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싶은 커피향
스마트워치 UX 분석 시리즈 두번째, 인터렉션과 정보디자인의 두가치 관점에서 본 LG GwatchR에 대한 분석내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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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nfidential, Internal use only The enclosed material is proprietary to RightBrain 스마트워치 UX 분석 LG GwatchR / ② 인터렉션/정보 디자인 관점에서 2014.12 RightBrain UX1 컨설팅 그룹
2. 1. 사용성 관점에서 2. 인터랙션 디자인 3. 정보 디자인 4. 전체적 사용자경험 Table of Contents 인터렉션디자인은사용성과는다른관점에서스마트워치를분석할수있게해줍니다.우리는정보디자인과 중복되는Visibility를제외한5가지인터렉션디자인원칙에따라서분석하고정보디자인면에서는 체계,형태, 네비게이션,유용성관점에서분석하였습니다.이중에는UI디자인과중복되는몇몇항목들이배제되었는데 이것은기기의특성에따른중요도순위가높은항목들만고려하였기때문이라는점을미리말씀드립니다.
3. 2. 인터랙션 디자인
4. • 충전시G와치또는충전거치대에서도충전이되고있는상태를즉시적으로확인할수없다.시계화면에서상하스와이프를하면충전%를확인할 수있다. • 내심박수확인시중앙에하트는작게한번,크게한번뛴다. 바깥으로돌아가는원형의띠는빠르게돌다가마지막에는천천히돈다. • 메시지,메일등알림은스마트폰과G와치두기기동시에누락없이제공한다. 그러나알림해제는없다. • 서비스이용지연시지연상태는알려주지만얼마나기다려야하는지에대한예측가능성은제공하지않는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2.7 2.7 2.3 3.0 2.3 2.3 2.0 1.7 2.7 2.3 2.4 피드백은전반적으로 불만이높았다. 스마트폰의홈화면이나알림영역에익숙해져있다가 시계와가장최근의 알림메시지만보여주는스마트 워치를불편하다고생각하고,대기시간안내가없는점과여과 없이모든알림메시지를보여주는 것에대해 불만이높았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2. 인터랙션 디자인 2.1. Feedback 예시 분석내용 • 홈화면에서현재의기기상태전반을파악하기어렵다.상하스와이프로배터리상태를확인할수있지만,매번조작을통해확인해야한다. • 하트와원의움직임으로심장이쿵쾅쿵쾅뛰는듯한역동적인느낌과내심박수를측정하고있다는사실을알기쉽다.그러나로딩이완료되는시점을예상할수 없는것은심박수와같이정량적데이터표시서비스의신뢰성을떨어뜨리는요소로작용할수있다 • 스마트폰알림을빠짐없이체크할수있다.그러나알림해제모드가없어불필요한확인절차를반복하게만드는불편함이있다. [상하스와이프로충전상태확인과정] [내심박수측정상황]
5. • 충전케이블은 마이크로5핀케이블로제한되어있다. • 정보를입력하는방식이음성입력밖에없다. • 제품의크라운은누르기로화면을켜고,설정으로진입하는기능이외는돌리거나뽑기등다양한인터랙션과기능으로활용되지않고있다. • 상하스와이프외에좌우스와이프는2depth이하의정보탐색에서만활용할수있다.메인이나1depth레벨에서는좌우스와이프가불가능하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3.7 4.0 2.3 2.3 2.7 2.3 2.3 1.0 2.3 2.7 2.6 기기의 제한된 스크린 때문에 터치 입력을 최소화하고 스와이프와 같은 동적 인터렉션을 통해서 조작하게 한 점은 좋으나 홈화면에서 좌우 스와이프를 제한한 점이나 일부 화면에서 더블탭이나 롱탭을 제한한 것은 기기 이용시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2. 인터랙션 디자인 2.2. 제한 (Constraints) • 인터렉션 방식제한은이제품을분석하면서우리가가장납득하기 어려웠던문제였다.