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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아이폰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및 성향 분석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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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고싶은 커피향



아이폰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및 성향 분석 자료 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아이폰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및 성향 분석 EXECUTIVE SUMMARY 조사 방법 . 어플리케이션 보유현황 .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연령별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전략적 시사점 붙임 2010. 03. 02 kt경제경영연구소 http://www.digieco.co.kr

2. EXECUTIVE SUMMARY * 아이폰 무료 어플리케이션 PF(Photo Funia)를 통해 손쉽게 합성한 사진임 (소요시간 10~20/) 아이폰 고객 보유 유료 구매 및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중 평균 어플리케이션 수 활용 비율 높은 어플 활용하는 어플 국내 사용 비율 생산성 . 861% 사진 Daum 지도 1

3. 조사 방법 아이폰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및 성향을 조사함으로써, 아이폰 스크린샷 구성요소 목적 향후 아이폰 관련 서비스에 대한 시사점 도출 1 방법 아이폰 스크린샷 조사로 어플리케이션 배치 및 이용행태 분석 2 대상 전국의 아이폰 고객 800(84%, 16%) 기간 2010.1.14 ~ 1.29 온라인(DigiEco) / 이메일 설문조사 실시 3 4 - 평균 몇 개의 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는지? 휴대폰 상태 표시바 내용 - 선호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이고, /무료 어플리케이션 비율은? 어플리케이션 실행아이콘(최대 16) 페이지 수와 현재페이지(최대 11) - 세분 고객군(연령대/성별) 별 관심 어플리케이션은? Dock(빠른 실행) 메뉴(최대 4) [참고] 기존 조사 : 아이폰 개인인증자 동행관찰, 아이폰 LBS 이용행태 및 아이폰/ IT서비스 이용행태 2

4. . 어플리케이션 보유현황 : (1) 보유 및 선호 어플리케이션 Ⅰ Ⅱ Ⅲ Ⅳ 평균 6.3페이지의 바탕화면*86개의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지도, 대중교통, 커뮤니케이션 어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고 있음 자주 사용하는 선호 어플리케이션 보유 보유 연령 페이지 수 어플 수 공통 선호 연령별 선호 105.94 79.3 Daum지도 네이버웹툰 택배 Playmap MBC라디오 iKorway (네이버 제공만화) (택배 위치추적) (주변 검색/리뷰) (지하철 상세정보) 206.26 84.4 서울버스 spDial 서울맛집 Playmap Whatsapp Skype (초성검색 연락처) (아이폰 메신저) 306.33 87.5 네이버지도 spDial 서울맛집 Playmap Whatsapp Skype 405.96 84.0 지하철 spDial 서울맛집 navigator MBC라디오 한국달력 어썸노트 계 6.26 85.5 (메모&일정관리) spDial 서울맛집 Playmap Whatsapp Skype * 바탕화면 1면에 20개의 어플리케이션 배치 가능. , Dock(빠른 실행)의 어플리케이션 4개는 모든 화면에서 반복되어 나타남

5. . 어플리케이션 보유현황 : (2) 카테고리별 보유현황 Ⅰ Ⅱ Ⅲ Ⅳ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 수는 게임>>엔터테인>교육 종목 순으로 나타남 국내 사용자들은 사진>생산성>SNS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등록종목 대비) 미국에서 인기있는 스포츠/여행/책 종목이 국내에서는 문화/언어 문제로 인해 다운로드율이 저조함 앱스토어 등록* 189,060VS 국내 사용자 다운 1,909(1%) 게임 책 엔터테인 교육 유틸리티 라이프스타일 여행 레퍼런스 스포츠 뮤직 등록종목 56,200 28,280 20,880 10,660 9,660 9,360 8,220 5,760 5,740 5,700 다운종목 580 35 152 73 164 89 41 33 20 87 비중 1.03% 0.12% 0.73% 0.68% 1.70% 0.95% 0.50% 0.57% 0.35% 1.53% 뉴스 비즈니스 네비 생산성 건강 사진 SNS 재무 의료 날씨 등록종목 3,840 3,760 3,720 3,540 3,340 2,860 2,620 2,200 2,080 640 다운종목 38 34 66 125 41 199 76 31 17 8 비중 0.99% 0.90% 1.77% 3.53% 1.23% 6.96% 2.90% 1.41% 0.82% 1.25% * ’10. 02. 18 미국 앱스토어 기준 추정치임 4

