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Designing Brand Identity(3rd Edition) - Alina Wheeler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Book Review 이 형 제 coverup@nate.com
2. Alina Wheeler 브랜드 컨설턴트, 저술가, 강연가 • 미국 그래픽 아트협회, 이사회 전 임원 • 100대 포춘기업과 신생기업, 공공기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조함으로써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 전략가
3. 성공 사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브랜드아이덴티티기본개념과용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보편적브랜드아이덴티티개발과정
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브랜드의 기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브랜드 재창조의 전과 후 브랜드의 힘 이상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5. 브랜드 나는 누구인가? 나를 알아줘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들이 어디에서 나를 찾을 수 있게 해야 하는가? 그들이 왜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방향 설정 품질 / 옳은 선택 / 안심 확신 독특한 이미지와표현으로 인식 브랜드의 기초
6.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의 실체를 경험하게 하는 것 브랜드의 시각화 · 언어화 구매 계획 수립브랜드 인식 이질적 요소의 융합타사와 차별화 소비자들이 만지고, 보고, 들을 수 있게...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친근하고 편하게 느끼도록... 브랜드의 기초
7. 브랜딩 고객이브랜드를인식하게하고충성도를높이기위한과정 왜우리브랜드를선택해야하는지말하는기회를잡는것 기초자료 조사, 분석 브랜드전략 수립 아이덴티티 디자인개발 고객과의 접점 구축 브랜드자산 관리 브랜드의 기초
8. 개요 최고의 아이덴티티는 브랜드를 돋보이게 한다 일관성 차별성 유연성 지속성 헌신 가치 의미 진실성 비전 이상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9. 브랜드 마크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들 어떤유형의브랜드마크가최상이라는기준은없다 그러나프로젝트를진행하면서최적의현실적인솔루션방향을세우게된다 워드 마크 레터폼 마크 엠블럼 구체형심벌마크 추상/상징형심벌마크 단어(브랜드네임,기업명) 이니셜조합 상징물+브랜드네임 구체적상징물 추상적도형/새롭게창조
10. 브랜드의 역동성브랜드의 힘 문화와자본시장,과학기술분야에서벌어지는다양하고빠른변화는 브랜드전략가와디자이너에게새로운생각의자양분이된다 미래의 흐름 지속 가능성 디자인 씽킹 소셜 미디어 퍼스널 브랜딩 투명성
11. 기업의변화에따른새로운과제브랜드 재창조의 전과 후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기업이 해야 할 일은? 브랜드 가치 보존을 위해 유지해야 할 요소는? 점진적이고 지속적 변화 vs. 혁신적이고 급속적인 변화? 새로운 디자인 합병 새로운 이름 새로운 포장 새로운 시대의 도래 광범위한 서비스 생활에 활력을 젊은 소비자 소구
1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브랜드 아이덴티티 과정 2단계. 브랜드 전략 5단계. 브랜드 매니지먼트 3단계. 아이덴티티 디자인 1단계. 자료 조사 분석 4단계. 소비자와의 접점 구축
13. 브랜드아이덴티티구축5단계로드맵과정 기초자료 조사, 분석 브랜드전략 수립 아이덴티티 디자인개발 고객과의 접점 구축 브랜드자산 관리 기업의 비전과 목표, 장기 전략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 아이덴티티 작업의 배경과 필요성 경쟁 상황 분석 최고경영진인터뷰 기존브랜드진단과 아키텍처파악 회계감사정보파악 수집한자료들에대한 종합분석 브랜드 디자인 컨셉 추출 응용항목리스트정리 기존 브랜드와의 시너지 전략 검토 경쟁상황분석과 미래시장상황예측 브랜드포지셔닝전략 브랜드속성과 핵심가치추출 브랜드개발브리프작성 핵심메시지개발 네이밍전략수립과 네이밍개발 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 디자인 시안 개발 적용 분야 분석 및 적용 테스트 브랜드아키텍처정리 최종 프레젠테이션 세부 수정 및 보완 완성도 강화 우선순위,중요도에 따른개별항목디자인 전체적디자인가이드 분위기공유 법률 검토 및 상표 출원 비주얼 아키텍쳐 최종 완성 브랜드런칭전략수립 브랜드 런칭(출시) 브랜드매뉴얼개발 사내 임직원 교육 브랜드챔피언육성
14. 자료 조사 분석1단계 가장중요한것은해당기업을이해하는것이다.내부적으로확보하고있는 기존시장보고서나사업기획서,주요실무진과의미팅등을활용한다 주요 인터뷰 질문 내용 어떤업계에종사하고있는가? 회사(제품)의마케팅전략은무엇인가? 회사의미션은무엇인가? 회사의장기적인목표중가장중요한것3가지를꼽으라면무엇인가? 시장상황에영향을주는외부환경요인이있는가? 있다면어떤것이있으며,그것들의최근동향은어떠한가? 특별한회사설립배경이나취지가있는가? 회사(제품)의5년후,10년후의모습을그려본다면? 제품이나서비스에대해설명해달라. 고객과시장의특성에대해설명해달라. 이제까지의기업(브랜드)활동에대한평가를해본다면? 성공적이라고보는가? 성공을어떤관점에서측정하는가? 고객,주주,임직원등주요관계집단에게회사가어떤모습으로비치길원하는가? 평소강조하는경영철학이나경영방침,추구하는가치는어떤것인가? 우리만의차별적인강점이있다면무엇인가? 고객이우리제품과서비스를선택해야하는이유는무엇인가? 경쟁자의그것보다무엇이좋은가? 성공을가로막는잠재적장애물이있다면어떤것인가? 그에대한나름의대책이있다면무엇인가? 회사(제품)를한마디로표현하자면? 그렇게생각하는이유는무엇인가?경쟁자는누구인가?벤치마킹하는경쟁사나다른업종의기업이있는가?
