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동향 관련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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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aaS 동향 HP Korea Enterprise Services 2016.3.9
2.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이해 Cloud service delivery model 2 Infrastructure (as a service) Storage Servers Networking O/S Middleware Virtualization Data Applications Runtime Managedbyvendor Youmanage Managedbyvendor Platform (as a service) Youmanage Storage Servers Networking O/S Middleware Virtualization Applications Runtime Data Software (as a service) Managedbyvendor Storage Servers Networking O/S Middleware Virtualization Applications Runtime Data Traditional (On-premise) Storage Servers Networking O/S Middleware Virtualization Data Applications Runtime Youmanage
3. SaaS 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SaaS 시장의 성장 추세와 성장 동력 <출처 : Forrester> Vendors Customers Technology Enablers • Seeking recurring revenue • Viable competitive model vs. alternatives(예, open source, BPO) • 확실한 성공 사례(예, SFDC) • Industry associations driving awareness and adoption(예, SIIA, Enterprise SaaS) • Drive for reduced TCO • Frustration with delayed deployments, failed implementation • Need for frequent updates(예, 정기업데이트) • Desire to match capacity and utilization to demand • Increasing willingness to outsource • Ubiquity of bandwidth and network • Distributed computer architectures(예, SOA, Web services protocols, utility computing) • Emergence of SaaS enablers 3
4. 해외 SaaS 시장 동향과 전망 Cloud 솔루션 시장에서 SaaS가 시장을 주도 (단위: 백만 달러) • 전사적자원관리(ERP)와 고객관계관리 (CRM) 등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 클라 우드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 장을 주도 • 2014년 기준, 클라우드 SaaS 시장은 해외 클라우드 전체 시장의 약 60%을 차지하며, 2017 년까지 연평균 약 20% 이상 성장할 것 으로 예상 4
5. 해외 SaaS 업계 동향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SaaS 시장을 주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층이 꾸준히 늘고 있고, 오라클, SAP, MS 같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잇 달아 내놓고 있어, 이들 제품에 익숙한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단계적 도입 해외에서는 전사적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고객관계관리(CRM), 제 품수명주기관리(PLM), 그룹웨 어, 협업 솔루션 등이 강세이며 특히, CRM은 SaaS 시장에서 41.%를 차지, 약 204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 ※ 2017년까지 연평균 약 30% 성장 예상(가트너, 2013) 클라우드 SaaS는 SAP, 오라클, MS, IBM 등 거대 외국계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선두업체는 클라 우드 업체들이지만 오라클, SAP 등 전통 적인 구축형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사업 확대 MS와 오라클, SAP 등 대형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그동안 온-프레미스 (On-premise)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로 수익을 창출 ※ 온-프레미스 :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판매하고, 판매 금액의 10~22%를 유지보수(maintenance) 비용으로 받는 형태 온-프레미스 시장이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고, 기업 IT환경도 클라 우드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과 데이터베이스(DB),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 Salesforce.com이나 Amazon 등 클라우드 전문기업들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대형 소프트웨어 기 업의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임 ※ 세일즈포스닷컴은 국내에서 약 25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하여 SaaS 시장을 확장 중임 5
6. SaaS Market share SaaS market share : by vendor, by country Market share by vendor : total $55 billion (2014) <출처 : ITCandor> <출처 : PAC 2013> Market share by Country (2012) 6
7. Cloud 솔루션 도입 추세 Cloud 솔루션 중 SaaS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 <출처 : Cisco Global Cloud Index, 2013-2018> <출처 : Apps Run The World, July 2014> Cloud 솔루션의 도입 추세 : SaaS 비중의 확대 Enterprise Applications : Cloud vs. Non-cloud Revenues 7
8. SaaS 도입 배경 고객 입장에서 본 SaaS를 도입하게 하는 요인들 8
