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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by 날고싶은커피향 2019. 2. 27.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2)
1. 2019년 2월호 01 02 03 04 주요 미디어 이슈와 이달의 미디어 브리핑을 한눈에 정리하여 전해 드립니다 ▶ 구글 / 동영상 / 유튜브 매월 포커스 매체를 선정하여, 마케팅 진행 시 꼭 알아야 할 필수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 SMR 신규 상품 / WISDOM / 보고서 요약 국내 사례, 글로벌 사례를 통해 재미있는 디지털 마케팅 & 매체 사례를 소개해 드립니다 ▶ 내셔널지오그래픽 / SK텔레콤 / 제주항공 이달의 신규 매체 및 신규 상품에 대한 핵심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 위메프AMP / 닥플 / 몰테일 MEDIA & MARKET REPORT
2. 1. MEDIA NEWS 주요 미디어 이슈 ( 구글 / 동영상 / 유튜브 ) 월간 미디어 브리프
3. 01-1. 구글 01. MEDIA NEWS 크롬 광고차단(AD Block), 7월부터 국내 적용 • 크롬 광고차단(Ad block) 기능은 CBA 가이드에 위반되는 특정 종류의 ‘침입형 광고’를 사이트에서 차단 및 제거하는 기능 • 지난 1년간 북미/유럽에서만 선 적용된 광고차단 기능이 7월부터 국내 포함, 전 세계 모든 국가로 확대 적용 예정 북미/유럽 AD Block 효과 침입형 광고 감소 및 이용자 환경 개선 광고 차단 검수 대상 사이트 1% 미만으로 감소 * 출처 : theregister, Google 구글 자체 광고와 구글이 서비스 하는 광고 내 적용되며, 활성화까지는 다음 단계를 거치게 됨 1단계 | 웹사이트 페이지 샘플링 자동평가 진행 2단계 | 등급별 판정에 따라 광고 필터링 처리 !  합격(passing) / 경고(warning)/ 불합격(failing) 등급 판정  경고 / 불합격 : 30일 유예 기간 내 수정 작업 진행 후 등급 재산정 요청  최종 불합격 : 해당 사이트 광고 전면 차단 > 글로벌 확대 적용으로 인한 국내 영향(예상) ※ CBA(Coalition for Better Ads) : 구글/ MS/ 페이스북이 함께 설립한 업계 자율 기구로, 더 나은 광고 표준을 위한 가이드 제공 - 7월 9일, 크롬 브라우저에 업데이트 예정 - 모든 광고 차단 아닌, 브라우저 경험에 초점 - 중·소규모 어뷰징 매체의 변화 불가피 - 대형 포털사는 영향 미미할 것으로 예상타사 ‘무료 광고 차단기’ 사용 감소 크롬 내 모든 광고를 막는 무료 서비스 확산 억제 주요내용 업계영향 광고차단 확대 배경 및 국내 영향
4. 01-2. 동영상 01. MEDIA NEWS 수익화·편의성 강화하는 동영상 플랫폼 업계 • 네이버TV는 ‘오픈 플랫폼’ 전환을 발표하며, 채널 개설 자격 완화와 새로운 광고 정책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 제고 • 페이스북 ‘애드 브레이크’ 도입, ‘U+모바일tv’ 전격 개편 등 주요 플랫폼 중심으로 광고정책 변경, 편의성 개선 경쟁 심화 네이버TV 오픈 플랫폼화 페이스북 애드 브레이크 LGU+,‘U+모바일tv’개편 채널개설기준없애고창작자새보상체계마련등 오픈플랫폼전격전환발표 지난12월부터동영상중간광고를도입, 콘텐츠제작자와상호수익확대전략 