15. 브랜드 전략2단계 수집한관련정보를모두취합하여 하나의통일된아이디어와브랜드포지셔닝전략으로결합하는과정 클라이언트와 컨설팅사 간의 신뢰와 상호 존중 열린 마음으로 서로의 의견 수용 원활한 협조체계 구축 상대방 의견을 무조건 받아들이기 보다는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용하는 분위기 전략 개발 단계에서 가장 필요한 요소
16. 아이덴티티 디자인3단계 브랜드네이밍은인간의마음에호소하는감성적인작업만은아니다 언어적지식,마케팅전략및법률적지식과경험이필요하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점검 사항 직선 곡선 각도 교차점 패턴 의미 속성 머리글자 영감 역사 형태 자간(넓이) 추상적 개념 그림 레터폼 워드마크 동작(움직임) 전이(변화) 관점 현실 상상 조화 시간 공간 빛 스틸(한 장면)
17. 소비자와의 접점 구축4단계 주요디자인항목에대한세부수정과완성도강화작업후 최종베이식디자인시스템과최종적으로디자인매뉴얼을개발한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의 내용 • 프로젝트목표 • 브랜드아이덴티티요소의커뮤니케이션역할과목표 • 필수 응용항목 목록 • 기능적 기준과실행 기준 • SWOT • 브랜드 포지셔닝 • 지켜야 할규정들 • 기밀사항 • 서류 보고체계 • 벤치마킹과프레젠테이션 자료 응용 항목 디자인의 기본 원칙 • 고객 인식을관리하기 위한모든 기회를포착하라. • 통일된 시각언어를 개발하라. • 브랜드 런칭전략에 대해서도함께 생각하라. • 유연성과일관성 사이에서균형을 고려하라. • 매뉴얼작업이전에응용항목을제작해보고검토하라. • 필요하다면외부 전문가의힘을 빌려라. • 수많은응용항목디자인목록을만들고빠짐없이진행하라. • 최종리뷰후,브랜드전략에부합하지않으면즉시폐기하라. • 최고의 디자인을개발하기위해 항상 노력하라. • 추후진행할아이덴티티작업을준비하며작업을진행하라.
18. 브랜드 매니지먼트5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하려면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전사적 차원의 작업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브랜드 런칭을 위한 기본 단계 1) 내부 임직원에게먼저 발표하라(충분한이해와 공감) 2) 브랜드 아이덴티티관리매뉴얼 제작 (확장성을고려) 3) 관련 업체및 고객대상의 공식 런칭 4) 브랜드 관리담당 부서와책임을 명확히정의한다 5) 성과 측정프로그램과 브랜드관리 시스템을구축한다
19. 성공 사례 아마존 미국 장로교
20. 아마존 지구에서 가장 큰 강이잖아요. 이 세상에서 제일 큰 시장이 되려고요. - 제프 베조스, 아마존 설립자 겸 CEO 세계를 떠 받치는 주황색 스워시 마크 a → z 까지 모든 것을 취급 z를 살짝 들어올림으로고객 중심의 친절한 서비스 amazon 글자를 더 굵고 개성있게 디자인 성공 사례
21. 미국 장로교성공 사례 교회의 기본적 의무 감동과 좋은 기억 교회의 정돈되고 구조적인 면 교회의 생동감 신학적 이미지와 사상 두 종파의 통합 프로젝트 과제 십자가 강대상 물고기 불꽃 비둘기 성배 성경 성 삼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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