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정리 자료입니다.
1. 274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OCT
2.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ISSUE A.네이버모바일검색개편:음성과이미지검색아이콘전면화 B.카카오,AI플랫폼‘KakaoI’중심오픈생태계공개 C.유튜브,팬이직접정기후원하는‘스폰서십’공개 MARKETISSUE D.티몬과위메프,오픈마켓형태사업및광고통해성장도모 E.국내OTT시장,N스크린서비스강화하며경쟁가속화 *이달의단신소식*
3.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274 텍스트 검색 외에도 음성과 이미지 검색 등 다양하고 편리하게 검색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스마트 서치’ 서비스 도입 _ 9월 8일 *Source : Naver Search & Tech 블로그,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네이버는사용자가모바일검색창에서카메라아이콘을통해스마트렌즈,바코드/QR코드,한자,일본어,음성,음악검색등을별도로선택하여검색하는방식에서 음성과이미지2가지로검색방법을통합/분리한‘스마트서치’로 개편진행,사용자에게보다 직관적인검색환경제공 :향후네이버는스마트서치에AI기반 대화형시스템인‘네이버I’와 ‘쇼핑카메라(가칭)’등을포함한다양한검색기술과기능을추가할예정 네이버 모바일 검색 개편 음성 검색 & 이미지 검색 < 기존 > 카메라 아이콘 터치 검색 방식 직접 선택 ① 음성 검색 : 마이크 버튼 검색어 말하기 ② 음악 검색 : 마이크 버튼 음표 아이콘 음악 검색 < 음성 검색 종류 > ① 이미지 검색 : 촬영 or 불러오기 스마트렌즈 검색 ② OCR(문자 인식) 검색 및 번역 : 파파고 번역 결과 제공(한, 영, 중, 일) ③ 바코드/QR코드 검색 : 바코드/ QR코드 인식 결과 < 이미지 검색 종류 > < 변경 > 음성 & 이미지 2가지로 통합 검색 엔진이 판단해 연결
4. 274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카카오 AI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Kakao I 개발 플랫폼 10월 말 베타 오픈 후 내년 상반기 개방 예정 대화 번역 생활/편의 뉴스/정보 금융 주문/구매 교육/키즈 교통/호출 카카오는 개인과 외부 파트너 누구에게나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 개방, 다양한 분야에 카카오 서비스가 연결되도록 환경 조성 _ 9월 20일 *Source : ‘Kakao I’ 홈페이지, 관련기사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Kakao I(카카오아이)’는음성과이미지인식,대화이해,맞춤형추천등 카카오가보유한핵심기술의집약체인카카오의AI플랫폼 자사서비스에‘Kakao I’를 적용하는것은물론카카오의기술이필요한외부파트너에게도제공해자사의제품과서비스경쟁력강화및접점 확대에나섬 :카카오는자사의AI기술을활용해생활서비스뿐만아니라자동차·가전·아파트까지다양한분야와협력하며대상범위를확대해나갈예정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에 ‘Kakao I’의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경우 부여되는 기술 보증 브랜드이자 인증 마크 AI 스피커 카카오 미니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적용 현대기아자동차 제네시스 G70 스마트 음악 검색 멜론 스마트 i AI 연동 삼성전자 ‘빅스비’ AI 아파트 GS건설 & 포스코 건설 음성 엔진 시각 엔진 대화 엔진 번역 엔진추천 엔진 ‘Kakao I’ 중심 AI 플랫폼 생태계
5. 274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Source : 관련 기사 내용 흥미로운 이용 경험으로 유저들의 충성도를 제고하며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을 도모하는 스폰서십 도입 _ 9월 19일 YouTube ‘스폰서십’ 주요 혜택 유튜브 스폰서십 이용자 혜택 • 월 단위 고정 비용을 자동 결제하는 방식 (월 4.99달러) • 게임 카테고리 내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채널만 후원 가능 맞춤형 이모티콘 제작하여 사용 ‘맞춤 이모티콘’‘배지 부여’ 스폰서 배지 및 음영 표시 ‘전용 채팅’ 스폰서들만의 전용 채팅 ‘시청 환경 보장’ 채팅방 내 제한 모드 미적용 :유튜브게임카테고리내 VIP멤버십채널에한하여매월정기구독료를자동결제하는방식으로후원가능 :스폰서는실시간채팅화면에서특별배지와함께 초록색아이디로표시되며맞춤형이모티콘사용,제작자의저속모드미적용등 추가혜택을제공받음 :현재게임 채널에한하여시행중이며타 카테고리채널에도테스트를진행하여서비스를확대할예정
