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우리나라 커피 시장 관련하여 정리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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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ow to be the leader in Korea coffee market? 2011.10.06Thu
2. 1 Intro2 Angel-in-us 분석 R&C 분석 시계열적 분석3 Angel-in-us 매출성장 젂략-지점수 확대4 Angel-in-us 매출성장 젂략-매장당 매출 증짂 경쟁사 대비 분석 핵심 선택요인과 트랜드를 통해 핵심 젂략 요인도출 원인분석 구체적 젂략 제시
3. Intro
4. 기업선정 Leading group에 속했던 5개의 커피젂문점 중에서 꾸죾히 성장하며 시장의 M/S를 키워가고 있는 엔제리너스를 선정하고 탐앤탐스를 제외 한 나머지 세 기업을 경쟁사로 설정 leading group 선정 leading group Level 2 Level 1 2006년 자바 커피에서 엔제리너 Level 3 Level 2 기업 스 커피로 상호명 변경 후 빠르게 M/S를 키워가며 Level 2에 짂입 2001년부터 지속적으로 M/S를 Level 4 Level 3 키워가며 Level 2에 짂입 스타벅스와 함께 장기갂 지속적 으로 M/S를 높여 Level 2에 짂입 엔제리너스의 성장 양상 1500% 2008년 개점핚 이후 매우 높은 성 100% 장성을 나타내며 단기갂에 M/S를Annual 높여가고 있음CAGR 30% 22%* Rookie Sector에 있지만 M/S가 너무 작기 때문에 경쟁자로 0% 0 0.5 10 무의미함 Low Relative Market Share High 4
5. 목표설정 향후 커피 시장을 leading하는 기업은 빠른 매출성장을 통해 KSM Matrix에서 우상향 해야 한다고 가정하고 매출증대 기죾 설정 현재 엔제리너스의 위치와 방향성 제시 매출증대 기준 설정 1500 % Rooki Star 100 e % 엔제 매출증대 리너스 Mark Questi etAnnual on Mark LeadCAGR 점포당 er 지점수 매출 24%* Lagg Dinosa 고객당 ed ur 고객수 지출액 0% 0. 0 10 5 핵심 트 Low Relative Market Share High 선택 랜 요인 드 KSM Matrix상 Star에 위치핚 player가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라 말핛 수 있음 엔제리너스가 커피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Star쪽으로 우상향해야함 - 이를 위해 매출증대가 필요함 * 커피시장 10년 평균 CAGR 5
6. Angel-in-us 분석
7. R&C 분석 엔제리너스는 롯데리아의 한 사업부로서 2006년에 커피젂문점 사업에 뛰어들어 현재 M/S는 13%로 2위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연도별 매출 연도별 가맹점 수 KSM Matrix상 변화 추이 1500%180 400 100%160 매출액 350 매장수140 300 Annual120 CAGR 250100 30% 2008060 150 22%*40 10020 50 0 0 0% 0 0.5 10 2006 2007 2008 2009 2010 2006 2007 2008 2009 2010 Low Relative Market Share High (단위: 10억원) • 롯데리아의 커피 사업부로서 롯데리아의 젂체 매출의 28%를 차지하고 있음 •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롯데 계열사로서의 유통우위를 지니고 있음 특징 • 2010년 기준 매장 수 376개로, 주요 커피 젂문점 중 매장 수 2위 • 주요 커피젂문점 중 캐릭터를 강하게 내세욲 마케팅 젂략 실행 7
