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BRANDBOOK NOV.2016. SM W U.PRAD. 정 은 서.
2. 정은서 -1995년 9월 22년생.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재학. -브랜드북 ‘L:라인프렌즈’저자. -블로그 ‘은&근’운영. (www.blog.naver.com/onoduo6) -페이스북 페이지 ‘데일리덕’운영 (www.(www.facebook.com/dailyduck365)
3. X ‘정은서’ 에디션 마침.
4. 어른들이 좀유치하면 어때서? “ ”
5. “키덜트(Kidult)” 어린이를뜻하는‘키드(Kid)’와어른을의미하는‘어덜트(Adult)’의합성어로 ‘아이들같은감성과취향을지닌어른’을칭한다.
6. “스티커만으로도대화가되어야한다” 출시된지8개월만에2,500만회다운로드를기록하고,전세계209개국에서사용되는 글로벌메신저‘라인’.이러한인기의비결에는라인만의특별한캐릭터스티커가있었다. 글로벌메신저인만큼스티커만으로도대화가가능하도록만든캐릭터가라인프렌즈의 시작이다.라인프렌즈를만들어낸‘강병목’디자이너는전세계의라인사용자들에게통할 수있는보편적이고인상적인감정표현에집중했다.그는라인스티커를한마디로‘바디 랭귀지’라정의했다.말그대로,어떤말한마디없이도캐릭터만으로감정상태를고스 란히전할수있다는것이다.그리고그의생각은사실이되었다.란히전할수있다는것이다.그리고그의생각은사실이되었다. 평소사람들의표정을보고따라그리길좋아했다는강병목디자이너는각캐릭터마다 여러가지상황과그상황에맞는감정을살렸고,대중들은열광했다.사람들은메신저를 통해별다른말없이도캐릭터로빠르게감정을전달할수있게된것이다. ▲강병목디자이너가직접그린프로필 ▲강병목디자이너의캐리커처
7. INDEX 1PUBLISHER’SNOTE LINEAPP.&STICKER MANIA 2BRANDTOME MARKET CUSTOMER 3INNERSPACE BEHINDSTORY HISTORY BIRTHOFFABLE STORE 4BRANDSTORY BRANDELEMENT FIGURE INTERVIEW BRANDKNOWLEDGE BRANDPOSITIONING BRANDRESONANCEPYRAMID 5BRANDANALYSIS
8. Publisher’sNote 사실이수업을듣기전부터브랜드북을만들생각에들떠있었습니다. 노력과시간의응집체를만들어낸친구들의결과물이부러웠고, 지난학기매일같이브랜드북을만들던친구를옆에서지켜보며그마음은점점커져갔습니다. 하루빨리제손에브랜드북을쥐고싶은마음뿐이었습니다. 남들이듣기엔과장된표현이라생각할지모르겠지만,어쩌면저는브랜드와참연관이많은 사람이었던것같습니다.최근몇년간저를행복하게만들었던것들가운데에는‘브랜드’가있었고, 그만큼브랜드는제일상속에스며든행복의방울과도같았기때문입니다.그만큼브랜드는제일상속에스며든행복의방울과도같았기때문입니다. 브랜드에대한제진심과노력이담긴결과물을세상에내놓을수있게되어행복합니다. 물론많이부족하고,또아쉬움도진하게남지만,이루말할수없이뿌듯하네요. 마지막으로브랜드북을만드는내내옆에서늘힘이되어준 혜민,경빈,준희외많은동기들에게고마움을전합니다.
9. 라인프렌즈와의첫만남은메신저‘라인’이었다. 라인프렌즈가처음탄생했던곳이었듯이, 나역시그곳에서라인프렌즈를마주쳤다. 그리고그첫인상은강렬했다. 다른이들이모두다른메신저를사용할때, 나는꽤오랫동안‘라인’을지우지않았다. 라인을사용하는몇안되는친구들과말이다.라인을사용하는몇안되는친구들과말이다. 그이유는단하나,‘라인프렌즈’이모티콘때문이었다. BrandToMe라인앱&이모티콘
10. BRANDTOMEMANIA 라인프렌즈‘덕후’라고불리는나는,라인프렌즈의여러캐릭터중에도‘브라운’을가장 선호한다.라인프렌즈하면많은사람들이가장먼저떠올리는캐릭터가아닐까싶다. 이제내주변의많은사람들은라인프렌즈또는브라운하면내가떠오른다고말한다. 한마디로나는‘라인프렌즈덕후’로포지셔닝되었다.그배경에는내가가진많은양의 라인프렌즈제품들이한몫했을것이다.평소들고다니는노트북파우치,화장품,노트, 가방,심지어는그가방에달린고리까지.몸에지니고다니는대부분의물건들에‘브라운’ 캐릭터가가득도배되어있으니모를수없는것이당연하다.캐릭터가가득도배되어있으니모를수없는것이당연하다. 평소내모습은물론이고내방에도브라운이가득하다.브라운의탄생일을맞아제작된 포스터가붙여져있고,책상위에는브라운모양의휴지통이있으며,노트북에는늘함께 하는브라운파우치가있다.그외에도다양한제품들이당연한듯내시야안에가득하다. 이제더이상라인메신저의라인프렌즈들은거의사용할수없지만,오프라인으로나온 라인프렌즈들에게그애정을쏟는다.라인프렌즈에관심을갖기시작한지2년이다되어 가지만여전히나는새로운라인프렌즈들을수집한다. 아마이브랜드에가진애착은꽤오래지속될것같다.나에게는‘라인프렌즈’라는아마이브랜드에가진애착은꽤오래지속될것같다.나에게는‘라인프렌즈’라는 브랜드의제품을수집하고좋아하는것만으로도큰행복이기에. ▲2016년9월까지모은라인프렌즈제품들▲라인프렌즈제품들로가득한나의방
11. BRANDTOME“덕후” 2016년3월,운영중이던블로그에‘덕질은곧 덕력’이라는 다소우스운이름의카테고리를 개설했다.그카테고리에는‘라인프렌즈’이야기 역시빠지지않았다. 최근들어‘오타쿠’라는단어가‘덕후’로대중화 되면서그시선역시바뀌고있는추세이다.나는 평소좋아하는것들과취미생활이많은편이라,평소좋아하는것들과취미생활이많은편이라, 이러한관심사들을한데에모을수있는공간을 마련했다.매달2만원이 넘지않는선에서내가 좋아하는것들을사자는나만의규칙을만들고이곳에 정기적으로글을남긴다.올라오는 물건들은대부분이라인프렌즈의제품들이다.매달새롭게출시되는 라인프렌즈의상품들을눈여겨보다가구매하는식이다.매달‘~의 덕질’의 제목으로 게시한다. ▲블로그에게시중인매달의덕질포스팅 한번은‘라인프렌즈데이’를지정하여나만을 위한날로보낸적이있다.나를위한나만의 가치소비로하루를가득채우는것인데,영화를 좋아하는사람이종일자신이좋아하는영화를 예매하고시사회를보러다닌다거나,전시를 좋아하는사람이종일이런저런전시들을보러 다니는것과같다.다니는것과같다. 라인프렌즈데이에는가고싶은라인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를지정해방문한 뒤,그곳에서 자유롭게쇼핑하고,스토어내에 있는라인카페에서 시간을 보낸다.그리고 남은시간동안라인프렌즈 콜라보레이션제품들을구경하거나구입한다.브랜드에일정이상의돈과시간을투자하는날을 따로 만들정도로브랜드에대한애착과충성도가높은나이기에가능한일이라고생각한다. 가끔씩일상이지치거나나만을위한즐거운시간을갖고싶을때,‘라인프렌즈데이’를지정해서 브랜드가내게주는즐거움을맘껏누리곤한다. ▲나를위한날로지정한‘라인프렌즈데이’
12. INNERSPACEMARKET 01캐릭터전성시대 1)캐릭터산업매출은상승중 9 8.5 8 7.5 ▲연도별캐릭터산업매출액추이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2015) 2012년 2013년 2014년 (단위:조)7.5 8.3 9.0 캐릭터를활용한장난감이나콘텐츠들을만들고 소비하는것을‘캐릭터산업’이라한다. 현재캐릭터산업의규모는9조원가량으로,최근 급속한성장세를이루고있다.최근5년간매출액은 67%가증가해연평균10.8%의성장률을보이고 있으며,수출액은무려112%로,연평균16.3%의 성장률을보이고있다.성장률을보이고있다.