9. SaaS Benefits SaaS 도입을 통해 고객이 얻는 Benefits 비용 절감(Cost Reduction) • Your organization does not need to make significant initial investments • Eliminate the upfront commitment of resources • Nothing to buy or maintain in terms of networks or hardware 유연성(Flexibility) • Infrastructure scales rapidly to cope with customer’s needs • Your IT department can focus on high-value activities truly aligned with business goals • Global availability: the functionality is available from anywhere 위험 감소(Reduce Risks) • Try the software before contracting the service • Maximum availability: state-of-the-art colocation facilities • Data replicated on backup servers • Shorter deployment time. Avoid typical project overruns 신뢰성(Reliability) • Upgrade on time. You are always on the most current version • Sites are monitored by highly qualified operators 7 x 24 9
10. 해외 SaaS 주요 사업자 HCM(인적 자원 관리) 벤더 석세스팩터스(SuccessFactors)와 클라우드 기반 공급자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아리바(Ariba)를 인수하여 SaaS를 강화. 또한, 내부개발을 통해 비즈니스 바이디자인 ERP(Business By Desig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스위트를 개발 • LG CNS 부산 데이터센터에 SAP HEC(SAP HANA Enterprise Cloud) 센터를 개설하고 클라우드 ERP 분야 협력 강화 CRM 솔루션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SaaS형 애플리케이션 Salesforce CRM을 꼽을 수 있음. 현재, 마케팅 업무 도구와 인재관리(HR) 등으로 제품 영역을 확장 - 100여 개 국가에서 14만 5000여명이 근무하는 전력 및 자동화 기술 선도 기업 ABB와 파트너십을 체결,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강화(14. 09) 자체 개발과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ERP, 인적자원관리 (HCM), 고객 경험(CX)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 구글의 대표적인 SaaS 서비스는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문서도구, 구글 토크 등, 적은 비용으로 사용하는 기업 업무용‘구 글앱스’가 있음 - 현재 500만명 이상의 기업 고객이 이용 자체 다이나믹 ERP(Dynamics ERP)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통해 SaaS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오피스부터 CRM과 ERP 까지 이르는 SaaS 가상 원스톱 서비스 제공 - 대표 SaaS 서비스는 문서작성 애플리케이션 MS 오피스와 클라우드를 통해 제 공하는 오피스 365, 기업 경영에 필수인 다이나믹스 CRM/ERP 등이 있음 10
11. 해외 SaaS 주요 사업자 Calling itself the "Enterprise Cloud Management software company," Abiquo's software lets organizations use business policy to manage their entire computing infrastructure comprising unlimited physical and cloud resources through a single pane of glass, whether those clouds are private, public or hybrid. Akamai has big plans in the cloud, whether they be security, storage or a host of other capabilities. Its cloud optimization offerings improve performance, increase availability, and boost security of applications and data delivered over the cloud. Eloqua automates the science of marketing – campaign execution, testing, measurement, prospect profiling, and lead nurturing – allowing marketers to acquire customers, drive revenue and do what they do best: develop strong brands, build creative campaigns, and deliver compelling content. NetSuite delivers software as a service (SaaS) enterprise-wide business applications, including full-featured financials and accounting,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inventory, and e-commerce software—all in a fully integration application. Cloud9 Analytics simple yet powerful application to help sales managers forecast sales more accurately, coach sales staff behavior, run effective weekly sales meetings, and ultimately increase your win rates. Cloud9 brings real-time visiblity to sales forecasts. 11
12. SaaS Solution Landscape End user applications 12