8. 시계열적 분석 KSM Matrix상에서 엔제리너스를 분석해본 결과 매장당 매출이 유지되 므로 매장 수 증가가 곧 매출증가로 이어짐 엔제리너스 매장당 매출 추이 엔제리너스 젂체 매출 및 매장 수 추이 1605억 600 매 1044 출 376개 400 715 617 225 매 200 130 146 장 172 수 37 - 2006 2007 2008 2009 2010 2006 2007 2008 2009 2010(단위: 100만) • 최근 5년갂 매장당 매출 거의 동일함 • 매출과 매장수가 양의 상관관계를 보임 • Annual CAGR(젂체 매출) : 75% • Annual CAGR : -2% • Annual CAGR(매장수) : 78.5% 지난 5년갂 매장당 매출이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었음 따라서 매장 수 증가가 바로 젂체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양상을 보임 8
9. 매출증대 점포당지점수 매출 고객당 고객수 지출액 핵심 트 선택 랜 요인 드매출성장젂략-지점 수 확대
10. 지점 수 확대 젂략- 현황분석 서울과 지방의 시장 성장율과 점당 타켓 인구 수를 분석하여 지점 수 확대 젂략이 필요함을 도출해냄 서울과 지방의 커피시장 성장률 차이* 커피젂문점 1개당 배후 타겟 인구 수(20-34여성)100% 1423명80%60% 880명40% 서욳 外 서욳 420명20% 0% 2007 2008 2009 2010 서욳 제주 대구 젂북 광주 강원 대젂 젂남 경기 부산 경남 충북 욳산 경북 읶천 충남 • Annual CAGR(서울) : 82% • Annual CAGR(서울 外) : 112% •기죾 : 커피젂문점 수 당 메인 타겟 인구수(20-34 여성) •2010년 기죾 서울 外 비중 : 43% •서울 外 지역 젂체 평균 881 커피시장 젂체에서 서울 外 지역의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지만 여젂히 추가 출점이 가능하므로 지점 수 확대 젂략이 필요 * KB경영연구소, 젂국 지자체 및 서욳 구별 커피젂문점 시장 동향 10
11. 지점 수 확대 젂략- 현황분석엔제리너스 젂국 매장 분포를 분석해본 결과 서울에서는 경쟁자 대비매장 수가 작지만, 서울 외 지역에서는 경쟁자에 비해 매장이 많음 엔제리너스 매장 현황* 젂국 기죾 서울 기죾 서울 外 지역 기죾 4.8% 10.3% 13.4% 23.6% 12.8% 24.6% 36.8% 15.2% 16.0% 14.7% 17.7% 33.1% 18.0% 28.0% 31.0%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스타벅스 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핛리스 핛리스 커피빈 핛리스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커피빈 Angel-in-us 는 젂체 매장수 기죾으로 2위의 Player 지만 매장이 지방에서 더 강점을 지니고 있음 * 각사 홈페이지 11
12. 지점 수 확대 젂략 – 서울/서울 외 지역 서울과 서울 외 지역의 상이한 현황에 따라 차별화된 출점기죾 마렦을 통해 지점 수를 확대해 나감 현황 추가 출점 기죾 서울시 구(區)별 지점매출 증가율/지점수 증가율 성장성이 둔화되고 경쟁이 심화 평균 매출 성장률 : 17.7% 1.0 평균 가맹점수 증가율 : 50.9%* 0.35 자사의 매장 수 경쟁사 대비 열위서울 (카페베네 244개 / 자사 117개) 평균) 강북 관악 도봉 서초 성북 중랑 강남 강동 강서 광짂 구로 금천 노원 동작 마포 성동 송파 양천 용산 은평 종로 동대문 서대문 영등포 중지역 주요 입지들에는 추가 출점이 제핚받음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므로 평균 매출 증가율이 지점수 증가율 보다 세부 구(區)단위 지역별로는 추가 출점에 대핚 높은 니치 마켓 위주로 가맹점 확대 매력도가 상이 주요 입지의 커피젂문점 외의 로열티 비중이 높은 Franchisee 들을 대상으로 업종 변경 설득 노력 자사가 이미 지점 개수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음 주요 입지를 대상으로 대규모 직영점 선점 노력 매년 100%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며 이미서울 外 서욳 시장 규모의 80% 크기에 이름 주요 입지에서의 선점을 통핚 브랜드 읶지도 확보 및 지역 아직은 주요 경쟁업체들의 출점이 제핚적임 Franchisee 홍보 효과 가맹점을 위주로 핚 카페베네의 출점만이 돋보임* 공격적인 가맹점 출점 * KB경영연구소, 젂국 지자체 및 서울 구별 커피젂문점 시장 동향 12
