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둘러보기

[창업&예비창업자] 장사한번 제대로 해보자

by 날고싶은커피향 2023. 12. 11.
반응형

  • 1. 장사 한번 제대로 해보자!! 만든이 : 경영지도사 고명환
  • 2. 고명환 ㈜인사이트컨설팅 대표이사 프로필 • 경영지도사 마케팅 • 사회조사분석사 • 동아대학교 석사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문위원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위원 • 대한상공회의소 산업혁신 전문위원 • 국가산업융합지원세터 전문위원 • 부산경제진흥원 외부 컨설턴트 • 창조혁신센터 멘토
  • 3. 100명 중 90명이 망하는 것이 창업의 현실.. 그 이유는?
  • 4. 창업 준비 부족
  • 5. 창업 초보가 남의 눈을 의식해 처음부터 의리의리하게 시작한다. 곧, 자신만의 길을 잃어버리고 갈팡질팡하다가 사업은 실패한다.
  • 6. 충분한 운영자금이 없다면 신규 오픈한 점포의 인심이 박하다는 이미지를 준다. 단골고객 확보가 어려워진다.
  • 7. 경쟁업체와는 차별화를 하되 고객과는 더 가까워 져야 한다. 차별화만 신경쓰다보면 시장과 동떨어진 제품이 탄생한다.
  • 8. 유행하는 아이템은 선수들이나 하는 것이다. 지속 가능한 아이템이 실패확률을 줄인다.
  • 9. 창업은 외롭고 매우 힘든 일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10. 3장 창업을 준비하는 자세 1장 뻔히 아는 업종 이렇게 보니 다르다 2장 손님을 이끄는 가게의 비밀
  • 11. 장 뻔히 아는 업종 이렇게 보니 다르다
  • 12. 점포 창업 3가지 외식업 판매업 서비스업
  • 13. 점포 창업 3가지 외식업 판매업 서비스업점포창업에 70%는 외식업에 편중되어 있다. 그 이유는?
  • 14. 자리가 좋으면 이기는 판매업 왜? 다른 것을 버려두고 자리가 좋을수록 이기는 업종을 선택한다면 단연코 판매업이다. 편의점, 휴대전 화 대리점, 옷가게, 악세서리, 화장품 가게가 대표적인 판매업이다. 왜 이런 업종들은 자리싸움에서 승패가 갈릴까? 다른 것보다 왜 자리가 중요한 것일까?
  • 15. 자리가 좋은 이기는 판매업 왜? 판매업을 하고 싶다면 “어떤 물건을 팔까?” 보다 “어디에서 팔까?”를 고민하자 소비자는 아주 비싼 제품이 아니라면 작정하고 계획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 판매업은 손님이 구매를 결정하는 시간이나 판매하는 시간이 외식업이나 서비 스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 무엇을 팔든 사는 사람이 많은 자리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고 가치가 있다.
  • 16. 규모가 크면 이기는 서비스업, 왜? 지인들과 한 잔하고서 기분이 좋아서 노래방으로 향했다. ‘스타 노래방’ 방이 5개고 ‘차차차 노래방’ 은 방이 15개다. 두 곳 모두 가본 적이 있어 알고 있다. 이럴 때 사람들 대부분 ‘차차차 노래방'으로 간다. 왜 그럴까?
  • 17. 규모가 크면 이기는 서비스업, 왜? 규모가 큰 점포일수록 대기기간이 줄어든다 비슷한 가격일 경우 큰 규모의 점포가 고객을 사로 잡는다(PC방, 당구장, 미용실 등) 네일아트샵, 비디오 대여와 같은 특수업종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서비스업 은 규모가 커야 한다.
  • 18. 시설이 좋을수록 이기는 서비스업, 왜? 미용실의 규모는 큰데 분위기가 촌스럽다거나 미용기기가 온통 구식이라면 ‘머리를 잘 할것 같다‘는 기대가 사라질 것이다. 서비스업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규모와 시설 면에서 정비례가 실현돼 야만 한다.
