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IOT 시장 과연 차세대 먹거리인가?
국내 환경에서의 시장의 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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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t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 보고서 Issue&Trend IoT 시장의 허와 실 - 실제 창출되는 시장과 국내 환경에 따른 기회 박재헌(jaeheon.park@kt.com) 2014.08.08
2. Issue&Trend 2 Summary 일반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디바이스가 다양화 됨에 따라 실제로 2022년 경에는 전 세계 개인 및 가구 내 Connected Device 만 해도 수백억개 수준으로 증가할 것임 - ‘22년 가구 내 Connected Device 최대 50개 : TV, 냉장고, eHealth device, Light Bulb, Webcam, Alarm… - 전 세계 브로드밴드 가입 가구 수: 7억(’13) 10억(‘22) Connected Device (IoP + IoT) 성장 전망 네트워크가 가장 큰 시장이었던 IoP(Internet of People)에서와는 달리 IoT (Internet of Things)시장에서는 디바이스가 제 1 시장이 될 것 - IoT 에서는 대부분의 디바이스가 와이파이 등의 근거리통신망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시장의 성장은 크지 않고, 매출의 67%가 디바이스에서 발생 IoT의 가장 큰 시장으로 전망되는 디바이스는 대부분 기존 비통신 디바이스에 통신이 추가되는 것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디바이스는 아직 제한적임 - 기존 비통신 디바이스에 통신이 추가되는 디바이스: TV, 냉장고, 계량기, 전구 등 -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디바이스: eHealth device (스마트밴드 등), PAYD1) device ※ PAYD(Pay As You Drive): 운행정보 수집 장치를 설치하여 운행 기록에 따라 보험료를 산정하는 자동차 보험 IoT 시장: 기존 vs. 신규 디바이스 vs. 서비스 IoT에서 실제로 더 큰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영역은 디바이스 보다 ‘서비스’ - 매년 27.2% 성장하고 있는 IP Camera는 기존의 폐쇄형 CCTV를 대체하면서 성장하는 시장이며, 수집되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Video Analytics 시장이 새롭게 창출되는 시장 세계적으로 가전, 보안, 전기/가스, 자동차, 헬스케어 등에서 IoT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나, 국내 는 산업별 시장환경에 따라 글로벌 추세와는 차이가 날 것 - 브라질: 높은 자동차 도난 범죄로 차량 추적 장치 설치를 의무화 - 미국: 전 세계적으로 높은 범죄율로 인해 가구 보안 서비스가 활성화 국내 시장 환경과 IoT IoT 서비스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및 시장 환경에 따른 필요성이 우선되어야 함. 국내 도 산업별로 환경 분석에 기반한 활성화 방안이 필요 - 국내 가장 대표적 IoT 서비스인 하이패스는 일상(출퇴근 등)에서의 고속도로 이용율이 높고, 설치로 인한 편리성, 시간/비용 절감까지 소비자 혜택이 큰 것이 빠른 성장의 중요 요인임
3. 1 Connected Device (IoP+IoT) 전망 2 IoT 시장: 기존 vs. 신규, Device vs. Service 3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목차
4. Issue&Trend 4 전세계에서 개인과 가구에서 이용하는 Connected Device는 PC/스마트폰 등을 비롯 게임콘솔/TV 등 의 AV 기기, 냉장고/세탁기 등의 백색가전, 계량기/온도조절기 등의 가구정보제어 기기 등으로 계속 확대되어 2022년에는 300억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Source : < The Connected Life, Machina Research 2013 > < OECD, 2012 > [ Connected Device Forecasts in Home and Personal Devices ] SmartphoneLaptops TabletPC Modem Printer Scanner TV Set-top Box Network Attached Storage eReader Smart Meter Stereo System Energy Consumption Display Connected Car Sport Shoes PAYD Device Navigation SportsGear Weight Scale Light Bulb Digital Camera Intelligent Thermostat Home Automation Sensors Alarm System Inhouse Camera Connected Locks AV Devices House Information & Control Personal Device Network Equipment White Goods Projector Freezer Washer Cooking Equipment Dishwasher eHealth Monitor Car Webcam eHealth Device Intelligent Powersocket 2012 2017 2022 300억개 이상 Game Console Connected Device 전망 : Home and Personal Devices
5. Issue&Trend 5 실제, 전세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또는 가구) 수는 현재 7억에서 2022년 10억 정도로, 가구 내 Connected Device 수도 최대 50개까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개인/가구 디바이스 수만 해도 수 백억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 가능 스마트폰 과 같은 개인 디바이스를 제외한 소비자 가전 중에서는 AV(Audio/Video) 디바이스가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Source : Global Broadband Statistics, point-topic.com, 2013. 11. [ 전세계 브로드밴드 가입 수 ] 1.7 1.1 0.5 0.2 0.4 0.3 0.1 AV Source AV Displays Personal Multimedia Household Information White Goods Network Equipment Other AV-S: Computer Gaming Console, Settop Box 등 AV-D: Connected TV, Projector, Screen 등 PM: Mobile Gaming Console, Cameras, Music Player 등 HI: RFID Tagging Devices, Photo Frame 등 WG: Freezer, Washer, Cooking Equipment, Dishwasher 등 NE: Printing, Webcam 등 Other: Fitness Equipment, Home Weather Station 등 (단위: billion) < 소비자 가전 영역별 IoT 디바이스 수 전망(2020) > Connected Device 전망 : Home and Personal Devices