13. INNERSPACEMARKET 01캐릭터전성시대 2-1)케이스스터디:겨울왕국 ‘엘사열풍’을일으킨디즈니의‘겨울왕국’이야말로 캐릭터의덕을제대로봤다.영화상영수익과OST 외에도캐릭터를활용한다른사업분야의매출이 훨씬많기때문이다.(월트디즈니홈페이지,2013) 2-2)케이스스터디:눈송이 숙명여자대학교의대표캐릭터인‘눈송이’는많은 학생들에게사랑을받고있는성공적인캐릭터의 예이다.눈송이를활용한파우치,노트등다양한 제품들로인기를더하는것은물론이고,학생들이 자발적으로만드는이미지,스티커까지등장했다. 대표성은물론이고학생들의자부심과소속감을 더해주는캐릭터의기능이라고볼수있다.더해주는캐릭터의기능이라고볼수있다.
14. INNERSPACECUSTOMER 01라인프렌즈팬들의집합소,팬카페 라인프렌즈를좋아하는팬들은생각보다매우많았다.네이버에는그팬들이함께모여활동하는 팬카페가있었다.라인프렌즈의애호가들이모이는공간을자발적으로만든것이다.2016년11월 기준으로이카페는2천여명이넘는가입자를보유하고있으며,매일각각의카테고리들이새로운 글들로활성화된다.이러한탄탄한소비자층을기반으로카페내자체이벤트가이루어지거나, 라인프렌즈제품들을사고파는등의거래행위로까지이어지고있다. 이는CBBE의핵심요소중하나인‘마케팅에대한소비자반응’으로볼수있다.브랜드에대한 소비자의충성도증가가하나의거대한소비자집단을자발적으로생성시킨예이다.이러한소비자소비자의충성도증가가하나의거대한소비자집단을자발적으로생성시킨예이다.이러한소비자 반응은이미브랜드충성단계에오른소비자들간의커뮤니케이션을통해브랜드와더굳건한유대 관계를형성시킬수있도록한다.
15. INNERSPACECUSTOMER 02해시태그로보는라인프렌즈 #라인프렌즈 #라인스토어 가장많이나타난결과는라인스토어에서촬영한 사진들이었다.특히라인프렌즈캐릭터들중에서 ‘브라운’과인물이함께등장하는인증사진이가장 많았고,메가브라운또는브라운인형과의사진을 찍은경우가압도적으로많았다. 실제로‘라인프렌즈’연관해시태그중에는‘라인 프렌즈스토어’해시태그를단게시물이13,329개로프렌즈스토어’해시태그를단게시물이13,329개로 가장많았고,유사해시태그인‘라인프렌즈샵’이 4,686개로그뒤를이었다.(2016.11.기준) #라인프렌즈 #브라운 라인프렌즈중에서도가장인기가많은브라운을 해시태그로검색해본결과,놀랍게도라인프렌즈의 캐릭터로검색되는경우가절반이상이었다. 색상명또는그외의미로도사용가능한‘브라운’ 이라는단어가라인프렌즈의캐릭터명으로인지되고 있음을알수있다.
16. BRANDSTORYBEHINDSTORY 01미공개캐릭터 이캐릭터초안들은네이버의공식계정인‘네이버다이어리’블로그를통해알려졌다.이러한브랜 드무대후면영역을노출하는것은소비자들에게긍정적인브랜드반응을보이는것으로증명된바 있다.(문장호,2015)실제로해당글에는캐릭터의비하인드스토리를직접검색해방문한소비자,네이 버공식블로그구독자등다양한소비자들의긍정적인댓글이달렸다. “재밌네요.초기캐릭터와지금의캐릭터비교해본다고폰에서라인앱켜고봤어요.”-닉네임‘민트’2012.04.02. “이렇게귀여운라인스티커도대체누가만드셨나너무궁금해서일부러찾아왔네요!”-닉네임‘헤리미온느’2012.05.02. ▲네이버공식블로그의‘라인스티커디자인이야기’게시물댓글발췌 사실라인프렌즈의공식캐릭터인‘제임스’에게는 여자친구가있었다.안타깝게도최종완성은되지 못했지만,둘사이의러브라인은마치라인프렌즈 캐릭터중‘브라운’과‘코니’의사이를연상시킨다. 캐릭터간의연결관계를형성하는것은중요하다. 한캐릭터를떠올림으로써다른캐릭터의연상까지 가능해지기때문이다.가능해지기때문이다. ▲최종완성되지않은제임스의여자친구캐릭터 라인프렌즈의‘문’캐릭터역시마찬가지이다. 현재와비슷한듯다른모습을보여주고있는 초기시안은소비자들이기존에알고있던캐 릭터의모습과색다른매력을지니고있어눈 길이간다. ▲라인프렌즈‘문’의초기시안
17. 라인프렌 즈캐릭터중 노란머리를흩 날리며느끼한외 모를자랑하는인물 이있다.바로‘제임스’다. 왠지모를느끼한얼굴과왠지모를느끼한얼굴과 잘어울리는이이름은사실 라인프렌즈CCO를맡고있는 ‘제임스’CCO의이름에서따왔다. 뿐만아니라,그외캐릭터이름역시 라인프렌즈디자이너들의영어이름 에서따왔다는비화가전해진다. 이는라이벌이라고도불리는카카오 프렌즈의유명캐릭터‘라이언’에얽힌 비화와도유사하다.인터넷에돌아다 니는라이언의생김새에대한이야기 중에는카카오대표의외모를닮은라 이언때문에‘라이언출생의비밀’이라 는우스갯소리가돌아다니기도한다.는우스갯소리가돌아다니기도한다. 카카오윤영진크리에이티브파트장 은라이언은특정인물을모델로삼아 개발한것은아니라고밝혔다. 이렇듯사실여부와관계없이,소비 자들은자신이좋아하는브랜드에관 해서라면그뒤에숨겨진이야기를발 견해내거나만들기도하는등적극적 인행동을보임을알수있다. BEHINDSTORYBRANDSTORY 02캐릭터네이밍비화
18. BRANDSTORYHISTORY 올해로5살,‘라인프렌즈’의일기장 2011년(1살) 라인프렌즈 탄생. (통화기능 및 스티커 추가) 라인 탄생. 2012년(2살) 라인 컨퍼런스. (Hello,Friends inTokyo) 라인프렌즈 인형 출시. 라인프렌즈 스티커샵 오픈. 2013년(3살) 최초 팝업 스토어 오픈. (롯데 영플라자) 2014년(4살) 라인 온라인 스토어오픈. 뮬라 콜라보 제품 출시. 조지아 콜라보 캔커피 출시. 2015년(5살) 팝카드와 티머니 출시. 플래그십스토어 이태원점 오픈. 라인프렌즈 주식회사 설립. 플래그십스토어 가로수길점 오픈. 라미(LAMY) 콜라보 출시. 2016년(6살) 초코,팡요 캐릭터 탄생. 홍대 엘큐브점 오픈. 이대 엘큐브점 오픈. 파주프리미엄 아울렛점오픈.