  • 19. 시설이 좋을수록 이기는 서비스업, 왜? 서비스업은 결국 시설 공유에 대한 지불이다 서비스업은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파악할수록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질적인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우선해야 할 것은 규모와 시설에 대한 간접적이 고 양적인 서비스이다
  • 20. 상품구성이 다양할수록 좋은 업종은 무엇일까요?
  • 21. 상품구성이 다양해야 이기는 판매업, 왜? 집 가까운 곳에 슈퍼마켓이 여러 개 있으면 아무래도 편리하다. 그러나 여러분이 즐겨 찾는 곳은 동 네슈퍼가 아니라 대형마트일 것이다. 주말이면 차를 타고 나들이하듯 대형마트를 찾기도 하고 물건 을 많이 사야할 때는 대형마트를 찾는다.
  • 22. 동네 대형슈퍼에서는 평균적으로 얼마를 지출할까? 소비 만족도는 동네 대형슈퍼가 높을까? 아니면 대형마트가 높을까? 상품구성이 다양해야 이기는 판매업, 왜?
  • 23. • SPA브랜드(유니클로, Zara, H&M) 의 판매가 높은 이유 중 하나는 다양 한 판매제품이다 • 편의점은 택배 서비스, 공과금 수납, 복사나 팩스서비스까지 다양한 서비 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 24. 소자본 창업이 많은 외식업, 왜? 많은 창업자가 외식에 몰리는 이유는 좋은 입지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 성이 좋은 곳은 권리금과 월세가 비싸다. 남보다 큰 가게를 얻기도 힘들고 거기에 시설까지 잘 갖출 자신이 없다. 즉 자본이 적다는 뜻이다.
  • 25. 입지 좋은 곳에 가게를 차리려면 권리금만 1억 이상 소요된다 규모가 작고 시설이 좋지 못한 노래방, PC방 등은 성공하기 어렵다 소자본 창업이 많은 외식업, 왜? 타겟을 누구냐에 따라 입지와 무관하게 외식업은 얼마든지 소자 본 창업이 가능하다
  • 26. 공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음식점을 한다면?
  • 27. 위치 규모 인테리어 메뉴 공장이 모여 있는 곳 권리금은 최대한 없는 곳으로 선택 가게는 10평, 15평 테이블 6~8개 보증금500만원 월세 50~60만원 인테리어는 주방과 홀 을 구분는 정도로 간 소화 식탁과 의자 시설투자 1,000만원 아침메뉴 – 해장국 점심메뉴 - 백반
  • 28. 위치 규모 인테리어 메뉴 공장이 모여 있는 곳 권리금은 최대한 없는 곳으로 선택 가게는 10평, 15평 테이블 6~8개 보증금500만원 월세 50~60만원 인테리어는 주방과 홀 을 구분는 정도로 간 소화 식탁과 의자 시설투자 1,000만원 아침메뉴 – 해장국 점심메뉴 - 백반 총 2,000만원
  • 29. 그러나 우리 나라 창업 실패율을 높이는 일등공신은 소자본 외식업이다
  • 30. • 개업 후 운전자금이 부족해 하루하루가 힘이 든다.(종업원월급, 재료비, 월세 등) • 단골이 생기기까지 버틸 자금이 부족하다. • 손님들의 말을 귀를 너무 기울이다 보면 본연 의 음식 맛이 사라지게 된다.
  • 31. 외식업은 고유의 분위기와 특유의 맛만 있으면 어떤 경쟁업체가 와도 무너지지 않는다.