제조사보다는OS를제공한안드로이드웨어의 문제로보여지는데,스마트폰에익숙해져있던사용자들은제품 사용시많은불편을겪을수밖에없다. • 입력방식의다양성을고려하지않아작업시한계가있다. 정보 입력을위한방법이음성입력밖에없다.장소와상황에따라인식의 정확성이떨어지며,주변사람을의식하게되는불편에대한대안이 없다. • 크라운의동작자체가상징하는다양한인터랙션이활용되지 못하고있는점은제품의잠재력을축소시킨다. • 좌우스와이프의제한적활용으로기본메뉴에서알림메뉴로이동 등내비게이션으로활용되지못하는 점은문제점이될수있다. • 디바이스절전에대해서는많은고민을했다. 예시 분석 내용 [마이크로5핀충전케이블] [음성입력] [시계화면에서 좌우 스와이프 조작상황]
6. • 시계초기화면에서스마트폰의알림이나현재이용중인서비스,현재의컨텍스트에서이용가능한서비스들이나타나며, 위로스와이핑을해서해당화면을불러올수있다 • 시계화면에서더블탭을하면음성입력이나온다.음성입력화면에서하단의화살표는숨겨져있는기능을암시해주며,터치시 아래기본메뉴로이동하게된다. 다시기본메뉴상단의화살표를선택하면음성입력기능으로되돌아갈수있다. • 서로연관된기능들이그룹핑되지않고홈화면을통해서쉽게접근하기힘들기때문에사용자가특정한테스크를수행하는데어려움이뒤따른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2.0 3.0 3.0 2.0 2.0 3.0 3.0 2.0 3.0 3.0 2.6 사용자가 머리 속에서 생각한 예측과 기기 이용시의 실제 경험이 일치하는 것을 Mapping이라고 한다. 사용자가 의도한 Task가 물 흐르듯이 흘러갈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면에서 본 제품은 이용흐름을 매끄럽게 안내하는 데에 불충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2. 인터랙션 디자인 2.3. 일체감 (Mapping) • 음성인식으로작업을수행하는데에사용자대다수가어려움을 겪었다.어떤음성명령을해야하는지도헷갈려했으나자신이 의도한음성명령이원활하게수행되지않아서기능호출을 원했는데인터넷검색이되어버리는일들이발생했다 • 위로스와이핑해서나타나는카드정보이용중에는간혹자신이 어디에있는지,어떻게해야초기화면이나이전 화면으로 돌아갈 수있는지혼동스럽다 • 구글나우와연동되는정보들은어떤절차로순서에따라접근 가능한지알기어렵다.다만처음에보여지는대략적인 정보에서좌측으로스와이핑했을때 나타나는상세정보,또는 연관정보간의이동은자연스럽다 • 화살표기호를통해서다음서비스를암시해야하는상황에서 간혹안내가부족한경우가나타났다 예시 분석 내용 [화살표 터치로 음성입력>기본 메뉴 전환]
7. • 각메뉴화면에서수직적배열의메뉴를스크롤하는과정,터치로선택,각메뉴에대한세부메뉴로접근하기위해우좌스와이프,시계화면으로돌아가기위한좌우 스와이프등각각의메뉴화면에서조작은일관적이다. • 제한된인터렉션방식은이용경험을자유도와풍부함을저해하지만, 일단익숙해지고난다음에는쉽게조작할수있다 • 이전화면으로돌아가기위해서스와이프를하면계속시계화면으로이동하여스마트폰에익숙해져있던사용자들에게혼란을가져왔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3.0 4.7 3.0 3.3 3.0 2.7 2.3 2.3 3.3 3.0 3.1 일관성은 사용자가 제품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요소를 부담 없이 학습하게 만든다. 본 제품은 정보의 형태나 화면간 이동, 인터렉션 방식 측면에서 일관성을 준수하고 있으나 취소나 설정 등이 마음대로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2. 인터랙션 디자인 2.4. 일관성 (Consistency) 예시 [터치] [좌우 스와이프] [우좌 스와이프] [스크롤] 분석내용 • 일관적인조작방식은제품을사용하는데어려움을주지않고,사용자에게지속적인학습을요구하지않는다는점은장점으로기술될수있다. • 일부기능은쉽게작업을취소할수없다.실행시킨기능이시계화면에서계속노출되는데,그기능을종료하는데에헤매서꽤오랜시간이걸렸다.기존의 스마트폰에익숙한사용자에게는학습이필요하게된다.
