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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스마트워치 Ux의 조건

by 날고싶은커피향 2015.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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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고싶은 커피향


스마트워치의 탄생배경과 함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스마트 워치 사용자 경험의 조건을 중심으로 잘 작성된 자료입니다. 





Transcript

1. Confidential, Internal use only The enclosed material is proprietary to RightBrain Smart Watch의 조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의 조건 2015.01 UX1 컨설팅그룹

2. 하나의 도토리는 그 안에 도토리 나무가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도토리가 그대로만 있다면 아무런 발전이 없다. 도토리는 땅에 떨어져 싹을 틔우고 자라야 한다 -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3. 컴퓨터전화 스마트폰의 탄생 스마트폰은 전화와 컴퓨터의 경계 사이에서 탄생했다. 여전히 전화라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나, 그 본질은 컴퓨터에 더 가깝다. 폰을 통해서 인터넷 브라우징이나 각종 앱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타인과의 교류를 할 수 있으면서 통신보다는 인터넷 서비스에 더 유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 '풀브라우징이 가능한' 휴대폰 '스마트' 폰 전화로써의 통신기능은 물론, 인터넷과 연결되어 컴퓨터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작업이 추가됨 스마트폰

4. 스마트폰이 탄생한 배경 스마트폰은 시대적인 진화의 산물이다. 3G 통신기술로 인해 이동 중에 인터넷 연결이 원활해지고, 디지털 미디어 및 웹 서비스들의 폭발적인 성장, 위젯이나 SNS와 같은 단일 서비스 개념의 등장, 프로세서/광학/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등이 맞물리면서 스마트폰이 탄생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구축되었기 때문이다. 초기에 등장했던 스마트폰의 개념은 이메일이나 메모 기록, 음악 감상 등 몇 가지 제한된 작업에 한정되어 있었다. 앱스토어와의 결합은 스마트폰이 자신의 존재 근거를 세상에 알리게 된 기폭제가 된다 컴퓨터에서만 가능했던 작업들을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기만 하면 수행할 수 있다는 가치는 사람들을 열광 시켰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게임이나 영화를 즐기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품을 구매하거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자 'Mobile First'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이제 누구도 스마트폰이 PC보다 우위에 있다는 말을 부정하지 못한다

5.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 스마트폰은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이용되면서 PC와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냈다. 제한된 디스플레이에도 불구하고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이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증강현실이나 위치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그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용환경의 변화로 좀 더 단순 간결한 경험을 선호 타인과의 소통에 더 개방적이고 주변 환경과과 지속적으로 교감하기를 원함 새로운 서비스에 더 개방적인 태도 양방향 경험에 친숙해짐

6. Next Big Thing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감 대비 스마트폰 기술의 정체 새로운 앱에 대한 권태감/ 이용 서비스의 고착화 폰이라는 카테고리가 더 이상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음 IoT로 인해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들이 꾸준히 나타남 스마트 태그, BLE 등을 통한 푸시 서비스 확대일로 디지털 헬스케어, 라이프로 그에 대한 관심 증대 새로운 전환의 필요성

7. 새로운 전환의 필요성 Wearable 더 작고 가벼우며 오래가는 나를 이해하고 알아주는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한 항상 깨어있는 내가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가 나에게 접근하는 컴퓨터나 기술이 아닌 일상 생활로써의 서비스

8. 새로운 전환의 필요성 Internet Of Things 웨어러블 컴퓨터 PC 모바일 디바이스 멀티 디바이스 메인프레임)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들 컨텍스트의 고정성 룰과 컨텍스트에 기반한 인텔리전스 인터넷에 연결된 나 나 = 컨텍스트 항상 깨어 있으면서 나에게 맞춤화 되는 인텔리전스