13. 국내 SaaS 시장 동향과 전망 HW 중심의 IaaS가 시장 성장을 주도 •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7년까지 연 평균 31.5%의 성장률을 기록, 5천억원 규모에 이 를 것으로 전망(한국IDC, 2013) • 이중에서 SaaS 시장은 2013년 기준, 1,131억원 으로 클라우드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 으며, 그 다음은 IaaS가 596억원으로 32.4%, PaaS가 115억원으로 6.2%를 차지, SaaS 시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 현재 국내 클라우드 SaaS 시장은 협소하지만 향후, 고성장세가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외 업체들이 SaaS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 • 클라우드 서비스별 연간 성장률은 2017년까지 IaaS가 37.3%, PaaS 35.9%, SaaS 26.0% 증가 할 것으로 전망 • SaaS 중심으로 성장하는 해외 클라우드 시장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HW 중심의 IaaS가 클라우드 성 장을 주도 (단위: 백만 달러) 13
14. 국내 SaaS 업계 동향 중소기업을 주 대상으로 한 ERP vendor와 통신사들의 시장 진출 KT, LG 데이콤, SK텔레콤 등 통신사업자들이 자사의 망 서비스를 기반으로 SaaS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 이는 어플리케이션 컴퓨팅 서비스와 통신 서비스의 컨버전스 트랜드를 반영 - 향후 통신회사들과 어플리케이션 업체들과의 제휴관계 증대 예상 기업 업무에 활용되는 주요 솔루션인 전사자원관리(ERP), 그룹웨어, 오피스, 그래픽 SW가 클라우드로 전환되면서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 기존 패키지 SW 개발 업체들의 사업성 악화와 정보자원 이용 방식이 클라 우드 서비스로 바뀌고 있어, 클라우드 SaaS 시장 으로 진출 소프트웨어 기업인 인프라웨어, 영림원소프트랩, 더존비즈온, 한글과컴퓨터 등 클라우드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SaaS 비즈니스를 강화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컴퓨팅 등 신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 정부의 지원 미래부는 2010년부터 SaaS 개발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총 21개 과제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SW 서비스 개발을 지원 (예, 링크소프트의 전자도서관 통합관리서비스, 나모인터랙티브의 웹저작도구 솔루션 사업화) 2014.4월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SaaS 전환 등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시장 확대가 가능한 SaaS 과제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신 소프트웨어 서비스 분야에서 사업화가 가능한 융합형 SaaS 과제 등 을 지원하는 사업 발 표 14
15. 국내 SaaS 주요 사업자 SaaS 서비스를 회사의 핵심 역량으로 지정. 주요 제품으로 는 사용자 PC에 별도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 라도 웹브라우저 를 통해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씽크프리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이 용하여 이동 중에도 오피스 문서를 보고 편집 할 수 있는 씽크프리 모바일 등이 있음 - 또한, 독자적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 기반 위에 웹오피스, 한 컴오피스, e-book 저작도구 등을 통합한‘넷피스’를 제공하여 SaaS 시장을 공략 • 2010년부터 MS가 제공하는 아웃룩(Outlook)을 자체 솔루션인 'NCS'로 대체하며, MS로부터 독립 • 네이버웍스를 통해 메일, 캘린더, 주소록, N드라이브 등 기업용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축해 중견 기업, 소규모 중소기 업 등에 서비스를 제공 MS 클라우드 Azure에 ERP 패키지를 그대로 올리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에 맞춰 과금하는 SaaS 형태로 제공 - 향후, SaaS 클라우드 서비스가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스마트A 클라우드 에디션과 아이큐브 클라우드 에디션 등 클라우드 ERP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 ERP 시스 템에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한 ERP 2을 통해 매출 상승 시도 핸디피아 플랫폼 : 하나의 서버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 - SaaS 형태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향후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를 더해 독립적인 Public 서비스 사업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임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업무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모바일 업무환경과 협업, 통합커뮤니케이션 기 능을 강화한 차세대 그룹웨어 솔루션‘다우오피스’및 클라우드 기반의 팀 단위 협업솔루션 ‘팀오피스’, 기업용 SNS‘오피 스톡’출시 - ERP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과 제휴로 다우오피스, 스마트프로세스 등 공동영업 추진 티맵(T-map)과 연계된 클라우드 기반의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 ‘클라우드 CRM’출시로,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연동 및 지역별 고객 분포도, 고객위치 파악, 트렌드 분석을 지원 15
16. 항목 주요 내용 1. Security 보안성을 체크하기 위한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확보 데이터 보안 및 데이터 처리에 대한 보안 역량 및 규정을 파악 산업 특성에 따른 규제 표준 준수 여부 평가 및 과거 보안 취약에 노출된 이력 있는지 조사 데이터 보호 : 데이터보관형태, 업체 서비스 담당자 데이터 접근 범위, 접속 시 승인 프로세스, 데이터 암호 화 유무, 장애시 복구 범위 및 복구 시간, 접속 가능한 데이터의 범위 확인 필요 계정관리 : 연속 로그인 실패에 대한 대처 방안, 패스워드 자릿수, 사용 가능한 문자의 종류, 유효기간, 이력 관리 등 자사의 계정관리 정책 적용성 확인 2. Functionality 많은 다양한 업체들이 동일한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방식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비즈니스 요구에 대하여 업체별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투명하고 명확하게 파악 현재 상태 뿐만 아니라 