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상반기 업종별 광고비 분석(PC DA / Mobile DA / 동영상)
업종별 이슈 및 현황 분석 입니다.
화장품업계의 여러 동향을 분석할 수 있어 좋은 자료입니다.
[메조미디어] 2017 상반기 업종 분석 리포트_화장품
1. 3 • 매체 광고비 산출 時 단일 매체 기준 광고비 분석 Data Source : PC Display Ad. Mobile Display Ad. 동영상 Ad. • 매체 광고비 산출 시, 네트워크 플랫폼이 있는 경우 단일 매체가 아닌 플랫폼 기준으로 합산 • 페이스북 Mobile 버전 광고 비용 산출 제한 • 대상 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KBS, 엠군, 풀빵닷컴 (광고주, 플랫폼 등 상세 분류 제공하지 않음) • 수집 내용 : 프리롤 광고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內 동영상 Sponsor Ad) * Research AD : 웹 사이트 및 앱에 게재된 인터넷 노출형 광고를 수집, 분류 및 통계 처리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광고비 Data 기준
2. 5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 PC DA 비중이 39%로 가장 높으나, Mobile DA/동영상 비중과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 39% 28% 33% 전체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16 vs. ’17) 광고 유형별 집행 비용 비교 (’16 vs. ’17) 46% 26% 28% ‘16 ‘17 5,125억 원 6,086억 원 19% ↑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상반기 상반기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3. 6 화장품 업종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화장품 업종에서는 동영상 광고 비중이 압도적, PC와 Mobile DA 광고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 12% 14% 74% 전체 디지털 광고 비용 비교 (’16 vs. ’17) 광고 유형별 집행 비용 비교 (’16 vs. ’17) 18% 18% 64% ‘16 ‘17 324억 원 365억 원 12% ↑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상반기 상반기
4. 7 화장품 세부 업종별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세부 업종 전반적으로도 동영상 광고 비중이 늘어났으며, 2017년 남성 화장품 규모가 크게 성장 (약 2.6배) 여성 남성 156억 원 5억 원 13억 원 ’16 상반기 ’17 상반기 ’16 상반기 ’17 상반기 18% 72 % 54% 94% 67 % 15 % 18% 14% 13 % 28%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173억 원 5%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 여성 : 여성기초, 색조, 썬탠류
5. 8 화장품 세부 업종별 디지털 총 광고비 (PC, Mobile DA 및 동영상) 목욕/구강/방향용품 등 기타 업종의 광고비도 동영상을 중심으로 상승 동영상 규모는 커지는 반면, Mobile DA가 PC DA 수준으로 축소되는 양상을 보임 모발, 목욕, 구강, 방향 화장품 및 보건용품 기타 41억 원 56억 원 84억 원 ’16 상반기 ’17 상반기 ’16 상반기 ’17 상반기 19 % 10% 29% 64 % 16% 10% 35% 19% 65% 36% 18 %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50억 원 80%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 그 외 : 가정용 화장품, 유아동용 화장품, 화장도구, 세제류 등 * 그 외 영역의 경우, 16년 상반기 : 67억 원 (PC DA : 5%, Mobile DA : 14%, 동영상: 80%) → 17년 상반기 : 44억 원 (PC DA : 4%, Mobile DA : 10% , 동영상: 87%)