19. BrandStoryBIRTHOFFABLE 2011년10월,라인프렌즈는메신저앱‘라인’에서처음으로등장했다.이러한 모바일메신저는현대사회의빼놓을수없는소통수단이되었다.특히그어떤 메신저보다강세를보이는‘라인’의성장속도와더불어라인프렌즈역시이를 발판으로빠르게성장하고있다. 라인프렌즈가처음부터오프라인에서만날수있는존재가된것은아니다. 이는메신저의기본목적이라고할수있는‘의사소통’의수단으로가장먼저사 용됐다.메신저대화창에서빠르고간편하게자신의의사를전달하는스티커의 형태로만들어진것이다.그후많은유저들의희노애락을담아내는캐릭터로 인기를얻기시작했다.
20. BRANDSTORYSTORE “라인프렌즈스토어이태원점” 서울특별시용산구이태원로200 3층짜리건물이모두라인프렌즈스토어로이루어진플래그십스토어이다. 이태원의중심에위치해있어유동인구가많고,명동점과더불어중국인관광객들이주로방문한다. 건물전체가빛에따라다른빛으로반짝여이목을집중시킨다.
21. BRANDSTORYSTORE “라인프렌즈스토어명동점” 서울특별시중구명동8나길9 명동거리에위치해관광객들의방문이끊이지않는다. 완전히개방된입구와메가브라운,샐리가방문객들을환영하는곳. 사진을찍기위해줄까지설정도로인기만점이다.
22. BRANDSTORYSTORE “라인프렌즈스토어가로수길점” 서울특별시강남구도산대로13길27 라인프렌즈가선보인최초의플래그십스토어. 가로수길의중심에위치해있으며,지하1층,지상3층으로총4층규모를자랑한다. 1층에위치한입구에는높이가3.2미터나되는거대한사이즈의브라운인형이반긴다.
23. BRANDSTORYSTORE 1)매장내부 1-1)층별구성 ▲라인플래그십스토어이태원점층별안내 접근성이높은1층.장난감과문구 류를비롯한신상품들이들어서있다. 특히매장밖에서도쉽게볼수있어 디스플레이에도신경쓴모습이보인다. ◀ 패션잡화,주방용품등리빙용품들이 주를이룬다.특히VR체험존과같은 이벤트가주로열리는공간이기도하다. 1층에서호기심을가진사람들이2층 으로올라오면그들이더많은제품군을 살펴볼수있도록한다. ◀ 주로한층은전체를카페로이용. 라인프렌즈캐릭터로만들어진음료와 디저트,그리고동시에예쁜카페디자인 덕분에포토존의기능도겸한다. ◀ 기본적으로 한 건물을 모두 라인프렌즈 매장으로 쓰는 플래그십스토어의 경우,층별 구성 역시 중요한 요소다.각 층마다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1층은 플 래그십 스토어로 이어지는 입구가 있어 매우 중요하다.플래그십스토어에 입성하게 만드려 면 1층을 공략해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이다.건물 주변을 지나가는 소비자들 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들을 전면 유리창 앞에 진열하고,시즌에 맞게 캐릭터의 코 스튬을 달리하는 등의 전략을 취할 수 있다.한편 2층에는 1층에서 보여주지 못한 다양한 제 품군들을 배치한다.2층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품군들을 배치한다.2층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그들의 구매 범위를 확장시켜줄 수 있다.마지막으로,플래그십스토어의 한 층 을 전부 사용하는 카페 역시 빼놓을 수 없다.이 곳에서는 소비자에게 캐릭터를 이용한 음료, 디저트 등의 새로운 구매영역을 인지시킬 수 있으며,포토존에서 찍은 사진들은 SNS를 통해 공유될 수 있다.
24. BRANDSTORYSTORE 1)매장내부 1-2)분위기와디자인 라인스토어의모든곳에 자리를지키고있는라인프렌즈들. 쇼핑을하다가,계단을오르다가, 무심코눈이마주친귀여운얼굴들은 마치놀이공원에온듯한기분을느끼게해줍니다. 매장곳곳을채운라인프렌즈풍선들 매장에배치된라인프렌즈들모형들
25. BRANDSTORYSTORE 1)매장내부 1-3)라인카페 라인 카페를 방문하기 위해 라인프렌즈 스토어를 방문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 니다.이제 라인플래그십스토어에는 ‘라인 스토어 &카페’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다.라인 카 페는 이제 많은 방문객들의 사랑을 받는 하나의 명소로 자리잡았다. 급증하는 커피 소비량과 함께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한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들만 봐도 카 페라는 장소는 현대인에게 빠질 수 없는 공간이 되었다.이제 카페는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 서 한 단계 나아가,분위기를 즐기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만남의 공간으로 진화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카페들의 등장으로 현 카페 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이러한 상 황에서도 라인 카페가 이토록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가장 큰 것은 기존 카페에 캐릭터를 새롭게 접목시켰다는 점이다.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캐릭터가 박힌 음료와 디저트를 먹는다.포화 상태에 이른 치열한 카페 경쟁 속사람들은 그 캐릭터가 박힌 음료와 디저트를 먹는다.포화 상태에 이른 치열한 카페 경쟁 속 에서 캐릭터를 통해 차별화에 성공했다.이는 라인 카페에서만 만날 수 있다는 한정성 때문 에 더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한다.
26. BRANDSTORYSTORE 1)매장내부 1-3)라인카페 라인 카페의 중앙 매대에는 일반적인 카페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제품들이 가득하다.초콜릿, 허니버터아몬드,초콜릿 팝콘 등이 그 예다.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선물을 해도 손색이 없을 정 도로 잘 포장되어 있다는 점이다.이 곳에 놓여진 대부분의 제품들은 선물용으로도 적합하고, 예쁜 포장 덕에 진열만 해두어도 예쁜 모습을 자랑한다. 인테리어와 분위기도 큰 한 몫을 하는 카페의 특성 상,라인 카페의 감각적인 내부디자인 역 시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한 층 전체를 카페로 쓰는 덕에 넓은 공간은 라인 프렌즈 캐릭터들로 가득찬다.덕분에 카페에 들어가는 순간 모든 공간이 곧 포토존이 된다. 특히 거대한 피규어가 함께 있는 자리는 인기가 많아 잡기가 어려울 정도다.매장 곳곳에 배치 된 LP판은라인프렌즈만의 버전으로 패러디 또는 디자인되어 돋보인다.