6. . 어플리케이션 보유현황 : (3) /무료 다운로드 비율 Ⅰ Ⅱ Ⅲ Ⅳ 유료와 무료로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비중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남 업무에 도움을 주는 생산성과 가시적 혜택을 제공하는 유틸리티어플리케이션은 유료 비중이 높음 어썸노트 생산성 Twitbird SNS eXeno wars 게임 유료 41% 유료 21.6% 유료 24.5% 무료 59% 무료 78.4% 무료 75.5% appbox 생산성 Ping! SNS Moa SMS 유틸리티 유료 23.8% 유료 22.8% 유료 57.4% 무료 76.2% 무료 77.2% 무료 42.6% 5

7. .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1) 위치변경과 유료 전환 성향 Ⅰ Ⅱ Ⅲ Ⅳ 사용자의 80%가 아이폰 바탕화면에서 어플리케이션 위치를 1주일에 1회 이상 변경하고 있음 사용자의 52%가 무료유료 전환 경험이 있으며, 주로 게임과 생산성 어플리케이션을 유료로 전환함 특히 10대는 음악, 20대는 SMS 어플리케이션을 유료로 전환한 비율이 타 연령대 대비 높게 나타남 Q1. 어플리케이션 위치를 변경한 Q2.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변경합니까? 경험이 있습니까? 어플을 받을 때마다 수시로 57.1% 78%의 사용자가 1주일에 한번 정도 20.4% 1회 이상 메뉴위치 변경 VS. 2주일에 한번 정도 9.1% 중요한(자주 쓰는) 어플 3주일에 한번 정도 7.1% 앞으로 배치 예 94% 아니요 6% Q3. 무료유료로 전환한 경험이 Q4. 그렇다면,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유료로 전환했습니까? 있습니까? 게임 생산성 SMS 등 카메라 음악 연락처 기타 1035% 18% 12% 9% 9% 0% 18% 2035% 23% 13% 10% 4% 3% 11% VS. 3031% 31% 9% 8% 3% 5% 14% 4027% 42% 8% 4% 4% 4% 12% 52% 아니요 48% 33% 27% 11% 9% 4% 4% 12% 6

8. .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2) 아이폰 자가 해킹* 성향 Ⅰ Ⅱ Ⅲ Ⅳ 아이폰을 자가 해킹하여 사용하는 비율은 10% 내외로 비교적 낮게 나타남 10대를 중심으로 자가 해킹의사가 높으며, 40대와 여성 사용자는 자가 해킹에 부정적이라고 응답함 < 자가 해킹비율 > < 성별별 자가 해킹의사 > < 자가 해킹한 아이폰의 스크린샷 > 순정 해킹 부정적 보통 긍정적 남 40% 37% 24% 89.8% 10.2% 54% 33% 13% < 연령대별 자가 해킹 의사 > 점수 부정적 보통 긍정적 (7점 만점) 1026% 32% 42% 4.4 2041% 38% 21% 3.5 3043% 35% 22% 3.4 4052% 40% 8.1% 2.9 전체 41% 36% 22% 3.5 *자가해킹 : 개인이 제작한 불법 프로그램을 아이폰에 설치해 유료 어플리케이션 무료 이용, 멀티태스킹, 바탕화면 변경(그림 참조)하는 행위 7

9. . 연령별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1) 10Ⅰ Ⅱ Ⅲ Ⅳ 학업 및 비용, 상대적으로 좁은 인간관계 등으로 인해 엔터테인먼트 위주로 아이폰을 활용하고 있음 대중교통 어플리케이션 활용에 관심이 많아 유료로 구매를 하며, 카메라 기능도 적극적으로 활용 Dock 메뉴 (빠른 실행) 구성 일반적으로 전화>iPod>사파리>메시지 순서이나, 예외적으로 메일과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을 배치해 활용 주요 사용 서비스 유료 어플리케이션인 iKorway 사용비율 높음(대중교통 종목에 관심 높음) 주위 아이폰 사용자가 적어 Whatsapp 활용률 저조 20~40대에 비해 연락처가 적어 KontactsspDial의 활용률 낮음 네이버 웹툰(만화)1페이지에 배치할 정도로 활용률 매우 높음 지난 한달 동안 어플리케이션 사용 중 광고를 터치한 경험 : 51.4% 어플리케이션 구매예산() : 4.2$ 8