9. 스마트워치의 탄생 스마트워치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새로운 '스마트 기기'인가? 아니면 단지 전보다 더 '똑똑한 시계'인가? 여기에는 앞서 살펴본 스마트폰의 탄생이 명확한 근거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기존의 피처폰과 구분하지만 그 렇다고 컴퓨터라고 부르지 않듯이, 스마트워치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퍼스널 디바이스이다 Smart? 스마트폰이 전화나 컴퓨터와는 전혀 다른 경험을 만들어냈듯이 스마트워치 또한 스마트폰이나 시계와는 확연하게 다른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낼 것이다 혁신적인 변화

10. 스마트워치의 탄생 배경 스마트워치는 생각보다 꽤 탄탄한 배경을 갖고 있다. Sunto를 비롯한 시계 브랜드들은 이미 액티비티 트래킹에 특화된 스포츠 시계를 출시하고 있으며, 액티비티 트래커의 시조라고 할만한 나이키의 Fuelband2000년대 초반부터, 신체 건강신호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밴드들도 2000년대 후반 이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시계 (100년전~) 액티비티 트래커 (2000년대~) 헬스케어 밴드 (2000년대 후반~) 시계 본연의 역할에 집중 시계 + 운동량 분석 운동량 분석 신체 건강신호 분석 메디컬 용도 Post Smartphone (포스트 스마트폰)

11.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1) 시계 사람은 시간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러나 스마트워치는 기존의 시계들과는 전혀 다른, 시간에 대한 새로운 경험들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 것이다 시간을 기록한다 Personal Time Machine, Cloud Life Log Source : Sony Smartband & its app 시간을 돌이켜 본다 현재의 시간/장소를 기반으로 이전의 경험을 불러옴 3년전(2011/02/11) 이 곳(인천공항)에서 찍은 사진들 보기 오늘의 기록 : 345(5.2km 구간) 작년 평균기록과 비교 일상생활을 섬세하게 측정한다 평균 출퇴근 시간, 취침/기상 시간, 활동량이 많은/적은 시간, 하루 중 건강에 가장 위협을 주는 시간 등 시간을 코칭한다 사용자의 활동을 시간 측정과 결부시켜서 다양한 코칭을 제공 Source : Sony Smartband & its app 취침 패턴 분석 "당신은 너무 밥을 빨리 먹어요" "좀 더 일찍 잠을 주무세요. 내일 아침은 비가 오는 데다가 월요일라서 차가 많이 막힐 것 같아요" "왜 맨날 막히는 길로 다니시는 거죠? 당신과 직장이 비슷한 같은 동네 A씨는 이렇게 출근을 한답니다"

12.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2) 액티비티 트래커 액티비티 트래커는 스마트워치로 흡수될 것이다. 스마트폰이 점점 더 다양한 서비스들을 포용하는 용광로가 된 것처럼 스마트워치들 또한 액티비티 트래킹을 기본적인 기능의 하나로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인 활동량 측정 걸음수, 움직인 거리, 이동 경로, 소모 칼로리 등의 운동량, 심박동, 피부 온도, 혈압 등의 신체 데이터를 측정하여 데이터 그 자체, 또는 가공된 형태로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변화를 알려준다 자세, 움직임, 정서 상태 등에 대한 측정 3축 가속센서나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자세와 움직임을 파악한다. 또한 EDR을 통해 피층 전기 저항을 측정하여 사용자의 정서 상태(불안, 위축, 스트레스)를 파악할 것이다 스포츠 용도로 확장 최근 등장하는 다양한 용도의 스포츠 워치들은 하드웨어에서의 차별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결국 스마트워치의 앱 형태로 흡수될 것이다 신체 건강에 대한 코칭 사용자의 신체 데이터 및 액티비티 트래킹 결과를 토대로 하여 운동량이나 식이요법, 기타 건강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코칭해 준다 Source : WearIT Source : My BodyMedia Tracker Source : ePosture Source : http://editthis.info Source : My Asics

