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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예비창업자] 스마트스토어 개설 및 판매전략

by 날고싶은커피향 2023. 11. 28.

  • 1. THE GAME CHANGERS 온라인 쇼핑 스마트 스토어 판매전략 온라인에서 만드는 내 가게
  • 2. ㄴㄴ 고명 환 경영컨설턴 트 •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수료 • 한국관광공사 부울경 담임컨설턴트 •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 부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멘토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 평가위원 •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 컨설팅 실적 1000건 이상 • 2019년 도시재생 경제조직 활성화 기법 매뉴얼(공저) • 2020년 한국관광공사 담임컨설턴트 감사패 • 2016,2017,2018,2021,202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우수 컨설턴트 더게임체인저스 대표 경영지도사 2018~2019 2020 2021 부산MBC B스타트업 챌린지 사회자 생생정보통 부산대표 컨설턴트 스타트업 팟캐스트 운영 더게임체인저스 홈페이지 (thegamechangers.kr)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블로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Slowly Profile THE GAME CHANGERS
  • 3. Contents. 01 02 03 스마트스토어 개요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Smart store
  • 4. THE GAME CHANGERS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5. Smart store 1.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 이해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6. Smart store 온라인 판매의 대세, 네이버 쇼핑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네이버 검색의 위력 ✔ 일 평균 검색량 약 3억개 중 40%가 쇼핑 관련 검색어 ✔ 네이버 사용자 네명 중 한명이 주 1회 이상 네이버 쇼핑 검색 ✔ 일 평균 검색량 약 3억개 중 60%는 모바일 상에서 검색됨 ✔ 모바일 네이버를 첫 화면으로 하는 유저는 약 2천400만 명, 그 중 절반이 넘는 1천500만 명이 자동 로그인 상태 ✔ 네이버 회원은 검색에서 결제까지 끊김 없는 서비스 경험 ⚫ 네이버 쇼핑이란? 네이버 이용자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쇼핑몰 및 스마트스토어간의 편리한 연결을 위해 상품검색, 카테고리 분류, 가격비교, 쇼핑 컨텐츠 등을 제공하는 쇼핑 포털 서비스 이용자의 80%가 구매를 목적으로 방문
  • 7. Smart store 방문자는 어떤 경로로 제상품을 찾게되나요?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대부분의 방문자는 네이버에서 쇼핑검색을 통해 여러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페이지에 바로 유입됩니다. 그래서 네이버 쇼핑이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에 충실하게 상품등록을 하고 럭키투데이와 각종 기 획전을 꾸준히 제안하여 노출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네이버 블로그와 SNS 운영도 방문자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홈 네이버 쇼핑 네이버 윈도우 블로 그 카페 SNS 기타 포털 단골쇼핑몰즐겨 ‘끊김 없는 쇼핑’ 간편결제, 송금, 포인트 적립 등을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모두 실행 네이버 회원이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쉽고 빠르고 간편한 결제 가능 간편결 제
  • 8. Smart store 네이버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간편한 입점절차를 거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업자판매자 뿐만 아니라 일반 개인도 입점이 가능하며, 간단한 절차에 따라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쇼핑몰 구축 솔루션입니다. 디자인에 익숙치 않은 초보 판매자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킨과 배너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 9. Smart store 여러분도 네이버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스마트스토어 입점 : 무료 상품등록 : 무료 결제시스템 : 네이버페이 기본연동 네이버 쇼핑에 노출 고객응대는 ‘톡톡’ 구매고객 : 네이버 회원 구매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별도의 서류/검증 절차 없이 스마트스토어센터 가입 시 동의절차를 통해 네이버쇼핑에 상품노출 가능합니다. (단, 상품판매 시 매출연동 수수료 2% 발생)
  • 10. Smart store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팔면 어떤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스마트스토어는 별도의 입점/판매수수료가 없으며 단지, 상품이 팔렸을 경우에 한해 결제수수료와 매출연동 수수료(네이버쇼핑 노출허용 상품만)를 합해 최대 6%가 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오픈마 켓은 상품판매가의 최대 12%(결제수수료+판매수수료)까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네이버 페이 결제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판매 비용 네이버 페이 결제수수료 + 매출연동 수수료 (네이버쇼핑 연동 매출에 국한) 결제수단 수수료 신용카드 3.74% 계좌이체 1.65% 무통장입금(가상계좌) 1% (최대 275원) 휴대폰 결제 3.85% 네이버페이 포인트 3.74% 네이버 쇼핑 매출연동 수수료 2% (상품등록 시 네이버쇼핑에 노출을 허용한 상품에 부과됩니다)