8. • 올웨이즈온상태일때는텍스트만표기된반면,알림을보기위해화면을터치하면다시반투명흰색면이나타나는데,화면의4/1가량시계의시야를가리게된다. • 설정한알람이오면진동과함께 좌우에서투명한원이나왔다가들어갔다를반복한다. • 시계화면상단에“OKGoogle”텍스트가표기되어있다. • 음성입력시g표기가된빨간색원이커졌다가작아지는반복적인움직임을보여준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3.0 4.0 2.0 2.0 1.0 3.0 2.0 2.0 4.0 1.0 2.4 외부에서 오는 알림은 정확한 편이나 행동을 유도하는 어포던스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으며 아날로그 버튼인 크 라운의 역할이 불충분하다고 평가하였음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2. 인터랙션 디자인 2.5. 행동 유도성 (Affordance) • 알림정보가오면불투명한면을벗겨내고,알림을확인하기 위한제스쳐를유도한다. • 좌우에서나왔다가들어가는원은좌/우스와이프를하기위한 동작을유도한다. • 올웨이즈온상태에서원터치하면화면이켜지며상단에 표기되는“OKGoogle”은시선을이끌어선택을하게유도한다. • 음성입력시음성을인식할준비가되어있는지확인이필요한데, g표기가된빨간색원이커졌다가작아지는반복적움직임을 통해음성을입력하게유도한다. • 크라운이취소외에는다른기능이없기때문에크라운의존재를 잊게되는경우가많다. 예시 분석 내용 [음성입력유도상황]
9. 3. 정보 디자인
10. • 기본메뉴에서도움말에해당하는메모작성,문자메시지보내기,이메일등의음성입력방법이메뉴에개별적으로분리되어있어독립적인기능들과함께나열되어 있다. • 기본메뉴>설정에서진입과제품크라운으로들어가는경로두가지가있다. • 정보의체계는알림메뉴,기본메뉴,설정까지3가지로분리되어있다. • 직관적으로표현되지않았지만,단순하여쉽게파악할수있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2.8 4.2 2.8 3.2 3.2 2.6 2.2 2.0 2.6 2.4 2.8 정보체계가 복잡하지는 않으나 순서 배열에 일정한 체계가 부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메뉴의 위치를 학습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른다. 정보체계의 단순성은 사용자들이 제품을 지루하게 여기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3. 정보 디자인 3.1. 정보체계 • 도움말에해당하는내용들이각개별적기능으로분리되어있는 점은체계적이지못해기능에대한혼란을줄수있다. 도움말은 하나의카테고리로묶어분류할필요가있다. • 다른기능보다사용빈도가낮은설정을불필요하게두경로로 지정했으며,크라운의다양한인터랙션가능성을배제하고 있다는것은문제점으로기술될수있다. • 메뉴간경로가분리되어있어,서로이동할수없고 시계화면으로나온후이동하게되는단계가생긴다. • 정보체계가복잡하지는않으나사용여부에따라서일부 서비스에접근하는것에혼란이올수있음 • 메뉴를순서대로선택하는데있어이해가좀힘들때가있다 예시 분석 내용 [도움말과 기능이 섞여 있는 메뉴 구조]
11. • 음성입력기능은g가표기된빨간색원과`지금말하기`텍스트로되어있다. • 각메뉴는직관적인아이콘과단순한문장의텍스트로표기되어있다. • 피트니스기능인내걸음수표시는도표와수치로표현되고있다. • 알림배경은대쉬보드형태의이미지로표현되고있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2.7 5.0 2.7 2.7 3.0 1.7 1.7 2.3 2.3 2.3 2.6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정보를 인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무리는 없으나,정보 표현의 형태가 지나치게 단조롭고 감성을 자극하기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3. 