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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14]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NDC 14]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from Nexon Korea
- 1.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최은영 왓 스튜디오 / 넥슨 코리아
- 2. 저작물 인용 • 저작권법 제 35조의 3 ‘공정이용’조항 에 따라 교육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강연에만 사용되며, 배포판에선 일부 제외될 수 있습니다.
- 3. 최은영 2006~2008 : <S.U.N> 애니메이션 2008~2011 : <마비노기 영웅전>애니메이션, 이펙트, 기획 2011~현재 : <야생의 땅 : 듀랑고> 애니메이션
- 4. 이후 3D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면서 픽사, 드림웍스 등에 빠져 지냄. 그리곤 열심히 먹고 살음. 평범한 90년대 게임, 애니메이션 덕후 부산 보수동 헌책방가 나우누리 만사동 용산 Ⓒ평안뉴스
- 5. 그러던 어느 날... Illustration by 이말년 http://www.wallpaperhere.com/
- 6. 몇 년 뒤 내가 이런 걸 만들고 있음
- 7. •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사용 프로그램 : MMD 8.03, 3Ds Max, After Effects • 제작기간 : 약 3개월 • 니코니코동화 30만 뷰 http://youtu.be/veZ9-V5p71A
- 8. MM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 약 2년간 하츠네 미쿠 애니메이션 클립을 3편 정도 만듦.
- 9. ‘모에’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생각이 정리되고 구체화 됨 이 과정을 여러분들과 공유
- 10. Part 1 • Part 1-1 하츠네 미쿠와 MMD • Part 1-2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작업 과정 Part 2 • 동작의 실루엣 • 동선의 특징 •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목차
- 11. Part. 1-1 하츠네 미쿠와 MMD
- 12. 일본의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에서 출시한 보컬로이드 프로그램 프로그램 모에화 캐릭터화 하츠네 미쿠? Illustration by KEI
- 13. 보컬로이드? • 음성합성 소프트웨어 • 아마추어 작곡가에게 도구가 쥐어짐 • 2007년 하츠네 미쿠 발매로 폭발적인 인기 www.wallsave.com en.wikipedia.com
- 14. 소셜 제작아마추어들이 만들어나가는 세계 Illustration by Marcia Brown
- 15. Illustration by はるよ 2010년 ‘심해소녀’ 투고 많은 인기를 얻음
- 16. Illustration by はるよ 2010년 ‘심해소녀’ 투고 많은 인기를 얻음 ⓒGOOD SMILE COMPANY, Inc. 팬이 투고한 설정대로 굿즈와 게임이 등장 Project DIVA AC ⓒSEGA ⓒCryton Future Media, Inc.
- 17. • 채팅 : 다같이 즐겁게 컨텐츠를 공유 • 컨텐츠 저작자 신뢰 환경 1) 원본 리소스 링크 2) 컨텐츠 트리 시스템 제작자 입장에선 크게 다가옴 보컬로이드 문화의 절대적 토양
- 18. 참고나 인용한 리소스 링크 영향 받은 컨텐츠들 리스트
- 19. 제 자식처럼 작품을 아끼는 아티스트들에게 작품이 보호 및 인정받고 있다라는 느낌을 줌
- 20. 이렇게 보컬로이드 문화가 꽃피어가는 와중…
- 21. 풀네임 MikuMikuDance 히구치 유의 오픈소스 3D 프로그램. 자체적인 모델링 기능은 없고, 3D모델 임포트, 애니메이션, 렌더링 가능 MMD 등장
- 22. 모델 셰이더 모션 이펙트 보컬로이드 문화
- 23. 하츠네 미쿠 MMD 모델들
- 24. 다양한 MMD 모델들 http://mikumikudance.wikia.com/ http://mikumikudance.wikia.com/ Illustration by nerudru Illustration by horenso-p Illustration by miku-chan91Illustration by 0-0-Alice-0-0
- 25. 이런 문화 덕택에 좋은 모델을 접해서 개인 취미 활동을 시작
- 26. Part. 1-2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작업 과정
- 27.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제작과정 아이돌 겸 성우인 오구라 유이의 안무 영상 안무의 흐름을 파악, 모델 프로포션에 맞춰 작업. 동작 특징을 더 살리기도.