  • 11.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수수료 정책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ㅌㅌ ㅌㅌ ㅌㅌ •네이버 쇼핑 노출 구매자 네이버 쇼핑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네이버 페이 네이버 쇼핑 연도 수수료율 2% 네이버 페이 수수료1~3.85% + 방문 방문 결제 ㅌㅌ ㅌㅌ ㅌㅌ •네이버 쇼핑 미노출 구매자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네이버 페이 네이버 페이 수수료1~3.85% 방문 결제 스마트스토어 판매 네이버 쇼핑 연동을 통한 판매 네이버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2% 독립적 마케팅/홍보활동을 통한 판매 네이버 결제 수수료(VAT 포함) 신용카드: 3.74% 계좌이체: 1.65% 무통장 입금(가상계좌): 1%(최대275), 휴대폰결제:3.85%, 네이버페이 포인트:3.74% 단, 수수료는 시기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12.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스타트 제로수수료 혜택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스타트 제로수수료 혜택 받기 https://partners.naver.com/startup/start_zero 매월 500만원까지의 순결제 금액에 대해 결제수수료를 무료(결제수수료 0% 적용)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1 년 미만의 신규 사업자, 국세청 기준 연매출 5억 원 이하의 영세, 중소1 사업자는 신청할 수 있다. 단,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 판매등급이 새싹, 씨앗 등급인 판매자 - 간이 과세자는 최근 20개월 미만 - 일반 과세자 최근 13개월 미만 [판매자정보]-[판매자 등급] 메뉴를 클릭한 후 페이지 아래 스타트 제로수수료 표에 현재 판매자의 현황이 항목별로 표시된다. 조 건이 충족되는지 확인한 후 신청 진행하면 된다.
  • 13.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스타트 제로수수료 혜택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퀵에스크로’ 상품을 발송하면 다음날 바로 정산 구매확 정 배송완 료 집화완 료 집화 금액의 80% 정산 상품발 송 택배 집화 후, 1일 내 정산 완료 판매대금 채권양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구매자 후 정산 결제완 료
  • 14. Smart store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하고 스토어관리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15.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 웨일 브라우저 접속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https://whale.naver.co m
  • 16.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http://sell.smartstore.naver.co m 개인 전문적으로 판매활동을 하지 않는,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하지 않은 개인판매자 (개인 휴대폰 인증 확인) 사업자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전문적으로 판매활동을 하는 개인사업자 또는 간이사업자, 법인사업자 해외사업자 국내 / 해외에 거주하는 해외 브랜드 상품 판매자 (수입상품, 구매대행, 해외 출고상품 등)
  • 17. Smart st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구분 설명 스마트스토어센터 ID 종류 네이버 ID로 가입 ○ 새로운 아이디(이메일)로 가입 ○ 스마트스토어 ID (4~20자 영문, 숫자혼합) x 탈퇴 후 재가입 제한 30일 30일 * 기존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 ID http://sell.smartstore.naver.co m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18. Smart store 개인판매자 VS 사업자판매자 (1)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판매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개인 자격으로도 시작 가능하며, 추후 사업자전환은 판매자 판단에 따라 합니다. • 사업자 등록없이 개인판매자를 유지할 경우, 가산세 부담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관례 : 개인판매자로 시작해 6개월간 10건 이상의 판매, 600만원 이상의 매출이 나오면 사업자등록) ★ 면제대상 : ① 최근 6개월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 횟수가 20회 미만인 경우 ② 최근 6개월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 규모가 1,200만 원 미만인 경우 <①, ② 중 하나만 해당되면 면제 대상>
  • 19. Smart store 개인판매자 VS 사업자판매자 (2)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가입심사는모든서류제출이완료된시점을기준으로 3일(영업일)이내진행되며,심사결과를메일및SMS문자로안내드립니다.