13.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3) 헬스케어 밴드 헬스케어 밴드는 의료장비나 EMR 소프트웨어 등과의 연동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대중 시장에 타겟팅된 스마트 워치와는 별개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애플 헬스키트나 구글 피트와 같은 건강관리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스마트 워치의 헬스케어 시장 침투 가능성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일상적인 신체 건강 데이터 기록 도구 '액티비티 트래커 > 기본적인 활동량 측정'과 관련되어 있다. 애플 헬스키트나 구글 피트는 스마트워치의 각종 센서가 측정한 건강 데이터들을 저장/활용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다른 웨어러블, 앱세사리를 통한 기능 확장 스마트워치는 옷이나 부착 형태의 다른 웨어러블들과 연동되어 더 다양한 헬스케어 기능을 제공하고, 스마트워치에 부착하는 센서들이 등장하면서 기능들이 점차 확장되어 나갈 것이다 Source : C-suite 의료 서비스로의 연동 애플 헬스키트나 구글 피트는 상업용 헬스케어 앱들은 물론 기존의 의료 소프트웨어들과도 연동되어 병원 진료의 개념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원격 의료 / 모니터링 스마트워치는 일상생활 모니터링, 헬스 데이터 기록을 이용하여 원격 의료나 간호 서비스, 가족간 건강 상태 모니터링 등에 활용 될 것이다 Source : Google Fit Source : My AsicsSource : Owlet

14.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4) 포스트 스마트폰 Post Smartphone Smart Enhancing Smart Experience 즉시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스마트폰 서비스의 효용 가치를 극대화시킨다 Communication 손목에서 응답하게 되면서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낼 일이 줄어들 것이다 Status/Pattern Inform 현재의 내 상태나 일상생활 속의 패턴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Instant Recommendation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컨텍스트에서 서비스를 즉시 추천한다 Multi Control Device 다른 디바이스나 사물 인터넷과 연동 되어 대상을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 Life Coaching 사용자의 생활습관, 자세, 건강상태에 따라서 올바른 일상생활을 코칭해준다 Notification 좀 더 편리하게 자신에게 전달된 전화, 메시지, 이메일, SNS를 보게 된다 포스트 스마트폰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스마트워치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15.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4) 포스트 스마트폰 Notification 좀 더 편리하게 자신에게 전달된 전화, 메시지, 이메일, SNS를 보게 된다 Enhancing Smart Experience 즉시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스마트폰 서비스의 효용 가치를 극대화시킨다 Communication 손목에서 응답하게 되면서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낼 일이 줄어들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조 도구 스마트폰의 보조 도구 발전단계 스마트폰과의 관계 스마트폰 기능 일부 대체 외부와의 지속적인 연결 좀 더 쉽고 빠른 연결 스마트폰 스크린에 대한 의존성 감소 자주 사용하는 정보들에 좀 더 간단하고 편리하게 접근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푸 시 서비스는 적시성이 확보 되면 높은 만족도를 가져옴 제공하는 가치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화나 메시지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음 현재 출시된 스마트워치들 대부분이 탑재하고 있음 날씨, 교통, 뮤직, 인터넷 검색 등이 여기에 해당 Google Now가 대표적 현황 및 전망 스마트워치 자체적인 통화 기능은 현재 일부 제품에서 만 지원하고 있음 피드백이 지원되지 않는 단순 Notification은 경험이 단절되기 때문에 사용자에 게 제공하는 가치가 불충분 하다 중요한 정보는 사용자가 놓 치지 않고 볼 수 있는 형태 로 강조해서 제공해야 함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 대비 제한된 이용환경 때문 에 간결하고 적시적인 정보 제공이 관건 많은 정보 제공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사 용패턴을 읽어서 우선순위 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고려사항 손목의 스마트워치를 통해 서 통화하는 것은 팔관절의 뒤틀림을 초래하고, 귀와의 거리도 멀어지기 때문에 장 시간 통화는 무리가 있음 이 때문에 손목 안쪽에 송 수신 장치를 달거나 핸즈프 리 기기와의 연동이 필요함