27. 샐리 쿠키가 콕 박힌 민트초코컵케익 브라운이 담긴 밀크티라떼 라인카페에서즐기는 라인프렌즈와의시간
28. BRANDSTORYSTORE 2)GLOBALTAXFREE기기 ◀라인플래그십스토어이태원점2층에있는면세전용기기 글로벌 기업 라인프렌즈답게 플래그십스토어 에는 외국인들을 위해 면세 전용 기기가 마련되 어 있다.중국어,일본어,영어,한국어 총 4가지 국가의 언어로 사용 가능하다.실제 라인프렌즈 매장은 방문할 때마다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도 중국인의 방문 비율이 눈에 띄게 높은 편이다.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계산대 바로 옆에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계산대 바로 옆에 위치해있다.이 기기를 사용하면 내국세 현금의 환급이 가능하며,해당 금액만큼 카드로 보증금 을 납부했다가 출국 시 구매한 품목과 환급 전표 가 확인되면 반환되는 서비스이다.
29. BRANDSTORYSTORE 3)기어VR체험 ▲라인플래그십스토어이태원점2층에있는기어VR체험공간 ▲삼성기어VR체험유의사항 기존의 매장에 새롭게 생긴 VR체험존은 삼성의 기어VR과 함께 하는 공간이다.유동 인구가 많은 라인프렌즈 스토어의 매장을 빌려 실감나는 VR 체험이 가능하도록 마련됐다. 해당 VR체험존은 가로수길 매장에도 있으며, 비교적 넓은 부스 안에서 체험할 수 있다.가로수길점의 VR체험은 우주를 배경으로 한다는 데에서 이태원점과 차이를 갖는다.뿐만 아니라 터치 패드를 통해 가상현실 속 라인프렌즈들과 함께 게임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간 장소 2016년9월10일부터 2016년10월9일까지 라인프렌즈플래그십 스토어이태원점2층
30. 4)스토어현황 BRANDSTORYSTORE USA 팝업스토어 뉴욕타임스퀘어 COLOMBIA 팝업스토어 WISMAATRIA Somerset
31. BRANDSTORYSTORE 4)스토어현황 JAPAN 스토어&카페 센다이아오바구이치방쵸 후쿠오카시오구덴진 스토어 도쿄하라주쿠진구마에 KOREA 스토어&카페 서울이태원스토어 서울가로수길스토어 성남판교현대백화점 부산광복롯데백화점 파주프리미엄아울렛점 스토어 서울명동롯데 백화점영플라자 서울명동역스토어 서울명동신세계면세점 서울신촌현대백화점 서울동대문두타 서울홍대엘큐브서울홍대엘큐브 서울이대엘큐브 용인에버랜드 팝업스토어 서울명동롯데백화점영플라자 서울잠실롯데백화점 제주면세점 서울신촌현대백화점유플렉스 서울영등포타임스퀘어 서울홍대원더플레이스 CHINA 스토어&카페 상해화이하이점 난징캐서린파크점 광저우정지아광장점 북경궈마오인타이센터 청두Sino-Ocean타이쿠리 상해신천지소호광장 스토어 홍콩하이산플레이스점 팝업스토어 상해조이시티 북경왕푸징인타이센터 대련올림피아66 상해K11 북경산리툰타이쿠리 북경궈마오인타이센터 항주HubinIcerink항주HubinIcerink 성도타이쿠리 홍콩랭햄플레이스 홍콩오션파크 TAIWAN 스토어 팝업스토어 타이페이신이브리즈송가오 타이페이타이페이역 타이페이국립대만과학교육관 타이중타이중국제회전센터 카오슝국립과학공예박물관 타이페이Huashan1914 타이페이미츠코시남서점 MALAYSIA팝업스토어 쿠알라룸푸르파빌리온 푸트라자야IoI시티몰 THILAND 팝업스토어 쿠알라룸푸르파빌리온 푸트라자야IoI시티몰 INDONESIA 팝업스토어 자카르타KelapaGading
32. BRANDSTORYSNS 1)페이스북 1-1)동영상분석 라인프렌즈의SNS계정중활발히활동중인 채널이바로페이스북이다.프로필은라인프 렌즈로고,헤더는라인프렌즈들이한데모인 일러스트이미지다.라인프렌즈의계정으로 페이스북메시지를보내면대부분1일이내에 응답한다는점으로미루어보아실시간으로발 빠르게운영한다는것을알수있다.빠르게운영한다는것을알수있다. 신제품출시영상 카메라앱‘에그’영상 콜라보레이션안내 라인프렌즈신제품홍보 라인프렌즈내에디션소개 필터적용한라인프렌즈 캐릭터를통해,라인이 출시한카메라앱‘에그’홍보 애니메이션영상 라인프렌즈가등장하는 ‘라인타운’,‘라인오프라인’, ‘문의회사생활’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영상 라인프렌즈의생일축하, 일상,시즌별이슈등 스토리텔링을위한영상
33. BRANDSTORYSNS 1)페이스북 1-2)사진분석 중국상해화이하이점오픈소식 홍콩랭햄플레이스팝업스토어오픈소식 새로운매장소식전달1 록시땅X라인프렌즈콜라보제품 쌤소나이트브라운여행캐리어 신제품소개2
34. BRANDSTORYSNS 1)페이스북 1-2)사진분석 브라운과코니일러스트 할로윈맞이코스튬일러스트 코니,초코,샐리일러스트 일러스트3 라인프렌즈문의생일축하 라인프렌즈브라운의생일축하및이벤트 라인프렌즈생일축하4
35. BRANDSTORYSNS 1)페이스북 1-2)사진분석 팡요’s다이어리EP13. 팡요’s다이어리EP10. 만화(팡요’s다이어리)5 브라운생일기념포스터증정이벤트 추석연휴전제품무료배송이벤트 이벤트공지6
36. BRANDSTORYSNS 2)인스타그램 2-1)계정분석 ◀브라운계정 ◀초코계정 ◀팡요계정 ◀코니계정 ◀공식계정 라인프렌즈의인스타그램은캐릭터마다의 계정을부여하여,그들을효과적으로의인 화시키고스토리를만들어낸다. 각계정은캐릭터가스스로말하는것같은 어투를유지하고,각자의이야기가다른캐 릭터와유기적으로연결되도록이야기하여 SNS의특성을극대화시킨다.SNS의특성을극대화시킨다. 2-2)게시글분석 브라운계정의피드 라인프렌즈공식계정의피드 피드의차별성1 각캐릭터별계정은 그캐릭터가등장하 는일러스트나캐릭 터간의스토리텔링 을위한이미지가대 부분인것에비하여, 공식계정의경우페공식계정의경우페 이스북의이미지를 그대로가져오며신 제품,신매장소식을 알리는데에주력한 다.각각의계정은 피드만살펴보아도 확연하게구분된다.확연하게구분된다.
37. BRANDSTORYSNS 2)인스타그램 2-2)게시글분석 코니를태그한브라운 팡요를태그한초코 초코가업로드한사진 팡요가찍은초코의사진 스토리텔링2 라인프렌즈의캐릭터들은 서로를태그한다.마치캐 릭터들이또다른세상에 실존하는듯한느낌을준 다.뿐만아니라캐릭터마 다고유의특성을살려그 들만의라이프스타일을들만의라이프스타일을 일러스트로담아올린다. 이는팔로워들로하여금 캐릭터에대한의인화를 통해그들에게애착을느 낄수있게한다. 꾸준한스토리텔링덕에 라인프렌즈의캐릭터간 에는몇가지관계가형성 되어있다.예를들면브 라운과코니,초코와팡요 간의연애관계가그렇다. 특히초코와팡요는최근 새롭게등장한캐릭터로, 많은사람들의관심을받 고있다.팡요는전자기기 를다루는것을좋아하는 캐릭터로,여자친구인초 코를매번열심히찍어주코를매번열심히찍어주 지만허무한결과물을보 여주곤한다.