  • 20. Smart store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출력방법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필요 •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없는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판매자로 가입신청 후 • ‘판매자 정보’ 메뉴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출력 • 매장 사업지 관할 시/군/구청의 지역경제과 또는 민원24 사이트에서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신청하며 온라인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 필요 • 면허세 : 1년에 45,000원 (매년 1월 납부/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당일 발급이 아니라 2~3일 정도 소요됩니다. | 서류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발급받아 스마트스토어센터의 ‘심사내역 조회’ 메뉴에서 서류 등록
  • 21. Smart store 판매자 정보 조회와 변경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① 판매자 정보 : 정산계좌 변경, 출고지 / 반품교환지 변경 ② 상품판매권한 신청 •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취급 상품군에 따라 서류 제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상품 판매를 희망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시고, 해당하는 서류를 제출해주세요. • 서류 제출 확인 후 완료시점 기준으로 1~2영업일 이내 상품 등록 권한이 부여됩니다. • 해외상품판매를 희망하는 경우, 해외상품 판매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3. 심사내역 조회 : 판매회원의 중요 정보 변경은 서류 확인이 필요합니다. 미등록 서류가 있는 경우, 서류 제출하기로 서류를 접수해주세요. 심사 상태가 보류인 경우, 재신청하기를 통해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판매자 등급 : 판매자의 거래규모와 배송/CS응대 서비스에 따라 등급 산정, 굿서비스 여부, 판매 신용정보(페널티) 현황 조회 ⑤ 매니저 관리 :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로그인해서 판매 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기능 ⑥ 탈퇴신청 : 판매자 탈퇴를 하신 경우 동일 판매자 정보(사업자번호, 개인식별정보)로 30일간 다시 가입 불가
  • 22. Smart store 스마트스토어 기본정보 설정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위치 : 스마트스토어관리 > 스토어 관리 스마트스토어 기본정보 중 일부 항목은 노출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등록/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스토어명 : 1회만 수정 가능합니다. ▶ 스토어 대표 이미지 등록 가이드 - 최소160*160px 이상, 가로 세로 정비율 이미지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권장사이즈는 가로 1300px 이상이며, 최대 20MB까지 가능합니다. - 이미지 파일형식은 jpg,jpeg,gif,png,bmp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등록한 이미지는 담당자 검수를 거쳐 스마트스토어에 노출됩니다. ▶ 스토어 소개 : 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 스토어 URL : 개인도메인을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고객센터 전화번호 : 스마트스토어에 노출됩니다.
