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정보] 은행/증권 점포 UX 방향성 자료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6.

날고싶은 커피향


은행/증권 점포 UX 방향성 자료입니다. 

내용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ranscript

1. 은행/증권 점포UX 방향성 논의 (4UX Camp Seoul) 2012.7.14 InnoUX CEO 최병호 InnoUX@InnoUX.com, @ILOVEHCI

2. Table of Contents화두Case Study(1/5): 미국 움프쿠아 뱅크Case Study(2/5): 네덜란드 라보뱅크Case Study(3/5): 독일 도이치 뱅크 Q110 지점Case Study(4/5): 미국 뉴욕 워싱턴뮤추얼은행 오캐시오 지점Case Study(5/5): 하나대투증권 구글지점 청담금융센터제언: Boundless Branch토의은행/증권 점포 UX 방향성 논의 1 © 2012 InnoUX & Innodesign All rights reserved.

3. 화두:은행/증권 점포의 미래는?미래의 점포 UX?

4. 질문을 바꿔라!세상을 바꾸기 위해 은행/증권 점포는무엇을 해야 하는가?

5. Case Study(1/5):미국 움프쿠아뱅크

6. Slow Banking 이롞 도입고객이 지점에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투자하는 금액도 커짂다는 이롞

7. 1953년 미국 오래곤주의목재업자들에 의해 설립된 지역은행

8. 레이 데이비스 CEO 취임 은행을 금융업이 아니라 소매업으로 정의: ‘권위자, 현자(sage)’ 이미지에서 친구, 보호자이미지로 전환

9. 카페 개념 도입인테리어와 서비스 수준을 호텔 급으로 격상 ; 호텔로비/패션 부띠끄 방향

10. Sip, Surf, Read, Bank 컨셉 적용커피 마시며, 인터넷 서핑하며, 잡지 읽으며, 은행 업무 보는 공간: 커피 향기 가득, 복고풍의 탁상램프가 은은핚 조명, 심지어 경영서적도 구매 가능

11. ‘자싞을 피곤하게 하는 공간에서고객이 주인 되는 공간으로 변화Branch 용어보다 이웃 상점처럼 느낄 수 있는 store로 명명

12. 텔러들이 앉는 자리를 고객보다낮게 함으로써 고객 존중 표현

13. 은행업무의 경험만 있는 직원보다GAP, 스타벅스, 리츠칼튼 호텔의 직원과 같은 서비스업 중심의 직원 찿용 ; 점포 내 걸어 다니며 고객에게 말을 건넴; 리츠칼튼 호텔의 서비스 호텔에서 연간 40시간교육과정 이수로 고객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 기법 적용

14. 지역사회 공헌 (지역경제가 성장해야 은행이 성장핛 수 있다 ; 지역 주민은 누구나 우리 고객)영업시간 이후 요가, 독서클럽, 바느질 클럽, 영화상영,금융 세미나 위핚 장소 제공, 지역 무명 음악인 위핚 CD 제작 및 무료 배포/공연 개최 (Discover local music prj. 추짂)

15. 지역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대출상품 개발(1) GreenStreet 상품: 가정과 중소기업의 에너지 효율성 증짂, 친환경대체에너지 사업 지원(2) 와인산업대출 전담팀 운용: 양조장을 위핚 상업융자 지원

16. Green Space 뱅크 스토어 스토어에서상품권이나 선물 카드 판매: 위로는 호텔, 아래로는 지역상점

17. 직원의 connect volunteer network 프로그램 연간 40시간 이상 지역사회단체, 교육기관에서 보상-> 은행지점을 지역 커뮤니티의 거점, 문화공간화, 기졲 고객 방문 증가, 신규 고객 창출 효과

18. ATM/인터넷 거래하던뜨내기 고객이 충성고객 됨은행을 잘 찾지 않던 젊은 층 /가정주부 고객으로 유인

19. 지점: 2006127-> 2009151개 자산: 73억 달러 -> 86억 달러 직원 수: 2000160-> 20081,700; 리노베이션핚 지점의 평균예금액 일반지점의 130%, 금융상품 판매액 200%

20. 단순한 금융기관이 아니라라이프스타일, 은행원이 일하는 스타벅스(뉴욕타임스)2008년 포춘 선정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중 13

21. Case Study(2/5):네덜란드라보뱅크

22. 점포 방문 고객의 급감으로생산성이 낮은 금융점포 대상으로 금융점포의 일대 혁싞입지 유형에 따라 컨설팅센터(Advice Center), 은행점포(Bank Shop), 서비스 포인트(Service Point) 3가지 형태로 세분화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 및 차별화

23. Advice Center Shop-in-Shop

24. 라보뱅크 점포 콘셉트 스타일

25. 라보뱅크 점포 콘셉트 스타일

26. 라보뱅크 점포 콘셉트 스타일

27. 라보뱅크 점포 콘셉트 스타일

28. 라보뱅크 점포 콘셉트 동영상:http://youtu.be/aFbOeDgI4Pw

29. Case Study(3/5):독일 도이치 뱅크Q110 지점

30. 창구-대기 공간으로 분리되던 은행 실내 대싞 마치 살롱이나 바또는 디자인 트렌스 샵 분위기로 바꿈

31. 창구-대기 공간으로 분리되던 은행 실내 대싞 마치 살롱이나 바또는 디자인 트렌스 샵 분위기로 바꿈

32. 푹싞한 소파들이 놓인 살롱이나모던한 카페 분위기의 라운지

33. 크리스마스 시즌 행사로 해로드 백화점 곰과 기념품 판매함 소원의 갤러리는 여롞 조사를 토대로, 독일인들이 꿈꾸는 미래 계획의 우선 순위인 내 집마련, 건강, 가족의 행복 등과 관련된 제품을 소개함.제품 소개와 함께, 이것을 소유하기 위핚 금융상품을 같이 권고함

34. Case Study(4/5):미국 뉴욕워싱턴뮤추얼은행오캐시오 지점

35. 주 고객층인 30대 고객 배려전체 지점의 절반 가량인 1,800여 곳을 호텔식 안내 데스크와 어린이용 놀이방 갖춤

36. 고객과 직원을 분리해온 은행창구를없애고, 고객과 직원이 자연스럽게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격의 없이 상담할 수 있음

37. 참조: Jyske Bank - Rebrand Launch Videohttp://youtu.be/kfE_KWi7ncc

38. Case Study(5/5):하나대투증권구글지점청담금융센터

39. 증권사 객장이라는느낌이 들지 않게 하려고 노력혁싞은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고객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40. 교육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부모가아이를 맡기고 싶은 공부방으로 꾸밈 고객이 머무는 시간이 늘수록 금융사는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될 것

41. (Wii),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3대 비디오게임기가 설치된 게임룸, 상영시설과 최신 노래방기기까지 갖춘 와인바는 퇴근 후에도 직원과 고객 혹은 고객들끼리 모임장소로 활용 고객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은 와인, 유학, 교육, 게임 등 이종 업체와의 제휴 ;최근 방핚핚 보졳레누보의 제왕으로 꼽히는 조르주 뒤뵈프의 CEO도 이 곳에서 와인 설명회

42. 제언:BoundlessBranch

43. 토의:은행/증권 점포의 미래는?미래의 점포 UX?

44. 경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