기존'U+비디오포털’서비스명을버리고 UI편의성을개선하여모바일중심플랫폼탈바꿈 제작자와 기업들의 광고수익 증대와 양질의 콘텐츠 확대 기대 크리에이터 진입 장벽 낮춰 콘텐츠 확대 자사 서비스 간 연결을 강화하여 5G 시대의 미디어 플랫폼 경쟁력 제고 영상 광고 노출 조건  구독자 수 : 300명 이상  누적 시청 : 300시간 이상  시청자중심의UI개편및모바일환경최적화  콘텐츠큐레이션,넷플릭스/U+TV와연계서비스강화 영상 광고 노출 조건  팔로어 : 1만 명 이상  3분 이상 영상 시청 3만 회 (단, 60일 이내 최소 1분 이상) 3분 이상 영상에서 1분 이상 시청 시 알림 후 광고 등장 1분 이상 콘텐츠에는 5초 Skip 2분 30초 이상 콘텐츠에는 15초 Skip 프리롤 노출 주요 동영상 플랫폼 별 개편 내용
5. 01-3. 유튜브 01. MEDIA NEWS 광고 구매방식 & 경매형 논스킵 광고 출시 • 최소 예산 조건을 없앤 새로운 광고 구매방식 ‘Advance Buy’를 추가하여, 캠페인 예산/기간에 따라 광고 집행 가능 • 논스킵형 인스트림 광고에 실시간 입찰 ‘경매형’ 방식을 추가하여, 캠페인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 범위 확장 용이 예상 노출 범위 확인 및 고정 CPM으로 노출 최소 예산 조건 없음 / 유튜브 광고 가능한 모든 국가 가능 ※ 최소 3일 이상 집행 / 셋팅 내용 변경 불가 / BLS 활용 가능 새로운 광고 구매방식 ‘Advance Buy’ 출시 실시간 입찰 경매형 Non-Skip 광고 출시 tCPM 입찰방식 /15초 이하 영상 활용 가능 (일부 국가 20초 가능) 리마케팅 모수 생성 불가, BLS 1.0 활용 불가 (BLS 2.0 활용 가능) Video Ad Sequencing 활용 불가능  중소형 광고주도 적은 규모로 광고 집행 가능  특정 기간 내에 예산을 소진하는 캠페인에 적합  실시간 직접 셋팅으로 타겟팅 고도화 가능  소재 선택 다변화로 퍼포먼스 향상 기회 확대 특징 기대효과 유튜브 광고 상품 주요 변경 내용
6. 01. MEDIA NEWS 01-4. 미디어 브리프(2월~3월) 구분 매체명 주요 내용 광고 상품 네이버 스페셜DA 3월 집행분 판매 연장 및 할인: 3월 집행분 판매 오픈 / 공시단가에서 20% 할인 적용 3월 동절기스포츠 생중계 패키지 판매: 3월(1개월) 노출 / 1구좌 당 1,500만원 / 총 4구좌 판매 모바일 메인 화보DA 상품 출시: 모바일 메인 브랜딩 DA에서 720*300사이즈의 빅 배너로 노출 가능 카카오 플러스친구 관리자센터 발송 메시지 광고 수수료율 조정(2Q~): 총 25% → 총 15%로 변경 예정 카카오톡 충전소 상품 판매 일정: 2019년 6/30일까지 구매 가능, 이후 판매 일정 추후 공지 예정 카카오모먼트 '전환 늘리기' 광고 목적 오픈: 구매자와 비슷한 사용자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 가능 SMR 리마인드배너 출시: 광고주 프리롤 광고 노출 후, 본 클립 영상의 70% 지점에서 우측상단에 배너 형태로 노출 아이돌패키지 출시 안내: 광고주 모델(아이돌)이 출연하는 콘텐츠 선택 노출 가능 프로모션 상품 네이버 PC메인롤링보드네이티브DA할인프로모션:2/1~3/31집행분공시단가50%할인판매 SMR 동영상매체중OnlySMR집행신규청약광고주대상,‘추가서비스율20%+리마인드배너서비스제공’(2월한정) 클래스팅 신규광고주대상프로모션진행:추가서비스율10% 제공(Only메조미디어)
7. 2. FOCUS MEDIA SMR 추천 신규 상품 | WISDOM 업데이트 | 콘텐츠 타겟팅 광고효과 보고서 요약