6. 274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기존 소셜커머스는 상품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등 사업성의 한계로 인해 오픈마켓형 사업으로 전환하며 수익 모델 다각화 모색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상품기획자(MD)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 ‘온라인판매’ MD 추천 소비자 ‘온라인판매중개’로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역할 판매자 중개 소비자 소 셜 커 머 스 오 픈 마 켓 소셜커머스 유지 : 위메프 오픈마켓형 '리스팅 광고' 도입 77데이, 88데이, 99데이 호실적 달성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정의 특정 키워드 검색 광고성 제품 노출 1 ‘데이 마케팅’ 2 오픈마켓 진출 : 티몬 소셜커머스 기반 ‘큐레이션 상품’ 온라인 여행사 (OTA) 오픈마켓 채널 ‘관리형 마켓’ 1 2 3 VS :지난해쿠팡의오픈마켓진출에이어티몬도시장진출선언,티몬은쿠팡과다르게소셜커머스와오픈마켓의장점을적절히섞은관리형마켓지향 소셜커머스의오픈마켓진출이유는MD가직접상품기획해판매하는소셜커머스방식에비해 판매상품영역확대를통한거래액증가와인건비감소가가능하기때문 :반면,유일하게소셜커머스형태를유지한위메프는활발한마케팅과오픈마켓형검색광고를도입하여성장성을이어갈계획 소셜커머스의 사업방향 소셜커머스 업계 현황
7. 274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원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기기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디바이스를 확장하며 이용자 편의성 및 시청 경험 향상 도모 *Source : 방송통신위원회,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국내 OTT N-Screen 서비스 강화 SK브로드밴드 ‘옥수수’ PC버전 베타 출시 모바일 only 모바일·PC 삼성 스마트TV 전용 ‘아프리카TV’ 앱 출시 KT스카이라이프 OTT ‘텔레비’ 출시 실시간 채널 및 인기 클립 영상 시청 환경 개선 모바일·PC 모바일·PC·TV 스마트TV 기반 채팅 및 별풍선 기능 단계적 적용 예정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 어디서나 TV와 연결 가능 *9월 15일 *9월 6일 *9월 19일 무약정 무위약금 채널 선택 가능 (개별 과금) 휴대용 셋톱박스 샤오미 미박스 X 구글 OS 탑재Mi Box :모바일전용OTT‘옥수수’는 PC버전오픈,온·모바일기반의‘아프리카TV’는스마트TV전용앱을출시하여지원디바이스확장및고화질의영상 시청환경제공 :위성방송사KT스카이라이프는샤오미·구글과협업하여휴대가능OTT단말기출시,케이블·IPTV서비스의약정제가아닌‘월단위과금’서비스로1인가구공략 :다양한디바이스지원을통해 콘텐츠이용자의편의성을고려함과동시에자사플랫폼내 체류시간을증대시키는효과기대
8. 274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동영상 커머스 구분 소식 • 네이버웹툰, 웹툰 애니메이션·영상 담은 '웹툰플레이' 오픈 : 웹툰 IP를 활용한 웹드라마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 • 네이버 검색, 크라우드펀딩까지 보여준다..범위 확대 : 해피빈, 와디즈, 텀블벅 등에서 진행하는 ‘크라우드펀딩’ 정보를 모아 별도의 컬렉션으로 구축·제공 *Source : 관련 기사 내용www.nasmedia.co.kr Copyright ⓒ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카카오게임즈, VR·AR분야 진출 선언 : VR·AR 사업 본격화를 위해 마음골프(주)를 100% 자회사 편입하고 사명을 ‘카카오VX’ 로 전환 예정 • 카카오, 모바일 다음에 '머니' 탭 선봬 : 부동산, 주식 등 재테크부터 경제 상식, 생활정보까지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 하나의 탭 제공 • 인스타그램, 다이렉트로 스토리 공유하기 기능 도입 : 스토리 콘텐츠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다이렉트 아이콘을 눌러 간단하게 공유 가능 •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 '얼굴 필터' 도입 : 라이브 방송을 시작 전이나 방송 중에도 적용 가능, 방송 중에도 자유롭게 변경 가능 • 유튜브 동영상 속도 최대 2배까지 조절 : IOS ·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유튜브 동영상 재생 속도를 0.25배속부터 2배속까지 조절 가능 • '푹TV' 유료이용자 60만명 돌파…3년새 3배 성장 : 무료회원 포함 활성 회원 수는 3백만명 규모 • 2030 더치페이 문화 확산에 간편송금 시장 성장세 : 1분기 하루 31만건 이용률을 보이며 토스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업체 송금앱들이 간편 송금 시장 주도 • 다음 메일 앱, 전면 개편…‘간편 답장’ 등 새 기능 추가 : 최신 트렌드에 맞춰 앱 디자인 개편, ‘간편 답장’, ‘섬네일 뷰‘, ’리마인더’ 등 다양한 신규 기능 추가 • 커머스 업계, 동영상 시청하면서 상품을 구매하는 형식의 ‘동영상 쇼핑 채널’ 오픈 : LF몰 ‘LF온(냐온)’, 현대H몰 ‘SHOW핑’, 티몬 ‘티비온 라이브’ 동영상 쇼핑 채널 시작
9.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274OCT
10.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전국 아파트, 오피스텔 매물 정보 제공 매체 “호갱노노” 2 / SNS 기반의 패션, 뷰티 정보 공유 매체 “스타일쉐어”
11.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274 호갱노노 정확도 높은 국가 기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아파트, 오피스텔 시세 등 매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건설 광고주 외에도 일반 광고주 대상으로 매물 정보 관련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가격, 평형 등 매물 정보 타겟팅 가능 매체 현황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국토 교통부와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정확도 높은 매물 정보를 제공하며, 분양 광고 집행시 푸시메시지 발송 가능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회원수 34만명, MAU 46만 타겟팅 / 분양광고 – 지역 일반 디스플레이 – 경쟁사, 매물정보(가격, 평형, 세대수 등) 판매 방식 / CPC, CPM, 구좌제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00-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 분양광고 상품 * 매체 현황은 9월 기준이며, 매체에서 제공한 자료 기반으로 작성 * 업종에 따라 집행가능 여부 사전 확인 필수 - 스페셜 AD - - 디스플레이 AD - 600만원/월 (단독 1구좌) 평균 CTR 17.4% CPM 3,000원 최소집행금액 500만원/월 (상세 페이지당 1구좌) - 프리미엄/기본 AD - 분양 섹션 최상단 이미지 배너 형태로 노출 분양 섹션 내 텍스트 배너 형태로 노출되며 클릭시 CTA 버튼 노출 (CTA 버튼 예시 : 문의 전화 연결, 홈페이지 연결, 관심고객 모집) 시세, 인테리어 등의 정보 하단 영역 일반 디스플레이 상품 ① 프리미엄AD - 300만원/월(지역별 1구좌), 평균 CTR 9.5% ② 기본AD – 150만원/월(지역별 10구좌), 평균 CTR 5% * 전화 전환율 평균 1% / 홈페이지 전환율 평균 16% 1 2 분양 임박(D-3이하) 정보 노출(광고X)
1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274 스타일쉐어 전 세계 유저가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SNS형 서비스로, 20대 여성 유저의 이용률이 높으며, 콘텐츠 UI와 유사한 형태의 다양한 네이티브애드 상품 보유 매체 현황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피드형 DA 상품 외 전문 에디터가 제작한 아티클형 상품 및 전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상품 보유 형태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매체력 / 누적 가입자수 300만, PV(일) 250만, MAU 65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M, CPV, CPP 등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00-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 CPM 콘텐츠 광고 * 매체 현황은 9월 기준이며, 매체에서 제공한 자료 기반으로 작성 CPM 9,000원 (9월 프로모션가 CPM 3,000원) 아티클1) CPV 200원 (9월 프로모션가 CPV 70원) 500만원/1주 1) 콘텐츠 제작 기간 최대 2주이며, 9월 프로모션으로 푸시메시지 무료 발송, 외부 매체 추가 발행 - 인기피드 3번째 or 8번째 고정 노출 - CPV 동영상 광고 - 인기피드 3번째 or 8번째 고정 노출 - - 최상단 ‘추천 컨텐츠’ 영역 노출(랜덤 롤링)-