  • 23. Smart store 노출관리 설정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위치 :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스마트스토어와 연계 가능한 네이버의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 노출여부를 설정합니다. 사용이 불가능한 특수 항목을 제외하고는, ON 상태를 권장합 ① 네이버 쇼핑 :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노출하기 위해 ON으로 설정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가입시 네이버 쇼핑 광고주 약관에 동의했다면 ON으로 되어 있음) ② 쇼핑윈도 : 네이버쇼핑의 O2O 서비스인 쇼핑윈도 입점사만 ON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 판매자는 쇼핑윈도 입점 불가) ③ Modoo : 스마트스토어와 모두 홈페이지를 연결합니다. ④ 네이버 톡톡 : 비즈니스 채팅 서비스인 네이버 톡톡을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⑤ 네이버 애널리틱스 : 스마트스토어 방문자 통계분석을 위해 애널리틱스와 스마트스토어를 연동합니다. 발급 ID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이트 관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⑥ 네이버 사이트 검색 등록 : 스마트스토어가 네이버의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도록 설정합니다. • 운영중인 스마트스토어명/소개글이 그대로 검색에 노출됩니다. • 설정된 내용은 네이버 검색 로직에 따라 사이트 검색의 노출 여부 및 순서는 보장되지 않으며, 네이버 검색 운영 정책 및 컨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동 반영됩니다. • 판매중인 상품이 없거나 운영이 중단된 경우 검색노출되지 않습니다. ⑦ 스마트플레이스 :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계신 국내 사업자 판매자님은 플레이스에 연결하시면 상품이 플레이스 매장정보에 노출되며, ON OF F
  • 24. Smart store 네이버 톡톡상담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톡톡 파트너 센터 https://partner.talk.naver.com • 톡톡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talk • 모바일 : 톡톡 파트너 앱 설치 톡톡 서비스란? 고객과 1:1상담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용 채팅 서비스 톡톡의 장점! ✔ 채팅을 위한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 대화를 위해 친구추가를 요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 상품 페이지에 붙어있는 톡톡하기 버튼만으로 고객이 판매자에게 바로 대화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채팅창에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FAQ)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톡톡하기 클릭해 상품문의 톡톡창에서 대화해 구매전환 유도 톡톡친구 확보해 단체메시지 전송
  • 25. Smart store 톡톡으로 고객상담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톡톡 알림설정 ▪ 크롬 브라우저 알림(PC) :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허용한 컴퓨터 우측 하단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 톡톡파트너앱 : 톡톡파트너앱을 통해 알림을 받습니다. ▪ 네이버앱 : 네이버앱으로도 알림을 받습니다. ▪ 문자 : 문자메시지로 상담요청 및 일일 리포트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정보에 전화번호, 이메일 등록/변경을 해야 가능합니다. * 휴대폰에 네이버 앱과 톡톡파트너앱이 모두 설치된 경우에는 파트너앱으로 알림이 전달됩니다. 에티켓 시간 설정 ▪ 에티켓 시간을 ‘ON’으로 설정하면 설정시간에는 알람을 받지 않습니다.
  • 26. Smart store 톡톡으로 고객상담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고객이 처음 톡톡하기를 눌렀을 때 보여지는 톡톡 환영인사 메시지 정비하기 • 환영인사 메시지 : 12줄 내 입력가능하며 처음 채팅창을 연 고객에게 자동 1회 전송됩니다. 여기에 상담시간, 배송안내 등 기본 안내글을 입력하여 활용하는 스마트스토어가 많습니다. • 톡톡친구 쿠폰 : 친구를 맺었을 때 쿠폰을 제공하고 친구추가감사 메시지를 작성하려면 친추메시지 혜택 첨부하러 가기 > 를 클릭하세요.
  • 27. Smart store 톡톡 쇼핑챗봇 설정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 28. Smart store 스마트스토어 - 통계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스마트스토어 통계분석 기간별 단순 판매통계에서 나아가, 일자별/상품별/고객별/유입경로별로 판매 성과를 분석합니다. 어떤 상품이, 언제, 어디서 유입된, 나의 스토어에 언제 누가 어디에서 유입되어 매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마케팅분석 리포트를 통해 채널별 효율을 파악하고 마케팅
  • 29. Smart store 모두(modoo) 홈페이지와 스마트스토어 연동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modoo! 홈페이지에 스마트스토어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연동 방법 ● 스마트스토어 기가입 상태 A.연결을 희망하는 모두 사이트에서 스토어 사용하기 > B-1. 내 스마트스토어 연결하기 ● 스마트스토어 미가입 상태 A.연결을 희망하는 모두 사이트에서 스토어 사용하기 > B-2. 스마트스토어 이용 동의하고 스토어 시작하기