10. . 연령별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2) 20Ⅰ Ⅱ Ⅲ Ⅳ Social Network가 형성되는 시기로 Skype, Whatsapp SNS 어플리케이션에 관심과 활용이 높음 일부 사용자는 Dock(빠른 실행) 메뉴에 설정을 위치시킬 정도로, 아이폰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 Dock 메뉴 (빠른 실행) 구성 일반적으로 전화 > iPod > 메시지 > 사파리 순서이나, 예외적으로 메일, 설정, spDial 어플리케이션을 배치해 활용 주요 사용 서비스 LBS 기반 지도 서비스에 관심 높음 Skype(무료)Whatsapp(유료) 어플리케이션 활용 비율 높음 대중교통 안내서비스와 카메라(사진) 어플리케이션을 많이 활용 Social Network의 시작 단계로 관련 어플리케이션 활용 시작 지난 한달 동안 어플리케이션 사용 중 광고를 터치한 경험 : 44.8% 어플리케이션 구매예산() : 5.3$ 9

11. . 연령별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3) 30Ⅰ Ⅱ Ⅲ Ⅳ 통화기능에 대한 니즈가 높아, 연락처 등 통화 어플리케이션(spDial, Kontacts )을 많이 활용 어플리케이션 검색/다운 니즈도 높아, Dock(빠른 실행) 메뉴에 앱스토어를 배치한 사용자도 많음 Dock 메뉴 (빠른 실행) 구성 일반적으로 전화 > iPod > 사파리 > 메시지 순서이나, 메일/설정/spdial 외에 앱스토어와 whatsapp을 배치해 활용 주요 사용 서비스 업무활용 시작 단계의 연령대로 어썸노트 같은 생산성 어플리케이션 활용 LBS 서비스 중 증강현실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높음 타 연령대 대비 연락처가 많고 통화빈도 높아 통화/연락처 관련 어플리케이션 (spDial, Kontacts )의 활용 높음 지난 한달 동안 어플리케이션 사용 중 광고를 터치한 경험 : 49.8% 어플리케이션 구매예산() : 5.7$ 10

12. . 연령별 어플리케이션 이용행태 : (4) 40Ⅰ Ⅱ Ⅲ Ⅳ 생산성 어플리케이션인 어썸노트*, 한국달력**의 활용도가 높고, 메일을 Dock(빠른 실행)에 배치하는 등, 어플리케이션을 업무에 활용하려는 니즈가 높음 Dock 메뉴에 설정을 배치한 사용자도 많아, 아이폰의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음 Dock 메뉴 (빠른 실행) 구성 일반적으로 전화 > iPod > 사파리 > 메일 순서이나, 예외적으로 메시지와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배치해 활용 주요 사용 서비스 아이폰을 업무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어 메일과 어썸노트 같은 생산성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선호도가 가장 높음 통화/연락처 관련 어플리케이션(spDial, Kontacts ) 활용도 높음 연령 특성상 한국달력 같은 현지화 스케줄링 어플리케이션 선호 지난 한달 동안 어플리케이션 사용 중 광고를 터치한 경험 : 54.0% 어플리케이션 구매예산() : 6.5$ *, ** : Lite 기준임 11

13. . 시사점 Ⅰ Ⅱ Ⅲ Ⅳ 한국적 특성을 살릴 경우,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 SNS/생산성/사진(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한국정서 상 가능성이 엿보임 국내에서 비인기인 스포츠/여행/책 어플리케이션은 문화/언어 문제 해결 시 관련 산업의 성장이 예상됨 어플리케이션은 자랑이 가능해야 고객의 자발적인 홍보로 연결 가능 스마트폰의 특성상 주위의 사람들에게 시연을 하는 경우가 많음 자랑이 용이한 어플리케이션이 입소문을 타고 홍보할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한 만족도도 증대됨 연령대별로 차별적인 유료화 전략 필요 전반적으로는 게임과 생산성 어플리케이션을 유료화한 경험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10대는 음악을, 20대는 SMS 어플리케이션을 유료화한 경험이 높게 나타나, 연령대별로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함 12