1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274OCT
14.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Internet : A.윈체–바이럴영상캠페인 OOH : B.레진코믹스–레진코믹스OOH캠페인
15. 274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Internet Campaign Result A. 윈체– 바이럴 영상 캠페인 · Target : 25-49 남녀 · Period : 2017년 6월 1일 ~ 2017년 7월 31일 · Media : 유튜브 / 페이스북 / 애드픽 / SMR Campaign Creative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동영상 전문 매체 집행으로 캠페인의 영상 조회수를 확보하고 자발적 영상 확산을 위해 SNS 매체 적극 활용 PVC 창호기업 윈체는 영국 출신 오디션 스타 '폴 포츠'를 모델로 한 유머러스한 영상 소재의 조회수 확보와 확산을 위한 캠페인 진행 대표적인 동영상 매체에 집중 노출하여 지속적인 영상 노출 시도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는 매체를 집행하여 영상 확산 극대화 유도 1) 캠페인 초반 동영상 매체를 중심 캠페인 운영을 통해 성공적인 조회수 확보 2) 애드픽을 활용한 영상 캠페인 운영으로 단기간 성공적인 영상 확산 달성 3) 모바일을 통한 영상 시청 트렌드를 반영한 효율적인 모바일 중심 캠페인 운영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16. 274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Internet [애드픽] [SMR] [페이스북_PPA] *윈체 – 바이럴 영상 캠페인 매체 운영 전략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유튜브_트루뷰인스트림] 동영상 전문 매체 운영을 통한 노출량 극대화 바이럴 영상 확산을 위한 SNS 매체 활용 - 캠페인 집행 초기 영상의 지속적인 노출 확대를 위해 대표적인 동영상 매체인 유튜브와 SMR에 집중 - 영상 노출량 확보 후 페이스북과 애드픽을 활용하여 자발적 영상 확산 극대화 유도
17. 274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OOH Campaign Result B. 레진코믹스 – 레진코믹스 OOH 캠페인 · Target : 10-39 남녀 · Period : 2017년 7월 10일 ~ 2017년 9월 17일 · Media : 지하철 편성광고 (3~8호선) / 지하철 포스터광고(5678호선) / 택시 외부 등 Campaign Creative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여름 시즌에 어울리는 공포 스릴러 웹툰 소재를 통해 주목도 및 관련 이슈 증대 지하철, 버스 및 택시 등 생활밀착형 매체에 노출하여 광고 도달률을 높임 1) 지하철 3~8호선 편성광고 집행을 통해 열차 이용객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2) 로컬 매체라는 인식이 강했던 지하철 포스터 지면을 브랜딩 광고로 활용하며 비용 효율성 높임 3) 주목도 높은 옥외광고를 접한 고객들이 직접 SNS에 공유하면서 2차 확산 효과 및 선호도 확보 특정 웹툰 작품을 소재로 활용하여 목표 타깃의 관심과 흥미 유도 대규모 교통 매체 집행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확보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18. 274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_OOH 레진코믹스 – 지하철 매체 집행 전략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열차 내 모든 광고 위치를 독점할 수 있는 편성광고 집행을 통해 브랜드관을 연상시키는 효과 - 단일 로컬 매체의 인식이 강했던 포스터 광고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나란히 연결되는 위치에 동일 광고주 소재를 게재함으로써 유동인구의 흥미를 유도, 자발적 바이럴 극대화 [지하철 광고를 통한 2차 바이럴 효과][지하철 열차 내 편성광고] [지하철 역사 내 포스터 광고] 지하철 게첨 현황 자발적인 이슈화
19. 글로벌 주요 이슈_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현황 274OCT