  • 33. 장동민 사업실패
  • 34. 2장 손님을 이끄는 가게의 비밀
  • 35. 아이템 본연의 아이덴티티는 잃지 않고 제철 재료를 이용해 토핑에 작은 변 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변화를 줄 수 있다. 1년에 4번 계절특선 메뉴로 승부를 봐라
  • 36. • 계절 특선은 내 음식과 궁합이 맞아야 한다 • 봄, 여름, 가을, 겨울, 시즌별로 고객들이 오히 려 기다리게 만들어야 성공이라 말할 수 있다. • 파닭의 성공사례, 6월의 삼합(키조개), 삽겹살 과 두릅구이, 쭈꾸미와 삼겹구이
  • 37. 봄 계절특선 쭈꾸미 샤브샤브 두루치기 모시조개 양푼찜 탕 표고버섯 구이 차 달 래 샐러드 양념장 튀김 두릅 구이 튀김 장아찌 여름 계절특선 가지 구이 토마토 샤브샤브 샐러드 스프 베리류 주스 잼 고추 튀김 구이 찜 전 가을 계전특선 석류 소스 주스 연근 차 연어 카나페 샐러드 스테이크 고구마 샐러 드 튀김 구이 밥 겨울 계절특선 꼬막 찜 구이 탕 볶음 홍합 죽 볶음 전골 석화 레몬회 찜 구이 굴탕 굴밥 한라봉 주스 소스 우엉 차
  • 38. 대박맛집 봄조개 샤브샤브
  • 39. 을지로에 위치한 만선호프집에 가서 일단 자리에 앉은 손님들은 자동으로 천 원짜리 노가리부터 시키고 다른 메뉴를 넘겨본다. 핸디캡도 콘셉트가 된다. 만선호프
  • 40. MENU  생맥주 500cc 3,000원  노가리 1마리 1,000원  골뱅이 10,000원  부추두부 6,000원  부추김치 2,000원  번데기 5,000원  땅콩 1,000원
  • 41. 생맥주는 구조적으로 개봉 후 3~4일 이내에 비우지 않으면 악취 를 동반한 상한 맛이 올라온다. 생맥주의 맛을 살리는 데 있어 소비만큼 중요한 게 세척이다. 번 거롭지만 성실한 세척만이 손님의 발길을 잡을 수 있다. 1,000원 노가리는 효자 상품이다. 이를 통해 생맥주의 소비를 늘 릴 수 있고 주 수입은 생맥주를 통해 나오게 된다.
  • 42. 대박맛집 만선호프
  • 43. 고기장사는 불과 불판 그리고 고기의 가격에서 결판이 난다. 선수들만 아는 고기장사의 비밀
  • 44. •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맞는 불판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소고기는 무쇠철판을 이용한다. • 불판의 퀄리티와 고기를 구워주는 서비스 만으 로 객단가 3만원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 • 냉동삼겹살도 굽는 방식을 달리하면 1.5배의 가격을 받을 수 있다.(영선불고기, 청주 ‘시오 야끼‘)
  • 45. 고기와 어울리는 밑반찬을 정하는 것도 단골확보에 중요하다. (명이나물, 두릅, 파김치 등) 된장찌개를 뚝배기에 따로 내지 않고 대접에 된장찌개 재료를 담아 와서 고기를 굽던 불판에 붓는다. 그리고 볶음밥 메뉴를 추 가하여 수익을 향상시킨다.
  • 46. 대박맛집 성북동 해뜨는 
  • 47. 한 그릇에 2만원씩 받는다면 모를까 정말 웬만해서는 문닫지 않는 장사가 바 로 칼국수 장사다. 칼국수 장사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
  • 48. • 칼국수집은 마진이 꽤 좋고, 많은 인력이 필요 하지 않다. 할머니 혼자서도 예닐곱 테이블 손 님 정도는 거뜬하게 받을 수 있는 업종이다. • 소문만 좀 나면 가게 앞에 장사진을 치게 할 수 있는 마법을 부린다. • 명동칼국수, 연희동칼국수, 혜화칼국수, 논뚜 렁 추어칼국수, 공주분식, 신도칼국수, 경주칼 국수 등 전국에 수많은 칼국수 맛집이 있다.
  • 49. 삼계탕 속 영계보다 1.5배는 커 보이는 국내산 닭의 납품가는 4,000원 안팎 30인분 정도의 육수를 만들 수 있는 데 필요한 닭 다섯 마리와 물 20리터는 2 만 원 정도 가게에서 직접 면을 뽑으면 훨씬 싸겠지만 인건비가 더 들어갈지도 모르니 상 급의 칼국수면 1인분에 600원 칼국수 집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김치를 한 사람이 평균 200g 정도 먹는데, 10kg에 1만 5천원 하는 중국산 김치를 쓰면 1인분 기준 300원 667원 + 600원 + 300원 = 1567원
  • 50. 대박맛집 할머니 칼국수
  • 51. 마진좋은 아이템 - 돌솥밥 돌솥밥의 성공비결은 따끈함과 토핑에 있다. 중독성이 강한 재료를 찾아내야 하고 재방문이 가능하도록 친절해야 한다.