  • 30. Smart store 모두(modoo) 홈페이지와 스마트스토어 연동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네이버에서 ‘모두 홈페이지 이름@’로 검색하면 사이트 섹션에서 노출됨 스토어 페이지에서 상품 클릭하면 스마트스토어의 해당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
  • 31. Smart store 스마트스토어에 SNS 노출하기 01. 스마트스토어 개요 모바일 상품페이지 하단 위치 : 노출관리 > 노출서비스관리 > SNS 설정 스마트스토어에서 운영하는 SNS 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모두 홈페이지에 스마트스토어가 연결된 상태라면 모두 홈페이지도 노출됩니다)
  • 32. THE GAME CHANGERS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 33.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온라인 쇼핑몰 월별 거래 이커머스 사업자 점유율
  • 34.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1~2월 2022년 1~2월 13,000 15,000 20,000 25,000 35,000 월 평균 신규 스마트스토어 개설 수
  • 35.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스마트스토어 80%가 3개월 내 폐업…
  • 36.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필수용어-키워드 대형키워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월간 10,000건 이상 중형키워드 사람들이 중간 정도 검색하는 키워드 월간 1000 이상 ~10,000건 이하 소형키워드 상대적으로 검색을 많이 하지 않는 키워드 월간 1000건 이하 네이버 광고시스템 웨어이즈포스트
  • 37.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필수용어-전환율 방문자 1000명 구매자 50명 1단계 - 상품둘러보고 2단계 – 장바구니 이동 3단계 – 결제하기 완료 250명 이탈 전환율 5%
  • 38.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유입 “물건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을 어떻게 쇼핑몰로 유도 할 것인가?” 유입
  • 39.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유입 고객이 “아기식판”으로 검색 시 1페이지 화면 파워링크 쇼핑 카페 블로그
  • 40.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유입 고객이 “아기식판”으로 검색 시 1페이지 화면 웹사이트 이미지&동영상 지식인 뉴스
  • 41.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유입 모든 검색 결과 탭에 쇼핑몰로 가는 유입 전략을 수립한다. 유입
  • 42.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카페 • 네이버 카페는 키워드가 대형이냐 중형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상위노출 되고 있는 카페에 가입할 수 있는 지가 매우 중요함 • 상위노출되는 유명 카페 (EX. 디젤매니아, 맘스홀릭 베이비, 잠백이) 맘스홀릭 베이비 디젤매니아 이종격투기 카페
  • 43.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카페 • 댓글을 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임을 알아채지 못하게 자연스럽게 작성할 것 • 댓글에다 부자연스러운 쇼핑몰 링크를 남기는 실수를 하지 말 것 • 특히,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광고성 글이나 댓글로 도배하는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나빠 질 수 있음 질문 댓글
  • 44.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카페 • 신규 블로그를 개설하여 포스팅이 노출되기 까지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됨 • 네이버의 C-Rank를 이해를 하면서 글을 쓰는 것보다 체험단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대형키워드는 대행사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중소형키워드 중심으로 체험단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네이버 C랭크 알고리즘 ‘울산 맛집’ 상위노출 블로그
  • 45.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블로그 • 블로그를 직접 운영할 경우 다음의 작성 규칙을 명심 • 자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초보 1인 창업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제목 목표 키워드는 가장 앞에 배치, 띄어쓰기 포함 정확하게 작성. 25자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내용 본문 내 정확한 키워드 개수 3~5개 넣기, 유사 세부 키워드 삽입해야 한다. 글자 수 본문 글자 수 600자~800자 내외, 글자 수가 적으면 상위 노출에서 밀린다. 그에 반해 너무 많아도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 이미지 이미지 6~13개 2. 이미지 크기는 제안 없음 3. 이미지 재 사용 시 이미지 편집한다.