6. 9 1월~3월은 상승세, 이후 하락세로 2016년과 2017년 추세선 유사 5월과 6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집행 광고비가 소폭 하락하였는데, 중국의 수입품 규제 강화 영향으로 분석 화장품 업종 월별 총 집행 광고비 비교 37 44 58 63 63 60 55 57 67 66 62 57 20172016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전년 대비 주요 감소 사유 단위: 억 원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7. 10 동영상 광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전체 추세선과 가장 유사한 형태를 보임 입학, 개학, 개강 등의 시즌과 맞물려 3월 적극적인 동영상 광고 집행 화장품 업종 2017년 월별 광고 형태별 집행 비용 비교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 6 8 11 10 4 14 7 8 9 6 7 34 44 51 46 46 46 PC DA Mobile DA 동영상 출처: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 기준 단위: 억 원 1-1. 디지털 광고비 현황 및 월별 광고비 추이
8. 12 네이버 네이트 다음 잡코리아 페이스북 동아닷컴 이지데이 피디박스 줌 더팩트 PC DA는 네이버와 네이트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유튜브가 2017년 광고비 TOP 10에 진입 화장품 업종 PC DA Top 10 매체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11.9 (20%) 33.3 (56%) 4.3 (7%) 1.3 1.2 0.9 0.8 0.6 0.5 0.4 2017 상반기 네이트 네이버 페이스북 유튜브 다음 드림위즈 이지데이 마이데일리 조선닷컴 조인스 19.5 (43%) 15.9 (35%) 2.3 (5%) 1.1 1.1 0.6 0.4 0.3 0.3 0.3 단위: 억 원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9. 13 카카오플러스친구 아담 네이버 캐시슬라이드 애드몹 MAN+ 엠클라우드에이피 카울리 XTM 라떼스크린 네이버가 Mobile에서도 강세를 보이며 1위를 차지, 카카오플러스친구는 2017년 광고비 크게 감소 화장품 업종 Mobile DA Top 10 매체/플랫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10.4 (18%) 19.3 (34%) 7.0 (12%) 6.3 4.8 2.0 1.4 0.8 0.6 0.6 2017 상반기 네이버 애드몹 캐시슬라이드 카카오플러스친구 클릭스 카울리 아담 와이더플래닛 모비온 MAN+ 20.2 (40%) 6.2 (12%) 4.6 (9%) 3.6 3.6 3.3 2.8 1.3 0.9 0.7 단위: 억 원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10. 14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엠군 SBS 판도라TV 곰TV 풀빵닷컴 imbc 화장품 업종 동영상 광고 Top 10 매체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46.8 (23%) 67.4 (33%) 35.0 (17%) 26.7 11.1 8.1 3.8 3.6 1.8 1.3 2017 상반기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다음 곰TV imbc SBS 채널A 판도라TV 매일경제 12.8 5.7 5.4 2.7 2.0 1.7 페이스북과 유튜브, 네이버, 다음 4개 매체가 상위권을 유지하는 가운데, 채널A와 매일경제 같은 뉴스/신문사 매체의 광고비 증가 단위: 억 원 96.9 (36%) 75.9 (28%) 34.6 (13%) 27.0 1-2. 매체별 광고비 비교
11. 16 아모레퍼시픽 한국피앤지 에이씨티 토니모리 스킨푸드 잇츠스킨 시드페이퍼 유한킴벌리 송학 더페이스샵 화장품 업종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PC DA / Mobile DA 총합) 2016 상반기 11.7 (10%) 20.4 (17%) 6.2 (5%) 5.4 3.7 3.5 3.5 3.3 3.3 3.1 2017 상반기 아모레퍼시픽 CJ올리브네트웍스 한국피앤지 더페이스샵 LG생활건강 록시땅코리아 자연인 클리오 해브앤비 곤센 13.3 (14%) 6.4 (7%) 6.2 (6%) 4.3 3.6 3.6 3.3 3.0 2.9 2.7 전년 대비 CJ 올리브네트웍스(올리브영)의 광고비 크게 상승, 적극적인 광고 집행 단위: 억 원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2. 