향후의 미래 계획까지 고려 상세한 사항까지 파악하지 않고 SaaS를 적용하게 되면, 다른 업체는 이미 제공하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요구사항에 맞추기 위한 추가적인 기능 구현에 별도의 시간과 비용을 낭비 초래 3. Vendor Size 서비스 제공 업체의 규모가 서비스 역량 측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없을 수 있음 적은 규모의 업체가 (글로벌 업체가 아니더라도) 특정한 요구사항에 오히려 더 좋은 조건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도 있음 기본 적으로 서비스 업체의 비즈니스 안정성에 대한 검토는 필수 4. Service Infrastructure 제공되는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라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파악 5. Performance 대부분의 서비스 업체들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정도의 합리적인 기본 속도로 서비스하 기 때문에 빠른 실행 속도에 대해서는 느슨한 편이므로 주의 깊게 검토 업체별로 서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서비스 응답속도도 세밀하게 파악 서비스 별 요청 수신 시간 , 처리 시간, 응답 시간에 대한 요구 정의 10 Key Considerations for SaaS Adoption (1/2) 16
17. 항목 주요 내용 6. Customization 독자적인 업무프로세스, 관리방식 등을 응용프로그램에 반영시키는 경우에는 SaaS 제공자가 생각한 커스터마이징의 범위를 넘어 결과적으로 고액의 비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음을 고려 도입 전에 적용대상 업무에 대한 독자성을 확인하여 대상 SaaS의 표준기능과 프로그램의 수정 없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범위를 SaaS 제공자와 충분히 확인하고 도입 검토 7. SLA & SLM 시스템의 응답속도에 대한 문제, 시스템의 조정/변경에 대한 문제, 기존 시스템과의 연대/통합에 대한 문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의 지원에 대한 문제, 데이터에 대한 보안조치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한 SLA를 정의 서비스에 관한 규정, 프로세스, 체제 등의 개선에 의해 고품질의 서비스를 유지하고 서비스수준의 요구수 준과 내용을 이용자의 업무상 요구변화에 대응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방법에 해당하는 SLM을 정의 8. Indemnity 비즈니스와 직결되는 경우, SaaS 제공자의 설비 및 인위적인 장해, 또는 제공자와 이용기업간의 회선 및 설비에 대한 장해 발생시 비즈니스가 중단 혹은 고액의 복구비용 및 기회손실을 초래하는 분야에서는 장해 대책, 보상 등 협의 9. Total Cost SaaS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가 비용 절감이지만,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숨겨진 지속적인 비용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하며, 이로 인하여 On-Premise 를 사용하는 것 보다 더 많은 TCO를 발생시킬 수도 있 음을 인지 SaaS 는 다양한 가격 전략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향후에 필요하게 될 것이 무엇 인지를 계약 전에 명확하게 정의 해야 하며, 또한 사용자에 대한 교육 비용도 고려 10.Exit Strategy 명확한 서비스 종료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에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를 대비 서비스 업체와 계약할 때,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에 데이터 회수 방법, 시간 및 관련 비용 확인 10 Key Considerations for SaaS Adoption (2/2) 17
18. 업무 영역별 SaaS 도입 순서 단계적 SaaS 도입을 위한 업무 영역 구분 사례 1차 도입 가능 분야 2차 도입 가능 분야 도입이 어렵거나 신중해야 할 분야 • Conferencing applications • E-commerce • 정보 서비스 일반 어플리케이션 Back office 어플리케이션 인프라/툴 • 인적자원관리(HCM) • 급여관리 • CRM • 구매 • 물류 • N/A • IP Telephony • 메시징 • 웹 컨텐츠 관리 • 웹 분석 • 검색 툴 • 위치기반 서비스 • 재무관련 어플리케이션 • PLM • 프로젝트 관리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 제품 계획 • 재고 관리 • 보안 컨텐츠 관리 • 보안/취약점 관리 • 백업/기록 관리 • 툴 개발 • 어플리케이션 개발 • 문서/기록 관리 • 경영진 확인/접근 관련 • 위험 요소 관리 • 변화/환경설정 관리 • 성과관리 • 이벤트 자동화 • 업무 스케줄링 • 네트워크/서비스 관리 18
19. Thank you
20. 첨부 Private | Confidential | Internal Use Only 20
21. 보험업계의 SaaS 도입 현황 Deployment of “Hot Topic” Areas for Insurers 2014-2016 21
22. SaaS Adoption Trend 22
23. [참고] 중소/중견 기업의 IT 투자 행태 Fundamental Nature of the Business Drives each segment’s IT Behavior <출처 : Cisco, 2013; AMR Research/Gartner> 23
24. Top 10 SaaS Vendors 매출 규모로 본 해외의 Top 10 SaaS Vendors(2012) 2012 % SaaS rank 2011 % SaaS rank Company SaaS revenues as % of software revenue 1 Amazon.com 100.0% 2 5 Concur Technologies 100.0% 3 2 Salesforce.com 98.6% 4 1 Blackboard 96.2% 5 ADP 95.0% 6 4 Google 90.6% 7 3 GXS 83.7% 8 athenahealth 66.1% 9 Intuit 49.2% 10 DATEV 46.1% 11 10 Unisys 45.1% 12 8 Cisco 40.0% 13 9 CommVault 38.2% 14 FICO 36.1% 15 Northgate Information Solutions 35.7% 16 Compuware 31.1% 17 Cerner 26.9% 18 Citrix 24.50% 19 Allscripts 23.5% 20 NCR 20.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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