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education and maker
Sw education and maker
1. SW교육과 메이커 Software 와 메이커의 만남 果川數碼創意集團 과천 디지털 창작집단
2. 아이들의 미래
3. 2030년 일자리의 80%가 소멸, 20억 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미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토마스 프레이(다빈치연구소 소장) 테크M, 전문가 76명 '미래 직업 설문조사‘ 2015.8 창의성을 발휘하고 사회적 기술을 쓸 수 있는 SW 개발자 만이 생존
4. 인공지능이 가져올 세 가지 변화 – 일자리, 시장경제, 변화의 가속도 인공지능이 스스로 업그레이드가 되면 인간의 마지막 발명품 시장경제는 애덤스미스의 300년 전 시스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는 환경이 온다. – 자본주의 ? 프랑스의 공교육(1880), 비스마르크의 사회보장제도(1883~1939), 영국의 세금제도가 산업혁명을 100년 간 이끌었다. 정보처리와 국영수를 잘 하는 인공지능의 혁명이 진행 10대는 Lost Generation 이 될 것인가 ? http://www.edwith.org/ 참고
5.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진행 중 - 소프트웨어가 90% <출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6. 인터넷 시대에는 호기심을 기반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얻는 과정이 급속도로 짧아졌다. 놀이(재미)를 통한 경험을 새로운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 공감 배려하는 능력 사람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 밴드, 브로치, 점자… 詩 박스를 벗어나 다른 생각 스스로 꾸준히 메이커(만드는 사람)으로 !
7. Maker Movement 메이커 운동
8. Maker Movement 메이커 운동이란 DIY(Do It Yourself) 문화의 발전된 형태로, Maker들이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 메이커(Maker) – 스스로 필요한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 뜨개질, 그림, 그리기, 수예, 요리, 도자기, 공구, 목수... 메이커 활동 그 중에서도 디지털 메이커 : 컴퓨터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 DIY가 개인적인 취미생활에 가깝다면, 메이커 운동은 개인의 취미부터 산업 영역까지 아우름 오픈소스의 정신을 이어받아 공유를 통한 네트워크 효과를 통한 가치창출
9. 만들라 나누라 주라 배우라 도구를 갖추라 가지고 놀라 참여하라 후원하라 변화하라 Make Learn Participate Share Tool up Support Give Play Change 메이커 운동 선언문 : 하나라도 현저하게 실천
10. 디지털경제 시대의 보편적 역량이란 ● 정보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 창의적 사고 ● 메이커 ● 기업가 정신 ● 공유와 협업능력 ● 글로벌 기준 ● 도덕적 소양과 공공적 사고
11. 소프트웨어 교육
12. 소프트웨어 교육 직업 기술 교육이 아니라, 디지털 시대의 보편적 역량교육 수학 과학 컴퓨팅 참고 http://www.edwith.org/
13.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 C, C++, Java, Python, R, 자바스크립트, C#… 변수 여러 가지 다른 값들을 나타내는 일종의 상징 byte char int long float double 함수 연산 제어 산술연산자( +, -, /, *, ^, % ) 비교연산자( =, >, <, >=, <=, ==, !=) 비트연산자(&, |, ^, ~, <<, >>) 논리연산자( &&, ||, !) 증감 연산자(a++, a--, ++a, --a) switch ~case문, while 반복문, if 문, if~else, 조건문 영어 function에서 온 말인데 이 뜻은 "기능"을 뜻한다. 즉, 기능을 구현하는 부분을 따로 떼어 구현하는 것 int sum(a, b); 13
14. 과천 디지털 창작집단
15. ■ 2015년 10월 모임 구성 협의 [ IT 분야 직장인, 관문초등학교 좋은 아버지 모임 ] ■ 2016년 3월 과천시 마을공동체 지원 공모사업 선정 [과천 지역 기상관측소( Weather Station) 설치 와 Maker 운동 저변확대] ■ Project – 과천 지역 6개 동 기상 관측소 설치 ■ 4월 22일 – 처음 모임 35명 참가 -> 현재 115명 으로 관심 ■ 5월 22일 ~ 아두이노 활용 코딩 교육 진행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cmaker/ ■ 블로그 http://gcmaker.tistory.com/
16. 과천시 문원중학교 SW 동아리 특강 학교 도서관 70명의 학생들 세미나와 특강에 적당한 역할
17. 토요일 오전반 21명 초 4 ~ 고1
18. 일요일 오후반 10명 초 3 ~ 중1
19. 창작집단 Arduino Software 교육교사 양성 4시간 5회 과정 (8/20 ~)
20. 코딩 – 실습 – 결과확인 - 놀이 과천 시설관리 공단 세미나실 과천 시민회관 주민자치센터 평생학습센터 동아리실 과천 종합 사회복지관 정보화교실 프로젝터와 노트북 가능 유료 회의실
21. 아직 프로젝트 결과물이나 소프트웨어 능력 향상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꾸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슴.
22. 또 같은 교육 – 가르치고, 평가하고, 반영하고, 줄세우기 1. 상상력과 창의력이 우수하다. 2. 가르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한다. 평가를 잘 받으려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3. 때로는 훨씬 앞선 것을 가르치는 용기가 필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메이커 집단은 평가하기 않고 칭찬 ▶ 3D 모델링 ▶ 드론 비행 기술 ▶ Project : 기상스테이션, 장애인 GPS 안내, 도시 가로등 제어 ▶ 스마트 폰 앱이 작동하는 원리 학교와 메이커 활동 그룹과 연계필요 4. 필요한 교구, 교재, 툴은 메이커 집단과 연계하여 자체 제작하는 방안
23. 돈이 드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 교육/교구의 비용과 학습효과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3만 8만 40만 20만 50만 1. Timing 으로 해결 : 학생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는가 ? 2. 재능은 없다. 꾼준한 반복과 긴 연습시간으로 해결 3. 가르치는 것이 배우는 것. 행함으로써 배운다. 4. 학교 담장을 허물고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
2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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