정보 디자인 3.2. 정보형태 ※ 인터렉션 디자인의 Visibility와 통합 • g가표기된빨간색원은구글의아이덴티티를나타낼수는 있지만,음성입력을상징하기는 어렵다. • 문자메시지등일반적인기능은의미파악이쉬웠으나심박수 측정은실제로구동해보고알게되는경우가많았다 • 스마트폰에서보던아이콘과레이블의형태로기능을인지하기 쉬운장점이있다. • 초침으로표현된시계화면으로분,초단위의정확한시간을알 수가있다. • 내걸음수표시에서도표는주간걸음수를비교체크할수있다. • 대쉬보드형태의이미지배경은알림의내용을직관적으로알게 해준다. • 안내는사용자들이필요로하는부가적인정보가함께제공되기 보다는단순한형태의아이콘과짧은설명만제공된다 예시 분석 내용 [음성입력 g아이콘]
12. • 각메뉴로진입하여기능을사용한후다른메뉴에진입하기위한메뉴간이동내비게이션이없다. • 각메뉴에기능은수직으로나열되어있는반면,상하단축이동을할수없어많은스크롤조작을하게된다. • 기본메뉴,설정등기능을사용한후다시해당메뉴로돌아갈수없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1.3 1.0 1.3 1.7 3.0 2.0 1.3 2.0 1.3 1.7 1.7 제품의 특성과 사용자 컨텍스트를 고려하여 내비게이션이 제공된다기 보다는 지나치게 단순하고 획일적이며 이전 화면으로 자유롭게 이동하기 불편하다는 측면에서 불만이 가장 높았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3. 정보 디자인 3.3. 내비게이션 • 현재사용중인메뉴에서 다른메뉴로이동하기위한 내비게이션이없어,홈화면에해당하는시계화면을거쳐 이동해야하는점은불편을준다. • 알람설정처럼선택사항이많은기능은하단에서상단까지한 번에올라갈수없어,많은스크롤을해야한다. • 기능을사용후해당메뉴로돌아가다른기능을사용할수없고, 시계화면을거쳐다시진입하게되는단점이있다. • 수직나열된네비게이션외에좌/우스와이프 등의인터랙션이 있지만어떤기능인지직접해봐야알수있다. • 계층간이동은기존의스마트기기와다르다.몇몇기능에서이전 뎁스로의이동이제한되어있어일관성이떨어지며,바로시계로 나가다시메뉴에서원하는기능을선택해야하는번거로움을 경험하게된다. 예시 분석 내용 [알림메뉴] [기본메뉴] [설정]
13. • 알림은빠짐없이스마트폰과연동된다. • 내걸음수표시는상단에요일별막대그래프로보여주며,하단에는수치로정보를제공한다. • 내심박수표시는상단에현재의심박수를측정한결과값과하단에요일별수치정보를제공한다. • 경로안내는현재위치를기반으로주변교통수단,장소정보등을제공해준다. P1 P2 P3 P4 P5 P6 P7 P8 P9 P0 평균 2.6 3.6 2.4 2.6 2.8 1.6 2.0 1.8 2.4 1.8 2.4 사용자들은 본 제품이 일반적인 정보만 제공하고 있으며, 만보기나 메세지 알람 이외에는 항상 착용해야 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5점 척도 (5점 = 매우 만족) 3. 정보 디자인 3.4. 유용성 • 알림정보로운전을하거나,스마트폰을가방또는주머니에넣고 다니는사용자에게휴대폰을꺼낼지말지판단기준을주는점은 장점으로기술될수있다. • 내걸음수표시의요일별막대그래프정보제공은이전과이후 날들과의걸음수를비교하여운동량을스스로조절할수있다. • 내심박수표시는정량적인수치만제공되어,그숫자로현재의 건강상태를알기어렵다. • 현재의위치파악이부정확하면,잘못된장소정보를제공함으로 직접검색하는불편함이생긴다. • 시계를차고외부에있는상황에서알람은주변상황을고려해 소리보다진동으로상태를확인할수있어,주변의식을하지 않아도된다. 예시 분석 내용 [내심박수 표시] [내 걸음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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