6. Issue&Trend 6 Connected Device는 핸드폰과 같은 IoP(Internet of People) 시장과 IoT 시장으로 크게 구분되는데, IoP에서는 네트워크가 가장 큰 시장이었으나 IoT에서는 디바이스가 제 1 시장. 약 70%에 이르는 IoT 디바이스들이 근거리통신망(Short Range Wireless)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디바이스는 전체 시장의 6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300 $637 $550 $9 $450 $305 IoP IoT 콘텐츠 (메신저, SNS, 게임, 음악, 동영상 등) 핸드폰/태블릿/PC b b b b b b Service Network Device 서비스 (보안관리, 원격 진료, 에너지관리 등) 센싱, 제어 디바이스 (가전, 알람, 계량기, 의료기기 등) $ 1,300 b $ 950 b < Connected Device 시장 구조: IoP vs. IoT > Connected Device 전망 : IoP vs. IoT ※ Source : < 2020 connected devices overview, Machina Research, 2011.> <M2M Global Forecast 2010-20, Machina Research, 2011 > <The Connected Life, GSMA, 2012 > < PwC, 2013> 등 자료 재구성
7. 1 Connected Device (IoP+IoT) 전망 2 IoT 시장: 기존 vs. 신규, Device vs. Service 3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목차
8. Issue&Trend 8 IoT 시장에서 디바이스가 가장 큰 시장으로 전망되지만, 실제 IoT 디바이스의 대부분은 기존 비통신 디바이스에 통신 모듈이 추가되면서 IoT 시장에 포함되는 것이며, 완전히 신규 시장을 창출해낼 것으 로 기대되는 디바이스는 매우 제한적임 SmartphoneLaptops TabletPC Modem Printer Scanner TV Set-top Box Network Attached Storage eReader Smart Meter Stereo System Energy Consumption Display Connected Car Sport Shoes PAYD Device Navigation SportsGear Weight Scale Light Bulb Digital Camera Intelligent Thermostat Home Automation Sensors Alarm System Inhouse Camera Connected Locks AV Devices House Information & Control Personal Device Network Equipment White Goods Projector Freezer Washer Cooking Equipment Dishwasher eHealth Monitor Car Webcam eHealth Device Intelligent Powersocket 2012 2017 2022 Game Console < Connected Device 시장 구조: 기존 시장 vs 신규 시장 > IoT 시장: 기존 시장 vs. 신규 시장 기존의 비통신 기기에 통신 모듈이 추가 기존의 통신 기기 신규 통신 기기
9. Issue&Trend 9 TV나 Printer 등 점차 통신 모듈이 추가되어 Connected Device화 되고 있는 기기들은 현재 시장 규모 는 크지만 성장 정체에 있고, 기존 제조업체들이 시장의 주도권을 쥐고 있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기 는 어려움 일부 새로운 디바이스(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보편적 수요가 있는 시장으로 성장할지는 지켜봐야 함 연간 판매량(‘13) (단위: 백만대) CAGR 기존의 비통신 기기에 통신 모듈이 추가 200 100 250 50 0% 100%50% 150 0 -30% Smart band Printer TV 게임 콘솔 Digital Camera DSLR IP Camera Car 신규 통신 기기 LED Light Smart Meter < 주요 Device 시장 규모 및 성장률 > IoT 시장: 기존 시장 vs. 신규 시장 ※ Source : <Point-topic.com> <Telco2research.com> <electroiq.com> <statistica.com> 등 자료 재구성
10. Issue&Trend 10 IoT에서 실제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영역은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 영역으로 핵심은 Connected Intelligence을 통한 가치 있는 서비스 제공 예를 들어, IP Camera 네트워크 카메라는 전 세계 연 판매량이 2012년 840만대에서 2017년 2,800만 대로 매년 27.2% 증가하고 있으나 IP Camera는 폐쇄형 CCTV를 대체하면서 성장하는 시장이고, 디바 이스 시장과는 달리 수집되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상분석(Video Analytics) 시장은 새롭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주목 18.9 22.4 26.7 31.8 37.8 45.0 2.4 3.3 4.6 6.3 8.7 12.0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카메라 매출 영상분석 매출 영상분석 매출(단위: $억) 카메라 매출(단위: $억) Connected Device Connected Intelligence < IP Camera 시장: Device Market vs Analytics Market > IoT 시장: Device vs. Service Market ※ Source : <petapixel.com> 자료 재구성