  • 46.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블로그 • 저렴하게 체험단을 활용하는 경우 다음의 플랫폼을 이용함 • 리뷰쉐어는 1인당 5,000원부터 재택형은 물건만 지급하면 공짜로 작성해주는 경우도 있음 • 크몽은 1건당 2~5만원으로 저렴함 • 대형키워드로 노출보다는 중소형키워드 상위노출이 목적 (EX. 아기식판 파는 곳, 아기식판 사용법 등) 리뷰쉐어 크몽
  • 47.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블로그 • 체험단 선정 기준 1 지원한 블로그의 성격이 내가 팔려는 상품의 성격과 맞는지 확인 (네이버 C-Rank 알고리즘 적용) 2 블로거의 글 중 하나를 골라 제목에 적은 키워드를 검색해 상위 노출되는 지 확인 김서림방지클리너 네이버 검색 결과
  • 48.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지식인 • 검색 했을 때 첫 페이지에 뜨는 질문에 내 상품 답변을 달면 됨 • 내 상품 설명보다는 질문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자세하게 쓰는 게 좋음 • 사진을 넣으면 광고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시선을 사로잡기 때문에 적절하게 넣어주는 것도 좋음 • 카페랑 똑같이 광고임이 티 나는 글은 좋지 못함 지식인 질문 지식인 좋은 답변
  • 49.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지식인 • 지식인 -> 답변하기 -> 관심키워드 • 알람이 오면 질문에 충실한 답변을 달자 • 시간 날 때 마다 하기 지식인 답변하기 관심키워드
  • 50.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쇼핑광고 • 네이버 광고 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유료 광고 • 쇼핑몰이 상위 노출되지 않는 경우 적절히 쇼핑 광고를 활용함 • 키워드는 25자 이내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중형 키워드 위주로 넣기 • 키워드가 부족할 경우 광고그룹을 하나 더 만들기 쇼핑광고 노출용 상품명은 25자 이내
  • 51.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쇼핑광고 • 최소 3페이지 이내에 노출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설정함 • 입찰가를 적고 네이버쇼핑에서 몇 위에 뜨는지 반복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음
  • 52.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파워링크 • 네이버 광고 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유료 광고 • 적절한 키워드 설정은 가성비가 좋음 • 광고하고 있는 상품이 경쟁업체보다 경쟁력이 있을 경우 파워링크 추천 • 10위 정도에 시작해서 광고 효율이 올라가면 점점 순위를 올림 파워링크 파워링크 광고 설계
  • 53.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파워링크 • 파워링크를 통해 광고를 한다면 70원인 초소형 키워드를 1000개 이상 깔 것을 추천 • 키워드 뒤에 “추천“ 이나 “파는 곳"등을 붙이면 쉽게 1000개 이상 생성할 수 있음 • “아기식판 파는 곳“ “유아식품 파는 곳“ “유아식판 파는 곳“ 검색 “유아식판” 검색
  • 54.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파워링크 마진을 고려해서 유료 광고를 집행!! 온라인 쇼핑몰 평균 1% 내외의 전환율이라고 가정할 경우 1개의 제품을 팔기 위해선, 중대형 키워드 평균 300원 X 100명 = 30,000원 초소형 키워드 평균 70원 X 100명 = 7,000원
  • 55.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뉴스 • 마음만 먹으면 언론사 뉴스에 내 상품을 홍보할 수 있음 • 다음 뉴스는 평균 3만원 • 네이버 뉴스는 평균 6만원 • 크몽에서 보도자료 검색 후 의뢰 -> 상호나 상품명 사용 가능
  • 56.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뉴스 • 무료로 기사를 송출할 경우 정보성 기사는 가능 • 직접 기사를 작성한 뒤 기자에게 직접 전달함 • 주로 오전 9시 전에 마감이라 그 전에 메일을 보내는 것을 추천 • 뉴스는 직접 판매보다는 신뢰성을 얻는 도구 STEP 1 - 포털에 우리 스타트업 성격에 부합하는, 혹은 보도자료 내용에 맞는 키워드로 기사를 검색함 - EX) ‘아기식판‘,’유아식판' 등 STEP 2 - 뉴스 더보기를 클릭해 최근 2달 안에 발행된 기사를 모조리 클릭함 STEP 3 - 하단의 바이라인(By line)을 보고 언론사, 기자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엑셀로 정리함 STEP 4 - 메일 주소록에 저장함
  • 57.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뉴스