38. 세계로뻗어나가는 라인프렌즈라인프렌즈
39. BRANDSTORYGLOBAL 많은한국사람들이라인을한국앱으로인식하고있지만, 라인프렌즈의시초인‘라인’은사실일본기업이다. 라인은이제네이버와는다른독립적인일본회사로봐야한다. 이와동시에라인은일본인들의80%가사용중인메신저다. 그래서라인프렌즈역시일본에서의인기가대단하다. 각국가의 라인유튜브계정들▶ 라인프렌즈같은경우는 우리만아는것이아니라대만,인도네시아, 일본,하와이,미국다알고있으므로 동시다발적으로상품구매가확장됩니다. 이런SNS캐릭터가디지털혁명속에서 디지털캐릭터의저작권을확장하는사례가 될것같습니다.될것같습니다. “ ”한창완교수 (세종대학교만화애니메이션학과) MBC다큐프라임‘캐릭터전성시대’편1부中
40. BRANDSTORYCOLLABORATION 1)고급을고집하다 출처 :DiTODAY디지털 매거진 vol.201 라인프렌즈는 천편일률적인 캐릭터 제품들 사이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했다.콜라보레이션이라고 해서 모두 다 같은 콜라보레이션은 아니다.라인프렌즈와 콜라보를 진행한 브랜드를 보면 역사와 신념,인기,스토리 등 어느 면에서도 빠지지 않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많다.그러한 면에서 라인프렌즈가 진행해온 ‘프리미엄 콜라보레이션’ 은 더욱 특별하다. 그 중에는 캐릭터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한 전례가 없는 브랜드들도 상당수 있다. 모두 라인프렌즈의 가치를 알아본 브랜드들이다.사실 이렇게 잘 팔리는 콜라보레이션 제 품의 목표는 ‘수익 증대’가 아니다.라인프렌즈가 첫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때의 목표는 단 하나였다.‘브랜드 가치’를 올리자는 것이었다.물론 초기에는 콜라보레이션 자체에 대 한 의구심 때문에 위험한 도전에 가까웠다.그러나 라인프렌즈는 소비자들이생각하는 캐 릭터 상품의 한계를 깨고 싶었다.그래서 기존의 캐릭터브랜드들과 차별화될 만한,사람 들이 생각지 못한 것을 시도했고,몇 년 사이에 프리미엄 콜라보레이션은 성공했다.이제들이 생각지 못한 것을 시도했고,몇 년 사이에 프리미엄 콜라보레이션은 성공했다.이제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먼저 제안이 들어올 정도니까 말이다. LINEFRIENSXARABIA머그컵과 피규어
41. BRANDSTORYCOLLABORATION 2)콜라보레이션브랜드리스트 케이크,카스테라,과자, 파이,마카롱,초콜릿등 씨리얼+피규어 케이크구매시 인형,담요증정 눈꽃빙수 빵+띠부띠부씰 델라페음료 1식·음료 쿠션,섀도우,틴트, 립스틱,블러셔등 마스크팩 시어버터 2뷰티 유아용가방티셔츠운동화 3패션·잡화
42. BRANDSTORYCOLLABORATION 2)콜라보레이션브랜드리스트 머그컵,접시등 쿠션커버,냄비받침, 양초,이불커버등 보틀 보온병 실리콘스토퍼 커피잔세트 램프 머그컵+피규어 씨리얼+피규어 씨리얼+피규어 칫솔,치약,칫솔캡 4리빙 5문구 만년필 다이어리 색연필 노트
43. BRANDSTORYCOLLABORATION 2)콜라보레이션브랜드리스트 3)그들만의세가지경쟁력 1100%인하우스 2커뮤니케이션X공감대 3떳떳하게하는부끄러움 프리미엄콜라보레이션의 가장큰장점은격차를계 속벌릴수있다는점이다. 누구도쉽게똑같은퀄리 티의제품을만들수없게 되는것이다. 콜라보진행시오가는7~800통 의메일은협업브랜드와의의견 차이를줄이고공감대를유지하 며원활한커뮤니케이션을돕는 다.라인프렌즈의유연한조직 문화가뒷받침된것이기도하다. 라인프렌즈는말한다. “내가사고싶지않은제품은 부끄러워서만들지못하겠다” 콜라보레이션을진행하며스 스로떳떳하게살수있도록 하자는모토가돋보인다. 출처 :DiTODAY디지털 매거진 vol.201 6전자기기 헤드셋 휴대폰케이스 무선충전기,배터리팩, 스마트폰커버 포켓포토 (중국) 콤보구매시 캐릭터음료,텀블러,팝콘통 목걸이,팔찌 자전거 베어브릭 택배박스 7그 외
44. 3)콜라보레이션심층분석 BRANDSTORYCOLLABORATION 국내최초의크래프트병맥주를선보인맥주브랜드 ‘아크(ARK)’와라인프렌즈의‘브라운’,‘코니’의콜라보 제품이다.아크는크래프트맥주의대중화를위해 친숙한‘라인프렌즈’캐릭터를활용했다.친구처럼편안한 맥주로서기존라인프렌즈의타겟층인2030키덜트족까지 타겟으로확장시켰다. 현재아크의라인프렌즈에디션2종은지난9월9일부터현재아크의라인프렌즈에디션2종은지난9월9일부터 판매를시작했다.판매업장중에는라인프렌즈플래그십 스토어이태원점3층의카페도포함된다. “아크(ARK)비어” “헬로키티(HELLOKITTY)” 라인프렌즈는대만산리오(Sanrio)의인기캐릭터인 ‘헬로키티(HelloKitty)’와도콜라보레이션을진행했다. ‘헬로프렌즈(HelloFriends)’라는이름으로진행되었으며, 이는두캐릭터간의이름을합친콜라보레이션명이다. 편의점세븐일레븐의한정프로모션제품이며,트롤리, 티팟,쿠션등다양한제품군이존재한다. 1차콜라보레이션제품이폭발적인반응으로3시간만에1차콜라보레이션제품이폭발적인반응으로3시간만에 매진되면서,양사는노트북,SPA,액세서리,시계브랜드 등으로그범위를점차넓혀갈계획이다. 이미대만에서친숙한캐릭터로자리잡은헬로키티와 라인프렌즈의콜라보레이션은대만인들의마음을사로잡 았다. 국내외를가리지않고캐릭터상품의인기가나날이높아 지면서단순히제품브랜드에그치지않고,캐릭터간의지면서단순히제품브랜드에그치지않고,캐릭터간의 콜라보레이션역시활발해지고있는추세이다.
