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모바일 커머스를 위한 모바일 광고 및 분석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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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커머스를 위한 모바일광고 및 분석 2014년 3월 19일
2. Contents 1 2 3 2014 쇼핑업종 트렌드 모바일 광고마케팅 및 캠페인 분석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
3. 2014 쇼핑업종 트랜드
4. 4 ⓒ 2013 MezzoMedia Inc. 1-2. 2014 쇼핑업종 트렌드 Unique(차별화 전략) 온-오프라인으로 양분되던 유통업계의 틀이 깨지면서 새해엔 업체별 차별화 전략을 앞세운 무한경 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성장에 한계를 느낀 백화점 업계는 새해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어 한판 승 부를 벌일 예정이다. 신세계는 백화점과 마트, 온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온라인플랫폼을 선보일 예 정이다. 출처: 패션비즈 14.01.06 Net-shop(옴니채널의 확장) 서로 다른 유통경로로 인식돼 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 으로 결합한 ‘옴니(Omni)채널’이 크게 확산될 예정이다. 오프 라인 매장에서 아이쇼핑을 한 뒤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검색해 저렴하게 구매하는 ‘쇼루밍’이 진화된 모습이다. Intelligent consumer (똑똑한 소비자)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빅딜’을 찾아다니고 있다. 최근 소비 를 이끄는 젊은 세대의 특징으로 ‘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참 는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그리고 대 형마트 등 유통업체별로 비슷비슷한 가격 할인 행사가 많아진 만큼 소비자들은 더 크고 다양한 혜택을 찾아 득템하고 있 다. 11번가는 똑똑해진 소비자들을 겨냥, 11번가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인 ‘T멤버쉽 할인’ 행사를 연다. Convenience (편의성 극대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손안의 편리한 쇼핑’, 모바일 쇼핑의 미래가 밝 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 결과 새해 소비 키 워드 1위가 모바일 쇼핑(57.6%)이었다. 또한 1~2인 가구 급증, 고령화 현상 과 맞물려 소량 제품은 집 근처에서 사려는 이들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Relaxation(몸과 마음의 휴식) 장기불황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는 ‘작은사치’ 제품들의 유행도 거세질 전망이다. 최고의 맛으로 스트레스를 누그러 뜨리려는 ‘미각 노마드족’들도 등장했다. 이들은 ‘입안의 작 은 사치’를 위해 밥보다 더 비싼 디저트를 먹는 데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 이들을 잡기 위해 백화점에선 브릭팝•슈니발 렌•고디바 등의 고급 디저트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New generation(새로운 세대의 부상) ‘어른아이 40대’ ‘허세 싱글족’ 등 전에 없던 세대가 이슈로 떠올랐다. 1990년 대 문화를 향유한 ‘X세대’가 40대에 접어들면서 문화 소비의 주체로 부상했으 며, 무엇보다 멋있어야 하고 편해야 성에 찬다는 ‘허세 싱글족’ 또한 새로운 소 비층으로 부각됐다. 부담없는 가격에 여유와 멋, 약간의 허세를 동시에 자랑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Overseas shopping(해외쇼핑) 해외 브랜드를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새해에도 급증할 것으로 보 인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2.4억 달러 수준이던 해외 직접 거래액은 2012년엔 6.4억 달러로 늘었다. 지난해 8월 대한상의 설문 결과 온라인 쇼핑족의 24.3%가 해외 인터넷 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 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었고 30대는 100만원 어치나 구입했 다.