- 28. 3단계 진행 연출 : “과학의 한계를 넘어 나는 나온거야”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컬러, 아직은 평면적 입체적
- 29.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망함 초기엔 픽셀아트를 염두
- 30. 모노톤, 안티알리아싱X 망함 초창기 DOS 게임 컨셉으로…초기엔 픽셀아트를 염두
- 31. 모노톤, 알리아싱X 일방적으로 컬러를 줄였다가 더 망함
- 32. 컨트라스트 극대화 후 적용 이후 450프레임을 포토샵 액션으로 전부 변환 하츠네 미쿠 키 컬러
- 33. 컬러, 아직은 평면적 안무 최소화 사랑스러운 표정 강조
- 34. http://youtu.be/Qis6bjnr6ns 입체적 실루엣 체크 카메라 연출 가이드라인 • 동선이 잘 드러나는가? • 안무 특징이 잘 드러나는가? • 캐릭터 매력이 잘 살아나는가? 검은 실루엣만으로도 동작이 구분되어야 함
- 35. 입체적 카메라 연출 가이드라인 • 동선이 잘 드러나는가? • 안무 특징이 잘 드러나는가? • 캐릭터 매력이 잘 살아나는가? 캐릭터 매력위주 추가 스테이징을 다소 희생하고, 대신 캐릭터를 살리는 쪽 http://youtu.be/7MCMG6oSGTw
- 36. http://youtu.be/HkrTwMEnuIQ 입체공간임을 암시 입체적 움직이는 배경
- 37. http://youtu.be/HkrTwMEnuIQ 입체적 MMD에선 배경 애니메이션이 안됨! 움직이는 배경
- 38. 입체적 뷰포트 배경에 MMD 모션을 띄워놓고, 맥스 카메라를 맞춤 일정 프레임마다 카메라 키 찍음
- 39. MMD 시연
- 40. Part. 2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 41. 애니메이션을 만들며 항상 고민하는 것 ‘이 캐릭터는 매력적인가’ http://www.albanygnosisny.com/
- 42. 매력이란… 매력은 사람의 마음을 잡아 끄는 힘 캐릭터가 본래의 역할 이미지에 충실할 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호감을 얻는다. 애니메이터는 서사의 힘을 빌리지 않고, 움직임 만으로도 매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동물이 동물다울 때 장난감이 장난감다울 때 How To Train Your Dragon ⓒ 2014 Dreamworks Animation LLC. ⓒ 2013 WARNER BROS.ENT. ⓒ 2013 The LEGO Group.
- 43. 이 부류는 한정적이지만, 강력함. 또한 이를 표현하는 방법도 범용적으로 적용됨 ⓒ Team Project Moetan/Designed by masterpiece
- 44. Part. 2-1 포즈와 실루엣
- 45. 애니메이션은 포즈와 포즈의 연결 좋은 포즈를 구성하는 게 최우선
- 46. • 살아있는 유기체로 숨쉬게 한다. • 조형적 재미가 느껴진다. 다양한 관절 각도, 힘의 흐름 Ⓒ한국경제매거진 Ⓒ 2010-2012 StageNews Photographed in New York City by Walter Chin for the January 2000 issue
- 47. • 살아있는 유기체로 숨쉬게 한다. • 조형적 재미가 느껴진다. 다양한 관절 각도, 힘의 흐름 Ⓒ한국경제매거진 Ⓒ 2010-2012 StageNews Photographed in New York City by Walter Chin for the January 2000 issue
- 48. Velazquez, Diego - The Forge of Vulcan c. 1630, Oil on canvas, 223 x 290 cm, Museo del Prado, Madrid Illustration by Adam Hughes
- 49. Velazquez, Diego - The Forge of Vulcan c. 1630, Oil on canvas, 223 x 290 cm, Museo del Prado, Madrid Illustration by Adam Hughes
- 50.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Torso of a Woman Aimé-Jules Dalou(1897-1902) The Belvedere Torso
- 51.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 곧은가, 안으로 굽었나, 밖으로 휘었나 •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기도. 안정적인 대칭은 올곧은 느낌을 준다. 대칭의 ‘완벽한’ 느낌 때문에 빈틈없거나, 유통성 없는 묘사에도 쓰임 Saint Philomena, Painting by Feszty Masa (1961)©2014 Home Box Office, Inc
- 52. 척추의 동세가 우선 • 포즈의 기본은 여기서 시작한다. • 몸을 관통하는 큰 힘. • 곧은가, 안으로 굽었나, 밖으로 휘었나 •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기도. ⓒ Eiichiro Oda/ Shueisha, Fuji TV, Toei Animationⓒ Tsugumi Oba, Takeshi Obata/ Shueisha © Shueisha, VAP, Madhouse, DNDP 노인 음침한, 비밀스러운, 변칙적인
- 53. 실루엣의 크기 • 내향적 → 실루엣이 안으로 수렴 • 활동적 → 실루엣이 밖으로 발산
- 54. 애니메이션 키포즈를 구성할 때 이런 점들을 고려해 한 프레임 씩 표현 뭘 다 아는 내용을 굳이 말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성적인 아이가 도끼를 휘두른다면, 5프레임에선 어떤 실루엣일까? 10프레임에선?