16. 스마트워치가 가져올 변화 - 4) 포스트 스마트폰 Instant Recommendation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컨텍스트에서 서비스를 즉시 추천한다 Multi Control Device 다른 디바이스나 사물 인터넷과 연동되어 대상을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Life Coaching 사용자의 생활습관, 자세, 건강상 태에 따라서 올바른 일상생활을 코칭해준다 스마트폰과 동반관계 포스트 스마트폰 포스트 스마트폰 현재 시간/장소에서 이전 경험 불러오기 지능화된 위치기반 서비스 스포츠 기능 스마트 가전 컨트롤 리모트 결제 IoT 기기들과의 연동 다른 웨어러블, 앱세사리를 통한 기능 확장 원격 의료 / 모니터링 시간에 대한 코칭 신체 건강에 대한 코칭 의료 서비스로의 연동 지능화된 위치기반 서비스 는 Google Now, Swarm 등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중 스포츠에 특화된 워치 존재 아직 구현되지 않음 웨어러블이 갖는 궁극적인 목적에 해당하며, 아직 구 현되지 않았거나 시범적으 로 적용중에 있음 스마트워치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클라 우드 서비스가 필요 실제 서비스는 스마트워치 자체적인 기능이라기 보다 는 3rd party 앱들을 통해서 구현될 것으로 전망 타 기기와의 연동이나 결제 를 위한 인증, 보안 문제 타 기기 컨트롤시 각기 다 른 인터렉션 방식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문제 터치나 음성 명령보다는 스 마트워치의 특성상 동작을 이용한 인터렉션이 유리 단순한 데이터 제시가 아닌 코칭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 적인 지식이나 사회적인 통 계 정보가 결합되어야 유효 성을 얻을 수 있음 스마트워치의 제한된 크기 로 인해 실제 내용이 제대 로 전달되기 어려울 수 있 음 Status/Pattern Inform 현재의 내 상태나 일상생활 속의 패턴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동반관계 일상생활 기록 및 섬세한 측정 기본적인 활동량 자세, 움직임, 정서 측정 일상적인 신체 건강 데이터 라이프 로그, 액티비티 트 래커, 헬스케어 밴드 등으 로 기능이 나눠져 있음 'Status/Pattern Inform'은 센서에 달려 있다. 십여종 의 센서들이 3평방센치 이 내에 집적되어야 한다 본체 외에 스트랩을 활용하 는 방안도 고려 외부의 다른 센서(특히 IoT) 데이터 연동도 고려

17.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앞에서 거론한 변화들을 토대로 스마트워치가 사용자경험 관점에서 가져야 할 가치들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제품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는 어떤 외형과 물리적인 특성을 지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까? 시계와 똑같다고 보면 될까? 인터렉션 디자인적 관점 사용자들은 스마트워치를 통해 어떻게 인터렉션을 하는 게 가장 편리할까? 스마트워치가 가져야 할 인터렉션 디자인 요소들은? 정보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에 표현되는 정보들은 어떤 체계와 흐름, 형태로 구성 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가 시장성을 지니려면? 스마트워치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18.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최근 출시 또는 출시 예정인 스마트워치들의 크기, 해상도, 형태, 무게, 배터리 용량, 두께 비교(), 상세 스펙() Source : Bloomberg Businessweek 대부분의 스마트워치들이 크기, 해상도, 무게, 배터리 용량, 두께 측면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존 시계와의 비교와 물리적인 한계 효용에 기반하여 타협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19.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넓은 면적을 확보하는 게 최우선인가? 좌측에 있는 Wristband 타입의 '면적이 넓은' 스마트워치들은 물론 우측의 가로가 긴 형태조차도 손목이 꺾이거나 뒤틀릴때 불편함을 줄 것으로 보인다

20.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LG GwatchR이나 Moto 360처럼 시계는 둥근 형태가 최상인가? 시계는 모두 둥근 형태인가? 우리 주변에는 네모난 시계도 많이 존재한다. 시계가 회전운동을 한다는 사실 하나로 시계의 형태가 꼭 둥근 형태일 필요는 없다. 우리가 디자인하는 것은 시계가 아니라 시계 형태의 퍼스널 디바이스이기 때문이다