45.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2로고 워드마크(wordmark)=Text 독특한형태로쓰인회사명이나등록상표 레터마크(lettermark)=Initials 회사의fullname이아닌이니셜을형상화 심볼(symbol)/아이콘(icon) 독립적이고추상적인심벌마크디자인 컴비네이션마크(TextandSymbol) 텍스트와심볼이분리가능하도록위치 엠블럼(TextInsideSymbol) 심볼안에텍스트가위치해분리불가능 라인프렌즈(LINEFRINEDS) 의로고는브랜드명을그 자체로나타낸워드마크 형식이다.라인프렌즈 만의글꼴을사용해모 서리가약간둥근것이 특징이다.특징이다. 1네임 Descriptivename Suggestivename Arbitraryname 설명적/구체적/직관적 은유적/연상적/간접적 상징적/자의적/주관적 ‘라인프렌즈(LINEFRIENDS)’라는네임은높은인지도를지닌‘라인(LINE)’에캐릭터를 의미하는‘프렌즈(FRIENDS)’를결합한형태로직관적인의미를가진다.이는BrandNa meSpectrum중Descriptivename에해당하는것으로,그중에서도‘단순조합’형에해당 한다. Masterbrand Endorsed Individual BrandNameArchitectures는서브브랜드와의관계에따라세가지로분류할수있다. ‘라인프렌즈(LINEFRIENDS)’는이중 ‘Masterbrand’에해당한다.LINE이가장상위에 위치하는MasterBrand라면,LINEFRIENDS,LINEGAME,LINEDECO등으로확장가 능하다.이러한형태의브랜드를BrandedHouse라고한다.
46.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3캐릭터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브라운 8월8일 온순하고소심하다. 말이없어감정이잘드러나지않지만행동 으로표현한다.친구들이문제를일으키면 조용히나서서해결한다. 라인프렌즈캐릭터중가장인기가많다.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코니 4월17일 언제나발랄하고에너지가넘친다. 욕심도,관심사도많지만귀찮은일에는쉽게 싫증을낸다.친구들의일이라면적극나선다. 브라운의여자친구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샐리 4월27일 귀엽고앙증맞은외모지만과격한면이있다. 가끔씩의젓한소리를하기도한다.엉뚱한 소리로진지한분위기를날려버리기도하는 기분파. 오리아닌병아리
47.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3캐릭터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문 10월6일 감정의기복이매우크고호기심이많다. 자신만의확고한기준이있어어디로튈지 모른다.코니와함께말썽쟁이로통한다. 표정도감정상태에따라변화무쌍하다. ‘라인타운’,‘라인오프라인’의주인공 이 름 생 일 성 격 레너드 1월15일 비오는날혼자노래하기를좋아한다. 감수성이풍부해사소한이야기에도과하게 공감한다.혼자만의시간을갖길좋아하고, 부끄러움이많다.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제시카 9월21일 못하는게없는팔방미인.꼼꼼한성격덕에 다른친구들의실수를놓치지않고챙긴다. 친구들의말썽에도현실적인조언을아끼지 않는다. 라인타운의패셔니스타
48.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3캐릭터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제임스 2월14일 그누구보다자기자신을사랑하는나르시스 트.긍정적인성격으로항상웃음을잃지않 지만어려움앞에서는한없이무너지는모습 을보이기도한다. 초기설정에는여자친구가있었다. (BehindStory참고)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보스 6월15일 국내에서는‘부장님’으로통하는캐릭터. 흔한구세대아저씨으모습이지만,남들이 모르는뜨거운열정을품고있는그이다. 레스토랑지배인,우편배달부,버스기사등 다양한모습으로등장하는정체불명의인물 이 름 생 일 성 격 에드워드 3월12일 라인프렌즈중가장부지런하고용감한애벌 레.게으른줄모르는성실함을갖고있으며 스피드광이기도하다.정반대의성격을지닌 샐리를늘옆에서챙겨준다.
49.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초코 3월25일(신규캐릭터출시일) 패션과뷰티트렌드에민감하고,SNS활동을 즐겨한다.부드러운밀크초콜릿같은피부만 큼애교도많다. 브라운의여동생 이 름 생 일 성 격 특이사항 팡요 미공개 중국사천성출신으로,공학에재능이있다. 주로앉아있거나누워있길좋아하는로맨티 스트.초코를따라다니며사진을찍어준다. 초코의베스트프렌드,팡요’s다이어리연재. 3캐릭터
50. BRANDANALYSIS브랜드요소 3캐릭터 브랜드의인화 캐릭터를통해브랜드를사람처럼여기도록하는것 Kim,t.,Moon,J.H.,&Sung,Y.(2015). I’mnotabanalbrandbutarealfriend:Theroleofbrandanthropomorphisminconsumer-brandrelationships PaperPresentedattheAnnualConferenceoftheAssociationforConsumerResearchinHongkong. “브랜드의인화를통한사회적실재감(SocialPresence)는 소비자-브랜드관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 라인프렌즈는각캐릭터마다 인스타그램계정을만들어 브랜드를의인화시킨다.
51. BRANDANALYSISFIGURE 1키워드 연관키워드순위 감성키워드순위 주간급증키워드순위 01캐릭터 02록시땅 03홀리데이 04리미티드에디션 05limiteddeition 01현혹 02브라운 03귀엽다 04귀여운 05좋아하다 01퓨어시다 02꺅귀엽다 03일본 04브라운 05버터 기간:2016-10-27~2016-11-27/출처:소셜메트릭스 최근록시땅콜라보제품이새롭게출시되면서뜨거운반응이드러나고있다.연관키워 드순위의경우2위부터5위까지가모두록시땅의홀리데이리미티드에디션에쏠려있다. 감성키워드의순위는아래2015년상반기라인프렌즈이미지관련키워드와상당부분 일치하는모습을보인다.주간급증키워드순위는연관키워드순위에서나타난록시땅의 ‘퓨어시어버터’제품과,감성키워드순위를혼합해놓은듯한양상을보인다. 기간:2015년상반기/출처:닐슨 귀엽다 좋다 다양하다 재미있다 알차다 예쁘다 발랄하다 새롭다 매력적이다 유명하다 즐겁다 굉장하다 2015년상반기라인프렌즈의 이미지에관련된키워드를조 사한결과,‘귀엽다’,‘좋다’와 같은긍정적인반응을보이는 키워드가많았다.이는라 인프렌즈의캐릭터들이지닌 속성으로,소비자들에게 캐릭터가긍정적으로인식 되고있음을보여주고있 다.이는카카오프렌즈의 이미지관련키워드에서 도유사한모습을보였는데, 캐릭터브랜드가가진긍 정적브랜드이미지라고볼캐릭터브랜드가가진긍 정적브랜드이미지라고볼 수있다.
52. BRANDANALYSISFIGURE 2채널별 점유율 블로그 37% 35% 23% SNS 클럽 기간:2015년상반기소셜미디어전체채널별점유율/출처:닐슨 소셜미디어내채널별점유율을 분석해보면,라인프렌즈는블로그 (37%)와SNS(35%)에서강세를보 인다.특히블로그와SNS모두오 프라인라인스토어에대한방문후 기가많다는점에서,소비자들의자체적인SNS바이럴이일어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카카오프렌즈와비교해보면이는더뚜렷하게나타난다.카카오프렌즈의경우SNS를통 한이벤트공유가많은편이기때문이다. 기간:2015년상반기소셜미디어전체/출처:닐슨코리아클릭 이벤트 다양한 종류 스토리 가격 기분 전환용 선물용 디자인 (단위:건,동시언급량)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그런데놀랍게도라인프렌즈의인기요인들중가장높은항목은‘이벤트’로나타났다. 오프라인매장후기로높은버즈량이일어남과동시에이벤트에대한수요가존재하고 있는것이다.캐릭터제품과관련된이벤트의관심사가높은만큼라인프렌즈역시주 로페이스북을통해이벤트를진행중이지만,타사인카카오프렌즈에비하면현저히낮 은수준이다.캐릭터상품자체에대한이벤트보다는주로신제품에대한소식을알리 는데에주력하는편이다.카카오가높은메신저점유율을이용해메신저를채널로삼 을수있는강점을가진대신,라인프렌즈는캐릭터자체로견줄수있을만큼높은브랜을수있는강점을가진대신,라인프렌즈는캐릭터자체로견줄수있을만큼높은브랜 드가치를지니고있다.따라서소비자가원하는니즈를충족시킬만한이벤트또는캠 페인을대대적으로일관성있게하는것이필요하다.