14. 붙임: Social Networking 어플리케이션 현황 무료 : Skype, Sekai Camera, Show메모리, 파랑새, whoshere 다운(구매) 순위 유료 : Whatsapp, Ping!, Neon, Simplytweet, nateon 활용 순위 1st : Skype 2nd : Sekai camera 3rd : WhatsApp 가격: 무료 가격: 무료 가격: 0.99 달러 등급: ★★★★☆ 등급: ★★★☆☆ 등급: ★★★★☆ 특징: 인터넷 전화 어플리케이션 특징: 증강현실(AR) + 메세징 특징: 스마트폰간 메신저로, 전화 개발사: Skype Software S.a.r.l 개발사: Tonchidot Corp. 번호를 ID로 인식해 자동 등록 개발사: WhatApp Inc. 13

15. 붙임: Navigation 어플리케이션 현황 무료 : Daum지도, 서울버스, 지하철, 네이버지도, Playmap 다운(구매) 순위 유료 : iKorway, Compass, friendlocator, SeoulTraffic, Trip Jorunal 활용 순위 1st : Daum지도 2nd : 서울버스 3rd : 지하철 가격: 무료 가격: 무료 가격: 무료 등급: ★★★★☆ 등급: ★★★★☆ 등급: ★★★★★ 특징: 내 주변 장소 검색, 로드뷰, 특징: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특징: 지하철 노선표, 출구정보, 스카이뷰, 대중교통 길찾기 등 실시간 버스 정보 경로찾기, 소요시간 계산 등 개발사: Daum Comm. Corp. 개발사: VHAIN Yoo 개발사: Broong, Inc. 14

16. 붙임: 사진 어플리케이션 현황 무료 : PS Mobile, MoreLomo, Polarize, Gorillacam, MoreNoel 다운(구매) 순위 유료 : PhoneGrafer, ToyCamera, TiltShiftGen, Darkroom, ProCamera 활용 순위 1st : MoreLomo 2nd : PS Mobile 3rd : ToyCamera 가격: 무료 가격: 무료 가격: 1.99달러 등급: ★★★☆☆ 등급: ★★★☆☆ 등급: ★★★★☆ 특징: 로모효과 특징: 간단한 사진 편집, 효과주기 특징: 자동으로 사진효과 추가 및 공유 등 개발사: More-thing Com., Ltd. 개발사: Art & Mobile 개발사: Adobe Systems 15

17. 붙임: 생산성 어플리케이션 현황 무료 : 어썸노트(Lite), PandoraBox, BargainBin, Dropbox, SleepMaker 다운(구매) 순위 유료 : Kontacts, Remote, 1Password, HodgePodge, PhotoMark 활용 순위 1st : 어썸노트(Lite) 2nd : Kontacts 3rd : PandoraBox 가격 : 무료 가격 : 0.99달러 가격: 무료 등급: ★★★★☆ 등급: ★★★☆☆ 등급: ★★★☆☆ 특징: 나만의 스타일로 메모와 특징: 한글 연락처(초성 검색 등의 특징: 앱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일정관리를 동시에 가능 한글에 특화된 검색 기능 제공) (가격 인하, 관심 어플 관련 외) 개발사: BRID 개발사: VHAIN Yoo 개발사: AppZap 16

18. 붙임: 엔터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 현황 무료 : 아프리카, PhotoFunia, Daum tv, 네이버웹툰, 틀린그림찾기 다운(구매) 순위 유료 : TouchGostop, AsianPainting, tvplayer, Dice, Talkinggirl 활용 순위 1st : 아프리카 2nd : Daum tv3rd : 네이버웹툰 가격: 무료 가격: 무료 가격: 무료 등급: ★★★★☆ 등급: ★★★☆☆ 등급: ★★★★☆ 특징: 실시간 개인방송 시청 특징: UCC 비디오 컨텐츠 제공 특징: 다양한 웹툰 실시간 update 개발사: NOWCOM Co., Ltd. 개발사: Daum Comm., Corp. 개발사: NHN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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