21.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대칭, 디자인의 독창성, 디스플레이 방향, 평면, 곡률에 대한 판단은? 대부분의 시계 디자인은 대칭적이다. 대칭은 제품을 좀 더 완성도 있게 만든다. 디자인의 독창성은 제품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디스플레이 방향을 하나의 평면으로 제한할 필요는 없다. 곡률은 손목의 착용감을 더 향상 시키고 디스플레이 면적을 확보하는 데 더 유리하다

22.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플라스틱, 가죽, 금속 중 어떤 형태가 사용자에게 최상의 착용감을 제공하고 기능적으로도 부합하는가? 스마트워치는 시계보다 사용자의 조작이 활발하다. 때문에 스트랩의 유연성, 결합 용이성, 손목 밀착성, 피부 마찰 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에 더해 본체에서 수용하지 못하는 센서들을 스트랩이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23.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1) 제품 디자인적 관점 아날로그 버튼은 몇 개가 적당할까? 크라운이 필요할까? 필요하다면 크라운에 어떤 기능을 부여하는 게 좋을까? 아날로그 버튼은 스마트워치의 인터렉션 문제를 해결해 줄 중요 요소다. 그러나 Pebble과 같이 지나치게 많은 버튼을 좌우에 늘여놓을 경우, 사용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특히 좌측 버튼). iWatch의 디지털 크라운은 좋은 힌트가 될 수 있다 Every new product we’ve introduced has been de fined by a unique input device. With Apple Watch, i t’s the Digital Crown. On mechanical watches, th e crown has historically been used to set the time and date and to wind the mainspring. We reimagin ed it as a versatile tool that answers the fundamen tal challenge of how to magnify content on a small display. Pinching to zoom, as you do on iPhone, is impractical. But rotating the Digital Crown allows y ou to zoom and scroll nimbly and precisely, withou t obstructing your view. You can also push it like a button to return to the Home screen, making it an i ntegral part of the Apple Watch experience. - Apple.com

24.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2) 인터렉션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에서의 동작은 어떤 방식이 가장 적합할까? 어떤 동작 방식이 사용자가 조작하는 데 불편함이 없을까? 음성 명령은 검색에서는 유효하지만, 스마트워치에 탑재되는 서비스(app)가 늘어날수록 명시적인 조작을 통해서 탐색 하는 방식이 더 유효하다. 1.5인치 내에서 패턴을 그리거나 줌/핀치와 같은 터치 제스처를 하는 것은 불편하다. 터치 제스처 중에서는 탭과 스와이프, 스크롤 정도가 유효하며, 간단한 명령은 모션이나 아날로그 버튼이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화면 내에서 탭할 수 있는 가능성은 8개 이내로 봐야 하며 키보드 타이핑 등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25. 스마트워치의 디자인 이슈 - 2) 인터렉션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에서의 트랜지션은 어떤 방식이 가장 적합할까? 어떤 트랜지션 방식이 작업의 연속성과 정보의 이동 경로 및 회상을 가장 잘 뒷받침할 수 있을까? 좁은 화면에서 사용자에게 연속성, 회상, 어포던스를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서는 빠른 화면 전환보다는 자연스러운 확장, 수평적인 슬라이드 오버, Animated 스크롤링 등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Flip이나 개체의 크기 확장(Open to full screen) 은 공간적인 인식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극적인 전환 외에는 기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평적인 이동(위와 아래) 과 수직적인 이동(좌측과 우측)간에 규칙이 부여되어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위치를 쉽게 회상할 수 있어야 한다(mapping)

26.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2) 인터렉션 디자인적 관점 사용자가 정보를 인식하고 의도대로 행동하도록 어포던스를 부여하는 방식은? 배터리가 떨어졌거나 중요한 정보 가 도착하고 사용자를 위해서 추천하는 게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어떻게 알리는 것이 좋을까? 스마트워치는 서비스가 다양해질수록 단순화된 상태로 현재 상태를 알리고,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도록 만드는 장치들이 필요해진다. 사용자의 명시적인 행동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주요 이벤트 발생시 이를 화면내 정해진 위치에 제시하는 것이 필요한데, 보여지는 정보의 성격에 따라서 정보 표시 위치를 3가지 정도로 구분하여 다르게 가져가는 것이 필요하다