5. 모바일 광고마케팅 및 캠페인 분석
6. 6 ⓒ 2013 MezzoMedia Inc. 2-1. 모바일 광고마케팅 분석 ■ 모바일 분석 - 모바일 마케팅 비용 분석 | 2013년 유통업종 모바일 전체 집행금액은 약 125억, 2012년 대비 591% 상승 ▶ 2013년 유통업종 모바일 전체 집행금액은 125억 6,800만원 이상으로 집계 ▶ 약 21억을 집행했던 2012년 대비 5.9배 상승하며 매우 높은 상승률을 보임 쇼핑 업종 모바일 광고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출처 : 리서치애드 2012.01~2013.12 유통 카테고리 모바일 광고비 추이 - 5,000,000 10,000,000 15,000,000 2012년 2013년 2,127,126 12,568,677 591% 상승 ※ 해당 그래프의 모바일 마케팅 비용은 리서치애드를 기준으로 한 추정치 이며, 오프라인 대형/소형유통, 전문/종합 전자상거래, 기타 등 유통업계 전체 포함 한 금액 입니다. (단위 : 천원)
7. 7 ⓒ 2013 MezzoMedia Inc. 2-2. 모바일 광고마케팅 분석 - 200,000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G마켓 옥션 GSshop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11번가 티켓몬스터 CJmall 무안황토식품 텐바이텐 홈앤쇼핑 드림플라워 아보키스트 디토 신라면세점 카즈 하이카즈 조군샵 BMW프리미엄셀렉션 엔카 974,188 727,272 623,088 617,662 2012년 2013년 ■ 모바일 분석 - 광고주 별 마케팅 비용 분석 | 상위 20개 광고주의 집행비중이 49% 차지, 다양한 유통유형의 광고주가 상위 비중을 차지함 ▶ 온라인은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브랜드에 광고비가 집중된 반면, 모바일의 경우 20여개의 다양한 광고주들이 전체 광고비의 약 50% 차지 1위 오픈마켓 (약 20억) > 2위 소셜커머스 (약 14억) > 3위 종합쇼핑몰 (약 10억) > 4위 전문쇼핑몰_패션 (약 5.1억) > 등.. ▶ 상위 20개 광고주 모두 전년도 대비 모바일 집행금액 증가하였으며, 2013년 신규 모바일 광고를 시작한 브랜드도 다수 ▶ 온라인 에서 높은 광고비를 집행하는 소셜커머스 및 오픈마켓의 집행 비중이 아직 낮은 관계로 브랜드간 예산 격차가 낮은 것으로 보이며, 2014년 대형광고주의 모바일 광고 집행 추이에 따라, 유통업종의 모바일 광고 비중은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 출처 : 리서치애드 2012.01~2013.12 33% 24% 17% 8% 8% 4% 3%3%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쇼핑몰 전문쇼핑몰_패션 전문쇼핑몰_자동차 전문쇼핑몰_식품 전문쇼핑몰_서비스 면세점 (단위 : 천원) 광고비용 상위 집행금액 유통유형 비중 상위 20개 광고주 집행금액 추이 ※ 모바일 전체 집행 광고주 중 상위 20개 광고주의 집행금액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함.
8. 8 ⓒ 2013 MezzoMedia Inc. 2-3. 모바일 광고마케팅 분석 ■ 모바일 분석 - 매체별 마케팅 비용 분석 | 단일 집행 매체는 다음>캐시슬라이드>애드라떼 순으로 집행비중이 높음 네트워크 매체는 주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를 진행 함 ▶ 모바일 내 단일 매체 집행을 하는 비 네트워크 성 매체로는 모바일 포탈 다음이 가장 높은 집행비중을 차지함(42%) 다음으로 모바일 리워드 매체인 캐시슬라이드(27%) > 애드라떼(6%) 등이 뒤를 이음 ▶ 네트워크 매체에선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집행(55%)이 가장 높았고, 게임(18%) > 도구/유틸리티(9%) > 신문/잡지(5%) 등으로 엔터테인먼트성 매체군을 통해 쇼핑업종의 광고 집행이 많이 일어남 오픈마겟사 월별 집행금액 추이 분석 출처 : 리서치애드 2012.01~2013.12 네트워크 44%비 네트워크 56% 55% 18% 9% 5% 4% 4% 엔터테인먼트 게임 도구/유틸리티 신문/잡지 방송/동영상 라이프스타일 생활정보 기타 커뮤니케이션 42% 27% 6% 5% 20%다음 캐시슬라이드 애드라떼 카카오친구 기타
9. 9 ⓒ 2013 MezzoMedia Inc. 2-4. 모바일 광고마케팅 분석 ■ 모바일 분석 - 광고주/월별 마케팅 비용 분석① | 2013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부터 모바일 집행 물량 집중, 집행금액 1위 쿠팡 ▶ 소셜커머스의 경우, 상반기에는 다소 소극적인 모바일 집행 형태를 보였으나, 7월부터 집행 금액이 급증하면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7월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여 쇼핑 수요가 몰리는 12월 모바일 광고 집행금액 3.9억 기록하며 정점을 기록함 ▶ 4개 소셜커머스사 중 쿠팡이 6.1억으로 가장 높은 집행금액을 보였으며 위메프(3.8억) > 타켓몬스터(2.7억) > Cjmall이 런칭한 CJ오클락(1.9억) 순 출처 : 리서치애드 2012.01~2013.12 소셜커머스사 월별 집행금액 추이 분석 (단위 : 천원) - 20,000 40,000 60,000 80,000 100,000 120,000 140,000 160,000 180,000 201301 201302 201303 201304 201305 201306 201307 201308 201309 201310 201311 201312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티켓몬스터 CJmall