- 55. http://youtu.be/dYfmfCbTCZw 몸 전체를 관통하는 흐름
- 56. 여기서 더 나아가 각 성별의 차이를 과장하면 그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음.
- 57. 남녀를 구별하는, 가장 특징적인 신체부위는 어딜까?
- 58. 골반 여성이 남성보다 폭이 넓다. 때문에 무릎으로 이어지는 경사가 가파름
- 59. 콘트라포스트는 여성의 이런 특징을 나타내기 좋은 자세
- 60. 자연스럽게 허벅지 안쪽 공간이 커지며, 무릎이 안으로 모인 느낌 내향적인 실루엣과 맞물려 여성스러운 느낌 극대화 Illustration by うたたねひろゆき Neon Genesis Evangelion Anima ⓒGAINAX,カラー
- 61. 자연스럽게 허벅지 안쪽 공간이 커지며, 무릎이 안으로 모인 느낌 내향적인 실루엣과 맞물려 여성스러운 느낌 극대화 Illustration by うたたねひろゆき Neon Genesis Evangelion Anima ⓒGAINAX,カラー http://youtu.be/XiljczkdH_0 소녀적인 실루엣 - World is Mine 중
- 62. 동작에서도 남녀 차이가 드러남 골반의 회전반경이 크기 때문에, 이를 상쇄시키려고 상체 회전도 커진다. 괜히 이렇게 뛰게 되는게 아님…
- 63. 골반의 옆모습 여성은 자궁이 있기 때문에 골반 자체가 비스듬하다. 때문에 둔부가 더 가파른 각도로 보임
- 64. 이를 극대화 하는 포즈 REMEMBRANCE OF THONGS PAST, Vanity Fair;Nov2007 p336 Candice Swanepoel
- 65. 앞선 실루엣 적용 사례 듬직 섹시함 당당함 정의로움 활동적 Lynda Carter/ Wonder Woman (1975-1979) Grazia Cover © Miranda Kerr / Instagram
- 66. 대단히 섹시한 피지컬을 가졌음에도 잘 표현못하는 어수룩한 아가씨로 응용 Adriana Francesca Lima Alessandra Ambrosio 섹시함을 표현할 방법을 안다면, 그 반대 상황도 만들 수 있다.
- 67. 상체 상체야말로 남성적인 실루엣을 강조할 좋은 부위 광배근과 삼각근, 이두근이 잘 발달된 남성은 자연스럽게 팔이 밖으로 굽는다. Mario Balotelli / Photo by AP ⓒ2012 Marvel & Subs.
- 68. 상체 상체야말로 남성적인 실루엣을 강조할 좋은 부위 상대적으로 여성스러운 실루엣 Gal Gadotⓒ2012 Marvel & Subs.
- 69. 정리하면… • 무릎을 안으로 모으고 • 골반을 회전시키고 • 팔꿈치를 안으로 모으면 쉽게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표현할 수 있다.
- 70. 일반적인 여성 캐릭터는 이 정도하면 기본은 함. 하지만 모에 캐릭터는 조금 다른 노선이 추가됨 좀 섹시한 느낌으로…
- 71. 유아적, 보호본능 Black Widow Vol 2 #1 (November, 2004) ⓒShin Takahashi/SHO·TOV·TFC·CBC
- 72. 이들은 섹스어필적인 포즈를 취하지 않는다. 여주인공이 늘 섹시한 서구 분위기와는 다름 일부 제외하곤 Final Fantasy XIII © SQUARE ENIX CO., LTD.