  • 52. 기본 돌솥밥 정식 5,000원 전복 토핑 20,000원 성게 토핑 15,000원 멍게젓 토핑 13,000원 버섯 토핑 10,000원
  • 53. 내가 만약 돌솥밥집을 한다면?
  • 54. 1 주방에 돌솥 전문 취사기를 배치한다. 10구, 14구, 16구, 20구 등 동시에 여러 개의 돌솥을 올릴 수 있는 최신식 취 사기가 있다. 타이머까지 부착되어 있어 태울 염려도 없다.
  • 55. 2 명란젓을 한 덩어리 통째로 주는 세트를 만든다. 순전히 객단가를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다. 특히 저염명란을 올리면 스토리텔 링도 가능해진다. ‘손님들의 건강을 정밀, 진심으로 생각하여 염도가 낮은 저 염명란을 씁니다.’ 부가 수익은 이런데서 온다.
  • 56. 3 테이블 위에 계란바구니를 올려놓고 무한리필이라 적는다. 5,000원인 일반 돌솥밥을 계란 무한리필이라고 하면 6,000원까지 받을 수 있 다. 추가 공기밥을 시킬 경우는 500원이 남는다. 퍼주고, 감동하게 만들어서 이익을 늘리는 것이 장사의 공식이다.
  • 57. 4 저녁 장사를 위해 모주를 준비한다. 맛의 고장 전주에서는 유명 콩나물국밥집에 거의 대부분 모주를 판매한다. 소 위 ‘밥 장사’는 한계가 있다. 걸죽하고 달달한 모주는 효자 노릇을 할 것이다.
  • 58. 대박맛집
  • 59. 3장 창업을 위한 준비 자세
  • 60. 현재 나의 상태를 체크하라(Checklist) 내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창업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가? 나와 함께할 동료가 있는가? 나를 도와줄 거래처는 있는가? 내가 보유한 기술은 전문가 수준인가?
  • 61. 창업 트렌드를 분석하라 1인가구 증가 고령화 고객 맞춤형 스마트폰 셀프서비스
  • 62. 대출은 차선의 선택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 6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대상 : 사업 개시 12개월 이내의 창업초기 소상공인 대출한도 : 업체당 최고7천만원 대출기간 : 5년이내(거치기간 2년 포함) 금리 : 연 2.72%
  • 64. 상권분석을 반드시 실시하라
  • 65. 상권분석을 스스로 하는 방법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라(www.sg.smba.go.kr)
  • 66. • 전국 주요 600개 상권의 유래 및 개괄, 범위 특성, 점포 평균 임대시세, 유동인구 현황, 상권 내 개발 계획, 교통현황, 업종 현황, 주요시설 및 집객시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67. 상권분석을 스스로 하는 방법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라(www.sg.smba.go.kr) 한 주 매일 16시간씩 관찰하라 반경 500m 내 직업군을 분석하라 주 메뉴의 평균 가격과 인근 업소들의 평균 매출 추이를 파악하라
  • 68. 시장 내 점포 작은 것 부터 시작하자 노점상 소규모점포 재래시장
  • 69. 최상의 맛과 서비스가 최고의 마케팅 돈들어가는 마케팅은 나중에 하자
  • 70. 초반에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은 고객의 입장에서 좋은 이미지를 준다. 창업자가 아프면 점포는 문을 닫아야 한다. 창업자는 건강이 최우선
  • 71. 지인으로부터 우선 인정받자!
  • 72. 예상매출액을 먼저 잡으면 수익구조가 완전히 틀어진다. 수익을 먼저 생각하고 예상매출액을 잡자
  • 73. 언제든지 활용가능한 사업계획서를 준비하자
  • 74. 창업성공을 위하여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