27.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2) 인터렉션 디자인적 관점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에 쉽게 친숙해지도록 가이드나 팁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며, 의도에서 벗어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식은?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과의 연결(BT) 과정을 통해서 초기 셋팅이 이루어진다. 초기 셋팅 이후에도 설정을 변경하거나 정 보를 확인하려면 스마트폰과의 연결이 불가피하게 수반된다. 대부분의 스마트워치들은 초기 셋팅 이후 서비스를 이용하 는 과정에서 연결 오류가 나타나며, 안내가 불충분하고, 추가적인 정보 연결이나 다른 서비스로의 확장이 차단되고 있다.

28.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3) 정보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를 구성하는 정보의 유형은? 각 정보들의 그룹핑과 사용자들이 정보에 접근하는 체계는? 서비스가 다양해질수록 사용자가 직접 찾아들어가는 정보 탐색의 체계적인 설계가 중요해진다. 현재의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자체적인 정보체계가 그다지 필요없지만, 앞으로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스마트워치의 정보체계는 크게 나눠서 개인화된 정보 서비스, 스마트폰 연동 서비스, 자체적인 기능/설정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들 정보 그룹들은 접근하는 진입경로나 탐색방식, 인터렉션 방식, 정보의 흐름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필요하다

29.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3) 정보 디자인적 관점 홈화면을 기준으로 각 정보에 접근하는 단계는? 초기정보에서 상세정보-연관정보로 이동하는 흐름은? 홈화면이나 초기정보로 회귀하는 단계는? 사용자가 액션이나 피드백을 할 때 거치는 단계는? 스마트워치는 인터렉션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을 음성명령에 의존하고 있는데, 인식 오류나 사용자의 의도 오해 등이 빈발하기 때문에 특정 정보로의 빠른 접근이 제조사(or Goolge)의 생각만큼 쉽지 않다. 순차적인 정보 이동은 단선 적인 탐색 외에 연관 메뉴나 사용자 액션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홈화면이나 초기정보 화면, 기본 메뉴 화면으로의 이동을 확보하는 것은 인터렉션디자인과의 연장선상에서 고민이 필요하다

30.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3) 정보 디자인적 관점 작은 화면 내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제한조건은?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에 비해 주의가 분산될 수 밖에 없다. 1.5인치 이내의 작은 화면에 표현되는 정보는 충분히 간결 하고 단순화된 형태일 필요가 있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노출하는 것도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다. 손목을 들어서 정보를 확인하는 시간은 3초 이내로 제한해야 하며, 그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기초로 하여 정보의 양이나 형태가 디자인되어야 한다

31.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3) 정보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에서의 정보는 어떤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인식하고 중요한 정보에 주목하도록 만들기 위한 정보의 형태는? 좁은 화면 내에서 정보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해주는 방법은? 스마트워치에서의 정보디자인은 텍스트를 최소화하고 직관적인 아이콘과 숫자, 짧은 문구 등으로 구성하는 게 바람직 하다. 사실적인 이미지는 정보 이해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어느 정도 사용자의 지속적인 학습을 고려하여 일관적인 아이콘 체계가 더 바람직해 보인다

32.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는 어떠한 때에 어떻게 이용되는가? 장소가 고정되고 안정적일수록 스마트워치의 효용가치가 떨어진다.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굳이 좁은 화면을 통해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스마트워치는 이동 중에, 잠시 머무르는 시점에서 주로 이용되거나 운동과 같이 활동 자체를 체크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로 이용될 것이다. 접근성은 빠르지만 지속적인 이용은 힘들다는 면에서 스마트워치를 통해서 하는 작업들은 매우 짧고 파편적일 수 밖에 없다. 시간을 확인하듯이 간단한 확인이 주 이용 방법일 것이다