53. BRANDANALYSISFIGURE 3매출구조 1,000만다운로드까지소요된기간 위5개의게임은라인패밀리앱들중단기간내1,000만다운로드를돌파한경우다. 라인의게임앱역시매출비중의상당수를차지할뿐아니라라인프렌즈가등장하여 라인프렌즈의덕을톡톡히보고있는사례다. 출처:미국SEC,쿼츠 2016년 2015년 스티커 게임 광고 캐릭터판매 라이선싱 23.8%23.0% 42.9% 35.5% 29.7% 35.5% 3.6% 6.0% 라인의매출구조는매우단순하다.그럼에도지난해1조원의매출을냈다.라인의 매출신장속도는매우빠른편이다.하지만전체매출의70%가일본에편중되어있어 글로벌메이저앱으로서의매출구조라고보기에는매우취약해보인다. 라인의매출비중을살펴보면작년보다게임매출비중이감소했고,캐릭터판매및 라이선싱이눈에띄게증가했다.전체매출대비비중은크지않지만,꾸준히성장할 가능성이있는부문이캐릭터산업임을알수있다.또전체매출중20%를넘게차지 하는스티커시장역시라인의캐릭터,즉라인프렌즈를기반으로하고있다. 이러한유료스티커의판매는일본에집중되어있다.일본은유료콘텐츠를구입하 는것이당연시되는국가이기때문이다.그러나일본에서의라인사용자수가포화 상태에다가가는만큼,일본외의지역의사용자들로하여금유료스티커를구입하 여야한다.뿐만아니라급증하고있는라인프렌즈캐릭터상품의판매를촉진시켜 야할필요가있다.(출처:허브줌)
54. BRANDANALYSISINTERVIEW 라인프렌즈 덕후,그들이 알고 싶다! 이 름 권지현 나 이 23세 가장좋아하는 라인프렌즈 브라운 굉장한라인프렌즈덕후시네요!그럼라인프렌즈를좋아하시게된이유는무엇인가요?Q 네이버블로그를운영했는데,어느날포스팅을하러들어가니새로운스티커가생겼더라구요. 그리고거기서브라운스티커를보고첫눈에반했어요.아무감정없고시크하고무심해보이는 눈에몸통은동글동글곰돌이라니.반전매력에푹빠졌죠.거기다가머리와몸통의비율이완벽 하고,촌스러운갈색곰돌이가아니라색까지세련된갈색이라‘이렇게완벽한캐릭터가있을수 있다니!’라고생각했어요.저혼자만좋아했으면금방헤어나올수있었을지도모르겠지만,친한 친구도샐리맘이었거든요.친한친구가옆에서함께라인프렌즈를좋아하니둘이함께덕질을 시작하게됐죠.예현이랑명동라인스토어에만몇번을갔는지모르겠어요.시작하게됐죠.예현이랑명동라인스토어에만몇번을갔는지모르겠어요. 라인프렌즈만이가지고있는가장큰매력은캐릭터들이동글동글귀엽고매력적이라는점이겠 지만,다른귀여운캐릭터들과다른점은굿즈가세련되게예쁘다는점같아요.일단캐릭터에반 해서라인스토어를가면,굿즈들이다너무예쁘고세련되게나와있어서계속해서사모으게되는 것같아요.많은캐릭터들이굿즈들이촌스럽거나어린친구들이사용할것같은디자인으로많이 나오는데,라인은실용성있는물품들을굿즈로만들고디자인도깔끔하게만들어서어른들도좋 아할수있는캐릭터브랜드인것같아요.제가라인프렌즈뿐만아니라세일러문도좋아하는데, 세일러문은굿즈를사면밖에들고나갈수없거든요.친구들이오타쿠라고놀리기도하고실제로세일러문은굿즈를사면밖에들고나갈수없거든요.친구들이오타쿠라고놀리기도하고실제로 들고다니기도민망하고.하지만라인프렌즈굿즈들은들고나가면오히려다귀엽다고하니까좋 아하는걸자유롭게좋아할수있어서계속계속더좋아하게되는것같아요.어른들도좋아할수 있는캐릭터라는점이라인프렌즈의매력이아닐까요? A Q 갖고계신라인프렌즈제품을알려주세요. 브라운인형,브라운쿠션,브라운케이블,브라운필통,브라운노트북케이스,브라운키링, 브라운콜드팩파우치,초코마우스패드,브라운여권케이스,브라운USB,브라운네임택, 브라운칫솔등…을가지고있습니다. A
55. BRANDANALYSISINTERVIEW 라인프렌즈브랜드를의인화한다면어떤사람일까요?Q 경제학과를전공한24살남학생이요.그리고성격은전형적인나쁜남자스타일일것같아요. 어떨땐친근하고귀엽다가필요할때냉정해지고도도해져서애가타게하는거죠.실제로갤럭시 사용자인데라인스토어는아이폰만케이스가귀여워요…가끔은밀당하는것같아서애가타요. 그리고사실제가라인프렌즈를많이좋아하긴하지만카카오프렌즈처럼친근하고익숙한이미 지는아닌것같아요.카카오프렌즈들은전체적으로역동적이고익숙하고활동적인느낌인것같 은데라인프렌즈는귀엽긴하지만뭔가어려운느낌?학생으로치면사회대학생이아니라경제 학과학생처럼냉정하고계산하고딱딱끊을줄아는그런느낌인것같아요.학과학생처럼냉정하고계산하고딱딱끊을줄아는그런느낌인것같아요. A Q 라인프렌즈중자신과가장닮았다고생각하는캐릭터는무엇인가요? A 코니같아요.라인프렌즈들을보면다성격이조금씩달라요.샐리와브라운은전체적으로표정이 없는편이고,코니는활동적이고표정이다양한캐릭터에요.그런점에서코니랑닮은것같아요. 저는수다떠는것도좋아하고귀여운것도좋아하고활동적인편이기도하고,무엇보다대화를할 때리액션이큰편인데코니캐릭터가딱그런이미지거든요.리액션이크고표정이뚜렷한!