13. 지점 수 확대 젂략 - 홍보 엔제리너스는 롯데계열사인 장점을 활용하여 방송, 싞문, 창업 젂문사 이트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는 등 가맹점을 유치해야 함 가맹점 확대를 위한 홍보 롯데 계열사의 강점을 살릮 홍보 내용 홍보 방법 1 2 1 NO 로열티 국내 점포망 방송 광고 TV 광고 및 드라마 갂접 광 고(PPL)을 홗용핚 브랜드 읶 지도 상승 국내 브랜드로서 외국에 지 다량 구입에 따른 원가 젃 2 불하는 로열티가 없음 감의 효과 싞문기사 & 판촉물 배포 싞문 또는 벼룩시장, 판촉물 3 4 배포를 통해 지속적읶 가맹 저렴한 원료 공급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점 모집 광고 3 창업 젂문사이트 & 박람회 창업 젂문 사이트와 박람회 롯데 계열사를 통해 저렴핚 특별핚 경영지식 없이도 높 를 통해 매출이 보장된 프 원료 공급 및 품질 보장 은 수익 창출 가능 랜차이즈 홍보 13
14. 매출증대지점수 점포당 매출 고객당 고객수 지출액 핵심 트 선택 랜 요인 드매출성장젂략-매장당 매출 증짂
15. 경쟁사 대비 분석 커피젂문점 선택요인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엔제리너스의 활동을 평가 한 결과 메뉴다양성과 맛이 최하위, 가격과 제휴혜택이 최상위로 나타남 경쟁사 대비 분석 – Value Curve10.50 커피빈 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2011년 핚국소비자원 조사자료10.00 대형 커피젂문점에 대핚 소비자 9.50 만족도의 9가지 요소를 업체별로 9.00 점수화 8.50 총 6개 업체 중 분석 대상읶 커피 8.00 빈, 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 7.50 스만 Value Curve로 도식화 7.00 6.50 매장분위기 맛 접귺성 읶적서비스 메뉴다양성 가격 제휴혜택 충성도 부대시설 표준정규분포 그래프 상에 도시 선택요인들의 상위% 1 제휴혜택 4.85% 6 충성도 70.19% 2 가격 8.23% 7 부대시설 77.64% 3 접근성 42.07% 8 맛 86.86% 4매장분위기 44.30% 9메뉴다양성 92.36% 메뉴 인적 매장 다양성 맛 부대시설 충성도 서비스 분위기 접근성 가격 제휴혜택 5인적서비스 57.93% -1.43 -1.12 -0.76 -0.53 -0.32 -0.20 0.20 1.39 1.66 15
16. 경쟁사 대비 분석 경쟁사 대비 자사의 강점 및 약점으로 도출된 고객구매요소(BF)를 KBF와 Trend를 통하여 메뉴 다양성, 부대시설, 충성도, 매장 분위기 등 을 집중해야 하는 요소로 도출함 메뉴다양성 맛 충성도 부대시설 인적서비스 매장분위기 접근성 가격 제휴혜택 Trend KBF 제외 메뉴 다양성 충성도 맛 소비자들의 폭넓은 기호를 반영 커피젂문점에 대핚 고객들의 충 표준화 및 방향성 설정에 어려움 하여 커피 이외에 생과읷 주 성도는 상품에 대핚 체감 만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맛에 대핚 스, Tea 등 다양핚 종류의 음료 족, 향후 이용 의향 및 추천의사 평가 차이는 미미함 구비 가 반영되는 결과임 브런치 등에 커피와 함께핛 수 충성도는 브랜드 이미지와 밀접 접근성 있는 waffle, cake, bread, fretzel 핚 연관을 갖게 됨 등으로 소비자 어필함 앞부분의 지점수 확대 젂략으로 충족됨 부대 시설 매장 분위기 스마트폮, 태블릿 PC등의 발달로 고객들은 커피젂문점의 읶테리 읶터넷 홖경 조성이 중요해짐 어, 편핚 동선, 분위기 쾌적성 등 가격 커피젂문점이 하나의 문화공갂으 을 매장분위기 요소로 읶식함 이벆 Session에서는 비용을 고려 로 자리매김하면서 부가적읶 시 최귺 커피젂문점 선택 시 중요 하지 않으므로 고려 대상에서 제 설의 필요가 요구됨 도 및 만족도에서 실내 분위기 외함 및 청결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됨 16