10. 10 ⓒ 2013 MezzoMedia Inc. 2-5. 모바일 광고마케팅 분석 ■ 모바일 분석 - 광고주/월별 마케팅 비용 분석② | 월별 마케팅 비용 추이가 비슷한 패턴, 연말연시 기간 집행금액의 집중 ▶오픈마켓의 경우, 쇼핑이 늘어나는 연말연시에 모바일 광고비가 증가하는 양분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5~6월엔 다소 소극적 ▶ 상반기엔 3월 2.6억, 하반기엔 11월 3.7억으로 가장 높은 모바일 집행금액 기록 ▶ 3개 오픈마켓 중 G마켓이 9.7억을 집행하며 가장 높은 금액을 집행하였으며, 옥션 7.2억, 11번가 3.4억원 집행 출처 : 리서치애드 2012.01~2013.12 오픈마켓사 월별 집행금액 추이 분석 (단위 : 천원) - 50,000 100,000 150,000 200,000 250,000 201301 201302 201303 201304 201305 201306 201307 201308 201309 201310 201311 201312 G마켓 옥션 11번가
11.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
12. 12 ⓒ 2013 MezzoMedia Inc.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13. 13 ⓒ 2013 MezzoMedia Inc.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Convergence 다양한 On-Off 채널을 활용한 융합 마케팅이 가능 유통 채널이 보유한 온/오프 다양한 경로를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옴니채널 트랜드를 반영하여 활용 가능한 접점 미디어 또한 유기적/통합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마케팅이 필요함 Offline 매장 OnlineMobile 홈쇼핑&방송 Net-shop(옴니채널의 확장) – 11번가 2014년 쇼핑 업종 트렌드 예측 中 Offline 매장 및 옥외광고 활용 Online 미디어 및 프로모션 활용 방송 연계 Pack 및 VOD 광고 활용 모바일 쇼핑 채널 확대 및 미디어 활용
14. 14 ⓒ 2013 MezzoMedia Inc.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Sports Event Big Issue 스포츠 관련 컨텐츠를 온라인 / 모바일 통해 제공 포털 매체 등 온라인 매체에서 스포츠(올림픽/월드컵) 패키지 상품 출시 예정 PC / 모바일 스포츠 섹션 뉴스 / 중계 일정 / 영상 / 메달 서비스 제공 스포츠 일반섹션 활용 [ 일반 DA 영역 ] [ 동영상 영역 ] [ 모바일 영역 ] 다양한 모바일 & PC 스포츠 서비스 포털 매체에서 뉴스 / 경기일정 / 중계 / 영상 / 응원게시판 등의 서비스 제공 예정 다양한 매체에서 패키지 상품 출시 예정 초기 지면 및 올림픽 특집 섹션 / 모바일 페이지 활용하여 올림픽&월드컵 스폰서쉽 패키지 구성
15. 15 ⓒ 2013 MezzoMedia Inc. 거대SNS에 도전하다, ‘버티컬 SNS’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거대 SNS에 도전장을 내미는 ‘버티컬 SNS’ 2013년도 해외시장위주로 특정 관심 분야의 정보만을 다루는 버티컬 SNS가 각광받았다면, 2014년도에는 국내시장에서도 보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버티컬 SNS 서비스 출시 기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얼마나 차별화된 포인트를 가지고 가느냐가 관건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Picture Life Animal JOB Beauty [VerticalSNS–수직적SNS] Picture Life Animal [HorizontalSNS–수평적SNS] JOB Beauty
16. 16 ⓒ 2013 MezzoMedia Inc. 안드로이드 기다려, 탈 안드로이드화 구글은 모토로라를 인수하여 휴대폰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환경속에서, 국내 대표 전자기기 업체인 삼성과 LG전자는 안드로이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각각 올해 터 타이젠과 파이어폭스를 이용한 스마트폰를 출시할 계획. 이미 국내 OS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독주체제를 흔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탈 안드로이드 81.0% 12.9% 3.6% 1.7% 0.6% etc 2013, Q3 전세계 스마트폰 OS 점유율