20. 글로벌 주요 이슈 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현황 ※ 본 자료는 Analysis International에서 조사한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 및 재가공한 자료임을 알립니다. ※국내 시장 현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21. 274 2017년1분기 기준 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는 약 93.1억 위안(한화: 약 1조6150억 원) 수준을 보임 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은 2016년2분기 36.1% 큰 폭 성장을 기록한 이후 매 분기 90억위안 이상의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출처 : Analysis International 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추이(2016.1Q – 2017.1Q) 66.9 91.1 97.5 99.6 93.1 -6.7% 36.1% 7.0% 2.2% -6.6% 2016 1Q 2016 2Q 2016 3Q 2016 4Q 2017 1Q 규모 성장률 (단위: 억 위안)
22. 274 2017년1분기 기준 중국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은 58.5억위안(한화: 약 1조 146억원) 규모로 확인됨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모바일 동영상으로 동영상 광고 시장 내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중국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추이(2016.1Q – 2017.1Q) 34.0 48.6 54.5 62.1 58.550.8% 53.4% 55.9% 62.3% 62.9% 2016 1Q 2016 2Q 2016 3Q 2016 4Q 2017 1Q 규모 비디오시장 내 모바일 점유율 * 출처 : Analysis International (단위: 억 위안)
23. 274 중국 주요 디지털 동영상 플랫폼별 광고 점유율은 QIYI > TencentVideo > Youku&Tudou> Letv 순으로 나타남 상위 3개 플랫폼(QIYI, TencentVideo,Youku&Tudou)이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중국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 출처 : Analysis International
24. 274 www.nasmedia.co.kr Copyright ⓒ 2017 NASMEDIA Co., LTD. All Right Reserved * 출처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아이치이 2016년 동영상 플랫폼 MAU 기준 1위 점유 바이두 키워드 검색 데이터 기반 타겟팅, 지정시간 노출 상품, 연예인 팬 타겟 상품 등 다양한 타겟팅 상품 보유 무료회원 45~60초 프리롤 광고 강제 시청 Skip 기능은 유료회원만 가능 [ 배너 광고 ] 영상 흐름에 맞게 플로팅 광고 노출 [ 크리에이티브 광고] [ 프리롤 광고 ] 유쿠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우며, 프리롤 광고, 배너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 상품 보유 1030 타겟의 동영상 콘텐츠 다수 보유 타 매체 대비 클릭 가능한 지면이 많아 유저 유입 용이 1.2억 “1.2억명 모수를 기반으로 자체 바이럴 효과 기대” 영상 공유 부분1위 [ 스페셜 프리롤 광고 상품 ] 알리바바 데이터 기반 타겟팅 지정 시간 슈퍼 프리롤 노출 비율 지정 프리롤 리타겟팅 연예인 팬 타겟팅 장바구니 광고 … 텐센트 비디오 월 평균 UV 4.6억의 중국 대표 동영상 플랫폼 NBA, HBO, 파라마운트 등 해외 인기 콘텐츠 다수 보유 영상 소비 기록 기반 타겟팅 가능 [ 타겟팅 ] 영상 채널 : 예능, 게임, 영화, 여행 등 영상 유형 : 코미디, 드라마, 리얼리티 등 영상 제작 국가 : 내륙, 일본, 한국, 미국 등 배우 : 판빙빙, 안젤라베이비, 엑소 레이 등 영상 시간 : 1분 이하, 30분 이상 등 판권 보유사 : HBO, 동방위성, 후난방송 등 … 텐센트 DMP 기반 정교한 타겟팅 가능 [ 프리롤 광고 ] [ 피드 광고 ]
25. 사업전략실 트렌드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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