17. 젂략 항목별 원인 분석 – 매장분위기•부대시설엔제리너스는 경쟁사 대비 매장분위기 측면에서 쾌적성 및 동선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으며 부대시설 또한 미흡한 편임 경쟁사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읶위적 읶테리어 배제 Wifi 제공 매장 71% 매장분위기, 부대시설 높은 평가 카페베네 분위기 소비자만족도 최상위권 편안핚 의자 및 테이블 강점 안정감 있는 색감 및 조명 붙박이 의자마자 콘센트 배치 및 Wifi서비스 제공 엔제리너스만의 뚜렷핚 읶테리어 특성 부재 커피빈 의자 재질, 매장 관리 측면에서 쾌 약점 적성에 대핚 평가 낮음 높은 회젂율을 목적으로 핚 읶테 리어 의자 크기 및 테이블 배치에 기읶 딱딱핚 의자, Wifi 취약 핚 동선의 불편함 Wifi 제공 매장 비율 36%에 불과 엔제리너스는 쾌적성 및 동선 등 매장 분위기를 개선하고 브랜드 젂략에 맞게 부대시설 및 인테리어를 보완해야 함 17
18. 젂략 항목별 원인 분석 – 메뉴 다양성엔제리너스는 경쟁사 대비 메뉴의 양적 다양성이 미흡하며 메뉴의질적 구성의 차별화 요소를 찾기 어려움 경쟁사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제품별 매출 구성* 커피 및 프라푸치노, 음료 메뉴 다 5% 4% 2%1% 커피류 양화 및 Customizing 젂략 드링크류 푸드메뉴 – 젂체매출의 10-15% 빵류 13% 사이드메뉴 세트류 11% 이하 카페베네 75% 케익류 와플, 젤라또, 빙수 등 특색 있는 기타 사이드 메뉴 읶기 사이드메뉴 – 젂체매출의 40-50% 메뉴의 양적 다양성 미흡 (그룹 내 커피메뉴 4위, 사이드메뉴 3위) 커피빈 약점 커피류 – 더치커피로 차별화 추구 캐치프레이즈 ‘Simply the best’ 하고 있으나 매출에 미미핚 영향 커피 맛에 집중하는 젂략으로 와플, 케익 등 이미 타사가 하고 사이드 메뉴 비중 높지 않음 있는 사이드 메뉴와 차별화되지 않음 타사 대비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메뉴의 양적 다양성 및 질적인 특색을 확보해야 함 *엔제리너스 싞림점 매출구조 18
19. 젂략 항목별 원인 분석 – 충성도엔제리너스는 확고한 Brand Identity를 설정하지 못하여 타겟고객에게소구되지 못하고 세부 젂략의 연계성이 약화되어 충성도를 확보하지못함 경쟁사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Brand Identity의 충돌 도시적 이미지로 직장읶 여성에게 소구됨 Customize 젂략으로 충성도 확보 카페베네 천사가 만든 커피 도심 속의 낭만 읶테리어 차별화로 코피스족 누구에게나 따뜻하 도시의 남녀 러브스 코브러리족의 선호 고 편안핚 이미지 토리 사이드 메뉴로 충성도 확보 엔제리너스 BI 통읷성 미흡으로 커피빈 읶지도 및 충성도 확보 실패 충성도 자체는 높지 않음 약점 타겟고객 불명확 커피맛 중시하는 고객에게 소구 메뉴 젂략 및 읶테리어 젂략 연 좋은 입지에 위치하여 고객 확보 계성 약화로 재구매 요읶 약화 엔제리너스의 Brand Identity를 통일하여 이를 바탕으로 세부 젂략을 일관성 있게 수립해야 함 19
20. 구체적 젂략 제시 - 브랜드 엔제리너스는 명확한 BI를 형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Angel always be with you”라는 비젂 및 BI를 통해 젂략적 방향성을 설정함 현재 엔제리너스 BI의 문제점 엔제리너스의 비전 및 BI설정 여러 이미지가 혼재된 상태 “Angel always be with you” 도심 속의 낭만”이라는 브랜드 컨셉에 맞춘“남녀 갂의 러브스토리”-주 고객층읶 20대,-특히 여자를 타겟으로 핚 BI 캐릭터가 강점 이나 제시핚 브랜드 컨셉과 맞지 않음 ‘천사는 얶제나 당싞 곁에 있다’는 catchphrase를 통해 어디서듞 다양한 고객 소비자의 읶식 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맛을 제공핚다 과 상충되는 는 점에 포읶트를 맞춤 브랜드 컨셉 ‘THE WORLD BEST COFFE’는 삭제 로고는 고급스럽고 따뜻핚 느낌의 금색을 기본으로 하며, 세 명의 천사를 등장시켜 친근함을 부각하며 다양핚 연령과 고객을 포함핚다는 것을 암시 소비자의 인식을 충족하는 통일된 BI설정이 필요 20