- 73. 캐릭터성을 고려한 포즈? vs 동세? 애니메이터의 성향과 작품컨셉에 따라 선택됨
- 74. Part. 2-2 애니메이션
- 75. 사람은 생명력에서 매력을 느낀다고 함. Anima - 생기의 표현은 애니메이터에게 중요한 과제.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Pygmaliōn and Galatea), 장 레옹 제롬(Jean-Léon Gérôme), 1890
- 76. 애니메이션계의 ABC • 스쿼시 앤 스트레치 • 앤티시페이션 • 스테이징 • 스트레이트 어헤드와 포즈 투 포즈 • 팔로우 스루와 오버래핑 액션 • 슬로우 인과 슬로우 아웃 • 아크 • 세컨더리 액션 • 타이밍 • 과장 • 솔리드 드로잉 • 어필
- 77. 그런데.. 일본의 모에 캐릭터가 이렇게 움직이면 어딘가 위화감이 느껴진다.
- 78. 일본 애니메이션은 고유의 분위기로 발전함 기술이나 현실의 한계로 시작되었겠으나, 그 자체가 특징이 된 듯.
- 79. 오랫동안 축척된 문화와 분위기가 있으니, 그에 맞추면 보다 제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 나지 않을까?
- 80. http://youtu.be/LLQs4ekxjzohttp://youtu.be/0b78lLLYLNY 키 포즈 + 극도로 과장된 easy in/out 위아래로 출렁이는 듯한 느낌 – 고개, 몸 전체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타이밍 TARITARIⓒtari tari project ANGELIC LAYERⓒCLAMP/ANGELIC PRODUCTION COMMITTEE,TV TOKYO Card Captor SakuraⓒCLAMP,講談社,NHK,NEP Kill la Kill©TRIGGER,Kazuki Nakashima/Kill la Kill Partnership 살짝 흉내를…
- 81. 디즈니 12법칙을 베이스로 애니메이션을 하되, 이런 특징을 가미하면 좋을 듯
- 82. 애교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 83.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 84.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http://youtu.be/_KluBXV1eQA 적절한 시간만 노출한다.
- 85. 사랑스런 생기의 화룡정점 단지 부드럽게 잘 움직이기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님. 사랑스러운 애교는 순간 지나가는 표정에서 느껴지기도.. (개인취향) 애교 오피셜에선 3초 간 유지되는 표정 Project DIVA- F ⓒSEGA/ ⓒCrypton Future Media,INC. http://youtu.be/9BzvIfGeKqI 적절한 시간만 노출한다.
- 86. http://youtu.be/hLJBVt4IZBQ 애교 애교는 보통 제스쳐와 표정에서 드러남 – 문화권마다 차이 각 나라 아이돌 참고 추천 학교에 가자 2013ⓒKBS
- 87. 시선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 88. http://youtu.be/7USfPzGp1Bo 시선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The Negotiatorⓒ1998 Waner Bros. 긴장 속의 대치 Shot에서 배우들은 눈을 깜빡이지 않음
- 89. http://youtu.be/d3M6LpJg9oc 시선 안좋은 예 카메라가 인물에 근접할 수록 작은 동작도 신중해야 한다. ex) 눈 깜빡임. 특별한 목적 없이 눈을 깜빡이는 건, 관객의 몰입을 방해.
- 90. 모션캡쳐? 개인적으론 반대 • 모델 프로포션의 리얼함에 따라 동작의 묘사방식도 달라져야 자연스러움 • 좋은 애니메이션을 위한 과장이나 스트레치를 묘사하기 어려움 プリキュア 着ぐるみ ⒸABC TOEI KYOTO STUDIO Co.,Ltd. NPR외형 + 모션캡쳐
- 91. 모션캡쳐? 개인적으론 반대 • 모델 프로포션의 리얼함에 따라 동작의 묘사방식도 달라져야 자연스러움 • 좋은 애니메이션을 위한 과장이나 스트레치를 묘사하기 어려움 プリキュア 着ぐるみ ⒸABC TOEI KYOTO STUDIO Co.,Ltd. NPR외형 + 모션캡쳐 바쁘면 그런 거 없다.
- 92. 정리
- 93. • MMD와 보컬로이드 문화 • 미쿠미쿠해줄게 작업 과정 • 귀여운 소녀 캐릭터 애니메이션 – 좋은 포즈 – 여성적인 실루엣 –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 애교
- 94. 3D는 각기 전문+세분화 돼있어서 제작비용이 큰 세계 아마추어들이 모여 스스로 세계를 구축하고 컨텐츠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음
- 95. 컨텐츠를 향한 덕심에 창작욕을 조금 덧붙이면 이렇게 큰 세계가 됨.
- 96. 개인적으로도 덕심을 펼치며, 많은 깨달음과 발전이 있었음 After Effects 니코동 문화 애니메이션 기본
- 97. 덕은 좋은 것입니다. 덕을 발산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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