8. 현빈,박신혜가출연했던<알함브라궁전의추억>에서90%이상노출발생 인물키워드타겟팅을통해인기콘텐츠노출점유율확대 • 기존 프로그램 단위의 콘텐츠 타겟팅에서, 키워드와 실시간 TOP20 클립을 활용한 다양한 타겟팅 상품 출시 • 콘텐츠 타겟팅 대비 합리적인 단가로 집행 가능하여, 중소형 광고주도 효과적인 집행 가능 02-1. SMR 02. FOCUS MEDIA 추천 신규 타겟팅 상품 - 키워드 & 탑클립 키워드타겟팅 브랜드및제품모델과관련있는일반&인물키워드를타겟팅 해당키워드가등록된클립에만광고노출 탑클립타겟팅 매시간변동되는TOP20클립에만노출가능 단기간내화제성있는클립에만노출하고자하는광고주에게추천 A광고주-인물키워드활용사례및VTR비교 #박신혜 #현빈 VTR 33% VTR 25% VTR 33.5% 랜덤 현빈 박신혜 B광고주-탑클립타겟팅활용사례 z 프로그램구분없이,실시간이슈가되는앵커콘텐츠구매가능 기간한정이벤트/프로모션캠페인의경우,단기간많은노출량확보에용이 순위 프로그램명 1 2 3 … 4 SKY캐슬 황후의품격 남자친구 나혼자산다 … 총 노출량의 약 75%를 TOP30 앵커 콘텐츠에서 확보
9. 프로그램 조합 별 예상 Reach와 중복률 사전 확인 가능 • SMR 통합 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WISDOM을 통해, 캠페인 사전 예측과 사후 상세 리포트 분석이 가능 함 • 최근에는 캠페인 집행 전 예측 데이터 확인 가능한 분석 툴이 오픈되어, 콘텐츠 믹스 시 마케터에게 다양한 인사이트 제공 02-2. SMR 02. FOCUS MEDIA 프로그램 Mix Reach 분석 프로그램 조합 별 사전 분석 툴 소개 ‘Mix Reach & 군집분석’ 프로그램 군집분석 ✓황후의 품격 백종원의 골목식당 미운 우리 새끼 나 혼자 산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는 형님 SKY캐슬 ✓ ✓ 캠페인 사전 분석 강화하는 WISDOM 예상노출량 중복률 340만 순방문자 44만 34% 프로그램 시청 유저 간 유사도 확인 가능 나혼자산다 미운우리새끼 아는형님 복면가왕 전지적참견시점 런닝맨 황후의품격 백종원의골목식당 왕이된남자 라디오스타 동상이몽2 인생술집 하나뿐인내편 궁민남편 군집01 군집02 군집03 (예시 데이터) 동일 군집 내 프로그램의 시청 유저가 유사함
10. • 동영상 프리롤 광고 시청 시, ‘광고-콘텐츠와의 조합’과 ‘소재 길이’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함 • 특히, 광고-콘텐츠 연관도가 높을수록 광고 효과가 높게 나타남 → 콘텐츠 / 키워드 / 클립 등 다양한 타겟팅 상품 활용 권장 02-3. SMR 02. FOCUS MEDIA 콘텐츠 타겟팅 프리롤 광고효과 조사보고서 요약 ① 광고-콘텐츠 간 연관도 ② 앵커 콘텐츠 효과 ③ 광고 소재 길이 콘텐츠 타겟팅 광고효과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호감도 신뢰도 이해도 내용 어울림 46 59 ■광고-콘텐츠연관성높음 ■광고-콘텐츠연관성낮음 38 59 57 콘텐츠와광고의연관성이높을수록 광고에대한호감도,신뢰도등광고효과상승↑ 앵커콘텐츠 일반콘텐츠 94 106 ※전체응답100을기준으로, 앵커or일반콘텐츠별시청자응답을상대치로나타냄 (광고평가속성:상기도,호감도,신뢰도,이해도등) 상기도,신뢰도,이해도등모든광고속성에서 앵커콘텐츠가일반콘텐츠대비높은것으로나타남 15초소재 장초수 광고효과 평균 2.2점 상승 15초or30초길이소재가 장초수소재대비평균광고효과가높음 보고서 전체 보기 Click!