17. 17 ⓒ 2013 MezzoMedia Inc. MAT 모바일광고, Broadcast -> Narrowcast 화 하다 모바일광고 역시, 온라인광고의 발전패턴을 그대로 따르고 있음. 처음에는 많이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이제는 얼마나 목표 타겟에게 정확히 접근하냐가 핵심 온라인에 비해, 타겟팅에 한계가 많았던 모바일이 다양한 타겟팅 기법을 들고 2014년 광고시장 문을 두드릴 것으로 예측됨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모바일광고타겟팅 업체별모바일앱마케팅트래킹솔루션 Ad Tracker T-MAT Partytrack . . . ADXTracking 광고주사이트(앱)을방문했던사람에게만광고노출 광고주사이트(앱)을방문했지만 이후방문기록이없는휴면유저에게만광고노출 PC를통해방문했던유저를 Mobile에서리타겟팅하여광고노출 . . 모바일광고 타겟팅 - 이후방식 모바일광고 타겟팅 - 기존방식 카테고리 시간 요일 프리퀀시
18. 18 ⓒ 2013 MezzoMedia Inc. 3-2.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MAT (SDK) 광고주 앱 분석 서버 Mobile User (광고/광고 외) Application (MAT SDK를 통해 정보 축적) Report (SDK 유입정보를 분석하여 리포팅 제공) M A T 광고주가 보유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용현황분석은 물론, 마케팅툴별 성과 분석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캠페인 최적화를 지원하는 모바일 전문 트래킹 서비스
19. 19 ⓒ 2013 MezzoMedia Inc. • 사물인터넷(InternetofThings)또는,만물인터넷(InternetofEverything)은최근떠오르는차세대IT기술 주위에흔히볼수있는사물들에인터넷기능을탑재해서각각의기기들이서로정보를주고받는개념 ( 구글의구글글래스,나이키의퓨얼밴드등이모두이기술을기반으로하고있음) • 모바일은이러한사물과인터넷의결합을이끌손쉬운Gateway로활용될것 • 사물인터넷+모바일이결합한새로운형태의모바일비즈니스기회창출을가능케할것으로예측 [사물인터넷활용상품] ▶ 구글 ‘구글글래 스’ ▲ 나이키 ‘퓨얼밴드’ ▼ 빔 ‘스마트칫솔’ [사물인터넷을국내외현황] 국가별 사물인터넷 현실화 정도 선두 실행 추적 초기 독일,일본,프랑스 하이테크/통신산업/금융업 미국, 캐나다, 영국 서비스, 의료보건/생명과학 인도, 중국, 브라질 교통, 제조, 에너지, 도소매 호주, 멕시코, 러시아 - 국내외 사물인터넷 시장규모 (단위 : 조원) 26.8 29.1 35.6 42.4 47.0 0.42 0.57 0.72 1.04 1.35 ~ ~ ~ ~ ~ 2011 2012 2013E 2014 E 2015E 해외 국내
20. 20 ⓒ 2013 MezzoMedia Inc. 사례1. Emart SALE Navigation 스마트 쇼핑 네비게이션+VCL(가시광통신)기술 연계 리테일 캠페인 3-3.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사례 Clicks! 영상보기 세계최초로대형마트에서가시광통신기술을이용한마케팅프로모션 • 매장안에서쇼핑네비게이션을 통해방문객이스마트폰을활용해할인쿠폰을활용하는체험마케팅캠페인 • 할인적용상품이배치되어있는천정에 LED조명과카트에설치된수신기&스마트폰빛으로통신하는가시광통신(VCL)기술을이용하여 쇼핑객의위치에서할인쿠폰이있는지점까지실시간네비게이션을제공 • 쇼핑객이할인지점에도착하면스마트폰으로할인쿠폰을다운로드가능하게하는Retail캠페인
21. 21 ⓒ 2013 MezzoMedia Inc. 사례2. Adidas – Shop like It’s the future 매장 키오스크와 모바일 플랫폼연계 리테일 캠페인 3-3. 2014년 쇼핑업종 마케팅을 위한 기회요소-Mobile 사례 Clicks! 영상보기 아디다스 독일캠페인(터치 스크린 윈도우 쇼퍼 캠페인) • 아디다스가선보인 미래형인터렉티브윈도우(키오스크)는약6주간파일럿테스트형식으로진행 • 실제사이즈의모델을디지털영상으로등장시켜터치를통해 잠재고객이모델의착용모습을확인할수있고세부적인제품정보를확인하도록함 • 모바일주소를입력하여방문후윈도우에노출된핀번호를입력시,아디다스키오스크와스마트폰이연동되어디지털윈도우내관심제품을 스마트폰에바로저장혹은SNS&E-mail통해공유하게함으로써제품에대한즉각적반응을유도
22. 22 ⓒ 2013 MezzoMedia Inc. T h a n k y o u 디지털광고부문 1담당 : jasonseo@cj.net
23. 23 ⓒ 2013 MezzoMedia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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