17 아모레퍼시픽 한국피앤지 에이씨티 토니모리 송학 잇츠스킨 스킨푸드 에스디생명공학 클리오 자연인 화장품 업종 PC DA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7.8 (13%) 6.0 (10%) 4.6 3.3 3.0 1.9 1.7 1.6 1.5 2017 상반기 아모레퍼시픽이 가장 높은 PC 광고비를 집행, 곤센(VT코스메틱)과 해브앤비(닥터자르트), CJ올리브네트웍스(올리브영) 등 신규 순위 진입 광고주 다수 단위: 억 원 아모레퍼시픽 한국피앤지 곤센 자연인 스킨푸드 해브앤비 CJ올리브네트웍스 바닐라코 록시땅코리아 멘소래담 6.1 (13%) 5.2 (11%) 2.7 (6%) 2.5 2.4 2.3 1.9 1.8 1.7 1.5 9.8 (16%)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3. 18 아모레퍼시픽 한국피앤지 시드페이퍼 더페이스샵 유한킴벌리 LG생활건강 CJ올리브네트웍스 스킨푸드 제우메디컬 이엘씨에이한국 화장품 업종 Mobile DA Top 10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2016 상반기 3.9 (7%) 10.7 (18%) 3.5 (6%) 3.0 2.3 2.1 1.9 1.8 1.6 1.5 2017 상반기 아모레퍼시픽 CJ올리브네트웍스 더페이스샵 LG생활건강 록시땅코리아 클리오 셀레뷰 셀트리온스킨큐어 한국피앤지 파미셀 7.2 (14%) 4.5 (9%) 3.9 (8%) 3.5 1.9 1.6 1.1 1.0 1.0 1.0 Mobile DA 또한 아모레퍼시픽이 많은 광고비를 집행 CJ올리브네트웍스(올리브영)와 록시땅코리아는 2017년 Mobile 비중을 크게 늘림 단위: 억 원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4. 19 화장품 업종 광고 형태별 Top 3 광고주 집행 매체 PC DA 단위: 억 원 Mobile DA 네이트 4.4 네이버 0.9 다음 0.6 네이버 2.4 네이트 2.3 다음 0.3 네이트 2.7 - - - - 아담 2.0 네이버 1.9 캐시슬라이드 0.9 네이버 1.4 애드몹 1.0 클릭스 0.7 네이버 3.1 카카오플러스친구 0.5 MAN+ 0.1 PC DA는 네이트, 네이버, 다음 순. Mobile DA는 네이버와 아담, 캐시슬라이드 등 다양한 매체를 집행 1-3. 광고주별 광고비 비교
15. 21 중국에서 아세안으로, 국제 시장의 변화 •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아세안(ASEAN) 국가로 주력 시장 확대 • 2017년 1월부터 싱가포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국가에 화장품 전 품목 무관세 적용 단위: 백만 달러 1), 2) 한국무역협회 [아세안 화장품 수출 현황1)] 230.0 263.0 308.0 406.0 2013 2014 2015 2016 • 아세안 화장품 수출 지속 상승세, 경제 한류 성장 가능성 - 중국 한한령 등으로 수출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중국의 대체 시장으로 아세안이 급 부상 - 아모레퍼시픽은 1월 싱가폴에 R&D 센터 설립, 생산기지 구축 등으로 적극적 진출 중 - 가격 경쟁력 강화로 한국산 시장 점유율 확대 전망 한국 제품의 화장품 수출 확대 기대 [2016 아세안 국가별 화장품 수출 현황2)] 태국 29% 싱가폴 23% 베트남 18% 필리핀 6% 인도네시아 4% 미얀마 3% 캄보디아 2% 말레이시아 15% 2. 17년 상반기 업종별 주요 이슈 17년 1월 이후 화장품 무관세 적용 국가
16. 22 코스메틱 시장도 스마트 뷰티 시대 • ICT 기술과 뷰티 업계가 만나 스마트 뷰티 서비스를 개발,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짐 •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도 결합한 서비스 증가 본격적 스마트 뷰티 경쟁 시대 도래 • AR, Mirroring 기술을 활용한 뷰티 미러, 앱(app) 다수 - 최신, 인기 메이크업 시연을 가상으로 해볼 수 있는 뷰티 미러 부터 헤어 스타일링 가상체험 디바이스, 자외선 노출량을 체크하는 패치까지 다양 • 인공지능 컬러피킹 챗봇 등장 - 에뛰드하우스,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서비스 오픈 (6/20) - 사진 속 입술 색을 분석하여 유사한 색상의 립스틱 3가지를 추천 - 알고 싶은 립 컬러 사진을 전송해도 립스틱 색상을 추천 받을 수 있으며, 구매까지 바로 가능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임 2. 17년 상반기 업종별 주요 이슈 [에뛰드하우스 컬러피킹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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