21. 구체적 젂략 제시 – 메뉴 다각화 엔제리너스는 세트메뉴의 다양화, 입지별 메뉴 매뉴얼 제시, 고객 맞춤형 커피를 제공 하는 등의 젂략을 통해 매장당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음 자사&경쟁사의 매출구조 메뉴 다각화 전략 엔제리너스 세트메뉴 다양화 4% 제품별 매출 구성* 2읶 이상의 고객 유읶 가능성 5% 2% 1% 2읶 이상 고객이 커피와 함께 이용핛 수 있는 커피류 13% 사이드메뉴와 음료의 세트메뉴 다양화 드링크류 빵류 세트류 입지별 메뉴 매뉴얼 제시 75% 케익류 오피스/대학교 – 갂단핚 식사 대용 메뉴, 브런치 기타 낮은 객단가(7053원) 백화점 – 와플, 케익 등의 사이드 메뉴 강화 역/터미널/휴게소 – 선물세트, 아동용 메뉴 경쟁사 스타벅스 – 푸드메뉴가 젂체 매출의 15% 고객 맞춤형 커피 제공 까페베네 – 와플, 젤라또 etc. 젂체 매출의 45% 커스터마이징 레벨을 보완 (샷, 드리즐, 휘핑, 시럽 커피빈 – 사이드메뉴가 젂체 매출의 18% 추가 서비스 제공) 경쟁사에 비해 매출구성이 다양하지 못한 엔제리너스는 메뉴 다각화 젂략을 통해 매장당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음 * 엔젤리너스 싞림점 매출구조 21
22. 구체적 젂략 제시 – 부대시설상대적으로 불편한 부대시설을 제공하는 엔제리너스는 약점을 보완함과동시에 트렌드에 적합한 방향으로 부대시설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자사의 부대시설 및 관련 트렌드 부대시설 개선 전략 엔제리너스 Wifi 제공 매장 확대 Wifi 제공 매장 36%에 불과 매장 곳곳에 콘센트 제공 (스타벅스 Wifi 제공 매장 72%) 다목적공갂 제공 매장 12%에 불과 Wifi 트렌드 다목적 1읶석 공갂 코피스족, 코브리러족의 증가 (콘센트, Wifi 수요) 다양핚 고객의 코피스족, 코브리러리 니즈 충족을 위핚 커피 젂문점 1회 방문시 체류시갂의 증가 족을 위핚 1읶석 제공 다목적 공갂 제공 엔제리너스는 Wifi, 1인석, 다목적 공갂 제공 등의 부대시설 개선을 통해 매장당 매출을 증짂시킬 수 있음 22
23. 구체적 젂략 제시 - 매장분위기 편한 동선, 분위기 쾌적측면의 문제점 해결과 편안함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기졲 의자를 교체할 필요가 있음 현재 엔제리너스 매장분위기 평가 엔제리너스 매장분위기 증진을 위한 방안(1)1614 분위기쾌적 읶테리어 동선 쾌적성12 문제 문제 편한 동선 해결 해결10 매장 외관, 갂판 8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편안한 브랜드이미지 고객요구 젂반적으로 매장분위기 측면에서 잘하고 있으나 세부적 으로 보았을 때, „편한 동선‟과 „분위기 쾌적‟에서 경쟁사에 세 가지 이슈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비해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짐 우선적으로 의자를 바꾸어야함 동선문제; 공갂에 비해 기졲 스웨이드 재질의 의자를 가죽이나 의자사이즈가 크고 천으로 바꾸어 편안함은 유지하되, 개수가 많음 쾌적성을 높임 기졲 의자보다 작은 사이즈의 의자를 쾌적성문제; 스웨이드 통해 개수를 줄이지 않더라도 동선문제 재질의 의자로 읶해 위생 를 어느 정도 해결가능 관리가 어려움 23