33.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의 구매 가치가 갑자기 주목을 받는 시기는 언제일까? 많은 시장 조사기관들이 웨어러블, 그 중에서도 스마트워치의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워치들은 '프로토타입'이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완성도 면에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어느 하나의 제품이 표준을 제시했던 스마트폰 초창기에 비해서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는 누구도 센세이셔널한 가치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학습 효과를 통해서, 디자인 씽킹적인 접근을 통해서 극적인 혁신을 제시하고자 준비하고 있을 것이며, 그 시기는 2015년 하반기로 전망되고 있다

34.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의 경험을 더 풍부하게, 편리하게, 즐겁게 만들 것인가? 멋진 스마트워치가 시장에 출시 되면 사람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까? 스마트워치는 하나였던 모바일 디바이스가 두 개로 늘어나는 것 외에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스마트워치로 분배된다는 의미도 있다. 스마트워치가 많이 팔리기 위해서는 가격이나 착용감에 대한 문제보다도 스마트폰에 대한 현재의 높은 의존 도가 변화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이슈가 오히려 더 크다고 여겨진다. '스마트폰이 있는데 굳이 새로운 모바일 디바이스가 필요한가?', '스마트폰의 분신이 손목 위에 올라오면 삶이 더 성가시게 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반발을 고려해야 한다

35.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가 사용자들의 삶을 지배할 수 있을까? 스마트워치를 이용하여 물건을 구매하고 병원에서 의사의 진단을 받고 TV를 조작하며 명함을 교환하고 자동차를 빌리거나 신분을 증명하는 일들이 벌어질 것인가? 현재 스마트폰이 차지하고 있는 지배력을 감안하면 1.5인치 디스플레이의 스마트워치가 사용자들의 삶을 빼앗아갈 것이 라는 기대는 요원해 보인다. 스마트폰은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우리의 삶에 침투해 있다. 더 넓은 화면, 자유로운 인터렉션, 다양한 서비스들 때문에 스마트폰은 쉽게 자신의 자리를 내어주지 않을 것이다. 스마트워치의 시장성 은 스마트폰으로 할 수 없었던 가치들을 시장이 눈치챘을 때 시작된다. 더 빠른 접근성, 사용자에 대한 더 풍부한 이해, 그로 인해 가능해진 획기적인 서비스들..

36.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는 사용자들의 삶을 변화시킬 것인가? 그들은 전보다 더 자신의 일상생활을 기록하고 건강/컨디션/ 컨텍스트에 따른 추천을 받는 것을 익숙해하며, 자신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라는 충고에 너그러워질 것인가? 시장이 원하는 것은 항상 더 많은 것, 풍부한 것, 다양한 것에 있지 않다.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경험에 기반하지 않은 기능 들은 '매력적'이라기보다는 '과잉충족'에 더 근접해지기 마련이다. '과잉충족' 여부를 가장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방법 은 기존의 제품들에서 과잉 충족된(사용자들에게서 외면 받은) 기능들을 스마트워치가 포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은 가장 좋은 분석 대상이 될 것이다

37. 스마트워치 디자인 이슈 - 4)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 스마트워치가 만성질환자나 치매 노인들을 위한 건강관리 용품으로 다가갈 수 있는가? 본 이슈는 의료시장의 개혁과 관련되어 있다. 폐쇄적이었던 의료시장에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그 핵심은 의료 진에 집중되었던 정보 독점이 환자나 환자 가족들에게로 이전되고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워치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거나 누군가를 돌보는 일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38. 디자인을 고려하지 않은 리서치는 의례적이거나 맹목적인 절차일 뿐이다 디자이너의 리서치는 명확한 의도와 관점, 이슈가 반영되어야 한다 RightBrain Inc. www.rightbrain.co.kr blog.rightbrain.co.kr www.facebook.com/ux1korea support@rightbra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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