56. BRANDANALYSISINTERVIEW 라인프렌즈 덕후,그들이 알고 싶다! 이 름 백한나 나 이 22세 가장좋아하는 라인프렌즈 초코 백한나 안녕하세요,숙명여대홍보 광고학과에재학중인백한 나입니다. 자기소개부탁드려요. 캐릭터가단순하면서도귀 엽고개성있구요.단순한캐 릭터가아니라캐릭터간관 계,스토리가있어좋았어요. 라인프렌즈를좋아하시게 된이유는무엇인가요? 갖고계신라인프렌즈 제품들을알려주세요. 동전지갑,인형,스티커,피 규어등을가지고있습니다! 초코를제일좋아해서초코 관련물품을주로구매해요. 백한나 한마디로‘돈많은백수’요! 직장에묶여있을것같은느 낌은아니에요.중성적인20 대후반~30대초반프리랜 서에,성격은두루두루원만 하게잘어울릴것같아요.또 평소엔조용하지만가끔엉뚱평소엔조용하지만가끔엉뚱 하고기발한짓을하는사람일 것같아요. 라인프렌즈브랜드를의인 화한다면어떤사람일까요? 라인프렌즈중자신과가장 닮았다고생각하는캐릭터는? 초코요!당당한패셔니스타 인초코와엄밀히말하면닮 지는않았지만제일좋아해 서인지닮고싶네요.
57. BRANDANALYSIS브랜드지식 1연상 네트워크 기억 모델(associativenetworkmemorymodel) 2브랜드보조상기와 브랜드비보조상기 기억은노드와고리(링크)가연결된네트워크로구성되어있다고가정함. 덕후 이미지 귀여운 밝은 키덜트 찾기쉬운 브랜드 라인 라미 카카오프렌즈 록시땅 버거앤칩스 네이버 브랜드 요소 캐릭터 브라운 코니 샐리 연두색 스토어 제품 만년필 램프 휴대폰케이스 동전지갑 인형 노드 저장된정보와개념 링크 노드들사이의연상강도 =브랜드보조상기+브랜드비보조상기 =브랜드인지도+브랜드이미지 브랜드보조상기 (재인:brandrecognition) Q.‘라인프렌즈’를들어본적이있습니까? A.예(보조상기O)/아니오(보조상기X) 특정브랜드가하나의실마리로주어졌을때, 전에그브랜드를접해본적이있다고확신하는소비자의능력 브랜드비보조상기 (회상:brandrecall) Q.캐릭터브랜드중무엇이떠오르십니까? A.라인프렌즈(비보조상기O)/디즈니(비보조상기X) 제품군이나그제품군이충족시키는니즈또는 구매 혹은사용상황이실마리로주어졌을때기억속에서 그브랜드를인출해내는소비자의능력
58. BRANDANALYSIS브랜드포지셔닝 1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목표시장 목표고객이누구인지 ▶▷기존캐릭터산업과는달리모바일메신저로IT문화와함께성장했기때문 주타겟은어린이가아닌어른들 유사점 그브랜드가경쟁브랜드들과어떻게유사한지 ▶▷기존캐릭터들이가진귀여운외모캐릭터가가진귀여움 차별점 이들경쟁자들과어떻게다른지 ▶▷캐릭터가가진제품군이넓고,프리미엄브랜드와의협업까지확장다양한제품군과콜라보레이션 경쟁의본질 주요경쟁자는누구인지 아웃스탠딩,2015.05.26. 「라인프렌즈,“우리경쟁상대는‘카카오’가아니라‘디즈니’입니다”」 카카오프렌즈가아닌디즈니 “라인프렌즈의경쟁상대는연간182조원에이르는 전세계캐릭터·라이센싱 시장의절대강자디즈니라는생각도드네요. 저희가아직디즈니와비교되긴이르지만그렇게성장하면좋겠습니다. 최근카카오프렌즈와경쟁구도기사가많이나오고있는데 사실라인프렌즈의경쟁사는헬로키티의‘산리오’사나‘월트디즈니’사라고생각하고있어요.” ▶▷(더넓게정의된제품군에서의)간접경쟁(Indirectcompetition)
59. BRANDANALYSIS브랜드포지셔닝 2포지셔닝 맵 (PoisitioningMap) 성별 연령대 5개주요캐릭터브랜드포지셔닝맵 대부분의캐릭터가가진귀여운외모는여성들을타겟으로하는경우가많았다. 다만,남성타겟은캐릭터를직접찾는등의능동적행동보다외부요인에의해노출되었을 때캐릭터에대한호감도를갖는것을알수있었다.특히라인프렌즈에비해남성의호감도 가비교적높은카카오프렌즈와페페의경우,각각높은이용률을보이는카카오톡과짤로 노출되는경우가많았다.이는브랜드의반복노출을통해나타난브랜드보조상기의결과 이기도하다. 라인프렌즈의경우다른경쟁브랜드에비해연령대와성별에있어지나치게치우치는 경향을보였다..경제적능력을지닌어른들을타겟으로하여‘어른들도부끄럽지않은캐 릭터’의이미지는바람직하지만,여성뿐아니라남성또한타겟으로끌어들일수있어야 할것이다. 분석결과 20대초반여성 라인프렌즈 이상점 10대후반~20대초반여성 10대후반~20대초반남성 카카오프렌즈 20대초반남성 페페 대체적으로 남녀노소모두 디즈니 영유아기 남녀모두 뽀로로
60. BRANDANALYSIS브랜드공명모델 브랜드공명모델 5개주요캐릭터브랜드포지셔닝맵 이성적 감성적 라인프렌즈캐릭터(브라운,코니,샐리…) 라인프렌즈로고 연두색 라인프렌즈스토어 카카오프렌즈 라인 네이버 라인프렌즈제품으로 생활이편리해짐 라인프렌즈의귀여움 라인프렌즈소장욕구 라인프렌즈 제품에생기는 신뢰 가치소비를 했다는만족감 라인프렌즈제품을 가졌을때의당당함 라인프렌즈 스토어방문 및구매,팬카페가입 1키덜트족의가치소비 라인프렌즈의기존고객층인성인들은그들의경제적능력을바탕으로자신의관심사에 아낌없는투자를한다.그만큼자신이가치소비를한브랜드에대해당당함을느끼고싶 어한다.잠재적고객에게까지라인프렌즈의가치를알려야만라인프렌즈스토어에직접 방문하고구매하는등그들을공명단계에이르게할수있을것이다. 2프리미엄콜라보레이션 이성적인면에해당하는성과단계와판단단계는소비자들이라인프렌즈제품으로생활에 편리함을느끼고이에대한신뢰를느낌으로써도달가능하다.라인프렌즈와같은캐릭터브 랜드는이를위해프리미엄브랜드와의협업을통해제품의질을늘리는것이중요하다. 인사이트 공명 판단 감정 성과 심상 현저성
61. BRANDANALYSIS브랜드만트라와브랜드개성 브랜드 개성2 남성별 20대초반나이 경영학과과대를맡은대학생직업 언뜻보기에는천방지축말썽꾸러기같지만공과사를뚜렷하게구분할줄아는 대학생.공과사는철저히구분할줄안다.특히리더십이뛰어나학과대표를맡을 정도로학우들사이에인기도좋다.활발하고시원한성격으로매사에긍정적인 편이다. 성격 KAKAOFRIENDS 남성별 20대중반나이 돈많은사회초년생직업 이제갓사회생활을시작한초년생이지만누구보다정확하고빠른계산으로어리 숙함과는거리가멀다.특히경제적으로여유로운집안에서태어나씀씀이가 크다. 그래서여가생활을즐기며나이에비해여유롭게사는편이다. 성격 LINEFRIENDS 브랜드 만트라1 BRANDS LINEFRIENDS CUTE CHUBBY CHARACTER 귀여운 토실토실한 캐릭터 Emotionalmodifier Descriptivemodifier Brandfunction
62. X ‘정은서’ 에디션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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