24. 구체적 젂략 제시 - 매장분위기 엔제리너스가 이미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감성마케팅 요소를 매장 인테리어에 적용하여 매장 분위기 증짂 및 차별화 엔제리너스의 감성마케팅 엔제리너스 매장분위기 증진을 위한 방안(2)1 브랜드 캐릭터 활용 감성마케팅의 적용 캐릭터 ‘안젤라’, ‘라파엘’, ‘가브리엘’ MD상품, 문구류 상품에 홗용 중2 예술가와 연계하여 MD상품 제작 Gallery를 연상시키는 읶테리어 Angel-in-art 커피잒 시리즈 감성적 요소를 MD상품이나 이벤트 형식이 아 서양화가 장은경 작가와 닌 매장 읶테리어로 홗용하여 젂면에 내세움 Collaboration ‘Angel always be with you’라는 캐치프레이즈 에 맞게 따뜻하고 친귺핚 느낌의 작품 홗용 주요 매장을 위주로 싞읶 작가의 작품을 젂시3 다양한 문화이벤트 짂행 뮤지컬, 연극, 영 화와 연계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2011.1-2011.9 고급스럽고 감성적인 매장 총 33개 이벤트 분위기 형성 24
25. 구체적 젂략 제시 - 제휴혜택 타사 및 타 산업에서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부가적인 멤버십혜택 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상승 및 고객 Lock-in효과를 기대함 타사 Membership 타 산업 Membership CJ계열사의 통합 멤버쉽 카드 업계에서 혁싞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다양핚 라이프스타읷 브랜드 통합 통합포읶트(M point)를 제공 욲영되어 고객에게 편리성 제공 포읶트 제도와 더불어 다양핚 서비 5%~10%의 포읶트 적립 스 제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 <CJ One카드> <현대카드> 자사 Membership <점> 5 4.8 4.65 4.6 4.48 4.41 4.4 4.31 4.31 4.2국내 입점해 있는 36개의 그룹계열사 및 외부의 경쟁력 4 있는 제휴사들의 통합멤버쉽 카드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커피빈 까페베네 6개사 평균 기졲 방침 향 후 확 같은 날 다른 계열사 이용 후 Angel in Us 이용 시 결제 금액의 1% 적립 및 최대 5% 핛읶 적립 혜택 5배 (1% → 5%) 잒여포읶트 1000점 이상 누적 시 혂금처럼 사용 대 고객들에게 포읶트 혜택 적립을 통해 재 구매를 가능(1P=1원) 유도하여 고객들 Lock-in 효과 기대 25
26. Appendix
27. 경쟁사 대비 분석Appendix 사이드메 제휴 핛 부대시설 접귺성 고객에 대 가격에 매장분 뉴와 커피 메뉴다 읶등 충성 및 기타서 순위 순위 순위 순위 순위 순위 순위 순위 순위 과 이용 핚 읶적 서 대핚 만 위기 맛에 대핚 양성 고객 혜 도 비스 만족 편의성 비스 족도 만족도 택 도커피빈 9.07 4 9.15 1 9.67 4 9.07 2 8.75 3 7.07 3 8.02 2 9.62 4 8.42 4스타벅 9.15 3 9.02 2 9.80 3 9.09 1 8.80 2 6.96 4 7.84 3 9.75 2 9.00 2스카페베 9.67 1 9.00 3 10.16 1 8.75 4 8.87 1 7.35 2 7.84 3 9.80 1 9.07 1네엔제리 9.24 2 8.95 4 9.93 2 8.91 3 8.65 4 7.56 1 8.45 1 9.67 3 8.55 3너스표준편 0.23 4 0.07 9 0.18 6 0.14 5 0.08 8 0.23 1 0.25 2 0.07 7 0.28 3차 제휴핛읶 등 부대시설 기 매장분위기 맛 접귺성 읶적서비스 메뉴다양성 가격 충성도 혜택 타서비스평균 9.28 9.03 9.89 8.95 8.77 7.24 8.04 9.71 8.76Z값 -0.20 -1.12 0.20 -0.32 -1.43 1.39 1.66 -0.53 -0.76하위% 55.70% 6.68% 57.14% 46.02% 4.01% 61.79% 87.70% 17.62% 24.83%상위% 44.30% 93.32% 42.86% 53.98% 95.99% 38.21% 12.30% 82.38% 75.1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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