11. 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 내셔널지오그래픽 국내 사례 - SK텔레콤 / 제주항공
12. IGTV 라이브 기능 활용한 캠페인 03-1. 내셔널지오그래픽 03. CASE STUDY ! 캠페인 포인트알기! 내셔널지오그래픽 ‘One Strange Rock’ 프로그램 홍보 캠페인 • 젊은 시청자를 공략하기 위해 2030 사용자가 많은 인스타그램의 IGTV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캠페인 기획 • TV 콘텐츠를 세로형 포맷으로 편집하여 새로운 View경험을 제공하고, Instagram Live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영상 업로드 업로드 24시간 만에 조회수 36만 달성 (현재 조회수 136만) IGTV 세로형 비디오 Instagram Live 콘텐츠 ※ National Geographic TV 채널에서 방송한 자연다큐멘터리 인스타그램 IGTV ? 최대 60분 간의 세로형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한 동영상 플랫폼 (2018년 6월 출시) 모바일 + 영상에 최적화된 세로형 영상으로 브랜딩에 효과적  TV Show 호스트 윌스미스가 등장하여 Live로 우주 정거장과 대화하는 콘텐츠를 구성, 젊은 층의 관심과 흥미 유발  동일한 TV Show를 세로형 비디오 형태로 편집해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View 제공 * 출처 : Skillslab
13.  CGV 영화관, CU 편의점, 에뛰드 하우스 일부 매장에 설치 된 키오스크에 방문하여 현장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참여  매주 진행하는 #해시테그 챌린지 이벤트로 사용자 간 인터랙티브 캠페인 지속 가능  챌린지는 특정 주제를 제시하면 유저가 주제에 맞는 쇼트비디오 콘텐츠를 직접 촬영 후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쇼트비디오 활용한 챌린지 참여형 캠페인 03-2. SK텔레콤 03. CASE STUDY ! 캠페인 포인트알기! SKT ‘0데이터스테이션’ 해시태그 챌린지 • 쇼트비디오 전문 앱 ‘틱톡’을 활용하여 댄스 미션을 촬영하고 이를 온라인 상에 공유하는 참여형 캠페인 진행 • CGV, CU 편의점, 에뛰드 매장 등에 설치한 ‘0데이터스테이션’ 키오스크에 방문하여 현장에서 참여 홍보 및 콘텐츠 공유 공식 틱톡(TikTok) #0틴댄스 조회수 8.2만 회 돌파 틱톡 ? 음악을 중심으로 댄스, 스타일링, 스포츠 등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쇼트 비디오 플랫폼 기존 제휴 형태로 마케팅 가능했으나 최근 광고 상품 런칭하여 국내 광고 시장 내 입지 확장 * 출처 : 전자신문
14. • 오픈 예정인 이벤트/프로모션의 사전 홍보를 통한 사전 예약 및 참여 유저 확보 목적 • 애드픽 인플루언서 플랫폼에 이벤트 홍보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타겟군의 사전 신청 극대화  휴가 시즌 타겟으로 한 이벤트 안내 및 참여 유발  예약 신청자 대상으로 오픈일 맞추어 SMS문자 발송 → 해당일, 구매 페이지 참여 극대화  브랜드, 타겟 관련성이 높은 인플루언서 카테고리에 (여행, 해외 등) 콘텐츠 소재 노출 → 유효 참여율 상승  리포트 통해 참여자 상세 정보 파악→ 추후 마케팅 전략 활용 03-3. 제주항공 03. CASE STUDY ! 제주항공 여름휴가 ‘찜특가’ 이벤트 제품 런칭 전 사전 예약 이벤트 캠페인 캠페인 포인트알기! * 출처 : 애드픽 내부 사례 전환수 4,001건 / 콘텐츠 2,024건 기록 (1주일 기준) 이벤트페이지노출 이벤트예약페이지랜딩>> 애드픽 ? 인플루언서가 제품/서비스 리뷰 콘텐츠를 만들고, 여기서 발생한 성과를 지급하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15. 4. NEW MEDIA 위메프AMP - 쇼핑 데이터 기반 광고 플랫폼 닥플 - 의사 전용 커뮤니티 몰테일 - 해외 직구 대행 플랫폼
16. 04. NEW MEDIA 04-1. 위메프AMP · 쇼핑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모바일 타겟팅 광고 플랫폼 · 인공지능 광고 플랫폼 모로코에서 '위메프'의 쇼핑 빅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하여 노출 가능 ㆍ 형태 : 모바일 앱 ㆍ 매체력 : 제휴 앱 70만 개 이상, 4,000만 유저 도달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키워드/위메프 딜/네이티브/이미지배너 등 ㆍ 특징 : 식품/패션/생활 등 온라인 커머스 선호 소비자 타겟 ▼ 주요상품정보 ▼ 매체기본정보 ( 타겟 키워드 / 0원 딜)  위메프 0원 딜과 연계하여 프로모션 참여 유도하는 캠페인 진행 가능  5개 사이즈 광고 소재를 준비해야 캠페인 진행 가능하며, 위메프 입점주는 딜번호, 비입점주는 URL/앱스토어 랜딩페이지로 이동 ( 네이티브 광고/ 이미지 배너) ( 랜딩 페이지 )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문구 아이콘 이미지 네이티브 이미지 이미지 배너 카카오 배너 위메프 배너 미디움 사이즈 배너 풀스크린 배너 입점주 비입점주