  • 58.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이미지 & 동영상 • 블로그 포스팅 시 제목, 이미지명, 이미지설명에 원하는 키워드 삽입 • 가급적 직접 촬영한 고화질 이미지 업로드 • 본문 내용에도 사진에 대한 설명을 추가함 • 체험단 할 때 동영상 포함으로 조건을 다는 것을 추천 클릭유도가 약함 클릭유도에 최적화
  • 59.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웹사이트 • 1페이지에 노출되는 웹사이트에 블로그, 오픈마켓이 있다면 SEO(검색최적화) 작업을 수행함 • 단, 자사몰과 입점하기 어려운 곳만 노출된다면 패스해도 무관 유아식판 웹사이트 검색
  • 60.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웹사이트 • 자사몰이 있다면 반드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검색 진단체크를 수행함 • 진단 결과를 확인하고 가이드에 따라 검색최적화 작업 수행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진단 진단 결과 및 가이드
  • 61.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법 8가지 통계확인 • 네이버 유료 광고는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확인 ( 전환당 비용을 확인) • 블로그, 카페 유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내 통계에서 확인 • 통계를 반드시 확인해서 선택과 집중이 중요함 네이버 통계
  • 62. THE GAME CHANGERS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3. Smart store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매출상승 조건 유입 전환 객단가 재구매
  • 64. Smart store 채널확장 • 오픈마켓 :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 적절하게 공략 • 스마트스토어 : 네이버에서 노출이 비교적 용이함 (반드시 입점) • 쿠팡 : 20~40대 젊은 층의 수요가 매우 높음 (반드시 입점) • 종합몰 : 등급이 높은 충성고객에게 판매하기 용이함 • 다양한 채널에 입점하여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킴 옥션 - 30~40대 남성고객이 전자나 IT 관련 제품 G마켓 - 30~40대 여성고객이 패션 상품 중고나라 - 미개봉 신품과 같은 공상품 판매가 잘됨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5. Smart store 전환 • 상세페이지 작성 시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가장 잘 팔고 있는 셀러의 상세페이지를 참고 • 고객의 후기를 보고 만족한 점과 불만인 점을 분석 고객 만족 후기 고객 불만 후기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6. Smart store 전환 • 만족한 점은 강조, 불만인 점은 해결책을 상세페이지에 반드시 표시 • 불만이 발생할 수 있는 사건(EX. 배송지연, 오배송)은 미리 전화를 통해 고객이 취소할 것인지 선택권을 제공 장점은 강조 불만 해결책 작성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7. Smart store 객단가 • 업셀링 : 고객이 더 비싼 제품을 사도록 유도 • 고객에게는 너무 많은 선택권 보다 3개의 선택권을 주는 것을 추천 • 크로스셀링 : 원래 살 마음이 없던 제품을 끼워팔기 • 배송비가 아까워 하나 더 살 수 있도록 유도 (EX. 30,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 • 세트상품 구성(EX. 와인잔 + 와인덱 + 와인따개) 업셀링 크로스셀링 저가형 : 20,000원 보급형 : 25,000원 고급형 : 30,000원 고객 선택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8. Smart store 02. 스마트스토어 유입하는 방 8가지 재구매 • 네이버 톡톡, 카카오채널을 활용해 비정기적으로 할인 쿠폰 발행 • 20% 할인 쿠폰 보다는 1주일간 쓸 수 있는 구매 지원금 3,000원을 주고 30,000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효과가 좋음 • 자사몰은 한번씩 적립금이 만료되는 고객들을 모아서 적립금 만료 알림을 보냄 (스마트스토어는 안됨) 적립금 만료 문자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카카오채널 쿠폰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69. Smart store 재구매 • 예상한 서비스보다 예상치 못한 서비스에 고객은 감동하고 자발적으로 입소문 효과가 발생함 • EX. 상세페이지에 적혀있지 않는 사은품이나 손편지, 해피콜 서비스 손편지 예상치 못한 사은품 03. 매출을 2배 올리는 법
  • 70. THE GAME CHANGERS THANK YOU.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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