11. 1 Connected Device (IoP+IoT) 전망 2 IoT 시장: 기존 vs. 신규, Device vs. Service 3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목차
12. Issue&Trend 12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가전 산업에서 가장 큰 IoT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며, 그 다음으로 자동차, 지능형 빌딩, 헬스케어 및 전기/가스와 같은 유틸리티 산업에서 큰 시장이 만들어질 것 소비자 가전 중 Connected TV의 경우 주로 Set-Top Box를 통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것이 일반적이 며, 국내도 IPTV 또는 디지털케이블TV 사업자를 통해 빠르게 성장 산업분야 ’20년 전망 (Billion) 트렌드 대표 사례 소비자 가전 $543 Connected TV, Settop Box, 게임 콘솔 중심으 로 성장하며, 프린터/백색가전 등으로 확대 미국 Connected TV: ’13년 3,510만 가구에서 ’16 년 5,270만 가구로 증가 지능형 빌딩 $214 보안, 건물자동화 중심으로 기업보다 개인(가 구)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 미국 가정용 보안 서비스: ’13년 2,300만에서 ‘18 년 3,400만 가구로 성장 유틸리티 (전기/가스 등) $38 에너지 절감 및 탄소배출 규제 대응 등의 이슈 로 Smart Meter 중심으로 성장 유럽: ‘20년, 가구의 80%까지 도입 미국: ‘21년, 가구의 80%인 2억 8,500만대 설치 자동차 $199 보안/추적, 응급상황대응, 네비게이션 서비스 를 중심으로 애프터마케이 크게 성장 브라질, 남아프리카: 자동차 도난이 많아 보안/추 적 장치 설치 의무화 헬스케어 $85 의료기관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나, 건강 관심 증대로 개인/가정용 장비도 크게 성장 스마트밴드: ‘14년 판매 2천만대, 연 78% 성장 전망 < 산업별 IoT 전망 >< 전세계 산업별 IoT 전망 >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 전세계 산업별 전망 ※ Source : <Machina Research> 외 관련 기사
13. Issue&Trend 13 해외, 특히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정용 보안 서비스의 경우 국내 성장 전망은 불투명. 미국은 국내 대비 범죄율이 크게 높고 주로 단독주택으로 거주하는 주거 형태로 인해 가정용 보안 서 비스의 니즈가 매우 큰 반면 국내는 가구마다 개별적인 보안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미국만 큼 크게 높지 않기 때문 < 미국 스마트홈 시장 수요 > ※ Source : <스트래티지어낼리틱스(SA), 2013> <Parks Associates, 2013> 미국에서는 2012년 기준 약 2,300만 가구가 전문적인 모니터링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약 3,400만 가구가 스 마트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 3476.1 2982.4 2625.3 2490.8 1976.2 1968.7 1790.1 1714.3 1676.5 737.3 565.7 403.4 0 1000 2000 3000 4000 영국 독일 호주 미국 캐나다 이스라엘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한국 일본 터키 ※ Source : OECD, 2009 < 국가별 인구 10만명 당 범죄율 >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 (가정용 보안) 미국 vs. 국내
14. Issue&Trend 14 자동차는 인터넷 연결 시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 요소 때문에 실제 적용하는 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자동차 도난이 심각한 일부 국가에서 도난 방지 목적으로 추적 장치 설치 의무화를 도 입. 그러나 국내에서는 자동차 업계와 통신 업계의 협력으로 관련 서비스가 출시되었으나 아직 사용 이 보편화되고 있지 않음 < Car Theft Rate (2010) > (단위: per 10,000 cars) 브라질은 10만대 당 100건 정도로 차량 도난 사건이 매우 높은 국가로 차량 도난이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 국내 차량 도난 사건은 2012년 8925건으로 만대 당 4.6건 정도로 발생 (국내 등록된 차량 1,959만대) ※ Source : Comprehensive Guide to Vehicle Theft and Insurance in Brazil < 브라질 자동차 도난방지 시스템 > 2011년부터 전국 승용차, 오토바이, 버스, 트럭 앞 유리에 자동차/운전자 정보가 입력된 칩 부착을 도입, 2014년 까 지 모든 차량에 의무화 상파울로 및 리오 등 도시 곳곳에 안테나를 설치하여 운행 차량들의 정보를 읽어 도난 차량 적발 수행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Connected Car) 브라질 vs. 국내
15. Issue&Trend 15 국내에서 IoT 서비스로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예로 하이패스를 들 수 있는 하이패스는 2007년 전 국 개통 이후 2013년까지 총 940만대 정도가 보급돼 보급률은 47% 수준이며, 고속도로 통행차량의 60%가 이용. 특히 2020년까지 보급률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꾸준히 성장할 것 으로 보임. 국내에서 하이패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출퇴근 시 고속도로 이용율이 매우 높은 국 내 환경 특성으로 인해 하이패스 설치로 운전자의 편리성, 시간 절감 효과가 크고 이와 더불어 일부 요금 할인 혜택까지 소비자가 얻는 가치가 크기 때문 ※ Source : 한국도로공사 41.6% 49.0% 53.6% 56.9% 59.4% 2009 2010 2011 2012 2013 <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율 > 국내 환경에서의 IoT 시장: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는? 글로벌 전망에 의존하지 말고, 산업별로 국내 사회 및 시장 환경에 따른 필요성을 고려한 IoT 활성화 방안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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