17. (Web - 배너 상품) 04. NEW MEDIA 04-2. 닥플 · 5만여 명의 의사가 활동하는 커뮤니티로 각종 의료계 이슈 및 의사들의 여론 형성 플랫폼으로 활용 되고 있음 · 철저한 인증 절차를 통해 의사만 가입할 수 있어 정확한 타겟 세그먼트 가능하며, 제약/의료, 고소득 타겟 업종에 적합 ㆍ 형태 : PC/모바일 앱 ㆍ 매체력 : 의사 회원 5만, 일 평균 PV 16만 ㆍ 판매방식 : 별도 협의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특징 : 제약/의료 업종 및 고소득 타겟 업종 추천 ▼ 주요상품정보 ▼ 매체기본정보  PC에 노출되는 배너로 아웃링크 가능 메인 가입/로그인 카테고리 메뉴 별 (커뮤니티 / 정보 / 경영 / 쇼핑 등)  세부노출영역, 기간, 게재방식은 별도 협의로 조정가능
18. 04. NEW MEDIA 04-3. 몰테일 · 구매력 있는 250만 명 회원을 보유한 해외 배송 대행 서비스 제공 플랫폼 · 브랜딩 캠페인 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는 퍼포먼스형 캠페인에도 적합 ㆍ 형태 : 모바일 앱/웹, PC ㆍ 매체력 : 월 평균 UV 41만, PV 750만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특징 : 몰테일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내 배너 및 콘텐츠형 광고도 진행 가능 ▼ 주요상품정보 ▼ 매체기본정보  메인 페이지 내 빅사이즈 배너로 주목도 높은 영역 (PC – 메인 페이지) (APP – 메인 페이지)  모바일 메인 페이지와 피드 내 중간 배너로 앱 내 유저 활동과 맞추어 자연스럽게 노출 가능
19. 감사합니다 문의 ) 미디어기획팀 m_plan@cj.net
20. 메조미디어 2월 프로모션 미디어 | Promotion (메조미디어 단독) 아이엠스쿨 상품 소개 • 이벤트형 배너광고 + 푸시 메시지 발송 ① 배너 : 네이티브 광고 영역으로 높은 반응 ② 푸시 : 이미지 푸시 발송 집행금액 별 밸류 참고사항 • 노출방식 : 14일 게재, 기간 내 푸시 1회 • 평균반응 : CTR(배너 클릭) 약2.5% CVR(링크 클릭) 약 10% • 전체업종 대상이나, 아래 특수업종은 제외 됨 (대출 / 성형 / 의료 / 키성장 / 다이어트) 집행금액 서비스금액 총 집행금액 300만원 300만원 600만원 500만원 500만원 1,000만원 1,000만원 1,000만원 2,000만원 이벤트 푸시 광고 진행 시 서비스율 100% 추가 제공! (2월 중) 프로모션 소개 [ 이벤트 배너 ] [ 이미지 푸시 ]
21. | x 스페셜 패키지 | 프리미엄 콘텐츠, CPM 효율 방송사 콘텐츠에 광고 노출이 가능한 SMR과 시그널플레이를 패키징하고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독 집행했을 때 대비 CPM 단가를 대폭적으로 낮출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해당 패키지는 2019년 상반기 내 구매 가능합니다 극대화 패키지 3천 6천 1억 PACK PACK PACK SMR 2,000만원 ★ 리마인드배너 + 대체광고 제공 시그널플레이 1,000만원 ★ CPM단가 26% 할인 SMR 5,000만원 ★ 리마인드배너 + 대체광고 + 추가 서비스 10% 제공 시그널플레이 1,000만원 ★ CPM단가 30% 할인 SMR 7,000만원 ★ 리마인드배너 + 대체광고 + 추가 서비스 10% 제공 시그널플레이 3,000만원 ★ CPM단가 40% 할인 * 시그널플레이는네이버TV,카카오TV,옥수수,곰TV,TVING,삼성스마트TV의<TVINGTV관>에서노출(15초동영상소재必) * SMR은 프리롤, 시그널플레이는 지연 프리롤, 미드롤 상품 활용 * 타겟팅 옵션은 자유롭게 활용 가능 (시그널플레이는 타겟팅 할증 없음) CJ ENM을 비롯한 10개 방송사 콘텐츠, 네이버TV, 카카오TV를 비롯한 주요 동영상 플랫폼에 광고 노출! 네이버TV 카카오TV 곰TV TVING SMR Me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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