iOS (iPad)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Download TotalSales 1 25.000 $ 45,000 29,000 $ 56,000 7,400 $ 26,000 5 12,000 $ 13,000 7,800 $ 15,000 3,100 $ 5,000 10 9,000 $ 5,600 5,000 $ 4,300 2,100 $ 2,200 25 5,500 $ 1,800 2,700 $ 1,800 1,200 $ 760 50 3,300 $ 900 900 $ 770 750 $ 500 현지어 8% 영어 92% • 영국, 독일과 비슷한 게임 장르 트렌드 • 지난 하반기 대비 구글 마켓 성장 iOS 구글 산출 기준 : 2014년 상반기 기준 / 시장규모 및 예상 ARPU의 경우는 Free app 과 IAP Grossing 참고 (유료 앱 시장 제외), iOS 시장규모 iPad제외
17. C o m p a n y & S e r v i c e s Game Marketing Award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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